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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기초학력향상 지원 사업 전국확대

by 조은아빠9 2013.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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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5(목)석간보도자료(기초학력향상 지원사업 전체 시.도교육청으로 확대 추진)[20130724172643360].hwp

육부(장관 서남)12개 시도교육청(부산, 인천, 광주,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경남, 제주)을 대상으로 도교육청 기초학력향상 지원 사업68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그동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결과에 근거하여 2009년부터기초학력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여 왔으나,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에 의한 기존 단위학교별 단기적 프로그램 중심의 지원방식(’09~’11)으로는 기초학력 미달학생이 있는 모든 학교에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일반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한 우수한 사업모델을 창출하기가 어려웠다.

이를 개선하고자 2012년부터는 교육청(교육지원청 포함) 단위의 체계적인 학교 밖 지원체제(학습종합클리닉센터,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구축방안을 새롭게 모색하게 되었다.

 

5개 우수교육청(서울, 대구, 대전, 전남, 경북)을 중심으로,

- 학습부진 원인을 선제적종합적으로 진단하고 맞춤형으로 보정할 수 있는 전문적인 학교밖 종합지원체제인 학습종합클리닉센터와,

- 관적이고 표준화된 교수-학습 시스템인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운영하였고, 그 결과, 효과가 매우 크게 나타난 것으로 평가* 되었다.

* 학생, 교사, 학부모 만족도 조사결과 90%만족이상에 응답

*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개소(’12) : 32개소 운영, 학생 7,500여명 지원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모든 시도교육청으로 이를 확산하고자, 지난 5개 우수교육청에 132억원을 기 지원한데 이어 금번 12개 교육청에도 68억원을 지원함으로써 총 2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2013년 기초학력향상 지원사업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5개 우수교육청에 학습종합클리닉센터(교육지원청별로 설치) 62개소 설치, 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용 콘텐츠 개발(검사문항 3,150, 보정자료 63종 등), 기초튼튼행복학교 600개교 운영 등에 132억원을 지원하고,

머지 12개 교육청에 학습종합클리닉센터(교육지원청별로 설치) 116소 설치,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12개 구축, 기초튼튼행복학교 100개교 운영68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아울러, 육부는 금년부터 기초학력향상 지원 사업이 전체 교육청으로 확대 시행됨에 따라 전국 단위의 기초학력 보장체제 구축을 위한 원년의 해로 삼고 이를 더욱 더 발전시켜 나갈 계획임을 밝히면서,

향후 5년간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다음 주요정책 과제를 중적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 첫째,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 보장 체제 구축을 위하여 법제도 기반 마련을 위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 지원을 위한 관련법령 제정 추진과 교사가 학습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교수-학습 기반을 구축한다.

- , 기초학력 보장정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교육부 내사업간 연계를 강화하고 전문인력 확보 및 교원·학부모 연수 강화를 통하여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 , 지역단위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지원망 확대를 위하여 지자체육청(교육지원청 포함)단위학교외부기관(의원, 민간단체, 복지기관, 문학회 등) 네트워크 활성화와 지역 교·사대와 교육청·단위학교간 교육협력을 강화한다.

끝으로, 교육부는 모든 학생이 기초학력 보장을 통하여 꿈과 끼를 마음껏 살릴 수 있는 행복교육의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1.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사업개요 1

2.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사업개요 1

3. 기초튼튼행복학교 사업개요 1.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부 교육정보분석과 민동준주무관(02-2100-635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1.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사업개요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의의와 기능

(의의) 기초학력미달 학생 중 학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정서행동상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학교 밖 지원 기관(교육청, 교육지원청 설치)

(개요) 교수학습, 심리상담, 특수교육, 학습치료, 사회복지 등 전문가로 구성된 지원팀을 구성,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기능) 정서심리 검사 시행 및 활용 지원, 심층 상담, 학습 코칭, ·의원 등 지역기관 연계 등

추진경과

’125개 교육청 32개소 설치·운영

- 학생 상담을 전담하는 전문 인력(교수학습, 심리상담, 특수교육 등 전문가) 500여명 채용

심리검사 실시 지원, 학습코칭 및 학습치료, 의원 등 전문외부기관 연계 지원 서비스 제공

2013년 사업내용

(센터 확대 운영) 향후 센터를 교육지원청별 1개소 설치(178개소)

- 5개 교육청 : 64개소, 12개 교육청 : 116개소

(운영내실화) 홈페이지 구축,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제공 등 센터 확대 및 내실화 추진

 

 

 

2.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사업개요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도입목적) 기존 기초학력미달 학생에 대한 지도를 지도교사 개인의 경험 및 역량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과학적이고 표준화된 교수-학습 지도 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교사의 업무경감과 기초학력미달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개요) 학습부진 원인 진단부터 보정관리까지 통합(One-Stop) 지원 시스템

(학습수준 진단도구)

교과목(5)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유형 : A(이전 학년), B(이전 학년 2학기현 학년 1학기), C(현 학년)

(진단-보정체계)

<학기초>

보정

지도

<6>

보정

지도

<9>

보정

지도

<11>

 

 

 

 

 

 

 

시스템 등록

(진단평가, 교사의 판단)

A01

도달

B01

도달

C

 

 

B02

미도달

 

 

 

 

A02

미도달

도달

B01

 

 

A03

미도달

추진경과

’125교육청에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구축

- 4~2용 진단도구 개발(검사지 85, 문항 2,550) 및 진단도구 연계 과목별 보정지도 자료 개발(75)

2013년도 사업내용

(5개 교육청)기초학력 진단도구 및 보정지도 자료 추가 개발

- 4~3학년용 진단도구(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 검사지 105

- 문항 : 3,150(105×30문항)

- 유형별·과목별 보정지도 자료 : 63

(12개 교육청) 5개 기초학력 우수교육청에 구축된 학생 맞춤형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전체 17개 교육청으로 확대 구축

 

 

3. 기초튼튼행복학교 사업개요

 

 

기초튼튼행복학교

학력향상형창의학교 지원 사업은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이 초 5%, 20% 이상인 학교만을 대상으로 하여 대상범위가 제한적이었음

- 이에 '12년도부터는 기초학력미달 학생에 대한 지원 확대를 위해 5개 우수교육청 내 경계선상 학교 중 605개교를 지원함

금년도에도 경계선상 학교 중 예산 지원을 받는 학교를 '기초튼튼행복학교'로 명명하고, 기초학력보장 프로그램 운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

기본적인 학교내 운영 프로그램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동일

추진 경과

5개 우수교육청 내 기초튼튼행복학교 605개교 운영 지원

- 서울 132개교, 대구 90개교, 대전 57개교, 전남 120개교, 경북 206개교 지원(평균 12백만원 내외)

2013년도 사업내용

(5개 교육청) 기초튼튼행복학교를 전년도 수준으로 지원(600개교 내외, 5개 시·도교육청별 전체 경계선상 학교 중 40% 이상 지원)

(12개 교육청) 우수교육청을 중심으로 지원하였던 기초튼튼행복학교를 12개 시·도교육청의 일부 학교까지 확대 지원

* 12개 교육청 100교 내외(교육청당 810교 내외, 세종시는 3개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