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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교과부, 선행학습 해소를 위한 대책 본격 추진

by 조은아빠9 2012.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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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6(수)조간보도자료(교과부 선행학습 해소를 위한 대책 본격 추진).hwp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최근 과도한 선행학습이 학생들의 인지적, 정서적, 교육적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이 있고 그 폐해심각함에 따라 우선 학교교육에서부터 이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여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번 대책의 중점 추진내용은 다음과 같다.

선행학습 유발학교 점검 및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학교교육에서의 선행학습 유발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17개 시․도교육청에서 2학기에는 1학기 점검 결과를 분석․활용하여 고등학교와 중학교의 수학교과 2학기 편성 교육과정운영(시험․평가 포함)이 일치하는지 여부에 대하여 철저하게 점검토록 조치할 예정이다.

시․도교육청의 점검에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불일치적발 경우에는 단계적으로 엄정하게 조치토록 하여 학교교육에서 선행학습을 유발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참고로 지난 1학기 16개 시․도교육청의 ‘수학교과 교육과정 운영’ 점검 결과에 따르면 3개 시․도교육청에서 40여개 학교가 편성된 교육과정과 다르게 교육과정을 운영하거나 내신평가 시 교육과정을 벗어난 문제 출제 사례 등을 적발하여 해당 시․도교육청에서 시정 조치한 바 있다.

□ 또한 2014학년도부터 고입 전형대입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선행학습 영향평가제시행할 것이다.

○ 시․도교육청은 고등학교 입학전형 영향평가제연계하여 기본 매뉴얼과 진단지표를 개발하여 시‧도 교육규칙에 반영하여, 2014학년도 입학전형제도 운영 개선에 반영하고,

대학이 현재 대입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시행 중인 사교육영향평가(’12년 66개교 도입)와 연계하여 ’14학년도부터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과정 운영 우수 사례 발굴‧ 확산 노력

선행학습 없는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를 발굴하여 다른 시․도교육청 및 학교로 확산할 것이다.

○ 이를 위해 금년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시 ‘선행학습 유발요인이 없는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을 평가지표에 추가토록 하였으며,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에서 선행학습 없이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 학교가 선정될 수 있도록 사과정에서 수요자의 관점을 더 반영하기 위하여 입학사정관협의회에서 추천입학사정관참여예정이다.

과학적․실증적 연구 추진 및 선행교육 학원 집중 점검 실시

□ 내년부터 한국뇌연구원 등 전문연구기관에서 선행학습의 폐해․무용성에 대한 과학적‧실증적 분석‧연구를 실시할 예정이며, 동 연구결과에 따라 선행학습 근절을 위한 좀 더 실천적 근본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 또한 선행교육 수요가 높은 13개 학원중점관리구역 중심으로 선행교육 광고 등을 실시하는 학원‧교습소‧개인과외 대상으로 지역 교육청에서 실태점검과 지도점검을 통해 집중관리해 나갈 것이다.

 

교육과정 준수 운동 및 범사회적 캠페인 전개

교원 연수 프로그램에 선행학습 관련 내용을 ‘2013년도 교원연수 중점 추진방향’에 반영하고,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준수하는 문화가 당연시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학교장 연수회 등을 활용해 선행학습 없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속 유도해 나갈 것이다.

또한, 시․도교육청, 교육시민단체 등과 협력하여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학부모설명회 등을 통해 선행학습의 폐해무용성에 대해 알려 선행학습을 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홍보․설명할 계획이다.

□ 교과부는 금번 정책이 공교육을 근간으로 하여 선행학습 추방 노력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간접적으로 사교육 시장에서의 선행학습도 점차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과학기술부 사교육대책팀 권영일 사무관(☎ 02-2100-633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선행학습 해소 중점 추진과제

1

 

학부모․교원의 인식 전환

선행학습 근절을 위한 범사회적 캠페인 전개

선행학습없는 좋은학교 박람회 개최하여 생방송․특강․홍보(9.20)

- 홍보브로셔(교과부․경북교육청․서울교육청 공동개발), 9.20~22 선행학습없는 좋은학교 박람회부터 활용

- 박람회 기간 중 ‘선행학습 근절’ 주제로 다양한 이벤트(브로셔․풍선 제공, kbs 생방송 등), 특강*(김판수 교수) 등 홍보

* 시․도교육청 사교육업무 담당자 및 관심있는 학부모․교원참여 안내(9.13)

‘필통톡’ 주제선행학습 관련 내용을 추가하고, 선행학습을 주제로 하반기 실시되는 ‘신애라와 함께하는 필통스쿨*’ 진행

* 총4편 분량 제작, 10월말부터 매주 업데이트 실시

전문연구기관(한국뇌연구원, 의과대학 등)주관으로 선행학습문제점 관련 과학적․실증적 관점에서 컨퍼런스 등을 개최

* 한국뇌연구원 주관 학생정신보건 국제컨퍼런스(’12.9.24)에 ‘선행학습과 뇌발달’ 주제로 학술발표(서유헌 원장)

□ 학부모교육 강화를 통한 선행학습에 대한 인식 제고

교육자료(브로셔, 강의 PPT, 매뉴얼 등) 개발, 강좌개설 등을 통해 선행학습 근절과 자기주도학습 관련 학부모교육 강화

- 홍보브로셔(교과부․경북교육청․서울교육청 공동 개발)를 교육청․학교 홈페이지 탑재, SMS와 가정통신문 등을 통한 안내, 책자는 시․도교육청별 자체 인쇄․배포

- 선행학습수요가 형성되는 학년(초5․6학년, 중1․3학년 등)의 학부모 등 대상 집중 교육

* 서울시교육청 중1 학부모 5,000명 대상 4개 권역별 설명회 개최(9.11, 12)

13개 학원중점관리구역 소재 7개 시․도(서울․경기․대구․부산․대전․광주․경남) 교육청별로 학교 또는 직장으로 ‘찾아가는 학부모 설명회’ 개최(9월~’13.2월)

- 시․도교육청 자체 계획 수립(9월중) 및 교과부․시도교육청 공동 설명회 시도교육청별 1회 이상 개최 실시

- 학부모 설명회의 실효적 효과성을 위하여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등 관련 민간 전문강사 Pool 확보, 활용토록 안내

교육방송 주관 고등학생․학부모 대상 학교단위 설명회(연 1,000교), 지역순회(44회) 설명회 외에 금년 하반기에 중학교 학부모 대상으로 EBS 학습전략 설명회 총 4회 개최(’12.11~12월)

□ 교원 대상 연수․교육 홍보 강화

교원능력 배양 연수, 원격연수 등 교원 관련 교육․연수 프로그램 선행학습 관련 내용 포함, 관련강좌 개발 요청

-「2013년도 교원연수 중점 추진방향」에 반영 추진(’13.2)

- 선행학습 관련 전문강사(사걱제 등) Pool 구축, 교육 컨텐츠 제공 강화

학교장 연수회*, 교장단 협의회(자사고 등), 컨퍼런스 등에 참여하여 교육과정 준수 요청(현장 중심 ‘교육과정 준수 캠페인’ 유도)

* 창의경영학교 하반기 학교장 워크샵(9.14 경주) 및 컨설팅(9.10~21)

* 자사고 컨퍼런스(9.22)시 교장단 결의문에 선행학습없는 교육과정 운영 반영

 

2

 

선행학습 유발학교 제재 및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 ‘교육과정 운영 점검단’ 점검 활동 강화(2학기)

○ 교육과정운영점검단의 1학기 점검 결과에 대한 분석․홍보

- 서울 등 시범점검지역 학교들의 선행학습실태(수학), 선행학습근절에 대한 정부 의지 표명 및 향후 계획 등 소개

< 서울시교육청 9.7 발표 선행 출제의 형태 >

* 중학교에서 편성된 교육과정과 출제된 교육과정이 다름

( 1학년 → 고난도 문항 출제, 2학년 → 3학년, 3학년 → 고등학교 과정 )

* 고등학교에서 편성된 교육과정과 출제된 교육과정이 다름

( 수학의 활용(자연) → 수학의 활용, 수학II, 기하와 벡터

수학의 활용(자연) 또는 수학I → 수학II

수학I(자연) 또는 수학II(자연) → 수학II, 기하와 벡터 )

모든 시․도교육청에 1학기부터 구성 운영된 교육과정 운영점검단 2학기부터 상시 운영

- 점검대상 중․고등학교의 수학교과의 2학기 편성 교육과정과 운영(평가 포함)이 일치하는지 여부 점검

* 해당학교의 교육과정 편성표, 연간지도계획, 중간․기말고사 시험문제 분석

* 시․도교육청별로 수학외 교과에 대한 점검 여부는 자체 결정 추진

특히 13개 학원중점관리구역 소재 7개 시․도교육청은 점검대상 학교에 고등학교 이외에 중학교까지 포함

- 학원중점관리구역 관할 7개 시․도교육청*은 점검대상 학교수(중․고교 최소 10% 선)확대, 그 외 10개 교육청은 대상과목 및 학교수․점검 교과목 자체 결정, 점검

* 서울․경기․대구․부산․대전․광주․경남

○ 교육과정 운영 위반 적발 시 단계적으로 엄정하게 조치

- (1차) 기관경고․주의, 시정명령, 컨설팅 장학, (2차) 교사․학교장 징계

* (서울교육청) 1학기 선행출제의 정도에 따라 기관경고(9교), 기관주의(5교), 시정계획서 징구(25교) 처분 조치

대입․고입 등에 대해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사, 교육관련 민간단체 등이 참여하여 선행학습 영향평가 시행 운영(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8조2항)

- 시․도교육청별 고등학교 입학전형 영향평가제연계하여 실시

- 기본 매뉴얼과 진단 지표를 시·도 여건에 따라 개발하여 시․도 교육규칙에 반영하고, 2014학년도 입학전형제도 운영 개선에 반영

현재 대입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시행 중인 사교육영향평가(’12년 66개교* 도입)와 연계하여 ’14학년도부터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 2014학년도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기본계획에 반영(2013.4월)

* 입학사정관 정부재정지원대학

 

3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및 우수 모델 발굴․확산

선행학습 예방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컨설팅 지속 확대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권(선택, 신설 등)실질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컨설팅 핵심요원 활용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컨설팅 강화

- 금년 8월까지 연수를 마친 교육과정 컨설턴트 핵심요원(교감, 수석교사 등 800명)이 2학기부터 본격적인 교육과정 컨설팅 실시

- 시․도교육청별 학생 중심 진로집중과정 운영 권장

고교교육력제고 시범학교 사업의 성과 등을 참고하여 단위학교의 기초․심화과정 개설 및 운영의 구체적 사례* 확산

* 2010년 지정 시범학교(73개교) 중 우수 선도학교 지정 활용(’12.11)

단위학교 실정에 따라 학기당 이수 과목 수 8개 이내 편성에서 체육․예술 교과 제외됨에 따라 학생 선택과목 개설 강화 유도

□ 2012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사업 활용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에 단위학교에서 선행학습 없이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 학교가 선정되도록 추진

- 기존 선정기준인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40점)항목에 ‘선행학습 유발요인이 없는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을 평가지표로 추가(9.5)

- 심사 및 선정은 시․도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서류현장 실사(’12.10)를 거쳐 추천서류를 제출하며 분과종합심사를 거쳐 우수학교(100교) 선정(’12.12)

* 선정 학교수(100개교) : 초등학교 50교, 중학교 30교, 고등학교 20교

○ 고등학교 선정심사 과정에 입학사정관협의회에서 추천한 입학사정관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수요자의 관점을 반영

<선정 기준 항목 변경>

항 목

배점

세부 내용

종전

추가 신설(9.5 시행)

1. 다양하고 창의적교육과정 편성․운영

40

학교와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한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 ․운영

◦학교특성을 고려한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법 개선

- (공통) 팀티칭, 토의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 수업 혁신

- (초등)기초학력증진, 창의적 수업 방법 도입 등

- (중등)집중 이수 등을 고려한 수업 방법 (블록 타임제 활용 등)의 획기적 개선

선진화된 교육과정 편성․운영

- 선행학습 유발요인이 없는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

- 현장 실사를 통해 선행학습을 유인하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여부 확인하여 해당학교는 수상에서 제외

 

 

 

 

□ 학생‧학부모‧교원의 선행학습 극복 우수사례 발굴‧확산

선행학습의 폐해를 인식하고 제 속도에 맞는 자기주도학습에 성공한 학생‧학부모‧교원 사례와 선행학습이 필요없는 자신만의 학습․교육법 사례 수기 공모 및 단행본 발간(’12.9월 중순~10월 말)

○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수기공모 우수작 등을 교사연수회, 학부모설명회 등에 선행학습 없는 교육과정운영 우수사례로 적극 활용

- 100대 우수학교 중 추천을 통해 ’13년 ‘대한민국 좋은 학교 박람회’ 참가하여 사례 발표 및 작품 전시

- 수기 공모전 우수작품 선정자가 TV‧라디오방송 출연, 학부모교육 등 각종 설명회 강사로 참여하도록 추진

4

 

학원 실태점검 강화 및 정책연구 추진

□ 선행교육 학원 대상 실태점검 및 집중 지도점검 실시

○ 우선 선행교육 수요가 높은 13개 학원중점관리구역 중심으로 과도한 선행교육 광고 등을 실시하는 학원․교습소․개인과외 대상으로 지역 교육청에서 실태점검 집중관리 실시

- 등록여부, 교습비 초과징수 등 학원법령 위반에 대한 단속강화

13대 학원중점관리구역 지역교육청의 ‘학부모모니터단’을 통한 현장에서의 선행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

국세청․공정위․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세금추징, 부당광고규제, 단속 지원 등 업무공조* 강화

* 교과부․공정위․국세청․경찰청간 분기별 협의회 개최(3/4, 4/4분기)

□ 선행학습의 폐해에 대한 과학적․실증적 분석․연구 및 활용

전문연구기관(한국뇌연구원 등)이 주관하는 선학학습의 폐해․무용성에 대한 실증적․과학적 분석을 위해 내년도 과제로서 추진

- 필요시 과학기술계와 인문사회계가 공동으로 연구팀 구성하여 정책연구 결과의 활용 강화 모색 운영

선행학습없는 자기주도학습의 학교성적에 대한 효과, 대학 진학후의 학점, 취업, 임금 등에 대한 중장기적 효과에 대한 연구에 대하여 국책연구기관(KDI 또는 KEDI)협력하여 내년도 추진

- 성대 사교육중점연구소 중심으로 유아 대상 선행교육 실태조사(분야, 사교육비, 의식조사 등) 실시

* 내년도 자체 예산 우선 확보 또는 정책연구비에서 우선 지원

붙임 1

 

16개 시․도교육청

교육과정운영점검단 활동 결과(1학기)

 

< 서울시교육청 점검 결과 >

□ 점검단 구성현황

고등학교 수학과 교감(수석교사), 고등학교 수학과 컨설팅 단원 등 15명으로 구성(1팀당 교감(수석교사)을 팀장으로 총 3인으로 9개팀)

□ 점검내용

(대상학교) 중학교 384개교, 고등학교 317개교 총 701개교

(대상교과) 수학교과

(점검내용) 1, 2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1학기 기말고사 평가문항

점검방법

- 학교 사전 준비 사항(자료) 공문으로 안내한 후 학교로 점검단이 직접 방문하여 면담 점검 실시

특별점검 당일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협의를 위한 수학과 부장교사 또는 대표 수학교사 배석

교과협의록, 1학기 기말고사 시험범위 관련 가정통신문 원본,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학교알리미 사이트 자료) 등 수학 교육과정 편성 관련 자료 준비

□ 점검결과 및 조치

○ 중학교 16교(4.25), 고23교(7.3%) 교과과정을 벗어난 문제 출제

- 70% 이상 교과 범위 밖 출제한 중 1교, 고 8교에 대해 기관 경고

- 40~70% 이상 교과 범위 밖 출제한 고 5교 기관주의

- 40% 이하 교과 범위 밖 출제한 중 15교, 고 10교 시정조치

 

 

붙임 2

 

학원중점관리구역 지정 현황

 

□ 지정 원칙

○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4,000개소 이상 관할 13개 지역교육청

 

(단위: 개)

시도명

지역교육청명

학원 수

교습소 수

개인과외

교습자 수

합계

비고

서울

북 부

1,331

1,004

2,366

4,701

재지정

강 서

1,823

1,431

1,716

4,970

강 남

3,333

2,900

1,731

7,964

부산

해운대

1,180

1,626

1,499

4,305

대구

동 부

1,680

1,695

1,992

5,367

경기

성 남

1,821

1,044

1,572

4,437

고 양

2,040

1,177

2,426

5,643

서울

강 동

2,104

1,278

1,724

5,106

신규

광주

서 부

2,378

737

1,741

4,856

대전

서 부

1,441

870

1,854

4,165

경기

수 원

2,058

1,365

2,516

5,939

용 인

1,742

644

2,365

4,751

경남

창 원

2,229

773

1,906

4,908

부록

 

선행학습 사교육 현황

<교과부 조사개요>

▪조사기간 : 2012.7.6~7.18

▪조사대상 : 전국 1,250개 학교의 초3~고2 학년급 학생 100,667명

▪조사방법 : 방과후 학습 활동 현황에 대한 온라인 조사

□ 초(60.2%), 중(55.9%), 고(47.4%) 이상선행학습 사교육을 경험

□ 과목별 사교육 참여 및 선행학습 경험(%)

구분

사교육

미참여

(A)

사교육 참여(B)

(A+B)

선행학습

경험없음

선행정도

1~3개월

1학기

1년

2년이상

국어

17.8

43.4

26.8

8.2

2.3

1.5

100

영어

17.8

36.7

21.2

7.7

6.6

10.0

100

수학

17.8

22.0

33.2

16.0

7.2

3.8

100

국어

28.9

48.3

18.5

3.3

0.7

0.3

100

영어

28.9

24.4

30.7

7.2

4.1

4.7

100

수학

28.9

15.2

35.3

12.4

5.5

2.7

100

국어

37.0

54.4

6.5

1.3

0.5

0.3

100

영어

37.1

35.3

19.3

3.9

2.6

1.8

100

수학

37.0

15.6

30.8

12.2

3.7

0.7

100

1학기이상 선행학습 사교육 경험

○ 모든 과목에서 초등학교 학생 비율이 가장 높음

모든 학교급에서 수학(초27.0%, 중20.6%, 고16.6%) > 영어(초24.3%, 중16.0%, 고8.3%) > 국어(초12.0%, 중4.3%, 고2.1%)

<1학기이상 선행학습 사교육 경험 학생 비율(%) - 학교급, 과목>

구분

일반고

국어

12.0

4.3

2.1

영어

24.3

16.0

8.3

수학

27.0

20.6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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