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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인성교육을 강화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by 조은아빠9 2012.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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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0(화)조간보도자료(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hwp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해 학교 폭력을 미연에 방지․대응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일부 개정한다고 밝혔다.

체․덕․지의 전인적 성장을 기반으로 초․중․고에서 유기적으로 연계된 ‘인성 함양’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학교급별 교육목표를 개선하고,

국어, 도덕, 사회 교과의 학습 내용을 ‘지식 전달 중심’에서 ‘체험․실천 중심’으로 보완하였다.

□ 아울러, ‘한국어 교육과정’을 신설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였다.

□ 그간, 교육과학기술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시안‘ 정책연구를 위탁하여 교육과정 시안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총론 시안 개발(1과제), 각론(국어, 도덕, 사회) 시안 개발(3과제) 등 4과제 추진

○ 전문가협의회, 교육포럼, 공청회 등을 통하여 학계, 현장 교원, 학부모, 교육전문직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과정심의회 거쳐 이번의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확정하였다.

□ 이번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교급별 교육 목표에‘인성 요소’체계적 반영

․중․고에서 유기적으로 연계된 ‘인성 함양’ 교육의 실현을 위해

- 교육과정 구성 방침에 ‘모든 교육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 학교급별 교육 목표에 ‘인성 요소’를 강화하고, 공통사항에 인성 교육을 위한 학교의 책무성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를 강조하여,

- 학교․가정․지역 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의 기본 방향을 천명하였다.

 

체육․예술 교육 활성화를 위한 집중이수제 보완

또한, ‘집중이수제’ 운영의 기본 취지는 유지하면서, 체육․예술 교육 강화를 통한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중․고등학교의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는 학기당 8과목 이내 편성에서 제외하도록 허용하고, 중학교에서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 기준 수업시수를 감축하여 편성할 수 없도록 하였다.

○ 이번 개정을 통해 ‘집중이수제’ 운영 중에 지적되었던 교과에서의 지속적인 체육․예술 교육의 어려움이 해소되고,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양한 체육․예술 교육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교과부는 집중이수제 운영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경감하고 블록타임 운영 등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추진될 수 있도록,

- 각 교과별 블록타임 운영 모형 및 평가 방법 개선 우수 사례 지속적으로 발굴․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집중이수 대상 과목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방법 개발․보급 : 교과연구회 정책연구(’12.12)

※ ’12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및 우수사례 보급 : 교실 수업 방법 개선 및 평가 방법 개선 우수 사례(’12.12)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교육과정 반영

○ 이와 함께,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12년 3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중학교「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 학년별로 연간 34~68시간(총 136시간) 편성하도록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 모든 학생이 한 종목 이상의「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스포츠 강사 확대 배치를 위하여 안정적으로 인건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하여, 신체활동 욕구가 왕성하고,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인 중학생들의 체육활동을 대폭 확대함으로써,

- 학생들이 게임 중독 및 학업 스트레스 등에서 벗어나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게 되리라고 기대한다.

국어, 도덕, 사회 교육 내용 개선을 통해 체험․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또한 교과 수업을 통한 실질적인 인성교육을 위해

- 국어, 도덕, 사회 교과에 ‘인성 요소’를 강화하고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이 가능하도록 교과의 핵심 내용을 ‘지식’ 전달 중심에서 ‘체험․실천’ 중심으로 개편하였으며,

- 교과별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국어) 바른 언어 사용, 자기표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배양 교육 내용 강화

(도덕) 실천 지향적 인성 교육 내용 강화 및 정보통신 윤리교육 강화

(사회) 배려와 소통, 타협과 민주적 의사소통 능력을 체득할 수 있는 ‘체험․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 내용 강화

□ 교육과학기술부는 여건이 허용되는 학교의 경우, ‘12년 2학기부터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 8개 이내 편성에서 제외하여 운영하도록 함으로써 인성교육의 조기 정착을 유도하고,

○ 오는 8월 중,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담당자 및 교육과정 컨설팅 요원* 1,000여명을 대상으로 권역별 워크숍을 개최하여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교육지원청의 학교급별 교육과정 핵심 교원(컨설팅 전문 요원)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인성교육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현장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국어, 도덕, 사회 교과의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수업자료를 개발하여 2학기부터 수업에 활용할 예정이며,

※ 개발 : 국어, 도덕, 사회 3개 교과별 3종 총 9종(27주제) 개발 [붙임]

학생들이 ‘사례․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을 통해 실생활에서 벌어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 구체적인 사례와 체험을 바탕으로 한 바른 언어의 사용과 따돌림 및 친구간의 갈등과 같은 학교 폭력 학교생활을 하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국어, 도덕, 사회 교과에서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 프로젝트 수업 : 지식 전달의 수업이 아닌 사례․실천 중심의 문제해결식 수업

지난 2월 6일 범정부 차원에서 발표한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금번 교육과정 개정이 초․중등학교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실질적인 계기 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특히, 학교급별 교육목표에 인성교육을 명시하여 인성교육에 대한 학교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책무성을 강화했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교육과학기술부는 강조했다.

 

<붙임> 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신구 대조표

2. 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정 부분 개정 주요 내용

3.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과 주요 내용

4.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과서 개발 주제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과 송인발 교육연구관(☎ 02-2100-6205)에게, 한국어 교육과정 관련 문의는 교육복지과 황오일 주무관(☎ 02-2100-6524)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신구 대조표

현 행

개정(안)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좌동>

2. 교육과정 구성의 방침

<좌동>

“신설”

자.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인성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Ⅱ.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좌동>

1. 초등학교

<좌동>

가. 초등학교 교육목표

<좌동>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바른 인성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1)~(3)

현행 유지

(4)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

(4)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타인과 공감하며 협동하는 태도, 배려하는 마음을 기른다.

2. 중학교

<좌동>

가. 중학교 교육목표

<좌동>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1)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1)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토대로 바른 인성을 기르고,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2)~(3)

현행 유지

(4) 다양한 소통능력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4)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 배려하는 마음,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다.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좌동>

(1)~(2)

현행 유지

⑶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수업 시수를 20%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⑶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수업 시수를 20%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할 수 없다.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⑷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 8개 이내에서 제외하여 편성할 수 있다.

(5) ~ (9)

<좌동>

“신설”

(10) 학교는 학생들의 건강한 심신 발달을 위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학년별 연간 3468시간(총 136시간) 운영하며, 매 학기 편성하도록 한다.

(다)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시간은 교과(군)별 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감축하거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순증하여 확보한다. 다만, 여건이 어려운 학교의 경우 68시간 범위 내에서 기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확보할 수 있다.

(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종목과 내용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학교가 정하되, 다양한 종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한다.

3. 고등학교

<좌동>

가. 고등학교 교육목표

<좌동>

(1)~(3)

현행 유지

(4)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4)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더불어 살아가며 협동하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좌동>

(1) 공통 지침

<좌동>

(가) ~ (나)

<좌동>

(다)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기당 이수 과목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다)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기당 이수 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과목은 8개 이내에서 제외하여 편성할 수 있다.

(라) ~ (카)

<좌동>

4. 학교 급별 공통 사항

<좌동>

가. 편성․운영

<좌동>

(1)~(19)

현행 유지

“신설”

(20) 다문화 학생을 위한 특별 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다문화 학생의 한국어 능력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운영하거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주당 10시간 내외에서 운영할 수 있다.

(20) ~ (27)

(21) ~(28)로 수정

“신설”

(29) 학생이 건전한 생활 태도와 행동 양식을 갖추어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전반을 통해 지도한다.

“신설”

(30) 학생의 건전한 학교 생활을 위해 가정 및 지역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붙임 2

 

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정 부분 개정 주요 내용

 

1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 주요 내용

 

개정 배경

◦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12.2.6)

학생을 자살에까지 이르게 하는 학교폭력에 대한 근본적 대책 필요

- 학교폭력의 절반 이상이 언어폭력인 점을 감안하여 ‘바른 언어사용’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 필요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 및 ‘바른 언어사용’을 통해 학교폭력을 미연에 방지․대응할 수 있도록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 초․중․고에서 유기적으로 연계된 ‘인성 함양 및 바른 언어사용’ 교육 될 수 있도록 내용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영역 개선

 

개정 방향과 중점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국어과 교육과정의 근간을 유지하되, 인성교육 및 바른언어사용 교육 내용 요소 강화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이 가능하도록 ‘국어과 인성 핵심 역량’ 요소 강화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제시

<국어과 인성 핵심역량 및 인성 요소>

인성 핵심역량

구분

인성 핵심역량

개인적 차원

자기 존중 / 자기 통제 / 자기 성찰

대인관계적 차원

타인 존중 / 공감 / 소통

공동체 차원

책임 / 참여 의식

 

개정 대상

공통교육과정 : 국어

선택교육과정 : 국어Ⅰ, 국어Ⅱ,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고전

 

주요 개정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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