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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2012년 기초학력 향상 지원 방안

by 조은아빠9 2012.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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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부터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모든 시․도교육청에 학습부진종합클리닉센터를 설치하고, 학습부진학생의 학습‧정서심리 등 대한 진단 후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지원체제가 구축된다.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월 10일(금) 「2012년 기초학력향상 지원방안」을 발표하였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 사전예방을 위한 정서심리 등에 대한 진단과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발달선별검사를 실시하는 등 학습 부진 원인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2011년에 선정된 기초학력 우수교육청(서울, 대구, 대전, 전남, 경북) 공동으로 학습․정서심리 측면 온라인 진단도구를 개발하여 전체 시․도교육청에 보급하여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모든 교사를 대상으로 정서행동발달 장애학생 지도 등 연수를 의무화하며, 학부모의 정서심리 관련 학습부진 이해 제고를 위해 온라인 연수 도입, 학부모지원센터와 연계한 연수 과정 등도 개설된다.

 

 

이를 위해서, 전체 시․도교육청에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설치된다.

◦ 클리닉센터에는 분야별(의료, 상담, 학습치료 등) 전문가 등 다중 지원팀을 운영하여 맞춤형 클리닉을 제공하며, 학교가 요청 경우 직접 학교를 방문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 ’11년 1개소(대구) ⇨ ’12년 총 93개소(시도단위 14, 지역단위 79)

또한, 클리닉센터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다양한 운영 모델 매뉴얼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지역내 Wee센터․정신건강센터 등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학력부진 학교 등에 대하여 인성과 학력이 어우러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작년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미흡한 학교 등은 창의 인성교육과 학력향상 프로그램이 병행되는 창의경영학교로 지정(650교, 190억원)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 또한, 이들 학교를 중심으로 ‘고교 기본과목’을 개설하여 기초학력이 낮은 학생에 대하여 수준별․맞춤형 학습을 적시에공하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금번 기초학력 지원 방안이 현장에 잘 정되도록 시․도교육청과 상시 연계 체제를 구축하는 등 지속적으로 행․재정 지원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12년 기초학력 향상 지원 방안 주요내용

 

 

뒤처진 학생(학교)에 대한 지속 지원 및 ADHD 등 기초학력 사각지대 해소 통해 기초학력미달 비율 1%대 진입

1. 뒤처진 학교(학생)에 대한 지원 확대

□ 학력부진학교에 대한 지속 지원

(경계선상 학교**) 학습부진 예방을 위해 경계선상 학교에 시․도 자체 학습보조인력, 인성과 학력이 어우러진 프로그램 등 지원

* (서울) 정신건강 지원사업(난독증), 진로공부 캠프 등 우선 지원

** 경계선상학교 : 창의경영학교에 지정(기초학력미달 비율 초 5%, 중‧고 20%이상) 확률이 높은 학교

(창의경영학교) ’11년 평가 결과 미달비율이 지정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학교 등을 창의경영학교로 지원(650교, 190억원)

* 2년이상 기준 미통과학교(51교) 집중 컨설팅, 학교장 공모제 도입 등을 통해 학교 변화 유도

(기초학력미달학생 지도 인턴교사)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고교 기본과목 개설 지원을 위해 인턴교사 우선 배치(총 1,553명)

- 인턴교사 대상 사전연수를 의무화(반기별 1회 이상)하고, 운용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한 인턴교사의 질적 수준 관리

□ 고교 기본과목 개설 확대를 통한 수준별․맞춤형 학습 제공

(개설 확대) 학업성취도 평가와 교육과정 간의 연계 강화를 위해 초학력미달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 중심으로 ‘기본과목’ 개설 확대

▪‘교육과정혁신형(고교교육력 제고) 창의경영학교’는 기존의 60교 외12년 48개교 추가 선정

‘학력향상형 중점학교(잔류․신규)’ 10개교, 경계선상학교의 최소 10% 등은 기본과목 필수 개설

기타 희망하는 일반 학교에서 기본과목 개설 가능

운영여건 조성

- (교육과정 편성) 운영매뉴얼 배포 및 설명회 개최, 시범학교 교사 중심 컨설팅 등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 계절제 정규수업 활용 등을 위해 기본과목 기반의 ‘온-오프라인 결합방식의 수업모델’ 개발․보급(’12년 하반기)

- (인력지원) 기본과목 개설 고교에 대해 시․도별 강사료 지원

* 고교 기본과목 개설 고교에 기초학력미달학생 지도 인턴교사 우선 배정

- (평가) 기본과목 이수학생은 9등급제 대신 ‘이수’ 표기(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병기)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개정(’12.1.27, 교과부훈령)

2. 기초미달 사전예방을 위한 진단-보정-관리시스템 구축

□ 학습‧정서심리 진단 강화 및 맞춤형 지원 체제 구축

12년부터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발달 선별검사 실시

검사 결과에 따른 맞춤형 지원 체제 구축 및 위기군 학생에 대한 심층검사 유도

*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심층검사 실시 적극 권장

【예방】 서울 : 학습보조전담강사 전체 초2에 집중배치, 학습부진 조기 예방

【진단】 대구 : 초 2,3,5,6학년 대상 학습관련 표준화 검사 시행

【보정】 대전 : DTBS에 따른 단계별 맞춤형 보정자료(늘품이) 제공

【관리】 부산 : 초등 전학년 대상 기초학력향상 관리시스템(CANDI) 운영

◦ 모든 중학교에 Wee클래스 구축 및 전문상담인력 배치 확대

* Wee클래스 설치 중‧고교 : (’11년) 2,278 → (’12년) 3,800 → (’13년) 4,800교

* 전문상담교사 : (’11년) 883 → (’12년) 1,383 → (’13년) 2,383명

단위학교의 학생 정서심리․인성교육 프로그램 개설 예산 지원 및 활용 프로그램 보급(시․도교육청)

* 난독증 학생 개선 프로그램(서울), 학습전략 프로그램(대구), 학습동기 강화 챔프교실(부산)

 

 

□ 온라인 진단 도구 개발․보급

기초학력 우수교육청(’11년 선정, 서울, 대구, 대전, 전남, 경북) 공동으로 학습․정서심리 측면 온라인 진단도구를 개발, 전체 교육청에 보급․활용(’12년 하반기)

□ 교사‧학부모 대상 연수 강화

(교사연수) 모든 교사 대상, 정서행동발달 장애학생 등 지도연수 의무화(15시간 이상)

- 기초학력 우수교육청 공동으로 정서심리․인성 관련 온-오프라인 연수 프그램 개발, 전체 교육청에 보급․활용

<교사 연수 프로그램>

분야

프로그램명

온라인

ㆍ학습부진학생 특성 이해 및 지도방안(초등)/기개발

ㆍ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학습상담(초등)/기개발

특별지원학생(ADHD, 난독증) 지도 프로그램(초․중 각 1종)

ㆍADHD 특성을 고려한 학습 지도 연수 프로그램(초등, 심화)

불안, 우울등 문제행동 학생 지도 연수 프로그램(중등, 심화)

오프라인

ㆍ정서행동발달장애 학생 학습지도 강사요원 과정

(학부모연수) 정서심리 관련 학습부진 이해 제고를 위한 학부모 대상 연수 과정 개설

- 우수교육청 중심으로 ‘학습부진학생 이해’ 연수프로그램 개발․보급

* (전남) 학습부진 조기예방을 위한 학부모 연수 동영상(초등 저학년), 학부모 연수 매뉴얼(초․중등)

- 학부모지원센터 및 Wee 센터와 연계한 연수 및 교육청․단위 학교별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 실시

* 위기학생 학부모 대상 집중 홍보, 정책관련 리플렛 및 영상홍보물 배포

3. 학생과 학교에 대한 외부 전문지원체제 구축

□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설치 확대

시‧도교육청(교육지원청)별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설치

- 분야별(의료, 상담, 특수교육, 학습치료 등) 전문가로 구성된 다중지원팀 운영을 통한 맞춤형 클리닉 제공 및 학교가 요청할 경우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

* ’11년 1개소(대구) ⇨ ’12년 총 93개소(시․도단위 14, 지역단위 79)

◦ 운영 내실화 기반조성

- (구축ㆍ운영 컨설팅 지원) 우수교육청을 중심으로 다양한 운영모델 및 매뉴얼을 개발․보급

- (전문인력 지원) 전문학회 등과의 MOU, 교육기부 등을 활용, 다중지원팀내 전문인력 지속 확보

* 교육청내 전담인력을 지정하여 지역내 전문인력풀 전담 관리

□ Wee센터 등 외부지원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성화

◦ 기초학력미달비율이 높은 지역에 Wee센터 우선적 설치 및 전문상담인력 지속 확충

Wee센터,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지자체내 유관기관과의 교류 확대를 통한 관련 기관간 공동참여 가능한 지원 사업 발굴 등

* (서울)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및 학교밀착형 맞춤형 지원 사업’ : 교육지원청/지자체/지역사회 주도형 사업으로 지역내 기관간 연계 강화

4. 기타 기초학력 지원

기초학력이 낮은 학교에 ‘학생오케스트라’ 우선 설치

- 기초학력 지원과 창의인성 정책의 시너지 효과 도모

* 대구신당초(’11년 기초학력 우수교)는 전교생의 ‘1인 1국악기’ 실시로 학생 인성함양, 심리적 안정 등으로 기초학력 향상에 도움

- ’12년 추가 선정 85교 중 학력부진학교 29교

 

교원양성과정 내 기초학력 지도 과정 확대

- (과목 개설) 교대 및 사범대의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기초학력 및 정서심리상 뒤처진 학생에 대한 이해 및 지도’ 과정 개설 확대

- (실습 확대) 교대 및 사범대와의 MOU 등으로 예비교원의 지역내 학교 및 상담기관에서의 기초학력 지도 실습기회 등 확대

특성화고 기초학력 향상 지원

- 기초학력과 직업기초능력 향상 위해 ‘직업기초능력 향상형 취업선도학교’(150교, 총 45억) 선정․운영

- ’12년부터 국․영․수 중심 학업성취도평가에서 제외, 직업분야 역량평가를 위한 직업기초능력평가로 대체

5. 추진일정

◦「2012년 기초학력 향상 지원 방안」발표(’12.2.10)

◦ 시․도별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구축․운영(’12.3월~)

◦ ’12학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12.6.26)

◦ 정서심리 관련 학습부진 교원연수(’12.7~8월)

◦ 우수교육청 온라인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시행(’12.9월~)

◦ ’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12.11말)

참고

 

12년 시‧도별 기초학력향상 추진계획 주요사례

시‧도명

주 요 내 용

서울

▪ 서울 학습도움센터

- 지역기관간‧학생지원 유형별 연계시스템 구축, 찾아가는 다중지원 운영

부산

학습플래너(복습노트)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신장 지원

- 초‧중 자기주도적 거점학교 운영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대구

▪ 정서‧행동발달장애학생 지원 확대

- 표준화검사비 지원, 다중지원단 운영, 대구학습바우처 제공 등

인천

▪ 학력향상선도학교 권역별 Outreach 프로그램 운영

- 학교간 연계를 통한 권역별 공동기초학력보장체계 구축

광주

▪ 맞춤형 지원을 통한 예방, 진단-지도-관리 체제 구축

- 학습부진유형저해요인 검사, 심리정서요인심층검사 및 치료 지원

대전

▪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DTBS) 시행

- 초3~중2 기초학력미달학생 대상 기초학력향상도 진단-판별-보정-관리

울산

▪ 랩어라운드(Wrap around) 학습클리닉 센터

- 정서‧행동발달장애 및 학습장애요인 진단 및 처방

경기

▪ 학력향상 목표관리제 운영

- 학생 개인별 수준에 따른 학습 지원 및 교육 강화로 학력격차 해소

강원

▪ 일반학교 대상 교육결손 조기해소 지원

- 초기 교육결손 해소/학교별 교육결손 요인분석 시스템 구축‧운영

충북

▪ 학습이력관리시스템 echo 시스템

- 학습부진학생선별-처방학습-평가-재처방학습-재평가/기초학습미달학생 Zero화

충남

▪ 학생정신건강 전수검사(초1‧4, 중1, 고1) 및 상담‧치료관리비 지원

- 학습장애 유형별 정밀 진단 및 개별적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지원

전북

▪ 학습부진학생 학습이력 및 목표 관리

- 학습활동 체계적 누적‧관리를 통한 학습부진지도 연속성 보장

전남

▪ 다문화 및 교육취약계층 학생 집중 지원

- 인턴, 대학생 다문화 멘토링 등 다문화학생 지원

경북

▪ 경북종합학습클리닉/경북학력관리시스템

- 정서행동발달영역 컨설팅, 찾아가는 학습코칭 및 맞춤형개별지도

경남

▪ 진단‧처방 맞춤형 시스템 개발(새미학습)

- 학습 주제별 교수‧학습 자료, 온라인 학습콘텐츠 개발

제주

▪ 학력향상 지원단 운영

- 학습클리닉센터 포함, 맞춤형 지원 및 정신 건강 전문가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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