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모든 시․도교육청에 학습부진종합클리닉센터를 설치하고, 학습부진학생의 학습‧정서심리 등에 대한 진단 후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지원체제가 구축된다.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월 10일(금) 「2012년 기초학력향상 지원방안」을 발표하였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학습부진 사전예방을 위한 정서심리 등에 대한 진단과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발달선별검사를 실시하는 등 학습 부진 원인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 2011년에 선정된 기초학력 우수교육청(서울, 대구, 대전, 전남, 경북) 공동으로 학습․정서심리 측면 온라인 진단도구를 개발하여 전체 시․도교육청에 보급하여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 또한, 모든 교사를 대상으로 정서행동발달 장애학생 지도 등 연수를 의무화하며, 학부모의 정서심리 관련 학습부진 이해 제고를 위해 온라인 연수 도입, 학부모지원센터와 연계한 연수 과정 등도 개설된다.
□ 이를 위해서, 전체 시․도교육청에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가 설치된다.
◦ 클리닉센터에는 분야별(의료, 상담, 학습치료 등) 전문가 등 다중 지원팀을 운영하여 맞춤형 클리닉을 제공하며, 학교가 요청할 경우 직접 학교를 방문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 ’11년 1개소(대구) ⇨ ’12년 총 93개소(시도단위 14, 지역단위 79)
◦ 또한, 클리닉센터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다양한 운영 모델 및 매뉴얼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지역내 Wee센터․정신건강센터 등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아울러, 학력부진 학교 등에 대하여 인성과 학력이 어우러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작년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미흡한 학교 등은 창의 인성교육과 학력향상 프로그램이 병행되는 창의경영학교로 지정(650교, 190억원)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 또한, 이들 학교를 중심으로 ‘고교 기본과목’을 개설하여 기초학력이 낮은 학생에 대하여 수준별․맞춤형 학습을 적시에 제공하게 된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금번 기초학력 지원 방안이 현장에 잘 정착되도록 시․도교육청과 상시 연계 체제를 구축하는 등 지속적으로 행․재정 지원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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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기초학력 향상 지원 방안 주요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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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뒤처진 학생(학교)에 대한 지속 지원 및 ADHD 등 기초학력 사각지대 해소 통해 기초학력미달 비율 1%대 진입 |
1. 뒤처진 학교(학생)에 대한 지원 확대
□ 학력부진학교에 대한 지속 지원
◦ (경계선상 학교**) 학습부진 예방을 위해 경계선상 학교에 시․도 자체 학습보조인력, 인성과 학력이 어우러진 프로그램 등 지원
* (서울) 정신건강 지원사업(난독증), 진로공부 캠프 등 우선 지원
** 경계선상학교 : 창의경영학교에 지정(기초학력미달 비율 초 5%, 중‧고 20%이상)될 확률이 높은 학교
◦ (창의경영학교) ’11년 평가 결과 미달비율이 지정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학교 등을 창의경영학교로 지원(650교, 190억원)
* 2년이상 기준 미통과학교(51교) 집중 컨설팅, 학교장 공모제 도입 등을 통해 학교 변화 유도
◦ (기초학력미달학생 지도 인턴교사)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고교 기본과목 개설 지원을 위해 인턴교사 우선 배치(총 1,553명)
- 인턴교사 대상 사전연수를 의무화(반기별 1회 이상)하고, 운용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한 인턴교사의 질적 수준 관리
□ 고교 기본과목 개설 확대를 통한 수준별․맞춤형 학습 제공
◦ (개설 확대) 학업성취도 평가와 교육과정 간의 연계 강화를 위해 기초학력미달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 중심으로 ‘기본과목’ 개설 확대
▪‘교육과정혁신형(고교교육력 제고) 창의경영학교’는 기존의 60교 외 ’12년 48개교 추가 선정 ▪‘학력향상형 중점학교(잔류․신규)’ 10개교, 경계선상학교의 최소 10% 등은 기본과목 필수 개설 ▪기타 희망하는 일반 학교에서 기본과목 개설 가능 |
◦ 운영여건 조성
- (교육과정 편성) 운영매뉴얼 배포 및 설명회 개최, 시범학교 교사 중심 컨설팅 등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 계절제 정규수업 활용 등을 위해 기본과목 기반의 ‘온-오프라인 결합방식의 수업모델’ 개발․보급(’12년 하반기)
- (인력지원) 기본과목 개설 고교에 대해 시․도별 강사료 지원
* 고교 기본과목 개설 고교에 기초학력미달학생 지도 인턴교사 우선 배정
- (평가) 기본과목 이수학생은 9등급제 대신 ‘이수’ 표기(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병기)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개정(’12.1.27, 교과부훈령)
2. 기초미달 사전예방을 위한 진단-보정-관리시스템 구축
□ 학습‧정서심리 진단 강화 및 맞춤형 지원 체제 구축
◦ ’12년부터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발달 선별검사 실시
⇒ 검사 결과에 따른 맞춤형 지원 체제 구축 및 위기군 학생에 대한 심층검사 유도
*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심층검사 실시 적극 권장
【예방】 서울 : 학습보조전담강사 전체 초2에 집중배치, 학습부진 조기 예방 【진단】 대구 : 초 2,3,5,6학년 대상 학습관련 표준화 검사 시행 【보정】 대전 : DTBS에 따른 단계별 맞춤형 보정자료(늘품이) 제공 【관리】 부산 : 초등 전학년 대상 기초학력향상 관리시스템(CANDI) 운영 |
◦ 모든 중학교에 Wee클래스 구축 및 전문상담인력 배치 확대
* Wee클래스 설치 중‧고교 : (’11년) 2,278 → (’12년) 3,800 → (’13년) 4,800교
* 전문상담교사 : (’11년) 883 → (’12년) 1,383 → (’13년) 2,383명
◦ 단위학교의 학생 정서심리․인성교육 프로그램 개설 예산 지원 및 활용 프로그램 보급(시․도교육청)
* 난독증 학생 개선 프로그램(서울), 학습전략 프로그램(대구), 학습동기 강화 챔프교실(부산)
□ 온라인 진단 도구 개발․보급
◦ 기초학력 우수교육청(’11년 선정, 서울, 대구, 대전, 전남, 경북) 공동으로 학습․정서심리 측면 온라인 진단도구를 개발, 전체 교육청에 보급․활용(’12년 하반기)
□ 교사‧학부모 대상 연수 강화
◦ (교사연수) 모든 교사 대상, 정서행동발달 장애학생 등 지도연수 의무화(15시간 이상)
- 기초학력 우수교육청 공동으로 정서심리․인성 관련 온-오프라인 연수 프로그램 개발, 전체 교육청에 보급․활용
<교사 연수 프로그램>
분야 | 프로그램명 |
온라인 | ㆍ학습부진학생 특성 이해 및 지도방안(초등)/기개발 ㆍ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학습상담(초등)/기개발 |
ㆍ특별지원학생(ADHD, 난독증) 지도 프로그램(초․중 각 1종) | |
ㆍADHD 특성을 고려한 학습 지도 연수 프로그램(초등, 심화) ㆍ불안, 우울등 문제행동 학생 지도 연수 프로그램(중등, 심화) | |
오프라인 | ㆍ정서행동발달장애 학생 학습지도 강사요원 과정 |
◦ (학부모연수) 정서심리 관련 학습부진 이해 제고를 위한 학부모 대상 연수 과정 개설
- 우수교육청 중심으로 ‘학습부진학생 이해’ 연수프로그램 개발․보급
* (전남) 학습부진 조기예방을 위한 학부모 연수 동영상(초등 저학년), 학부모 연수 매뉴얼(초․중등)
- 학부모지원센터 및 Wee 센터와 연계한 연수 및 교육청․단위 학교별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 실시
* 위기학생 학부모 대상 집중 홍보, 정책관련 리플렛 및 영상홍보물 배포
3. 학생과 학교에 대한 외부 전문지원체제 구축
□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설치 확대
◦ 시‧도교육청(교육지원청)별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설치
- 분야별(의료, 상담, 특수교육, 학습치료 등) 전문가로 구성된 다중지원팀 운영을 통한 맞춤형 클리닉 제공 및 학교가 요청할 경우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
* ’11년 1개소(대구) ⇨ ’12년 총 93개소(시․도단위 14, 지역단위 79)
◦ 운영 내실화 기반조성
- (구축ㆍ운영 컨설팅 지원) 우수교육청을 중심으로 다양한 운영모델 및 매뉴얼을 개발․보급
- (전문인력 지원) 전문학회 등과의 MOU, 교육기부 등을 활용, 다중지원팀내 전문인력 지속 확보
* 교육청내 전담인력을 지정하여 지역내 전문인력풀 전담 관리
□ Wee센터 등 외부지원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성화
◦ 기초학력미달비율이 높은 지역에 Wee센터 우선적 설치 및 전문상담인력 지속 확충
◦ Wee센터,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지자체내 유관기관과의 교류 확대를 통한 관련 기관간 공동참여 가능한 지원 사업 발굴 등
* (서울)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및 학교밀착형 맞춤형 지원 사업’ : 교육지원청/지자체/지역사회 주도형 사업으로 지역내 기관간 연계 강화
4. 기타 기초학력 지원
◦ 기초학력이 낮은 학교에 ‘학생오케스트라’ 우선 설치
- 기초학력 지원과 창의인성 정책의 시너지 효과 도모
* 대구신당초(’11년 기초학력 우수교)는 전교생의 ‘1인 1국악기’ 실시로 학생 인성함양, 심리적 안정 등으로 기초학력 향상에 도움
- ’12년 추가 선정 85교 중 학력부진학교 29교
◦ 교원양성과정 내 기초학력 지도 과정 확대
- (과목 개설) 교대 및 사범대의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기초학력 및 정서심리상 뒤처진 학생에 대한 이해 및 지도’ 과정 개설 확대
- (실습 확대) 교대 및 사범대와의 MOU 등으로 예비교원의 지역내 학교 및 상담기관에서의 기초학력 지도 실습기회 등 확대
◦ 특성화고 기초학력 향상 지원
- 기초학력과 직업기초능력 향상 위해 ‘직업기초능력 향상형 취업선도학교’(150교, 총 45억) 선정․운영
- ’12년부터 국․영․수 중심 학업성취도평가에서 제외, 직업분야 역량평가를 위한 직업기초능력평가로 대체
5. 추진일정
◦「2012년 기초학력 향상 지원 방안」발표(’12.2.10)
◦ 시․도별 학습부진 종합클리닉센터 구축․운영(’12.3월~)
◦ ’12학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12.6.26)
◦ 정서심리 관련 학습부진 교원연수(’12.7~8월)
◦ 우수교육청 온라인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시행(’12.9월~)
◦ ’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12.11말)
참고 | | ’12년 시‧도별 기초학력향상 추진계획 주요사례 |
시‧도명 | 주 요 내 용 |
서울 | ▪ 서울 학습도움센터 - 지역기관간‧학생지원 유형별 연계시스템 구축, 찾아가는 다중지원 운영 |
부산 | ▪ 학습플래너(복습노트)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신장 지원 - 초‧중 자기주도적 거점학교 운영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
대구 | ▪ 정서‧행동발달장애학생 지원 확대 - 표준화검사비 지원, 다중지원단 운영, 대구학습바우처 제공 등 |
인천 | ▪ 학력향상선도학교 권역별 Outreach 프로그램 운영 - 학교간 연계를 통한 권역별 공동기초학력보장체계 구축 |
광주 | ▪ 맞춤형 지원을 통한 예방, 진단-지도-관리 체제 구축 - 학습부진유형저해요인 검사, 심리정서요인심층검사 및 치료 지원 |
대전 | ▪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DTBS) 시행 - 초3~중2 기초학력미달학생 대상 기초학력향상도 진단-판별-보정-관리 |
울산 | ▪ 랩어라운드(Wrap around) 학습클리닉 센터 - 정서‧행동발달장애 및 학습장애요인 진단 및 처방 |
경기 | ▪ 학력향상 목표관리제 운영 - 학생 개인별 수준에 따른 학습 지원 및 교육 강화로 학력격차 해소 |
강원 | ▪ 일반학교 대상 교육결손 조기해소 지원 - 초기 교육결손 해소/학교별 교육결손 요인분석 시스템 구축‧운영 |
충북 | ▪ 학습이력관리시스템 echo 시스템 - 학습부진학생선별-처방학습-평가-재처방학습-재평가/기초학습미달학생 Zero화 |
충남 | ▪ 학생정신건강 전수검사(초1‧4, 중1, 고1) 및 상담‧치료관리비 지원 - 학습장애 유형별 정밀 진단 및 개별적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지원 |
전북 | ▪ 학습부진학생 학습이력 및 목표 관리 - 학습활동 체계적 누적‧관리를 통한 학습부진지도 연속성 보장 |
전남 | ▪ 다문화 및 교육취약계층 학생 집중 지원 - 인턴, 대학생 다문화 멘토링 등 다문화학생 지원 |
경북 | ▪ 경북종합학습클리닉/경북학력관리시스템 - 정서행동발달영역 컨설팅, 찾아가는 학습코칭 및 맞춤형개별지도 |
경남 | ▪ 진단‧처방 맞춤형 시스템 개발(새미학습) - 학습 주제별 교수‧학습 자료, 온라인 학습콘텐츠 개발 |
제주 | ▪ 학력향상 지원단 운영 - 학습클리닉센터 포함, 맞춤형 지원 및 정신 건강 전문가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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