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확정․발
표
- 한국사 ‧ 세계사 ‧ 동아시아사 -
❍ 집필기준은 교육과정의 목적과 취지에 적합한 교과용도서를 개발하기 위해 편향성이 우려되는 4개 교과목(국어, 도덕, 역사, 경제)에 대하여 관점의 균형성과 내용․표현상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마련한 교과용도서의 집필 지침으로,
- 이번 발표는 지난 11월 9일 확정‧발표한 국어, 도덕, 경제 교과목 및 중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이어 고등학교 역사교과서(한국사‧세계사‧동아시아사) 집필기준을 추가로 확정‧발표한 것이다.
Ⅰ | | 추진경과 |
❍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은 지난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가 국사편찬위원회에 의뢰하여 개발하였으며,
- 국사편찬위원회는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한국사, 세계사, 동아시아사 등 3개의 분과로 구분하여 총 17명으로 공동연구진을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개발 공동연구진은 그 동안 전문가 협의회, 공청회 등을 거쳐 초안을 마련하고,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공동연구진에서 제출한 초안을 검토한 후,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안)을 마련하여 12월 21일 교육과학기술부에 제출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국사편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집필기준(안)을 12월 26일 역사교육과정개발추진위원회를 통해 검토하고, 12월 27일 교과용도서운영심의회 심의를 거쳤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중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과 마찬가지로 역사적 사실과 우리의 헌법 정신 그리고 교육적 차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확정하였다.
Ⅱ | | 주요 특징 |
□ 이번에 개발된 집필기준은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교과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을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해설서를 별도로 개발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역별 성취기준을 충실하게 해설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의 대강만을 제시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 중학교『역사』교과서 집필기준과의 계열성 확보에도 유의하였다.
Ⅲ | | 고등학교 역사교과서(한국사) 집필기준 주요내용 |
□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기준의 주요 내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① 자유민주주의, 한반도 유일한 합법정부, 독재 관련 표현 등은 중학교 집필기준과 동일한 원칙에 따라 서술하였다.
② (5‧18 민주화 운동 등)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등 민주화 운동, 제주 4‧3 사건, 친일파 청산 노력 등 관련 내용은 집필기준에 모두 명시하였다.
③ (‘일본군 위안부’ 서술) 일본군이 태평양 전쟁 기에 징용‧징병 및 ’일본군 위안부‘ 등 강제 동원과 물적 수탈을 강행하였음을 명시하였다.
| 공청회(안) |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
‘일본군 위안부’ 관련 표현 | 태평양 전쟁 기에는 강제 동원과 물적 수탈을 집중적으로 강행했고, 민족 말살 정책을 추진하였음을 서술한다. | 태평양 전쟁 기에는 징용‧징병 및 ‘일본군 위안부’ 등 강제 동원과 물적 수탈을 강행했고, 민족 말살 정책을 추진하였음을 서술한다. |
Ⅳ | | 집필기준의 안내와 활용 |
□ 오늘 발표된 집필기준은 교육과정‧교과서 홈페이지(http://cutis.mest.go.kr)에 탑재하여 교과서 집필 과정에 활용하도록 발행사 등 관련자들에게 안내하고
❍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서와 각종 매체의 교재를 개발하는 데 지침 및 준거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 교과서의 내용이나 용어, 사실, 해석 및 학설 등에 대한 판단 기준으로 사용하고, 검정 심사 시 교과서 평가의 준거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Ⅴ | | 향후 추진계획 및 기대효과 |
□ (기대효과) 이번에 개발된 집필기준을 통하여 교과서 집필자나 발행사들이 학생들에게 우리 역사에 대한 자긍심과 올바른 역사관을 고취할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 교과 내용에 대한 관점의 균형성과 내용․표현상의 정확성을 기할 수 있는 지침으로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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