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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확정․발표

by 조은아빠9 2011.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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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확정

- 한국사 ‧ 세계사 ‧ 동아시아사 -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주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교육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역사교과서(한국사‧세계사‧동아시아사)집필기준’마련하여 2011년 12월 30일 확정․발표하였다.

집필기준은 교육과정의 목적과 취지에 적합한 교과용도서를 개발하기 위해 편향성이 우려되는 4개 교과목(국어, 도덕, 역사, 경제)대하여 관점의 균형성과 내용․표현상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마련한 교과용도서의 집필 지침으로,

- 이번 발표는 지난 11월 9일 확정‧발표한 국어, 도덕, 경제 교과목 및 중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이어 고등학교 역사교과서(한국사‧세계사‧동아시아사) 집필기준추가로 확정‧발표한 것이다.

 

 

추진경과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은 지난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가 국사편찬위원회의뢰하여 개발하였으며,

- 국사편찬위원회는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한국사, 세계사, 동아시아사 등 3개의 분과로 구분하여 총 17명으로 동연구진을 구성여 운영하였다.

-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개발 공동연구진 그 동안 전문가 협의회, 공청 등을 거쳐 초안을 마련하고,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공동구진에서 제출한 초안을 검토한 후,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안) 마련하여 12월 21일 교육과학기술부에 제출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국사편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집필기준(안)을 12월 26일 역사교육과정개발추진위원회를 통해 검토하고, 12월 27일 교과용도서운영심의회 심의를 거쳤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중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과 마찬가지로 역사적 사실과 우리의 헌법 정신 그리고 교육적 차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확정하였다.

 

주요 특징

이번에 개발된 집필기준은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교과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을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해설서를 별도로 개발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역별 성취기준을 충실하게 해설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의 대강만을 제시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 중학교『역사』교과서 집필기준과의 계열성 확보에도 유의하였다.

 

 

고등학교 역사교과서(한국사) 집필기준 주요내용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기준의 주요 내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자유민주주의, 한반도 유일한 합법정부, 독재 관련 표현 등은 중학교 집필기준과 동일한 원칙에 따라 서술하였다.

(5‧18 민주화 운동 등)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등 민주화 운동, 제주 4‧3 사건, 친일파 청산 노력 등 관련 내용은 집필기준에 모두 명시하였다.

③ (‘일본군 위안부’ 서술) 일본군이 태평양 전쟁 기에 징용‧징병 및 ’일본군 위안부‘ 등 강제 동원과 물적 수탈을 강행하였음을 명시하였다.

 

공청회(안)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일본군 위안부’ 관련 표현

태평양 전쟁 기에는 강제 동원과 물적 수탈을 집중적으로 강행했고, 민족 말살 정책을 추진하였음을 서술한다.

태평양 전쟁 기에는 징용‧징병 및 ‘일본군 위안부’ 등 강제 동원과 물적 수탈을 강행했고, 민족 말살 정책을 추진하였음을 서술한다.

 

 

집필기준의 안내와 활용

오늘 발표된 집필기준은 교육과정‧교과서 홈페이지(http://cutis.mest.go.kr)탑재하여 교과서 집필 과정에 활용하도록 발행사 등 관련자들에게 안내하고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서와 각종 매체의 교재를 개발하는 데 지침 및 준거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교과서의 내용이나 용어, 사실, 해석 및 학설 등에 대한 판단 기준으로 사하고, 검정 심사 시 교과서 평가의 준거 자료활용할 예정이다.

 

향후 추진계획 및 기대효과

(기대효과) 이번에 개발된 집필기준을 통하여 교과서 집필자나 발행사들이 학생들에게 우리 역사에 대한 자긍심과 올바른 역사관을 고취할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교과 내용에 대한 관점의 균형성과 내용․표현상의 정확성을 기할 수 있는 지침으로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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