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은 학생의 창의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고, 바른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한 “2011학년도 2학기 초등 교과학습 평가 시행 계획”을 수립하여 2학기부터 시행한다.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초등 교과학습 평가 시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교사․학생․학부모 및 전문가의 의견 수렴,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시행 계획안을 마련하였다.
□ 이번 계획안은 ‘초등학교의 평가는 성적산출의 목적이 아닌 교수목표의 도달도에 중점을 두는 평가’가 근본 취지이며, 이를 학교 현장에서 내실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1학기 | 2학기 |
○‘수시 단원평가’의 전면 실시에 따 른 학교 자율성이 위축될 가능성 유발 ○‘수시 단원평가’ 시행으로 일부 학교에서 평가에 대한 부담을 갖게됨. - 교사별 출제에 따른 교원의 평가 업무 증가 | ○ 수행평가 및 지필평가의 영역, 방법, 기준 등 평가에 대한 학교의 자율권 확대 - 일제고사 형태의 평가 지양 ○ 수업의 과정에서 수시로 평가하는 경우 평가의 목적, 결과 활용의 즉시성을 고려하여 절차의 유연성 확보 |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이번 계획안을 통해 단위학교의 교과학습발달 평가 및 관리는 학업성적관리지침에 따라 학교별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 후 학교장이 최종 결정하는 단위학교 자율권이 존중되고, 교과학습 평가는 모든 학생들의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하여 학생의 평가 관련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아울러,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평가 문항 예시자료를 개발․보급하여 내실있는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첨부 : 2011학년도 2학기 초등 교과학습 평가 시행 계획안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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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학년도 2학기 초등 교과학습 평가 시행안 |
Ⅰ | | 평가 방향 |
❍ 성적산출의 목적이 아닌 교수목표의 도달도에 중점을 두는 초등 평가의 근본 취지를 살린다.
❍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수행평가의 내실을 기한다.
❍ 교사의 전문성, 자율성에 바탕을 둔 과정중심의 평가가 되도록 한다.
❍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평가 방법으로 수업 혁신을 유도한다.
❍ 피드백을 통하여 학생의 발달을 돕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 학교 단위 책임경영제에 따라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존중한다.
Ⅱ | | 시행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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