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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12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이하 ‘특성검사‘) 결과

by 조은아빠9 2013.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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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8(금)조간보도자료(`13년 학생정신건강 주요사업 추진계획 발표)[20130207113738185].hwp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28() ’13년 학생정신건강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확정발표하였다.

이는 성장기 정서적 어려움 및 학교폭력 징후 등의 조기발견예방을 위해 실시한 ’12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이하 특성검사‘) 결과 등을 분석반영하여 마련한 것이다.

먼저, ’12년 특성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 확대 및 편견 완화 등으로 검사 참여율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12검사 참여율은 97%(6,482천명), ’11년 대비 약20%p 높아진 수치이다.

(’10) 79.7% (’11) 77.3% (’12) 97.0%

<연도별 실시현황 비교 (, %)>

구 분

2010

2011

2012

학교수

1,126

4,357

11,516

대상학생수

303,750

992,610

6,682,320

참여학생수

242,055

766,957

6,482,474

참여율

79.7

77.3

97.0

(’1011)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실시

학교내 검사 결과 파악된 관심군 학생은 16.3%(1,054천명), 주의군 학생은 4.5%(223천명)으로,

구분

검사실시

학생수()

관심군

주의군

학생수()

비율(%)

학생수()

비율(%)

2,813,483

466,560

16.6

50,898

2.4

1,812,841

332,008

18.3

96,077

7.1

1,856,150

255,879

13.8

77,014

5.4

합계

6,482,474

1,054,447

16.3

223,989

4.5

관심군 : 1차검사 결과 학교내 상담관리 등 지속적 관심이 필요한 학생

주의군 : 2차검사 결과 심층상담 등 집중관리가 필요한 학생

- 전년대비 전반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전수검사 실시 등으로 학생학부모의 학생 정신건강 조기발견관리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학교급별로는 관심군 및 주의군 모두 중학생이 가장 높게 나타나, 중학생 단계에서 정서적인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심군 : 18.3%(332천명) 16.6%(466천명) 13.8%(255천명)

주의군 : 7.1%(96천명) 5.4%(77천명) 2.4%(50천명)

성별로는 관심군은 남학생이, 주의군은 여학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심군 : 남학생 16.8%(568천명)여학생 15.7%(485천명)

주의군 : 여학생 5.2%(122천명) 남학생 3.9%(101천명)

지역별로는 관심군의 경우, 전북(20.2%), 충북(19.8%), 전남(19.4%) 등에서, 주의군의 경우 충남(7.0%), 제주(6.5%), 강원(6.1%) 등에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차 검사결과 주의군 학생에 대하여 612월까지 Wee센터, 정신보건센터, 병의원 등 전문기관학교내 Wee 클래스 등을 통해 심층사정평가 사후관리 조치를 실시 완료했으며,

전문기관 연계관리 현황 : Wee 센터(30%), 정신보건센터(13%), 병의원(4%)

- 특히 자살생각 우선조치 필요 학생(전체학생의 약 1.5%)을 하계 방학중 우선의뢰 조치하였다.

< 기관별 학생 연계관리 현황 >

전문기관 연계관리

학교내 관리

(Wee 클래스 등)

Wee센터

정신보건센터

병의원

청소년상담센터

35%

22%

7%

6%

30%

33%

10%

3%

4%

50%

22%

11%

3%

4%

60%

전체

30%

13%

4%

4%

49%

 

특성검사 제도개선으로 검사제도 효율성 제고

교육과학기술부는 현장의견 수렴 및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특성검사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시행할 예정이다.

특성검사 제도개선을 위한 현장 간담회(12.11.21) 및 공청회(12.12.5)

주요 개선 내용은 검사대상 조정(전체학년14, 1), 검사절차 단순화(3단계2단계), 검사방법 간소화(서면온라인) 등이다.

- 특히 검사대상은 매년 동일한 전수검사 실시에 따른 학습효과 발생 등을 고려, 학생 개인별 3년 주기로 검사를 받도록 개선 하였다.

특성검사는 당초 학교급별 진입학년(14, 1) 학생을 중심으로 시범 실시, ’12년도의 경우 학교폭력 예방 필요 등에 따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한 바 있음

아울러 검사 대상학년 조정, 검사단계 단순화 등에 따라 사후관리 대상을 기존 관심군주의군에서 관심군으로 일원화하여 학교-지역사회 연계협력 체계를 통해 사후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제도개선 기본내용

 

 

현 행

 

개 선

 

 

 

 

 

검사대상

 

고 전학년

14, 1 전체학생

검사절차

 

3단계 검사

(학교내 12, 전문기관 3)

2단계 검사

(학교내 1, 전문기관 2)

검사방법

 

서면검사

온라인 검사

사후관리

 

관심군주의군

(사후관리 체계 미흡)

관심군

(학교내외 관리체계 강화)

 

 

위험수준별 학교내외 학생 관리체계 구축

특성검사 결과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정신건강 수준에 따른 맞춤형 지원관리 대책을 마련시행한다.

특성검사 및 관리 체계도

* 학교상담: 검사결과 재확인을 통해 자살징후 등 고위험군 학생 병의원 연계 등 우선조치, 기타 관심군 학생은 위험수준별로 순차적 2차 검사 의뢰 및 학교내 지속관리

특성검사 결과 관심군 학생(전체학생의 10% 내외 추정)학교내 Wee 클래스, 전문기관 연계 등을 통한 사후관리를 지속한다.

- 관심군 학생에 대하여 학교내 담당자 지정을 의무화 하고 정기적(분기별 1회 이상)으로 학교상담을 받도록 하는 등 학교내 관리를 대폭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특히 자살생각 등 우선 조치가 필요한 고위험군 학생에 대하여 위기 대응팀* 운영, 1회 이상 학교상담 강화(학부모 상담 포함) 학교의사 지정, 치료비 지원(저소득층) 맞춤형 관리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학교장, 담당교사(보건상담담임 등), 전문기관, 병의원 관계자 등으로 구성

관심군고위험군 학생 관리방안

관심군

(학교내 관리체계 구축) 학교내 담당자 지정 의무화, 역할분담 체계 정립(보건상담담임 등) 및 협의체 운영 등

(학교내 지속관리) 학교상담 정례화(분기별1회 이상),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강화(학기당 1회 이상, 학교폭력 예방교육 연계 등 )

(전문기관 연계) Wee 센터정신보건센터 등 연계, 2차검사 실시

고위험군

(학교내 집중관리) 학교장교사, 학부모, 전문기관, 응급실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위기대응팀 운영 의무화, 학교상담 강화(1회 이상, 수시), 학부모 상담 의무화, 학교의사 배치지정 및 저소득층 치료비 지원(시범실시)

(병의원 즉시의뢰) 검사절차와 관계없이 고위험군 학생 발견 즉시 병의원 의뢰체계 구축

(자살시도자) 병원 응급실 연계 자살시도학생 관리체계 강화(시범지역 지정)

학교지역사회 연계협력을 통한 취약학교지역 집중지원

교과부는 복지부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학생정신건강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 및 지역에 대한 집중지원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시도교육청별로 10% 내외 학교를 정신건강 집중관리 학교로 지정, 해당 학교에 대한 지원관리를 강화토록 할 계획이다.

전문인력(보건상담 등) 우선배치, 학교 컨설팅 등 행재정적 지원 강화

아울러 Wee 센터를 현재 137개에서 ‘13190개로 확대 설치하고, 복지부 아동청소년 특화 정신보건센터 증설(42100) 등을 통해 학교밖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복지부 국립병원 기능개편(입원진료 축소학교폭력 가피해자 치유 등 지역정신보건 서비스 제공강화) 및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지원 사업 등과 연계

또한 복지부와 공동으로 시범학교 및 지역을 대상으로 학교와 지역의 전문자원(전문기관병의원, 전문인력 등)을 연계활용하는 학생정신건강 학교-지역협력 모델 구축지원 사업이 추진된다.

- 주요 지원내용은 특히 고위험군 학생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에 대한 정신건강 학교모델 발굴 및 지역단위 학생자살 위기대응 시스템 구축 등이며, ’13년도에는 3~5개 지역(60개 내외 학교)을 대상으로 시범운영 후 연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연차별 확대: ('13) 35개 지역 (’14) 8개 지역 (’15) 시도별 1개 지역 이상

추진일정 : 사업계획 공고(2월중) 대상지역 선정운영(3월말)

’12년도는 특성검사 전면실시를 계기로 학생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인식이 제고되고 정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체계적 관리 기반이 조성된 의미 있는 한 해로,

’13년도에도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관계부처(복지부 등), 교육청지자체 등과 공동으로 학생정신건강 지원방안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재정적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과학기술부 학생건강총괄과 김정원 사무관(02-2100-687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1

 

12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시도

학교급

대상

학생수

(전체학년)

검사실시

학생수

관심군

주의군

학생수

비율

학생수

비율

서울

497,592

492,633

111,320

22.6

6,817

1.4

 

317,553

312,977

42,638

13.6

14,296

4.6

 

344,455

338,068

27,243

8.1

10,975

3.2

 

1,159,600

1,143,678

181,201

15.8

32,088

2.8

부산

171,850

167,455

26,235

15.7

3,592

2.1

 

113,936

112,190

24,908

22.2

8,504

7.6

 

126,378

124,796

19,109

15.3

5,836

4.7

 

412,164

404,441

70,252

17.4

17,932

4.4

대구

147,796

147,645

21,819

14.8

3,340

2.3

 

98,213

97,512

17,907

18.4

6,498

6.7

 

105,852

104,954

12,369

11.8

5,858

5.6

 

351,861

350,111

52,095

14.9

15,696

4.5

인천

165,512

164,242

26,061

15.9

4,580

2.8

 

103,365

102,340

19,779

19.3

7,130

7.0

 

107,347

104,688

15,342

14.7

5,854

5.6

 

376,224

371,270

61,182

16.5

17,564

4.7

광주

103,064

102,206

17,327

17.0

3,208

3.1

 

66,972

66,880

9,332

14.0

5,792

8.7

 

67,657

65,922

8,101

12.3

4,109

6.2

 

237,693

235,008

34,760

14.8

13,109

5.6

대전

100,668

98,809

15,332

15.5

2,468

2.5

 

60,347

58,650

8,505

14.5

4,949

8.4

 

62,118

61,220

8,787

14.4

3,840

6.3

 

223,133

218,679

32,624

14.9

11,257

5.1

울산

71,642

66,650

12,042

18.1

1,642

2.5

 

47,698

45,016

6,919

15.4

2,517

5.6

 

50,665

47,708

6,180

13.0

1,626

3.4

 

170,005

159,374

25,141

15.8

5,785

3.6

세종

5,578

5,542

825

14.9

129

2.3

 

2,947

2,943

706

24.0

216

7.3

 

3,261

3,211

555

17.3

317

9.9

 

11,786

11,696

2,086

17.8

662

5.7

경기

768,862

680,103

82,649

12.2

 

 

 

464,933

452,425

84,749

18.7

 

 

 

442,820

426,578

65,341

15.3

 

 

 

1,676,615

1,559,106

232,739

14.9

 

 

강원

86,540

79,691

8,793

11.0

1,917

2.4

 

54,776

53,880

6,845

12.7

5,329

9.9

 

57,640

53,774

4,921

9.2

4,139

7.7

 

198,956

187,345

20,559

11.0

11,385

6.1

충북

93,940

93,554

19,634

21.0

2,415

2.6

 

59,057

58,537

11,964

20.4

3,711

6.3

 

58,707

58,044

10,021

17.3

4,199

7.2

 

211,704

210,135

41,619

19.8

10,325

4.9

충남

120,797

117,036

18,565

15.9

5,486

4.7

 

73,222

71,861

14,875

20.7

6,735

9.4

 

83,076

81,349

11,959

14.7

6,678

8.2

 

277,095

270,246

45,399

16.8

18,899

7.0

전북

112,191

110,924

19,290

17.4

3,568

3.2

 

70,012

69,498

18,948

27.3

7,236

10.4

 

75,737

74,846

13,304

17.8

4,454

6.0

 

257,940

255,268

51,542

20.2

15,258

6.0

전남

106,335

106,326

21,275

20.0

3,005

2.8

 

68,960

66,208

13,625

20.6

3,332

5.0

 

71,495

70,271

12,160

17.3

3,164

4.5

 

246,790

242,805

47,060

19.4

9,501

3.9

경북

141,065

139,797

24,125

17.3

2,902

2.1

 

92,510

92,017

19,195

20.9

7,063

7.7

 

91,636

90,882

16,543

18.2

5,519

6.1

 

325,211

322,696

59,863

18.6

15,484

4.8

경남

202,089

201,233

35,407

17.6

5,183

2.6

 

127,217

126,239

26,185

20.7

10,170

8.1

 

128,467

126,865

19,427

15.3

8,086

6.4

 

457,773

454,337

81,019

17.8

23,439

5.2

제주

40,156

39,637

5,861

14.8

646

1.6

 

24,009

23,668

4,928

20.8

2,599

11.0

 

23,605

22,974

4,517

19.7

2,360

10.3

 

87,770

86,279

15,306

17.7

5,605

6.5

2,935,677

2,813,483

466,560

16.6

50,898

2.4

 

1,845,727

1,812,841

332,008

18.3

96,077

7.1

 

1,900,916

1,856,150

255,879

13.8

77,014

5.4

 

6,682,320

6,482,474

1,054,447

16.3

223,989

4.5

 

* 2차 검사결과 경기도 제외(경기도는 학교내 1차검사 후 정신보건센터 등 전문기관에 연계의뢰)

붙임2

 

학생정신건강 학교-지역협력 모델 구축지원 사업 개요

 

추진배경

최근 빈번한 학생자살, 우울불안 등 학생 정신건강 문제가 심각하나, 정부지역학교차원의 체계적 대응관리 체계 미흡

특히, 특성검사로 선별된 고위험군 학생에 대한 단위학교별 대응에 한계, 고위험군 사례관리를 위한 학교-지역사회 전문자원의 활용연계 필요

지원 개요

(지원대상) 특성검사 분석결과 주의군고위험군 학생 비율이 높은 지역 및 집중관리 학교를 선정지원

관련 인프라(국립병원응급의료센터, 전문기관 등) 구축, 복지부 관련 사업과의 연계가 가능한 지역 우선 지원

(지원규모) 35개 지역(60개 내외학교)

(지원단위) 교육지원청 및 기초자치단체() 컨소시엄

(지원분야) 정신건강 학교모델 발굴육성, 지역단위 학생자살 위기대응 시스템 구축

학교모델 구축

관심군 관리

관심군 학생 사례관리

학교의사 배치

전문인력 추가배치

위기대응 시스템 구축

저소득층 치료비 지원

지역 시스템고위험군 관리

 

 

 

 

 

 

 

 

 

 

 

 

 

 

(병의원 및 응급실 등)

자살시도자 응급처치, 고위험군 치료 등

 

 

 

 

 

 

 

 

 

 

 

 

연계협력

 

 

 

 

 

 

 

(전문기관 : 정신보건센터Wee센터 등)

고위험군 사례관리

단위학교 컨설팅, 전문가 지원

학생교원학부모 예방교육 지원

학생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지원 등

 

복지기관 등

복지서비스제공

 

 

 

 

 

추진 일정

사업공고(2월중) 지역선정운영(3월말)

붙임3

 

서울 노원구 지역사회 자살위기대응시스템 운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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