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연구부장님(주영진)이 성취기준과 수준을 교과별로 그리고 엑셀로 정리하셨습니다. 자료크기가 10M가가 넘는 파일은 첨부하지 못했습니다.
Ⅰ.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개발
1.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 방향
가. 성취기준의 개념
교과별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의 실질적인 근거로서, 각 교과목에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진술한 것을 말한다.
나. 성취기준 개발 의도
교육과정의 학교 현장 적합성과 활용도를 제고하는 차원에서 학생 입장에서 무엇을 공부
하고 성취해야 하는지, 교사 입장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한 보다 실질
적인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재구성하였다.
다. 성취기준의 재구성 지침
•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성취기준’을 근간으로 한다.
•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성취기준’의 수준과 양을 유지한다.
• 교과목 내용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와의 일관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진술한다.
• 학년군의 최종 학년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성취할 것인지가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도달
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를 ‘~할 수 있다’ 형식으로 진술한다.
•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이 모호하거나 지나치게 포괄적이거나 상세한 경우
에는 재진술하거나 통합 또는 분리를 통해 보다 명확하게 진술한다.
• 교수․학습 상황 및 여건을 바탕으로 성취해야 할 내용을 진술한다.
라. 성취기준의 재구성 시 검토의 주안점
검토 항목 검토 주안점 성취기준 재구성의 적용
기준에의 부합성
내용 성취기준이 해당 학년군 종료 시
점에서의 도달점 행동을 나타내는지 검
토함.
①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성취기준을 재
해석하여, ② 해당 학년군에서 학생이 보
여 주어야 할 성취(능력, 특성)를 추출하
고, ③ ‘~할 수 있다’의 형태로 제시
진술의 명료성
내용 성취기준이 실제적인 교수․학습
및 평가의 지침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이해 가능하게 진술되어 있는지 검토함.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도 어법에
맞고 간명하게 표현된 성취기준을 개발함.
범위의 적절성
내용 성취기준의 내용이 교수․학습의
단위로 적절한지를 검토함.
다루는 내용이 너무 복합적이거나 세밀한
경우 분리나 통합의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성취기준을 개발함.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4❚교육과학기술부
마. 성취기준 개발 방향
지침 1: 기준의 방향성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 내용 성취기준을 근간으로 하되 필요시 재해석하여 학년
군의 최종 학년(예: 1~2학년군의 경우 2학년)에서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를 명시하기 위해
가급적 ‘~할 수 있다’라는 형식으로 진술함으로써 ‘도달점 행동’이 드러나도록 한다.
지침 2: 범위의 적절성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이 교수․학습 및 평가의 단위로 적절한지 검토하여
지나치게 포괄적이거나 상세한 경우에는 분리하거나 통합하여 재구성한다.
지침 3: 수준의 위계성
내용 성취기준이 학년군이 높아감에 따라 수준의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되었는지 검토
하여 교과 내 성취기준 간의 위계가 드러나도록 진술한다.
지침 4: 진술의 명료성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이 실제적인 교수․학습 및 평가의 지침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이해 가능하게 진술되어 있는지 검토하여 모호하지 않고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도 어법에 맞고 명확하게 진술한다.
지침 5: 학습 량과 수준의 적정성
교육과정에 비하여 학습량이 많아지거나 내용 수준이 높아지지 않도록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성취기준’의 수준과 양을 적정화하는 관점에서 성취기준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Ⅰ. 성취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www.mest.go.kr❚5
바. 성취기준 개발 원리
원리 1
교육과정의 내용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한다.
<예시: 바른 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안전하게 등․하교한다.
통바2111. 교통안전 규칙의 내용을 알아보고, 안전
하게 등․하교할 수 있다.
원리 2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이 학습 주제나 활동 주제로 제시된 경우, 학생들이 무엇을
성취할 것인지가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가급적 ‘~할 수 있다.’라는 형식으로 재진술하여 ‘도
달점 행동’에 대한 시사를 줄 수 있도록 한다.1)
※ 지식, 기능, 태도 평가를 통합교육과정 평가인 내용, 기능 평가로 대신함.
지식: 내용 평가
기능: 기능 평가
태도: 기능 평가
<예시: 즐거운 생활>
■지식: 내용 평가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가족 문화를 소재로
여러 가지 표현을 해 본다.
통즐2341. 다양한 가족 문화가 있음을 이해하고, 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기능: 기능 평가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우리 마을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며, 우리
마을에 있는 여러 가지 시설과 도구를 활용하여
놀이를 한다.
통즐2531. 우리 마을에 있는 시설과 도구를 활용하여
놀이를 해 보고, 우리 마을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1) 단, ‘~을 이해할 수 있다.’와 ‘~을 알 수 있다.’는 각각 ‘~을 이해한다.’와 ‘~을 안다.’로 진술한다.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6❚교육과학기술부
■태도: 기능 평가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가족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고 가족 행사에 함께한다.
통즐2321. 가족 행사에 참여한 내용을 발표할 수 있고
가족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다.
원리 3
성취기준에 제시된 학습 내용이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지를 검토하고, 학습자의 발단
단계와 학습 내용의 우선순위를 판단하여 정선하고 진술한다.
<예시: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나의 재능을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꿈을 찾는다.
통슬2141.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색하여, 나의 꿈과 연관 지어
이야기할 수 있다.
원리 4
교수․학습 활동의 현실적 실천 가능성(feasibility)을 고려하여 진술한다.
<예시: 바른 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실천 사항을 정해서
지킨다.
통바2141. 자신이 미래에 하고 싶은 일을 상상해서
이야기해 보고, 실천해야 할 일을 계획하여 지킬 수
있다.
원리 5
학습 내용 요소의 상호 관련성, 중복 여부를 검토하여 논리적으로 조직, 진술한다.
Ⅰ. 성취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www.mest.go.kr❚7
<예시: 바른 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봄철 주변에 있는 꽃이나
나무, 새싹을 보살핀다.
통바2221. 생명이 소중한 이유를 알아보고, 봄철
생활 주변의 생물들을 존중하며 아끼고 보호할
수 있다.
봄나들이나 야외 생활 중 환경을 생각하며 자연
보호 활동에 참여한다.
통바2241. 봄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이야기해 보고, 자연 보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원리 6
대주제-소주제-교과별 활동 주제의 내용 성취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성취기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예시: 슬기로운 생활>
대주제 소주제
교과별 활동 주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학교와 나
․학교생활
․나와 친구
․몸
․나의 꿈
․안전하게 등․하교하기
․친구와 서로 도우며 공부하기
․몸 소중히 다루기
․나의 꿈 가꾸기
․학교 둘러보기
․친구에게 관심 갖기
․몸 살펴보기
․나의 꿈 찾아보기
․학교 놀이하기
․친구와 놀이하기
․몸 표현하기
․나의 꿈 표현하기
위의 내용 체계표에서 대주제 ‘학교와 나’, 소주제 ‘나와 친구’, 활동 주제 ‘친구에게 관심
갖기’ 성취기준을 아래와 같이 상세히 기술한 것임.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친구 소개하기, 친구 관계 지도 그리기 등의 다
양한 활동을 하면서 친구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통슬2121. 다양한 활동을 통해 친구에 대해 알아
보고 친구의 자랑거리와 본받을 점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원리 7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이 모호하거나 지나치게 포괄적이거나 상세한 경우,
재진술하거나 통합 또는 분리를 통해 보다 명확하게 진술한다.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8❚교육과학기술부
원리 8
교육과정에 제시된 한 개의 성취기준을 두 개 이상으로 세분하여 재진술하는 경우, 성취
기준 간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원리 9
개발하고자 하는 성취기준이 이미 개발된 교육과정에 비하여 학습량이 많아지거나 내용
수준이 높거나 낮아지지 않도록 한다.
<예시: 바른 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자연과 추수하는 사람들에 대해 고마운 마음을
갖는다.
통바2621. 자연과 추수하는 사람들에게 고마운 마
음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일상생활에서
감사의 마음을 나타낼 수 있다.
원리 10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재진술할 경우, 교육과정에 비해 의미가 모호하지 않도록
명확하게 진술한다.
<예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우리가 할 수 있는 캠페인 활동, 봉사 활동, 자선
활동에 참여하면서 겨울을 따뜻하게 보낸다.
통즐2811.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아보고, 그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계획하고 참여할 수 있다.
사. 성취기준 코딩 부여
초등학교 통합 교과는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의 세 교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영역이 아닌 대주제, 소주제, 활동 주제로 구분된다. 이에 초등학교 통합 교과만의 특
성을 살펴 다음과 같은 성취기준 코딩 부여 체제를 설정하였다.
Ⅰ. 성취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www.mest.go.kr❚9
지침 1: (교과명)(학년군)(대주제)(소주제)(활동 주제)의 5자리 코딩을 기본으로 한다.
▶ 교과명의 코딩은 통합 교과명의 첫 글자인 ‘통’과 통합 교과별 교과명의 첫 글자로
한다.
해당 통합 교과별 명칭 코딩
바른 생활 통바
슬기로운 생활 통슬
즐거운 생활 통즐
▶ 학년군의 코딩은 해당 학년군의 최종 학년으로 표시한다.
해당 학년군 코딩
초등학교 1~2 학년군 2
▶ 대주제, 소주제, 활동 주제의 코딩은 아라비아 숫자(1, 2, 3, ... , 9)를 사용한다.
▶ 교육과정 문서상에 번호가 부여되어 있지 않았더라도 주제의 코딩은 제시된 순서대로
1, 2, 3을 부여한다.
▶ ‘가, 나, 다, …’ 또는 ‘①, ②, ③, …’ 등과 같은 번호체계를 사용한 경우라도 코딩할
경우에는 ‘1, 2, 3, …’으로 바꾸어 부여한다.
예) 초등학교 통합 교과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의 내용 성취기준의 코딩 예
1. 초등학교 통합 교과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의 내용 성취기준의 제시 체계
가. 주제(내용) 체계
대주제 소주제
교과별 활동 주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학교와
나
․학교생활
․나와 친구
․몸
․나의 꿈
․안전하게 등․하교하기
․친구와 서로 도우며 공부하기
․몸 소중히 다루기
․나의 꿈 가꾸기
․학교 둘러보기
․친구에게 관심 갖기
․몸 살펴보기
․나의 꿈 찾아보기
․학교 놀이하기
․친구와 놀이하기
․몸 표현하기
․나의 꿈 표현하기
성취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10❚교육과학기술부
나. 학년군별 성취 기준
대주제 소주제
2학년군
(활동 주제)
학교와 나 학교생활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안전하게 등․하교한다.
2. 교육과정상의 내용 성취기준 코딩의 예
위의 표에서 음영 처리된 통합 교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 ‘학교와 나’(대주제)의
‘안전하게 등․하교하기’(소주제)에 해당하는 바른 생활과 내용 성취기준(활동 주제)인 ‘교통
안전 규칙을 알고 안전하게 등․하교한다.’의 경우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다.
교과명 학년군 대주제 소주제 활동 주제
⇒ 통바 2 1 1 1
통바2111. 교통안전 규칙의 내용을 알아보고,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다.
⇒
'교육정책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년 사교육비·의식조사 결과 (0) | 2013.02.06 |
---|---|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별 적용을 위한 세부 기준(고시) (0) | 2013.02.01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교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0) | 2013.01.28 |
유아학비․보육료․양육수당 2월에 사전 신청 개시 (0) | 2013.01.28 |
강원도 학교 구성원의 인권에 관한 조례안 입법예고 (0) | 2013.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