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1(월)조간보도자료(2012 지방교육재정 분석 결과 발표).hwp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교육개발원은 12월 29일(토) 시․도교육청 재정운용 상황을 종합적․체계적으로 분석한「2012 지방교육재정분석 종합보고서」를 발간한다고 발표하였다.
○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방재정법」제55조 및 동법 시행령 제65조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지방교육재정 분석 업무를 위탁받아 실시하고 있다.
○ 지난 5월 32개 분석지표를 포함한 ‘지방교육재정 분석 편람’을 시․도교육청에 통보하고, 7월에 10명의 지방교육재정분석․진단 평가위원이 시․도교육청의 2011년 회계연도 결산 자체분석보고서에 대한 현지실사 등을 거친 분석결과를 금번에 발표하는 것이다.
□ 지방교육재정의 투자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재정분석․진단체계를 구축, 운영하여 그 결과를 매년 공개하고, 시․도교육청 및 시․도의회 등의 관련기관에 제공함으로써 시․도교육청의 재정운용 건전성, 효율성 및 책무성 제고에 기여하고, 시․도의회 및 지역 주민 등에 의한 자율통제 기능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매년 시․도교육청 재정운용실태분석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분석결과를 활용함으로써 재정운용의 건전화 및 효율화를 도모하여 왔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시․도교육청 재정운용실태분석 결과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서 향후 행․재정적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 아울러, 재정분석 결과를 토대로 재정건전성 및 효율성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교육청에 대해서는 당해 시․도교육청이 재정운영을 적합하게 편성․운영하고 있는지 엄밀한 재정진단을 실시(지방재정법 제55조)하여 필요할 경우 세출사업구조 재편 등이 포함된 재정건전화이행계획을 수립・이행토록 할 예정이다.
□ 금번에 발표하는「2012 지방교육재정분석 종합보고서」는 2011년 결산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방교육재정 규모는 확대되고 불용률은 감소’ |
○ 2011년 교육비특별회계 세입결산액은 51조 7,030억원(’10년 48조 4,826억원 대비 3조 2,204억원 증가)이며, 세출결산액은 46조 8,141억원*(’10년 43조 1,089억원 대비 3조 7,052억원 증가)이다.
* 세입 결산액 : ‘09년 48조 1,294억원→’10년 48조 4,826억원→‘11년 51조 7,030억원
* 세출 결산액 : ‘09년 42조 6,660억원→’10년 43조 1,089억원→‘11년 46조 8,141억원
○ 지방교육재정분석·진단 제도에 따른 시·도교육청 재정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으로 지방교육재정의 불용률이 감소하고 있다.
* 교육비특별회계 불용률 : ‘09년 5.9%→ ’10년 4.9%→ ‘11년 4.6%
‘지방자치단체 법정이전수입에 대한 균등전입 제도화 필요’ |
○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청으로 전출해야 하는 법정이전수입이 4/4분기*에 집중됨에 따라 시․도교육청의 재정 운용에 어려움이 있다.
○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교과부는 내년도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을 개정하여 분기별로 시・도일반회계 법정전입금이 균등하게 이전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지방자치단체 법정이전수입 분기별 전입실적
․ ‘09년 : 1분기 12.7%, 2분기 14.4%, 3분기 23.7%, 4분기 49.2%
․ ‘10년 : 1분기 6.3%, 2분기 16.5%, 3분기 19.6%, 4분기 57.6
․ ‘11년 : 1분기 5.1%, 2분기 20.4%, 3분기 25.5%, 4분기 49.0%
○ 특히,「학교용지확보등에 관한 특례법」제4조에 의한 시․도지방자치단체에서 부담해야하는 학교용지일반회계부담금 전입 실적은 55.2%(2조 3,554억원) 수준에 그치고 있어 학교용지부담금의 적기 전입 노력이 요청된다.
‘BTL 상환액을 고려한 지방교육채무관리 필요’ |
○ 2011년 시․도교육청 지방채 잔액은 총 2조 1,339억원(세입예산액의 4.4%)으로 비교적 건전한 수준이나, ’12년 이후 민간투자사업(BTL)* 상환액 11조 5,998억원을 합하면 총 채무규모는 13조 7,337억원에 달한다.
- 이는 BTL 상환액이 20년 동안 장기간 상환해야하는 측면을 고려한다면 심각한 수준이라하기 어렵지만 지방교육재정의 건전성 제고를 위해서는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다.
‘시·도교육청 중기지방교육재정계획 예측도 제고 필요’ |
○ 2010~2014년 중기지방교육재정계획 대비 ‘11년 시설사업 예측도는 103.3%로 비교적 양호하였으나 시·도별로 편차가 크다(충북교육청 99.4%, 광주교육청 97.2% vs 경남교육청 206.3%, 전남 187.3%)
- 예산소요가 큰 시설사업은 중장기적 재정전망과 계획을 세워 추진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현재 일부 시·도교육청의 중기지방교육재정계획은 단기예측마저도 부정확하여 개선이 시급하다.
‘단위학교 재정운영의 자율성 확대’ |
○ 공립학교 학교회계전출금 규모 및 학교회계전출금 중 학교가 자율적으로 예산을 편성・운영할 수 있는 학교운영비 비율의 증가로 학교의 재정운용의 자율성이 확대되고 있다.
* 공립학교회계전출금 ‘09년 6조 2,657억원→’10년 7조 52억원→‘11년 8조 3,184억원
* 공립학교회계전출금 중 학교운영비1)비율 : ‘09년 47.4%→’10년 57.1%→‘11년 57.4%
1) 학교 운영을 위해 소요되는 기본운영비로 학교장이 재량권을 가지고 학교여건에 따라 예산편성 후 집행할 수 있는 경비
○ 그러나, 일부 시․도교육청의 경우 제도의 취지와 달리 목적성 경비를 학교기본운영비에 포함하고 있어 제도 취지에 맞는 운영이 요구된다.
‘분야별 균형있는 투자를 위한 예산사업구조 재편 필요’ |
○ 교육복지 투자액은 3조 2,197억원으로 인건비와 학교신설비 등의 고정비용을 제외한 가용재원 대비 20.4%로 ’10년 대비 3.4%p 증가하였다.
- 특히, 일부 교육청(서울, 경기, 경남, 충북, 전북 등)은 가용재원의 1/4(25%) 정도를 교육복지에 투자하고 있어 다른 분야와 균형있는 투자가 요구된다
※ 경남(26.7%), 서울(25.3%), 경기(24.3%), 충북(24.3%), 전북(23.2%)
- 한편 유아교육 투자액은 1조 7,719억원으로 가용재원 대비 7.0%로 ‘10년 대비 0.9%가 증가하였고, 특수교육 투자액은 1조 2,797억원으로 가용재원 대비 1.7%로 ’10년과 동일하나, 여전히 낮은 수준의 투자 비율을 보이고 있다.
○ 반면 교육환경개선시설비 투자액은 1조 4,527억원으로 ’10년 1조 4,173억원 대비 354억원(2.5%) 증가한 반면, 세출결산액 대비 교육환경개선시설비 투자비율은 전년 대비 0.2%p 감소한 3.1%였다.
- 서울, 광주, 울산, 충남교육청은 전년 대비 교육환경개선시설비 지원이 감소하였는데, 특히 서울(’10년 3,123억원 → ’11년 1,689억원, △1,434억원)의 감소 규모가 매우 커 향후 시설관리의 어려움이 우려된다.
- 수십년에 걸쳐 감가상각이 일어나는 학교시설에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중·장기적으로 학교시설 관리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균형적인 예산 투자가 요구된다.
외부 재원유치 현황 |
○ 외부재원유치 총액은 1조 6,161억원으로 광역자치단체에서 3,525억원(21.8%), 기초자치단체에서 1조 2,636억원(78.2%)을 투자하였다.
- 외부재원유치는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에 따른 교육경비보조금 6,351억원(39.3%),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에 따른 비법정전입금 6,873억원(42.5%), 기타 법령에 의한 지원 2,937억원(18.2%)으로 구성되어 있다.
※ 교육경비보조금과 비법정전입금 외에 기타 법령에 의해 지원된 비용을 포함하고, 자치단체 직접 집행하거나 현물로 지원한 경우는 제외하여 전년도와 비교 곤란
○ 시・도 지역별로 보면, 경기 4,047억원, 서울 3,175억원, 경남 1,291억원, 충남 1,129억원 등이며 , 대체로 기초지자체가 많은 도지역(1조 173억원, 73.2%)이 광역시(3,722억원, 26.8%) 지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학생에 직접 집행 및 현물 지원은 제외되므로 지역간 직접 비교는 한계
《시․도 지역별 교육투자액 총액(단위:억원)》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경기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합계 |
3,175 | 538 | 361 | 902 | 244 | 199 | 147 | 4,047 | 812 | 610 | 1,129 | 636 | 995 | 797 | 1,291 | 278 | 16,161 |
붙임 1. 2012년 지방교육재정분석 종합보고서 요약
붙임 2. 지방교육재정분석·진단 실무위원회 명단
붙임1 |
| 2012년 지방교육재정분석 종합보고서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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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시․도교육비특별회계 결산 개요 |
세입결산액은 ´10년 48조 4,826억원에서 ´11년 51조 7,030억원으로 3조 2,204억원(6.6%) 증가
○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및 국고보조금으로 구성된 중앙정부이전수입 36조 3,092억원(70.2%), 지방자치단체에서 지방세 징수액 중 일정비율을 전출(지방교육세, 담배소비세 및 시·도세전입금)하는 법정전입금과 개발지역 내 학교신설 시 광역자치단체가 부담해야 하는 학교용지일반회계부담금, 일반자치단체에서 관할구역 내 교육·학예 진흥을 위하여 지원하는 비법정이전수입으로 구성된 지방자치단체이전수입 8조 5,223억원(16.5%), 입학금 및 수업료, 각종 사용료 및 수수료, 자산매각 및 임대, 정기예금이자, 변상금·위약금·연체료·과태료·생산물매각·동식물매각 등 기타 잡수입 및 전년도이월금(순세계인영금, 명시, 사고 및 계속비이월) 등인 교육비특별회계부담수입 6조 7,539억원(13.1%) 등으로 구성
| ○ 중앙정부이전수입 의존율은 시·도 일반회계에서 전출하는 법정이전수입이 많은 서울, 인천, 경기교육청 비중이 낮고, 지방자치단체이전수입 비중이 낮은 전북, 경북, 강원교육청이 높음 |
세출결산액은 ´10년 43조 1,089억원에서 ´11년 46조 8,141억원으로 3조 7,052억원(8.6%) 증가
○ 정책사업별 세출결산 : 인건비성 경비인 인적자원운용 24조 5,650억원(52.5%), 공・사립학교회계전출금 등인 학교재정지원관리 8조 2,534억원(17.6%), 학교신설 등 시설사업경비인 학교교육여건개선시설 4조 2,430억원(9.1%), 학교교육과정운영지원 경비인 교수-학습활동지원 3조 9,730억원(8.5%), 저소득층 학비 및 급식지원 경비인 교육격차해소 2조 610억원(4.4%) 등으로 구성
○ 성질별 세출결산 : 교육행정기관 및 각급학교의 정규직 및 지정규직 보수 등인 인건비 28조 909억원(60.0%), 교육행정기관 운영비·여비·업무추진비, 학교운영 지원 경비 등인 물건비 1조 3,433억원(2.9%), 민간에 대한 보상 및 보조, 일반자치단체에 대한 보조사업 및 민간위탁사업 등인 이전지출 4,112억원(0.9%), 학교교육여건개선을 위한 학생수용시설, 학교일반시설, 교육환경개선시설 및 기타 일반사업의 시설사업비 및 자산취득비 등인 자산취득 5조 2,414억원(11.2%), 지방교육재정 채무 및 의무부담행위 등인 상환지출 1조 5,593억원(3.3%), 지방자치단체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전출금과 공·사립학교 학교회계전출금(인건비와 시설사업비 제외) 등인 학교지원 10조 910억원(21.6%), 국고보조금 및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기타지원금 집행 잔액의 반납금 등인 예비비 및 기타 770억원(0.2%)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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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육재정분석 |
1. 세입 및 채무관리 |
자체수입 비율은 0.48%(2,479억원)로 낮은 수준임(입학금, 수업료 및 자산수입 제외)
○ 이자수입(0.32%, 1,673억원)은 자체수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전남(0.54%)이 가장 높고, 서울(0.15%)이 가장 낮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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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이전수입(7조 4,386억원, 14.4%) 분기별 전입 4/4분기 집중(49.0%)
○ 1/4분기 5.1%, 2/4분기 20.4%, 3/4분기 25.5%, 4/4분기 49.0% - 전남, 전북, 대구, 경북은 60%이상이 4/4분기에 집중 전입됨 - 대구, 광주, 대전, 울산,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경남, 제주 1/4분기 전입실적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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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용지일반회계부담금 지자체에서 시·도교육청에 4조 2,640억원을 부담하여야 하나, 2조 3,554억원(55.2%)만 전입되고, 1조 9,086억원 미전입됨
| ○ 서울(95.3%)이 가장 높고, 경북(4.4%)이 가장 낮음 ○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미전출금을 향후 10년간 분할․전출키로 합의(’11.7) |
지방채 잔액은 2조 1,339억원으로 ’12년 이후 BTL 상환예정액 11조 5,998억원을 합하면 채무규모는 총 13조 7,337억원임
○ ‘11년까지 1,182개교 7조 4,173억원의 학교신설사업 BTL 추진함. ’11년까지 1조 6,848억원 상환하였고, ‘12년 이후 11조 5,998억원 상환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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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육재정분석 |
2. 재정 관리 |
중기재정계획(`10~`14년)의 `11년 시설사업 예측도(103.3%) 비교적 양호하나, 시도별 편차가 큼
○ 경남, 전남, 대구, 충남, 울산, 대전의 예측도 다소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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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설사업 단위사업별 예측도 : 학생수용시설(105.2%), 교육환경개선시설(105.1), 학교일반시설(96.1%), 교육행정기관시설(112.7%)
- [학교일반시설] 전북, 경북, 경남, 울산, 전남, 대구 예측도 매우 낮음
- [교육행정기관시설] 전남, 울산, 대구, 강원, 대전, 경남 예측도 매우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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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신설교부금(8,670억원) 대비 이월액 포함 결산액 7,962억원(91.8%)
○ 학교신설교부금 대비 최종예산편성비율은 96.7%(8,384억원)이고, 경기(73.7%), 대전(76.7%), 인천(80.2%)이 다소 저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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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수용률(2009년 개교학교) 89.6%로 다소 과소 수용됨
○ 인천(80.2%), 경기(81.2%), 경남(87.2%)은 타 시․도교육청 대비 다소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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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육재정분석 |
3. 세출 관리 |
명예퇴직 공무원 4,113명(3,005억원, 교원 3,875명, 행정직 238명)으로 신청자(4,769명) 대비 86.2% 수용
○ 명예퇴직 100% 수용 :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강원,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학교 및 교육행정기관 무기계약직 71,953명, 기타기간제근로자(교원제외) 80,656명(`12. 4. 1.현재)
○ [기타기간제근로자 직종별 현황] : 급식지원 인력 21,769명(27.0%), 수업지원 21,372명(26,5%), 교무지원 10,365(12.9%), 행정지원 6,092명(7.6%), 복지지원 3,684명(4.6%), 기타인력 17,374명(21.4%)
- [기타기간제근로자 근무연수별 현황] : 1년 미만 47,579명(59.0%), 1년 이상 2년 미만 22,797명(28.3%), 2년 이상 10,280명(12.7%)
공립 교직원 인건비 최종예산액(교원 20조 1,238억원, 행정직 2조 9,838억원) 대비 결산액(교원 19조 6,973억원, 행정직 2조 9,176억원) 비율 97.9%(22조 6,419억원)이고, 2.1%(4,928억원) 불용됨
○ 광주(94.1%), 충북(95.1%), 충남(95.9%), 강원(96.7%), 경남(96.9%), 경기(97.1%)는 전국 평균 대비 낮은 수준임
`11년 공립 정규직 교직원 1인당 인건비 6,038만원으로 `10년(5,769만원) 대비 269만원(4.7%) 증가
○ 도서벽지 및 농어촌지역이 많은 전남(6,823만원)과 강원(6,414만원)은 상대적으로 교사 평균연령 및 호봉이 높아 인건비가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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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년 공립 정규직 행정직 1인당 인건비 평균 4,734만원으로 ‘10년(4,479만원) 대비 255만원(5.7%) 증가
`11년 교육비특별회계 예산현액 대비 불용액 2조 3,792억원(4.6%)으로 `10년 2조 3,917억원(4.9%) 대비 125억원 감소
○ 광주(7.7%), 경북(6.8%), 강원(5.6%)은 불용률이 높고, 제주(2.6%), 울산(2.7%), 충남(2.8%)은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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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용사유 : 낙찰차액 등에 따른 집행잔액(1조 938억원, 46.0%)이 가장 많고, 예비비 지급사유 미발생(1조 58억원, 42.3%), 계획변경․취소(2,143억원, 9.0%), 예산절감(654억원, 2.7%)
지방교육재정분석 |
4. 학교회계 관리 |
’11년 공립학교회계전출금 8조 3,184억원으로 ’10년(7조 52억원) 대비 1조 3,132억원(18.7%) 증가함
○ 학생 1인당 공립학교회계전출금은 142.1만원으로 ‘10년(115.4만원) 대비 23.2% 증가함
- 초등학교 143.7만원, 중학교 122.6만원, 고등학교 151.3만원, 특수학교 831.9만원
- 강원(219.8만원), 전남(218.9만원), 전북(213.5만원)이 높고, 대전(112.6만원), 서울(113.5만원), 울산(115.6만원)이 다소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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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년 공립학교회계전출금(8조 1,493억원, 고정비용 제외) 중 학교운영비 비율은 57.4%(4조 6,793억원)으로 ‘10년(57.1%) 대비 0.3%p 증가함
○ 제주(84.1%), 울산(72.7%), 인천(70.3%)이 높고, 강원(35.8%), 대구(43.7%), 부산(43.9%)이 낮음
○ 경기, 충북, 경남, 제주는 학교회계전출금 대비 학교운영비 비율이 높으나, 순수 학교운영비 비율이 낮은 수준임
○ 순수 학교운영비(학교회계전출금 중 세출 단위사업 학교운영비지원의 세목 학교운영비) 비율은 44.8%임
- 광주(61.7%), 대전(61.5%), 충남(59.1%)이 높고, 제주(33.6%), 강원(35.8%)이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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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립학교 재정결함보조금(인건비 및 운영비) 결산액 3조 9,473억원(최종예산액 대비 98.3%)으로 ‘10년(3조 7,152억원) 대비 2,321억원 증가함
○ 경남(95.8%), 경북(96.6%)은 사립학교 재정결함보조금 운영의 계획성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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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립학교 법정부담금 전입률은 22.5%로 ’10년(21.8%)과 큰 변동이 없는 낮은 수준임
○ 울산(38.7%), 서울(37.0%), 인천(28.0%), 충남(25.4%)이 높고, 경남(10.7%), 부산(10.8%), 대구(12.1%), 전북(12.2%)이 다소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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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립학교 법인이 법정부담금을 부담해야 하는 사립학교 1,674개교 중 법정부담금을 100% 전입하고 있는 사립학교는 182개교(10.9%)임
- 전입률 10% 미만인 학교는 986개교(전체의 약 58.9%)이고, 전혀 전입하고 있지 않은 학교도 119개교(7.1%)임
지방교육재정분석 |
5. 분야별 투자 현황 |
’11년 유아교육 투자비율은 3.8%(1조 7,719억원)로 전년 대비 0.6% 증가, 원아 1인당 투자액은 3,138천원으로 전년 대비 21.6% 증가함
○ 유아교육 투자비율은 충북(4.6%), 강원(4.5%), 경남(4.5%)이 높고, 가용재원 대비 투자비율은 경기(9.4%), 인천(9.3%)이 높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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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년 특수교육 투자비율은 2.7%(1조 2,797억원)로 전년 대비 0.1% 증가, 가용재원 대비 투자비율(고정비용 등 제외)은 1.7%로 전년과 동일함
| ○ 특수교육 투자비율은 제주(4.2%), 대전(4.1%), 강원(3.6%)이 높고, 가용재원 대비 투자비율은 울산(4.4%), 강원(3.4%)이 높음 ○ 특수학생 1인당 투자액은 1,758만원으로 ’10년(1,569만원) 대비 189만원 증가함 |
’11년 교육복지 투자비율은 6.9%(3조 2,197억원)로 전년 대비 1.5%(8,709억원) 증가, 가용재원 대비 투자비율(고정비용 등 제외)은 20.4%로 전년 대비 3.4% 증가함
연도 | 세출결산액 중 교육복지투자비율 | 교육복지투자 내용별 현황 | |||||||||
전체대비 | 가용재원 대비 | 계 | 학비 | 학력향상 | 급식 | 정보화 | 농어촌 학교 | 교육복지우선 | 기숙형 학교 | 교과서 무상 | |
’11년 | 6.9 | 20.4 | 3,219,664 | 1,148,341 | 259,350 | 1,099,964 | 62,868 | 72,377 | 202,944 | 98,119 | 275,701 |
’10년 | 5.4 | 17.0 | 2,348,772 | 840,085 | 229,027 | 693,075 | 48,824 | 102,530 | 144,210 | 94,672 | 196,350 |
방과후학교 투자액은 5,544억원(세출결산액 대비 1.2%, 가용재원 대비 3.5%)으로 전년 대비(세출결산액 대비 1.1%, 가용재원 대비 3.5%)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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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환경개선시설비 투자액은 1조 4,527억원(세출결산액 대비 3.1%)으로 ‘10년(1조 4,173억원, 세출결산액 대비 3.3%) 대비 355억원 증가했으나, 투자비율은 △0.2% 감소함
○ 서울, 광주, 울산, 충남교육청의 경우 전년 대비 투자액 감소
- 서울 ‘10년, 3,123억원 → ’11년, 1,689억원, △1,434억원, 광주 ‘10년, 781억원 → ’11년, 480억원, △301억원, 울산 ‘10년, 309억원 → ’11년, 187억원, △122억원, 충남 ‘10년, 929억원 → ’11년, 681억원, △248억원
붙임2 |
| 지방교육재정 분석․진단 실무위원회 명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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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 소속 및 직위 | |
시지역 (5명) | 우명숙 | 한국교원대 교수 |
나민주 | 충북대 교수 | |
오세희 | 인제대 교수 | |
문성주 | 전남교육청 장성지원청 | |
김현철 | 한국교육개발원 | |
도지역 (5명) | 김병주 | 영남대 교수 |
윤홍주 | 춘천교대 교수 | |
오범호 | 경남대 교수 | |
이선호 | 한국교육개발원 | |
정동철 | 울산교육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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