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8(금)조간보도자료(2012 학교진로교육 지표조사 결과 발표).hwp
교과부 <2012 학교진로교육 지표조사> 결과 발표
- 최초의 전국 규모의 학생/학부모 설문 결과 -
▪초․중고 학생 64.6%가 희망직업이 있다.
- 선생님, 연예인, 의사, 요리사, 경찰 등을 공통적으로 선호
- 학생의 희망직업과 부모의 희망직업의 일치도 47.3%
▪직업선택에서 부모와 학생 모두 흥미와 적성을 중시하나, 학생은 부모에 비하여 높은 수입에 대한 선호가 높고 안정성에 대한 선호는 낮음
▪(고교생) 조건만 맞으면 중소기업 취업에 77.5%, 생산직 취업에는 47.6%가 긍정적 - 특히, 마이스터고 학생의 중소기업 취업의 긍정도가 89.4%로 취업에 대한 동기가 분명하고 직업세계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됨
▪(고교생) 고졸자의 사회적 차별이 높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결혼 등에서의 차별의식은 낮으며, ‘대학을 반드시 졸업해야한다’에는 50.9%만 동의하고, 취업을 한 후 대학 진학에 대한 선호도가 78.9%로 매우 높음
- 고학력 선호는 사회적 차별의 인식과 압력에 기인하는 것이며, 학생들 스스로가 갖고 있는 학력에 대한 차별은 낮아, 고용조건 개선 등 노동 시장에서의 차별 개선과 같은 사회적 여건이 갖추어 지면 과잉학력 문제가 완화 될 수 있음을 시사
▪앞으로 <학교진로교육 지표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반영, 생애 전반에 걸친 커리어 패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기반 마련
▪시도별 학교의 진로교육 현황은 <2012년 시도교육청 진로교육 평가> 결과와 함께 2013년 1월 중 발표
《조사 개요》 1) 학부모 조사 - 전국 고1 학부모 1,432명 - 시도별로 임의 표본추출 ⇒ 추출된 고교에서 무작위로 2학급 선정 2) 초․중고 학생 표본 조사 - 총 24,126명(초 6학년 3,551명, 중 2학년 10,486명, 고 1학년 10,090명) ※ 초 82교, 중 272교, 고 210교 3) 조사기간 : 2012년 10월 22~11월 2일(2주간)/ 2012년부터 매년 실시 4) 조사방법 : 웹 설문조사(학부모는 종이설문조사) 5) 조사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직업정보센터)
《조사 결과》
□ 학부모 설문 결과
① 자녀의 행복한 삶에 있어서 진로교육의 중요도 (별첨 표1)
- 매우 중요하다(61.8%), 중요하다(34.9%)
- 96.7%가 진로교육의 중요성에 공감
② 자녀의 직업선택 기준 (별첨 표2)
- 흥미와 적성(50.1%), 정년보장의 안정성(32.1%), 낮은 스트레스(4.4%), 높은 수입(3.8%), 인정(3.8%), 봉사 및 기여(3.2%), 많은 여가(2.2%)
③ 학부모가 희망하는 자녀의 직업/ 학부모가 알고 있는 자녀의 희망직업 (별첨 표3,4,5)
- 공무원, 선생님, 의사 등 안정적 직업에 대한 선호 여전
- 학부모가 희망하는 직업과 학부모가 인지하고 있는 자녀의 희망 직업에 큰 차이가 없어, 자녀 진로에 학부모의 높은 영향 확인
- 상위 10대 직업에 쏠리는 비중이 65%로 다양한 직업 인지에는 한계
- 부모가 희망하는 직업과 자녀가 희망하는 직업의 일치도 49.5%
<학부모 희망 상위 10대 자녀 직업>
순위 | 학부모가 희망하는 자녀직업 | 학부모가 알고 있는 자녀의 희망직업 | ||
직업 | 빈도 | 직업 | 빈도 | |
1 | 공무원 | (19.7%) | 선생님(교사) | (14.3%) |
2 | 선생님(교사) | (17.9%) | 공무원 | ( 9.1%) |
3 | 의사 | ( 8.4%) | 의사 | ( 7.7%) |
4 | 간호사 | ( 4.4%) | 회사원 | ( 4.5%) |
5 | 회사원 | ( 2.8%) | 경찰 | ( 3.4%) |
6 | 법률가(법조인) | ( 2.7%) | 간호사 | ( 3.1%) |
7 | 경찰 | ( 2.6%) | 교수 | ( 3%) |
8 | 약사 | ( 2.5%) | 연예인 | ( 2.7%) |
9 | 교수 | ( 2.1%) | 공학관련엔지니어 | ( 2.4%) |
10 | 공학관련엔지니어 | ( 1.7%) | 연구원 | ( 2.1%) |
| 계 | (64.8%) | 계 | (52.3%) |
④ 자녀 취업 시 기대하는 평균연간수입은 5,000만원 (별첨 표6)
- 아들을 둔 학부모는 5,000만원, 딸을 둔 학부모는 4,000만원
- 노동시장에 존재하는 남녀간의 임금격차가 반영된 결과로 해석
⑤ 자녀에게 희망하는 교육정도 (별첨 표7)
- 자녀의 희망에 따라(42.6%), 4년제 대학(42%), 대학원(12.6%), 전문대(2.4%), 고등학교(0.2%)
- 자녀 희망에 대한 존중은 학교 진로교육 강화에 따라 학력버블 완화의 가능성을 보여줌
□ 학생 설문 결과
① 진로계획과 진로준비의 중요성 (별첨 표8,9)
- 매우 중요하다(50.1%), 중요하다(39.1%), 그저 그렇다(8.8%)
- 89.2%가 진로교육의 중요성에 공감
-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들의 진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음
② 삶을 살아가면서 추구하고 싶은 것 (별첨 표10)
- 돈(52.5%), 명예(19.6%), 권력(7.2%), 인기(6.5%), 봉사(5.7%), 기타(8.4%)
③ 진로 고민 해결 방법 (별첨 표11)
- 부모 상담(61.6%), 혼자(39.1%), 친구(36.1%), 선생님(31.1%), 부모 외 가족(14.9%), 전문기관(6.2%)
④ 희망직업 유무 (별첨 표15)
- 64.6%가 희망직업이 있고, 없다(8.3%)와 잘 모르겠다(27.1%)가 35.4%
- 희망직업이 있는 비율이 초등(80.0%), 중학(59.7%), 고교(74.3%)로, 중학교 단계 진로탐색기에서의 진로교육 강화 필요
- 고교 계열별로는 희망직업이 있는 비율이 일반계(67.3%), 특성화고(58.5%), 마이스터고 (67.7%)
⑤ 직업선택의 기준 (별첨 표12,13)
- 흥미와 적성(53.5%), 정년보장의 안정성(16.3%), 높은 수입(12.6%), 낮은 스트레스(3.5%), 인정(6.6%), 봉사 및 기여(3.8%), 많은 여가(1.9%), 기타(1.7%)
- 부모의 희망 직업선택 기준에 비하여 안정성 대신에 높은 수입을 더 선호하는 경향
※ 부모: 정년보장의 안정성(32.1%), 높은 수입(3.8%)
- 고등학교 학생 분석결과, ‘정년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곳’을 응답한 비율은 일반계고 17.4%, 특성화고 21.8%, 마이스터고 43.3% 등으로,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특히 취업과 고용안정성을 중시하는 경향
<고등학생의 학교유형별 직업선택 기준>
구분 | 돈을 많이 주는 곳 | 정년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곳 | 흥미와적성이맞는 곳 | 스트레스가 적은 곳 | 남들이 인정해 주는 곳 | 다른사람에게도움을 줄 수 있는 곳 | 여가 시간이많은 곳 | 기타 | 계 |
일반계고 | (1.2%) | (17.4%) | (55.8%) | (2.9%) | (5.1%) | (3.8%) | (2.2%) | (1.7%) | (100%) |
특성화고 | (6.2%) | (21.8%) | (46.1%) | (4.0%) | (6.7%) | (2.6%) | (1.4%) | (1.4%) | (100%) |
마이스터고 | (0.3%) | (30.0%) | (43.3%) | (3.4%) | (6.4%) | (0.8%) | (5.0%) | (0.9%) | (100%) |
계 | (12.9%) | (19.9%) | (51.5%) | (3.3%) | (5.7%) | (3.1%) | (2.1%) | (1.5%) | (100%) |
⑥ 장래 희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 (별첨 표14)
- 부모(46.6%), TV 등 언론(10.1%), 친구(8.6%), 유명인(5.1%), 진로교사(4.1%), 형제자매(3.7%), 담임 외 선생님(3.5%), 국내외 위인(3.2%), 친척(2.4%), 담임 선생님(1.8%), 선배(1.6%), 교장(0.7%), 기타(9.0%)
⑦ 희망직업 (별첨 표16,17,18,19,20)
-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쏠림 현상이 완화되고 부모(65%)에 비해 낮음
- 학생의 희망직업과 부모의 희망직업의 일치도 57.3%
<학교급별 10대 희망직업>
순위 | 초등학생 희망직업 | 중학생 희망직업 | 고등학생 희망직업 | |||
직업 | 빈도 | 직업 | 빈도 | 직업 | 빈도 | |
1 | 운동선수 | (10.7%) | 선생님(교사) | (12.5%) | 선생님(교사) | (9.3%) |
2 | 선생님(교사) | (10.4%) | 의사 | ( 7.1%) | 회사원 | ( 7.6%) |
3 | 의사 | ( 9.2%) | 연예인 | ( 6.9%) | 공무원 | ( 4.7%) |
4 | 연예인 | ( 8.2%) | 요리사 | ( 4.8%) | 연예인 | ( 4.3%) |
5 | 교수 | ( 6%) | 교수 | ( 4%) | 간호사 | ( 4.2%) |
6 | 요리사 | ( 5.1%) | 경찰 | ( 3.8%) | 공학관련엔지니어 | ( 4.1%) |
7 | 법조인 | ( 4.5%) | 운동선수 | ( 3.7%) | 의사 | ( 4%) |
8 | 경찰 | ( 3.6%) | 공무원 | ( 3.1%) | 요리사 | ( 3%) |
9 | 패션디자이너 | ( 2.5%) | 법조인 | ( 2.5%) | 경찰 | ( 2.8%) |
10 | 제빵사 | ( 2%) | 회사원 | ( 2.5%) | 컴퓨터관련전문가 | ( 2.6%) |
| 계 | (62.2%) | 계 | (50.9%) | 계 | (46.6%) |
⑧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의견(고교생) (별첨 표21)
- 조건이 맞으면 취업(77.5%), 무조건 취업 안함(4.8%), 잘모름(17.6%)
- 중소기업에 대한 무조건적인 기피는 매우 낮은 것으로 분석됨
-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중소기업 취업에 매우 긍정적인 입장(89.4%)을 보이고 있어 취업과 노동시장에 대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의견>
구분 | 중소기업에는 무조건 취업하지 않겠다 | 조건이 맞으면 취업하겠다 | 잘모름 |
일반계고 | 5.4% | 76.2% | 18.5% |
특성화고 | 4.4% | 77.2% | 18.4% |
마이스터고 | 2.6% | 89.4% | 8.0% |
총합 | 4.8% | 77.5% | 17.6% |
⑨ 생산직 취업에 대한 의견(고교생) (별첨 표22)
- 조건이 맞으면 취업(47.6%), 무조건 취업 안함(20.9%), 잘 모름(31.4%)
-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생산직 취업에 매우 긍정적인 입장(71.7%)을 보이고, ‘잘 모르겠다’가 15.1%로 취업과 노동시장에 대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일반고, 특성화고 모두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높아 실제의 기업이나 노동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됨
< 생산직 취업에 대한 의견>
구분 | 중소기업에는 무조건 취업하지 않겠다 | 조건이 맞으면 취업하겠다 | 잘모름 |
일반계고 | 25.3% | 40.5% | 34.2% |
특성화고 | 15.5% | 54.1% | 30.4% |
마이스터고 | 13.2% | 71.1% | 15.1% |
총합 | 20.9% | 47.6% | 31.4% |
향후 공부 의향(고교생) (별첨 표23)
- 4년제대학(48.5%), 전문대학(14.6%), 고등학교(12.2%), 대학원(10.8%), 잘모름(11.1%), 사관학교 경찰대 등 기타(2.8%)
- 전문대 이상 희망이 73.9%로 최근 고등교육 진학률(’11. 72.5%)과 유사
- 전문대 이상 희망이 일반고(90.4%), 특성화고(55.8%), 마이스터고(68%)로 계열별로 차이를 보임
- 마이스터고 학생들은 전문대학(30.5%), 대학(28.7%), 대학원(7.8%), 기타(1%)로 지속적인 학습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선취업후진학 제도의 안정적인 확산과 정착이 중요한 과제
- 특성화고에 비해 마이스터고는 4년제 대학은 비슷하나, 전문대 희망 비율이 높고, 반면에 대학원 희망 비율도 매우 높게 나타나서 실질적인 직업교육에 대한 욕구와 계속교육에 대한 욕구가 동시에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됨
<향후 공부 의향>
| 고등학교 | 전문대학 | 4년제대학 | 기타 (육사,공사,해사,경찰대) | 대학원 | 잘모름 |
일반계고 | (2.4%) | (7.9%) | (63.2%) | (3.2%) | (16.1%) | (7.1%) |
특성화고 | (26.6%) | (22.1%) | (28.4%) | (2.4%) | (2.9%) | (17.6%) |
마이스터고 | (20.2%) | (30.5%) | (28.7%) | (1.0%) | (7.8%) | (11.7%) |
계 | (12.2%) | (14.6%) | (48.5%) | (2.8%) | (10.8%) | (11.1%) |
학벌에 대한 인식 (별첨 표24)
- ‘대학을 반드시 졸업해야 한다’에 50.9%가 동의
- ‘고졸자는 대졸자에 비해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는다’에 68.9%가 동의
- ‘고졸자는 대졸자에 비해 대기업에 취업하기 힘들다’에 61.9%가 동의
- ‘고졸자는 대졸자에 비해서 회사에서 승진하기 어렵다’에 65.9%가 동의
- ‘고졸자는 연예, 결혼에 어려움을 겪는다’에 37.9%가 동의
- ‘고등학교를 마치고 취업을 한 다음에 대학에 진학하더라도 상관 없다’에 78.9%가 동의
- 대학 학력의 비교적 낮은 선호, 연예 등에 있어서의 낮은 편견, 후진학에 대한 높은 선호 등을 볼 때 학생들 스스로 학력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다기보다는, 취업, 승진 등에서의 차별을 의식하여 어쩔 수 없이 고학력을 추구하는 것으로 분석됨
- 특히 78.9%가 후진학에 동의하는 것을 볼 때 선취업 후진학 정책이 인력 수급의 왜곡을 막고 고학력 버블을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이고, 정책 수요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됨
<설문 데이터>
1. 학부모 설문
<표1>자녀의 행복한 삶에서 진로교육의 중요도
(단위 : 명, %)
| 계 | 전혀 중요하지않다 | 중요하지않다 | 그저그렇다 | 중요하다 | 매우중요하다 | ||||||
전체 | 1,431 | 6 | (0.4) | 8 | (0.6) | 32 | (2.2) | 500 | (34.9) | 885 | (61.8) | |
자녀 성별 | 남 | 758 | 3 | (0.4) | 4 | (0.5) | 17 | (2.2) | 256 | (33.8) | 477 | (62.9) |
여 | 629 | 2 | (0.3) | 3 | (0.5) | 14 | (2.2) | 229 | (36.4) | 381 | (60.6) |
주 : ( )내는 백분율임.
<표2> 자녀 직업의 선택기준
(단위 : 명, %)
| 계 | 수입이 많은곳 | 정년이보장되는안정적인곳 | 여가시간이많은곳 | 스트레스가적은곳 | 남들이인정해주는곳 | 다른사람에게 도움을줄수 있는곳 | 흥미와적성이맞는곳 | 기타 | |
전체 | 1,432 | 54 | 460 | 31 | 63 | 55 | 46 | 717 | 6 | |
| (3.8) | (32.1) | (2.2) | (4.4) | (3.8) | (3.2) | (50.1) | (0.4) | ||
자녀 성별 | 남 | 758 | 27 | 224 | 19 | 31 | 33 | 30 | 389 | 5 |
| (3.6) | (29.6) | (2.5) | (4.1) | (4.4) | (4.0) | (51.3) | (0.4) | ||
여 | 629 | 22 | 221 | 11 | 30 | 20 | 16 | 308 | 1 | |
| (3.5) | (35.1) | (1.7) | (4.8) | (3.2) | (2.5) | (49.0) | (0.1) |
주 : ( )내는 백분율임.
<표3> 부모가 희망하는 자녀의 10대 직업 및 학부모가 알고 있는 자녀의 10대 희망직업
(단위 : 명, %)
순위 | 학부모가 희망하는 자녀직업 | 학부모가 알고 있는 자녀의 희망직업 | ||||
직업 | 빈도 | 직업 | 빈도 | |||
1 | 공무원 | 255 | (19.7) | 선생님(교사) | 179 | (14.3) |
2 | 선생님(교사) | 232 | (17.9) | 공무원 | 114 | ( 9.1) |
3 | 의사 | 109 | ( 8.4) | 의사 | 96 | ( 7.7) |
4 | 간호사 | 57 | ( 4.4) | 회사원 | 57 | ( 4.5) |
5 | 회사원 | 36 | ( 2.8) | 경찰 | 43 | ( 3.4) |
6 | 법률가(법조인) | 35 | ( 2.7) | 간호사 | 39 | ( 3.1) |
7 | 경찰 | 34 | ( 2.6) | 교수 | 38 | ( 3) |
8 | 약사 | 33 | ( 2.5) | 연예인 | 34 | ( 2.7) |
9 | 교수 | 27 | ( 2.1) | 공학관련엔지니어 | 30 | ( 2.4) |
10 | 공학관련엔지니어 | 22 | ( 1.7) | 연구원 | 26 | ( 2.1) |
| 계 | 840 | (64.8) | 계 | 656 | (52.3) |
주 : ( )내는 백분율임.
<표4> 자녀의 성별로 부모가 자녀에게 희망하는 10대 직업
(단위 : 명, %)
순위 | 아들 | 딸 | ||||
직업 | 빈도 | 직업 | 빈도 | |||
1 | 공무원 | 151 | (22.6) | 선생님(교사) | 134 | (22.6) |
2 | 선생님(교사) | 88 | (13.2) | 공무원 | 98 | (16.5) |
3 | 의사 | 63 | ( 9.4) | 간호사 | 53 | ( 8.9) |
4 | 회사원 | 28 | ( 4.2) | 의사 | 39 | ( 6.6) |
5 | 공학관련엔지니어 | 20 | ( 3.0) | 약사 | 16 | ( 2.7) |
6 | 경찰 | 17 | ( 2.5) | 경찰 | 15 | ( 2.5) |
7 | 교수 | 17 | ( 2.5) | 전문직 | 14 | ( 2.4) |
8 | 연구원 | 13 | ( 1.9) | 승무원 | 12 | ( 2.0) |
9 | 법률가(법조인) | 12 | ( 1.8) | 외교관 | 12 | ( 2.0) |
10 | 건축설계사(건축가) | 11 | ( 1.6) | 패션디자이너 | 11 | ( 1.9) |
| 계 | 420 | (62.8) | 계 | 404 | (68.1) |
주 : ( )내는 백분율임.
<표5> 부모가 희망하는 자녀의 직업과 자녀가 희망하는 자신의 직업 일치도
(단위 : 명, %)
| 일치 | 불일치 | 총합 |
아들 | 265 | 289 | 554 |
(47.8) | (52.2) | (100.0) | |
딸 | 258 | 244 | 502 |
(51.4) | (48.6) | (100.0) | |
계 | 523 | 533 | 1056 |
(49.5) | (50.5) | (100.0) |
<표6> 자녀 취업 시 기대하는 년간 수입
(단위 : 명, %)
| 응답자수 | 2천만원미만 | 2천만 ~ 4천만원미만 | 4천만 ~ 6천만원미만 | 6천만 ~ 8천만원미만 | 8천만 ~ 1억만원미만 | 1억원 이상 | 평균 |
아들 | 677 | 36 | 109 | 271 | 119 | 58 | 84 | 5,000 |
| (5.3) | (16.1) | (40.0) | (17.6) | (8.6) | (12.4) |
| |
딸 | 566 | 36 | 185 | 200 | 68 | 22 | 55 | 4,000 |
| (6.4) | (32.7) | (35.3) | (12.0) | (3.9) | (9.7) |
| |
계 | 1,243 | 72 | 294 | 471 | 187 | 80 | 139 | 5,000 |
| (5.8) | (23.7) | (37.9) | (15.0) | (6.4) | (11.2) |
|
주 : ( )내는 백분율이고, 평균은 중위수(median)로 계산.
<표7> 자녀에게 희망하는 교육정도
(단위 : 명, %)
| 계 | 고등학교 | 전문대 | 4년제대학교 | 대학원 | 자녀희망에따라 | 무응답 | |
전체 | 1,432 | 3 | 34 | 602 | 180 | 610 | 3 | |
| (0.2) | (2.4) | (42.0) | (12.6) | (42.6) | (0.2) | ||
자녀성별 | 남 | 758 | 1 | 20 | 301 | 101 | 334 | 1 |
| (0.1) | (2.6) | (39.7) | (13.3) | (44.1) | (0.1) | ||
여 | 629 | 1 | 13 | 280 | 74 | 259 | 2 | |
| (0.2) | (2.1) | (44.5) | (11.8) | (41.2) | (0.3) |
자료 : ( )내는 백분율임.
2. 학생 설문
<표8> 진로계획과 진로준비의 중요성
(단위 : 명, %)
| 전혀 중요하지않다 | 중요하지 않다 | 그저 그렇다 | 중요하다 | 매우 중요하다 | 계 | |
초등학교 | 소계 | 18 | 34 | 317 | 1,286 | 1,896 | 3,551 |
(0.5) | (1.0) | (8.9) | (36.2) | (53.4) | (100.0) | ||
남자 | 13 | 18 | 172 | 641 | 1,026 | 1,870 | |
(0.7) | (1.0) | (9.2) | (34.3) | (54.9) | (100.0) | ||
여자 | 5 | 16 | 145 | 645 | 870 | 1,681 | |
(0.3) | (1.0) | (8.6) | (38.4) | (51.8) | (100.0) | ||
중학교 | 소계 | 98 | 147 | 1,098 | 4,298 | 4,844 | 10,485 |
(0.9) | (1.4) | (10.5) | (41.0) | (46.2) | (100.0) | ||
남자 | 73 | 80 | 621 | 2,058 | 2,419 | 5,251 | |
(1.4) | (1.5) | (11.8) | (39.2) | (46.1) | (100.0) | ||
여자 | 25 | 67 | 477 | 2,240 | 2,425 | 5,234 | |
(0.5) | (1.3) | (9.1) | (42.8) | (46.3) | (100.0) | ||
고등학교 | 소계 | 87 | 109 | 701 | 3,846 | 5,347 | 10,090 |
(0.9) | (1.1) | (7.0) | (38.1) | (53.0) | (100.0) | ||
남자 | 68 | 73 | 465 | 2,070 | 2,810 | 5,486 | |
(1.2) | (1.3) | (8.5) | (37.7) | (51.2) | (100.0) | ||
여자 | 19 | 36 | 236 | 1,776 | 2,537 | 4,604 | |
(0.4) | (0.8) | (5.1) | (38.6) | (55.1) | (100.0) | ||
계 | 203 | 290 | 2,116 | 9,430 | 12,087 | 24,126 | |
(0.8) | (1.2) | (8.8) | (39.1) | (50.1) | (100.0) |
자료 : ( )내는 백분율임.
<표9> 진로계획과 진로준비의 중요성
(단위 : 명, %)
| 성적 | 전혀 중요하지 않다 | 중요하지 않다 | 그저 그렇다 | 중요하다 | 매우 중요하다 | 계 |
일 반 계 고 | 상위권 | 17 | 11 | 34 | 401 | 755 | 1,218 |
(1.4) | (0.9) | (2.8) | (32.9) | (62.0) | (100.0) | ||
중위권 | 14 | 32 | 175 | 1,262 | 1,634 | 3,117 | |
(0.5) | (1.0) | (5.6) | (40.5) | (52.4) | (100.0) | ||
하위권 | 20 | 24 | 140 | 580 | 633 | 1,397 | |
(1.4) | (1.7) | (10.0) | (41.5) | (45.3) | (100.0) | ||
계 | 51 | 67 | 349 | 2,243 | 3,022 | 5,732 | |
(0.9) | (1.2) | (6.1) | (39.1) | (52.7) | (100.0) | ||
특 성 화 고 | 상위권 | 13 | 6 | 42 | 233 | 521 | 815 |
(1.6) | (0.7) | (5.2) | (28.6) | (63.9) | (100.0) | ||
중위권 | 8 | 10 | 156 | 684 | 927 | 1,785 | |
(0.5) | (0.6) | (8.7) | (38.3) | (51.9) | (100.0) | ||
하위권 | 13 | 17 | 109 | 366 | 368 | 873 | |
(1.5) | (2.0) | (12.5) | (41.9) | (42.2) | (100.0) | ||
계 | 34 | 33 | 307 | 1,283 | 1,816 | 3,473 | |
(1.0) | (1.0) | (8.8) | (36.9) | (52.3) | (100.0) | ||
마 이 스 터 고 | 상위권 | 0 | 0 | 6 | 53 | 140 | 199 |
(0.0) | (0.0) | (3.0) | (26.6) | (70.4) | (100.0) | ||
중위권 | 1 | 2 | 9 | 138 | 219 | 369 | |
(0.3) | (0.5) | (2.4) | (37.4) | (59.4) | (100.0) | ||
하위권 | 1 | 4 | 19 | 78 | 97 | 199 | |
(0.5) | (2.0) | (9.6) | (39.2) | (48.7) | (100.0) | ||
계 | 2 | 6 | 34 | 269 | 456 | 767 | |
(0.3) | (0.8) | (4.4) | (35.1) | (59.5) | (100.0) |
주 : ( )내는 백분율임.
<표10> 초중고 학생이 인생에서 추구하고 싶은 것
(단위 : 명, %)
| 돈 | 명예 | 권력 | 인기 | 봉사 | 기타 | 총합 | |
초등학교 | 소계 | 1,149 | 781 | 276 | 304 | 284 | 204 | 2,998 |
(38.3) | (26.1) | (9.2) | (10.1) | (9.5) | (6.8) | (100.0) | ||
남학생 | 666 | 454 | 148 | 128 | 117 | 107 | 1,620 | |
(41.1) | (28.0) | (9.1) | (7.9) | (7.2) | (6.6) | (100.0) | ||
여학생 | 483 | 327 | 128 | 176 | 167 | 97 | 1,378 | |
(35.1) | (23.7) | (9.3) | (12.8) | (12.1) | (7.0) | (100.0) | ||
중학교 | 소계 | 5,001 | 1,837 | 667 | 640 | 497 | 732 | 9,374 |
(53.4) | (19.6) | (7.1) | (6.8) | (5.3) | (7.8) | (100.0) | ||
남학생 | 2,562 | 993 | 325 | 324 | 232 | 341 | 4,777 | |
(53.6) | (20.8) | (6.8) | (6.8) | (4.9) | (7.1) | (100.0) | ||
여학생 | 2,439 | 844 | 342 | 316 | 265 | 391 | 4,597 | |
(53.1) | (18.4) | (7.4) | (6.9) | (5.8) | (8.5) | (100.0) | ||
고등학교 | 소계 | 5,316 | 1,667 | 621 | 479 | 470 | 896 | 9,449 |
(56.3) | (17.6) | (6.6) | (5.1) | (5.0) | (9.5) | (100.0) | ||
남학생 | 2,874 | 926 | 366 | 271 | 250 | 483 | 5,170 | |
(55.6) | (17.9) | (7.1) | (5.2) | (4.8) | (9.3) | (100.0) | ||
여학생 | 2,442 | 741 | 255 | 208 | 220 | 413 | 4,279 | |
(57.1) | (17.3) | (6.0) | (4.9) | (5.1) | (9.7) | (100.0) | ||
계 | 11,466 | 4,285 | 1,564 | 1,423 | 1,251 | 1,832 | 21,821 | |
(52.5) | (19.6) | (7.2) | (6.5) | (5.7) | (8.4) | (100.0) |
<표11>진로고민 해결방법(복수응답)
(단위 : 명, %)
| 혼자해결 | 친구와 상담 | 학교선생님과 상담 | 부모님과 상담 | 부모님이외가족과 상담 | 전문기관에 상담 | 계 | |
초등학교 | 소계 | 1,345 | 889 | 738 | 2,429 | 680 | 168 | 3,551 |
(37.9) | (25.0) | (20.8) | (68.4) | (19.1) | (4.7) | (100.0) | ||
남학생 | 732 | 326 | 374 | 1,232 | 350 | 95 | 1,870 | |
(39.1) | (17.4) | (20.0) | (65.9) | (18.7) | (5.1) | (100.0) | ||
여학생 | 613 | 563 | 364 | 1,197 | 330 | 73 | 1,681 | |
(36.5) | (33.5) | (21.7) | (71.2) | (19.6) | (4.3) | (100.0) | ||
중학교 | 소계 | 4,285 | 3,427 | 2,553 | 6,142 | 1,366 | 600 | 10,485 |
(40.9) | (32.7) | (24.3) | (58.6) | (13.0) | (5.7) | (100.0) | ||
남학생 | 2,209 | 1,136 | 1,246 | 2,892 | 656 | 346 | 5,251 | |
(42.1) | (21.6) | (23.7) | (55.1) | (12.5) | (6.6) | (100.0) | ||
여학생 | 2,076 | 2,291 | 1,307 | 3,250 | 710 | 254 | 5,234 | |
(39.7) | (43.8) | (25.0) | (62.1) | (13.6) | (4.9) | (100.0) | ||
고등학교 | 소계 | 3,815 | 4,365 | 4,202 | 6,302 | 1,545 | 734 | 10,090 |
(37.8) | (43.3) | (41.6) | (62.5) | (15.3) | (7.3) | (100.0) | ||
남학생 | 2,140 | 1,848 | 2,248 | 3,323 | 813 | 447 | 5,486 | |
(39.0) | (33.7) | (41.0) | (60.6) | (14.8) | (8.1) | (100.0) | ||
여학생 | 1,675 | 2,517 | 1,954 | 2,979 | 732 | 287 | 4,604 | |
(36.4) | (54.7) | (42.4) | (64.7) | (15.9) | (6.2) | (100.0) | ||
계 | 9,445 | 8,681 | 7,493 | 14,873 | 3,591 | 1,502 | 24,126 | |
(39.1) | (36.0) | (31.1) | (61.6) | (14.9) | (6.2) | (100.0) |
<표12> 초중고 학생의 직업선택 기준
(단위 : 명, %)
| 돈을 많이 주는 곳 | 정년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곳 | 흥미와 적성이 맞는 곳 | 스트레스가 적은 곳 | 남들이 인정해 주는 곳 | 다른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곳 | 여가 시간이 많은 곳 | 기타 | 계 | |
초등학교 | 소계 | 389 | 258 | 2,020 | 148 | 339 | 270 | 54 | 73 | 3,551 |
(11.0) | (7.3) | (56.9) | (4.2) | (9.6) | (7.6) | (1.5) | (2.1) | (100.0) | ||
남학생 | 291 | 147 | 935 | 98 | 192 | 128 | 37 | 42 | 1,870 | |
(15.6) | (7.9) | (50.0) | (5.2) | (10.3) | (6.8) | (2.0) | (2.3) | (100.0) | ||
여학생 | 98 | 111 | 1,085 | 50 | 147 | 142 | 17 | 31 | 1,681 | |
(5.8) | (6.6) | (64.5) | (3.0) | (8.7) | (8.5) | (1.0) | (1.8) | (100.0) | ||
중학교 | 소계 | 1,352 | 1,689 | 5,695 | 368 | 657 | 331 | 199 | 194 | 10,485 |
(12.9) | (16.1) | (54.3) | (3.5) | (6.3) | (3.2) | (1.9) | (1.9) | (100.0) | ||
남학생 | 867 | 790 | 2,677 | 193 | 323 | 168 | 128 | 105 | 5,251 | |
(16.5) | (15.0) | (51.0) | (3.7) | (6.2) | (3.2) | (2.4) | (2.0) | (100.0) | ||
여학생 | 485 | 899 | 3,018 | 175 | 334 | 163 | 71 | 89 | 5,234 | |
(9.3) | (17.2) | (57.7) | (3.3) | (6.4) | (3.1) | (1.4) | (1.7) | (100.0) | ||
고등학교 | 소계 | 1,300 | 1,996 | 5,196 | 333 | 589 | 313 | 212 | 153 | 10,092 |
(12.9) | (19.8) | (51.5) | (3.3) | (5.8) | (3.1) | (2.1) | (1.5) | (100.0) | ||
남학생 | 834 | 1,066 | 2,698 | 191 | 307 | 142 | 155 | 95 | 5,488 | |
(15.2) | (19.4) | (49.2) | (3.5) | (5.6) | (2.6) | (2.8) | (1.7) | (100.0) | ||
여학생 | 466 | 930 | 2,498 | 142 | 282 | 171 | 57 | 58 | 4,604 | |
(10.1) | (20.2) | (54.3) | (3.1) | (6.1) | (3.7) | (1.2) | (1.3) | (100.0) | ||
계 | 3,041 | 3,943 | 12,911 | 849 | 1,585 | 914 | 465 | 420 | 24,128 | |
(12.6) | (16.3) | (53.5) | (3.5) | (6.6) | (3.8) | (1.9) | (1.7) | (100.0) |
주 : ( )내는 백분율임.
<표13> 고등학생의 학교유형별 직업선택 기준
(단위 : 명, %)
| 돈을 많이 주는 곳 | 정년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곳 | 흥미와적성이맞는 곳 | 스트레스가 적은 곳 | 남들이 인정해 주는 곳 | 다른사람에게도움을 줄 수 있는 곳 | 여가 시간이많은 곳 | 기타 | 계 |
일반계고 | 644 | 996 | 3,199 | 167 | 293 | 216 | 123 | 95 | 5,733 |
(1.2) | (17.4) | (55.8) | (2.9) | (5.1) | (3.8) | (2.2) | (1.7) | (100.0) | |
특성화고 | 562 | 757 | 1,603 | 138 | 231 | 89 | 48 | 48 | 3,476 |
(6.2) | (21.8) | (46.1) | (4.0) | (6.7) | (2.6) | (1.4) | (1.4) | (100.0) | |
마이스터고 | 79 | 230 | 332 | 26 | 49 | 6 | 38 | 7 | 767 |
(0.3) | (30.0) | (43.3) | (3.4) | (6.4) | (0.8) | (5.0) | (0.9) | (100.0) | |
계 | 1,285 | 1,983 | 5,134 | 331 | 573 | 311 | 209 | 150 | 9,976 |
(12.9) | (19.9) | (51.5) | (3.3) | (5.7) | (3.1) | (2.1) | (1.5) | (100.0) |
주 : ( )내는 백분율임.
<표14> 장래희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항
(단위 : 명, %)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계 | |||||
1 | 부모님 | 1,949 | (54.9) | 5,098 | (48.7) | 4,183 | (41.5) | 11,230 | (46.6) |
2 | TV드라마등 언론 | 347 | (9.8) | 1,058 | (10.1) | 1,038 | (10.3) | 2,443 | (10.1) |
3 | 친구 | 214 | (6.0) | 936 | (8.9) | 919 | (9.1) | 2,069 | (8.6) |
4 | 기타 | - | - | 1,052 | (10.0) | 1,120 | (11.1) | 2,172 | (9.0) |
5 | 유명인 | 84 | (2.4) | 536 | (5.1) | 609 | (6.0) | 1,229 | (5.1) |
6 | 진로진학상담선생님 | - | - | 351 | (3.4) | 631 | (6.3) | 982 | (4.1) |
7 | 형제자매 | 98 | (2.8) | 401 | (3.8) | 401 | (4.0) | 900 | (3.7) |
8 | 담임외선생님 | 245 | (6.9) | 300 | (2.9) | 309 | (3.1) | 854 | (3.5) |
9 | 국내외위인 | 303 | (8.5) | 265 | (2.5) | 205 | (2.0) | 773 | (3.2) |
10 | 친척 | 74 | (2.1) | 223 | (2.1) | 275 | (2.7) | 572 | (2.4) |
11 | 담임선생님 | 72 | (2.0) | 148 | (1.4) | 225 | (2.2) | 445 | (1.8) |
12 | 선배 | 16 | (0.5) | 92 | (0.9) | 162 | (1.6) | 270 | (1.1) |
13 | 교장(교감)선생님 | 148 | (4.2) | 13 | (0.1) | 11 | (0.1) | 172 | (0.7) |
총합 | 3,550 |
| 10,473 |
| 10,088 |
| 24,111 | (100.0) |
<표15> 희망직업 유무
(단위 : 명, %)
| 있다 | 없다 | 잘모르겠다 | 총합 | |
초등학교 | 2,839 | 166 | 545 | 3,550 | |
(80.0) | (4.7) | (15.4) | (100.0) | ||
중학교 | 6,258 | 1,047 | 3,178 | 10,483 | |
(59.7) | (10.0) | (30.3) | (100.0) | ||
고등학교 | 6,486 | 791 | 2,814 | 10,091 | |
(64.3) | (7.8) | (27.9) | (100.0) | ||
계 | 15,583 | 2,004 | 6,537 | 24,124 | |
(64.6) | (8.3) | (27.1) | (100.0) | ||
고등 학교 | 일반계고 | 3,859 | 488 | 1,385 | 5,732 |
(67.3) | (8.5) | (24.2) | (100.0) | ||
특성화고 | 2,034 | 250 | 1,192 | 3,476 | |
(58.5) | (7.2) | (34.3) | (100.0) | ||
마이스터고 | 519 | 41 | 207 | 767 | |
(67.7) | (5.4) | (27.0) | (100.0) |
<표16> 초등학생 10대 희망직업
(단위 : 명, %)
순위 | 전체 | 남자 | 여자 | ||||||
1 | 운동선수 | 305 | (10.7) | 운동선수 | 281 | (19) | 선생님(교사) | 244 | (17.9) |
2 | 선생님(교사) | 295 | (10.4) | 교수 | 143 | (9.7) | 연예인 | 165 | (12.1) |
3 | 의사 | 262 | (9.2) | 의사 | 119 | (8.1) | 의사 | 143 | (10.5) |
4 | 연예인 | 232 | (8.2) | 경찰 | 78 | (5.3) | 요리사 및 음식관련분야 | 90 | (6.6) |
5 | 교수 | 170 | (6) | 법률가 (법조인) | 73 | (4.9) | 패션디자이너 | 69 | (5.1) |
6 | 요리사 및 음식관련분야 | 145 | (5.1) | 연예인 | 67 | (4.5) | 법률가 (법조인) | 54 | (4) |
7 | 법률가 (법조인) | 127 | (4.5) | 요리사 및 음식관련분야 | 55 | (3.7) | 제빵사(제과) | 45 | (3.3) |
8 | 경찰 | 102 | (3.6) | 선생님(교사) | 51 | (3.5) | 작가 | 34 | (2.5) |
9 | 패션디자이너 | 72 | (2.5) | 과학자 | 47 | (3.2) | 아나운서 | 33 | (2.4) |
10 | 제빵사(제과) | 56 | (2) | 컴퓨터관련 전문가 | 47 | (3.2) | 동물조련사 및 사육사 | 28 | (2.1) |
|
| 1,766 | (62.2) |
| 961 | (65.1) |
| 905 | (66.5) |
<표17> 중학생 10대 희망직업
(단위 : 명, %)
순위 | 전체 | 남자 | 여자 | ||||||
1 | 선생님(교사) | 778 | (12.5) | 의사 | 229 | (7.3) | 선생님(교사) | 568 | (18.4) |
2 | 의사 | 444 | (7.1) | 선생님(교사) | 210 | (6.7) | 연예인 | 286 | (9.2) |
3 | 연예인 | 430 | (6.9) | 운동선수 | 200 | (6.3) | 의사 | 215 | (7) |
4 | 요리사 및 음식관련분야 | 302 | (4.8) | 교수 | 180 | (5.7) | 요리사 및 음식관련분야 | 137 | (4.4) |
5 | 교수 | 253 | (4) | 경찰 | 168 | (5.3) | 패션디자이너 | 116 | (3.8) |
6 | 경찰 | 240 | (3.8) | 요리사 및 음식관련분야 | 165 | (5.2) | 간호사 | 98 | (3.2) |
7 | 운동선수 | 232 | (3.7) | 연예인 | 144 | (4.6) | 교수 | 73 | (2.4) |
8 | 공무원 | 196 | (3.1) | 공무원 | 131 | (4.2) | 작가 | 73 | (2.4) |
9 | 법률가 (법조인) | 158 | (2.5) | 공학관련 엔지니어 | 130 | (4.1) | 경찰 | 72 | (2.3) |
10 | 회사원 | 157 | (2.5) | 컴퓨터관련 전문가 | 119 | (3.8) | 제빵사(제과) | 70 | (2.3) |
|
| 3,190 | (50.9) |
| 1,676 | (53.2) |
| 1,708 | (55.4) |
<표18> 고등학생 10대 희망직업
(단위 : 명, %)
순위 | 전체 | 남자 | 여자 | ||||||
1 | 선생님(교사) | 600 | (9.3) | 회사원 | 273 | (7.8) | 선생님(교사) | 377 | (12.7) |
2 | 회사원 | 492 | (7.6) | 공학관련 엔지니어 | 244 | (6.9) | 간호사 | 241 | (8.1) |
3 | 공무원 | 307 | (4.7) | 선생님(교사) | 223 | (6.3) | 회사원 | 219 | (7.4) |
4 | 연예인 | 279 | (4.3) | 공무원 | 217 | (6.2) | 연예인 | 140 | (4.7) |
5 | 간호사 | 272 | (4.2) | 컴퓨터관련 전문가 | 152 | (4.3) | 의사 | 116 | (3.9) |
6 | 공학관련 엔지니어 | 269 | (4.1) | 의사 | 145 | (4.1) | 패션디자이너 | 101 | (3.4) |
7 | 의사 | 261 | (4) | 연예인 | 139 | (4) | 공무원 | 90 | (3) |
8 | 요리사 및 음식관련분야 | 194 | (3) | 경찰 | 124 | (3.5) | 요리사 및 음식관련분야 | 87 | (2.9) |
9 | 경찰 | 180 | (2.8) | 교수 | 111 | (3.2) | 제빵사(제과) | 86 | (2.9) |
10 | 컴퓨터관련 전문가 | 170 | (2.6) | 자영업/개인사업 | 108 | (3.1) | 승무원 | 79 | (2.7) |
|
| 3,024 | (46.6) |
| 1,736 | (49.4) |
| 1,536 | (51.7) |
<표19> 부모가 자식에게 기대하는 직업
(단위 : 명, %)
순위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1 | 의사 | 630 | (17.8) | 선생님(교사) | 1506 | (14.4) | 공무원 | 1631 | (16.2) |
2 | 선생님(교사) | 426 | (12) | 의사 | 1378 | (13.2) | 선생님(교사) | 1111 | (11) |
3 | 법률가 (법조인) | 326 | (9.2) | 공무원 | 1175 | (11.3) | 회사원 | 727 | (7.2) |
4 | 공무원 | 256 | (7.2) | 법률가 (법조인) | 567 | (5.4) | 의사 | 710 | (7.1) |
5 | 교수 | 144 | (4.1) | 경찰 | 320 | (3.1) | 간호사 | 448 | (4.5) |
6 | 운동선수 | 136 | (3.8) | 교수 | 264 | (2.5) | 법률가 (법조인) | 255 | (2.5) |
7 | 경찰 | 132 | (3.7) | 약사 | 242 | (2.3) | 공학관련 엔지니어 | 228 | (2.3) |
8 | 요리사 및 음식관련분야 | 83 | (2.3) | 간호사 | 220 | (2.1) | 경찰 | 222 | (2.2) |
9 | 외교관 | 80 | (2.3) | 회사원 | 215 | (2.1) | 군인 | 189 | (1.9) |
10 | 아나운서 | 64 | (1.8) | 요리사및음식관련분야 | 185 | (1.8) | 약사 | 183 | (1.8) |
|
| 2,277 | (64.2) |
| 6,072 | (58.2) |
| 5,704 | (56.7) |
<표20> 자녀의 희망직업과 부모의 희망직업 일치도
(단위 : 명, %)
|
| 남자 | 여자 | 총합 | |||
초등학교 | 일치 | 582 | (45.0) | 548 | (44.5) | 1,130 | (44.8) |
불일치 | 711 | (55.0) | 684 | (55.5) | 1,395 | (55.2) | |
총합 | 1,293 | (100.0) | 1,232 | (100.0) | 2,525 | (100.0) | |
중학교 | 일치 | 1,150 | (45.6) | 1,200 | (44.8) | 2,350 | (45.2) |
불일치 | 1,371 | (54.4) | 1,478 | (55.2) | 2,849 | (54.8) | |
총합 | 2,521 | (100.0) | 2,678 | (100.0) | 5,199 | (100.0) | |
고등학교 | 일치 | 1,371 | (49.9) | 1,320 | (51.5) | 2,691 | (50.7) |
불일치 | 1,377 | (50.1) | 1,242 | (48.5) | 2,619 | (49.3) | |
총합 | 2,748 | (100.0) | 2,562 | (100.0) | 5,310 | (100.0) | |
계 | 일치 | 3,103 | (47.3) | 3,068 | (47.4) | 6,171 | (47.3) |
불일치 | 3,459 | (52.7) | 3,404 | (52.6) | 6,863 | (52.7) | |
총합 | 6,562 | (100.0) | 6,472 | (100.0) | 13,034 | (100.0) |
<표21>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의견
(단위 : 명, %)
| 중소기업에는 무조건 취업하지 않겠다 | 조건이 맞으면 취업하겠다 | 잘모름 | 총합 |
일반계고 | 309 | 4,366 | 1,058 | 5,733 |
(5.4) | (76.2) | (18.5) |
| |
특성화고 | 153 | 2,683 | 639 | 3,475 |
(4.4) | (77.2) | (18.4) |
| |
마이스터고 | 20 | 686 | 61 | 767 |
(2.6) | (89.4) | (8.0) |
| |
총합 | 482 | 7,735 | 1,758 | 9,975 |
(4.8) | (77.5) | (17.6) | (100.0) |
<표22> 생산직 취업에 대한 견해
(단위 : 명, %)
| 생산직에는 무조건 취업하지 않겠다 | 조건이 맞으면 취업하겠다 | 잘모름 | 총합 | |
일 반 계 고 | 남자 | 680 | 1,280 | 862 | 2,822 |
(24.1) | (45.4) | (30.6) |
| ||
여자 | 768 | 1,044 | 1,099 | 2,911 | |
(26.4) | (35.9) | (37.8) |
| ||
소계 | 1,448 | 2,324 | 1,961 | 5,733 | |
(25.3) | (40.5) | (34.2) | (100.0) | ||
특 성 화 고 | 남자 | 242 | 1,198 | 525 | 1,965 |
(12.3) | (61.0) | (26.7) |
| ||
여자 | 298 | 681 | 531 | 1,510 | |
(19.7) | (45.1) | (35.2) |
| ||
소계 | 540 | 1,879 | 1,056 | 3,475 | |
(15.5) | (54.1) | (30.4) | (100.0) | ||
마 이 스 터 고 | 남자 | 84 | 461 | 94 | 639 |
(13.2) | (72.1) | (14.7) |
| ||
여자 | 17 | 88 | 22 | 127 | |
(13.4) | (69.3) | (17.3) |
| ||
소계 | 101 | 549 | 116 | 766 | |
(13.2) | (71.7) | (15.1) | (100.0) | ||
계 | 남자계 | 1,006 | 2,939 | 1,481 | 5,426 |
(18.5) | (54.2) | (27.3) | (100.0) | ||
여자계 | 1,083 | 1,813 | 1,652 | 4,548 | |
(23.8) | (39.9) | (36.3) | (100.0) | ||
계 | 2,089 | 4,752 | 3,133 | 9,974 | |
(20.9) | (47.6) | (31.4) | (100.0) |
<표23> 향후 공부의향
(단위 : 명, %)
| 고등학교 | 전문대학 | 4년제대학 | 기타 (육사,공사,해사,경찰대) | 대학원 | 잘모름 | 총합 | |
일반계고 | 남자 | 93 | 194 | 1,745 | 125 | 454 | 211 | 2,822 |
(3.3) | (6.9) | (61.8) | (4.4) | (16.1) | (7.5) |
| ||
여자 | 47 | 258 | 1,881 | 61 | 468 | 196 | 2,911 | |
(1.6) | (8.9) | (64.6) | (2.1) | (16.1) | (6.7) |
| ||
소계 | 140 | 452 | 3,626 | 186 | 922 | 407 | 5,733 | |
(2.4) | (7.9) | (63.2) | (3.2) | (16.1) | (7.1) | (100.0) | ||
특성화고 | 남자 | 601 | 429 | 499 | 59 | 51 | 325 | 1,964 |
(30.6) | (21.8) | (25.4) | (3.0) | (2.6) | (16.6) |
| ||
여자 | 324 | 339 | 489 | 24 | 49 | 285 | 1,510 | |
(21.5) | (22.5) | (32.4) | (1.6) | (3.3) | (18.9) |
| ||
소계 | 925 | 768 | 988 | 83 | 100 | 610 | 3,474 | |
(26.6) | (22.1) | (28.4) | (2.4) | (2.9) | (17.6) | (100.0) | ||
마이스터고 | 남자 | 137 | 195 | 172 | 6 | 51 | 79 | 640 |
(21.4) | (30.5) | (26.9) | (0.9) | (8.0) | (12.3) |
| ||
여자 | 18 | 39 | 48 | 2 | 9 | 11 | 127 | |
(14.2) | (30.7) | (37.8) | (1.6) | (7.1) | (8.7) |
| ||
소계 | 155 | 234 | 220 | 8 | 60 | 90 | 767 | |
(20.2) | (30.5) | (28.7) | (1.0) | (7.8) | (11.7) | (100.0) | ||
계 | 남자계 | 831 | 818 | 2,416 | 190 | 556 | 615 | 5,426 |
(15.3) | (15.1) | (44.5) | (3.5) | (10.2) | (11.3) | (100.0) | ||
여자계 | 389 | 636 | 2,418 | 87 | 526 | 492 | 4,548 | |
(8.6) | (14.0) | (53.2) | (1.9) | (11.6) | (10.8) | (100.0) | ||
계 | 1,220 | 1,454 | 4,834 | 277 | 1,082 | 1,107 | 9,974 | |
(12.2) | (14.6) | (48.5) | (2.8) | (10.8) | (11.1) | (100.0) |
<표24> 학벌관련 질문에 대한 동의여부
(단위 : 명, %)
질문 | 학교유형 | 동의한다 | 동의하지않는다 | 총합 | ||
대학을 반드시 졸업해야 한다 | 일반계고 | 3,608 | (62.9) | 2,124 | (37.1) | 5,732 |
특성화고 | 1,245 | (35.8) | 2,230 | (64.2) | 3,475 | |
마이스터고 | 227 | (29.6) | 540 | (70.4) | 767 | |
계 | 5,080 | (50.9) | 4,894 | (49.1) | 9,974 | |
고졸자는 대졸자에 비해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는다 | 일반계고 | 4,452 | (77.7) | 1,280 | (22.3) | 5,732 |
특성화고 | 1,940 | (55.8) | 1,534 | (44.2) | 3,474 | |
마이스터고 | 475 | (61.9) | 292 | (38.1) | 767 | |
소계 | 6,867 | (68.9) | 3,106 | (31.1) | 9,973 | |
고졸자는 대졸자에 비해 대기업에 취업하기 힘들다 | 일반계고 | 4,262 | (74.4) | 1,470 | (25.7) | 5,732 |
특성화고 | 1,586 | (45.7) | 1,886 | (54.3) | 3,472 | |
마이스터고 | 319 | (41.6) | 448 | (58.4) | 767 | |
총합 | 6,167 | (61.9) | 3,804 | (38.1) | 9,971 | |
고졸자는 대졸자에 비해 회사에서 승진이 어렵다 | 일반계고 | 4,165 | (72.7) | 1,567 | (27.3) | 5,732 |
특성화고 | 1,899 | (54.7) | 1,574 | (45.3) | 3,473 | |
마이스터고 | 477 | (62.2) | 290 | (37.8) | 767 | |
총합 | 6,541 | (65.6) | 3,431 | (34.4) | 9,972 | |
고졸자는 연애, 결혼에 어려움을 겪는다 | 일반계고 | 2,461 | (42.9) | 3,271 | (57.1) | 5,732 |
특성화고 | 1,097 | (31.6) | 2,376 | (68.4) | 3,473 | |
마이스터고 | 221 | (28.9) | 545 | (71.2) | 766 | |
소계 | 3,779 | (37.9) | 6,192 | (62.1) | 9,971 | |
고등학교를 마치고 취업한 다음에 대학에 진학하더라도 상관없다 | 일반계고 | 4,441 | (77.5) | 1,290 | (22.5) | 5,731 |
특성화고 | 2,743 | (79.0) | 730 | (21.0) | 3,473 | |
마이스터고 | 682 | (88.9) | 85 | (11.1) | 767 | |
총합 | 7,866 | (78.9) | 2,105 | (21.1) | 9,971 |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과학기술부 진로교육인재정책과 유승완사무관(☎ 02-2100-622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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