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 교육 맥락 변인들과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4년 주기로 시행된다.
12-11(화)18시이후보도자료(TIMSS 2011년 결과).hwp
12-11(화)18시이후보도참고자료1(TIMSS 2011년 결과).hwp
□ TIMSS 2011은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에서 초등학교 50개국, 중학교 42개국 각각 약 30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우리나라는 TIMSS 2011에 비례층화 표집방법에 따라 표집된 150개교의 초4 학생 4,335명, 150개교의 중2 학생 5,167명이 참가하였다.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태제)에서는 TIMSS 2011 우리나라 결과를 2012.12.11(화)*에 발표한다.
* IEA에서는 TIMSS 2011 결과를 2012년 12월 11일 10:00(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시각), 우리나라 시각으로 2012년 12월 11일 18:00에 공식적으로 발표함
□ TIMSS 2011에서 우리나라 초4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2위, 과학 성취도는 1위, 중2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1위, 과학 성취도는 3위로 매우 높은 성취를 보였다.
□ 초등학교 4학년은 높은 성취를 유지하였다.
○ 초4 학생들은 TIMSS 2011에서 수학 2위, 과학 1위를 차지함
※ 수학 : 2위(’95) → 2위(’11) ※ 과학 : 1위(’95) → 1위(’11)
○ 초4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수학 39%, 과학 29%로 나타나 이전 주기 대비 최상위 학생비율이 증가함
※ 수학 : 25%(’95) → 39%(’11) ※ 과학 : 22%(’95) → 29%(’11)
* 우리나라 초4 학생들은 TIMSS 1999, 2003, 2007에는 참여하지 않았으며,
TIMSS 1995에 이어 TIMSS 2011에 두 번째로 참여함
□ 중학교 2학년은 이전 주기 대비 성적이 향상되었다.
○ 중2 수학·과학 성취도 순위는 TIMSS 2007과 비교할 때, 수학 2위에서 1위, 과학 4위에서 3위로 상승함
※ 수학 : 3위(’95) → 2위(’99) → 2위(’03) → 2위(’07) → 1위(’11)
※ 과학 : 4위(’95) → 5위(’99) → 3위(’03) → 4위(’07) → 3위(’11)
○ 중2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수학 47%, 과학 20%로 나타나 이전 주기 대비 최상위 학생비율이 증가함
※ 수학 : 31%(’95) → 32%(’99) → 35%(’03) → 40%(’07) → 47%(’11)
※ 과학 : 17%(’95) → 19%(’99) → 17%(’03) → 17%(’07) → 20%(’11)
□ 우리나라는 수학·과학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이 매우 낮았다.
○ 초4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수학이 0%, 과학이 1% 정도임
○ 중2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수학이 1%, 과학이 3% 정도임
초등학교 4학년 주요 결과 |
□ 우리나라의 초4 TIMSS 2011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전체 성취도는 수학 성취도 2위, 과학 성취도 1위로 최상위 수준임
<초4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 과학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싱가포르 | 606 | 1 | 대한민국 | 587 |
2 | 대한민국 | 605 | 2 | 싱가포르 | 583 |
3 | 홍콩 | 602 | 3 | 핀란드 | 570 |
4 | 대만 | 591 | 4 | 일본 | 559 |
5 | 일본 | 585 | 5 | 러시아 연방 | 552 |
6 | 북아일랜드 | 562 | 5 | 대만 | 552 |
7 | 벨기에 | 549 | 7 | 미국 | 544 |
8 | 핀란드 | 545 | 8 | 체코 | 536 |
9 | 영국 | 542 | 9 | 홍콩 | 535 |
9 | 러시아 연방 | 542 | 10 | 헝가리 | 534 |
11 | 미국 | 541 | 11 | 스웨덴 | 533 |
12 | 네덜란드 | 540 | 12 | 슬로바키아 | 532 |
13 | 덴마크 | 537 | 12 | 오스트리아 | 532 |
14 | 리투아니아 | 534 | 14 | 네덜란드 | 531 |
15 | 포르투갈 | 532 | 15 | 영국 | 529 |
* 성취도 점수는 평균이 500점이고, 표준편차가 100점인 척도 점수임
○ 초4 성취도는 TIMSS 1995 대비 TIMSS 2011에서 수학 581점→605점, 과학 576점→587점으로 상승하였고, 매우 높은 순위를 유지함
<초4 수학 성취도 변화>
| TIMSS 1995 |
|
|
| TIMSS 2011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싱가포르 | 590 |
| 1 | 싱가포르 | 606 |
2 | 대한민국 | 581 |
| 2 | 대한민국 | 605 |
3 | 일본 | 567 |
| 3 | 홍콩 | 602 |
4 | 홍콩 | 557 |
| 4 | 대만 | 591 |
5 | 네덜란드 | 549 |
| 5 | 일본 | 585 |
12 | 미국 | 518 |
| 6 | 북아일랜드 | 562 |
17 | 영국 | 484 |
| 7 | 벨기에 | 549 |
23 | 포르투갈 | 442 |
| 8 | 핀란드 | 545 |
| 대만 | ◇ |
| 9 | 영국 | 542 |
| 북아일랜드 | ◇ |
| 9 | 러시아 연방 | 542 |
| 벨기에 | ◇ |
| 11 | 미국 | 541 |
| 핀란드 | ◇ |
| 12 | 네덜란드 | 540 |
| 러시아 연방 | ◇ |
| 13 | 덴마크 | 537 |
| 덴마크 | ◇ |
| 14 | 리투아니아 | 534 |
| 리투아니아 | ◇ |
| 15 | 포르투갈 | 532 |
◇ : 연구에 참여하지 않음
<초4 과학 성취도 변화>
| TIMSS 1995 |
|
|
| TIMSS 2011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대한민국 | 576 |
| 1 | 대한민국 | 587 |
2 | 일본 | 553 |
| 2 | 싱가포르 | 583 |
3 | 미국 | 542 |
| 3 | 핀란드 | 570 |
4 | 오스트리아 | 538 |
| 4 | 일본 | 559 |
6 | 체코 | 532 |
| 5 | 러시아 연방 | 552 |
7 | 네덜란드 | 530 |
| 5 | 대만 | 552 |
8 | 영국 | 528 |
| 7 | 미국 | 544 |
10 | 싱가포르 | 523 |
| 8 | 체코 | 536 |
14 | 홍콩 | 508 |
| 9 | 홍콩 | 535 |
14 | 헝가리 | 508 |
| 10 | 헝가리 | 534 |
| 핀란드 | ◇ |
| 11 | 스웨덴 | 533 |
| 러시아 연방 | ◇ |
| 12 | 슬로바키아 | 532 |
| 대만 | ◇ |
| 12 | 오스트리아 | 532 |
| 스웨덴 | ◇ |
| 14 | 네덜란드 | 531 |
| 슬로바키아 | ◇ |
| 15 | 영국 | 529 |
◇ : 연구에 참여하지 않음
○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은 대체로 상승함
수학 최상위권인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39%이며, 기초수준에 미달한 학생 비율은 0%임
<초4 수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 평균 점수 | 수월수준 (625점 이상) |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
싱가포르 | 606 | 43 | 78 | 94 | 99 |
대한민국 | 605 | 39 | 80 | 97 | 100 |
홍콩 | 602 | 37 | 80 | 96 | 99 |
대만 | 591 | 34 | 74 | 93 | 99 |
일본 | 585 | 30 | 70 | 93 | 99 |
북아일랜드 | 562 | 24 | 59 | 85 | 96 |
벨기에 | 549 | 10 | 50 | 89 | 99 |
핀란드 | 545 | 12 | 49 | 85 | 98 |
영국 | 542 | 18 | 49 | 78 | 93 |
러시아 연방 | 542 | 13 | 47 | 82 | 97 |
미국 | 541 | 13 | 47 | 81 | 96 |
네덜란드 | 540 | 5 | 44 | 88 | 99 |
덴마크 | 537 | 10 | 44 | 82 | 97 |
리투아니아 | 534 | 10 | 43 | 79 | 96 |
포르투갈 | 532 | 8 | 40 | 80 | 97 |
국제중앙값 |
| 4 | 28 | 69 | 90 |
※ 수월, 우수, 보통, 기초수준에 해당하는 수치는 각 수준에 해당하는 각국 학생들의 비율임
과학 최상위권인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29%이며, 기초수준에 미달한 학생 비율은 1%임
<초4 과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 평균 점수 | 수월수준 (625점 이상) |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
대한민국 | 587 | 29 | 73 | 95 | 99 |
싱가포르 | 583 | 33 | 68 | 89 | 97 |
핀란드 | 570 | 20 | 65 | 92 | 99 |
일본 | 559 | 14 | 58 | 90 | 99 |
러시아 연방 | 552 | 16 | 52 | 86 | 98 |
대만 | 552 | 15 | 53 | 85 | 97 |
미국 | 544 | 15 | 49 | 81 | 96 |
체코 | 536 | 10 | 44 | 81 | 97 |
홍콩 | 535 | 9 | 45 | 82 | 96 |
헝가리 | 534 | 13 | 46 | 78 | 93 |
스웨덴 | 533 | 10 | 44 | 79 | 95 |
슬로바키아 | 532 | 10 | 44 | 79 | 94 |
오스트리아 | 532 | 8 | 42 | 79 | 96 |
네덜란드 | 531 | 3 | 37 | 86 | 99 |
영국 | 529 | 11 | 42 | 76 | 93 |
국제중앙값 |
| 5 | 32 | 72 | 92 |
※ 수월, 우수, 보통, 기초수준에 해당하는 수치는 각 수준에 해당하는 각국 학생들의 비율임
수학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14%p 상승, 기초수준 이상 학생 비율은 1%p 상승함
과학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7%p 상승, 기초수준 이상 학생 비율은 동일한 수준을 유지함
<초4 수학·과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차이> (단위 : %)
과목 | 수월수준 (625점 이상) |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 ||||
‘11-‘95 | ‘11-‘95 | ‘11-‘95 | ‘11-‘95 | |||||
수학 | 14 | ▴ | 10 | ▴ | 3 | ▴ | 1 |
|
과학 | 7 | ▴ | 6 | ▴ | 2 | ▴ | 0 |
|
▴ : 2011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
|
[초4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
○ 초4 하위 5% 학생 비율의 성취도는 가장 높음
- 우리나라 초4 하위 5%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489점으로 1위이며 전체 성취도 1위인 싱가포르보다 25점 높음. 과학 성취도는 476점으로 1위이며 하위 5% 백분위 점수에서 2위인 핀란드보다 20점 높음
<초4 수학 백분위 점수>
| <초4 과학 백분위 점수>
|
※ 백분위 5th는 하위 5%의 학생들을 의미함
○ 남·여학생 성취도 차이는 줄어들었음
수학·과학 모두 남학생의 성취도가 유의하게 높았고, 남·여학생의 성취도 차이는 수학 7점, 과학 8점임
<초4 성별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 과학 |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싱가포르 | 604 | 608 | 4 | 대한민국 | 590 | 583 | 8* |
대한민국 | 608 | 601 | 7* | 싱가포르 | 585 | 581 | 4 |
홍콩 | 604 | 598 | 6* | 핀란드 | 570 | 570 | 0 |
대만 | 590 | 592 | 2 | 일본 | 561 | 556 | 5 |
일본 | 587 | 584 | 3 | 러시아 연방 | 552 | 553 | 1 |
북아일랜드 | 563 | 562 | 0 | 대만 | 555 | 548 | 7* |
벨기에 | 553 | 545 | 8* | 미국 | 549 | 539 | 10* |
핀란드 | 549 | 542 | 7* | 체코 | 544 | 529 | 15* |
영국 | 544 | 541 | 3 | 홍콩 | 538 | 532 | 6* |
러시아 연방 | 542 | 543 | 1 | 헝가리 | 537 | 532 | 5 |
미국 | 545 | 536 | 9* | 스웨덴 | 535 | 532 | 4 |
네덜란드 | 544 | 536 | 8* | 슬로바키아 | 536 | 528 | 8* |
덴마크 | 540 | 534 | 6* | 오스트리아 | 538 | 525 | 12* |
리투아니아 | 534 | 533 | 1 | 네덜란드 | 537 | 526 | 10* |
포르투갈 | 535 | 529 | 6 | 영국 | 528 | 529 | 1 |
국제평균 | 491 | 490 | - | 국제평균 | 485 | 487 | - |
* : 남ㆍ여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
- : 비교 가능한 자료를 이용할 수 없음
※ ‘차이’는 남·여학생 성취도 차이의 절댓값임. 일부 결과는 추정과정에서 반올림으로 인해 차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어 [별첨 자료]에 표준 오차를 제시함
수학·과학 모두 남·여학생의 성취도 점수는 향상되고, 차이는 감소함
(단위 : 점) |
| (단위 : 점) |
|
<수학> |
|
<과학> |
|
* 다른 성별에 비해 성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 * 다른 성별에 비해 성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 ||
[초4 수학·과학 성별 성취도 변화 추이] |
○ 초4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는 최상위 수준임
수학 내용영역 중 ‘수’ 606점으로 2위, ‘도형과 측정’ 607점, ‘자료 표현’ 603점으로 각각 1위
수학 인지영역 중 ‘알기’ 614점으로 3위, ‘적용하기’ 600점으로 2위, ‘추론하기’ 603점으로 1위
<초4 수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의 성취도>
국가 | 수학 평균 | 내용영역 | 인지영역 | ||||||||||
수 | 도형과 측정 | 자료 표현 | 알기 | 적용하기 | 추론하기 |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
싱가포르 | 606 | 619 | 1 | 589 | 3 | 588 | 5 | 629 | 1 | 602 | 1 | 588 | 4 |
대한민국 | 605 | 606 | 2 | 607 | 1 | 603 | 1 | 614 | 3 | 600 | 2 | 603 | 1 |
홍콩 | 602 | 604 | 3 | 605 | 2 | 593 | 3 | 619 | 2 | 597 | 3 | 589 | 3 |
대만 | 591 | 599 | 4 | 573 | 5 | 600 | 2 | 599 | 4 | 593 | 4 | 577 | 5 |
일본 | 585 | 584 | 5 | 589 | 3 | 590 | 4 | 590 | 5 | 579 | 5 | 592 | 2 |
북아일랜드 | 562 | 566 | 6 | 560 | 6 | 555 | 7 | 580 | 6 | 565 | 6 | 538 | 10 |
벨기에 | 549 | 552 | 7 | 552 | 7 | 536 | 13 | 564 | 7 | 546 | 7 | 532 | 12 |
핀란드 | 545 | 545 | 8 | 543 | 11 | 551 | 8 | 548 | 10 | 544 | 8 | 546 | 7 |
영국 | 542 | 539 | 12 | 545 | 10 | 549 | 9 | 552 | 9 | 542 | 9 | 531 | 14 |
러시아 연방 | 542 | 545 | 8 | 542 | 12 | 533 | 14 | 541 | 11 | 539 | 12 | 548 | 6 |
미국 | 541 | 543 | 10 | 535 | 14 | 545 | 12 | 556 | 8 | 539 | 12 | 525 | 16 |
네덜란드 | 540 | 543 | 10 | 524 | 18 | 559 | 6 | 537 | 13 | 540 | 10 | 543 | 8 |
덴마크 | 537 | 534 | 14 | 548 | 8 | 532 | 15 | 531 | 14 | 539 | 12 | 543 | 8 |
리투아니아 | 534 | 537 | 13 | 531 | 16 | 526 | 17 | 525 | 16 | 540 | 10 | 536 | 11 |
포르투갈 | 532 | 522 | 17 | 548 | 8 | 548 | 10 | 531 | 14 | 534 | 15 | 531 | 14 |
과학 내용영역 중 ‘생명과학’ 571점 3위, ‘물상과학’ 597점 2위, ‘지구과학’ 603점 1위
과학 인지영역 중 ‘알기’ 570점 2위, ‘적용하기’ 593점 1위, ‘추론하기’는 605점 1위
<초4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의 성취도>
국가 | 과학 평균 | 내용영역 | 인지영역 | ||||||||||
생명과학 | 물상과학 | 지구과학 | 알기 | 적용하기 | 추론하기 |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
대한민국 | 587 | 571 | 3 | 597 | 2 | 603 | 1 | 570 | 2 | 593 | 1 | 605 | 1 |
싱가포르 | 583 | 597 | 1 | 598 | 1 | 541 | 7 | 570 | 2 | 590 | 2 | 597 | 2 |
핀란드 | 570 | 574 | 2 | 568 | 5 | 566 | 2 | 579 | 1 | 568 | 3 | 560 | 5 |
일본 | 559 | 540 | 8 | 589 | 3 | 551 | 5 | 538 | 10 | 562 | 4 | 591 | 3 |
러시아 연방 | 552 | 556 | 4 | 548 | 6 | 552 | 4 | 553 | 4 | 556 | 5 | 542 | 6 |
대만 | 552 | 538 | 9 | 569 | 4 | 553 | 3 | 542 | 9 | 552 | 6 | 568 | 4 |
미국 | 544 | 547 | 7 | 544 | 7 | 539 | 8 | 546 | 8 | 544 | 7 | 537 | 8 |
체코 | 536 | 550 | 6 | 519 | 20 | 537 | 11 | 551 | 5 | 534 | 8 | 516 | 20 |
홍콩 | 535 | 524 | 19 | 539 | 8 | 548 | 6 | 537 | 11 | 529 | 16 | 541 | 7 |
헝가리 | 534 | 552 | 5 | 520 | 18 | 524 | 16 | 547 | 6 | 530 | 15 | 525 | 14 |
스웨덴 | 533 | 534 | 12 | 528 | 12 | 538 | 10 | 536 | 12 | 531 | 14 | 537 | 8 |
슬로바키아 | 532 | 534 | 12 | 527 | 13 | 535 | 12 | 547 | 6 | 528 | 17 | 514 | 22 |
오스트리아 | 532 | 526 | 16 | 535 | 9 | 539 | 8 | 532 | 13 | 533 | 10 | 525 | 14 |
네덜란드 | 531 | 537 | 10 | 526 | 14 | 525 | 15 | 528 | 16 | 534 | 8 | 532 | 10 |
영국 | 529 | 530 | 14 | 535 | 9 | 522 | 18 | 529 | 15 | 532 | 12 | 526 | 12 |
○ 초4 학생의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는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 초4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수학이 ‘자신있음’은 11%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약간 자신있음’은 50%로 국제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남
<초4 수학에 대한 자신감>
국가 | 자신있음 | 약간 자신있음 | 자신없음 |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
미국 | 40 | 575 | 41 | 530 | 19 | 500 |
네덜란드 | 37 | 568 | 41 | 536 | 22 | 502 |
북아일랜드 | 35 | 598 | 44 | 557 | 21 | 519 |
핀란드 | 35 | 579 | 42 | 543 | 23 | 503 |
영국 | 33 | 572 | 48 | 538 | 19 | 503 |
러시아 연방 | 33 | 571 | 41 | 544 | 26 | 504 |
덴마크 | 30 | 571 | 51 | 535 | 19 | 497 |
리투아니아 | 30 | 577 | 47 | 527 | 23 | 492 |
벨기에 | 28 | 584 | 50 | 546 | 22 | 511 |
포르투갈 | 25 | 579 | 50 | 530 | 25 | 490 |
홍콩 | 24 | 641 | 44 | 600 | 31 | 575 |
싱가포르 | 21 | 658 | 41 | 614 | 38 | 570 |
대만 | 20 | 634 | 42 | 597 | 38 | 564 |
대한민국 | 11 | 660 | 50 | 622 | 38 | 567 |
일본 | 9 | 640 | 43 | 605 | 48 | 558 |
국제 평균 | 34 | 527 | 46 | 484 | 21 | 452 |
과학이 ‘자신있음’은 15%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약간 자신있음’은 45%로 국제 평균에 비해 높음
<초4 과학에 대한 자신감>
국가 | 자신있음 | 약간 자신있음 | 자신없음 |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
오스트리아 | 59 | 549 | 28 | 522 | 13 | 478 |
헝가리 | 50 | 568 | 30 | 520 | 21 | 483 |
스웨덴 | 49 | 547 | 40 | 530 | 11 | 500 |
러시아 연방 | 48 | 570 | 32 | 548 | 20 | 521 |
미국 | 48 | 567 | 32 | 538 | 20 | 507 |
대만 | 44 | 573 | 35 | 550 | 21 | 512 |
슬로바키아 | 44 | 556 | 35 | 529 | 20 | 488 |
네덜란드 | 39 | 545 | 44 | 529 | 17 | 507 |
핀란드 | 38 | 587 | 43 | 571 | 19 | 540 |
체코 | 38 | 556 | 38 | 538 | 24 | 505 |
영국 | 33 | 549 | 38 | 530 | 29 | 506 |
싱가포르 | 26 | 620 | 36 | 592 | 37 | 552 |
홍콩 | 25 | 560 | 36 | 539 | 39 | 516 |
일본 | 17 | 581 | 48 | 564 | 34 | 541 |
대한민국 | 15 | 623 | 45 | 598 | 40 | 562 |
국제 평균 | 43 | 514 | 36 | 480 | 21 | 446 |
▸ 초4 수학·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수학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은 23%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약간 좋아함’은 48%로 국제 평균에 비해 높음
<초4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
국가 | 좋아함 | 약간 좋아함 | 좋아하지 않음 |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
러시아 연방 | 58 | 554 | 34 | 530 | 8 | 514 |
리투아니아 | 58 | 547 | 30 | 521 | 12 | 507 |
포르투갈 | 57 | 548 | 34 | 515 | 9 | 502 |
싱가포르 | 48 | 625 | 33 | 597 | 19 | 577 |
홍콩 | 47 | 619 | 36 | 591 | 17 | 582 |
미국 | 45 | 552 | 33 | 536 | 22 | 531 |
영국 | 44 | 548 | 37 | 543 | 19 | 530 |
덴마크 | 37 | 548 | 42 | 537 | 21 | 526 |
북아일랜드 | 36 | 576 | 38 | 564 | 26 | 546 |
대만 | 34 | 613 | 34 | 589 | 32 | 572 |
핀란드 | 34 | 556 | 35 | 548 | 31 | 533 |
벨기에 | 33 | 560 | 36 | 551 | 32 | 536 |
네덜란드 | 32 | 550 | 41 | 540 | 26 | 529 |
일본 | 29 | 607 | 48 | 586 | 23 | 558 |
대한민국 | 23 | 627 | 48 | 606 | 29 | 586 |
국제 평균 | 48 | 509 | 36 | 478 | 16 | 466 |
과학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은 39%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약간 좋아함’은 45%로 국제 평균보다 높음
<초4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국가 | 좋아함 | 약간 좋아함 | 좋아하지 않음 |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
러시아 연방 | 62 | 561 | 30 | 540 | 7 | 542 |
대만 | 58 | 564 | 30 | 537 | 11 | 533 |
싱가포르 | 57 | 600 | 31 | 567 | 12 | 555 |
미국 | 56 | 555 | 29 | 535 | 15 | 530 |
오스트리아 | 53 | 540 | 33 | 524 | 14 | 521 |
일본 | 52 | 566 | 40 | 554 | 9 | 538 |
홍콩 | 52 | 551 | 35 | 523 | 14 | 507 |
슬로바키아 | 49 | 543 | 37 | 523 | 14 | 524 |
헝가리 | 48 | 554 | 36 | 519 | 16 | 519 |
스웨덴 | 48 | 537 | 38 | 536 | 13 | 523 |
체코 | 45 | 544 | 37 | 530 | 18 | 532 |
네덜란드 | 45 | 536 | 36 | 529 | 19 | 524 |
영국 | 44 | 535 | 35 | 528 | 21 | 518 |
대한민국 | 39 | 604 | 45 | 583 | 16 | 559 |
핀란드 | 36 | 578 | 39 | 571 | 25 | 561 |
국제 평균 | 53 | 504 | 35 | 469 | 12 | 461 |
○ 초4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
교사의 수학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은 ‘수학 교육과정’이 47%로 국제 평균보다 높고, 그 이외 활동은 국제 평균보다 낮음
<초4 수학 교사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단위 : %)
국가 | 수학 내용 | 수학 교수법 | 수학 교육과정 | 수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 수학 과목에서의 학생 평가 |
네덜란드 | 22 | 27 | 11 | 20 | 18 |
대만 | 45 | 42 | 50 | 41 | 34 |
대한민국 | 32 | 40 | 47 | 10 | 31 |
덴마크 | 29 | 33 | 13 | 20 | 24 |
러시아 연방 | 58 | 59 | 76 | 65 | 64 |
리투아니아 | 33 | 31 | 51 | 66 | 48 |
미국 | 68 | 55 | 68 | 49 | 53 |
벨기에 | 12 | 11 | 20 | 21 | 6 |
북아일랜드 | 55 | 64 | 62 | 55 | 61 |
싱가포르 | 68 | 82 | 58 | 57 | 63 |
영국 | 54 | 71 | 46 | 30 | 59 |
일본 | 54 | 59 | 24 | 23 | 23 |
포르투갈 | 28 | 38 | 27 | 22 | 21 |
핀란드 | 9 | 20 | 3 | 9 | 3 |
홍콩 | 66 | 81 | 53 | 56 | 53 |
국제 평균 | 44 | 46 | 41 | 33 | 37 |
과학 교사의 과학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은 ‘과학 내용’, ‘과학 교수법’, ‘과학 교육과정’, ‘학생 평가’가 각각 49%, 48%, 58%, 28%로 국제 평균보다 높으며, ‘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은 23%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초4 과학 교사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단위 : %)
국가 | 과학 내용 | 과학 교수법 | 과학 교육과정 | 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 과학 과목에서의 학생 평가 |
네덜란드 | 4 | 3 | 3 | 9 | 3 |
대만 | 70 | 50 | 64 | 59 | 32 |
대한민국 | 49 | 48 | 58 | 23 | 28 |
러시아 연방 | 46 | 49 | 66 | 56 | 54 |
미국 | 39 | 28 | 39 | 27 | 27 |
스웨덴 | 20 | 14 | 24 | 4 | 12 |
슬로바키아 | 16 | 18 | 41 | 43 | 17 |
싱가포르 | 75 | 78 | 66 | 59 | 70 |
오스트리아 | 46 | 26 | 26 | 10 | 5 |
영국 | 29 | 43 | 28 | 23 | 42 |
일본 | 37 | 41 | 18 | 19 | 14 |
체코 | 18 | 10 | 9 | 15 | 5 |
핀란드 | 10 | 10 | 3 | 5 | 4 |
헝가리 | 16 | 26 | 6 | 20 | 7 |
홍콩 | 43 | 45 | 29 | 44 | 23 |
국제 평균 | 35 | 34 | 34 | 28 | 27 |
중학교 2학년 주요 결과 |
□ 우리나라의 중2 TIMSS 2011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중2 수학 성취도 TIMSS 2007대비 수학 2위에서 1위로, 과학 성취도는 4위에서 3위로 모두 향상됨
<중2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 과학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대한민국 | 613 | 1 | 싱가포르 | 590 |
2 | 싱가포르 | 611 | 2 | 대만 | 564 |
3 | 대만 | 609 | 3 | 대한민국 | 560 |
4 | 홍콩 | 586 | 4 | 일본 | 558 |
5 | 일본 | 570 | 5 | 핀란드 | 552 |
6 | 러시아 연방 | 539 | 6 | 슬로베니아 | 543 |
7 | 이스라엘 | 516 | 7 | 러시아 연방 | 542 |
8 | 핀란드 | 514 | 8 | 홍콩 | 535 |
9 | 미국 | 509 | 9 | 영국 | 533 |
10 | 영국 | 507 | 10 | 미국 | 525 |
11 | 헝가리 | 505 | 11 | 헝가리 | 522 |
11 | 호주 | 505 | 12 | 호주 | 519 |
11 | 슬로베니아 | 505 | 13 | 이스라엘 | 516 |
14 | 리투아니아 | 502 | 14 | 리투아니아 | 514 |
15 | 이탈리아 | 498 | 15 | 뉴질랜드 | 512 |
* 성취도 점수는 평균이 500점이고, 표준편차가 100점인 척도 점수임
○ 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 결과, 수학 성취도는 매 주기 향상되어 높은 순위를 유지, 과학 성취도 역시 전반적으로 향상되는 추세임
<중2 수학 성취도 변화>
| TIMSS 1995 |
|
|
| TIMSS 1999 |
|
|
| TIMSS 2003 |
|
|
| TIMSS 2007 |
|
|
| TIMSS 2011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싱가포르 | 609 |
| 1 | 싱가포르 | 604 |
| 1 | 싱가포르 | 605 |
| 1 | 대만 | 598 |
| 1 | 대한민국 | 613 |
2 | 일본 | 581 |
| 2 | 대한민국 | 587 |
| 2 | 대한민국 | 589 |
| 2 | 대한민국 | 597 |
| 2 | 싱가포르 | 611 |
3 | 대한민국 | 581 |
| 3 | 대만 | 585 |
| 3 | 홍콩 | 586 |
| 3 | 싱가포르 | 593 |
| 3 | 대만 | 609 |
4 | 홍콩 | 569 |
| 4 | 홍콩 | 582 |
| 4 | 대만 | 585 |
| 4 | 홍콩 | 572 |
| 4 | 홍콩 | 586 |
5 | 벨기에 | 550 |
| 5 | 일본 | 579 |
| 5 | 일본 | 570 |
| 5 | 일본 | 570 |
| 5 | 일본 | 570 |
10 | 헝가리 | 527 |
| 6 | 벨기에 | 558 |
| 6 | 벨기에 | 537 |
| 6 | 헝가리 | 517 |
| 6 | 러시아 연방 | 539 |
11 | 러시아 연방 | 524 |
| 7 | 네덜란드 | 540 |
| 7 | 네덜란드 | 536 |
| 7 | 영국(잉글랜드) | 513 |
| 7 | 이스라엘 | 516 |
15 | 뉴질랜드 | 501 |
| 9 | 헝가리 | 532 |
| 9 | 헝가리 | 529 |
| 8 | 러시아 연방 | 512 |
| 8 | 핀란드 | 514 |
16 | 영국(잉글랜드) | 498 |
| 12 | 러시아 연방 | 526 |
| 10 | 러시아 연방 | 508 |
| 9 | 미국 | 508 |
| 9 | 미국 | 509 |
18 | 미국 | 492 |
| 19 | 미국 | 502 |
| 14 | 호주 | 505 |
| 10 | 리투아니아 | 506 |
| 10 | 영국 | 507 |
19 | 라트비아 | 488 |
| 20 | 영국(잉글랜드) | 496 |
| 15 | 미국 | 504 |
| 12 | 슬로베니아 | 501 |
| 11 | 헝가리 | 505 |
22 | 리투아니아 | 472 |
| 21 | 뉴질랜드 | 491 |
| 16 | 리투아니아 | 502 |
| 13 | 아르메니아 | 499 |
| 11 | 호주 | 505 |
- | 네덜란드 | 529 |
| 22 | 리투아니아 | 482 |
| 17 | 스웨덴 | 499 |
| 14 | 호주 | 496 |
| 11 | 슬로베니아 | 505 |
- | 호주 | 509 |
| 13 | 호주 | * |
| 20 | 뉴질랜드 | 494 |
| 15 | 스웨덴 | 491 |
| 14 | 리투아니아 | 502 |
| 대만 | ◇ |
|
| 스웨덴 | ◇ |
| - | 영국(잉글랜드) | 498 |
| 19 | 이탈리아 | 480 |
| 15 | 이탈리아 | 498 |
- : 표본 참여율을 만족하지 못함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 : 모집단의 범위에 차이가 있음
※ 일부 결과는 반올림으로 인해 차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부록에 표준 오차를 제시하였음
<중2 과학 성취도 변화>
| TIMSS 1995 |
|
|
| TIMSS 1999 |
|
|
| TIMSS 2003 |
|
|
| TIMSS 2007 |
|
|
| TIMSS 2011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싱가포르 | 580 |
| 1 | 대만 | 569 |
| 1 | 싱가포르 | 578 |
| 1 | 싱가포르 | 567 |
| 1 | 싱가포르 | 590 |
3 | 일본 | 554 |
| 2 | 싱가포르 | 568 |
| 2 | 대만 | 571 |
| 2 | 대만 | 561 |
| 2 | 대만 | 564 |
4 | 대한민국 | 546 |
| 3 | 헝가리 | 552 |
| 3 | 대한민국 | 558 |
| 3 | 일본 | 554 |
| 3 | 대한민국 | 560 |
5 | 헝가리 | 537 |
| 4 | 일본 | 550 |
| 4 | 홍콩 | 556 |
| 4 | 대한민국 | 553 |
| 4 | 일본 | 558 |
6 | 영국(잉글랜드) | 533 |
| 5 | 대한민국 | 549 |
| 5 | 일본 | 552 |
| 5 | 영국(잉글랜드) | 542 |
| 5 | 핀란드 | 552 |
7 | 벨기에 | 533 |
| 6 | 네덜란드 | 545 |
| 7 | 헝가리 | 543 |
| 6 | 헝가리 | 539 |
| 6 | 슬로베니아 | 543 |
9 | 러시아 연방 | 523 |
| 9 | 영국(잉글랜드) | 538 |
| 8 | 네덜란드 | 536 |
| 8 | 슬로베니아 | 538 |
| 7 | 러시아 연방 | 542 |
12 | 미국 | 513 |
| 12 | 벨기에 | 535 |
| 9 | 미국 | 527 |
| 9 | 홍콩 | 530 |
| 8 | 홍콩 | 535 |
15 | 뉴질랜드 | 511 |
| 15 | 홍콩 | 530 |
| 9 | 호주 | 527 |
| 9 | 러시아 연방 | 530 |
| 9 | 영국 | 533 |
16 | 홍콩 | 510 |
| 16 | 러시아 연방 | 529 |
| 11 | 스웨덴 | 524 |
| 11 | 미국 | 520 |
| 10 | 미국 | 525 |
21 | 라트비아 | 476 |
| 18 | 미국 | 515 |
| 12 | 뉴질랜드 | 520 |
| 12 | 리투아니아 | 519 |
| 11 | 헝가리 | 522 |
23 | 리투아니아 | 464 |
| 19 | 뉴질랜드 | 510 |
| 14 | 리투아니아 | 519 |
| 13 | 호주 | 515 |
| 12 | 호주 | 519 |
- | 네덜란드 | 541 |
| 23 | 리투아니아 | 488 |
| 16 | 벨기에 | 516 |
| 14 | 스웨덴 | 511 |
| 13 | 이스라엘 | 516 |
- | 호주 | 514 |
| 7 | 호주 | * |
| 17 | 러시아 연방 | 514 |
| 16 | 이탈리아 | 495 |
| 14 | 리투아니아 | 514 |
| 대만 | ◇ |
|
| 스웨덴 | ◇ |
| - | 영국(잉글랜드) | 544 |
| 17 | 아르메니아 | 488 |
| 15 | 뉴질랜드 | 512 |
- : 표본 참여율을 만족하지 못함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 : 모집단의 범위에 차이가 있음
※ 일부 결과는 반올림으로 인해 차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부록에 표준 오차를 제시하였음
○ 중2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은 대체로 상승함
수학 최상위권인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47%이며, 기초수준에 미달한 학생 비율은 1% 정도
<중2 수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 평균 점수 | 수월수준 (625점 이상) |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
대한민국 | 613 | 47 | 77 | 93 | 99 |
싱가포르 | 611 | 48 | 78 | 92 | 99 |
대만 | 609 | 49 | 73 | 88 | 96 |
홍콩 | 586 | 34 | 71 | 89 | 97 |
일본 | 570 | 27 | 61 | 87 | 97 |
러시아 연방 | 539 | 14 | 47 | 78 | 95 |
이스라엘 | 516 | 12 | 40 | 68 | 87 |
핀란드 | 514 | 4 | 30 | 73 | 96 |
미국 | 509 | 7 | 30 | 68 | 92 |
영국 | 507 | 8 | 32 | 65 | 88 |
헝가리 | 505 | 8 | 32 | 65 | 88 |
호주 | 505 | 9 | 29 | 63 | 89 |
슬로베니아 | 505 | 4 | 27 | 67 | 93 |
리투아니아 | 502 | 5 | 29 | 64 | 90 |
이탈리아 | 498 | 3 | 24 | 64 | 90 |
국제중앙값 |
| 3 | 17 | 46 | 75 |
※ 수월, 우수, 보통, 기초에 해당하는 수치는 각 수준에 해당하는 각국 학생들의 비율임
과학 최상위권인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20%이며, 기초수준에 미달한 학생 비율은 약 3%임
<중2 과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 평균 점수 | 수월수준 (625점 이상) |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
싱가포르 | 590 | 40 | 69 | 87 | 96 |
대만 | 564 | 24 | 60 | 85 | 96 |
대한민국 | 560 | 20 | 57 | 86 | 97 |
일본 | 558 | 18 | 57 | 86 | 97 |
핀란드 | 552 | 13 | 53 | 88 | 99 |
슬로베니아 | 543 | 13 | 48 | 82 | 96 |
러시아 연방 | 542 | 14 | 48 | 81 | 96 |
홍콩 | 535 | 9 | 47 | 80 | 95 |
영국 | 533 | 14 | 44 | 76 | 93 |
미국 | 525 | 10 | 40 | 73 | 93 |
헝가리 | 522 | 9 | 39 | 75 | 92 |
호주 | 519 | 11 | 35 | 70 | 92 |
이스라엘 | 516 | 11 | 39 | 69 | 88 |
리투아니아 | 514 | 6 | 33 | 71 | 92 |
뉴질랜드 | 512 | 9 | 34 | 67 | 90 |
국제중앙값 |
| 4 | 21 | 52 | 79 |
※ 수월, 우수, 보통, 기초에 해당하는 수치는 각 수준에 해당하는 각국 학생들의 비율임
수학 수월수준 학생 비율을 TIMSS 1995, 1999, 2003, 2007과 비교하면 각각 16%p, 15%p, 12%p, 7%p 상승
과학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TIMSS 2003, 2007과 비교할 때 각각 3%p, TIMSS 1999에서는 1%p 상승
<중2 수학·과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차이> (단위 : %)
과목 | 수월수준 (625점 이상) |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 ||||||||||||||||||||||||||||
‘11-‘95 | ‘11-‘99 | ‘11-‘03 | ‘11-‘07 | ‘11-‘95 | ‘11-‘99 | ‘11-‘03 | ‘11-‘07 | ‘11-‘95 | ‘11-‘99 | ‘11-‘03 | ‘11-‘07 | ‘11-‘95 | ‘11-‘99 | ‘11-‘03 | ‘11-‘07 | |||||||||||||||||
수학 | 16 | ▴ | 15 | ▴ | 12 | ▴ | 7 | ▴ | 10 | ▴ | 7 | ▴ | 7 | ▴ | 6 | ▴ | 4 | ▴ | 2 |
| 3 | ▴ | 3 | ▴ | 2 | ▴ | 0 |
| 1 | ▴ | 1 | ▴ |
과학 | 3 | ▴ | 1 |
| 3 | ▴ | 3 | ▴ | 7 | ▴ | 7 | ▴ | 0 |
| 3 |
| 5 | ▴ | 5 | ▴ | -2 |
| 1 |
| 2 | ▴ | 1 | ▴ | -1 |
| 0 |
|
▴ : 2011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
|
[중2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
○ 중2 하위 5% 학생 성취도는 가장 높음
우리나라 하위 5%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455점으로 참가국 중 1위, 과학 성취도는 핀란드에 이어 우리나라가 425점으로 2위
<중2 수학 백분위 점수>
| <중2 과학 백분위 점수>
|
※ 백분위 5th는 하위 5%의 학생들을 의미함
○ 중2 남·여학생 성취도 차이는 줄어드는 추세임
남·여학생의 성취도 차이는 수학 6점, 과학 5점으로 모두 남학생의 성취도가 높으나, 과학은 남·여학생 차이가 유의하지 않음
<중2 성별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 과학 |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대한민국 | 616 | 610 | 6* | 싱가포르 | 591 | 589 | 1 |
싱가포르 | 607 | 615 | 9* | 대만 | 564 | 564 | 0 |
대만 | 606 | 613 | 6 | 대한민국 | 563 | 558 | 5 |
홍콩 | 583 | 588 | 6 | 일본 | 562 | 554 | 8* |
일본 | 574 | 566 | 8 | 핀란드 | 550 | 555 | 5 |
러시아 연방 | 539 | 539 | 1 | 슬로베니아 | 545 | 541 | 4 |
이스라엘 | 512 | 520 | 8 | 러시아 연방 | 546 | 539 | 7* |
핀란드 | 512 | 516 | 4 | 홍콩 | 534 | 536 | 2 |
미국 | 511 | 508 | 4 | 영국 | 532 | 534 | 2 |
영국 | 505 | 508 | 3 | 미국 | 530 | 519 | 11* |
헝가리 | 508 | 502 | 6 | 헝가리 | 531 | 513 | 18* |
호주 | 509 | 500 | 9 | 호주 | 527 | 511 | 16* |
슬로베니아 | 507 | 502 | 5 | 이스라엘 | 512 | 519 | 7 |
리투아니아 | 498 | 507 | 9* | 리투아니아 | 510 | 518 | 8* |
이탈리아 | 504 | 493 | 11* | 뉴질랜드 | 522 | 501 | 20* |
국제평균 | 465 | 469 | - | 국제평균 | 474 | 480 | - |
* : 남ㆍ여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
- : 비교 가능한 자료를 이용할 수 없음
※ ‘차이’는 남·여학생 성취도 차이의 절댓값임. 일부 결과는 반올림으로 인해 차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어 별첨 자료에 표준 오차를 제시함
수학·과학은 남·여학생의 성취도는 동반 상승 추세이고, 성취도 차이가 지속적으로 감소
(단위 : 점) |
| (단위 : 점) |
|
<수학> |
|
<과학> |
|
* 다른 성별에 비해 성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 * 다른 성별에 비해 성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 ||
[중2 수학·과학 성별 성취도 변화 추이] |
○ 중2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
수학 내용영역 중 ‘수’ 618점, ‘자료와 가능성’ 616점으로 각각 1위, ‘대수’ 617점, ‘기하’ 612점으로 각각 2위
수학 인지영역 중 ‘알기’ 616점 2위, ‘적용하기’ 617점, ‘추론하기’ 612점으로 각각 1위
<중2 수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의 성취도>
국가 | 수학평균 | 내용영역 | 인지영역 | ||||||||||||
수 | 대수 | 기하 | 자료와 가능성 | 알기 | 적용하기 | 추론하기 |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
대한민국 | 613 | 618 | 1 | 617 | 2 | 612 | 2 | 616 | 1 | 616 | 2 | 617 | 1 | 612 | 1 |
싱가포르 | 611 | 611 | 2 | 614 | 3 | 609 | 3 | 607 | 2 | 617 | 1 | 613 | 3 | 604 | 3 |
대만 | 609 | 598 | 3 | 628 | 1 | 625 | 1 | 584 | 3 | 611 | 3 | 614 | 2 | 609 | 2 |
홍콩 | 586 | 588 | 4 | 583 | 4 | 597 | 4 | 581 | 4 | 591 | 4 | 587 | 4 | 580 | 4 |
일본 | 570 | 557 | 5 | 570 | 5 | 586 | 5 | 579 | 5 | 558 | 5 | 574 | 5 | 579 | 5 |
러시아 연방 | 539 | 534 | 6 | 556 | 6 | 533 | 6 | 511 | 16 | 548 | 6 | 538 | 6 | 531 | 6 |
이스라엘 | 516 | 518 | 8 | 521 | 7 | 496 | 14 | 515 | 12 | 516 | 8 | 513 | 8 | 520 | 7 |
핀란드 | 514 | 527 | 7 | 492 | 13 | 502 | 9 | 542 | 7 | 508 | 9 | 520 | 7 | 512 | 8 |
미국 | 509 | 514 | 9 | 512 | 8 | 485 | 16 | 527 | 9 | 519 | 7 | 503 | 13 | 503 | 11 |
영국 | 507 | 512 | 11 | 489 | 16 | 498 | 13 | 543 | 6 | 501 | 14 | 508 | 9 | 510 | 9 |
헝가리 | 505 | 510 | 13 | 496 | 10 | 501 | 10 | 517 | 11 | 507 | 11 | 505 | 12 | 502 | 12 |
호주 | 505 | 513 | 10 | 489 | 16 | 499 | 12 | 534 | 8 | 504 | 12 | 506 | 11 | 506 | 10 |
슬로베니아 | 505 | 511 | 12 | 493 | 12 | 504 | 8 | 518 | 10 | 508 | 9 | 502 | 15 | 500 | 13 |
리투아니아 | 502 | 501 | 15 | 492 | 13 | 500 | 11 | 515 | 12 | 502 | 13 | 508 | 9 | 493 | 16 |
이탈리아 | 498 | 496 | 16 | 491 | 15 | 512 | 7 | 499 | 18 | 494 | 15 | 503 | 13 | 496 | 14 |
과학 내용영역 중 ‘생물’ 561점 2위, ‘화학’ 551점 7위, ‘물리’ 577점 2위, ‘지구과학’ 548점 5위
과학 인지영역 중 ‘알기’ 554점 5위, ‘적용하기’ 561점, ‘추론하기’ 564점 각각 3위
<중2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의 성취도>
국가 | 과학평균 | 내용영역 | 인지영역 | ||||||||||||
생물 | 화학 | 물리 | 지구과학 | 알기 | 적용하기 | 추론하기 |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
싱가포르 | 590 | 594 | 1 | 590 | 1 | 602 | 1 | 566 | 3 | 588 | 1 | 589 | 1 | 592 | 1 |
대만 | 564 | 557 | 4 | 585 | 2 | 552 | 4 | 568 | 2 | 569 | 2 | 570 | 2 | 551 | 4 |
대한민국 | 560 | 561 | 2 | 551 | 7 | 577 | 2 | 548 | 5 | 554 | 5 | 561 | 3 | 564 | 3 |
일본 | 558 | 561 | 2 | 560 | 3 | 558 | 3 | 548 | 5 | 541 | 8 | 561 | 3 | 568 | 2 |
핀란드 | 552 | 548 | 5 | 554 | 5 | 540 | 6 | 574 | 1 | 564 | 3 | 549 | 5 | 547 | 5 |
슬로베니아 | 543 | 532 | 9 | 558 | 4 | 532 | 9 | 560 | 4 | 551 | 6 | 542 | 6 | 536 | 8 |
러시아 연방 | 542 | 537 | 6 | 554 | 5 | 547 | 5 | 535 | 9 | 557 | 4 | 539 | 7 | 533 | 9 |
홍콩 | 535 | 535 | 7 | 526 | 10 | 539 | 7 | 539 | 7 | 544 | 7 | 529 | 10 | 538 | 6 |
영국 | 533 | 533 | 8 | 529 | 9 | 533 | 8 | 536 | 8 | 533 | 9 | 531 | 9 | 537 | 7 |
미국 | 525 | 530 | 10 | 520 | 11 | 513 | 12 | 533 | 10 | 527 | 10 | 522 | 11 | 524 | 11 |
헝가리 | 522 | 520 | 13 | 534 | 8 | 525 | 10 | 511 | 17 | 511 | 16 | 532 | 8 | 518 | 13 |
호주 | 519 | 527 | 11 | 501 | 17 | 511 | 13 | 533 | 10 | 514 | 13 | 517 | 12 | 526 | 10 |
이스라엘 | 516 | 523 | 12 | 514 | 13 | 514 | 11 | 504 | 18 | 518 | 11 | 512 | 13 | 519 | 12 |
리투아니아 | 514 | 517 | 14 | 517 | 12 | 503 | 15 | 517 | 14 | 516 | 12 | 512 | 13 | 513 | 15 |
뉴질랜드 | 512 | 514 | 15 | 501 | 17 | 509 | 14 | 523 | 12 | 511 | 16 | 509 | 15 | 515 | 14 |
○ 중2 수학 및 과학에 대한 태도
▸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홍콩,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성취도가 높은 동양권 국가와 유사한 결과
수학이 ‘자신있음’은 3%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약간 자신있음’도 34%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해당 학생들의 평균 점수는 669점으로 국제 평균(478점)보다 높음
<중2 수학에 대한 자신감>
국가 | 자신있음 | 약간 자신있음 | 자신없음 |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
이스라엘 | 31 | 573 | 47 | 504 | 22 | 463 |
미국 | 24 | 556 | 44 | 514 | 33 | 474 |
호주 | 17 | 581 | 46 | 516 | 37 | 456 |
영국 | 16 | 571 | 53 | 514 | 32 | 465 |
헝가리 | 16 | 593 | 35 | 521 | 49 | 466 |
핀란드 | 15 | 580 | 39 | 533 | 46 | 477 |
싱가포르 | 14 | 662 | 46 | 628 | 40 | 574 |
리투아니아 | 13 | 579 | 41 | 519 | 46 | 467 |
러시아 연방 | 12 | 603 | 43 | 561 | 45 | 501 |
이탈리아 | 12 | 559 | 44 | 519 | 43 | 460 |
슬로베니아 | 11 | 586 | 49 | 521 | 40 | 464 |
대만 | 7 | 709 | 26 | 670 | 67 | 575 |
홍콩 | 7 | 655 | 37 | 610 | 55 | 561 |
대한민국 | 3 | 723 | 34 | 669 | 63 | 577 |
일본 | 2 | ~ | 24 | 623 | 73 | 548 |
국제 평균 | 14 | 539 | 45 | 478 | 41 | 435 |
~ : 성취도를 보고하기에 불충분한 자료
과학이 ‘자신있음’은 4%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약간 자신있음’도 33%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평균 점수는 603점으로 국제 평균(482점)보다 높음
<중2 과학에 대한 자신감>
국가 | 자신있음 | 약간 자신있음 | 자신없음 |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
이스라엘 | 33 | 568 | 43 | 501 | 24 | 477 |
미국 | 26 | 565 | 47 | 524 | 27 | 492 |
영국 | 23 | 579 | 52 | 529 | 25 | 503 |
호주 | 16 | 575 | 49 | 527 | 35 | 486 |
뉴질랜드 | 14 | 570 | 46 | 519 | 40 | 490 |
싱가포르 | 14 | 630 | 48 | 600 | 37 | 562 |
홍콩 | 8 | 579 | 47 | 544 | 45 | 520 |
대만 | 6 | 648 | 27 | 599 | 67 | 543 |
대한민국 | 4 | 652 | 33 | 603 | 63 | 532 |
일본 | 3 | 631 | 28 | 591 | 69 | 540 |
국제 평균 | 20 | 536 | 49 | 482 | 31 | 450 |
※ 자료가 없는 국가는 통합 과학이 아닌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이 각각 조사되었음
▸수학 및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수학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은 8%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약간 좋아함’도 36%로 국제 평균보다 낮았으나 평균 점수는 649점으로 국제 평균(467점)에 비해 높음
<중2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
국가 | 좋아함 | 약간 좋아함 | 좋아하지 않음 |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
싱가포르 | 32 | 637 | 44 | 610 | 23 | 578 |
러시아 연방 | 29 | 567 | 49 | 537 | 22 | 509 |
이스라엘 | 26 | 536 | 40 | 523 | 35 | 496 |
리투아니아 | 22 | 531 | 44 | 506 | 34 | 482 |
홍콩 | 19 | 635 | 44 | 595 | 37 | 551 |
미국 | 19 | 536 | 40 | 515 | 40 | 494 |
이탈리아 | 18 | 538 | 42 | 507 | 40 | 472 |
호주 | 16 | 553 | 40 | 520 | 45 | 476 |
헝가리 | 15 | 549 | 35 | 508 | 50 | 491 |
대만 | 14 | 681 | 33 | 645 | 53 | 568 |
영국 | 14 | 548 | 44 | 517 | 42 | 484 |
핀란드 | 10 | 560 | 34 | 532 | 57 | 496 |
일본 | 9 | 621 | 38 | 589 | 53 | 545 |
대한민국 | 8 | 677 | 36 | 649 | 56 | 581 |
슬로베니아 | 6 | 544 | 31 | 521 | 63 | 494 |
국제 평균 | 26 | 504 | 42 | 467 | 31 | 443 |
과학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은 11%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며 ‘약간 좋아함’은 43%로 국제 평균과 비슷하고, 평균 점수는 576점으로 국제 평균(472점)에 비해 높음
<중2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국가 | 좋아함 | 약간 좋아함 | 좋아하지 않음 |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
싱가포르 | 38 | 617 | 46 | 584 | 16 | 542 |
영국 | 32 | 562 | 45 | 532 | 23 | 500 |
미국 | 29 | 555 | 43 | 523 | 28 | 500 |
이스라엘 | 29 | 547 | 37 | 507 | 34 | 501 |
홍콩 | 28 | 561 | 51 | 534 | 21 | 506 |
호주 | 25 | 559 | 42 | 521 | 33 | 490 |
뉴질랜드 | 24 | 549 | 46 | 510 | 30 | 494 |
대만 | 17 | 618 | 43 | 571 | 40 | 534 |
일본 | 15 | 595 | 47 | 566 | 38 | 531 |
대한민국 | 11 | 623 | 43 | 576 | 46 | 531 |
국제 평균 | 35 | 515 | 44 | 472 | 21 | 450 |
※ 자료가 없는 국가는 통합 과학이 아닌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이 각각 조사되었음
▸수학 및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 TIMSS 2011에서 초등학생의 가치 인식은 조사하지 않았음
수학·과학 모두 ‘가치 있음’은 14%로 국제 평균보다 낮으나, ‘약간 가치 있음’은 수학·과학 각각 52%, 40%로 국제 평균보다 높음
< 중2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 >
국가 | 가치 있음 | 약간 가치 있음 | 가치 없음 |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
이스라엘 | 61 | 525 | 31 | 512 | 8 | 471 |
미국 | 51 | 521 | 38 | 503 | 11 | 488 |
영국 | 48 | 513 | 43 | 506 | 10 | 479 |
호주 | 46 | 521 | 40 | 499 | 14 | 475 |
리투아니아 | 46 | 513 | 41 | 499 | 12 | 479 |
싱가포르 | 43 | 619 | 47 | 608 | 10 | 591 |
러시아 연방 | 43 | 547 | 41 | 534 | 15 | 532 |
헝가리 | 34 | 519 | 46 | 502 | 20 | 489 |
홍콩 | 26 | 617 | 49 | 589 | 25 | 548 |
슬로베니아 | 23 | 520 | 57 | 506 | 20 | 486 |
이탈리아 | 20 | 521 | 51 | 499 | 28 | 481 |
핀란드 | 15 | 540 | 45 | 523 | 40 | 495 |
대한민국 | 14 | 663 | 52 | 625 | 34 | 572 |
대만 | 13 | 658 | 41 | 633 | 46 | 574 |
일본 | 13 | 599 | 50 | 578 | 38 | 546 |
국제 평균 | 46 | 482 | 39 | 463 | 15 | 439 |
< 중2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국가 | 가치 있음 | 약간 가치 있음 | 가치 없음 |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백분율 | 평균 | |
싱가포르 | 41 | 616 | 43 | 583 | 17 | 546 |
영국 | 41 | 547 | 37 | 530 | 22 | 516 |
이스라엘 | 37 | 531 | 30 | 516 | 32 | 503 |
미국 | 36 | 544 | 34 | 525 | 29 | 506 |
홍콩 | 26 | 559 | 43 | 535 | 32 | 518 |
뉴질랜드 | 26 | 531 | 33 | 515 | 41 | 504 |
호주 | 25 | 557 | 31 | 525 | 44 | 496 |
대한민국 | 14 | 607 | 40 | 574 | 46 | 535 |
대만 | 12 | 612 | 30 | 586 | 58 | 543 |
일본 | 10 | 595 | 34 | 574 | 56 | 540 |
국제 평균 | 41 | 502 | 33 | 477 | 26 | 457 |
※ 자료가 없는 국가는 통합 과학이 아닌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이 각각 조사되었음
○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수학 교사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의 경우, ‘수학 교수법’, ‘수학 교육과정’이 61%, 53%로 국제 평균보다 높으며, ‘학생평가’는 유사하였고, 그 이외의 활동은 국제 평균보다 참여율이 낮음
<중2 수학 교사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단위 : %)
국가 | 수학 내용 | 수학 교수법 | 수학 교육과정 | 수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또는 문제해결력 강화 | 수학 과목에서의 학생 평가 |
대만 | 73 | 61 | 67 | 71 | 33 | 42 |
대한민국 | 51 | 61 | 53 | 27 | 32 | 46 |
미국 | 73 | 73 | 78 | 68 | 61 | 61 |
러시아 연방 | 68 | 69 | 65 | 73 | 43 | 46 |
리투아니아 | 76 | 60 | 88 | 63 | 37 | 62 |
슬로베니아 | 62 | 59 | 46 | 68 | 34 | 38 |
영국 | 60 | 73 | 62 | 48 | 53 | 51 |
이스라엘 | 79 | 77 | 84 | 36 | 43 | 40 |
이탈리아 | 23 | 45 | 29 | 45 | 13 | 26 |
일본 | 66 | 70 | 41 | 23 | 33 | 26 |
싱가포르 | 67 | 79 | 55 | 68 | 48 | 58 |
핀란드 | 9 | 21 | 6 | 16 | 8 | 5 |
헝가리 | 34 | 67 | 14 | 46 | 38 | 24 |
호주 | 52 | 65 | 55 | 69 | 48 | 39 |
홍콩 | 70 | 68 | 71 | 51 | 49 | 63 |
국제 평균 | 55 | 58 | 52 | 48 | 43 | 47 |
과학 교사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은 ‘과학 내용’, ‘과학 교수법’, ‘과학 교육과정’,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또는 탐구 능력 강화’에서 높았고, ‘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과학 과목에서의 학생 평가’가 각각 30%, 44%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중2 과학 교사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단위 : %)
국가 | 과학 내용 | 과학 교수법 | 과학 교육과정 | 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또는 탐구 능력 강화 | 과학 과목에서의 학생 평가 |
뉴질랜드 | 64 | 65 | 78 | 53 | 53 | 45 |
대만 | 78 | 66 | 68 | 69 | 36 | 40 |
대한민국 | 65 | 69 | 59 | 30 | 45 | 44 |
러시아 연방 | 67 | 74 | 72 | 74 | 47 | 53 |
리투아니아 | 69 | 51 | 82 | 64 | 36 | 59 |
미국 | 75 | 67 | 73 | 70 | 70 | 57 |
슬로베니아 | 81 | 74 | 70 | 74 | 28 | 47 |
싱가포르 | 71 | 88 | 67 | 70 | 74 | 65 |
영국 | 57 | 75 | 66 | 36 | 39 | 55 |
이스라엘 | 75 | 76 | 76 | 52 | 55 | 43 |
일본 | 78 | 73 | 50 | 34 | 20 | 33 |
핀란드 | 25 | 23 | 6 | 29 | 6 | 6 |
헝가리 | 31 | 51 | 14 | 39 | 16 | 16 |
호주 | 53 | 48 | 61 | 64 | 53 | 40 |
홍콩 | 72 | 64 | 61 | 40 | 47 | 51 |
국제 평균 | 55 | 58 | 53 | 49 | 43 | 48 |
TIMSS 2011 요약 및 시사점 |
□ TIMSS 2011 결과 요약
○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는 최상위권
TIMSS 1995, 1999, 2003, 2007 대비 초·중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및 성취수준별 비율은 대체로 꾸준하게 향상됨
최하위 학력인 학생 비율은 중2 수학을 제외하고 모두 0%로 나타났으며, 수학·과학의 초4, 중2 학생 모두 기초 미달 학생 비율이 TIMSS 2011 참가국 중 가장 낮음
수학·과학 모두 대체로 수월수준 비율이 증가하고, 기초수준 미달 학생의 비율이 감소함
남·여학생 성취도는 이전 주기 대비 모두 상승하였고, 남·여학생 성취도 차이는 감소하는 경향임
○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는 최상위 수준임
수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 중 초4는 ‘도형과 측정’, ‘자료 표현’, ‘추론하기’, 중2는 ‘수’, ‘자료와 가능성’, ‘적용하기’, ‘추론하기’가 우수함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 중 초4는 ‘지구과학’, 적용하기’, ‘추론하기’, 중2는 ‘생물’, ‘물리’, 적용하기’와 ‘추론하기’가 우수함
중2 과학 내용영역 중 ‘화학’ 7위, ‘지구과학’ 5위로, 다른 영역에 비해 다소 낮음
○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는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성취도 상위권 국가들은 대부분 국제 평균에 비해 정의적 태도가 낮음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홍콩,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성취도가 높은 동양권 국가와 유사한 결과임
수학·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성취도 상위국인 일본, 대만, 핀란드 등과 유사하게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중2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며 이는 대만, 일본 등 성취도가 높은 동양권 국가에서도 유사함
○ 우리나라 교사들은 교수법 및 교육과정에 대한 활동 참여율이 국제 평균에 비해 대체로 높고, 수학·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에 대한 활동 참여율이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또한, 수학·과학 모두 초4에 비해 중2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이 높음
□ TIMSS 2011 결과에서 나타난 시사점
○ 우리나라 초·중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를 국제 결과와 비교할 때 매우 우수하므로 추후 국제적으로 최상위권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필요함
○ 수학은 대체로 수월수준 비율이 증가하고, 기초수준 미달 학생의 비율이 감소한 원인은 7차 교육과정이후 수준별 수업이 강조되고, 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시행을 바탕으로 한 기초학력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과 초․중학교 기초학력 보정자료를 개발․배포하는 등 교수학습 측면의 노력도 지속된 결과임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결과에 따르면 ’08 대비 ’12년에 기초학력미달비율이 7.2%→2.3%로 감소하였으며, 보통학력이상비율도 65.0%→79.3%로 높아져, 지속적으로 상향평준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우리나라는 남·여학생 모두 수학 성취도가 향상되었고, 남·여학생 과학 성취도 차이는 점점 줄어들고 있음
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는 대체로 상승하는 추세여서 여학생의 이공계 분야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의 지속적 추진이 필요함
○ 수학·과학의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 대부분에서 최상위 수준임
다만 중2 과학 내용영역 중 ‘화학’과 ‘지구과학’에 대한 성취도가 다소 낮게 나타나 이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함
TIMSS 2011 중2 과학 문항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일치도 분석 결과, 화학이 가장 낮고, 지구과학도 낮은 편으로 이에 대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임
○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는 낮은 수준임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가 낮게 나타나는 것은 대부분의 성취도 상위국 및 동양권 국가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임
※ 자신감은 일본과 홍콩, 흥미는 일본과 핀란드, 가치 인식은 일본과 대만이 최하위로 나타남
성취도 상위국의 학생들은 성취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에 대한 기대 정도가 높아 학습에 대한 태도(자신감, 흥미 등)에 대해 긍정적이지 않게 응답하는 경향이 있음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 비율이 78.2%에 달해 정의적 성취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음
또한, 융합인재교육(STEAM) 확산, 스토리텔링형 교재 개발 등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정의적 영역을 강화하는 방향으로의 변화가 최근에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STEAM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이공계로의 진로 의향 등이 STEAM수업을 받지 않은 학생에 비해 높은 수준임
앞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됨
○ 우리나라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활동 참여율은 ‘수학·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활동에 비해 ‘교수법’ 및 ‘교육과정’이 높음
수학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게 나타난 활동이 많았으며, 과학은 대부분의 전문성 계발 활동이 국제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음. 수학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이 요구됨
또한, 수학․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에 관한 교사 연수 확대가 필요함
초4에 비해 중2 수학·과학 교사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이 높음. 초등 교사들이 전문성 계발을 위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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