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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인성교육 실천주간

by 조은아빠9 2012.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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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3(월)조간보도자료(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hwp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실천 운동을 전개하기 위한 ‘인성교육 실천주간(’12.9.3~9.8)을 운영한다.

인성교육 실천주간학교폭력 근절종합대책(‘12.2.6)에서 제시한 ’교육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에 관한 근본대책으로 인성교육의 실천을 위해 민(民)과 관(官)이 함께 인성교육 실천운동을 위하여,

- 기존의 하향식(top-down) 인성교육 실천을 보완하여 민간 또는 학교 중심의 상향식(bottom-up) 실천 운동을 전개하기 위한 것이다.

□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이번 인성교육 실천주간을 통해 가정, 학교, 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공감대형성하고, 생활운동으로서 지속적으로 추진 가능한 인성교육 실천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단위학교에 우수사례를 확산할 계획이다.

◦ 이를 통해 학교중심의 지속적, 자율적인 실천운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단위학교 차원의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 인성 핵심요소*를 함양할 수 있는 실천 중심의 학생 언어문화 개선활동, 학생 자치활동, 체육·예술 활동 등을 전개한다.

* 공감, 소통, 긍정, 자율, 정직, 책임

인성교육 실천주간은 그동안 형식적이고 행사위주로 진행되는 인성교육에서 탈피하여 지속가능한 실천과제 중심으로 전개되며,

- 학교별 특성을 반영한 인성교육 주제를 정하여 인성교육에 대한 사전 분위기 조성 → 인성교육 실천 → 학교별 우수사례 발굴을 통해 그동안 학교폭력으로 얼룩졌던 학교의 모습을 인성교육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긴대된다.

단위학교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등 학교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실천 가능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며, 소통과 감성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한다.

◦ 특히, 실천주간 중에는 교과간 연계·융합 수업을 통한 사례·실천 중심의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실시로 실제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며,

◦ 학교생활규칙 바로알기, 학교폭력 예방 교육 등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을 통해 학교문화를 주도적으로 형성 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활동으로 운영된다.

17개 시·도교육청에서는 지역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자원발굴을 통한 자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로 지역사회와 단위학교를 연계하여 지원한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종성)에서는 배려와 나눔의 스마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바른품성 5운동(칭찬, 질서, 공경, 봉사, 나라사랑)을 인성교육의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학교별 1교 1특색 바른품성 운동 추진, 바른품성 연구학교 운영, 유관기관과의 MOU 체결 등을 통해 특화된 인성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교육청(교육감 임혜경)에서는 바른 인격과 알찬 실력을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하여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그 일환으로 인성교육 10대 실천 덕목(존중, 질서, 협동, 예의, 자주, 책임, 끈기, 동전, 성실, 공정)의 내면화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효·예절교육, 언어문화 개선교육, 놀이지도 교육 등의 강화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인성교육 실천의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인성교육 실천주간에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9월 3일(월) 첫날에는 네이버 대국민 설문조사와 학교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우리나라의 인성교육 현주소와 인성교육 실천과제에 대한 의견을 정리하여 발표한다.

9월 4일(화)에는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과 공동으로 인성교육 비전 선포식을 가지고, 국가의 중장기적 인성교육 비전에 대한 12대 실천과제를 학교폭력대책위원회에 안건으로 보고하며, ‘인성이 진정한 실력인 인성교육강국’의 비전을 제시한다.

9월 5일(수)에는 이주호 장관과 교과부 직원들이 아침 일찍부터 서울역, 청계광장, 세종문화회관 주변, 정부청사 주변에서 출근길 직장인을 대상으로 밥상머리교육 캠페인을 전개한다.

9월 6일(목)에는 교과부-삼익악기-충남교육청이 아산의 음봉중학교에서 예술교육 활성화를 인성교육 실천모델 MOU를 체결한다.

9월 7일(금)에는 정부중앙청사 공무원을 대상으로 최성애 박사의 ‘좋은 부모되기 교육, 감정코칭’ 강연회를 실시하며, 밥상머리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과부-풀무원-평생교육진흥원의 MOU 체결이 있을 예정이다.

□ 이러한 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을 통해 추상적으로 제시되어 온 인성 덕목을 구체화하고 인성교육으로 학교교육을 변화시키며,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을 통해 입시·지식위주의 교육에서 인성이 진정한 실력” 이라는 새로운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붙임 1. 인성교육 실천주간 추진계획

2. 교과부 인성교육 실천주간 주요 행사(요약)

3. 시·도교육청별 인성교육 실천주간 계획(요약)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과학기술부

인성교육지원팀 박정수 연구사(☎ 02-2100-862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인성교육 실천주간 추진계획

행사개요

인성교육 실천 주간 : ‘12.9.3(월)~9.8(토)

추진기관 : 17개 시‧도교육청 및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주요내용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실천운동 추진

-인성교육 실천 프로젝트 수업, 학생 자치활동, 학부모 교육 등을 중심으로 학교별 여건과 상황을 고려하여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추진 방향

행사 위주 보다는 지속가능한 실천과제 중심으로 전개

학교별 특성을 반영한 인성교육 실시로 지속적인 분위기 형성

◦ 실천 주간을 통한 다양한 인성교육 주제 발굴상향식 인성교육 실천운동 전개

단위학교 실천주간 운영

인성 중시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교과별 특색 고려)

- 교과 수업을 통한 사례·실천 중심의 체계적, 구체적 인성교육 실시

- 학교 실정에 따라 다양한 주제를 발굴하여 실천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을 통해 참여의식 배양, 학교생활 규칙 바로알기, 학교폭력 예방 교육 등을 집중 실시

- 학교규칙을 통해 민주적 의견 수렴절차를 이해하고 학생-교사-학부모-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인성교육 실천운동 전개

- 학교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율과 책임의 학생 자치활동 전개

참고 2

 

교과부 인성교육 실천주간 주요 행사(요약)

9.3(월)

○ 2012 인성교육 실태조사 결과 발표

- 내용 : 네이버 대국민 설문조사, 학교(학생, 학부모, 교사) 설문조사 결과

KBS1-TV, 학교폭력예방 특별생방송

- 내용 : 학교폭력예방 우수사례 등 소개, 실천주간 자막으로 안내

9.4(화)

인실련, 현판식 및 인성교육 비전 선포식

-내용 : 현판식, 인실련 총회, 비전선포문 낭독 등

제3차 학교폭력대책위원회 안건보고

-내용 : 인성교육 비전, 인성교육 실천 지원방안 보고

9.5(수)

밥상머리교육 길거리 홍보

- 내용 : 인성교육 실천주간에 즈음하여 밥상머리교육 집중 홍보

※ 출근길 직장인 대상 캠페인(서울역, 청계광장, 세종문화회관 앞, 청사후문)

인성교육 청람포럼(한국교육개발원)

- 주제 : 인성교육, 교육과정과 교사가 변해야 한다.

9.6(목)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수업 공개

- 대상 : 서울 소재 4교[신영초(남부), 대모초(강남), 연서중(은평), 창덕여중(중구)]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과부-삼익악기(인실련)-충남교육청 MOU

- 내용 : 예술교육 활성화 실천 모델

9.7(금)

인성교육 관련 범부처 공무원 대상 학부모 교육

- 내용 : 좋은 부모되기 교육(감정코칭, 최성애 박사)

- 대상 : 정부중앙청사 부처 공무원

밥상머리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과부-풀무원홀딩스-평생교육진흥원-(사)푸드포체인지 MOU

- 내용 : 찾아가는 학부모교육, 학습자료 공동개발, 프로그램 운영 등

참고 3

 

시·도교육청별 인성교육 실천주간 계획(요약)

1

 

서울특별시 교육청 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

□ 추진 과제

○ 인성교육 실천주간 : ‘12.9.3(월) ~ 9.8(토)

○ 추진기관 : 서울시교육청, 교육지원청(11개), 전체 유․초․중․고

○ 단위학교 추진과제

- 인성 중시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교과별 특색 고려)

- 다양한 자치활동, 학교생활 규칙 바로 알기, 학교폭력 예방 교육

- 학교별 실천 프로그램 발굴․운영

<교과부 예시안>

가족이 함께하는 밥상머리교육 인증샷 대회 등 11개

<서울시교육청 권장 프로그램>(추가)

‘꿈 프로젝트’를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

'버츄(virtue) 프로젝트'를 통한 실천하는 인성 함양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백문이불여일견 체험교육’

- 인성교육 실천주간에 대한 적극적 홍보 및 안내 : 학부모 대상 가정통신문 발송, 인성교육 실천주간 현수막, 학교홈페이지 캠페인 팝업(배너) 게시

○ 교육(지원)청 추진과제

- 인성교육 실천 주간에 대한 적극적 홍보 및 안내

-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

- 비폭력평화학교만들기 학습동아리 워크숍 개최

- 학교별 학생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집중 운영

□ 세부 추진 내용

< 단위학교 실천 프로그램(서울시교육청 권장)>

‘꿈프로젝트’를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

- ‘나의 꿈 나의 인생’ 프로젝트

․꿈 탐색하기, 꿈 노래 부르기, 꿈 시 낭독하기, 꿈 인터뷰하기, 꿈 편지쓰기, 꿈 체험, 꿈출석 부르기, 꿈노트, 꿈UCC, 꿈독서, 꿈독후감

․ ‘나의 꿈 나의 인생’ 발표회 ⇒ 꿈 발표대회

- ‘꿈 멘토가 나에게 주는 한 마디’(꿈 멘토의 감동 스토리)

⇒ 학교 교내방송으로 영상을 통한 롤모델 스토리 방영

‘버츄(virtue) 프로젝트’를 통한 실천하는 인성 함양

- '미덕노트‘ 작성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을 성찰하기

․선행록, 미덕노트(virtue diary) 등 작성

․미덕 통장, 미덕 역할놀이, 미덕의 언어로 친구들에게 칭찬 릴레이 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행복노트’를 활용한 수행 평가(관련 교과)

․인간을 행복하게 만드는 덕목 목록 제시(목록 개수 자율 선정)

․학생들이 1주일에 1가지 주제로 1가지 덕목을 주제로 자신을 성찰하며 체험록 작성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백문이불여일견 체험 교육’

- 가족과 함께 하는 이야기가 있는 여행

부모님의 살아온 이야기 듣기 ⇒ 부모님 전기쓰기

자신의 살아온 이야기하기 ⇒ 미래 자서전 쓰기

서로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하기 ⇒ 묘비명, 유서 쓰기

- 직접 해보고 느끼는 오감 체험

우리 가족을 위한 음식 만들고 밥상 차리는 체험

우리 마을의 공기, 물, 흙 등 생태 체험

씨 뿌리고, 풀 뽑고, 수확하는 농사 체험

1인 1화분(화초) 가꾸기, 동물기르기, 나무, 풀, 꽃 이름 알기 교육

달도 보고, 별도 보고, 우주도 보는 우주 체험

 

< 교육(지원)청 인성교육 지원 활동>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

- 주제 : 학교단위 인성교육 체계화를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 일시 : 실천 주간 중

- 대상 : 인성교육 정책연구팀,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초중고 20교)

- 내용

․인성교육 체계화 정책연구결과 발표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표(초, 중, 고 각 1교)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단위학교 실천방안 토론

비폭력평화학교만들기 학습동아리 워크숍

- 학습동아리 운영 개요

・ 지원대상 : 초·중·고 230팀(교)(초50, 중130, 고50)

・ 예산지원 : 학습동아리당 300만원 예산지원(총669,000천원)

・ 운영기간 : 2012. 6월 ~ 2012. 12월

・ 추진내용

- 학생 및 지도교사로 구성된 학습동아리 운영(10명 내외)

- 비폭력 평화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방안 학습 및 토론

- 재직학교의 2013년 자치활동 활성화 계획(프로그램 등) 수립

- 인근 학교와 협력 및 역량 공유 방안(세미나, 협의회 개최 등)

- 선정 동아리(학교) 대상 워크숍 실시(교육청)

- 워크숍

․주제 : 자치활동 능력 신장 및 인성함양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일시 : 실천 주간 중

․대상 : 223개 학습동아리 대표 교사 및 학생(450명)

학교별 학생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집중 운영

- 학생리더십 함양프로그램 지원 개요

・ 지원대상 : 초·중·고 350개교(초 108, 중 139, 고 103)

・ 예산지원 : 학교별로 100만원 이내 지원(총 350,000천원)

・ 운영기간 : 2012. 6월 ~ 2012. 12월

・ 추진내용

- 학교별로 학생회, 학급별 임원(회장, 부회장 등) 대상 리더십 함양 교실 실시(캠프 등)

- 학교 자율계획으로 실시하고 관련기관에 위탁 운영도 가능

- 장소는 학교, 서울시청소년수련관, 서울학생교육원 교육장 등 학교가정하되, 서울시청소년수련관 등 지역사회 교육프로그램 적극 활용

- 주요내용은 학생회 및 학급회 운영 방법, 회의진행요령,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역량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기타

- 집중 운영

기간 : 2012.9.3(월) ~ 9.8(토)

․대상 : 350개 리더십함양프로그램 지원 학교

․내용 : 학교별 계획에 따라 학생리더십 함양프로그램 인성교육 실천 주간을 활용하여 집중 운영

 

 

2

 

부산광역시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 인성교육 10대 실천 덕목 문예대전 행사

○ 인성교육 강사 인력풀을 활용한 연수 실시

○ 인성교육 우수사례 릴레이 보도 및 홍보

 

□ 세부 추진 내용

○ 인성교육 10대 실천 덕목 문예대전 실시(특색사업)

- 인성교육 내면화를 위한 각 학교급별에 맞는 사진전, 운문, 산문, UCC, 표어, 포스터 등 다양한 행사 권장

- 내가 경험한 인성교육 실천 장면 그리기 대회

ㆍ내용 : 인성교육 10대 덕목 및 입학사정관 전형 관련요소 중 직접 실천한 장면 그리기

ㆍ기간 : 2012. 9. 3.~ 9.14.

ㆍ대상 : 초ㆍ중ㆍ고등학생 중 희망자

ㆍ접수 : 초ㆍ중학교(교육지원청 예선전 실시 및 작품 선정)

고등학교(시교육청)

ㆍ시상 : 학교급별(교육감상 20명, 계60명) 및 상품권 부상 수여

○ 인성교육 강사 인력풀을 활용한 맞춤식 연수 실시

- 인성교육 강사 인력풀(교육기부) 구성ㆍ제공

ㆍ 인력풀 : 학교에서 추천 받은 인성교육 강사(학부모, 교사, 지 역 인사 등) 17명

ㆍ 기간 : 2012. 9. 3. 이후 지속적 실시

ㆍ 방법 : 제공된 인성교육 강사 인력풀에 각 학교 직접 요청

ㆍ 활용 방법 : 교사 및 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인성교육 세미나, 특강 실시

○ 인성교육 주간 홍보 및 우수사례 릴레이 보도

- 인성교육 우수학교 릴레이 보도

대상 : 초ㆍ중ㆍ고등학교 중 인성교육 지도 우수학교 각 5교 선정

ㆍ기간 : 2012. 9. 3. ~ 2012. 12. 17.

ㆍ방법 : 우리교육청 홈페이지 부산교육홍보관에 탑재 홍보

- 바른인성교육(http://human.pen.go.kr) 홈페이지 자료 탑재 공유

- 각 학교 인성교육 실천 주간 학부모 홍보자료 배포 및 플래카드 부착 권장

- 인성교육 실천을 주제로 한 포스터 배부

ㆍ대상 : 초․중ㆍ고등학교(2종 교당 6부씩)

3

 

대구광역시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 필수과제: 인성중시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 운영

○ 선택과제: 학교 실정에 맞는 다양한 주제 발굴 및 실천 프로그램 운영

□ 세부 추진내용

○ 필수과제: 두 가지를 학교 실정에 맞게 반드시 실시함

과제

인성 중시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 운영

내용

․대상: 초6, 중2, 고1

․내용: 프로젝트형 인성교재 활용

ㆍ연계: 교과 및 창제 교육과정

․대상: 초, 중, 고(학교급 및 학년성에 맞게 운영)

ㆍ내용: 자치활동, 또래활동 등

ㆍ연계: 사제동행 행복시간

 

○ 선택과제: 학교별 특색 과제를 선택적으로 실시함

- 단위학교에서 선택 가능한 실천 과제(예시)

・ 사제동행 행복시간 운영 (대구특색사업)

・ 바른 언어 사용을 세상과의 약속 운동 전개 (대구특색사업)

가족이 함께하는 밥상머리교육 인증샷 대회

2020 책 읽어주는 아빠, 1318 TOP TEN 독서활동 운영

가족하모니 음악회·전시회 운영, 마음을 담은 편지쓰기 행사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실시, 교실 팡팡 음악회 운영

마음을 담은 편지쓰기 행사

학교 스포츠클럽 교내 리그전 개최,

교사 먼저 스마일 운동 전개

※ 본 사례는 예시자료이며, 학교 실정에 맞는 자체 계획(기존의 계획 포함)을 실시하면 됨

□ 대구광역시교육청 특색사업

○ 사제동행 행복시간 운영

목적: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명존중의 정신과 자존감을 및 배려와 나눔의 문화 형성

◦시간: 사제간주 1회 이상 사제동행 행복시간 운영(월요일 1교시 또는 요일별 20분 등 학교 실정에 맞게 운영

◦대상: 초, 중, 고 전학교

◦내용: 사제간 대화 나누기, 학생간 대화나누기 등 다양한 활동

◦자료: 교육청 개발ㆍ보급 자료 및 학교 자체 자료 활용

- ‘사제동행 행복시간’ 운영을 위한 인성교육 장학자료 배부 및 활용 안내(대구광역시교육청 창의인성교육과-10872,2012.8.13.)

초등용: 학교가 좋다 선생님이 참 좋다

중등용: 우리들이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우수 사례

행복한 대화가 있는 월요일 1교시: 대구경진초등학교

○ 매주 금요일 1교시: 편지쓰기(부모님, 선생님, 친구, 자기자신)

○ 매주 월요일 1교시

- 금요일 쓴 편지를 발표하고, 편지 모음집(사랑의 우체통)에 보관

※ 한 달에 한 번은 부모가 학생에게 감사한 마음, 칭찬을 담아 편지쓰기

- 주말에 있었던 일 인터뷰 발표하기

- 나의 주장 발표대회

○ 매월 4주째 토요일: 가족 대화 및 실천 일기 발표

행복시간 만들기: 경진중학교

매주 월요일 08:20~08:50

행복 만들기 주요 활동

- 교실혁신: 각 교실(우리 교실 새롭게 만들기, 자신의 장점 키우기 등)

- 좋은 제자되기: 각 교실(만물이 내 스승, 친구따라 배우기 등)

- 음악을 사랑하고 즐기기: 음악실(함께 노래 부르기. 음악 들려주기 등-별도 이용 계획)

- 책과 가까이: 교실 및 도서관( 도서관 방문하기, 책 돌려 읽기 등-별도 이용 계획)

- 자금 당장 여기부터: 교실(장점 나누기, 당돌한 선생 5가지 등)

○ 바른 언어 사용을 위한 ‘세상과의 약속’ 운동 전개

목적: 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계획-실천-반성-개선의 선순환을 통한 쳬계적 실천 습관 형성

◦시간: 관련 교과 시간 및 학교 교육활동 시간

◦대상: 초, 중, 고 전학교 실시

◦내용: 학교 및 학반 매니페스토 선정(필수), 학생 개인 및 가정 매니페스토(선택)

◦자료: 교육청 개발ㆍ보급 자료 및 학교 자체 자료 활용

◦우수 사례

[대구월암초등학교] 월암교육가족 매니페스토 문화 운동 전재

○ 학생 매니페스토: 도덕(바른생활) 시간 선정 및 지속적인 피드백

- 생활공약, 학습공약, 체력관리공약

○ 학교 매니페스토: 전교 학생회시 선정, 학교 방송 및 홈페이지 공고

○ 교직원 매니페스토: 교직원 회의 시간 선정 및 솔선수범

○ 학부모 매니페스토: 학부모 연수회 시 홍보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

[대구범어초등학교]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약속

○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 및 학년 공약 선정

○ 공약은 생활(언어), 학습, 체력 등 다양하게 선정

○ 매주 월요일 담임과 학생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과 연계 운동

교과 내용에 인성요소 통합하여 청정언어 사용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형성

[대구 / 와룡중학교] 바른 언어에서 바른 마음이!

○ 청정언어 사용 교육환경 및 여건 조성: 교직원 연수 및 교사 매니페스토 운동 전개, 교과 수업을 통한 청정언어 사용 습관 기르기, 디베이트 동아리 활동 등

○ 체험 중심의 청정언어 사용 교육: 아침독서활동과 삶쓰기 활용, 칭찬릴레이 활용, 훈화․명상 계기교육 자료 활용, 청정언어 사용 운동 전개 등

○ 청정언어 사용 홍보 및 가정과의 연계 교육: 청정언어 사용 슬로건 대회 개최, 가정통신문 발송 및 학부모 연수 등

[대구 / 구암고] 바른말 고운말 사용의 날 지정 운영을 통한 인성 함양

○ 바른말 고운말 사용의 날 지정 및 운영: 매월 첫 번째 월요일 1교시, 비디오 시청, 고운말 바른말 방송, 고운말 이력서 작성 등

바른말 고운말 사용 캠페인 전개: 홈페이지 배너 설치, 홍보물 작성 부착,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하는 매니페스토 운동 전개, 바른말 고운말 소식지 발간 및 배부, 바른말 고운말 홍보 ucc 공모 대화, 글짓기 대회, 고운말 전도사 시상 등

4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계획

 

□ 추진과제

○ 인성교육관련 교육과정 중점 운영

○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인성교육 실천 운동 전개

실천적 「효」체험 프로그램 전개로 인성교육 강화

○ 학교별 다양한 주제를 발굴하여 실천프로그램 운영

○ 인성교육 실천 주간에 대한 적극적 홍보 및 안내

 

□ 세부 추진내용

○ 인성교육관련 교육과정 중점 운영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 활용한 교육과정 중점 운영

국어, 도덕, 사회 등의 교과에서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를 활용하여 각 교과별 1~3차시 수준에서 집중 실시

- 예․체능, 창의적체험활동(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 연계 중점 적용

- 교과간 연계 또는 융합형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추진(9월중)

 

○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인성교육 실천 운동 전개

- 학교 교육구성원이 함께 참여한 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 (9.3~9.8)

- 학부모 인성교육 및 학교폭력예방교육 집중 실시

- 학생자치활동 및 또래활동을 통해 자율적 참여의식 고취

- 교육기부를 활용한 단위학교 인성교육 지원

 

○ 실천적 「효」체험 프로그램 전개로 인성교육 강화

- 효행의 날(매월8일), 효행의 달(10월) 운영

- 효체험 중심학교(45교)의 선도적인 효(인성)교육 추진

- 학교별 가족사랑(효행)실천사례 발표대회 추진(9월중)

- 「효누리 행복누리」홈페이지 활용, 우수사례 발굴 및 홍보

- 효행 봉사활동 추진 : 1교 1노인복지시설 결연 추진

- 효행 모범사례 발굴 및 경로효친상제 운영을 통한 「효」의식 확산

- 지역사회(인천사랑) 및 가정과 연계한 효행봉사활동과 효체험 지도

 

○ 학교별 다양한 주제를 발굴하여 실천프로그램 운영

- 학교 실정에 맞는 특색과제 및 관련 행사 중점 추진

- 단위학교에서 선택 가능한 실천과제(예시)

‘공․소․나(공감하고 소통하며 나누는) 행복 주간’ 운영

・ 교내 인성교육 UCC 공모전 개최, 찾아가는 학부모 인성교육 실시

・ 가족이 함께 하는 밥상머리교육 인증샷 대회

2020 책 읽어주는 아빠, 사제동행 독서동아리 운영

가족하모니 음악회·전시회 운영, 마음을 담은 편지쓰기 행사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실시, 교실 팡팡 음악회 운영

학교 스포츠클럽 교내 리그전 개최

・ 교사 먼저 스마일 운동 전개, 학생 언어문화 개선 공모전 개최 등

 

○ 인성교육 실천 주간에 대한 적극적 홍보 및 안내

- 인성교육 관련 세미나 개최 : 9월 중

- 인성교육 캐치프레이즈 ‘인성이 진정한 실력이다.’ 공문상단 및 책자에 삽입

- 인성교육 실천주간 홍보 : 현수막, 전광판, 홈페이지 팝업게시, SMS 홍보, 학부모 대상 가정통신문 발송 등

- 교육기관별 인성교육 실천 주간 행사 추진 후 우수과제 발굴 및 보도자료 배포

 

5

 

광주광역시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 실천적 인성교육이 반영된 학교문화 조성

○ 가정과 학교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마인드 확산

○ 청소년 인문학 교실운영을 통한 자아 정체성 확립

○ 예․체능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 언어문화개선 캠페인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교육 실천

□ 세부 추진내용

○ 실천적 인성교육이 반영된 학교문화 조성

- 인성교육 관련(국어․도덕․사회) 교과수업을 통한 체계적이고 구체적 인 인성교육 실시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 27주제 활용 교육

- 국어, 도덕, 사회 교과 외에 예술, 체육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도 연계‧ 융합하여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실시

- 교과간 연계 또는 융합을 통해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을 추진

국어 + 사회/도덕 + 체육/미술

- 학생자치활동·또래상담활동·학생자치법정 실천 주간 운영

- 건전한 인터넷 문화 조성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게임·인터넷·스마트 폰 중독 예방 교육 실시

 

○ 가정과 학교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마인드 확산

- 매주 수요일 밥상머리교육 실천

- 학부모 대상 가정통신문 발송 :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

 

○ 청소년 인문학 교실운영을 통한 자아 정체성 확립

- 광주 청소년 인문학 아카데미 운영

▪운영시간 : 강좌별 3시간

운영인원 : 학기당․중고생 500여명(총 900여명)

 

역사·철학·문학·예술 등 주제를 통한 창의력, 상상력, 문제해결력 신장

▪ 인문학 동아리 운영 매뉴얼 제작·보급

-2011년도 : 30,450천원

※중고생 70명 대상, 총 10강좌, 1박2일 인문학 캠프실시

-2012년도 : 207,810천원

※ 중고생 500명 대상, 총 8개 강좌 -- 학생인문학 교실

※ 교사인문학 연수, 40명, 30시간 직무연수 실시

※인문학아카데미, 교원 및 학부모 등 1,000명 대상, 인문 학 강좌, 총 10회기, 2012년 2학기 실시 예정

※인문학교육 선도학교 운영, 중2교, 고4교, 학교당 1,000 만원 지원, 힐링인문학 선도학교, 통섭인문학 선도학교

 

○ 예․체능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 학교폭력예방 및 학교공동체성 회복을 위한 ‘아트힐링스쿨’ 운영

※프로그램 : 연극․음악․미술․미디어․춤․몸․문학 치유

※학교폭력 사안이 많이 발생하는 중학교 학교폭력 위험지역, 문화 예술 소외 지역, 취약 지역 학교를 중심으로 예술 프로그램 지원

-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반별․학년별 교내 스포츠리그 활성화

- 자신의 희망하는 운동 종목을 선택하고 해당 클럽에 가입하여 활동하 도록 지속 권장

- 부모와 함께하는 토요 스포츠데이 운영으로 자녀와 소통 기회 확산

 

○ 언어문화개선 캠페인을 통한 인성교육 교육 실천

- 학생회, 동아리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막말, 욕설 추방 등 바른 언 어 사용 캠페인 전개

※ 학교별 시상

- 인터넷 악플 추방 및 선플 달기 운동

- 사제간 먼저 스마일 운동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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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 과제

○ 실천과제 중심의 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

- 학교별 운영계획 수립 및 특색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 지속 가능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발굴․확산

- 언어문화개선, 학생자치, 학예활동 등을 통한 우수사례 보급

 

□ 세부 추진내용

○ 인성 중심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를 활용한 공개수업 집중 실시

- 예술, 체육,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학교별 인성교육 브랜드화 추진

- 특색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통한 학교전통 세우기

- 1교 1노인정 또는 노인복지시설 결연 봉사활동 전개

- 지자체, 유관기관 등과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 인성교육 실천주간 홍보 강화

- 학부모와 지역사회 동참을 위한 전광판, 현수막, 홈페이지 등 활용

○ 학교별 특색 있는 학예 행사 추진

- 자치활동을 통해 학교규칙 바로알기, 학교폭력 예방교육 등 실시

- ‘학칙준수 서약식’, ‘학교폭력추방 결의대회’, 토론회 등 개최

- 포스터․표어 공모, 토론회, 퍼포먼스, 역할극, UCC 경연대회 등 개최

○ 바른 인성 실천 UCC 공모대회 개최

- 기간/대상 : 2012. 9. 3~ 9.28 / 초․중․고

- 공모 영역 : 학교폭력근절, 언어문화개선, 학교규칙준수 등

7

 

울산광역시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 활용 교육

- 학교급별 국어, 도덕, 사회과 연계 융합형 인성교육 집중 실시

○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

- 인간성 회복을 위한 인(仁)과 효(孝)에 기반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 교육기부를 활용한 인성교육 및 지역안전망 구축 운영

○ 인성교육 실천 연찬회 개최(교육지원청)

- 인성교육 실천 우수학교 및 연구학교 운영 사례 공유

- 『나부터 우리로』 인성교육 실천 분위기 조성

○ 우리 고장 조상의 얼을 찾아서

- 유형․무형 문화재 관련 CRM을 활용한 지역사회 인성교육 강화 기반 조성

□ 세부 추진내용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 활용 교육

- 대 상 : 전 초․중․고․특수학교

- 교 과 : 국어, 도덕, 사회교과 연계 융합형 인성교육 집중 실시

- 기 간 : 2012. 9. 3.(월) ~ 9. 8.(토) ※ 인성교육 실천주간

인성교육 실천주간에 교당 교과별 1차시 이상 실시하고 나머지 차시는 학교별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자율적으로 실시

 

○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

- 인성교육 전문 강사의 초․중학교 방문 교육(퇴직 교원)

• 대 상 : 초(2교, 10학급. 227명), 중(2교, 16학급. 510명)

• 내 용 : 신명심보감 및 울산교육삼락회 인성교육 프로그램

• 향후 계획 : 초(25교, 129학급), 중(15교, 108학급)

- 교육기부를 통한 인성교육 및 지역안전망 구축 운영

• 인성교육 : 향교 및 구강서원 등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

교육삼락회 교육기부 프로그램과 연계한 찾아가는 예절교실 운영

지역안전망 구축(7개 단체) : 학생상담, 캠페인 지원,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순찰 활동 등

○ 함께하는 인성교육 실천 연찬회 개최(교육지원청별)

- 일 시 : 2012. 9. 7.(금) 15:00~17:30

- 대 상 : 190명(초․중등 인성교육 담당교원 교당 1명)

- 내 용

• 인성교육 실천 우수학교 및 연구학교 운영 사례 발표

• 『나부터 우리로』 바른 인성 실천 다짐

• 인성교육 실천 분임별 토론 등

○ 우리 고장 조상의 얼을 찾아서(교육지원청별)

- 인성교육 관련 유형․무형 문화재 소개

- 인성교육 관련 CRM 적용 사례 발굴

8

 

경기도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 학생자치 능력 배양 실천 주간 운영

○ 학생언어문화 개선 활동

- 학생회, 동아리 중심의 바른 언어 사용 캠페인 전개

-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자발적․창의적 언어문화 실천운동 전개

○ 학교 규칙 바로 알기 운동 전개

○ 테마형 명상의 시간 운영

○ 학교폭력예방 실천 운동 전개

○ 밥상머리 교육 실천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운영

○ 민영방송과 연계한 ‘사랑의 종소리’ 운영

□ 세부 추진내용

○ 학생자치 능력 배양 실천 주간 운영

- 또래중조(中調) 프로그램 운영(학급별 또래중조인을 선정하여 학생들 간의 문제를 대화를 통해 원만히 해결 및 화해 유도)

- 또래상담 프로그램 운영(또래가 상담자가 되어 동료학생의 눈높이에서 고민을 상담하고 함께 문제 해결)

○ 학생언어문화 개선 활동

- 언어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활용(친한친구교실 운영, 고운 말 쓰기 Count Up!, 욕설 없는 청정학급 인증제, 학교 및 학급 특색에 맞는 고운 인사말 나누기, 애(愛)플 누리단 등)

- 바른 언어 사용 선서식 개최(막말, 욕설 추방 및 바른언어 사용 다짐 )

- UCC 제작, 글짓기, 포스터 그리기, 토론 대회 등 다양한 교내 언어문화개선 행사 개최

○ 학교 규칙 바로 알기 운동 전개

- 학급회와 학생자치회를 중심으로 학생 스스로 규정 및 약속을 지키는 학교 풍토 만들기

- 학교생활 규정 알아보기

- 학급 규칙 준수 결의대회

- 학급 규칙 준수 평가·토론회

- 학급 규칙 실천 우수 학생 표창

○ 테마형 명상의 시간 운영

-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성찰의 시간 갖기, 자아정체감 확립, 감정 및 분노조절, 정서적 안정감 갖기, 집중력 향상 등

- TV 동화보기, 위인의 삶을 통한 나의 진로 정하기, 역경을 이겨낸 사람의 이야기 듣기, 교훈이 되는 이야기 듣고 소감문 쓰기

○ 학교폭력예방 실천 운동 전개

- ‘멈춰’ 프로그램 교육 및 실천 소감 학급별 발표회

- 학교폭력예방에 앞장 선 학생 발굴하여 칭찬하기

○ 밥상머리 교육 실천

- 학교별 밥상머리 교육 실천 우수 인증샷 공모대회, 재미있는 사연 공모, 사례발표 등을 통한 시상대회 개최 등

- 지역사회 기관, 단체 등과 연계하여 밥상머리교육 실천 추진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운영

- 국어, 도덕, 사회 등 교과에서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를 활용한 수업을 각 교과별 1~3차시 수준에서 집중 실시

- 국어, 도덕, 사회 교과 외에 예술, 체육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도 연계‧ 융합하여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실시

- 교과간 연계 또는 융합을 통해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추진 시, 시간표 편성 등 학교의 여건에 따라 9월 2~3주까지 지속 운영

○ 민영방송(경기방송)과 연계한 ‘사랑의 종소리’ 운영

- 방송을 통한 학생 인성 및 귀가 지도 전개(매일 22:00)

 

9

 

강원도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 인성이 꽃피는 학교문화 조성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

체육․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바른 인성 실천 캠페인

□ 세부 추진내용

 

인성이 꽃피는 학교문화 조성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과 수업(국어, 도덕, 사회)을 통한 사례․실천 중심의 체계적․구체적 인성교육 실시

(학생자치활동 실천 주간) 학생 중심, 학교 주도 학교문화 조성

- ‘공감·소통을 위한 자율 협약‘ 만들기 추진

- 사랑의 빨간 우체통 운영 : 교사, 학생 편지쓰기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

(밥상머리 교육) 가정에서 가족이 함께하는 밥상머리 교육 실천 인증샷 대회* 개최

- 학교별 밥상머리 교육 실천 우수 인증샷, 재미있는 사연 공모 등

(책 읽어 주는 아빠)자녀에게 동화책 읽어주기

- 가정의 날인 매주 수요일 밥상머리교육 후, 자녀에게 동화책을 읽어줌으로써 자녀와 유대를 돈독히 하고 소통하는 기회 마련

- 가정통신문 발송

(독서 릴레이) 교사 중심의 좋은 책 추천 방식에서 탈피, 학생 스스로 소중한 삶의 가치들을 생각해보고 이와 관련된 좋은 책을 학생들이 선정하고 돌려 읽기를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가족 하모니 프로그램) 족과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 미니 콘서트 등 예술교육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 학교축제, 동아리 발표회 등과 연계하여 다양하게 추진

- 교육지원청 단위 행사, 학교 예술제, 학예회 등 가을학기 행사와 연계하여 추진

- 아버지와 함께하는 등산, 가족과 함께하는 뒤뜰 야영 등

 

체육‧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교스포츠 클럽 리그전) 학교스포츠클럽 교내 대회, 교육지원청별 리그전 개최 및 토요 스포츠데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일반 학생들이 자신의 희망하는 운동 종목을 선택하고 해당 클럽에 가입하여 활동하도록 권장

(토요 스포츠데이 운영) 부모님과 함께하는 토요 스포츠데이 운영으로 자녀와 소통 기회 확산

-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실시

 

바른 인성 실천 캠페인

(사제동행 스마일 운동 전개) 공감적 교류를 위한 사제동행 스마일 운동 전개

(학생언어문화 개선 활동 전개)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자발적․창의적 언어문화 실천운동 전개(선플 달기, 우리말사랑 등 학생동아리 지원)

(사제동행 둘레길 걷기)

10

 

충청북도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필수과제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운영

- 국어, 도덕, 사회의 교과에서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를 활용한 수업 실시

선택과제 : 학교 실정에 맞는 다양한 주제 발굴 및 실천 프로그램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 특색사업「사랑과 존중을 실천하는 인성교육」중심으로 추진

□ 세부 추진내용

○ 필수과제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운영(학교 실정에 맞게 반드시 실시)

- 대 상 : 초6, 중2, 고1

- 내 용 : 프로젝트형 인성교재 활용(국어, 도덕, 사회)

- 연 계 : 교과 및 창체교육과정

○ 선택과제 : 학교 실정에 맞는 다양한 주제 발굴 및 실천 프로그램 운영

- 충북교육청 특색사업「사랑과 존중을 실천하는 인성교육」중심으로 추진

· 기 제시된 추진과제 별 실천내용을 각 1항목씩 선택하여 집중 운영

- 학생자치회 중심으로 인성교육주간 선포 및 활동 주도

※ 학교별 특색 과제에 따른 인성교육 주간 운영 (예시)

요일

교시

0

명상의 시간

 

1

인성교육주간 선포식,

생활규약

협 약 식

(학생회 중심)

 

 

 

 

사제동행 교외봉사활동

 

2

 

 

 

 

3

 

 

 

 

 

4

 

 

 

 

 

5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수업진행

 

 

 

 

6

 

 

 

 

7

 

사랑의

편지보내기

게임,인터넷 등 중독예방교육

인성가꾸기

미션수행

방과후

인성교육 관련 방과후 상설활동 연계 운영

11

 

충청남도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 과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충청남도교육청 인성교육 중점 「 바른품성 5운동」 중심으로 추진

- 청남도 교육과정편성운영 지침에 배려와 나눔의 바른품성 5운동 반영

※ 바른품성 5운동(칭찬․질서․공경 - 배려, 봉사․나라사랑 - 나눔)

바른품성 5운동 덕목 중 1개 덕목 이상을 선택하여 중 운영

인성교육 프로젝트 수업 및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와 홍보 강화

◦ 지역 사회와 협력하는 인성 교육 기반 조성

□ 세부 추진 내용

학생자치 조직 중심으로 인성교육 주간 선포 및 활동 주도

◦ 국․도․사 교과 간 연계 또는 융합으로 인성교육 프로젝트 수업

- 교과부에서 제공한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 재구성 활용

학교별 특색 과제에 따른 인성교육 주간 운영 (봉사의 경우 예시)

요일

교시

1

학생회 봉사 주간 선포․

활동 계획수립

 

 

봉사활동 이야기 발표(공모)

프로젝트

(국,사)

 

사제동행 봉사단 활동

(교외봉사)

2

 

 

 

 

3

 

 

 

 

4

 

 

 

 

 

5

 

이태석신부 동영상시청감상문쓰기

프로젝트 수업(국,도)

 

 

우리 학급 ․우리학교 봉사왕 선발대회

(교내봉사)

가족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교외봉사)

6

봉사활동

우수사례

초청 강연

(창체)

 

 

7

 

 

방과후

봉사활동 관련 방과후 상설활동 연계 운영

 

◦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들이 참여하는 인성교육 주간 운영

※ 2012년 9월 중 「배려와 나눔의 교육과정 중심 바른품성 5운동」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주제로 도 단위 세미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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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 교과별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실시

○ 학생 자치 활동 및 또래 활동 실천

○ 인성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학교폭력예방교육 활동 전개

○ 인성교육 실천 주간 홍보

○ 예술ㆍ체육 활동을 연계한 인성교육 실시

○ 지역사회, 학계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 유지

□ 세부 추진내용

○ 교과별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실시

- 대상 :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학년

집중이수제 등 학교의 필요와 여건에 따라 학년을 달리하여 적용 가능

- 교과 : 국어, 도덕(윤리), 사회

- 방법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를 활용한 수업을 교과별로 1~3차시 수준에서 집중 실시

실천 및 사례 중심 교육 전개

○ 학생 자치 활동 및 또래 활동 실시

- 학생 동아리 활동, 또래활동, 학교자치 법정 운영

- 학생생활규정 제정 및 준수를 위한 토론회 개최

○ 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편지쓰기 대회

학생에 대한 교사의 격려 편지, 친구들간의 사과 및 감사 편지 쓰기

- 포스터그리기 대회

- 인성 함양을 주제로 한 토론회 실시

- 인성관련 도서 선정 및 독서활동

○ 학교폭력예방 및 건전한 정보통신 교육 활동 전개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특강 실시

- 게임ㆍ인터넷ㆍ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실시

○ 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 홍보

- 교육청 및 단위학교별 홈페이지를 활용한 홍보

- 가정통신물 발송

○ 학부모교육 실시

-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을 위한 학부모교육 실시

- 밥상머리 교육의 지속적인 실천

○ 예술ㆍ체육 활동을 연계한 인성교육 실시

- 학급 및 동아리 음악발표회

- 학교스포츠 클럽 교내 대회

- 부모와 함께하는 토요 스포츠데이 운영

○ 지역사회, 학계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 유지

-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와의 협약 체결로 우수 인성교육 프로그램 공모대회 개최 및 우수 프로그램 일반화

- 지역 및 사회 저명 인사들을 활용한 칭찬 운동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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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 핵심 추진과제(공통과제)

- 프로젝트형 인성교재 활용 수업 집중 실시

- 학생 자치활동 및 학교생활 규칙 바로 알기 집중 실시

○ 학교별 특색과제(선택과제)

- 학교 실정에 적합한 다양한 주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 세부 추진내용

○ 인성교육 실천 주간 : 2012.09.03(월)~09.08(토)

○ 추진기관 : 도교육청 및 직속기관, 교육지원청 및 각급 학교

○ 주요내용

- 프로젝트형 인성교재 활용 수업 집중 실시

국어, 도덕, 사회 시간에 사례․실천 중심의 구체적 인성교육 실시

ㆍ교과간 연계 또는 융합을 통해 프로젝트형 수업 실시

ㆍ예술, 체육,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활용 문제해결 능력 배양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 활용 교사연수(‘12.7.24.~25.) 실시

27개 주제의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 학교에 보급 완료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 활용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실시

- 자치활동, 또래활동을 통해 학생 중심의 학교문화 형성

- 학교규칙을 통해 민주적 의견 수렴절차 이해

- 학교별 특색과제 운영

ㆍ학교 실정에 따라 다양한 주제의 실천 프로그램 운영

ㆍ단위학교에서 선택 가능한 실천과제 안내

의경영학교, 창의ㆍ인성모델학교, 학교문화선도학교, 언어문화개선학교, 생활지도 선도학교, 학교폭력 예방학교, 학교인권교육학교 등 프로그램

- 가정과 연계 및 홍보 활동

ㆍ학부모 대상 가정통신문 발송(밥상머리 교육 강화)

ㆍ공문서 상단에 “인성이 진정한 실력이다” 캐치프레이드 삽입

ㆍ교육청 및 학교 홈페이지에 캠페인 팝업 게시

ㆍ교육기관 및 각급 학교에 전광판, 현수막 게시

- 창의ㆍ인성교육 홈페이지를 통한 우수활동 사례 공유

- 우수 사례 발굴 및 보도자료 배포

ㆍ인성교육 프로그램 우수사례 발굴하여 안내

ㆍ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내용 보도자료 배포

전남교육영상 뉴스, 전남교육 신문에 인성교육 특집 기사 게재

 

□ 향후 추진 계획

인성교육 관련 재정지원사업 추진학교의 인성교육 과제 집중 추진

창의경영학교, 창의ㆍ인성모델학교, 학교문화선도학교 등

○ 창의ㆍ인성 교과연구회를 통한 인성교육 수업안 개발 보급

○ 인성교육 중심의 학부모 교육 실시

○ 학생교육원 및 학생야영장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강화

○ 우수 인성교육 사례집 발간ㆍ보급

 

 

 

 

 

 

 

14

 

경북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기간 : ‘12.9.3(월)~9.8(토)

□ 추진과제

핵심 추진과제(공통 과제)

- 인성 중시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교과별 특색 고려)

-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을 통해 참여의식 배양, 학교생활 규칙 바로알기, 학교폭력 예방 교육 등을 집중 실시

학교별 특색과제(선택과제)

- 학교 실정에 따라 다양한 주제를 발굴하여 실천 프로그램 운영

- 단위학교에서 선택 가능한 실천과제 제시

 

□ 세부 추진내용

과제별 실천 프로그램

핵심 추진과제(공통 과제)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운영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 활용 : 국어․도덕․사회 3개 교과 27주제

- 함께 소통하는 학교규칙 선포식

○ 학교별 특색과제(선택 과제)

- 테마가 있는 학생동아리 운영

- 인터넷레스큐(RESCUE) 스쿨 운영

- 책과 함께 떠나는 신나는 독서(Reading) 올레!

- 교육가족이 함께하는 한마음 학생 축전

- 우리 땅 독도! 바로 알고 지킬래요.

- 사랑의 메신저로 예쁜 마음 전하기

- 나눔과 배려가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교내 리그전

- 스토리가 있는 문화예술체험장 운영(23개 지역별)

- 모두가 연주해요! 교내 어울림 음악제 운영

-『가정의 날』 실천으로 우리 집은 행복해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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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단위 학교중심의 행사 진행[9.3(월) - 9.8(토)]

○ 주중 : 국어, 사회, 도덕교과 중심의 인성교육 진행

○ 주말 : 노래, 운동, 책읽는 학교의 특화 행사 진행

□ 세부 추진내용

인성교육 일반(전 교사)

- 인성교육 실천 주간 현수막, 홈페이지에 캠페인 팝업 게시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의 27개 주제를 활용하여 교육실시(국어,사회,도덕)

- 매일 아침 교사 먼저 스마일 운동 전개(전 교사)

- 학생자치회 개최(학교생활 규칙 바로알기, 행사 협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

- 수업컨설팅 실시(컨설턴트 350명)

○ 노래, 운동, 책읽는 학교 운영의 내실화(유ㆍ초ㆍ중ㆍ고)

- 학생오케스타라 운영 116교(초78, 중25, 고13), 다문화 학생 중심 다사랑오케스타라 운영 (초12교), 합창반 운영 332교(초253, 중52, 고27), 뮤지컬 운영 17교(초7, 중4, 고6), 밴드 운영 17교(초40, 중76, 고70)

- 학교별, 교육지원청별(18청), 권역별(8권역) 합창제 행사 준비

- 동아리 농구대회(초ㆍ중ㆍ고 85개팀), 스포츠 클럽대회 활성화

- 학생언어문화 개선 교육(각 학교별, 화요일)

- 가족이 함께하는 밥상머리교육 및 책읽어주기 운동 실시(수)

- 교사, 학부모, 학생이 편지쓰기 행사를 통한 마음 전하기 운동(목)

○ 꿈키움교실 운영 활성화

- 꿈키움 교실 운영 내실화(오후 시간, 전 학교)

-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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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학교별 특성을 반영한 지속가능 인성과제 실천

- 인성교육 주제를 정해 인성교육 사전 분위기 조성→인성교육 실천→학교별 우수사례 발굴을 통한 연중 지속 운영

학교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계획 수립・추진

- 인성교육 실천운동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실천중심 과제 선정・추진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랑의 끈 잇기 사업을 중점 운영하고, 인성교육 실천주간을 학생 학부모 상담기간과 연계하여 추진

□ 세부 추진내용

○ 추진시기 : ‘12.9.3(월)~9.8(토)

사례중심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 교과 수업을 통한 사례·실천 중심의 체계적, 구체적 인성교육 실시

기 보급한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의 27개 주제를 활용하여 집중 실시

- 교과간 연계 또는 융합을 통해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을 추진하는 경우, 시간표 편성 등 학교의 여건에 따라 9월 중 지속 운영

- 예술, 체육,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사례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배양

- 국어, 도덕, 사회 등의 교과에서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를 활용하여 각 교과별 1~3차시 수준에서 집중 실시

○ 사랑의 끈 잇기 1:1 멘토링 활성화 사업 전개

-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연계한 실천․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 멘토링 대상을 학생, 교사, 동문, 지역사회 유지, 학부모 등으로 확대 집중 운영

- 사랑의 끈 잇기 사업 추진을 위한 운영비 지원(18,600,000원)

○ 학교실정에 알맞은 특색과제 발굴 실천 프로그램 운영

- 행사 중심이 아닌 실천 중심의 지속가능한 구체적 인성교육 실시

즐거운 학교․행복한 가정 우수사례 발굴 공유, 가정․학교․사회가 함께 하는 봉사활동(사제동행봉사단, 가족봉사단 등 ), 아름다운 예술여행 작은 음악회, 자연과 교감하는 인성교육 전개, 스스로 실천하는 메티페스토 운동 등

『인성교육의 시작은 가정의 밥상머리교육에서부터!』캠페인 전개

- 밥상머리교육 실천하기 교육감 특강(직장교육)

- 밥상머리교육 포스터제작 배부

- 가족이 함께 하는 밥상머리교육 인증샷대회(도교육청 주관)

□ 기대효과

○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관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함양

○ 사제간의 정 및 지역사회 유지와의 관계 형성을 통하여, 올바른

품성을 지닌 제주 학생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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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 추진과제

○ ‘올리사랑(孝)운동’ 전개로 폭력 없는 학교문화 조성

리사랑 : 자녀를 향한 부모의 내리사랑이 있듯이 부모를 향한 자녀들의 사랑을 표현한 순우리말

- 학교․지역사회가 협업을 통한 효 실천 교육환경 조성

- 효 교육에 대한 단위학교의 지도 전략 및 역량 강화

- 효 생활 실천을 통하여 더불어 사는 인재 육성

□ 세부 추진내용

1교 1효 체험활동 브랜드화 추진

- 지역사회 유관기관(향교, 문화원)과 연계한 체험교실 운영 등

‘올리사랑(孝)’ 전문교육기관 위탁연수 운영

- 인성교육 실천주간 중 교사, 학부모, 학생 ‘올리사랑‘ 프로그램 연수

효행 모범 사례 발굴과 시상을 통한 ‘올리사랑(孝)운동’ 확산

- 초·중·고 교당 1명 이상 효행 모범학생 표창

- 세종시 효 가정 찾기 운동 전개

- ‘올리사랑(孝)운동’ 언론사 캠페인 전개

‘올리사랑(孝)’ 타이, 스티커 제작·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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