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만난 사람들

담임제도를 없애라. 한가람고

by 조은아빠9 2010. 12. 9.
728x90

사립고등학교 중에서 교사들의 교무행정적 업무를 교장, 교감 그리고 행정실에서 모두 처리하고 있다는 한가람고등학교를 방문했다. 이 학교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로써 다른 학교과 달리 학생선택형 교육과정과 교원평가가 유명하다. 한가람고는 교사들의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원평가를 실시했고, 학생선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교사의 행정업무와 심지어는 담임업무까지 교사에게서 분리하는 학교경영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기사의 주요 내용은 교장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임을 밝힌다.

 

▶행정실의 모습

1층에 자리잡은 행정실의 모습은 여느 학교의 행정실과 구분되었다. 대부분의 행정실이 학생들을 상대로 수납데스크가 있고, 그 뒤에 행정실이 있고 교장실은 문을 열고 들어가면 따로 방이 있는 구조이다. 하지만, 한가람고는 수납데스크가 없고 일반 사무실 구조이다. 교장실은 유리벽으로 되어 있고 밖에서 볼수 있게 되어 있다. 외국영화에서 자주 보던 경찰서 모습을 떠올리게 했다. 무엇보다 교장실이 넓거나 화려하지 않고, 유리벽으로 되어 있어 밖에서 무엇을 하는지 볼 수 있었고, 회의할수 있는 테이블과 의자만 추가 되어 있었다. 기존 학교의 한가한 행정실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 작년보다 올해가 올해보다는 내년이 더 일이 많아질 것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교장선생님의 인터뷰를 기다리는 동안 한숨처럼 들려 왔다. 분명한 것은 행정실 직원들이 많은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짧은 시간에도 느낄수 있었다.

 

▶교무행정관련 업무를 행정실에 처리하는 방식

한가람고 이옥식 교장선생님은 교사의 직무를 분석한 결과 80%는 가르치는 일이고, 15%는 인성지도, 5%가 행정적인 일이였다고 한다. 교장 선생님은 행정적인 업무 5%를 교사들에게서 분리하여 교장, 교감, 기존 행정실 직원과 교무행정 전담직원들이 전담하게 했다. 한가람고는 일반학교의 업무를 담당하는 계원과 부장이 없다. 부장은 학년부장만 있다. 방과후 활동, 방학중 특별활동, 모의고사, 학력고사, 단체활동은 학년부장 책임하에 진행된다. 학년이 작은 학교이다. 학년전체가 하는 행사는 교과 중심으로 진행된다. 체육대회와 축제는 체육과, 경시대회는 수학과, 논술대회는 국어과, 영어말하기는 영어과에서 진행한다.

기존의 학교보다 2명의 인력이 추가 되어 교무행정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성적평가, 학적 관련 업무는 새롭게 충원된 교무행정 전담 직원이 담당하게 된다. 증명서발급, 수당계산이나 가난한 학생들을 지원하는 복지관련 업무는 전부 행정실로 이관했다.

대부분의 문서 기안은 교감 교장이나 직원이 한다. 학적은 기안을 하는데 기획이 필요하면 교감이 직접기안하고 수업과 관련된 문서는 교장이 기획하여 문서 발송을 한다. 교감선생님이 연구의 일을 담당하고 실제로 수업도 하신다. 교장선생님은 학교가 실제로 운영되는 수업계, 시간표,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교무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1학년의 경우 가르치는 교사와 진로지도와 생활지도만 맡아보는 교사(academic adviser)제도를 두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직무중 15%에 해당되는 인성지도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교사를 두는 것이다. 내년부터 이제도는 2학년으로 확대되고 3학년 도입을 두고 고민을 하고 있다. 아카데믹 어드바이저는 창의적 체험활동, 개인별 포트폴리오 작성, 교육과정 선택을 관리하는 역할을 학고 있다. 담임이 없어지는 형태로 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