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7(월)조간보도자료(14년_다문화교육_활성화_계획).hwp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다문화학생이 처음으로 7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 다문화 관련 교육지원을 위해 전년보다 약 60억원이 증액된 총 215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 ‘13년 155.4억원에 비해 59.6억원(38%) 증액
◦ 종전 까지는 교육복지 차원의 수혜적 관점에서 다문화학생에 대한 교육지원에 중심을 두었으나,
◦ 올해부터는 통합·육성의 관점에서 다문화학생 지원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 사업도 지원한다.
□ 다문화학생의 편․입학 및 적응촉진을 위해 26억원을 지원한다.
◦ 중도입국학생 등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 적응 프로그램을 집중 제공하는 예비학교*를 종전 52교에서 80교로 확대한다.
* 예비학교 : 한국어가 서툰 중도입국 자녀 등이 정규학교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어와 한국문화 적응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기관
◦ 학력서류 구비가 어려운 중도입국 학생에 대해 원활한 학력심의가 이루어지도록 7개 언어의 학력심의 평가지를 개발·보급한다.
□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해 24억원을 지원한다.
◦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이 다름을 존중하고 어울려 살며 자신의 꿈과 끼를 함께 키워가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이해교육, 반편견 반차별 교육, 세계시민교육을 하는 다문화교육 중점학교* 120교를 지정·운영한다.
* 다문화교육 중점학교 : 다문화 학생과 일반학생이 다름을 존중하고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 등을 통해 문화이해교육, 반편견 반차별 교육, 세계시민교육 등을 실시
◦ 또한, 일반 학교에서 일상적인 교과수업시 바로 활용 가능한 교과연계 다문화교육 자료를 학교급별로 개발·보급한다.
* 보급계획 : (‘14년) 초등학교 → (’15년) 중·고등학교
◦ 아울러, 다문화학생에 대한 한국어 습득 지원을 위해 정규 수업시간, 방과후학교 등을 통해 KSL*을 운영하는 학교를 100개교로 확대한다.
* KSL : Korean as a Second Language(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 다문화학생의 소질·재능 개발 및 육성을 위해 151억원을 지원한다.
◦ 우선, 대학생 멘토링 사업* 예산(135억원)과 수혜 학생수(‘13년 4,837명→’14년 6,000명 이상)를 확대하여, 다문화학생의 기초학력 증진 등을 지원한다.
* 대학생 멘토링 사업 : 근로 장학금을 받는 대학생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공공시설 등을 이용, 무료로 기초학습・진로지도를 실시
◦ 수학·과학, 예체능 등에 우수한 자질이 있는 다문화 학생을 발굴하여 전문 교육을 실시하는 글로벌 브릿지 사업* 운영 대학도 기존 7개 대학에서 10개 대학으로 확대한다.〈‘13년 글로벌 브릿지 현황 및 사례 붙임2 참조〉
* 글로벌 브릿지 사업 : 수학·과학, 예체능 등에 우수한 자질이 있는 다문화 학생을 글로벌 리더로 육성하는 프로그램
◦ 다문화학생이 희망하는 경우 주말이나 방학 등을 이용하여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직업교육 지원기관’*을 종전 3개 기관에서 10개 기관으로 확대한다.
* (’13) 부산정보관광고(요리), 경기신흥대(미용‧요리‧자동차정비), 서울다솜학교
◦ 또한, 학생들의 이중언어 재능 육성*을 위해 이중언어교육과, 다문화학생 대상 전국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한다.
- 이중언어교육은 다문화학생의 낙인감 해소를 위해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참여하도록 하고, 시·도 수요에 따른 다문화언어강사의 양성·연수(양성 60명, 연수 460명)를 지원한다.
□ 이밖에도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원인식 및 역량 제고, 다문화교육 지원 및 협력 체제 구축 등을 위해 14억원을 지원한다.
□ 교육부는 다문화학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올해에 전체 학생수 대비 1%를 상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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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다문화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문화학생의 꿈과 끼를 발현하기 위한 사업 발굴과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다문화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부 학생복지정책과 문진철 연구관, 황선국주무관(☎044-203-6522,652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1 |
| 다문화학생 현황(’13년 기준) |
다문화학생 증가 추이(최근 5년간)
◦ 전체학생은 매년 20만명씩 감소하나, 다문화학생은 6천명이상씩 증가
연도 인원수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다문화 학생 수(A) | 26,015 | 31,788 | 38,678 | 46,954 | 55,780 |
전체 학생 수(B) | 7,447,159 | 7,236,248 | 6,986,853 | 6,732,071 | 6,529,196 |
다문화학생 비율(A/B*100) | 0.35% | 0.44% | 0.55% | 0.70% | 0.86% |
'12~'13. 다문화학생 수 현황(학교급별)
구분 | 2012년도 | 2013년도 | ||||||
초 | 중 | 고 | 계 | 초 | 중 | 고 | 계 | |
한국출생 | 29,303 | 8,196 | 2,541 | 40,040 | 32,831 | 9,174 | 3,809 | 45,814 |
중도입국 | 2,676 | 986 | 626 | 4,288 | 3,065 | 1,144 | 713 | 4,922 |
외국인자녀 | 1,813 | 465 | 348 | 2,626 | 3,534 | 976 | 534 | 5,044 |
계 | 33,792 | 9,647 | 3,515 | 46,954 | 39,430 | 11,294 | 5,056 | 55,780 |
(비율) | (74.1%) | (19.7%) | (6.2%) |
| (70.7%) | (20.3%) | (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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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취학률
구분 | 안행부(A) | 교육부(B) | 재학률(B/A*100) | ||
연령 | 외국인․한국인가정 자녀 | 학교급 | 국제결혼가정 자녀 | ||
‘12 | 초 | 37,412 | 초 | 31,979 | 85.5% |
중 | 13,096 | 중 | 9,182 | 70.1% | |
고 | 5,521 | 고 | 3,167 | 57.4% | |
계 | 56,029 |
| 44,328 | 79.1% | |
‘13 | 초 | 38,589 | 초 | 35,896 | 93.0% |
중 | 13,641 | 중 | 10,318 | 75.6% | |
고 | 5,894 | 고 | 4,522 | 76.7% | |
계 | 58,124 |
| 50,736 | 87.3% |
※ 안행부(매년 1.1 기준), 교육부(매년 4.1 기준)
참고2 |
| ‘14년 다문화교육 지원 예산 현황 |
구 분 | 예산액(백만원) | |||
총 계 | 합 계 | 21,500 | ||
국 고 | 13,500 | |||
특 교 | 8,000 | |||
1. 학교 전·편입 및 적응 촉진 | 2.640 | |||
1 | ◦ 편입학 시스템 정착 지원 | 300 | ||
| 1 | - 학력심의위원회 설치․운영 | 100 | |
2 | - 학교안내자료 제작․보급 | 100 | ||
3 | - 다문화 전담 직원 역량 강화 | 100 | ||
2 | ◦ 예비학교 운영 | 2,340 | ||
| 1 | - 예비학교 운영 지원 | 2,240 | |
| 2 | - 예비학교 컨설팅․연수 | 100 | |
2.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 교육 활성화 | 2.420 | |||
1 | ◦ 다문화교육 중점학교 운영 | 1,300 | ||
| 1 | - 중점학교 운영 지원 | 1,200 | |
| 2 | - 컨설팅․연수 | 100 | |
2 | ◦ 한국어(KSL) 교육지원 | 170 | ||
| 1 | - KSL 교재․진단도구 보급 | 130 | |
2 | - KSL 교육과정 운영 역량제고 | 40 | ||
3 | ◦ 다문화교육 기반 확대 | 950 | ||
| 1 | - 연구학교 운영비 지원 | 360 | |
2 | - 연구학교 컨설팅․성과보고회 | 64 | ||
3 | - 다문화 가정 학부모 교육참여 지원 | 356 | ||
4 | - 교과연계 다문화교육 지도자료 개발 | 100 | ||
5 | - 다문화교육 포럼 및 우수사례 공모전 | 70 | ||
3. 다문화 학생 소질․재능 개발 지원 | 15,070 | |||
1 | ◦ 이중언어 재능 육성 | 460 | ||
| 1 | - 이중언어말하기 대회 지원 | 50 | |
2 | - 다문화 언어 강사 양성․연수 등 | 410 | ||
2 | ◦ 진로․진학 지도 강화 | 940 | ||
| 1 | - 글로벌 브릿지 사업 확대 | 640 | |
| 2 | - 다문화학생 직업교육 지원 | 300 | |
3 | ◦ 대학생 멘토링 효과 제고 | 13,670 | ||
| 1 | - 멘토링 활동비 지원 | 13,500 | |
| 2 | - 멘토링 효과 제고 | 170 | |
4. 다문화 교육 지원체계 구축 | 1,370 | |||
1 | ◦ 교원인식 및 역량 제고 | 510 | ||
| 1 | - 교원 연수 지원 | 510 | |
2 | ◦ 다문화교육센터 역할 강화 | 860 | ||
| 1 | - 중앙다문화교육센터 지원 | 160 | |
2 | - 중앙-지역 다문화교육센터 연계 사업 | 700 |
※ 국고는 대학생 멘토링 활동비 지원(13,500백만원)이며, 그 외 사업은 특교임
참고3 |
| 글로벌 브릿지 사업 현황 및 사례(’13년) |
운영대학 | 교육분야 | 참가자수(‘13년) | 성공·우수사례 |
선문대학교 | 글로벌 리더십 | 42명 | · MBC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베트남 호치민 국립대학에서 2년간 베트남어 수학 예정 · 언론보도, 방송 등 활발한 대외 홍보활동(130여회)을 통해 다문화교육 인식 개선 |
대구대학교 | 수학·과학 | 53명 | · 여름캠프 참여 학생 중 경북대표로 청소년 과학탐구발표 대회 참가 · 정규 영재교육원 입학(울산과학관 천문영재과정, 대구대 정보영재교육원) |
한양대학교 (안산) | 언어 | 45명 | · 문화체육관광부 주체 <전국 국어대회 황금사전 선발 대회> 지역 예선 입상 · 학생들의 글과 작품을 문집으로 엮어 학생들에게 배포하여 자긍심 고취 |
서울교육 대학교 | 수학·과학 | 37명 | · 다문화교육연구원 및 과학영재교육원과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 현직교사들이 멘토에 참여하여 멘토링의 질적 수준 제고 |
한국교원 대학교 | 수학·과학 | 48명 | · 충청남도 서산교육지원청 주최 <2013학년도 제25회 충남 수학‧과학경시대회 서산예선대회> 동상 입상 · Steam 프로그램 및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수학, 과학과 접목하여 포괄적인 학습능력 향상 |
전북대학교 | 수학·과학 | 52명 | · 중간 언어(Inter-Language)를 통한 학생의 과학학습 동기 향상 · 전남 학다리중앙초등학교를 분원으로 지정하여 권역내 학생의 교육접근성 및 안전성 확보 |
용인대학교 | 예·체능 | 57명 | · 국무총리배 생활체육 태권도 대회 참가 중·고등부 시범단체 금메달 획득 · 재능 기부를 통해 태권도 수업 종료 후 거주지 동문 도장에서 수련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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