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1.15(수)조간-학교스포츠클럽 리그 만족도 조사 결과.hwp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문용린)은 2013년 서울시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 리그에 참가한 초․중․고 1,440개 학교스포츠클럽 소속 학생, 학부모, 지도자를 대상으로 참여 만족도를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지난 11월 말부터 12월 5일까지 실시하였다.
▢ 이번 만족도 설문조사에는 축구, 농구 등 12개 종목 학교스포츠클럽 리그에 참가한 초․중․고 학교스포츠클럽 소속 학생 15,389명, 학부모 6,832명, 1,065명의 학교스포츠클럽 지도자가 응답하였는데, 분석 결과는 금년도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운영 계획 및 학교체육정책 수립 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 기회를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승리․결과 중심의 대회를 소통․과정 중심의 대회로 전환하고자 2011년에 전국에서 최초로 학교스포츠클럽 리그를 개최하였고, 첫해 136개팀이 참가한 대회를 2012년 717개팀이 참가하는 대회로 발전시켜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 더구나 2013년도 대회에는 초․중․고 1,440개팀, 28,910여명이 참가하여 총 4,500여 경기를 치루는 매머드급 대회로 급성장하였고, 금년대회에는 1,600여개 팀 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스포츠 친화적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 중에서도 가장 성공적인 사업으로 손꼽힌다.
▢ 이번 2013년도 만족도 설문조사는 남녀별, 행정자치구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만족도를 분석하였는데, 성별, 지역, 부모의 경제수준이 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으며, 참여 학생 대부분이 친구관계 개선(85.2%)과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83.7%)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학부모들은 지역과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자녀들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를 통해 건강해지고 학교생활 적응과 즐거움 향상(25.9%), 인성 및 생활태도가 좋아지기(13.5%)를 기대하였는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이후의 효과를 묻는 질문에도 자녀들의 운동기능, 건강, 교우관계가 좋아졌으며 부지런해지고 품행이 좋아졌다고 느끼는 것으로 밝혀졌다.
▢ 지도자들은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의 적응과 즐거움(33.2%)을 느끼고 건강체력 증진과 운동기능 향상(27.7%), 스포츠맨십 함양(22.3%)을 기대하고 시작하였는데, 지도교사의 94.1%가 기대치에 도달하였다고 답변하였다.
▢ 이번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는 2012년 조사결과와 마찬가지로 학생 스포츠 활동 참여 기회 확대가 학생 건강체력 증진은 물론이고 학습력 신장과 학교폭력 예방 등, 창의․인성교육 강화를 통한 건강하고 활기찬 학교문화 조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증명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 아울러 이번의 설문조사 결과는 서울시교육청의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운영은 물론이고 여학생 스포츠 활성화, 스포츠 지도자 및 심판 역량 강화, 체육유관기관과의 협업 강화 등, 학교체육 활성화 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큰 힘을 실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서울시교육청은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체육진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중․고 체육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체육진로교육 30시간 직무연수를 1월 20일부터 1월 24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직무연수는 체육진로교육을 진학․취업․창직 영역으로 나누어 체육교사의 체육진로 이해도 제고와 지도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다.
※ 붙임 : 2013년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운영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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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운영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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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설문 결과 분석(학생)
1) 학교급 응답자 비율
구분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전체 |
응답수 | 4,109 | 7,712 | 3,568 | 15,389 |
비율(%) | 26.7 | 50.1 | 23.2 | 100.0 |
2) 소속자치구
구분 | 동대문 | 중랑 | 강서 | 양천 | 마포 | 서대문 | 은평 | 강남 | 서초 | 구로 | 금천 | 영등포 | 관악 |
응답수 | 571 | 925 | 651 | 708 | 359 | 296 | 673 | 987 | 624 | 624 | 353 | 700 | 755 |
비율(%) | 3.7 | 6.0 | 4.2 | 4.6 | 2.3 | 1.9 | 4.4 | 6.4 | 4.1 | 4.1 | 2.3 | 4.5 | 4.9 |
구분 | 동작 | 노원 | 도봉 | 광진 | 성동 | 용산 | 종로 | 중구 | 강북 | 성북 | 강동 | 송파 | 합계 |
응답수 | 475 | 976 | 386 | 634 | 439 | 246 | 471 | 225 | 370 | 946 | 799 | 1,196 | 15,389 |
비율(%) | 3.1 | 6.3 | 2.5 | 4.1 | 2.9 | 1.6 | 3.1 | 1.5 | 2.4 | 6.1 | 5.2 | 7.8 | 100.0 |
3) 응답자 남녀별 비율
구분 | 남자 | 여자 | 합계 |
응답수 | 12,891 | 2,498 | 15,389 |
비율(%) | 83.8 | 16.2 | 100.0 |
4) 종목별 응답자 비율
구분 | 축구 | 농구 | 배드민턴 | 야구 | 넷볼 | 킨볼 | 티볼 | 탁구 | 소프트볼 | 플로어볼 | 합계 |
응답수 | 6,636 | 3,019 | 1,328 | 1,133 | 303 | 53 | 1,376 | 240 | 644 | 28 | 285 |
비율(%) | 43.1 | 19.6 | 8.6 | 7.4 | 2.0 | 0.3 | 8.9 | 1.6 | 4.2 | 0.2 | 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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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목별로는 축구가 41.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농구가 23.1% 그 뒤를 이음. |
5) 나는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분석내용 |
- 전체적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응답을 보임. - 여학생도 남학생들과 같이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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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내용 | 응답수 | 비율(%) |
가. 본인 스스로 하고 싶어서 | 11,022 | 71.8 |
나. 친구의 권유로 | 2,356 | 15.4 |
다. 선생님의 권유로 | 1,483 | 9.7 |
라. 부모님의 권유로 | 347 | 2.3 |
마. 기타 | 138 | 0.9 |
합계 | 15,346 | 100.0 |
| 분석내용 |
- 스포츠클럽활동을 시작하게 된 동기로는 ‘본인 스스로 하고 싶어서 했다’는 응답이 71.8%로 가장 많음. - 학생들이 스포츠클럽활동을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이 드러남. |
7) 우리 가족은 평소에 체육활동을 즐겨하는 편이다.
| 분석내용 |
- 응답한 학생들은 본인의 가족들이 체육활동을 즐겨하는 것으로 생각함. - 남학생(4.1) > 여학생(3.7) |
※ 그래프에 나타난 점수는 ‘전혀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매우그렇다’를 5점으로 환산한 점수임.
8) 우리 가족은 내가 체육활동 하는 것을 권장하는 편이다.
| 분석내용 |
- 응답한 학생들은 대부분 자신의 가족이 본인의 체육활동을 권장한다고 생각함. - 남학생(4.3) > 여학생(4.0) |
※ 그래프에 나타난 점수는 ‘전혀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매우그렇다’를 5점으로 환산한 점수임.
9) 나는 가족과 함께 체육활동을 함께 하는 편이다.
| 분석내용 |
- 다른 항목에 비해 가족과 함께하는 체육활동은 보통정도로 인식. - 남녀 간 큰 차이는 없음 |
※ 그래프에 나타난 점수는 ‘전혀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매우그렇다’를 5점으로 환산한 점수임.
10) 우리 가족은 스포츠를 즐겨 본다.
| 분석내용 |
- 응답한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자신의 가족들이 스포츠를 즐겨보는 것으로 생각함. - 남학생(3.8) > 여학생(3.6) |
※ 그래프에 나타난 점수는 ‘전혀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매우그렇다’를 5점으로 환산한 점수임.
11) 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내용 | 응답수 | 비율(%) |
가. 살을 빼고 싶어서 | 576 | 3.8 |
나. 건강 및 체력증진을 위해서 | 3,022 | 19.7 |
다. 친구와 친해지고 싶어서 | 1,179 | 7.7 |
라. 좋아하는 운동을 잘하고 싶어서 | 9,650 | 62.9 |
마. 기타 | 926 | 6.0 |
합계 | 15,353 | 100.0 |
| 분석내용 |
- 학생들은 주로 운동능력향상을 위해(62.9%) 스포츠클럽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다이어트를 목적(3.8%)으로 하는 학생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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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스포츠클럽에서 연습(혹은 경기)할 때 어떤 마음으로 하는가?
내용 | 응답수 | 비율(%) |
가. 즐기려고 한다 | 6,122 | 39.9 |
나. 상대를 이기려고 한다 | 3,087 | 20.1 |
다. 나의 실력이 나아지길 기대한다 | 3,816 | 24.9 |
라. 건강해지길 바란다 | 787 | 5.1 |
마. 친구와 즐겁게 시간을 보내기 위해 한다. | 1,415 | 9.2 |
바. 기타 | 114 | 0.7 |
합계 | 15,341 | 100.0 |
- | 분석내용 |
- 학생들이 연습이나 경기에 임하는 마음가짐은 주로 즐거움(39.9%)과 실력향상(24.9%), 또는 이기기위함(20.1%)으로 나타남. |
13) 올해 경기를 운영한 심판들의 판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내용 | 응답수 | 비율(%) |
가. 항상 정확하게 판정했으며 나는 그의 판정을 인정하고 따랐다. | 3,985 | 26.0 |
나. 가끔 잘못 본 경우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판정이 공정하고 정확했다. | 6,841 | 44.6 |
다. 잘 모르겠다. | 2,334 | 15.2 |
라. 심판들의 판정이 이상한 경우가 많았다. | 1,730 | 11.3 |
마. 심판없이 선생님들이 했으면 좋겠다. | 357 | 2.3 |
바. 기타 | 99 | 0.6 |
합계 | 15,346 | 100.0 |
| 분석내용 |
- 학생들은 심판의 판정에 대해 정확하다는 의견이 70.6%로, 심판의 판정정확성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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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하면서 나에게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이 있다면?
항목 | ①전혀 그렇지않다. | ②그렇지 않다 | ③보통 이다 | ④그렇다.
| ⑤매우 그렇다. | 합계 |
비율(%) | ||||||
가. 건강해졌다 | 168 | 195 | 2,181 | 6,104 | 6,683 | 15,331 |
1.1 | 1.3 | 14.2 | 39.8 | 43.6 | 100.0 | |
나. 친구관계가 좋아졌다 | 143 | 240 | 1,892 | 5,990 | 7,070 | 15,335 |
0.9 | 1.6 | 12.3 | 39.1 | 46.1 | 100.0 | |
다. 이 종목운동을 잘하게 되었다. | 158 | 242 | 1,999 | 5,949 | 7,027 | 15,375 |
1.0 | 1.6 | 13.0 | 38.7 | 45.7 | 100.0 | |
라.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 | 189 | 235 | 2,083 | 5,771 | 7,098 | 15,376 |
1.2 | 1.5 | 13.5 | 37.5 | 46.2 | 100.0 | |
마. 부지런해졌다 | 199 | 563 | 3,409 | 5,565 | 5,637 | 15,373 |
1.3 | 3.7 | 22.2 | 36.2 | 36.7 | 100.0 | |
바. 성적이 올랐다 | 547 | 1,828 | 5,606 | 4,120 | 3,268 | 15,369 |
3.6 | 11.9 | 36.5 | 26.8 | 21.3 | 100.0 | |
사. 부모님과 사이가 좋아졌다. | 342 | 906 | 5,118 | 4,826 | 4,171 | 15,363 |
2.2 | 5.9 | 33.3 | 31.4 | 27.1 | 100.0 |
| 분석내용 |
- 건강해졌다 (83.4%) - 교우관계 (85.2%) - 운동기능 (84.4%) - 학교생활즐거움 (83.7%)
위와 같은 항목들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5) 스포츠클럽 활동을 하면서 나에게 부정적으로 변화한 것이 있다면?
항목 | ①전혀 그렇지않다. | ②그렇지 않다 | ③보통 이다 | ④그렇다.
| ⑤매우 그렇다. | 합계 |
비율(%) | ||||||
가. 몸을 다쳐서 고생했다. | 6,752 | 4,238 | 2,622 | 1,358 | 407 | 15,377 |
43.9 | 27.6 | 17.1 | 8.8 | 2.6 | 100.0 | |
나. 성적이 떨어졌다. | 6,001 | 4,925 | 3,487 | 761 | 203 | 15,377 |
39.0 | 32.0 | 22.7 | 4.9 | 1.3 | 100.0 | |
다. 부모님과의 관계가 안좋아졌다. | 7,918 | 4,709 | 2,286 | 345 | 131 | 15,389 |
51.5 | 30.6 | 14.9 | 2.2 | 0.9 | 100.0 | |
라. 친구 관계가 안좋아졌다. | 9,627 | 4,268 | 1,204 | 190 | 99 | 15,388 |
62.6 | 27.7 | 7.8 | 1.2 | 0.6 | 100.0 | |
마. 학교생활이 힘들어졌다. | 9,969 | 3,960 | 1,165 | 162 | 131 | 15,387 |
64.8 | 25.7 | 7.6 | 1.1 | 0.9 | 100.0 |
| 분석내용 |
- 대부분 부정적으로 변화한 것은 없다고 응답. - 그 가운데 ‘몸을 다쳐 고생했다’가 11.4%로 상대적으로 높음. |
16) 올해 리그에 참가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항목 | ①전혀 그렇지않다. | ②그렇지 않다 | ③보통 이다 | ④그렇다.
| ⑤매우 그렇다. | 합계 |
비율(%) | ||||||
가. 체육시설이 부족하다. | 3,559 | 3,215 | 3,942 | 2,977 | 1,689 | 15,382 |
23.1 | 20.9 | 25.6 | 19.4 | 11.0 | 100.0 | |
나. 학원(혹은 과외)시간이 중복된다. | 3,678 | 3,278 | 3,773 | 3,440 | 1,217 | 15,386 |
23.9 | 21.3 | 24.5 | 22.4 | 7.9 | 100.0 | |
다. 공부하라는 부모님과 의견이 충돌 한다. | 4,205 | 3,828 | 4,282 | 2,369 | 696 | 15,380 |
27.3 | 24.9 | 27.8 | 15.4 | 4.5 | 100.0 | |
라. 참가하고 싶은 종목이 많지 않았다. | 5,167 | 4,589 | 3,836 | 1,293 | 500 | 15,385 |
33.6 | 29.8 | 24.9 | 8.4 | 3.2 | 100.0 | |
마. 장비구입 등 경제적인 부담이 크다. | 5,998 | 4,452 | 3,091 | 1,224 | 618 | 15,383 |
39.0 | 28.9 | 20.1 | 8.0 | 4.0 | 100.0 |
| 분석내용 |
- 체육시설부족 (30.4%) - 학원시간 중복 (30.3%) - 부모님의견충돌 (19.9%) - 참가종목 부족 (11.6%) - 경제적부담 (12.0%)
위와 같은 항목에 어려움을 겪음 |
17) 앞으로 이 대회에서 개선했으면 하는 점은?
항목
| ①전혀 그렇지않다. | ②그렇지 않다 | ③보통 이다 | ④그렇다.
| ⑤매우 그렇다. | 합계 |
비율(%) | ||||||
가. 연습시간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 620 | 1,012 | 4,136 | 5,435 | 4,170 | 15,373 |
4.0 | 6.6 | 26.9 | 35.4 | 27.1 | 100.0 | |
나. 경기수가 더 많았으면 좋겠다. | 442 | 865 | 3,144 | 5,256 | 5,668 | 15,375 |
2.9 | 5.6 | 20.4 | 34.2 | 36.9 | 100.0 | |
다. 유니폼 등 복장에 대한 규정을 완화했으면 좋겠다. | 1,631 | 2,542 | 5,000 | 3,360 | 2,837 | 15,370 |
10.6 | 16.5 | 32.5 | 21.9 | 18.5 | 100.0 | |
라. 좀 더 전문성이 있는 심판이 확보되었으면 좋겠다. | 1,378 | 1,866 | 4,543 | 3,904 | 3,671 | 15,362 |
9.0 | 12.1 | 29.6 | 25.4 | 23.9 | 100.0 | |
마. 전국대회, 시도대회보다는 교내리그가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다. | 1,105 | 1,920 | 4,477 | 4,163 | 3,698 | 15,363 |
7.2 | 12.5 | 29.1 | 27.1 | 24.1 | 100.0 | |
바. 저학년도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 1,673 | 1,748 | 5,056 | 3,672 | 3,174 | 15,323 |
10.9 | 11.4 | 33.0 | 24.0 | 20.7 | 100.0 |
| 분석내용 |
- 연습시간확대 (62.5%) - 경기수 증가 (71.1%) - 복장규정완화 (40.4%) - 전문성 있는 심판확보 (49.3%) - 교내리그 활성화 (51.2%) - 참여대상 확장 (44.7%)
- 많은 학생들이 연습시간확대와 경기수증가를 희망함. |
2. 설문 결과 분석(지도자)
1) 학교급별 응답자 비율
구분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합계 |
응답수 | 328 | 503 | 234 | 1,065 |
비율(%) | 30.8 | 47.2 | 22.0 | 100.0 |
| 분석내용 |
- 1,065명의 응답자 중 중학교 지도 교사가 47.2%로 가장 많고 초등학교 30.8%, 고등학교 22.0% 순으로 나타남. |
2) 응답자 남녀별 비율
구분 | 남 | 여 | 합계 |
응답수 | 936 | 129 | 1,065 |
비율(%) | 87.9 | 12.1 | 100.0 |
| 분석내용 |
- 학교스포츠클럽 참여한 남자지도교사의 비율이 높게 나타남 - 지도교사 성비 : 남자 87.9%, 여자 12.1% |
3) 직위별 응답자 비율
구분 | 학교 관리자 | 정교사 부장 | 정교사 담임 | 정교사 부장+담임 | 스포츠 강사 | 방과후학교 강사 | 생활체육회 소속 지도자 | 기타 | 합계 |
응답수 | 7 | 279 | 421 | 100 | 134 | 36 | 1 | 82 | 1,060 |
비율(%) | 0.7 | 26.3 | 39.7 | 9.4 | 12.6 | 3.4 | 0.1 | 7.7 | 100.0 |
| 분석내용 |
- 지도교사의 직위를 살펴보면 정교사 담임이 39.7%로 높게 나타났으며, 정교사(부장, 담임)의 비율이 전체의 75.4%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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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도교사 담당 교과
구분 | 체육 | 타교과 | 합계 |
응답수 | 692 | 68 | 760 |
비율(%) | 91.1 | 8.9 | 100.0 |
| 분석내용 |
- 대부분의 체육교사(91.1%)들이 학교스포츠클럽 지도를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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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 리그에 참가하게 된 동기는?
내용 | 응답수 | 비율(%) |
연초에 공문을 보고 신청 | 693 | 65.3 |
주변(교감,부장,동료교사)의 권유로 | 159 | 15.0 |
방과후학교 운영 프로그램의 하나로 | 168 | 15.8 |
기타 | 42 | 4.0 |
합계 | 1,062 | 100.0 |
| 분석내용 |
- 대부분의(65.3%) 리그 지도자들이 연초에 공문을 보고 학교스포츠클럽 리그에 참가하였음. |
6) 현재 지도하고 있는 종목 수는?
내용 | 응답수 | 비율(%) |
1종목 | 799 | 75.5 |
2종목 | 204 | 19.3 |
3종목 이상 | 55 | 5.2 |
합계 | 1,058 | 100.0 |
| 분석내용 |
- 지도하는 종목의 수는 1종목이 75.5%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함. |
7) 지도하고 있는 종목은? (두 종목 이상일 경우 모두 표시)
내용 | 응답수 | 비율(%) |
축구 | 495 | 38.0 |
농구 | 284 | 21.8 |
배드민턴 | 184 | 14.1 |
야구 | 92 | 7.1 |
넷볼 | 18 | 1.4 |
킨볼 | 5 | 0.4 |
티볼 | 114 | 8.7 |
탁구 | 36 | 2.8 |
소프트볼 | 5 | 0.4 |
플로어볼 | 54 | 4.1 |
기타 | 17 | 1.3 |
합계 | 1,304 | 100.0 |
| 분석내용 |
- 38.0%의 지도자들이 ‘축구’를 지도하고 있으며, ‘농구’를 지도하는 교사는 21.8%로 나타남. |
8) 귀하가 지도하는 팀의 유형은?
내용 | 응답수 | 비율(%) |
스포츠클럽 | 699 | 65.9 |
방과후학교 | 308 | 29.0 |
기타 | 54 | 5.1 |
합계 | 1,061 | 100.0 |
| 분석내용 |
- 지도하는 팀의 유형은 스포츠클럽이 65.9%이고 방과후학교 유형은29.0%로 나타남. |
9) 귀하가 지도하는 팀은 주 몇 회 운동을 합니까?
내용 | 응답수 | 비율(%) |
주 1회 | 304 | 29.0 |
주 2-3회 | 616 | 58.8 |
주 4회 | 62 | 5.9 |
주 5회 이상 | 65 | 6.2 |
합계 | 1,047 | 100.0 |
| 분석내용 |
- 과반수의 팀이 주 2-3회 운동을 실시하고 있으며(58.8%) 주1회 운동하는 팀은 29.0%로 나타남. |
10) 올해 리그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훈련이나 경기과정에서 기대한 점을 두 가지만 고르시오.
내용 | 응답수 | 비율(%) |
스포츠맨십 함양 | 470 | 22.3 |
학교생활 적응과 즐거움 | 700 | 33.2 |
건강체력과 운동기능 향상 | 583 | 27.7 |
여가선용 | 86 | 4.1 |
성적향상 | 22 | 1.0 |
생활태도 변화 | 246 | 11.7 |
합계 | 2,107 | 100.0 |
| 분석내용 |
- 지도교사들이 리그에 참가한 학생들이 학교생활의 적응와 즐거움을 느끼기를 바라고(33.2%), 건강체력과 운동기능 향상(27.7%)과 스포츠맨십 함양(22.3%)을 기대 하는 것으로 나타남. |
11) 위 10번의 답변에 대해 1년간 참여과정에서 성과가 있었다고 보십니까?
내용 | 응답수 | 비율(%)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2 |
그렇지 않다 | 7 | 0.7 |
보통이다 | 53 | 5.0 |
그렇다 | 509 | 48.1 |
매우 그렇다 | 487 | 46.0 |
합계 | 1,058 | 100.0 |
| 분석내용 |
- 대부분(94.1%)의 지도 교사들이 지난 1년 동안 학생들의 리그 참여과정에서 교사들이 기대한 바를 달성했다고 생각함. |
12) 올해 스포츠클럽 리그에 참여한 학생들이 다음 항목에 어떻게 변화했다고 보십니까?
항목 | ①전혀 그렇지 않다 | ②그렇지 않다 | ③보통 이다 | ④그렇다 | ⑤매우 그렇다 | 합계 |
비율(%) | ||||||
1) 운동기능이 향상되었다 | 3 | 4 | 27 | 475 | 555 | 1,064 |
0.3 | 0.4 | 2.5 | 44.6 | 52.2 | 100.0 | |
2) 체력이 좋아졌다. | 3 | 7 | 51 | 530 | 474 | 1,065 |
0.3 | 0.7 | 4.8 | 49.8 | 44.5 | 100.0 | |
3) 친구가 많아지고 관계가 좋아졌다. | 3 | 5 | 54 | 472 | 531 | 1,065 |
0.3 | 0.5 | 5.1 | 44.3 | 49.9 | 100.0 | |
4) 품행이 좋아졌다. | 4 | 14 | 114 | 565 | 368 | 1,065 |
0.4 | 1.3 | 10.7 | 53.1 | 34.6 | 100.0 | |
5) 부지런해졌다. | 4 | 14 | 193 | 499 | 355 | 1,065 |
0.4 | 1.3 | 18.1 | 46.9 | 33.3 | 100.0 | |
6) 성적이 올랐다. | 4 | 29 | 478 | 402 | 151 | 1,064 |
0.4 | 2.7 | 44.9 | 37.8 | 14.2 | 100.0 | |
7) 수업태도가 좋아졌다. | 6 | 15 | 253 | 572 | 218 | 1,064 |
0.6 | 1.4 | 23.8 | 53.8 | 20.5 | 100.0 | |
8) 부모님과 사이가 좋아졌다. | 3 | 12 | 314 | 521 | 213 | 1,063 |
0.3 | 1.1 | 29.5 | 49.0 | 20.0 | 100.0 | |
9)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 | 3 | 6 | 23 | 338 | 693 | 1,063 |
0.3 | 0.6 | 2.2 | 31.8 | 65.2 | 100.0 |
| 분석내용 |
- 대부분의 지도교사들이 스포츠클럽 리그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건강, 교우관계, 운동기능이 좋아졌으며,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고 응답함. - 80.2%의 지도교사가 학생들이 부지런해졌다고 응답함. - 학생들의 성적이 올랐다고 응답한 지도교사는 52.0%. - 69.2%의 지도교사들이 학생과 부모님의 사이가 좋아졌다고 응답. - 스포츠클럽 활동이 학생들의 생활 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13) 올해 스포츠클럽 리그에 참여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항목 | ①전혀 그렇지 않다 | ②그렇지 않다 | ③보통 이다 | ④그렇다 | ⑤매우 그렇다 | 합계 |
비율(%) | ||||||
1) 체육시설이 부족하다. | 136 | 176 | 249 | 318 | 182 | 1,061 |
12.8 | 16.6 | 23.5 | 30.0 | 17.2 | 100.0 | |
2) 활동할 공간(부실)이 부족하다. | 132 | 202 | 201 | 324 | 202 | 1,061 |
12.4 | 19.0 | 18.9 | 30.5 | 19.0 | 100.0 | |
3) 사교육 등으로 학생들이 운동 (경기)할 시간과 중복되었다. | 37 | 100 | 215 | 452 | 259 | 1,063 |
3.5 | 9.4 | 20.2 | 42.5 | 24.4 | 100.0 | |
4) 관리자(학부모)의 인식이 부족 하다. | 132 | 286 | 262 | 292 | 91 | 1,063 |
12.4 | 26.9 | 24.6 | 27.5 | 8.6 | 100.0 | |
5) 학교(지역청, 구청) 행사와 중복 된다. | 145 | 389 | 337 | 142 | 50 | 1,063 |
13.6 | 36.6 | 31.7 | 13.4 | 4.7 | 100.0 | |
6) 용품구입 및 활동 예산(지도수당 포함)이 부족하다. | 72 | 135 | 201 | 356 | 299 | 1,063 |
6.8 | 12.7 | 18.9 | 33.5 | 28.1 | 100.0 | |
7) 학교업무와 중복되어 힘들다. | 59 | 133 | 262 | 340 | 269 | 1,063 |
5.6 | 12.5 | 24.6 | 32.0 | 25.3 | 100.0 |
| 분석내용 |
- 체육시설 등의 활동할 공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지도교사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교사보다 많이 나타남. - 학생들의 사교육시간과 운동시간이 겹치게 되는 점을 66.9%의 지도교사가 ‘그렇다’라고 응답함. - 학교업무와 스포츠클럽 리그 지도 업무가 중복되어 힘들다는 교사가 57.3%로 과반수를 차지함. |
14) 올해 리그 방식으로 진행된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대한 다음의 평가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항목 | ①전혀 그렇지 않다 | ②그렇지 않다 | ③보통 이다 | ④그렇다 | ⑤매우 그렇다 | 합계 |
비율(%) | ||||||
1) 리그는 대교경기를 정기화/공식화 시켰다. | 2 | 14 | 166 | 502 | 378 | 1,062 |
0.2 | 1.3 | 15.6 | 47.3 | 35.6 | 100.0 | |
2) 홈&어웨이 방식의 경기로 학교에 스포츠문화가 확산/정착 되는 기회가 되었다. | 8 | 56 | 203 | 464 | 331 | 1,062 |
0.8 | 5.3 | 19.1 | 43.7 | 31.2 | 100.0 | |
3) 스포츠클럽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인성지도와 즐거운 학교생활에 기여했다. | 0 | 2 | 81 | 497 | 482 | 1,062 |
0.0 | 0.2 | 7.6 | 46.8 | 45.4 | 100.0 | |
4) 지나치게 많은 경기로 지도자들을 업무상 힘들게 했다. | 54 | 257 | 346 | 273 | 132 | 1,062 |
5.1 | 24.2 | 32.6 | 25.7 | 12.4 | 100.0 | |
5) 조내 순위 다툼 및 경쟁적인 경기로 학교간의 갈등을 유발했다. | 234 | 411 | 278 | 112 | 28 | 1,063 |
22.0 | 38.7 | 26.2 | 10.5 | 2.6 | 100.0 |
| 분석내용 |
- 대부분의 교사들이 리그 방식으로 운영된 학교스포츠클럽 대회가 스포츠문화를 확산하고 학생들의 즐거운 학교생활에 기여했다고 응답함.
|
15) 경기운영에 협조해준 심판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배드민턴 제외)
항목 | ①전혀 그렇지 않다 | ②그렇지 않다 | ③보통 이다 | ④그렇다 | ⑤매우 그렇다 | 합계 |
비율(%) | ||||||
1) 경기운영과 정확한 판정에 기여 했다. | 10 | 49 | 154 | 477 | 350 | 1,040 |
1.0 | 4.7 | 14.8 | 45.9 | 33.7 | 100.0 | |
2) 경기의 수준을 높이고 스포츠 문화 확산/정착에 기여했다. | 6 | 26 | 140 | 456 | 412 | 1,040 |
0.6 | 2.5 | 13.5 | 43.8 | 39.6 | 100.0 | |
3) 심판 없이 지도자들이 직접 하는 것이 낫다. | 530 | 333 | 101 | 40 | 35 | 1,039 |
51.0 | 32.1 | 9.7 | 3.8 | 3.4 | 100.0 |
| 분석내용 |
- 79.6%의 지도교사들이 심판들이 정확한 판정에 기여하였고, 경기수준을 높였다고 83.4%가 응답함. - 경기를 운영함에 있어, 심판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남.
|
16) 2014년도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운영 시 개선했으면 하는 점은?
항목 | ①전혀 그렇지 않다 | ②그렇지 않다 | ③보통 이다 | ④그렇다 | ⑤매우 그렇다 | 합계 |
비율(%) | ||||||
1) 더블리그로 계속하는 것이 좋다. | 73 | 147 | 291 | 344 | 207 | 1,062 |
6.9 | 13.8 | 27.4 | 32.4 | 19.5 | 100.0 | |
2) ‘홈&어웨이’ 보다 시설 좋은 학교에 모여서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 72 | 164 | 168 | 351 | 307 | 1,062 |
6.8 | 15.4 | 15.8 | 33.1 | 28.9 | 100.0 | |
3) 전국대회에 구애받지 않고 서울시 만의 규정을 정하고 운영했으면 좋겠다. | 92 | 173 | 234 | 347 | 216 | 1,062 |
8.7 | 16.3 | 22.0 | 32.7 | 20.3 | 100.0 | |
4) 지도교사의 업무를 줄어야 한다. | 5 | 34 | 208 | 402 | 413 | 1,062 |
0.5 | 3.2 | 19.6 | 37.9 | 38.9 | 100.0 | |
5) 예산지원이 더 있어야 한다. | 7 | 17 | 129 | 366 | 543 | 1,062 |
0.7 | 1.6 | 12.1 | 34.5 | 51.1 | 100.0 | |
6) 선수의 복장을 포함하여 대회 및 종목별 경기규정을 엄격하고 정확 하게 적용해야 한다. | 30 | 81 | 250 | 400 | 296 | 1,057 |
2.8 | 7.7 | 23.7 | 37.8 | 28.0 | 100.0 |
| 분석내용 |
- 2014년도 스포츠클럽 리그 운영 시 예산지원이 더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85.6%로 높게 나타났으며, 지도교사들의 업무가 줄어들기를 바람(76.8%).
|
주요의견 | 기타의견 |
- 지도자로서 보람을 느낌 (56) - 스포츠리그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 (50) - 과다한 업무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음 (32) -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도움이 됨 (29) - 예산지원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29)
| - 심판진운영이 미흡 - Home & Away 방식의 리그운영 - 지도교사에 대한 보상필요 - 분명한 규정마련 - 경기수 확대 - 안전대책이 필요 - 적절한 예산분배 필요 |
17) 올해 리그에 참여하면서 느낀 소감과 소회는?
3. 설문 결과 분석(학부모)
1) 학교급별 응답자 비율
구분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합계 |
응답수 | 1,854 | 3,406 | 1,622 | 6,882 |
비율(%) | 26.9 | 49.5 | 23.6 | 100.0 |
| 분석내용 |
- 6882명의 응답자 중 중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가 49.5%로 가장 많고 초등학교 26.9%, 고등학교 23.6%로 나타남. |
2) 자치구별 응답자 비율
구분 | 동대문 | 중랑 | 강서 | 양천 | 마포 | 서대문 | 은평 | 강남 | 서초 | 구로 | 금천 | 영등포 | 관악 |
응답수 | 280 | 377 | 340 | 323 | 184 | 184 | 351 | 357 | 323 | 264 | 157 | 317 | 344 |
비율(%) | 4.1 | 5.5 | 4.9 | 4.7 | 2.7 | 2.7 | 5.1 | 5.2 | 4.7 | 3.8 | 2.3 | 4.6 | 5.0 |
구분 | 동작 | 노원 | 도봉 | 광진 | 성동 | 용산 | 종로 | 중구 | 강북 | 성북 | 강동 | 송파 | 합계 |
응답수 | 225 | 465 | 151 | 260 | 159 | 135 | 186 | 126 | 147 | 404 | 345 | 478 | 6,882 |
비율(%) | 3.3 | 6.8 | 2.2 | 3.8 | 2.3 | 2.0 | 2.7 | 1.8 | 2.1 | 5.9 | 5.0 | 6.9 | 100.0 |
3) 응답자 남녀별 비율
구분 | 남 | 여 | 합계 |
응답수 | 3,396 | 3,486 | 6,882 |
비율(%) | 49.3 | 50.7 | 100.0 |
| 분석내용 |
- 응답한 학부모의 성비는 고르게 나타남. - 여성 50.7%, 남성 49.3% |
4) 가구당 월평균 소득
구분 | 150만원 미만 | 150만원~ 300만원 미만 | 300만원 이상~ 400만원 미만 | 400만원 이상 | 합계 |
응답수 | 310 | 1,691 | 2,078 | 2,759 | 6,838 |
비율(%) | 4.5 | 24.7 | 30.4 | 40.3 | 100.0 |
| 분석내용 |
- 전체 응답자 중에서 월평균 소득이 400만원 이상인 가구는 40.3%, 300만원 이상 ~ 400만원 미만 가구 30.4%, 150만원 이상 ~ 300만원 미만 가구 24.7%, 150만원 미만 가구는 4.5%의 비율로 나타남. |
5) 자녀가 체육(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내용 | 응답수 | 비율(%) |
전혀 그렇지 않다 | 31 | 0.5 |
그렇지 않다 | 86 | 1.3 |
보통이다 | 532 | 7.7 |
그렇다 | 2,495 | 36.3 |
매우 그렇다 | 3,731 | 54.3 |
합계 | 6,875 | 100.0 |
| 분석내용 |
- 대부분의 학부모들이(90.6%) 자녀들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응답함. |
| 분석내용 |
- 전반적으로 자녀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응답하였고, 소득수준별 참여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 그래프에 나타난 퍼센트(%)는 ‘그렇다’와 ‘매우그렇다’의 퍼센트(%)를 합친 비율임.
6) 나는 자녀가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하도록 적극 권장한다.
내용 | 응답수 | 비율(%) |
전혀 그렇지 않다 | 42 | 0.6 |
그렇지 않다 | 166 | 2.4 |
보통이다 | 1,273 | 18.5 |
그렇다 | 3,085 | 44.9 |
매우 그렇다 | 2,302 | 33.5 |
합계 | 6,868 | 100.0 |
| 분석내용 |
- 78.4%의 학부모들이 자녀들이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하도록 적극 권장하는 것으로 나타남. |
| 분석내용 |
-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를 적극적으로 권장한다고 응답하였고, 소득수준별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 그래프에 나타난 퍼센트(%)는 ‘그렇다’와 ‘매우그렇다’의 퍼센트(%)를 합친 비율임.
7) 자녀가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해 얻고자 기대한 점은? (2개 문항 선택)
내용 | 응답수 | 비율(%) |
대인관계 개선 | 1,282 | 9.5 |
학교생활 적응과 즐거움 | 3,484 | 25.9 |
건강체력과 운동기능 향상 | 4,815 | 35.8 |
여가선용 | 1,546 | 11.5 |
성적향상 | 511 | 3.8 |
인성 및 생활태도 변화 | 1,814 | 13.5 |
합계 | 13,452 | 100.0 |
| 분석내용 |
-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하여 자녀들이 건강하고(35.8%), 학교생활을 즐겁게(25.9%) 하기를 기대함. |
8) 자녀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시 가장 걱정되는 점은?
내용 | 응답수 | 비율(%) |
학업성적이 떨어질 것 같다 | 1,826 | 26.6 |
경기 중 부상이나 안전사고 발생이 걱정스럽다 | 3,140 | 45.8 |
운동기능이 부족해서 이로 인해 상처를 받을까 걱정된다 | 295 | 4.3 |
전문 지도자가 가르치지 않아 별로 배울 게 없을 것 같다 | 111 | 1.6 |
학교체육시설이 열악해서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질 것 같지 않다 | 278 | 4.1 |
걱정되는 것은 없다 | 1,166 | 17.0 |
기타 | 36 | 0.5 |
합계 | 6,852 | 100.0 |
| 분석내용 |
- 45.8%의 학부모들이 경기 중에 부상이나 안전사고 발생을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학업성적 하락(26.6%)에 대해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남. |
9) 올해 스포츠클럽 리그에 참여한 자녀가 다음 항목에 어떻게 변화했다고 보십니까?
항목 | ①전혀 그렇지 않다 | ②그렇지 않다 | ③보통 이다 | ④그렇다 | ⑤매우 그렇다 | 합계 |
비율(%) | ||||||
1) 운동기능이 향상되었다. | 40 | 108 | 965 | 3,516 | 2,248 | 6,877 |
0.6 | 1.6 | 14.0 | 51.1 | 32.7 | 100.0 | |
2) 체력이 좋아졌다. | 28 | 92 | 1,077 | 3,388 | 2,291 | 6,876 |
0.4 | 1.3 | 15.7 | 49.3 | 33.3 | 100.0 | |
3) 친구가 많아지고 관계가 좋아 졌다. | 31 | 85 | 1,148 | 3,233 | 2,372 | 6,869 |
0.5 | 1.2 | 16.7 | 47.1 | 34.5 | 100.0 | |
4) 품행이 좋아졌다. | 44 | 178 | 1,888 | 3,088 | 1,670 | 6,868 |
0.6 | 2.6 | 27.5 | 45.0 | 24.3 | 100.0 | |
5) 부지런해졌다. | 51 | 213 | 1,793 | 2,818 | 1,998 | 6,873 |
0.7 | 3.1 | 26.1 | 41.0 | 29.1 | 100.0 | |
6) 성적이 올랐다. | 159 | 926 | 2,875 | 1,904 | 1,008 | 6,872 |
2.3 | 13.5 | 41.8 | 27.7 | 14.7 | 100.0 | |
7) 부모님과 사이가 좋아졌다. | 61 | 252 | 2,036 | 2,934 | 1,594 | 6,877 |
0.9 | 3.7 | 29.6 | 42.7 | 23.2 | 100.0 | |
8)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 | 41 | 86 | 918 | 3,067 | 2,765 | 6,877 |
0.6 | 1.3 | 13.3 | 44.6 | 40.2 | 100.0 |
| 분석내용 |
- 스포츠클럽 리그 활동을 통하여 자녀들의 운동기능, 건강, 교우관계가 좋아졌으며,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고 응답함. - 70.1%의 학부모가 자녀들이 부지런해졌다고 응답함. - 자녀들의 품행이 좋아졌고(69.3%), 자녀들과 사이가 좋아졌다(65.9%)고 응답함. |
10) 앞으로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스포츠클럽대회를 개최할 경우에 참여하고 싶은 종목은? (2개 문항 선택)
내용 | 응답수 | 비율(%) |
티볼 | 928 | 6.9 |
축구 | 2,761 | 20.6 |
배드민턴 | 4,220 | 31.5 |
탁구 | 2,430 | 18.1 |
배구 | 648 | 4.8 |
농구 | 1,578 | 11.8 |
(연식)야구 | 832 | 6.2 |
합계 | 13,397 | 100.0 |
| 분석내용 |
- 자녀와 함께하는 스포츠클럽대회가 개최된다면 함께 참여하고 싶은 종목으로 배드민턴이 31.5%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축구 20.6%, 탁구 18.1% 순으로 나타남. |
11) 학교스포츠클럽대회와 관련하여 학교로부터 안내와 홍보가 충분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내용 | 응답수 | 비율(%) |
전혀 그렇지 않다 | 123 | 1.8 |
그렇지 않다 | 710 | 10.4 |
보통이다 | 2,280 | 33.3 |
그렇다 | 2,512 | 36.7 |
매우 그렇다 | 1,222 | 17.8 |
합계 | 6,847 | 100.0 |
| 분석내용 |
- 과반수(54.5%)의 학부모들이 학교스포츠클럽대회와 관련하여 안내와 홍보가 잘 이루어졌다고 응답함. |
12) 내년도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운영과 관련하여 건의하고 싶은점?
주요의견 | 기타의견 |
- 체육시설을 개설해 달라 (73) - 리그종목을 확대해 달라 (69) - 경기 수를 늘려 달라 (46) -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게 운영해 달라 (43) - 안전성을 확보해 달라 (36) - 스포츠리그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 (28) - 학교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해 달라 (18) | - 주말을 이용해 경기를 진행했으면 - 보다 체계적인 연습과 훈련을 받을 수 있었으면.. - 지도교사에 대한 보상이 필요 - 연습시간과 경기시간을 학부모에게 미리 공지 - 전문적인 심판이 필요 - 이동시 교통 편의를 마련해 주길 - 지도교사에 대한 적절한 보상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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