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3(수)조간보도자료(2013년 예술교육사업 선정 학교 발표).hwp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새 정부의 국정지표인 문화융성에 발맞추어 문화예술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학생뮤지컬 운영학교를 130교 선정하여 운영하고, 학생오케스트라를 400개교로 확대 운영하며, 예술동아리 500교,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18청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ㅇ 예술교육 운영학교는 각 사업별로 각 학교의 신청을 받아 시·도 교육청 심사를 거쳐 추천 후 교육부에서 최종 확정하였다.
□ 교육부 예술교육 사업은 학생들의 예술적 능력 향상과 인성 함양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동안 운영되어 온 학생오케스트라 사업 등은 교내 및 지역사회 내 통합, 문화예술 활동, 학교부적응 감소 등 우수한 운영사례들을 남겼으며
ㅇ 특히, 금년에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처음으로 시작되는 학생뮤지컬 사업은 음악, 무용, 연기, 춤, 극본 등 통합적인 예술교육을 위해 130교를 선정․운영하게 되었다.
ㅇ 학생 자치역량․협동심 향상을 위해 미술, 음악, 공연․영상 분야의 다양한 예술동아리 500교를 지원하고,
ㅇ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예술교육협의체를 구축하여 지역 학생들의 다양한 예술활동을 연계․운영해 오고 있다.
【학생오케스트라 사업】
□ 2013년 학생오케스트라 신규 운영학교는, 초등학교 51개교, 중학교 28개교, 고등학교 19개교, 특수학교 2개교 등 총 100개 학교가 선정되었으며, 창단지원금으로 8천만원을 지원받고 이후 3년간 교육부 운영비 2천만원(시도교육청 대응투자 장려)을 지원받게 된다.
ㅇ 부산 동항초, 대구 신당중, 제주 대정여고 등 전국 초․중․고 19개교에서는 국악오케스트라를 운영할 예정이고,
ㅇ 정신지체 아동·청소년 대상 학교인 홀트학교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안학교인 여해학교는 특수학교 및 대안학교 학생오케스트라로 선정되었으며,
ㅇ 전남 다시초등학교와 포항 동성고등학교에서는 양악과 국악오케스트라를 동시에 운영하며 양악과 국악의 어울림을 표현해낼 예정이다.
ㅇ 신규 선정된 학교는 기존의 표준오케스트라 형식 외에도 윈드*나 타악오케스트라, 현악오케스트라, 팝스오케스트라* 등 참여 학생의 선호도와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오케스트라를 운영할 계획이다.
※ 윈드(금관악기 중심의 편성), 퓨전국악오케스트라(국악과 서양악을 접목시킨 형태), 팝스오케스트라(팝이나 영화음악, 재즈 등 여러 장르의 대중적인 레퍼토리를 주된 곡목으로 삼는 오케스트라)
ㅇ 이번 학생오케스트라는 전통예술의 문화적 가치를 계승ㆍ발전하고자 국악오케스트라를 각 시·도별 1개 이상 선정하도록 장려하였으며, 예술을 통한 장애 극복을 위한 특수·대안학교 대상 지원도 적극 고려하였다.
□ 학생오케스트라 사업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사업단장 김영률학장)을 주축으로 한 ‘학생오케스트라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운영의 내실을 다져할 예정이다.
【학생뮤지컬 사업】
□ 올 해 신규사업인 학생뮤지컬은 음악, 무용, 연기, 춤, 극본 등 통합적인 예술로서 상호 소통과 이해, 협동심,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만족 등 긍정적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올 해 130교를 선정하였으며,
ㅇ 작년에 예술동아리 운영학교 중, 뮤지컬 운영학교(학생 300명, 학부모 200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2012, 양종모교수), 평균 82%의 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 2013년 학생뮤지컬 신규 운영학교는, 초등학교 60개교, 중학교 40개교, 고등학교 30개교로 총 130개교가 선정되었으며, 교당 3천만원의 운영비를 향후 3년간 지원받게 된다.
ㅇ 운영학교 선정은 시·도 교육청별 심사를 통해 추천 후, 교육부에서 최종 확정하였으며,
- 지역 여건, 운영 의 및 역량, 지역예술교육 인프라 보유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 학생뮤지컬 사업은 예술동아리․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사업과 함께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문화예술대학(사업단장 김종헌 교수)을 주축으로 한 ‘학생뮤지컬사업단’을 통해 전담․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운영 계획 및 기대 효과】
□ 학생오케스트라․학생뮤지컬 신규 운영학교에 대해 악기구입, 연습시설 구비 등을 위한 초기 창단 구성비용을 지원하며, 사업의 원활한 운영과 자생적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교수․전문예술인․전문행정팀으로 구성된 ‘학생오케스트라․학생뮤지컬사업단’을 구성해 전문적인 현장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ㅇ 본 사업단은 서울대․성신여대의 주도 하에 지도교사 연수, 운영매뉴얼 제작, 악보뱅크 지원, 현장컨설팅, 전국페스티벌 개최 등을 총괄 지원한다.
□ 교육부는 학생오케스트라 400교, 학생뮤지컬 100교, 종합예술교육선도교육지원청 18청, 예술동아리 500교 운영으로 학교 음악활동을 통하여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친밀함을 고취시키고, 지역 기반의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 학생들의 음악적 소질을 계발하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ㅇ 또한, 예술교육 사업을 통해 공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예술적 감수성과 음악적 재능 계발의 기회가 제공 뿐만 아니라, 함께 악기․노래를 배우고 공연하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유대감을 높이는 등 바람직한 인성 함양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부 인성체육예술교육과 교육연구사 박우양․김일원(☎02-2100-6645, 663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1 |
| 2013년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방안 |
기본 방향
○ (취지) 공교육 내 예술교육의 기회를 확산하고 학생들의 창의성․인성 함양 도모
○ (대상) 초․중․고(특수) 학교 대상으로 총 400개* 운영
* ‘11년 65개, ’12년 상반기 85개, ‘12년 하반기 150개, ’13년 상반기 100개)
○ 교육지원청이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와의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관내 학교 등에서 운영되는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을 총괄 지원
- 교육지원청과 지역의 문화예술계, 예술대학, 예술전문가, 지자체 등이 공동 참여하는 지역예술교육협의체 운영
- 동 협의체를 통해 악기강사․재정 등 지역사회의 인적▪물적지원 확보 (단기 : 악기강사풀 등 인력지원 확보, 중장기 : 재정지원 확보)
○ 교과부는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을 위한 초기비용지원, 관계자 연수, 컨설팅 등 지원 (‘학생오케스트라 사업단’ 운영)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모형】
2013년 추진 계획
구 분 | 주 요 내 용 | 시기(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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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생오케스트라 운영학교 공모․선정 | ◦시도교육청 주도로 관내 학교중에서 학생 오케스트라 취지에 부합하고, 운영의지와 여건이 적합한 학교를 선정 * ‘13.2.21~3.15(공모신청), ’13.3.29(선정학교 발표) | ‘13. 2~3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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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역별 지원체제 마련 | ◦ 교육지원청 주도로 지역예술교육협의체 구성 하여 지역사회와의 협력 체제 구축 - 지역의 예술단체, 음악대학, 기업 등의 참여 유도 - 악기교육 강사 및 운영 인력 지원, 재정 지원 등 | ‘13. 4~5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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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생오케스트라 사업단 운영 | ◦ 예술전문가로 구성된 학생오케스트라 사업단을 운영하여 총괄 지원(서울대 사업단 선정) - 사업설명회, 교사연수(지휘법, 교수법 등), 자료개발(운영메뉴얼, 악보 등 지원), 현장컨설팅, 행정시스템 구축, 홈페이지 구축, 정책연구(발전방안, 인성교육 관련) 등 추진 | ‘13. 3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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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교별 운영 | ◦ 연간계획 수립, 지도교사 및 강사 선정 ◦ 단원 모집 및 교육 ◦ 연습 시설 구비, 악기 구입 ◦ 합주 연습 및 연주회 참가 | ‘13. 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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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 개최 | ◦ 참가연주단 신청 및 연주 프로그램 확정 ◦ 전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 개최 (시도교육청 추천 2~3교) ◦ 국제교류 및 홍보(별도 계획 수립) | ‘13.11월 (예정) |
붙임 1-1 |
| 2013년도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선정학교 명단 |
총 100교(초50, 중29, 고19, 특수대안 2)
시·도 | 선 정 학 교 |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특수대안 | |
서울 (9) | 강남 서울수서초(*), 서부 서울용강초(*), 남부 서울오류남초, 남부 서울금천초, 북부 서울신상계초 | 강남 휘문중, 동부 휘경중, 서부 홍은중 | 서울 중화고 |
부산 (8) | 남부 동항초(*), 동래 금사초, 북부 천가초, 해운대 송운초, | 동래 부곡여중, 북부 가람중 | 부산 부산전자공고, 부산 경남공고 |
대구 (6) | 달성 대구천내초(*), 서부 대구경진초, 서부 대구학정초 | 남부 신당중(*), 서부 대평중, 남부 성곡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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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7) | 동부 인천송천초, 동부 인천신송초(*), 서부 인천원당초, 서부 인천부현초 | 동부 만수여중, 북부 부원여중, 북부 부일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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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3) | 동부 연제초, 서부 송학초 | 서부 전남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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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2) | 동부 동도초 |
| 대전 충남여고 |
울산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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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 울산생활과학고, 울산 울산여상 |
세종 (1) | 세종 소정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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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11) | 부천 중원초, 안산 반월초, 평택 내기초(*), 화성장안 장안초 | 성남 풍생중, 용인 원삼중, 용인 용신중(*) | 경기 한국문화영상고, 경기 서해고(*), 경기 안양공고, 경기 홀트학교(***) |
강원 (7) | 속초양양 영랑초, 원주 구곡초, 원주 만종초(*), 태백 황지중앙초 | 철원 신철원중, 삼척 도계중 | 강원 문성고 |
충북 (5) | 영동 양산초, 청주 강서초, 충북 탄금초 | 청주 복대중 | 충북 충원고(*) |
충남 (7) | 금산 용문초, 아산 신창초, 예산 시량초 | 아산 음봉중, 예산 예산중 | 충남 온양고, 충남 여해학교(***) |
전북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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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 무풍중고 |
전남 (9) | 고흥 고흥동초, 광양 광양서초, 나주 다시초(**), 담양 창평초, 화순 도곡초 | 영암 영암중, 장흥 장흥중 | 전남 진도국악고(*), 전남 학다리고 |
경북 (10) | 경주 흥무초, 군위 군위초, 안동 대구교대안동부설초(*), 포항 유강초 | 경산 하양여중, 김천 김천중, 포항 대도중, 영주 영주여중 | 경북 경주여자정보고, 경북 포항동성고(**) |
경남 (9) | 거제 수월중, 남해 해양초(*), 산청 신안초, 진주 진주초, 함양 함양초, 합천 합천초 | 양산 서창중, 창원 진해여중 | 경남 거제고 |
제주 (3) | 제주 인화초 | 제주 조천중 | 제주 대정여고(*) |
계(100) | * 국악오케스트라 16개교, ** 국·양악 오케스트라 동시 운영 2교, *** 특수대안학교 2교 |
붙임 2 |
| 2013년 학생뮤지컬 운영 방안 |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예술교육활동* 지원에 따른 학교현장의 긍정적 변화와 수요 증대로 학생의 흥미와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공연 예술활동 수요 증대
○ 음악, 무용, 연기, 춤, 극본 등 통합적인 예술로서의 뮤지컬을 통해 상호 소통과 이해, 협동심,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만족 등 긍정적 평가 결과
운영 개요
○ (대상) 초․중․고(특수) 총 130교 * ’13년 신규
○ (선정) 시도교육청 추천 후, 교육부 최종 선정
○ (지원) 학교당 3천만원 (3년간 지원)
- (운영) 운영비, 운영매뉴얼, 현장 컨설팅, 교사연수, 페스티벌 등
- (교육기부) 국내 뮤지컬 전문 협회 및 저명예술가 교육기부
【남경주 스쿨뮤지컬 교육기부 사례】(2009, 부산교육청 주관) - 중․고 7교 대상(부흥중, 동아중, 대신중, 덕천여중, 마케팅고, 중앙여고, 데레사여고) 참가학생들의 인성 변화 사례 ⇒ 6개월 간, 방과후 3일, 월 18회 교육(음악6, 무용6, 연기6시간) 후, 전문연주장에서 성공적인 발표 (2009 다빈치 프로젝트, KBS 1TV 수요기획, 2009.7.22 방영) |
- (지역) 지역소재 예술단체 등이 보유한 시설․인력, 지자체․지역기업 교육기부 등을 적극 활용
○ (운영)
- 학생오케스트라, 합창단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
- 단원구성(30~100명), 파트별 연습실 확보(성악, 무용, 연기), 담당교사 지정, 학교별 세부 운영계획 수립 등
학생뮤지컬 추진 계획
구 분 | 주 요 내 용 | 시기(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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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생뮤지컬 운영 학교 선정 | ◦시도교육청 주도로 관내 학교 중에서 학생뮤지컬 취지에 부합하고, 운영의지와 능력이 뛰어난 학교를 선정(총 130교) - 시도교육청 추천 → 교과부 선정 - 학생오케스트라와 연계 운영 추진(학교, 지역) ◦ 운영학교 대상 사업설명회 개최(4월 중) | ‘13. 2∼3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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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운영․지원 체계 구축 | ◦ 학교별 연간 운영 계획 수립 ◦ 교육지원청 주도의 지역예술교육협의체 구성하여 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 구축 - 지역의 예술단체, 대학, 기업 등의 참가 유도 | ‘13. 4∼5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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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교별 운영 | ◦ 단원 모집 및 오리엔테이션 ◦ 음악, 연기 및 무용에 대한 기초 학습 ◦ 기초반, 실습반 배정 ◦ 심화학습을 통한 집중 연습 및 발표회 참가 | ‘13. 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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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국 학생뮤지컬 페스티벌 개최 | ◦ 공연학교 신청 및 프로그램 확정 ◦ 전국 학생 뮤지컬 페스티벌 개최 | ‘13. 11월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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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생뮤지컬 사업단 운영 | ◦ 뮤지컬 및 예술 전문가로 구성된 학생뮤지컬 사업단운영하여 총괄 지원 - 사업설명회, 교사연수(기획, 연출, 지도), 자료개발(교재․악보제공), 컨설팅, 국제교류 등 추진 | ‘13. 3월∼ |
붙임 2-1 |
| 2013년도 학생뮤지컬 운영 선정학교 명단 |
총 130교 (초58, 중41, 고31)
시·도 | 선 정 학 교 |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서울 (13) | 중부 서울덕수초, 성북 서울성북초, 성북 서울청덕초, 강서 서울치현초, 동부 서울삼육초 | 성동 마장중, 남부 구로중, 강서 신남중, 성북 신일중, 강남 언남중, 성북 동구여중 | 서울 동덕여고, 서울 염광고 | ||
부산 (8) | 북부 신호초, 북부 남명초, 남부 개림초 | 해운대 동수영중 | 부산 부산영상예술고, 부산 금정고, 부산 성모여고, 부산 부흥고 | ||
대구 (6) | 남부 대구상인초, 달성 대구북동초 | 서부 서진중, 달성 달성중 | 대구 영송여고, 대구 도원고 | ||
인천 (8) | 북부 인천부평서초, 동부 인천동부초, 서부 인천부일초 | 북부 부평서중, 서부 마전중, 서부 청라중 | 인천 인화여고, 인천 부광여고 | ||
광주 (5) | 동부 살레시오초, 동부 문흥중앙초, 서부 광주제석초 | 동부 문산중, 서부 유덕중 |
| ||
대전 (4) | 동부 대전천동초 | 동부 대전은어송중, 서부 진잠중 | 대전 대전가오고 | ||
울산 (4) | 강북 명촌초 | 강남 언양중, 강북 달천중, 강남 울산중앙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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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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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 성남고 | ||
경기 (20) | 용인 고림초, 가평 상색초, 이천 마장초, 화성오산 사창초, 파주 문발초, 평택 진위초, 시흥 계수초, 광명 구름산초 | 성남 성남문원중, 부천 소명여중, 화성오산 세마중, 고양 저동중, 광주하남 곤지암중, 군포의왕 산본중, 안양과천 근명중 | 경기 비전고, 경기 세원고 경기 경화EB고, 경기 운정고 경기 안산디자인문화고 | ||
강원 (8) | 강릉 주문초, 원주 원주교동초, 평창 진부초 | 속초양양 설악여중, 원주 문막중 | 강원 홍천여고, 강원 강일여고, 강원 도계고 | ||
충북 (6) | 진천 문백초, 충주 예성초, 제천 화당초 | 제천 봉양중, 보은 보은여중 | 충북 현도정보고 | ||
충남 (8) | 논산계룡 연무초, 금산 진산초, 천안 성환초 | 태안 태안중, 예산 덕산중, 홍성 홍동중 | 충남 온양용화고, 충남 공주여고 | ||
전북 (4) | 전주 전주동북초, 부안 부안동초, 남원 남원용성초 |
| 전북 전주예술고 | ||
전남 (11) | 목포 목포동초, 순천 순천신흥초, 곡성 곡성중앙초, 해남 우수영초, 장성 사창초, 무안 삼향동초, 곡성 곡성입면초, 해남 해남동초 | 담양 담양중, 목포 목포혜인여중 | 전남 전남조리과학고 | ||
경북 (10) | 포항 포항원동초, 경산 장산초 포항 포항해맞이초, 영주 영주동부초 | 칠곡 북삼중, 성주 초전중 | 경북 영천여고, 경북 봉화고, 경북 현일고, 경북 포항해양과학고 | ||
경남 (11) | 사천 대방초, 거창 샛별초, 통영 충렬초, 밀양 밀양초, 하동 고전초, 함안 호암초 | 산청 단성중, 고성 동해중, 김해 내동중 | 경남 태봉고, 경남 밀양전자고 | ||
제주 (3) | 제주 제주북초, 서귀포 무릉초중 | 제주 제주동중 |
| ||
계(130) | 130개교 |
붙임 3 |
| 2013년 예술동아리 운영 방안 |
추진 배경
○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방안’에 학교 예술동아리 운영 포함(‘12.02)
○ 학생들이 희망하는 예술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기계발 뿐만 아니라 인성․적성 개발, 사회성 함양 등에 기여할 수 있어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 필요
기본 방향
○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특수)학교
* 학생오케스트라 운영학교, 예술교육선도학교, 예술중점학교,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제외
○ (선정) 교육청별 물량 배정(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17개 제외, 학급수 고려)
⇒ 단위학교 동아리 자율 구성
○ (구성 원칙)
① 주 5일수업제(토요프로그램) 활용(필수) ② 학생 자치 능력 배양을 위해 희망하는 동아리 선정(필수) ③ 신체활동이 많은 협동활동 중심의 동아리(권장) ④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활동하는 동아리(권장) ※ 학생회가 주관하는 예술관련 단기 행사(예:UCC공모전)도 동아리 형태로 포함 가능 |
○ (운영) 학생자율로 회원모집․운영
- 학생 자치역량․협동심 향상을 위해 운영학교별「학생 예술동아리 규칙」자체 제정․운영
○ (분야) 미술․음악․공연/영상 분야
| 예술동아리 운영 분야(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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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 도예, 조각, 공예, 만화/애니, 사진, 실험창작(액션페인팅, 퍼포먼스 등) ◈ (음악) 아카펠라, K-Pop, 통기타, 밴드, 송라이트(작곡/작사), 음악극, 풍물 등 ◈ (공연/영상) 댄스, 비보이, 연극, 영화, 행위예술(연극+음악, 연극+미술) 등 |
붙임 4 |
| 2013년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운영 방안 |
기본 방향
○ (취지)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지원을 통한 예술동아리 활동 안정적 지원 및 공연․예술교육 활성화 도모
○ (규모) 교육지원청 17청(시도교육청 당 1청 추천)
※ 교육지원청별 6교 이상 다양한 분야의 예술동아리 운영
○ (지원) 교육지원청 당 3천만원 내외
○ (교육지원청의 역할)
- 인적‧물적 지원 체계 마련, 학교연합 프로그램 운영 총괄․지원
- 학생오케스트라, 학생뮤지컬 운영학교와 지역 연계 협조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구성․운영 개념도>
교육지원성 추천 기준
- 교육지원청의 예술교육 활성화 의지, 문화․예술 소외지역 소재, 지역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가능성 (지역 예술대학, 예술단체, 지자체 등 협조)
- 추천 기준에 준하여 시도교육청에서 1개 교육지원청 추천 ⇒ 교과부 확정
붙임 4-1 |
| 2013년도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명단 |
총 18청
시도명 | 선정 개수 | 선정 교육지원청명 | 비고 |
서울 | 1 | 서부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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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 1 | 서부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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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 1 | 서부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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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 1 | 서부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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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 1 | 동부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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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 1 | 동부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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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 1 | 강북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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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 1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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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 1 | 화성오산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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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 | 1 | 영월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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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 1 | 제천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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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 1 | 논산계룡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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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 1 | 장수교육지원청 |
|
전남 | 1 | 순천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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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 1 | 구미교육지원청 |
|
경남 | 2 | 거제교육지원청 사천교육지원청 | 자체 예산 확보로 1청 추가 지정 |
제주 | 1 | 서귀포시교육지원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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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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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1 |
| 2011년 학생오케스트라 운영학교 인성변화 사례 |
참고 2 |
| 뮤지컬의 교육적 효과 및 우수사례 |
| 뮤지컬의 의미와 교육적인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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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이란】 ‘음악, 춤, 노래, 이야기’가 극적으로 결합한 공연 형식을 일컬음 【학생뮤지컬의 교육적인 효과】 ○ 다양한 예술 장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통합적인 예술교육 실천 ○ 대본을 만들고 연습하는 과정에서 음악적 지식 뿐 아니라 타교과와의 통합적 지식을 활용할 수 있음 ○ 다방면(국어, 미술, 무용, 음악 등)에 관심을 갖고 폭넙은 이해를 하는 계기 마련 ○ 설문조사 결과, 협동심, 자주성, 독립성, 자야존중감, 학교생활만족, 학습능력 등 효과성 입증됨(2012, 양종모) |
| 우수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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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 원주 우산초등학교】 ○ 초등학생들의 이야기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제작하여 학생들이 연출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주제는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학교폭력, 왕따, 학업스트레스 등)을 다루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음 ○ 뮤지컬 활동을 통해 무대에 선 경험은 자신감 증진 및 성취감 향상으로 이어져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임 ○ 뮤지컬 활동은 예술에 대한 다양한 안목을 갖추고 학생들의 감성과 정서를 풍요롭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집단 활동에 대한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 교우관계 개선 등 인성 변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 ○ 발표회를 통한 홍보활동으로 학부모․지역사회의 관심을 환기시켜, 학교에 대한 신뢰감 회복 및 이미지 개선에 도움 【강원 삼척 도계고등학교】 ○ 첫 공연 이후, 학생들은 자신감과 성취감 향상을 보였고,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격려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에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촉매 역할을 함 ○ 학생들은 협동심과 파트너십, 책임감 향상, 재능 개발, 학교적응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음 ○ 교내 폭력과 흡연 등이 눈에 띄게 줄고 학생들 간의 유대관계가 깊어짐 ○ 뮤지컬 공연에 참여한 학생 가운데 5명이 졸업 후 연극영화과나 뮤지컬학과에 진학하는 등 참여 학생들의 진로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함 ○ 민간 기업에서 재정 지원을 받는 등 학교 뮤지컬 공연의 모범 사례로 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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