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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예술교육사업 운영학교 선정결과

by 조은아빠9 2013. 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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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3(수)조간보도자료(2013년 예술교육사업 선정 학교 발표).hwp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새 정부의 국정지표인 문화융성에 발맞추어 문화예술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학생뮤지컬 운영학교를 130교 선정하여 운영하고, 학생오케스트라를 400개교로 확대 영하며, 예술동아리 500교,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18청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예술교육 운영학교는 각 사업별로 각 학교의 신청을 받아 시·도 교육 심사를 거쳐 추천 후 육부에서 최종 확정하였다.

교육부 예술교육 사업은 학생들의 예술적 능력 향상과 인성 함양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동안 운영되어 온 학생오케스트라 사업 등은 교내 및 지역사회 내 통합, 문화예술 활동, 학교부적응 감소수한 운영사례들을 남겼으며

ㅇ 특히, 금년에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처음으로 시작되는 학생뮤지컬 사업은 음악, 무용, 연기, 춤, 극본통합적인 예술교육을 위해 130교를 선정․운영하게 되었다.

학생 자치역량․협동심 향상을 위해 미술, 음악, 공연․영상 분야의 다양한 예술동아리 500교를 지원하고,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예술교육협의체를 구하여 지역 학생들의 다양한 예술활동을 연계․운영해 오고 있다.

【학생오케스트라 사업】

2013년 학생오케스트라 신규 운영학교는, 초등학교 51개교, 중학교 28개교, 고등학교 19개교, 특수학교 2개교 등 총 100개 학교가 되었으며, 창단지원금으로 8천만원을 지원받고 이후 3년간 교육부 운영비 2천만원(시도교육청 대응투자 장려)을 지원받게 된다.

부산 동항초, 대구 신당중, 제주 대정여고전국 초․중․고 19개교에서는 국악오케스트라를 운영할 예정이고,

정신지체 아동·청소년 대상 학교인 홀트학교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안학교인 여해학교는 특수학교 및 대안학교 학생오케스트라로 선정되었으며,

전남 다시초등학교포항 동성고등학교에서는 양악과 국악오케스트라를 동시에 운영하며 양악과 국악의 어울림을 표현해낼 예정이다.

신규 선정된 학교는 기존의 표준오케스트라 형식 외에도 윈드*나 타악오케스트라, 현악오케스트라, 팝스오케스트라* 참여 학생의 선호도와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오케스트라를 운영할 계획이다.

윈드(금관악기 중심의 편성), 퓨전국악오케스트라(국악과 서양악을 접목시킨 형태), 팝스오케스트라(팝이나 영화음악, 재즈 등 여러 장르의 대중적인 레퍼토리를 주된 곡목으로 삼는 오케스트라)

이번 학생오케스트라는 전통예술의 문화적 가치를 계승ㆍ발전하고자 국악오케스트를 각 시·도별 1개 이상 선정하도록 장려하였으며, 예술을 통한 장애 극복을 위한 특수·대안학교 대상 지원도 적극 고려하였다.

학생오케스트라 사업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사업단장 김영률학장)주축으로 한 ‘학생오케스트라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운영의 내실을 다져할 예정이다.

【학생뮤지컬 사업】

올 해 신규사업인 학생뮤지컬음악, 무용, 연기, 춤, 극본 등 통합적인 예술로서 상호 소통과 이해, 협동심,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만족 등 긍정적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올 해 130교를 선정하였으며,

ㅇ 작년에 예술동아리 운영학교 중, 뮤지컬 운영학교(학생 300명, 학부모 200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2012, 양종모교수), 평균 82%의 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2013년 학생뮤지컬 신규 운영학교는, 초등학교 60개교, 중학교 40개교, 고등학교 30개교로 총 130개교 선정되었으며, 교당 3천만원의 운영비를 향후 3년간 지원받게 된다.

운영학교 선정은 시·도 교육심사를 통해 추천 후, 교육부에서 최종 확정하였으며,

- 지역 여건, 운영 의 및 역량, 지역예술교육 인프라 보유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학생뮤지컬 사업은 예술동아리․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사업과 함께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문화예술대학(사업단장 김종헌 교수)주축으로 한 ‘학생뮤지컬사업단’을 통해 전담․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운영 계획 및 기대 효과】

□ 학생오케스트라․학생뮤지컬 신규 운영학교에 대해 악기구입, 연습시설 구비 등을 위한 초기 창단 구성비용을 지원하며, 사업의 원활한 운영과 자생적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교수․전문예술인․전문행정팀으로 구성된 ‘학생오케스트라․학생뮤지컬사업단’을 구성해 전문적인 현장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사업단 서울대․성신여대의 주도 하에 지도교사 연수, 운영매뉴얼 제작, 악보뱅크 지원, 현장컨설팅, 전국페스티벌 개최 총괄 지원한다.

교육부는 학생오케스트라 400교, 학생뮤지컬 100교, 종합예술교육도교육지원청 18청, 예술동아리 500교 운영으로 학교 음악활동을 통하여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친밀함을 고취시키고, 지역 기반의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 학생들의 음악적 소질을 계발하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예술교육 사업을 통해 공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예술적 감수성과 음악적 재능 계발의 기회가 제공 뿐만 아니라, 함께 악기․노래를 배우고 공연하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유대감을 높이는 바람직한 인성 함양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부 인성체육예술교육과 교육연구사 박우양김일원(☎02-2100-6645, 663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13년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방안

기본 방향

(취지) 공교육 내 예술교육의 기회를 확산하고 학생들의 창의성․인성 함양 도모

(대상) 초․중․고(특수) 학교 대상으로 총 400개* 운영

* ‘11년 65개, ’12년 상반기 85개, ‘12년 하반기 150개, ’13년 상반기 100개)

교육지원청이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와의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관내 학교 등에서 운영되는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을 총괄 지원

- 교육지원청과 지역의 문화예술계, 예술대학, 예술전문가, 지자체 등이 공동 참여하는 지역예술교육협의체 운영

- 동 협의체를 통해 악기강사․재정 등 지역사회의 인적▪물적지원 확보 (단기 : 악기강사풀 등 인력지원 확보, 중장기 : 재정지원 확보)

교과부는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을 위한 초기비용지원, 관계자 연수, 컨설팅 등 지원 (‘학생오케스트라 사업단’ 운영)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모형】

2013년 추진 계획

구 분

주 요 내 용

시기(안)

 

 

 

1.

학생오케스트라

운영학교

공모선정

시도교육청 주도로 관내 학교중에서 학생 오케스트라 취지에 부합하고, 운영의지와

여건이 적합한 학교를 선정

* ‘13.2.21~3.15(공모신청), ’13.3.29(선정학교 발표)

‘13.

2~3월

 

 

 

2.

지역별 지원체제 마련

교육지원청 주도로 지역예술교육협의체 구성 하여 지역사회와의 협력 체제 구축

- 지역의 예술단체, 음악대학, 기업 등의 참여 유도

- 악기교육 강사 및 운영 인력 지원, 재정 지원

‘13.

4~5월

 

 

 

3.

학생오케스트라 사업단 운영

예술전문가로 구성된 학생오케스트라 사업단 운영하여 총괄 지원(서울대 사업단 선정)

- 사업설명회, 교사연수(지휘법, 교수법 등), 자료개발(운영메뉴얼, 악보 등 지원), 현장컨설팅, 행정시스템 구축, 홈페이지 구축, 정책연구(발전방안, 인성교육 관련) 등 추진

‘13.

3월~

 

 

 

4.

학교별 운영

◦ 연간계획 수립, 지도교사 및 강사 선정

단원 모집교육

연습 시설 구비, 악기 구입

합주 연습연주회 참가

‘13. 4월~

 

 

 

5.

전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 개최

◦ 참가연주단 신청연주 프로그램 확정

전국 학생오케스트라 페스티벌 개최

(시도교육청 추천 2~3교)

◦ 국제교류 및 홍보(별도 계획 수립)

‘13.11월

(예정)

 

붙임 1-1

 

2013년도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선정학교 명단

총 100교(초50, 중29, 고19, 특수대안 2)

시·도

선 정 학 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특수대안

서울

(9)

강남 서울수서초(*), 서부 서울용강초(*), 남부 서울오류남초, 남부 서울금천초, 북부 서울신상계초

강남 휘문중, 동부 휘경중,

서부 홍은중

서울 중화고

부산

(8)

남부 동항초(*), 동래 금사초,

북부 천가초, 해운대 송운초,

동래 부곡여중, 북부 가람중

부산 부산전자공고, 부산 경남공고

대구

(6)

달성 대구천내초(*), 서부 대구경진초, 서부 대구학정초

남부 신당중(*), 서부 대평중,

남부 성곡중

 

인천

(7)

동부 인천송천초, 동부 인천신송초(*), 서부 인천원당초, 서부 인천부현초

동부 만수여중, 북부 부원여중,

북부 부일중(*)

 

광주

(3)

동부 연제초, 서부 송학초

서부 전남중

 

대전

(2)

동부 동도초

 

대전 충남여고

울산

(2)

 

 

울산 울산생활과학고,

울산 울산여상

세종

(1)

세종 소정초

 

 

경기

(11)

부천 중원초, 안산 반월초,

평택 내기초(*), 화성장안 장안초

성남 풍생중, 용인 원삼중,

용인 용신중(*)

경기 한국문화영상고, 경기 서해고(*), 경기 안양공고, 경기 홀트학교(***)

강원

(7)

속초양양 영랑초, 원주 구곡초,

원주 만종초(*), 태백 황지중앙초

철원 신철원중, 삼척 도계중

강원 문성고

충북

(5)

영동 양산초, 청주 강서초,

충북 탄금초

청주 복대중

충북 충원고(*)

충남

(7)

금산 용문초, 아산 신창초,

예산 시량초

아산 음봉중, 예산 예산중

충남 온양고, 충남 여해학교(***)

전북

(1)

 

 

전북 무풍중고

전남

(9)

고흥 고흥동초, 광양 광양서초,

나주 다시초(**), 담양 창평초,

화순 도곡초

영암 영암중, 장흥 장흥중

전남 진도국악고(*), 전남 학다리고

경북

(10)

경주 흥무초, 군위 군위초,

안동 대구교대안동부설초(*),

포항 유강초

경산 하양여중, 김천 김천중,

포항 대도중, 영주 영주여중

경북 경주여자정보고,

경북 포항동성고(**)

경남

(9)

거제 수월중, 남해 해양초(*),

산청 신안초, 진주 진주초,

함양 함양초, 합천 합천초

양산 서창중, 창원 진해여중

경남 거제고

제주

(3)

제주 인화초

제주 조천중

제주 대정여고(*)

계(100)

* 국악오케스트라 16개교, ** 국·양악 오케스트라 동시 운영 2교, *** 특수대안학교 2교

 

 

붙임 2

 

2013년 학생뮤지컬 운영 방안

 

추진 배경 및 필요성

예술교육활동* 지원에 따른 학교현장의 긍정적 변화와 수요 증대로 학생의 흥미와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공연 예술활동 수요 증대

음악, 무용, 연기, 춤, 극본 등 통합적인 예술로서의 뮤지컬을 통해 상호 소통과 이해, 협동심,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만족 등 긍정적 평가 결과

운영 개요

(대상) 초․중․고(특수) 총 130교 * ’13년 신규

(선정) 시도교육청 추천 후, 교육부 최종 선정

(지원) 학교당 3천만원 (3년간 지원)

- (운영) 운영비, 운영매뉴얼, 현장 컨설팅, 교사연수, 페스티벌

- (교육기부) 국내 뮤지컬 전문 협회 및 저명예술가 교육기부

남경주 스쿨뮤지컬 교육기부 사례】(2009, 부산교육청 주관)

- 중․고 7교 대상(부흥중, 동아중, 대신중, 덕천여중, 마케팅고, 중앙여고, 데레사여고) 참가학생들의 인성 변화 사례

6개월 간, 방과후 3일, 월 18회 교육(음악6, 무용6, 연기6시간) 후, 전문연주장에서 성공적인 발표 (2009 다빈치 프로젝트, KBS 1TV 수요기획, 2009.7.22 방영)

- (지역) 지역소재 예술단체 등이 보유한 시설․인력, 지자체․지역기업 교육기부 등을 적극 활용

(운영)

- 학생오케스트라, 합창단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

- 단원구성(30~100명), 파트별 연습실 확보(성악, 무용, 연기), 담당교사 지정, 학교별 세부 운영계획 수립 등

학생뮤지컬 추진 계획

구 분

주 요 내 용

시기(안)

 

 

 

1.

학생뮤지컬

운영 학교 선정

시도교육청 주도로 관내 학교 중에서 학생뮤지컬 취지에 부합하고, 운영의지와 능력이 뛰어난 학교를 선정(총 130교)

- 시도교육청 추천 → 교과부 선정

- 생오케스트라와 연계 운영 추진(학교, 지역)

◦ 운영학교 대상 사업설명회 개최(4월 중)

‘13.

2∼3월

 

 

 

2.

운영지원

체계 구축

◦ 학교별 연간 운영 계획 수립

육지원청 주도의 지역예술교육협의체 구성하여 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 구축

- 지역의 예술단체, 대학, 기업 등의 참가 유도

‘13.

4∼5월

 

 

 

3.

학교별 운영

단원 모집오리엔테이션

음악, 연기무용에 대한 기초 학습

기초반, 실습반 배정

심화학습을 통한 집중 연습 및 발표회 참가

‘13. 4월

 

 

 

4.

전국 학생뮤지컬 페스티벌 개최

◦ 공연학교 신청프로그램 확정

전국 학생 뮤지컬 페스티벌 개최

‘13. 11월

(예정)

 

 

 

5.

학생뮤지컬 사업단 운영

뮤지컬 및 예술 전문가로 구성된 학생뮤지컬 사업단영하여 총괄 지원

- 업설명회, 교사연수(기획, 연출, 지도), 자료개발(교재악보제공), 컨설팅, 국제교류 등 추진

‘13. 3월

 

 

 

붙임 2-1

 

2013년도 학생뮤지컬 운영 선정학교 명단

총 130교 (초58, 중41, 고31)

시·도

선 정 학 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서울

(13)

중부 서울덕수초, 성북 서울성북초,

성북 서울청덕초, 강서 서울치현초,

동부 서울삼육초

성동 마장중, 남부 구로중,

강서 신남중, 성북 신일중,

강남 언남중, 성북 동구여중

서울 동덕여고, 서울 염광고

부산

(8)

북부 신호초, 북부 남명초,

남부 개림초

해운대 동수영중

부산 부산영상예술고, 부산 금정고, 부산 성모여고, 부산 부흥고

대구

(6)

남부 대구상인초, 달성 대구북동초

서부 서진중, 달성 달성중

대구 영송여고, 대구 도원고

인천

(8)

북부 인천부평서초, 동부 인천동부초,

서부 인천부일초

북부 부평서중, 서부 마전중,

서부 청라중

인천 인화여고, 인천 부광여고

광주

(5)

동부 살레시오초, 동부 문흥중앙초,

서부 광주제석초

동부 문산중, 서부 유덕중

 

대전

(4)

동부 대전천동초

동부 대전은어송중, 서부 진잠중

대전 대전가오고

울산

(4)

강북 명촌초

강남 언양중, 강북 달천중,

강남 울산중앙중

 

세종

(1)

 

 

세종 성남고

경기

(20)

용인 고림초, 가평 상색초,

이천 마장초, 화성오산 사창초,

파주 문발초, 평택 진위초,

시흥 계수초, 광명 구름산초

성남 성남문원중, 부천 소명여중,

화성오산 세마중, 고양 저동중, 광주하남 곤지암중, 군포의왕 산본중,

안양과천 근명중

경기 비전고, 경기 세원고

경기 경화EB고, 경기 운정고

경기 안산디자인문화고

강원

(8)

강릉 주문초, 원주 원주교동초, 평창 진부초

속초양양 설악여중, 원주 문막중

강원 홍천여고, 강원 강일여고,

강원 도계고

충북

(6)

진천 문백초, 충주 예성초,

제천 화당초

제천 봉양중, 보은 보은여중

충북 현도정보고

충남

(8)

논산계룡 연무초, 금산 진산초,

천안 성환초

태안 태안중, 예산 덕산중,

홍성 홍동중

충남 온양용화고, 충남 공주여고

전북

(4)

전주 전주동북초, 부안 부안동초,

남원 남원용성초

 

전북 전주예술고

전남

(11)

목포 목포동초, 순천 순천신흥초, 곡성 곡성중앙초, 해남 우수영초, 장성 사창초, 무안 삼향동초,

곡성 곡성입면초, 해남 해남동초

담양 담양중, 목포 목포혜인여중

전남 전남조리과학고

경북

(10)

포항 포항원동초, 경산 장산초

포항 포항해맞이초, 영주 영주동부초

칠곡 북삼중, 성주 초전중

경북 영천여고, 경북 봉화고,

경북 현일고, 경북 포항해양과학고

경남

(11)

사천 대방초, 거창 샛별초,

통영 충렬초, 밀양 밀양초,

하동 고전초, 함안 호암초

산청 단성중, 고성 동해중,

김해 내동중

경남 태봉고, 경남 밀양전자고

제주

(3)

제주 제주북초,

서귀포 무릉초중

제주 제주동중

 

계(130)

130개교

 

 

붙임 3

 

2013년 예술동아리 운영 방안

추진 배경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방안’에 학교 예술동아리 운영 포함(‘12.02)

학생들이 희망하는 예술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기계발 뿐만 아니라 인성․적성 개발, 사회성 함양 등에 기여할 수 있어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 필요

기본 방향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특수)학교

* 학생오케스트라 운영학교, 예술교육선도학교, 예술중점학교,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제외

(선정) 교육청별 물량 배정(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17개 제외, 학급수 고려)

단위학교 동아리 자율 구성

(구성 원칙)

주 5일수업제(토요프로그램) 활용(필수)

학생 자치 능력 배양을 위해 희망하는 동아리 선정(필수)

신체활동이 많은 협동활동 중심의 동아리(권장)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활동하는 동아리(권장)

※ 학생회가 주관하는 예술관련 단기 행사(예:UCC공모전)도 동아리 형태로 포함 가능

(운영) 학생자율 회원모집․운영

- 학생 자치역량․협동심 향상을 위해 운영학교별「학생 예술동아리 규칙」자체 제정․운영

(분야) 미술․음악․공연/영상 분야

 

예술동아리 운영 분야(예시)

 

 

 

(미술) 도예, 조각, 공예, 만화/애니, 사진, 실험창작(액션페인팅, 퍼포먼스 등)

(음악) 아카펠라, K-Pop, 통기타, 밴드, 송라이트(작곡/작사), 음악극, 풍물 등

(공연/영상) 댄스, 비보이, 연극, 영화, 행위예술(연극+음악, 연극+미술)

 

 

붙임 4

 

2013년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운영 방안

기본 방향

(취지)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지원을 통한 예술동아리 활동 안정적 지원 및 공연․예술교육 활성화 도모

(규모) 교육지원청 17청(시도교육청 당 1청 추천)

※ 교육지원청별 6교 이상 다양한 분야의 예술동아리 운영

(지원) 교육지원청 당 3천만원 내외

(교육지원청의 역할)

- 인적‧물적 지원 체계 마련, 학교연합 프로그램 운영 총괄․지원

- 학생오케스트라, 학생뮤지컬 운영학교와 지역 연계 협조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구성․운영 개념도>

교육지원성 추천 기준

- 교육지원청의 예술교육 활성화 의지, 문화․예술 소외지역 소재, 지역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가능성 (지역 예술대학, 예술단체, 지자체 등 협조)

- 추천 기준에 준하여 시도교육청에서 1개 교육지원청 추천 ⇒ 교과부 확정

붙임 4-1

 

2013년도 종합예술교육 선도교육지원청 명단

총 18청

시도명

선정 개수

선정 교육지원청명

비고

서울

1

서부교육지원청

 

부산

1

서부교육지원청

 

대구

1

서부교육지원청

 

인천

1

서부교육지원청

 

광주

1

동부교육지원청

 

대전

1

동부교육지원청

 

울산

1

강북교육지원청

 

세종

1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경기

1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강원

1

영월교육지원청

 

충북

1

제천교육지원청

 

충남

1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전북

1

장수교육지원청

 

전남

1

순천교육지원청

 

경북

1

구미교육지원청

 

경남

2

거제교육지원청

사천교육지원청

자체 예산 확보로

1청 추가 지정

제주

1

서귀포시교육지원청

 

합계

18

 

 

 

참고 1

 

2011년 학생오케스트라 운영학교 인성변화 사례

 

참고 2

 

뮤지컬의 교육적 효과 및 우수사례

 

뮤지컬의 의미와 교육적인 효과

 

 

 

【뮤지컬이란】 ‘음악, 춤, 노래, 이야기’가 극적으로 결합한 공연 형식을 일컬음

【학생뮤지컬의 교육적인 효과】

○ 다양한 예술 장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통합적인 예술교육 실천

대본을 만들고 연습하는 과정에서 음악적 지식 뿐 아니라 타교과와의 통합적 지식을 활용할 수 있음

다방면(국어, 미술, 무용, 음악 등)에 관심을 갖고 폭넙은 이해를 하는 계기 마련

설문조사 결과, 협동심, 자주성, 독립성, 자야존중감, 학교생활만족, 학습능력 등 효과성 입증됨(2012, 양종모)

 

우수사례

 

 

 

【강원 원주 우산초등학교】

초등학생들의 이야기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제작하여 학생들이 연출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주제는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학교폭력, 왕따, 학업스트레스 등)을 다루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음

뮤지컬 활동을 통해 무대에 선 경험자신감 증진성취감 향상으로 이어져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임

뮤지컬 활동은 예술에 대한 다양한 안목을 갖추고 학생들의 감성과 정서를 풍요롭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집단 활동에 대한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 교우관계 개선인성 변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

발표회를 통한 홍보활동으로 학부모․지역사회의 관심을 환기시켜, 학교에 대한 신뢰감 회복 및 이미지 개선에 도움

【강원 삼척 도계고등학교】

○ 첫 공연 이후, 학생들은 자신감과 성취감 향상을 보였고,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격려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에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촉매 역할을 함

학생들은 협동심과 파트너십, 책임감 향상, 재능 개발, 학교적응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음

교내 폭력과 흡연 등이 눈에 띄게 줄고 학생들 간의 유대관계가 깊어짐

뮤지컬 공연에 참여한 학생 가운데 5명이 졸업 후 연극영화과나 뮤지컬학과에 진학하는 등 참여 학생들의 진로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함

민간 기업에서 재정 지원을 받는 등 학교 뮤지컬 공연의 모범 사례로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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