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교육정책자료

[보도자료] 2012년, 좋은교사운동이 교육계 앞에 내놓는 결산

by 조은아빠9 2012. 11. 28.
728x90

학교 현장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좋은교사운동 차원의 실천 운동 결과를 교육계 앞에 내놓습니다

 

 

좋은교사운동은 현재 우리 학교 현장이 안고 있는 문제로 ‘수업 혁신’ ‘학교폭력 및 생활지도 문제’ ‘학습부진아 문제’ ‘학교 단위의 혁신’을 잡고, 이에 대한 대안적 실천 운동을 펼쳐왔습니다. 이와 관련해 2001년에는 각 영역이 안고 있는 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탐색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론들을 운동 과제로 삼아 2012년 한 해 동안 학교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대안을 모색했습니다.

그 결과 우선 ‘수업혁신’과 관련해서는 <수업 성찰 및 수업 친구 만들기> 운동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좋은교사운동 자체적으로 ‘수업코칭연구소’를 만들고, 이 운동을 이끌어갈 수 있는 요원 양성을 위해 수업코칭 전문가 과정을 개설해 수도권 지역 16명, 지방 16명을 선발해 훈련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리고 이 32명의 선생님들을 중심으로 해서 <수업 성찰 및 수업 친구 만들기>를 통해 수업에서 무너진 교사의 내면 세우기, 교사의 정체성 회복을 통한 수업 변화, 수업 친구 만들기와 나눔을 통한 교사 문화의 변화, 수업 관련 교사 문화 변화를 통한 학교 혁신의 흐름을 만들어 왔습니다. 

‘학교폭력 및 생활지도’와 관련해서는 <회복적 생활교육>운동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회복적 생활교육 연구회’를 만들고, 10 여 차례 교사 워크샵을 통해 200 여 명의 선생님들에게 ‘학교 폭력을 포함한 다양한 갈등에 대한 회복적 관점’ ‘교사를 위한 비폭력 대화’ ‘회복적 서클을 통한 대화 이끌기’ ‘평화 감수성 훈련 및 또래 중재’ ‘중재자 투입을 통한 학교폭력 당자자들 간의 화해 이끌어내기’ 등과 관련된 내용을 훈련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훈련을 받은 교사들이 교실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해 ‘회복적 생활교육’의 관점에서 대응하는 실천 사례 등을 통해 일반 학교에로의 확산 가능성에 대해 모색해왔습니다.

‘학습부진아’와 관련해서는 <학습 부진 아동을 중심으로 한 지원> 운동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이 주제에 관심을 가진 선생님들을 중심으로 ‘배움 찬찬이 연구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모임을 중심으로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 배움이 느린 학생들을 돕고 그들의 변화를 경험하는 가운데, ‘학습 부진 아동을 중심으로 한 지원 체제’의 타당성을 검증해왔습니다.  

‘학교 단위의 혁신’과 관련해서는 <좋은 학교 만들기> 운동을 실천해 왔습니다. 좋은교사운동의 ‘좋은 학교 만들기’는 기존 진보교육감 중심의 혁신학교 운동의 흐름과 큰 차원에서는 맥을 같이 하면서도 기존 혁신학교 운동이 가진 또 다른 차원의 획일성을 탈피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혁신학교 운동의 공식에 들어 있지 않은 보수교육감 지역의 학교, 교장 선생님 중심의 학교, 배움의 공동체를 중심에 두지 않는 학교 등 다양한 조건의 학교 단위의 혁신 운동을 지원했습니다. 다만 교사든 교장이든 학교 단위의 혁신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고, 그 의지를 가지고 동료 교사들을 설득하고 참여시키면서 학교를 교육의 본질에 맞게 조금씩 변화시켜가는 분들의 노력을 주목하고 그들을 지원해 왔습니다. 그래서 전국적으로 5개 학교 모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2012년 교육실천 사례 보고의 첫 번째 순서는 지난 11월 24일 <좋은교사 수업축제>라는 이름으로 전주교육대학교에서 있었습니다. 전북 지역은 물론이고 전국에서 좋은교사운동 회원 선생님들이 많이 참석해 주셨고, 또 좋은교사운동 회원이 아닌 전북 지역 내 일반 교사들도 많이 참석을 했습니다.

☞ 2012 좋은교사 수업축제 자료집 다운받기

 

 

 

두 번째 순서인 <학교폭력과 생활지도의 새로운 대안 “회복적 생활교육”, 현장 적용 사례를 통한 확산 방안을 말한다> 토론회를 다시 한 번 안내를 드립니다.



1. 일시 : 2012년 11월 28일(수) 18:30 - 21:00
2. 장소 : 좋은교사운동 세미나실
3. 발제 : 박숙영 좋은교사운동 교육실천위원장
4. 논찬 : 김영삼(서울시 교육청 생활지도 담당 장학사)
         박성용(비폭력 평화 물결 대표)
         강태중(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5. 연락처 : 박숙영(010-2868-0557)

이후 계속해서 이어지는 토론회에도 많은 관심과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2012년 11월 27일

(사)좋은교사운동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