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교육을 추진하면서 학생들의 스마트 패드 사용을 유도하는 교과부가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메뉴얼을 2종(초등용/중등용) 개발했다고 하네요.
이럴때 떠오르는 말 "병주고 약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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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학교 현장 교사들이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학생 생활지도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게임‧인터넷·스마트폰 올바른 사용을 위한 생활지도 매뉴얼』을 2종(초등용/중등용) 최초로 개발·보급한다.
※ ’12년 9월 14일까지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 7부, 중학교 5부, 고등학교 5부 등 약 70,000부 배포
❍ 본 매뉴얼은 2012년 2월 6일 발표한 학교폭력근절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개발한 자료로서,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 예방 교육프로그램 운영, 진단, 지도 및 상담 등 전반적인 생활지도 방법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담고 있다.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올바른 사용을 위한 생활지도 매뉴얼』 개발 내용 |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의 목적, 개념, 특성 및 영향, 이용 현황, 중독 현황, 원인, 사례, 교과교육용 및 창의적 체험활동용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프로그램, 콘텐츠 안내,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진단 방법,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단계별 및 유형별 지도 내용·방법, Q&A 등 |
※ 교과부·대구시교육청·신라대학교에서 공동 개발
❍ 교원들이 매뉴얼을 쉽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 및 프로그램 운영 방법 중심으로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15차시, 1학점)하여, 2012년 12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전국의 교원을 대상으로 원격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 최근 학생들의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학생들의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문제, 사이버 폭력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 각급 학교의 담임교사, 상담교사, 보건교사, 정보부장, 생활지도부장이 동 문제의 심각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학생들이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이르지 않도록 사전에 다양한 예방교육을 적극 실시하고,
❍ 중독 상태에 이른 학생을 조기에 선별하여 치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이용 현황] ‣10대 학생 인터넷 사용 시간 : 주당 13.2시간 ‣학생들이 평일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 중학생(1시간 48분) > 고등학생(1시간 30분) > 초등학생(1시간 24분) ‣인터넷 중독률 : 고등학생 12.4% > 초등학생 10.8% > 중학생 8.6% ‣스마트폰 중독률 : 여성 8.6% > 남성 8.2%, 청소년 (11.4%) >성인(7.9%) * 출처 : 2011 인터넷 중독실태조사, 2011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
□ 교과부 관계자는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올바른 사용을 위한 생활지도 매뉴얼』이 모든 학교 교원들이 학생들의 건전하고 올바른 게임․인터넷․스마트폰 활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 매뉴얼은 pdf파일 형태로 교과부 홈페이지(www.mest.go.kr) 학교폭력예방게시판에 탑재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과학기술부 학교폭력근절과 신재한교육연구사(☎ 02-2100-6434)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게임‧인터넷·스마트폰 올바른 사용을 위한 생활지도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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