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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3, 4세 누리과정 제정(안)

by 조은아빠9 2012.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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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2(화)조간보도자료(3세 4세 누리과정 제정.hwp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는 6.11(월), 성균관대학교 600주년 기념관에서「3, 4누리과정」제정(안)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공청회를 개최하였다.

지난 1월, 정부 합동으로 3, 4세까지 누리과정을 확대하는「3-4세 누리과정 도입 추진 계획」을 발표한 이후 육아정책연구소(소장 : 이영)에서는 유아교육계 보육 교수, 현장전문가, 교원 등 관련전문가들이 참여하는 ‘3 ,4세 누리과정 제정 TF’ 구성하여 제정(안)을 마련 왔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TF 팀장을 맡았던 육아정책연구소 이영 소장이 「3,4세 누리과정」제정(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하고, 이화여대 행정학과의 박정수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토론자로는 유아교육․보육 학계*, 현장교원**, 학부모대표*** 등 총 8명이 참여하였다.

* 학계: 조부경(한국교원대 유아교육과 교수), 황옥경(서울신학대 보육학과 교수)

** 현장교원: 김영명(서강어린이집 원장), 조윤정(한전빛사랑어린이집 교사)

전호숙(예산유치원 원장), 김소영(동아유치원 교사)

*** 학부모대표: 주혜연(보라유치원 학부모), 박영선(에담어린이집 학부모)

 

이번에 마련한 「3, 4세 누리과정」제정(안)은 붙임과 같으며, 주요 의의와 특징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계와 보육계가 합심하여 5세에 이어 3, 4세까지 누리과정을 확대․ 시행할 수 있는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이는 3, 4, 5세 각 연령별로 적용할 수 있는 국가 수준의 공통 과정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가 있다.

둘째, 3, 4세의 발달에 기초하여 5세 누리과정과의 연계성확보하면서 기존의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최대한 반영함으로써 교사들이 큰 어려움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국가 차원에서 유아기부터 바른 습관과 올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 지난 1월 발표 시에도 강조되었듯이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5세 누리과정과 동일하게 건강한 몸을 기르도록 신체운동 강조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에 참여하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어려서부터 인터넷, 미디어 중독을 예방하고 바른 사용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 다양한 기후변화대처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등 유아 발달 수준에서 녹색생활을 체험하고 실천하는 녹색성장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조하였다.

- 다양한 가족 유형과 문화, 국제화 등 다원화된 사회에서 미래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도록 다른 사람화목하게 지내며 나와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존중하는 내용을 보강하였다.

마지막으로, 누리과정 내용은 5세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3세는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일관성 있고 지속적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여 「3, 4세 누리과정」 제정(안)을 7월 초에 고시고, 2013년 3월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공동 적용토록 할 예정이다.

붙임

 

「3, 4세 누리과정」제정(안)

◈ 구성방향

가.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나.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라. 만 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마.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 목적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목표

가.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라.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마.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주요 내용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으로 구성

 

◈ 편성․운영

1. 편성

가. 1일 3∼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나.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다.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라. 반(학급)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마.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바. 일과 운영 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2. 운영

가.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나.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다. 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라.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마.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바. 교사 재교육을 통해서 교육・보육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한다.

3. 교수・학습 방법

가.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다.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한다.

라.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개별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4. 평가

가. 누리과정 운영 평가

1)누리과정의 운영 내용이 5개 영역을 균형있게 통합적으로 편성・운영되었는지를 평가한다.

2)누리과정의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요구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3)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4)육・보육 환경이 유아의 발달특성과 활동의 주제, 내용 및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는지를 평가한다.

5)계획안 분석, 수업 참관 및 모니터링, 평가척도,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다.

6)누리과정 운영 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운영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이후 누리과정 편성・운영에 활용한다.

나. 유아 평가

1) 누리과정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2) 유아의 지식, 기능, 태도를 포함하여 평가한다.

3) 유아의 일상생활과 누리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4)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5)유아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참 고

 

「3, 4세 누리과정」제정(안) 공청회 개요

 

□ 개요

◦ 목적 : 「3, 4세 누리과정」제정(안)에 대한 토론 및 의견 수렴

◦ 참석대상 : 연구진, 현장교원, 유아교육․보육전문가, 학부모 등

일시 : 2012. 6. 11(월), 14:00 ~ 17:00, 장소 : 성균관대학교 600주년 기념관

주최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공동주최, 주관 : 육아정책연구소

□ 공청회 순서

13:30 ~ 14:00

 

등록

사회 김철조(육아정책연구소 경영지원 실장)

14:00 ~ 14:20

(“20)

개회 및 인사말씀

정종철(교육과학기술부 미래인재정책관)

조남권(보건복지부 보육정책관)

14:20 ~ 14:50

(“30)

주제 발표 「3-4세 누리과정」제정(안)

이영(육아정책연구소 소장)

14:50 ~ 15:00

(“10)

휴식

15:00 ~ 16:20

(“80)

패널 토의

좌장 박정수(이화여대 행정학전공 교수)

〈토론자〉

조부경(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황옥경(서울신학대학교 보육학과 교수)

김영명(서강어린이집 원장)

전호숙(예산유치원 원장)

김소영(동아유치원 교사)

조윤정(한전빛사랑어린이집 교사)

박영선(예담어린이집 학부모)

주혜연(보라유치원 학부모)

〈자유 토론자〉

김명순(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

이정욱(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16:20 ~ 16:50

(“30)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사회 : 좌장

16:50 ~ 17:00

(“10)

폐회 및 마무리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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