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 이하 ‘교과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태제, 이하 ‘평가원’)은 2012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2급ㆍ3급) 시행 계획을 발표하였다.
□ 교과부와 평가원은 2012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1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특기자 전형에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2급ㆍ3급)을 활용하는 7개 대학* 지원 예정자를 대상으로 모의평가(1회)와 본 시험 시행(2회)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국립) 강릉원주대, 공주대, 부경대, 창원대, 한국해양대 / (사립) 대진대, 동서대
○ 올 시험은 ‘1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에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을 시범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수능 대체 시 대학별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시험 시행 및 관리 체제를 점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며, 모의평가와 본 시험의 주요 일정은 다음과 같다.
< 시험 시행 주요 일정 >
구 분 | 모의 평가 | 1차 시험 | 2차 시험 |
공 고 | ‘12. 4. 19 | ‘12. 5. 9 | ‘12. 5. 9 |
원서접수 | ‘12. 4. 23 ∼ 27 | ‘12. 5. 29 ∼ 6. 1 | ‘12. 7. 9 ∼ 13 |
시험일 | ‘12. 5. 20(일) | ‘12. 6. 24(일) | ‘12. 7. 29(일) |
성적 통지 | ‘12. 6. 20 | ‘12. 7. 25 | ‘12. 8. 29 |
※ 모의평가 대상은 현재 고3 재학생 중 희망자이며, 응시 원서는 소속 학교의 담당교사에게 제출함 (【붙임 1】 모의 평가 시행 계획 참조)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2급, 3급)은 인터넷 기반 검사(IBT : Internet Based Test)로 시행되며, 수험생은 시험장에 설치된 수험생용 컴퓨터를 통하여 4개 영역의 시험을 치르게 된다. 시험 구성과 시험 시간은 다음과 같다.
< 영역별 구성 및 시험 시간 >
교 시 | 영 역 | 문항 유형 | 문항 수 | 시험 시간 (휴식시간 등 제외) | |
2급 | 3급 | ||||
1교시 | 듣 기 | 4지 선다형 | 32 | 32 | 40분 |
2교시 | 읽 기 | 4지 선다형 | 32 | 32 | 50분 |
3교시 | 말하기 | 수행형(구성형) | 4 | 4 | 15분 |
4교시 | 쓰 기 | 수행형(구성형) | 2 | 4 | 35분 |
계 | - | 70 | 72 | 140분 |
○ 수험생들의 답안은 영역별로 자동채점(듣기, 읽기)과 인증과정을 거친 채점위원에 의해 채점(말하기, 쓰기)되며, 성적은 절대적인 성취 기준에 근거한 영역별 성취 수준을 4단계(A, B, C, D)로 구분하여 통보된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관련 사교육 경감 대책 |
□ 교과부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말하기․쓰기 평가가 새롭게 도입됨에 따라 영어 관련 사교육이 일시적으로 증가될 가능성에 대비하여, 다양한 사교육 경감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습 및 출제 범위의 명확화 |
|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출제되는 문장 유형(pattern)과 어휘(vocabulary)의 범위를 사전에 명확하게 제시하고, 동 시험 대비 학습 안내서(NEAT 300)․단어집(NEAT Voca 2000․3000)을 제공할 계획이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대비 학습 안내서 (가칭) 「NEAT 300」 의사소통 핵심 예시문 300개 제공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직결 단어집 (3급․2급용) (가칭) 「NEAT Voca 2000(3급)」「NEAT Voca 3000(2급)」
→ 교육과정 내 기본 어휘와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출제 어휘 등 정리 |
공교육을 통한 학습 방법의 제시 |
|
□ 명확히 제시된 학습 범위를 학생․의사소통중심 영어 수업 강화, EBS 영어교육방송(EBSe) 활용 방과후․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확대 등을 통해 공교육으로 시험 준비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① (EBSe 특화) 학생들의 시험 준비 지원을 위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전문 학습 채널로 EBS 영어교육방송을 특화한다.
- (고 3학생) 금년 수시 모집 응시를 준비하는 고 3학생을 대상으로 2월부터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급․3급 영역별 특강*을 실시하고 있으며,
※ 매주 월․화․수 40분간 3급과 2급 각각 읽기․듣기(월) / 말하기(화) / 쓰기(수) 78강 특강 실시 중(방송 : 20:40~21:20(3급) / 21:20~22:00(2급) 또는 EBSe 홈페이지(www.ebse.co.kr)를 통해 무료 수강 가능)
- (고등학생) 문제 유형별 연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고등학생 맞춤형 시험 준비를 지원할 계획이며,
※ 유형 & 실전 연습 프로그램 제공(5월) 및 교재 출판(9월) 등
- (초․중학생) 말하기․쓰기를 매일 연습 할 수 있는 무료 연습 프로그램*을 EBSe 홈페이지에 9월까지 구축하여, 초․중학생의 자기주도 영어 학습도 지원할 계획이다.
※ 초등학생용 주 5일 자기주도 학습, 중학생용 주 1일 VOD 동영상 강의와 주 4일 자기주도 학습 등의 내용으로 구성
② (포털 사이트 개통을 통한 문항 세트 공개) 2․3급 시험 문항 세트를 공개(듣기․읽기․말하기․쓰기 전 영역)하여 문제 유형 및 수준, 예시 답안 등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 이를 위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포털 사이트(www.neat.re.kr)가 4월 20일(금) 개통되며, 시험 일정 안내, 학생용 시험 준비 매뉴얼 등 시험에 관한 모든 정보가 함께 탑재될 예정이다.
③ (교사용 시험 준비 매뉴얼 제공) 학교 현장에 2․3급 문항 세트와 교사용 매뉴얼*을 보급하는 한편, 말하기․쓰기 수업 및 평가 관련 연수 과정을 확대 개설하여,
- 영어선생님이 시험과 관련한 정보를 가장 많이 알고 자신감을 갖고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 「2급 / 3급 이렇게 지도하세요.」 : 시험 소개 및 영역별 시험 준비 지도 방안 수록
④ (학부모 대상 시험 관련 정보 제공) EBSe를 통해 공교육을 통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준비 방법 등에 관한 학부모 대상 특강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자녀의 자기주도 영어학습 방법 안내서(영어 학습 스케줄, 9월 발간) 등 구체적인 자녀의 영어 학습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 끝으로 교육과학기술부는 학부모들의 불안 심리를 자극하는 사교육업체의 허위․과장광고에 대해서는 주기적 동향 파악을 통해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의지도 표명하였다.
【붙임 1】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모의평가 시행 계획
【붙임 2】 201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활용 대학 명단
【붙임 3】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홍보 자료
【붙임 4】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대비 학습 안내서 「NEAT 300」 (예시)
|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교육정책과 박상화 연구관(☎ 02-2100-6176), 이국화 사무관(☎ 02-2100-617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1】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모의평가 시행 계획
Ⅰ |
| 개 요 |
1. 목 적
가. 2013학년도 대입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활용 7개 대학* 수시모집 응시 예정자에 대한 본 시험 수험 대비 지원
* (국립) 강릉원주대, 공주대, 부경대, 창원대, 한국해양대 / (사립) 대진대, 동서대
나.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응시 수험생의 능력 수준 파악
2. 종류 및 영역
가. 종류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급, 3급 중 택 1
나. 영역 : 4개 영역(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3. 일시, 대상 및 장소
가. 일시 : 2012년 5월 20일(일) 13:30∼17:10
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중 ‘13학년도 수시모집(7개대) 지원 예정자
* 재학생 이외 대상자 : EBS 영어교육방송 연습시험 등을 활용하며, 5월 모의평가에서는 제외함
* 특별관리대상자 : 맹인, 저시력(118%, 200%, 350%), 청각장애, 뇌병변 수험생
다. 장소 : 전국의 학교 컴퓨터실에 구축된 IBT 시험장 499실 활용
4. 신 청
가. 기간 : 2012년 4월 23일(월) 09:00 ∼ 27일(금) 17:00
나. 방법 : 재학 중인 고등학교의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담당 교사에게 응시 원서 제출, 담당 교사가 접수 시스템에 일괄 입력함
다. 응시료 : 없음
5. 구성 및 시간
가. 영역별 구성 및 시간
교시 | 영역 | 문항 유형 | 문항 수 | 시험 시간 (휴식시간 등 제외) | |
2급 | 3급 | ||||
1교시 | 듣기 | 4지선다형 | 32 | 32 | 40분 |
2교시 | 읽기 | 4지선다형 | 32 | 32 | 50분 |
3교시 | 말하기 | 수행형(구성형) | 4 | 4 | 15분 |
4교시 | 쓰기 | 수행형(구성형) | 2 | 4 | 35분 |
계 | - | 70 | 72 | 140분 |
나. 말하기, 쓰기 영역의 문항별 구성 및 시간
1) 2급
영역 | 문항 유형 | 문항 수(하위 문항) | 시험 시간(준비 시간) |
말하기 | 연계 질문에 답하기 | 1(4) | 각 20초(각 5초) |
그림 묘사하기 | 1 | 1분(1분) | |
발표하기 | 1 | 1분(1분) | |
문제 해결하기 | 1 | 1분(1분) | |
쓰기 | 일상생활에 관한 글쓰기 | 1 | 15분 |
자기 의견 쓰기 | 1 | 20분 |
2) 3급
영역 | 문항 유형 | 문항 수(하위 문항) | 시험 시간(준비 시간) |
말하기 | 그림보고 질문에 답하기 | 1(3) | 각 15초(각 10초) |
연계 질문에 답하기 | 1(4) | 각 15초(각 5초) | |
그림 묘사하기 | 1 | 1분(1분) | |
문제 해결하기 | 1 | 1분(1분) | |
쓰기 | 상황에 맞는 짧은 글쓰기 | 1 | 5분 |
그림의 세부 묘사 완성하기 | 1 | 5분 | |
편지 쓰기 | 1 | 10분 | |
그림 묘사 및 추론하여 글쓰기 | 1 | 15분 |
6. 시험 방식
가. 인터넷 기반 검사(Internet Based Test; IBT) : 중앙센터의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된 수험생용 컴퓨터로 시험을 보며, 수험생의 답안은 입력 즉시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되어 저장됨
나. 영역별 시험 방식
영역 | 시험 방식 |
듣기 | ∙ 문제를 헤드셋으로 듣고 화면의 답 선택 |
읽기 | ∙ 화면의 지문을 읽고 답 선택 |
말하기 | ∙ 문제를 헤드셋으로 듣고 헤드셋을 사용하여 응답 녹음 |
쓰기 | ∙ 화면의 문제를 보고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하여 답안 입력 |
7. 성 적
절대적인 성취 기준에 근거한 영역별 성취 수준을 4단계(A, B, C, D)로 구분하여 제공하며, 원점수는 제공하지 않음
8. 시험 관리 기관
가. 교육과학기술부 : 시험의 기본 정책 및 기본 계획 수립
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시행 계획 수립, 접수, 시행, 채점, 성적 통지 등 시행 총괄
다. 시·도교육청 : 시험장과 감독관 배정, 시험장 선정 및 유지 관리, 시험 시행 지원
라. 시험장 설치학교 : 시험 준비 및 감독 등 시험 실시
9. 주요 일정
내 용 | 일 정 | 비 고 |
시행 공고 | 2012년 4월 19일(목) |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BSe 홈페이지에 시행 공고 탑재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포털 사이트(www.neat.re.kr)에는 4.20(금) 탑재 |
원서 접수 | 2012년 4월 23일(월) ∼ 27일(금) | |
시험 실시 | 2012년 5월 20일(일) | |
성적 통지 | 2012년 6월 20일(수) |
※ 시스템이나 PC 문제 등에 의해 시행이 중단된 수험생의 경우 별도 일정의 재시험 기회 부여
Ⅱ |
| 출 제 |
1. 기본 방향
가. 2급
1) 기초 학술 영어 능력 평가를 필요로 하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영어로 학업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사용 능력을 평가함
2) 장래의 진로와 전공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소재(인문, 사회, 과학, 문화 등)를 중심으로 기초 학술 영어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과 연계시킴
나. 3급
1) 실용 영어 능력 평가를 필요로 하는 고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일상생활에서 실질적으로 쓰이는 실용 영어 능력을 평가함
2) 일상생활 및 간단한 업무 상황에서 쓰이는 다양한 소재를 중심으로 실용 영어 능력 관련 교과목과 연계시킴
2. 소 재
가. 듣기, 읽기 영역
상위 분야 | 하위 분야(예시) | |
기초 학술 | 1 | 인문, 사회, 정치, 경제, 역사, 지리, 교육 등에 관한 내용 |
2 | 과학, 기술, 컴퓨터, 정보통신, 우주, 해양, 환경, 탐험 등에 관한 내용 | |
3 | 예술, 문학, 인류학, 철학 등에 관한 내용 | |
4 | 노동, 직업, 진로, 양성 평등, 고령화, 복지, 인구문제, 청소년 문제 등에 관한 내용 | |
5 | 문화, 공중도덕, 질서의식, 민주시민, 봉사정신, 협동정신 등에 관한 내용 | |
실용 | 1 | 교통, 통신, 쇼핑, 주거, 식당, 병원, 미용실 등 일상에 관한 내용 |
2 | 교통편(버스, 기차, 비행기) 예약, 기차, 공연, 전시회, 스포츠, 취미, 요리, 호텔, 공공장소 등 여행·여가에 관한 내용 | |
3 | 수업, 교우관계, 졸업, 상담, 과제, 도서관, 시험, 성적 등 가정·학교에 관한 내용 | |
4 | 서식, 문서작성, 채용, 급여, 마케팅, 안내 및 공지, 광고, 매뉴얼 등 직업·업무에 관한 내용 |
나. 말하기, 쓰기 영역
상위 분야 | 하위 분야(예시) | |||
기초 학술 | 1 | 학교생활(교우 관계 포함) | ||
2 | 영어 문화(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 등) | |||
3 | 타문화(생활 습관, 학교생활, 일상생활 등) | |||
4 | 언어․문화적 차이 | |||
5 | 우리 문화(문화 및 생활양식 소개) | |||
6 | 정치, 경제, 역사, 지리, 과학, 정보 통신, 우주, 해양, 탐험 | |||
7 | 예술, 문학 | |||
8 | 개인 복지(근로, 진로 문제 등) | |||
9 | 정서 순화, 합리적 사고 | |||
실용 | 1 | 개인생활 | 4 | 생활 습관, 건강, 운동 |
2 | 가정생활(의식주 포함) | 5 | 여가(취미, 오락, 여행 등) | |
3 | 사회생활(대인 관계 포함) | 6 | 자연 현상(동․식물, 계절, 날씨 등) |
다. 소재별 출제 비율(%)
영역 | 2급 | 3급 | ||
기초 학술 | 실용 | 기초 학술 | 실용 | |
듣기 | 40 | 60 | 0 | 100 |
읽기 | 70 | 30 | 30 | 70 |
말하기 | 70 | 30 | 0 | 100 |
쓰기 | 50 | 50 | 0 | 100 |
3. 단어 수 및 듣기 속도
영역 | 유형 | 지문당 문항수 | 2급 | 3급 | ||
단어 수 | 듣기 속도 (분당 단어수) | 단어 수 | 듣기 속도 (분당 단어수) | |||
듣기 | 대화 | 1문항 | 110~130 | 150~170 | 80~100 | 140~160 |
2문항 | 160~180 | - | ||||
담화 | 1문항 | 90~110 | 70~90 | |||
2문항 | 140~160 | 90~110 | ||||
읽기 | 단문독해 | 1지문 1문항 | 130~150 |
| 110~135 |
|
장문독해 | 1지문 2문항 | 230~250 | 170~200 | |||
1지문 3문항 | 320~350 | 210~240 |
4. 문항 유형
가. 듣기 영역
2급 (32문항) | 3급 (32문항) | ||
문항 유형 | 비율(%) | 문항 유형 | 비율(%) |
적절한 응답 찾기 | 10~15 | 적절한 응답 찾기 | 15~20 |
주제, 제목, 요지, 목적, 의견 찾기 | 30~35 | 주제, 제목, 요지, 목적, 의견 찾기 | 25~30 |
내용 일치(불일치), 요청(요구, 부탁한 일), 화자가 할 일 찾기 등 | 35~40 | 내용 일치(불일치), 요청(요구, 부탁한 일), 이유, 화자가 할 일 찾기 등 | 35~40 |
위치, 도표 정보 찾기 등 | 15~20 | 그림 고르기, 그림 일치/불일치, 위치, 도표 정보 찾기 등 | 15~20 |
나. 읽기 영역
2급 (32문항) | 3급 (32문항) | ||
문항 유형 | 비율(%) | 문항 유형 | 비율(%) |
주제, 제목, 요지, 목적, 주장 찾기 | 30~35 | 주제, 제목, 요지, 목적, 주장 찾기 | 30~35 |
세부 정보 파악(내용 일치, 불일치 등) | 30~35 | 세부 정보 파악(내용 일치, 불일치 등) | 35~40 |
빈칸 채우기 | 15~20 | 빈칸 채우기 | 5~10 |
문장 끼워 넣기 | 5~10 | 내용(그림) 순서 파악 | 10~15 |
내용 순서 파악 | 5~10 | 어구(함축적) 의미/지칭 추론 | 10~15 |
어구(함축적) 의미/지칭 추론 | 5~10 |
|
|
다. 말하기, 쓰기 영역 : “Ⅰ. 개요”의 “5. 구성 및 시간” 참조
Ⅲ |
| 시험 관리 |
1. 시행 공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 EBSe 홈페이지(www.ebse.co.kr)에 2012년 4월 19일(목) 공고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포털(www.neat.re.kr)에는 4.20(금) 탑재
2. 신청 절차
가. 기간 : 2012년 4월 23일(월) 09:00 ∼ 27일(금) 17:00
나. 절차
1) 신청 : 응시 원서를 작성하여 재학 중인 고등학교의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담당 교사에게 제출함
2) 접수 : 담당 교사는 응시원서를 수합하여 시험시행 시스템에 일괄 입력함
* 원서에 부착된 사진의 스캔 파일(가로 138 pixel, 세로 178 pixel 규격, 50KB 용량 이하의 JPEG 또는 GIF 파일) 또는 NEIS에 등록된 사진 파일도 함께 입력
3) 확인 : 시험시행 시스템에 접수된 내용(수험번호, 시험장 포함)은 담당 교사가 시스템에서 출력하여 시험일 3일 전에 제공함
4) 변경 : 신청 기간 중 변경 가능
5) 응시 원서 양식 : <참고 1> 참조
※ 응시 원서는 원서 접수처에서 보관
3. 응시료 : 없음
4. 시험장 배정
가. 시험장 : 전국 16개 시ㆍ도 IBT 시험장 499실 활용
나. 기본적인 배정 원칙
1) 시험장은 수험생의 인원, 지역, 거리 등을 고려하여 시·도 교육청에서 일괄 배정함
2) 시험실 당 25명 이하를 배정함
5. 시험 준비
가. 감독관 구성
1) 시험장별 감독관은 시험장 총괄 책임자, 시험감독관 2명(시험실 내 1명, 복도 1명), 전산감독관 1명으로 구성
※ 기술적인 지원을 위해 현장운영요원 1명 배치
2) 시험감독관과 전산감독관은 각 시․도교육청을 통해 선정하며, 선정된 감독관은 정해진 승인 절차와 교육을 이수해야 함
3) 시험감독관과 전산감독관은 근무 중인 학교에 우선 배정하며, 필요 시 권역 내 인근 학교로 배정될 수 있음
나. 사전 준비
1) 시험실 최적화 및 보안 점검에 적극 협조 : 5.11(금) ∼ 5.19(토)
2) 수험생이 IBT 시험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시험실 안내 표지 설치
3) 채광과 실내 온도 등 시험실의 물리적 환경 조성에 유의
4) 특별관리대상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장은 해당 수험생들에게 적합한 시험실 조성에 유의
5) 시험에 방해되는 행사가 시험장 내에서 진행되지 않도록 사전 조치
6) 기타 준비 사항은 별도의 감독관 매뉴얼 참조
다. 시험 당일 준비
1) 전산감독관과 현장운영요원은 08:30까지 출근하여 11:40까지 별도의 감독관 매뉴얼에 기재된 지침대로 시험실 준비 완료
2) 시험감독관은 13:00부터 수험생 입실 지도(신분증과 시험 좌석 확인 등)
6. 시험 시행
가. 수험생 입실 및 착석 후 소지품 확인, 수거(수험생 책상 위에 신분증 이외에는 어떤 물품도 올려놓거나 소지하고 있으면 안됨)
나. 수험생의 얼굴과 신분증 사진 및 화면 사진으로 수험생 본인 여부 확인
다. 단계별 절차
1) 시험 안내 : 로그인, 헤드셋 착용 및 볼륨 조절, 유의 사항, 보안 서약 등
2) 듣기 영역 : 영역 안내, 메뉴 설명, 연습 문항, 영역 시험, 답안 확인 등
3) 읽기 영역 : 영역 안내, 메뉴 설명, 연습 문항, 영역 시험, 답안 확인 등
4) 말하기 영역 : 헤드셋 착용 및 볼륨 조절, 영역 안내, 메뉴 설명, 연습 문항, 영역 시험, 답안 확인 등
5) 쓰기 영역 : 영역 안내, 메뉴 설명, 연습 문항, 영역 시험, 답안 확인 등
6) 설문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라. 시험 시간표 : 세부 내용 <참고 2> 참조
구 분 | 시 간 | 비 고 | |
입 실 | 13:00 ∼ 13:30 | 30분 | |
시험 시작 안내 | 13:30 ∼ 13:40 | 10분 | |
1교시 | 듣기 | 13:40 ∼ 14:30 | 50분 |
휴 식 | 14:30 ∼ 14:40 | 10분 | |
2교시 | 읽기 | 14:40 ∼ 15:40 | 60분 |
휴 식 | 15:40 ∼ 15:50 | 10분 | |
3교시 | 말하기 | 15:50 ∼ 16:15 | 25분 |
4교시 | 쓰기 | 16:15 ∼ 17:00 | 45분 |
설 문 | 17:00 ∼ 17:10 | 10분 |
※ 시험 시간은 시험실 여건 등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음
마. 장애발생 시 대처 방안
1) 시험 중 기기 작동 불량, 주변기기 이상 발생 등의 이유로 수험생이 손을 들어 신호하는 경우, 전산감독관이나 현장운영요원이 적절한 조치를 취함
2) 조치 결과에 따라 제자리에서 이어풀기를 하거나, 여유 좌석으로 이동하여 이어풀기를 하도록 조치함
바. 특별관리대상자 시험 실시
1) 시험실 별도 설치, 감독관 및 보조요원 배치 등 별도 조치
2) 맹인 : 점자 문답지를 제공하고, 일반 수험생 시험 시간의 1.7배를 부여함 쓰기는 점자 입력기 또는 점자 키보드 사용 가능
3) 저시력 : 확대(118%, 200%, 350%) 문답지를 제공하고, 일반 수험생 시험 시간의 1.5배를 부여하며, 개인이 지참한 확대 독서기를 사용할 수 있음
4) 청각장애 : 듣기와 말하기 영역의 대체 지필 문답지를 제공하고, 장애 정도에 따라 개인이 지참한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음
5) 뇌병변 : 일반 수험생 시험 시간의 1.5배를 부여함
Ⅳ |
| 채점 및 성적 통지 |
1. 채 점
가. 듣기와 읽기 영역은 컴퓨터 자동 채점, 말하기와 쓰기 영역은 인증 과정을 거친 채점 위원들이 채점함
나. 말하기, 쓰기 영역의 채점 영역
채점 영역 | 주요 평가 내용 | |
말하기 | 쓰기 | |
과제 완성 | ∙주어진 과제의 수행정도 ∙하위문항의 수행정도 ∙주어진 주제에 맞는 내용의 적절성 | ∙주어진 과제의 수행정도 ∙하위문장의 수행정도 ∙주어진 주제에 맞는 내용의 적절성 |
내용 | - | ∙내용의 충실성 ∙내용의 구체성 |
유창성 | ∙발화속도의 적절성 ∙머뭇거림이 없이 자연스런 발화 유지 정도 | - |
언어 사용 | ∙표현의 정확성 ∙어휘사용의 적절성 | ∙다양한 문장 구조 및 어휘 사용 ∙표현의 정확성 ∙철자와 구두점의 정확성 |
구성(력) | ∙발화의 논리적 연결성 ∙발화 내용의 일관성/응집성 | ∙글의 논리적 조직성 ∙글의 연결성/응집성 |
발음 | ∙발음의 명확성 ∙이해가능정도(intelligibility) ∙‘원어민 발음’과 같은 특정 지역의 발음 기준 배제 | - |
다. 성적 산출 : 절대적인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A, B, C, D의 4단계로 영역별 성취 수준을 설정함
2. 성적 통지
가. 일자 : 2012년 6월 20일(수)
나. 내용 : 영역별 성취 수준(A, B, C, D 4단계로 제공)
다. 방법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포털(www.neat.re.kr)에서 개별 확인
라. 성적통지표 : <참고 3> 참조
Ⅴ |
| 부정행위 방지 대책 |
1. 부정행위의 유형
가. 다른 학생의 모니터를 보거나 자신의 모니터를 보여주는 행위
나. 다른 학생과 손동작, 소리 등으로 신호를 하는 행위
다. 금지 물품*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
< 소지 금지 물품 > 휴대 전화, 디지털 카메라, MP3, 전자사전,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 시각표시 이외의 기능이 부착된 시계, 휴대용 저장장치 (USB, 외장하드) 등 모든 전자기기, 필기구, 기타 감독관이 소지를 금지하는 물품 |
라. 감독관의 소지품 검색 요구에 따르지 않는 행위
마. 대리시험을 보는 행위
바. 다른 학생의 시험을 방해하는 행위
사. 말하기 영역에서 고의적으로 헤드셋을 벗는 행위
아. 고의로 컴퓨터 및 주변 장비를 훼손하는 행위
자. 시험실 밖으로 문제 및 답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유출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차. 기타 감독관이 부정행위로 판단하는 행위 등
2. 부정행위자에 대한 조치
가. 시험실 감독관의 조치 사항
- 감독관이 부정행위자에게 부정행위 적발 사실을 통보하여 시험실에서 퇴실시키고, 해당교시 종료 후에 시험장 책임자에게 부정행위 적발 사실 보고
- 시험시행시스템에서 ‘부정행위자’로 처리하고 시험 중단 조치
나. 시험장 책임자의 조치 사항
- 적발 사실을 시・도 담당자에게 보고
다. 시・도 교육감의 조치 사항
- 부정행위자의 소속 학교에 관련 사실 통보 및 학칙에 따른 부정행위자 징계 요구
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조치사항
- 시험시행 시스템에 등록된 부정행위자의 성적은 별도의 처분 없이 무효로 함
【참고 1】
응시 원서
(앞면)
2012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모의평가 응 시 원 서 | 접수자 | 급수 | ||||||
김 순 강 | ☐ 2급 ☐ 3급 | |||||||
성 명 | 홍 길 동 | 주민등록번호 | 930101-1234567 | |||||
현주소 | 서울시 도봉구 00000 | |||||||
연락처 | 010-1234-0000 | |||||||
학 력 | ( )시․도 ( )고등학교 ( )반 ( )번 졸업예정 | |||||||
이메일 주소 | honggildong@naver.com | |||||||
시험특별 관리대상 | ☐ 맹인 ☐ 저시력 ☐ 청각장애 ☐ 언어장애 ☐ 보청기사용 청각장애, 언어 가능 ☐ 손,목,눈의 운동장애 | 답안 이기희망 여부 | 확대 독서기 사용 여부 | 확대 비율 | ||||
☐ 희망함 | ☐ 사용함 | ☐ 118% ☐ 200%
☐ 350% ☐ 확대안함 | ||||||
☐ 희망하지 않음 | ☐ 사용하지 않음 |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고, 응시원서 작성 시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위와 같이 응시하고자 지원하며, 시험 시 유의사항을 준수할 것임을 서약합니다. | ||||||||
2012년 월 일 지 원 자 : 홍 길 동 (인 또는 서명) ○○○○○ 교육감 귀하 | ※사진 (3.5㎝×4.5㎝) | |||||||
위의 기재 사항은 틀림이 없음을 증명함. |
|
| ||||||
2012년 월 일 | (직인) | |||||||
한 국 고 등 학 교 | 장 |
|
---------------------------------------------------------------------------------------
2012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모의평가
응시원서 접수증
성 명 |
| 주민등록번호 |
| |
연 락 번 호 |
| |||
학 력 | ( )시․도 ( )고등학교 ( )반 ( )번 졸업예정 |
※ 위 응시원서의 내용과 동일하게 작성하십시오.
위와 같이 원서를 접수하였습니다.
2012. . .
접수자 확 인 |
|
(뒷면)
[ 응 시 원 서 양 식 작 성 요 령 ]
① 성명 :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는 이름을 한글로 정확하게 기입 ② 주민등록번호 :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는 대로 기입 ③ 현주소 :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는 주소를 기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새도로명 주소 또는 지번주소 기입 가능 ④ 연락처 : 지역번호와 국·번 또는 휴대전화 번호를 정확히 기입 ⑤ 학력 ○ 졸업예정자 : 고등학교 소재지의 시·도와 해당 고등학교, 반, 번호 기입 ⑥ 이메일 주소 ○ 본인이 주로 활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기입(국내 메일주소 권장) ○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기입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사고는 수험생 본인의 책임으로 간주함 ⑦ 시험특별관리대상 (시험특별관리대상자가 아닌 자는 기재하지 않음) 맹인, 저시력자, 청각장애 지필검사자, 청각장애 보청기 사용자, 뇌 병변자, 지체부자유자 등 시험특별관리를 요하는 수험생으로 일정 기준에 해당되는 자를 말하며, 해당 증빙서류를 첨부 후 표기하되, 저 시력자, 뇌 병변자 등은 답안 이기 희망 여부를 선택하여 표기하고 저시력자 는 문제화면 확대 비율을 선택함. |
【참고 2】
시험 시간표
구 분 | 시 간 | 주 요 내 용 | |
입실 | 수험생 입실 및 시험 준비 | 13:00~13:30 (30분) | ∘수험생 소지품 확인 및 수거 ∘응시인원 파악 및 결시자 확인 |
시험 시작 | 시험 시작 안내 | 13:30∼13:40 (10분) | ∘로그인 ∘헤드셋 착용 및 볼륨 조절 ∘유의사항 숙지 및 보안서약 동의 ∘시험 시간 안내 |
1교시 듣기 | 영역 시작 안내 | 13:40∼13:45 (5분) | ∘감독관 지시에 따라 1교시 시작 ∘듣기 영역 지시사항 숙지 ∘메뉴기능 숙지 ∘예시문항 풀이 |
영역 시험 | 13:45∼14:25 (40분) | ∘문항 풀이 | |
영역 종료 | 14:25∼14:30 (5분) | ∘답안 확인 ∘감독관 지시에 따라 시험 종료 ∘이어풀기가 끝나면 해당영역 시험 종료 | |
휴 식 | 14:30∼14:40 (10분) | ∘시험실 입․출입 가능 | |
2교시 읽기 | 영역 시작 안내 | 14:40∼14:45 (5분) | ∘재로그인 ∘시스템 작동에 따라 2교시 시작 ∘읽기 영역 지시사항 숙지 ∘메뉴기능 숙지 ∘예시문항 풀이 |
영역 시험 | 14:45∼15:35 (50분) | ∘문항 풀이 | |
영역 종료 | 15:35∼15:40 (5분) | ∘답안 확인 ∘감독관 지시에 따라 시험 종료 ∘이어풀기가 끝나면 해당영역 시험 종료 | |
휴 식 | 15:40∼15:50 (10분) | ∘시험실 입․출입 가능 | |
3교시 말하기 | 영역 시작 안내 | 15:50∼15:55 (5분) | ∘재로그인 ∘감독관 지시에 따라 3교시 시작 ∘헤드셋 착용 및 마이크 볼륨 조절 ∘말하기 영역 지시사항 숙지 ∘메뉴기능 숙지 ∘예시문항 풀이 |
영역 시험 | 15:55∼16:10 (15분) | ∘문항 풀이 | |
영역 종료 | 16:10∼16:15 (5분) | ∘답안 확인 ∘감독관 지시에 따라 시험 종료 ∘이어풀기가 끝나면 해당영역 시험 종료 | |
4교시 쓰기 | 영역 시작 안내 | 16:15∼16:20 (5분) | ∘감독관 지시에 따라 4교시 시작 ∘쓰기 영역 지시사항 숙지 ∘메뉴기능 숙지 ∘예시문항 풀이 |
영역 시험 | 16:20∼16:55 (35분) | ∘문항 풀이 | |
영역 종료 | 16:55∼17:00 (5분) | ∘답안 확인 ∘감독관 지시에 따라 시험 종료 ∘이어풀기가 끝나면 해당영역 시험 종료 | |
설 문 | 17:00∼17:10 (10분) | ∘설문 작성 |
※ 시험시간 및 내용은 시험실 여건 등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도 있음
【참고 3】
성적통지표 예시
【붙임 2】
201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활용 대학 명단
대학명 | 전형유형 | 모집 인원 | 지원 자격 |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
강 릉 원주대 (국립) | 특기자 | 영어영문학과 (3) | - 전국 규모 영어 경시대회 3위 이내 입상자 - TOEIC 700점 이상 취득자 - TOEFL 76점 이상 취득자(IBT기준) - TOEFL 207점 이상 취득자(CBT기준) - TEPS 600점 이상 취득자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급: 듣기/읽기 B, 말하기/쓰기 C 이상 3급: 듣기/읽기/말하기/쓰기 B 이상 | 학생부 100 |
여성인력 개발학과(6) | - 전국 규모 영어 경시대회 3위 이내 입상자 - TOEIC 600점 이상 취득자 - TOEFL 65점 이상 취득자(IBT기준) - TOEFL 177점 이상 취득자(CBT기준) - TEPS 502점 이상 취득자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급: 듣기/읽기 B, 말하기/쓰기 C 이상 3급: 듣기/읽기/쓰기 B, 말하기 C 이상 | |||
공주대 (국립) | 특기자 전형 (어학 분야) | 경제통상학부 (2) |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급(듣기·읽기·쓰기·말하기)영역 중 A등급 2개, B등급 2개 이상인 자 - 토익 700점, CBT 토플 197점, IBT 토플 71점, TEPS 570점 이상인 자 | - 1단계(400) 학생부 66.7% 어학성적 33.3% - 2단계(100) 1단계 성적 90 + 면접 10 |
부경대 (국립) | 재능 우수자 | 국제지역학부 (14) | - 토익 700, 텝스 600 - 토플 CBT 200, 토플 IBT 70, - (구)HSK5급, (신)HSK4급, DELE초급, 전국 고등학교 영어 스피치대회 2위(최우수상), 전국 고등학교 영어 에세이 콘테스트 2위(2등상), 전국 고등학교 영어경시대회 2위(금상), 전국 중·고등학교 외국어 경시대회2위(영어, 독어, 불어, 스페인어, 중국어)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급 영역별 A등급 이상 | - 1단계 : 학생부 40 +입상실적 60
- 2단계 : 1단계 80 + 면접고사 20 |
대학명 | 전형유형 | 모집 인원 | 지원 자격 |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 |||||||||
창원대 (국립) | 특기자 | 영문(2) 행정(2) 국제관계(6) 경제(2) |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급 ․듣기, 읽기 영역 : A등급 ․말하기, 쓰기 영역 : B등급 이상 - 토플 CBT 173 ․ IBT 61, 토익 700, 텝스 600 이상 | 학생부 40 어학성적 50 면접 10 | |||||||||
한 국 해양대 (국립) | 어학능력 우수자 전형 | 해사수송과학부(1) 해양경찰학과(2) 해양플랜트운영학과(2) 해양과학기술대학(해양체육학과 제외)(3) 공과대학(3) 해운경영학부(2) 해사법학부(3) 국제무역경제학부(2) 국제통상학과(1) 해양행정학과(1) 영어영문학과(2) 동아시아학과(1) 유럽학과(1) | - TOEIC 750점 이상, TOEFL(iBT) 70점 이상, TEPS 670점 이상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급 A등급 2개 이상 취득자 | 학생부 70 어학성적 20 면접 10 | |||||||||
대진대 (사립) | 외국어 특기자 | 국제통상학과(2), 경영학과(2), 전자공학과(2), 통신공학과(2), 컴퓨터공학과(2), 도시공학과(2), 건축공학과(2) |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 3급 말하기, 쓰기 영역 각각 B등급 이상 | 면접고사 30 서류심사 70 | |||||||||
동서대 (사립) | 자기 추천자 | 경영학부(5), 영어학과(2), 일본어학과(2), 중국어학과(2), 국제학부(4), 영상매스컴학부(3), 사회복지학부(2), 관광학부(3), 경찰행정학과(2), 전자공학과(2), 컴퓨터정보공학부(4), 건축토목공학부(2), 에너지/생명공학부(3), 디지털콘텐츠학부(3), 디자인학부(5), 레포츠과학부(5), 경호전공(5), 영화과(2), 뮤지컬과(2), 연기과(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