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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교육정책자료

서울 일반고 학생배정방법 개편 방안

by 조은아빠9 2011.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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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11.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지원과】

서울시 후기고 학생배정방법 개편 방안

 

 

지원방법

희망자에 한해 중부학교군 내 2 ~ 3교 지원

※ 자율형공립고등학교 및 중점학교는 현행과 동일

□ 배정방법

1단계: 중부학교군 지원자중 지망 순위별로 학교 모집정원의 60~70%를 배정

2단계: 중부학교군 내 학생들과 중부학교군 내 학교를 지원하지 않은 학생들을 거주지 학교군 내의 통학 가능한 학교에 학교별 성적분포 등을 고려하여 배정

 

 

지원방법

통합학군 내에서 순위 없이 서로 다른 고교를 2교 이상 5교 이하 지원

※ 자율형공립고등학교 및 중점학교는 현행과 동일

□ 배정방법

1단계 : 학생별 진학 희망학교 추첨 순위를 1~5순위까지 전산 추첨

2단계 : 1순위 추첨 대상자를 학교별 성적분포를 고려하여 학교별 모집 정원의

20~30%(중부 소재 학교 50~70%) 배정, 미달 시 2~5순위까지 확대 배정

3단계 : 추첨 순위와 통학거리, 학교별 성적분포를 고려해 학교별 모집 정원의

70~80%(중부 30~50%)와 2단계 미달 정원을 포함하여 배정

□ 지원방법

후기일반고등학교(2~4개교)

- 1단계: 단일학교군에서 서로 다른 2개 학교 지원

- 2단계: 일반학교군에서 서로 다른 2개 학교 지원

● 단일학교군 : 서울특별시 전 지역(1개 학교군)

● 일반학교군 : 지역교육청 단위 학교군(11개 학교군)

● 통합학교군 : 서로 인접한 2개의 일반학교군을 1개 학교군으로 묶음(19개의 학교군)

- 동부·북부, 동부·중부, 동부·성동, 동부·성북, 서부·남부, 서부·중부, 서부·강서,

남부·중부, 남부·강서, 남부·동작, 북부·성북, 중부·강남, 중부·동작, 중부·성동,

중부·성북, 강동·강남, 강동·성동, 강남·동작, 강남·성동

□ 배정 방법

후기일반고

- 1단계: 서울시 전 지역의 지원자 중 지망 순위별로 학교 모집정원의 20%(중부 60%) 배정

- 2단계: 소속 학군별로 지원자 중 지망 순위별로 학교 모집정원의 40% 배정

- 3단계: 1․2단계에서 배정되지 않은 40%(중부 제외)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학 편의와 1․2단계 지원 사항, 종교 등을 고려하여 통합학교군 범위 내에서 배정

 

● 통합학교군 : 서로 인접한 2개의 일반학교군을 1개 학교군으로 묶음(19개의 학교군)

- 동부·북부, 동부·중부, 동부·성동, 동부·성북, 서부·남부, 서부·중부, 서부·강서, 남부·중부, 남부·강서, 남부·동작, 북부·성북, 중부·강남, 중부·동작, 중부·성동, 중부·성북, 강동·강남, 강동·성동, 강남·동작, 강남·성동

 

구분

배정방법

장점

단점

제2안

(A안)

○지원: 중부학군내 2~3교 지원 가능

○배정 방법(비율)

- 1단계:학생별 진학 희망학교 추첨순위를 1~5순위까지 전산 추첨

- 2단계: 중부 학교별 정원60~70%

- 3단계: 잔여 정원(중부), 나머지 학교별 정원 100%

○고려사항: 일반학군 내 통학편의, 성적분포, 종교

○학교서열화 방지

○학교 간 학력격차 해소

학교선택권 축소에 따른 시민 반발

비선호학교로 강제배정 시 민원 발생

희망학교 배정 기회 상실에 따른 박탈감

과거로의 회귀라는 비판

○성적고려배정으로 통학편의 악화 개연성

제4안

(B안)

○지원: 통합학군 내 2교 이상 5교 이하 지원

○배정 방법(비율)

- 1단계: 학교별 정원20~30%(중부 50~70%), 희망배정

- 2단계: 잔여 정원(통합학군 내 배정), 희망배정

○고려사항: 통학편의, 지원사항, 성적분포 종교

○학생, 학부모의 선택권 존중

○학교서열화 희석

학교간 학력격차 해소

비선호학교 배정민원 감소

성적고려배정으로 통학편의 악화 개연성

○선택제 찬반양론자 모두의 비판 대상

 

현 행

○지원: 단일학군 2교, 일반학군 2교 지원(중복 가능)

○배정 방법(비율)

- 1단계: 학교별 정원의 20%(중부 60%), 희망 배정

- 2단계: 학교별 정원의 40%, 희망 배정

- 3단계: 잔여 정원(통합학군 배정)

○고려사항: 통학편의, 지원사항, 종교

○학생, 학부모의 배정 만족도 증가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사의 노력 증가

○학교선호도 향상 경쟁

○위장 전입자 감소

○비선호,비희망교 배정에 따른 상실감

○성적하위자 쏠림현상으로 인한 수업․생활지도 어려움

○학교간 학력격차 심화와 서열화

○학교자원위 상위권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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