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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육정책자료

2015년도 자율형사립고 운영성과 평가 결과

by 조은아빠9 2015.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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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6.22.(월)13시이후-2015년도 자율형사립고 운영성과 평가 결과.hwp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015년 6월22일(월) 2015년도 자율형사립고등학교 운영성과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 ’15 평가대상학교(11교) : 경문고, 대광고, 대성고, 미림여고, 보인고, 선덕고, 세화여고, 양정고, 장훈고, 현대고, 휘문고

평가 결과, 대상학교 11교 중 경문고, 미림여고, 세화여고, 장훈고 4교가 기준점수에 미달하였고, 이들 학교를 대상으로 지정취소 동의 신청 여부를 확정하기 위한 청문을 7월 6일(월)과 7일(화)에 실시하기로 하였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수, 교원, 학부모 등 8명으로 ‘2015 자사고 평가위원회’ 구성하여 지난 5월 29일(금)부터 6월 15일(월)까지 학교가 제출한 운영성보고서 및 근거 서류를 중심으로 서면평가를 실시하였고, 현장 실사를 통해 이를 확인·보완하였다. 이어 6월 18일(목) ‘서울시교육청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평가 결과를 확정하였다.

청문 대상학교 4교는 대체로 ‘학생 충원·유지를 위한 노력’, ‘학생재정지원 현황’, ‘교육청 중점추진과제 운영’등의 정량평가 항목에서 부진한 편이었고, ‘감사 등 지적사례’에 따른 감점이 많은 편이었다.

서울시교육청은 2015년 자사고 평가를 진행하면서 2011년 자사고 지정 이후 지난 4년간의 운영 성과를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교육부의 자사고 평가 표준안을 존중하여 공통지표(25개, 90점) 및 기준점수(60점)를 그대로 적용하였고, 각 지표별 평가점수도 평가위원별 최대점과 최소점을 제외한 평균점수로 산출하였다. 학교 제출 자료가 미진할 경우 추가로 자료를 제출 받았고, 일부 지표의 평가 기준과 방법을 평가 대상학교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여 보완하는 등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서울시교육청은 평가 및 청문 결과에 따라 지정 목적 달성이 불가능하다판단되는 학교에 대해서는 교육부에 지정취소 동의를 요청하는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서울시교육청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에서 청문 대상학교가 청문에 참여하여 부진한 평가 항목에 대해 충분히 소명하고 운영 개선 의지를 분명히 밝힐 경우 ‘2년 후 재평가’를 실시하는 방안도 고려할 것을 건의한 바, 서울시교육청은 청문 결과를 참조하여 정취소 동의 신청 여부를 신중하게 확정할 것이다.

아울러 이번 평가에서 기준점수 이상을 받은 학교에 대해서도 미흡한 부분에 대한 컨설팅장학을 실시하는 등 자사고 운영의 정상화와 내실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자사고들이 건학 이념에 충실한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고교교육의 수평적 다양성 확대기여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이고 균형 있는 고교체제가 구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붙임] 평가지표 및 평가지표별 내용

평가

영역

평가항목

평가지표

배점

평가

매우

우수

(S)

우수

(A)

보통

(B)

미흡

(C)

매우미흡

(D)

Ⅰ.

학교운영

(26점)

Ⅰ-1. 중장기 학교발전계획과 건학이념의 구현 노력 (8점)

-1-1. 중장기 학교발전계획의 수립 및 이행정도(4점)

4.0

3.2

2.4

1.6

0.8

정성

-1-2. 건학이념과 지정취지를 반영한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운영(4점)

4.0

3.2

2.4

1.6

0.8

정성

Ⅰ-2. 학생 선발 과정의 공정성 및 충실성 (7점)

-2-1. 입학전형 운영의 적정성(4점)

4.0

3.2

2.4

1.6

0.8

정성

-2-2. 전・편입과정의 공정성(3점)

3.0

2.4

1.8

1.2

0.6

정성

Ⅰ-3. 학생 충원·유지를 위한 노력 (11점)

-3-1. 학생충원율(4점)

4.0

3.2

2.4

1.6

0.8

정량

-3-2. 학생전출 및 중도이탈 비율(4점)

4.0

3.2

2.4

1.6

0.8

정량

-3-3.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선발 노력(3점)

3.0

2.4

1.8

1.2

0.6

정량정성

Ⅱ.

교육과정 운영

(24점)

 

Ⅱ-1. 교육과정의 다양성 확보 노력 (8점)

-1-1. 다양한 선택과목 편성․운영 정도(4점)

4.0

3.2

2.4

1.6

0.8

정량

-1-2.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 편성․운영의 적절성(4점)

4.0

3.2

2.4

1.6

0.8

정성

Ⅱ-2.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적절성 (8점)

-2-1. 기초교과 편성 비율(4점)

4.0

3.2

2.4

1.6

0.8

정량

-2-2. 선행학습 방지 노력(4점)

4.0

3.2

2.4

1.6

0.8

정성

Ⅱ-3.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8점)

-3-1. 프로그램별 학생 참여율(4점)

4.0

3.2

2.4

1.6

0.8

정량

-3-2. 프로그램 내용 및 시행의 충실도(4점)

4.0

3.2

2.4

1.6

0.8

정성

Ⅲ. 교원의 전문성

(8점)

Ⅲ-1. 교원 충원 및 능력

개발을 위한 노력 (8점)

-1-1. 교원(수업교사) 1인당 학생수 비율(4점)

4.0

3.2

2.4

1.6

0.8

정량

-1-2. 교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이수 시간(4점)

4.0

3.2

2.4

1.6

0.8

정량

Ⅳ.

재정 및 시설여건

(20점)

Ⅳ-1. 학교 재정 운영의 적정성 (6점)

-1-1. 법인전입금 전출계획 이행 여부(3점)

3.0

2.4

1.8

1.2

0.6

정량

-1-2. 교비회계 운영의 적정성(3점)

3.0

2.4

1.8

1.2

0.6

정량

Ⅳ-2. 학생 재정지원 현황 (9점)

-2-1. 학생 1인당 교육비의 적정성(3점)

3.0

2.4

1.8

1.2

0.6

정량

-2-2. 학생 1인당 평균장학금(3점)

3.0

2.4

1.8

1.2

0.6

정량

-2-3.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1인당 재정지원 현황(3점)

3.0

2.4

1.8

1.2

0.6

정량

Ⅳ-3. 시설 확보 및 활용 (5점)

-3-1. 교육활동에 필요한 시설 확보정도(3점)

3.0

2.4

1.8

1.2

0.6

정성

-3-2. 자사고 특성에 맞는 시설 활용도(2점)

2.0

1.6

1.2

0.8

0.4

정성

Ⅴ.

학교 만족도

(12점)

Ⅴ-1.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 (12점)

-1-1. 학생의 학교 만족도(5점)

5.0

4.0

3.0

2.0

1.0

정량

-1-2. 학부모의 학교 만족도(4점)

4.0

3.2

2.4

1.6

0.8

정량

-1-3. 교원의 학교 만족도(3점)

3.0

2.4

1.8

1.2

0.6

정량

Ⅵ. 교육청

재량평가

(10점)

Ⅵ-1. 교육청 역점사업 운영

Ⅵ-1-1. 학생참여 및 자치문화 활성화(4점)

4.0

3.2

2.4

1.6

0.8

정량

Ⅵ-1-2. 안전교육 내실화(3점)

3.0

2.4

1.8

1.2

0.6

정량

Ⅵ-1-3.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확대 및 지역사회와 협력(3점)

3.0

2.4

1.8

1.2

0.6

정량

Ⅵ-1-4. 감사 등 지적 사례(최대 5점까지 감점)

-

-

-

-

-

정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