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단체 자료

[정책토론회]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교육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 6월29일(월)

by 조은아빠9 2015. 6. 24.
728x90

 [정책토론회]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교육청어떻게 만들 것인가? - 629() 

 

학교의 변화를 위해 많은 선생님들이 고군분투하고 있고교육부와 교육청도 정책을 쏟아놓지만 학교 현장에는 여전히 많은 업무로 인해 학생과 교육의 본질에 집중할 수 없다는 선생님들의 호소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좋은교사운동은 이러한 문제의 원인인 교육부와 교육청의 관행적인 관료주의 문제에 집중하여5월 한 달동안 17개 지역을 돌며 현장 선생님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정책수다를 개최하였고두 번에 걸친 설문조사를 통해 각 교육청의 관료주의 사례에 대해 수집하였습니다.   

정책수다와 설문조사 결과그리고 각 교육청의 정책을 심도깊게 분석하여 다음 주 월요일(6월 29일)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교육청어떻게 만들 것인가?” 라는 제목으로 [교육청 혁신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17개 지역 교육청 별로 관행적으로 남아있는 관료주의의 문제와 관료주의를 해결하기 위해 애쓰는 교육청 차원의 정책이 무엇인지에 대해 비교분석한 결과가 공개됩니다.

다음 주 토론회에서는 17개 지역 교육청 분석 결과와 함께 첫 번째 교육청으로 서울특별시 교육청에 대한 심층 분석 결과를 발표합니다.

토론회 이후에도 교육청 순회 토론회와 간담회를 통해 교육청 별로 자세한 정책 분석과 대안 제시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17개 지역 교육청을 모두 분석하는 작업이 우리의 역량으로 쉽지 않았습니다.하지만 교육청의 실질적인 변화를 위해 많은 분들이 헌신해 주셨습니다앞으로 선생님들도 본인이 속한 지역 교육청 정책에 대해 더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15년 6월 29일 저녁 7 

○ 장소좋은교사운동 세미나실

○ 주최좋은교사운동국회의원 박홍근국회의원 도종환내일신문 

 

○ 인사말 

조희연(서울시 교육감) 

 

○ 발제 

1. 김진우(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교육청 관료주의 문제의 실태와 해결 방안

2. 손현탁(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 시도교육청평가학교평가학교성과급평가 분석 

 

○ 토론 

1. 이용환(서울시 교육청 초등교육과장)

2. 나향욱(교육부 지방교육자치과장)

3. 임연준(교육부 교원복지연수과장)

4. 황준성(교육개발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