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단체 자료

교육부의「자사고 25곳에 2년간 104억 지원 해명자료」에 대한 반박 성명(2014.4.8.)

by 조은아빠9 2014. 4. 9.
728x90

교육부의 자사고 지원은 위법 지원이므로, 지원금은 환수 조치되어야 하며 자사고 지정도 취소해야 합니다.



□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지난 4월 1일(화), 교육부가 낸 “자사고 25곳에 2년간 104억 지원에 대한 해명자료」에 대해 본 단체 소속 ‘법률자문위원회’의 검토를 받은 결과, 전혀 납득할만한 해명이 되지 않다고 판단되어, 이를 바로잡을 것을 요구합니다.


□ 자사고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인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의3에 따르면 교직원 인건비와 교육과정운영비는 지원받지 못하고, 교육감의 시책사업으로 추진하는 목적지정 사업의 경우 공모를 통해 지정될 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사고에 지원된 예산 항목에는 ‘급식학교 인건비’, ‘교무행정사인건비’, ‘학교회계직원수당’, ‘진학시험 및 입학전형관리비’, ‘교육정책기획관리비’ 등 일상적인 인건비와 교육과정운영비가 대부분입니다. 교육부는 이를 교육감의 시책사업으로 지정된 기타목적사업비라고 해명했으나 이는 매우 납득할 수 없는 불법 지원이라 판단됩니다.

□ 특히 기업 설립 자사고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2조6항에 의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보조를 받지 아니할 것”으로 명백히 명시되어 국가 등으로부터 일체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 교육부는 엉뚱하게도 시행령 91조를 들어서 기업 설립 자사고의 경우에도 재정 지원을 받지 못하는 항목을 교직원인건비, 학교교육과정운영비로 제한하고 기타 지원은 받을 수 있다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자의적인 법률 해석일 뿐입니다.

기업 설립 자사고는 정부로부터 일체의 재정 보조를 받지 못하는 대신 해당 기업의 임직원자녀를 선발하는 특혜를 받아, 20~70%의 비율로 임직원자녀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당 기업의 이익을 위해 설립한 5개 학교에 교육부와 교육청이 지난 3년간 총 242억, 학교당 약 50억씩 지원한 것은 일반고 1개 학교 지원금을 훨씬 넘어선 금액입니다. 이는 자사고 설립 취지를 명백히 벗어난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교육부는 자사고 설립 당시 자사고에 지원되지 않는 재정을 뒤처진 일반고를 지원하는 데 쓰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약속을 어기고 일반고에 못지않은 지원을 해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더구나 이러한 자사고 지원이 법률에 근거하지 않은 불법적 지원이 라는 데 더 큰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사고 및 기업형 자사고에 위법하게 지원한 부당지원금은 환수 조치되어야 합니다. 나아가 불법적으로 재정지원을 받아 온 자사고는 설립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였으므로 지정 취소되어야 합니다.

□ 자세한 법률적 근거 및 자사고 지원 재정 현황 등은 첨부한 상세 보도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4. 4. 8.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동대표: 송인수 윤지희)
※ 문의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 안상진(02-797-4044~5, 내선 215번)



반박성명(HWP)
반박성명(PDF)



상세보도자료(HWP)
상세보도자료(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