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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육정책자료

서울시교육청, 자유학기제 지원을 위한 선택프로그램

by 조은아빠9 2014.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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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3.06(목)조간-자유학기제 선택프로그램 개발.hwp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문용린)은 자유학기제 연계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선택프로그램 총론 외 16종의 선택프로그램 교육과정을 개발승인하고, 교사용 지도서와 워크북 11종을 개발하였다.

 

자유학기제의 자율과정으로 운영되는 선택프로그램은 학생의 흥미적성에 따른 수요자 기반 교육프로그램이면서 체험, 실험실습 등 활동 위주의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번에 서울시교육청에서 처음 개발한 것이다. 그 동안 다중지능에 기반을 두고 영역별 5개 프로그램 총 40개의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을 작성하여 전국 42교 교사 184명 대상 1차 설문, 5개 시도 학생 2,100명을 대상으로 한 2차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교사와 학생의 다수가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개발하였다.

 

교육과정이 승인된 16종의 선택프로그램 중 청소년 인성함양과 리더십 계발, 진로체험과 포트폴리오 등 2종은 인정도서로 승인되어 교과서를 신청하면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야기 창작하기 외 10종은 교사용 지도서와 학생용 워크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3월중에 전국 시도에 보급할 예정으로 34차시를 기준으로 개발되었으며, 학교에서는 34차시로 운영할 수도 있지만 여건에 따라 8~10차시, 16~18차시 등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의 희망 요구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선택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자유학기제 연계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의 안정적인 정착과 서울교육의 비전인 모든 학생의 꿈과 끼를 함께 키우는 행복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교육의 신뢰를 제고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붙임 : 자유학기제 연계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 지원 선택프로그램 안내

붙임

 

 

자유학기제 연계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 지원

선택프로그램 안내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

선택프로그램 개발 내역

NO

과 목

프로그램명

교육과정 개발

학생워크북 및 교사용 지도서

비 고

1

총론

선택프로그램 교육과정 총론

 

 

2

자유학기제인문사회

이야기 창작하기

 

3

소설 속 논리와 상상하기

 

4

신명나는 토론교실

 

5

사회문제탐구

 

 

6

매체로 여는 창작교실

 

7

오감 쑥쑥 광고교실

 

광고협회와

공동 개발 예정

8

신문, 내 꿈을 펼치다

언론재단과 공동 개발

9

자유학기제탐구

퍼즐과 게임! 인생의 조각 맞추기

 

10

자유학기제예술체육

밴드합주

 

11

뮤지컬

 

12

나도 기타리스트

 

13

자유학기제교양

행 복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인정도서 준비 중

14

청소년 인성함양과 리더십 계발

 

인정도서 개발승인

15

진로체험과 포트폴리오

 

인정도서 개발승인

16

내가 살고 싶은 집 만들기

 

17

내 손으로 뚝딱가구 만들기

 

NO

프로그램명

성 격

내 용

1

총론

-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 선택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의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

- 교육목표

- 편성운영

- 편제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 평가 활동

2

이야기 창작하기

- 경험과 상상의 세계를 서사적 형식으로 재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음

- 문학영역, 쓰기영역과 유기적 연관성을 가지며, 범교과 통합적 교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음

- 이야기 창작의 준비

- 이야기 창작의 과정

- 이야기 창작과 소통

3

소설 속 논리와 상상하기

- 소설을 다양한 방식으로 읽음으로써 학습자의 창의적이고 논리적 사고력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작품에 대한 꼼꼼한 독해를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활동

- 안녕, 넌 누구니?

- 내 이야기 들어볼래?

-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

- 네 멋대로 생각해 봐!

- 난 이렇게 살아갈래!

4

신명나는 토론교실

- 의사소통의 방법인 토론의 원리, 개념, 방법, 태도 등을 바르게 이해하고 실제 토론 훈련을 통해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자 함.

-참여형 토론 연습

-대립토론 연습

-원탁토론 연습

5

사회문제탐구

- 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 문화 현상 인식하고 탐구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고자 함.

-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 제공, 학교 특성에 따른 지역성과 시사성을 반영하여 진행될 수 있음

-신문을 활용한 사회현상 읽기

-미디어를 활용한 세상 보기

-미디어 제작과 진로 체험하기

6

매체로 여는 창작교실

- 현대사회를 주도하는 다양한 매체가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학습자 스스로 재창출하는 창의력을 길러 미래사회 적응력을 갖추도록 함

-인쇄매체(소설, 그림)

-음영매체(영화, 포스터)

-인터넷매체(CF, 게임스토리)

7

오감 쑥쑥 광고교실

- 광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경제적, 심리적, 사회 환경적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 창의성과 디자인 글로벌 경쟁시대에 필요한 정보 전달력과 소통의 기술력을 기름

-생각 깨우기(광고 이해, 창작)

-생각 키우기(광고 기획, 카피)

-생각 다지기(광고 기획, 만들기)

-생각 나누기(발표 및 상호평가)

8

신문, 내 꿈을 펼치다

- 정밀화된 뉴스를 담은 신문 매체를 이해하고, 학생들이 직접 신문 기자가 되어 다양한 주제로 신문을 제작하며 신문을 통해 -우리-사회의 관계를 생각

-신문, 나를 만나다!

-신문, 그 삶 속으로 들어가다!

-신문, 우리의 손으로 탄생하다!

-신문, 나의 꿈과 끼를 키우다!

-신문, 세상에 응답하다!

9

퍼즐과 게임! 인생의 조각 맞추기

- 퍼즐을 풀어보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가설을 수립해서 문제를 풀어보고, 잘못되었다면 그 이유와 원인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함

- 퍼즐게임을 통해 문제분석과 추리의 정태적인 방법을 익힘

-고전게임

-큐브 퍼즐

-SET게임과 빅데이터

-세계퍼즐대회

-게임이론(진로관련)

-게임개발자와의 만남

10

밴드합주

- 여러 가지 학기로 구성된 밴드합주를 익히면서 음악의 본질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신의 음악적인 재능을 계발함.

- 합주활동을 통해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경험을 하고 구성원들 간에 예술적인 협업의 과정을 체험함

-음악 개념 이해

-합주의 실제

-음악 감상과 현장 체험

-공연제작

11

뮤지컬

- 뮤지컬을 이해하여 문화적 소양을 기르고, 직접 뮤지컬을 만들어 공연을 올리는 체험을 통해 뮤지컬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군 및 구체적인 작업과 제작 여건 등을 이해하며, 자신의 예술적 잠재력과 진로 적성을 파악하여 진로를 선택,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과목

-뮤지컬과 직업의 이해

-뮤지컬의 실제와 공연

-공연평가와 진로탐색

12

나도 기타리스트

- 쉽게 곡을 연주할 수 있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기타연주를 통하여 음악을 삶 속에서 즐기고 다른 예술분야와 연계한 다양한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함.

- 음악 기초 이론 및 진로 설정, 작은 음악회 경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함.

-기본과정(기타의 구조, 메이저코드, 기본음악이론 등)

-기타 연주 익히기

-음악회 등 공연

13

행복

- 행복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직접적인 교육의 대상으로 삼아 행복에 대한 학생들의 관점을 변화시키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이나 행동을 습관화시킴으로써 장기적으로 삶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킴

-행복의 개념

-마음의 자세

-삶의 모습

-관계 증진

14

청소년 인성함양과 리더십 계발

-학생이 리더십의 정의와 핵심 역량을 정확히 이해하는 과정 속에서 본인의 특성에 맞는 리더십의 역량을 기르고, 공동체 속에서 타인간의 관계에 필요한 능력을 인지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

-리더십 탐구

-내 안의 리더십 깨닫기

-화성인,금성인,타인 리더십 발견하기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한 인물탐구

-변화하는 세계와 리더십

-리더십 발휘하기

15

진로체험과 포트폴리오

- 교육용 미디어로서는 최적화된 EBS미디어 영상을 통해 진로체험 교육과정을 입체적으로 수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

- 학생들이 실제 직업체험을 하기 위한 사전 지도에 적합하며, 수업과정에서 편집된 미디어 영상을 쉽게 활용하고 포트폴리오 활동지가 적용되어 체계적 결과물 지도

-나의 직업 흥미

-직업 흥미 유형별 활동 체험

-직업 흥미 유형별 직업세계 탐색

-직업 흥미 유형별 직업체험

-진로 포트폴리오 개발 및 전시성

16

내가 살고 싶은 집 만들기

- 학생들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진로직업체험이 이루어지도록 함.

- 학생들의 실제적인 경험을 중시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며, 계획하도록 함.

-주택 종류 조사, 우리집 주변 환경 조사

-미래 주택의 유형 조사

-외형 스케치하기, 내부설계하기

-모형 만들기

-건축설계사와 대화

17

내 손으로 뚝딱가구 만들기

- 첨단 전자기기에 심취해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과 함께하는 노작활동의 중요성을 일깨워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기반을 둔 진로탐색과 설계를 가능하도록 함.

-목공의 기초

-접합 및 칠

-제품 만들기

2. 선택프로그램 자료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