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교육정책자료

조희연 당선인 인수위, 첫 기자회견

by 조은아빠9 2014. 6. 12.
728x90


6.12(즉시)-조희연 당선인 인수위 첫 기자회견.hwp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감 당선인은 12일 오전 930분 서울 용산구 두텁바위로 27 서울특별시교육감직인수위원회 강당에서 당선 이후 첫 기자회견을 열었다.

 

조희연 당선인은 이날 인수위원회의 명칭을 마음으로 듣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취임준비위원회’(줄여서 마음으로 듣는 위원회’)라고 정했다고 밝혔다.

 

조 당선인 쪽은 마음으로 듣는 위원회라고 명칭을 정한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마음으로 듣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라는 색다른 별칭을 단 것은 당선인의 의지와 위원회의 성격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조희연 당선인은 앞으로 듣는다, 희연쌤이라는 제목으로 교육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직접 듣는 행보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조 당선인은 일반고등학교는 물론 혁신학교, 자율형 사립고, 사립유치원 등에 이르기까지 교육 현장의 구석구석을 찾아가 생생한 목소리를 듣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교육 혁신의 가장 중요한 주체라고 할 수 있는 교사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초등학교 교사, 중학교 교사로 구분하여 들을 뿐 아니라 진로진학지도교사, 일반고 교사, 학생주임 교사, 사서 교사, 교장 선생님 등으로 더욱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교사들을 통해 현장을 알아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런 취지를 강조하고자, ‘마음으로 듣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취임준비위원회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다. 이는 교육 혁신과 교육 현장의 의미 있는 변화는 결국 교육감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 학교 직원, 학부모, 학생 등 교육 현장의 모든 주체들이 함께 나서야 함을 출발부터 선언하는 의미이다.”

 

조 당선인과 마음으로 듣는 위원회, 그 동안의 공약을 구체적인 정책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교사, 교감, 장학사, 교육행정직과 외부의 다양한 교육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전문위원으로 위촉하여 인수위 업무를 실질적으로 이행하기로 하였다.

 

조 당선인과 마음으로 듣는 위원회는 산하에 세 분과를 두고, 1분과: 조직, 예산 2분과: 정책 공약이행 3분과: 기획과 취임식 준비 등을 맡도록 했다. 1분과는 서윤기, 김석근, 박미향 위원이, 2분과는 성열관, 변용주, 정용오 위원이, 3분과는 김옥성, 홍승표, 김진혁, 황윤옥 위원이 맡기로 했다.

 

조 당선인과 마음으로 듣는 위원회는 공약을 구체적인 정책으로 현실화하기 위하여, 학교 현장에 밝은 교사와 교감, 장학사 등을 주축으로 하는 상근 전문위원 30명을 각 분과별로 위촉하였다. 또 각 분과별로 약간 명의 비상근 전문위원을 위촉할 예정이다.

 

1분과의 조호규 태릉고 교감은 교육청 장학사 출신으로 학교 현장과 교육 행정에 밝으며, 학교혁신과를 이끈 인물이다.

 

2분과의 김두희 장학사와 김학윤, 김학한, 김해경, 박신영 교사는 모두 학교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교사일 뿐 아니라, 교육 정책통으로 알려진 선생님들이다. 또 한기현 전문위원은 30년 교직 생활을 마치고 지난해에 평교사로 퇴직한 분으로, 당선인에게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해온 인물이다.

 

3분과의 한민호 전문위원은 교사 출신으로 금천구청 교육정책특보로 활동하며 금천구를 혁신교육지구로 만든 주역이며, 현장과 정책을 연결시킬 수 있는 브레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강민정, 손동빈 위원은 각각 북서울중과 신도림중 교사로 혁신부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주변 교사들의 신망이 두터운 교사들이다.

 

조 당선인과 마음으로 듣는 위원회, 특별히 현장 교사와 교감, 장학사 등 교사 출신들을 주축으로 하는 전문위원을 폭넓게 위촉함으로써, 이례적으로 교사들의 전문 인수위원회라고 불려도 좋을 만큼 전폭적으로 현장 교사들을 기용하였다.

 

분과위원과 전문위원은 다음과 같다.

 

마음으로 듣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취임준비위원회

분과위원 및 전문위원 위촉

 

1분과 (조직 예산)

·위 원 : 서윤기, 김석근, 박미향

·전문위원 : 김영승, 송재혁, 이우봉, 조호규, 한상구

2분과 (정책 공약 이행)

·위 원 : 성열관, 변용주, 정병오

·전문위원 : 김두희, 김학윤, 김학한, 김해경, 박신영, 이형빈, 한기현, 황형준, 황희준

3분과 (기획 취임식 준비)

·위 원 : 김옥성, 홍승표, 김진혁, 황윤옥

·전문위원 : 강민정, 강욱천, 권혜진, 박화양, 손동빈, 유성희, 이원재, 조재현, 조진희, 한민호

대변인실 : 손성조

비서실 : 하재천, 성현국, 김보연

운영지원팀 : 김찬호, 박동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