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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한국사 사교육 수요 경감 방안

by 조은아빠9 2014.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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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4(화)조간보도자료(한국사_사교육_수요경감_방안).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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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장관 서남수)23(), 2017학년도 수능 대비 한국사 사교육이 확산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사교육이 최소화 되도록 충분한 준비과정을 거쳐 제도를 시행할 것임을 밝혔다.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된다는 발표 이후 출제경향, 난이도 및 평가방안 등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사교육이 확산되고 수험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학생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2017학년도 수능에 한국사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했던 것이며,

- 학교수업을 충실히 들은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원하는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쉽게 출제하는 것이 교육부 방침임을 분명히 하였다.

- 이와 아울러, 학교에서의 역사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EBS 한국사 강의도 대폭 확충하여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 틀 내에서 최대한 수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역사교육 강화방안(2013.8)을 통해 기 발표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다.

현재 수능에서 선택과목으로 운영되는 한국사는 상대평가적용(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등 제공)되어 등급별로 정해진 수의 수험생만 해당 등급을 받을 수 있고, 상위권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어 변별력 확보를 위한 문제도 출제되고 있지만,

2017학년도 수능에서는 쉽게 출제될 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과는 달리 절대평가(등급만 제공)를 통해 일정 수준에 도달한 학생은 모두 1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참고 : 상대평가의 등급별 비율 (현행 수능) >

등 급

1

2

3

4

5

6

7

8

9

기준비율

4%

7%

12%

17%

20%

17%

12%

7%

4%

누적비율

4%

11%

23%

40%

60%

77%

89%

96%

100%

3월까지 출제경향 및 예시문항을 개발하여 한국사 학습방법 안내 자료를 제작배포하고, 하반기에는 전국연합학력평가 등을 통해 문항을 검증하는 등 학교 현장에서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추진할 것이다.

, 사교육을 받지 않고도 학교수업을 보충하여 충분히 학습할 수 있도록 EBS 한국사 강의가 대폭 확충되고 접근성도 개선된다.

우선 중학생지상파인 EBS 채널, 캐이블 채널인 EBS Plus2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다.

- 예를 들면, 초등학생은 EBS Plus2에서 수요일에 방영되는 초등 개념잡기 사회등을 통해 사회 교과의 개념들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데,

- 이 프로그램은 초등 사회 영역역사, 지리 등의 개념들을 골고루 다루기 때문에 초등학교 학생에게는 비교적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개념들을 쉽게 예습복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BS 홈페이지(www.ebs.co.kr)에서 무료로 강의를 다시 볼 수도 있다.

고등학생수능 전용 케이블 채널 EBS Plus1수능 강의 사이트 EBSi (www.ebsi.co.kr) 등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데, 강의 수도 400여편에서 800여편으로 대폭 늘려 보다 쉽게 학습자의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이 가능하도록 EBS 지상파 채널뿐만 아니라 EBS Plus1(케이블), EBSi(인터넷 사이트), EBS 수능강의(모바일앱) 등 다양한 채널로 프로그램을 보급함으로써 학습자의 접근성도 대폭 확충할 예정이다.

어려서부터 재미있고 친근하게 우리 역사를 접할 수 있도록 인형극, 어린이 사극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도 제공할 계획임도 밝혔다.

인형극, 어린이 사극, 역사특강, 역사채널e, 다큐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 , 학교급별로 한국사 공부방법, EBS를 활용한 공부방법을 EBSi 홈페이지와 표적인 한국사 강사가 입시설명회 등을 통해 직접 안내함으로써 막연한 불안감도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학생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그동안 지적된 지식전달 중심의 한국사 수업방식도 개선되고, 수업시수도 확대된다.

이는 작년 8월 역사교육 강화방안을 통해서 이미 발표된 것으로, 역사교사 직무연수, 장기연수 등을 도입하여 교수역량을 강화하고

수업모형과 교수학습 자료’13년에 개발을 마쳐 올해 교원 연수를 통해 현장에 보급된다.

5단위였던 고등학교의 한국사 수업시수를 확대하여 6단위로 하고 2개 학기 이상 편성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한국사를 사회교과()에서 분리하여 편성운영함으로써 안정적 역사교육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방침도 재확인했다.

, 중장기적으로는 문·이과 통합교육과정 개정에 맞추어 고에 걸체계적으로 한국사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기술한 새로운 교과서도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번 발표를 계기로 최근 대두된 한국사 사교육 확산 논란이 가라앉기를 기대한다고 하면서,

마치 초등학생 때부터 특별한 학습 준비가 필요한 것처럼 광고하는 일부 학원들의 행태를 경계하고 학부모들이 이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하였다.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한국사 사교육 수요 경감 방안

 

 

 

 

 

 

 

2014. 2.

 

 

 

목 차

. 배경 1

. 현황 진단 1

. 한국사 사교육 수요 경감 방안 2

1. 2017 수능, 한국사 과목 절대평가 도입 2

2. EBS 한국사 강의 확대를 통해 사교육 수요 수용 4

3. 사이버학습 시스템을 통한 초중학생 한국사 학습 지원 6

4. 한국사 교수학습 지원 강화 8

 

< 참고 >

1. 한국사 관련 EBS 프로그램 현황 9

 

 

배경

수능 필수과목 지정 관련 한국사 사교육 수요 증가

2017학년도 수능시험에서 한국사가 필수과목이 되면서 초등학생까지 관련 사교육이 확산되고 있어 학생학부모의 부담이 증가된다는 지적(2014.1.2.자 문화일보 보도)

 

 

현황 진단

수능 출제 관련 예측 가능성을 높여 사교육 수요 억제 필요

수능시험에서 한국사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었으나 아직 출제경향, 난이도 및 평가방안이 확정되지 않아 학생학부모의 불안감 상존

- 학원가, 출판가에서는 학생학부모의 불안한 심리를 파고들어 특별한 준비가 필요한 것처럼 광고하는 등 불안심리 가중

변별력 확보가 아닌 기본소양을 기르는 것이 목적임을 분명히 하고 출제와 관련된 구체적 일정을 제시하여 막연한 불안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교육 수요를 억제

학생 수준에 맞는 한국사 교육 지원으로 사교육 수요 흡수 필요

지식전달 중심의 수업으로 학생의 수업 참여와 관심 부족

-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처음 접하는 용어, 시대별 흐름 등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아 공부에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

수업방법을 개선하고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수업모형 및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EBS 강의 확충 등을 통해 한국사 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사교육 수요를 흡수

 

한국사 사교육 수요 경감 방안

1

 

2017 수능, 한국사 과목 절대평가 도입

절대평가 방식 도입

상대평가를 적용하여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제공하는 타과목과는 다르게 한국사 과목은 절대평가를 도입, 등급만 제공

동일 성취 수준에 도달한 학생은 모두 동일한 등급을 받을 수 있음

상대평가의 경우 성취 수준과 상관없이 전체 집단에서 차지하는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점수가 결정됨

< 상대평가의 등급별 비율 (현행 수능) >

등 급

1

2

3

4

5

6

7

8

9

기준비율

4%

7%

12%

17%

20%

17%

12%

7%

4%

누적비율

4%

11%

23%

40%

60%

77%

89%

96%

100%

< 2017학년도 수능 점수 체제 >

 

한국사

기타 과목

평가방식

절대평가

상대평가

점수제공방식

등급

등급, 표준점수, 백분위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성취수준을 기준으로 매년 난이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

세부 점수체제 개선 및 난이도 조정 방안 연구 추진(‘14.상반기)

학생들의 수험 부담이 최소화 되도록 출제

학교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원하는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쉽게 출제

-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단순 암기보다는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소양이 평가될 수 있는 방향으로 출제

현재 한국사는 수능에서 선택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상위권 학생들이 다수 선택하고 있어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소 어렵게 출제하고 있는 상황

현행 교원 임용시험의 자격기준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임을 고려하여 이보다 쉽게 출제하는 방안 검토

 

출제방향, 예시문항 사전 공개

’14. 3월까지 출제방향을 반영한 예시문항 개발 한국사 학습방법 안내 자료 제작배포

- 하반기에는 전국연합학력평가 등을 통해 문항 검증

< 예시문항 개발 등 추진일정 >

정책연구(’14. 13)

 

학습방법 안내자료 제작배포(’14.3)

 

모의고사 등을 통한 사전 시행(’14.하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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