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6(수)석간보도자료(학업중단예방_등_대책_토론회_개최).hwp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여성가족부(장관 조윤선)는 학업중단을 예방하고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토론회」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 10월 16일 오후 2시에 서울 The-K 호텔에서 개최되는 이번 토론회는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와 여성가족부가 후원하였다.
□ 이번 토론회는 지난 8월 23일에 개최된 첫 번째 토론회에 이어서, 학교 밖 청소년 실태 등 현황 분석을 토대로 학계 및 현장 전문가가 다양한 정책 방안에 대해 토론하였다.
◦ 강태훈 성신여대 교수는 ‘학교 밖 청소년 실태 조사’ 결과를, 강진령 경희대 교수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종사자 대상 설문 조사 결과’를 각각 발표하고,
- 정제영 이화여대 교수는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을 주제로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 부산광역시교육청 정근식 장학사, 고려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박진훈 생활지도부장, 성남Wee센터 김문희 실장, 울산광역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허미경 소장, 금천 청소년쉼터 이미자 소장, 서울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김민찬 연구원이 토론자로 나섰다.
□ 이번 ‘학교 밖 청소년 실태 조사’는 미인가 대안교육 시설에서 교육받고 있는 청소년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쉼터에서 지내고 있는 청소년을 각각 구분하여 진행되었다.
※ 개요 ◦ 조사기간 : ‘13.9.12∼9.27 ◦ 주관기관 : 한양대 교육복지연구소,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 조사대상 :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782명,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쉼터 청소년 531명 |
(1) 학업을 그만 둔 사유 및 상황
◦ 학업 중단의 주요 사유로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의 경우 학교를 다닐 필요성 부족(53.7%)을 꼽았고, 학교 밖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42%), 지나친 학업 부담(26.6%) 순이었다(복수응답).
- 반면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가족들의 의견(68.1%)을 꼽았고 학교에서 해주지 않는 새로운 교육 필요(36.6%), 특기·소질을 살리기 위해(23.5%) 순이었다(복수응답).
◦ 정규학교를 다닌 기간으로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의 경우 고 1까지(46%)가 제일 많았고, 중 1∼3까지(31.2%), 고 2∼3까지(19.7%), 초 1∼6까지(3.1%) 순이었다.
- 반면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초 6까지(40.4%), 초 1∼5까지(22.6%), 중 1∼3까지(17.9%), 다닌 적 없음(11.1%), 고 1∼3까지(4.2%) 순이었다.
-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은 고등학교 재학 중에,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은 초등학교 재학·졸업 시점에 학업 중단이 많이 나타났다.
(2) 이용 시설에 대한 만족도
◦ 청소년 지원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청소년 지원 시설 청소년>의 경우 만족한다(95.8%)가 만족하지 않는다(4.2%)에 비해 높았다.
- 청소년 지원 시설에 다니는 이유로는 검정고시 준비에 도움(35.6%), 청소년 지원 시설에 있는 분들이 좋아서(18.7%), 기타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고 싶어서(18.3%),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7.9%) 순이었다.
◦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대안교육에 만족한다(89.2%)가 만족하지 않는다(10.8%)에 비해 높았다.
- 대안교육에 만족하는 이유로는 대안교육 선생님의 이해와 지지(31.1%), 원하는 분야의 교육 제공(17.9%), 친한 친구와 함께 생활할 수 있어서(14.1%), 엄격한 학교규칙·생활지도로부터 자유(7.5%) 순이었다.
(3) 계획 달성도 및 지원 필요 사항
◦ 학업중단 당시 계획의 달성 정도에 대해 <청소년 지원 시설 청소년>의 경우 계획이 있었고 성취되었다(39.9%), 계획이 있었으나 성취 되지 못했다(39.6%), 계획이 없었다(17.5%) 순이었다.
- 반면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계획이 있었고 성취되었다(62.9%), 계획이 없었다(25.1%), 계획이 있었으나 성취 되지 못했다(12%) 순으로 나타났다.
◦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은 향후 학교 내 대안교육 프로그램 제공(긍정 54.9% > 부정 45%), 종합적인 지원 기관 신설(긍정 53.8% > 부정 46.2%), 종합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긍정 52.6% > 부정 47.4%)이 도움이 되는 반면, 교사·상담사의 방문 상담(긍정 33.1% < 부정 66.9%)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많았다.
-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은 향후 종합적인 지원 기관 신설(긍정 85.7% > 부정 14.2%), 종합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긍정 79.3% > 부정 20.7)이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많은 반면,
- 학교 내 대안교육 프로그램 제공(긍정 41.3% < 부정 58.7%), 교사·상담사의 방문 상담(긍정 36.7% < 부정 63.3%)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많았다.
◦ 현재 필요한 도움에 대해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의 경우 생활비 지원(47.6%), 검정고시 준비 지원(45.6%), 직업 훈련(29.9%), 진로·진학 상담(28.8%), 직업 소개(23.5%) 순이었다(복수응답).
-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생활비 지원(37%), 진로·진학 상담(29.2%), 직업 훈련(28.4%), 식사 지원(25.4%), 검정고시 준비 지원(22.1%) 순이었다(복수응답).
□ 강태훈 성신여대 교수는 조사 결과 발표에서
◦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의 경우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으로 인해 중·고등학교에서 학업 중단이 나타나는 반면,
-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대안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학업 중단이 초·중학교 단계부터 일찍 나타나는 차이점이 있다고 밝혔다.
◦ 또한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모두 생활비 지원을 첫 번째로, 직업 훈련을 세 번째로 꼽으면서도
-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은 검정고시 준비 지원을,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은 진로·진학 상담을 각각 두 번째로 필요한 지원으로 답한 점에 비추어 볼 때
- 학업중단 유형에 따라 알맞은 진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음을 지적하였다.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쉼터, 직업훈련 기관 등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기관 종사자 설문조사’ 결과,
※ 개 요 ◦ 조사기간 : ’13.9.12∼9.27 ◦ 주관기관 :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 응 답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98명), 청소년쉼터(56명), 직업교육훈련기관 (18명), 소년원 (24명), 보호관찰소(15명) 등 249명 |
(1)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 ‘학업중단숙려제’ 운영이 필요한 지에 대해 응답자 85.3%가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효과성에 대해서는 ‘효과적’(47.7%)이라는 응답이 ‘그렇지 않다’(9.2%)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숙려상담의 접근 방식으로 ‘개인상담’(47.8%), ‘가족상담’(26.1%), ‘집단 상담’(10.3%) 순으로 선호하였다.
◦ 반면, 학업중단 숙려 상담시 청소년의 참여정도에 대해 ‘소극적’(44.3%)이 ‘적극적’(16.9%)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 숙려제 참여에 미치는 영향으로 ‘학생의 학업중단 의지’(25.4%), ‘교사의 적극적 독려’(21.8%), ‘학업중단 절차라는 인식’(15.5%) 순으로 나타났다.
(2) 학교 밖 청소년 대상 필요 정책
◦ 학교 밖 청소년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지원체계 부족’(18.4%), ‘낮은 자존감’(12.9%), ‘불규칙한 생활태도’(12.5%), ‘낮은 학업성취도’(11.5%), ‘미래에 대한 계획 부재’(10.1%) 순으로 응답 하였으며,
- 학업중단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상담지원’(22.4%), ‘진로지도’(20.0%), ‘발견 강화’(18.4%), ‘학업 지원’(14.3%) 순으로 꼽았다.
◦ ‘발견 방법’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은 ‘자퇴원 작성시, 학교에서 의뢰 의무화’(34.5%), ‘유관기관(경찰, 주민센터, 보호관찰소 등) 의뢰 강화’(31.2%) 순으로 답하였다.
◦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복교지원을 위한 필요 서비스로 ‘복교 후 학교 에서의 적응 프로그램’(25.0%), ‘교우관계 개선’(20.8%), ‘교사와의 갈등 해결’(18.0%) 순으로 응답하였다.
□ 정제영 이화여대 교수는 정책 대안 발표에서
◦ 1) 학업중단 위기학생 관리체제 구축, 2) 학업중단 숙려제 제도화 3) 학업중단 학생 지원 등 학업중단 발생 단계별로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학교 부적응 진단 도구, 학교 부적응 학생 관리카드 도입을 통한 학교 부적응 대응 절차 마련
- 학업중단 숙려제 실시 의무화 및 민간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등 프로그램 내실화
- 학업중단 학생에 대한 진로 정보 제공, 검정고시 준비 지원, 학업 복귀를 위한 교육복지 지원 강화 등을 제안 하였다.
◦ 또한 공교육 체제 내에 대안교육 기회 부여 확대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활성화를 통해 진로, 적성 등 다양한 교육 수요 충족
- 공립 대안학교 설립 신설, 민·관 협력형 대안학교 도입 등 대안학교 확대
- 대학,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훈련기관, 종교 시설, 청소년 수련·이용 시설, 예체능 등 분야별 전문가·전문기관·단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위탁형 대안교육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이와 함께 시·도교육청의 학업중단 지원 역량 강화와 교육 기부를 활용한 사회적 참여 등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의 필요성을 제안 하였다.
□ 교육부와 여성가족부는 정부 3.0 일환으로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해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 붙임
1.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토론회 계획(안)
2.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종사자 대상 설문 조사 결과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부 학생복지정책과 김홍오 사무관(☎ 02-2100-698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1 |
|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토론회 계획(안) |
□ 개요
◦ 일시/장소 : ‘13.10.16(수) 14:00∼17:00/서울 The-K 호텔(구 교육문화회관)
◦ 주최 :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주관 :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 후원 : 교육부, 여성가족부
□ 세부 일정(안)
시 간 | 내 용 | 담 당 |
14:00∼14:10(10분) | ◦개회 및 인사 말씀 | 사회 : 류성창(국민대) |
14:10∼14:30(20분) | ◦학교 밖 청소년 실태 분석 | 발표 : 강태훈(성신여대) |
14:30∼14:50(20분) |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실무자 설문 분석 | 발표 : 강진령(경희대) |
14:50∼15:10(20분) |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 발표 : 정제영(이화여대) |
15:10∼15:20(10분) | ◦휴식 |
|
15:20∼16:20(60분) | ◦토론
- 교육, 청소년 분야 각 3인 | 토론 : 교육청 담당자, 생활지도교사, Wee 센터·청소년 지원기관 관계자 등 |
16:20∼16:55(35분) | ◦질의 응답 |
|
16:55∼17:00(5분) | ◦폐회 |
|
붙임 2 |
| 학교 밖 청소년 실태 조사 결과 |
Ⅰ. 정규학교 중단 사유 및 상황
Ⅰ.1 정규학교 중단 사유
답변 | 가정문제및요구 | 나자신의요구 | 친구관계문제 | 학교문제 | 기타 |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관련없다 | 23.2 | 46.8 | 17.8 | 14.1 | 58.1 | 45.6 | 48.8 | 29.1 | 60.4 | 62.0 |
관련있다 | 24.5 | 20.2 | 27.9 | 23.4 | 18.6 | 16.3 | 21.9 | 21.4 | 7.8 | 5.8 |
영향이 있다 | 27.5 | 20.2 | 29.2 | 27.1 | 11.9 | 21.4 | 17.4 | 27.7 | 7.3 | 9.9 |
영향이 크다 | 24.9 | 12.8 | 25.1 | 35.4 | 11.3 | 16.7 | 11.8 | 21.8 | 24.5 | 22.2 |
전체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Ⅰ.2 정규학교를 그만두게 된 구체적 이유
가정문제및요구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집안 경제사정 어려움 | 1.3 | 15.6 |
가정 불화 | 1.6 | 23.5 |
가정의 방임/학대/폭력 등 | 1.9 | 12.5 |
가족들의 의견/바램 | 68.1 | 15.6 |
기타 | 27.1 | 32.9 |
전체 | 100.0 | 100.0 |
나자신의요구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신체/심리적 질병 및 치료 | 3.7 | 11 |
지나친 학업부담에서 벗어나고자 | 20.4 | 30 |
내 특기나 소질을 살리려고 | 29.5 | 15 |
놀고 싶어서 | 12.3 | 28 |
기타 | 34.1 | 16 |
전체 | 100 | 100 |
학교문제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학교규칙 위반/징계 등 | 3.2 | 13 |
학교/선생님이 싫고 가야할 필요를 못 느껴서 | 15.1 | 54 |
학교에서 해주지 않는 새로운 교육을 받고자 | 53.2 | 13 |
기타 | 28.6 | 20 |
전체 | 100 | 100 |
친구관계문제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학교 밖 친구와 같이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 | 18 | 42 |
학교 친구들이 싫어서(학교폭력,따돌림 등) | 30 | 31 |
기타 | 52 | 27 |
전체 | 100.0 | 100.0 |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Ⅰ.3 정규학교 중단 상황
정규학교를 언제까지 다녔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다닌적 없음 | 11.1 | 0.0 |
초등학교 1학년 | 2.4 | 0.2 |
초등학교 2학년 | 4.8 | 1.0 |
초등학교 3학년 | 3.9 | 0.6 |
초등학교 4학년 | 5.9 | 0.0 |
초등학교 5학년 | 5.6 | 0.6 |
초등학교 6학년 | 40.4 | 0.8 |
중학교 1학년 | 12.4 | 7.0 |
중학교 2학년 | 5.1 | 11.9 |
중학교 3학년 | 4.0 | 12.3 |
고등학교 1학년 | 3.3 | 46.0 |
고등학교 2학년 | 0.9 | 17.2 |
고등학교 3학년 | .0 | 2.5 |
전체 | 100.0 | 100.0 |
학교를그만둔후, 대안교육을받기전까지의기간 | 대안교육 시설 (%) |
0개월 | 45.8 |
1개월 | 19.9 |
2개월 | 8.5 |
3개월 | 5.8 |
4-6개월 | 7.4 |
7-12개월 | 4.7 |
13-24개월 | 3.7 |
25-36개월 | 1.8 |
37개월이상 | 2.7 |
전체 | 100.0 |
정규학교를그만둔후, 현재까지지난시간 | 청소년 지원 기관(%) |
3개월 이하 | 16.9 |
4-6개월 | 22.4 |
6-12개월 | 22.0 |
12-24개월 | 23.1 |
24-36개월 | 9.5 |
37-48개월 | 3.9 |
39개월 이상 | 3.4 |
| 100.0 |
대안교육을 언제부터받았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초등1 | 11.1 |
초등2 | 3.8 |
초등3 | 4.1 |
초등4 | 5.6 |
초등5 | 4.4 |
초등6 | 4.2 |
중등1 | 46.4 |
중등2 | 9.0 |
중등3 | 3.4 |
고등1 | 5.9 |
고등2 | 1.5 |
고등3 | 0.4 |
전체 | 100.0 |
정규학교를 그만두기 전후로 학교로부터 안내받은 정보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복수응답 가능 | 등교 또는 복학 권유 | 13.9 | 40.0 |
대안학교 위탁교육 안내 | 7.2 | 13.5 | |
검정고시 안내 | 11.1 | 26.0 | |
기타 진로 상담 등 | 12.5 | 19.4 | |
해당사항 없음 | 63.8 | 36.6 |
학교를 그만둔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전혀 후회하지 않는다 | 48.1 | 24.1 |
후회하지 않는 편이다 | 37.2 | 33.5 |
후회하는 편이다 | 11.8 | 28.2 |
많이 후회한다 | 3.0 | 14.2 |
전체 | 100.0 | 100.0 |
Ⅰ.4 식사 패턴
식사패턴 | 청소년 지원 기관 (%) |
1. 매끼 식사를 한다 | 43.5 |
2. 거의 매끼 식사를 한다 | 23.3 |
3.아주 가끔씩 먹지 못할때가 있다 | 18.9 |
4.종종 먹지 못할 때가 있다 | 14.3 |
전체 | 100.0 |
Ⅰ.5 심리 및 정서
| 대안교육 시설 (평균) | 청소년 지원 기관 (평균) |
자아존중감 | 2.88 | 2.61 |
자아정체감 | 2.73 | 2.55 |
※1 전혀 그렇지 않다 / 2 그렇지 않은 편이다
/ 3 그런 편이다 / 4 매우 그렇다 (4점 척도)
II.1. 대안교육시설 이용
대안교육을 선택한 가장 큰이유 | % |
교육내용이 좋아서 | 24.2 |
종교적 이유 | 17.1 |
부모님/친구 등 주변의 권유 | 32.1 |
특기/소질을 살리기 위해 | 10.7 |
기타 | 15.9 |
전체 | 100.0 |
현재 받고있는 대안교육에 만족합니까? | %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1.4 |
만족하지 않는 편이다 | 9.4 |
만족하는 편이다 | 48.8 |
매우 만족한다 | 40.4 |
전체 | 100.0 |
대안교육에 만족하는 경우, 그 이유 | % | |
| 학업 부담으로부터 자유 | 16.5 |
엄격한 학교규칙/생활지도로부터 자유 | 8.9 | |
원하는 분야의 교육 제공 | 21.2 | |
친한 친구와 함께 생활할 수 있어서 | 16.6 | |
대안교육 선생님의 이해와 지지 | 36.8 | |
전체 | 100.0 |
대안교육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 그 이유 | % | |
| 학력인정, 취업 등에 대한 불안 | 33.9 |
교육의 전문성 부족 | 17.4 | |
가족, 주변 사람들의 부정적 시선 | 15.6 | |
기타 | 33.0 | |
전체 | 100.0 |
II.2 청소년 지원 기관 이용
청소년지원기관에 다니는 가장 큰 이유 | % | |
| 검정고시를 보는데 도움이 되어서 | 35.6 |
그 밖에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고 싶어서 | 18.3 | |
친구들과 만나거나 함께 있을 수 있어서 | 7.9 | |
센터에 있는 분들이 좋아서 | 18.7 | |
여가시간을 활용하려고 | 7.1 | |
기타 | 12.6 | |
전체 | 100.0 |
현재 청소년지원기관에 만족합니까? | % | |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0.8 |
만족하지 않는 편이다 | 3.4 | |
만족하는 편이다 | 57.2 | |
매우 만족한다 | 38.6 | |
전체 | 100.0 |
III. 학업중단 예방 및 사후 지원
대안교육을 선택할(학교를 그만둘) 당시의 계획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취업하고 돈을 벌고 싶었다 | 2.2 | 29.1 |
원하는 분야의 기술을 배우고 싶었다 | 9.5 | 13.1 |
검정고시를 친 후 상급학교에 진학하고 싶었다 | 8.3 | 22.2 |
대안교육을 받고 싶었다 | 31.9 | 2.3 |
계획이 없었다 | 32.7 | 26.0 |
기타 | 15.5 | 7.2 |
전체 | 100.0 | 100.0 |
학교를 그만둘 당시의 계획이 성취된 정도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매우 잘 많이 성취 | 19.6 | 6.9 |
어느 정도 성취 | 43.3 | 36.0 |
비교적 성취되지 못함 | 9.0 | 23.0 |
전혀 성취되지 못함 | 3.0 | 16.6 |
계획이 없었음 | 25.1 | 17.5 |
전체 | 100.0 | 100.0 |
III.1 정규학교 중단 시 계획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처음 대안교육을 선택할 때 (정규학교를그만둘)당시에 누구와 상의했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부모님 | 74.5 | 32.5 |
부모님 이외 가족 | 11.9 | 9.7 | |
담임교사 | 3.0 | 8.2 | |
학교상담교사 | 1.2 | 2.1 | |
친구 / 선후배 | 0.8 | 13.7 | |
기타 | 4.4 | 5.1 | |
혼자 결정했다 | 4.2 | 28.7 | |
전체 | 100 | 100 |
III.2 정규학교 중단 후 어려움 / III.3 정규학교 중단 예방 및 사후 지원
학교 중단 후 겪은 어려움은 무엇이었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평균) | 청소년 지원 기관(평균) | |
| 계획된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 2.25 | 3.28 |
부모와의 갈등이 심하다 | 1.87 | 3.14 | |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다 | 2.17 | 2.97 | |
친구와 함께 비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있다 | 1.52 | 2.47 | |
주위 사람들의 편견이 싫다 | 2.87 | 3.53 | |
기타 | - | - |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교사/상담사가 직접 찾아와 상담해 주었다면 도움이 되었겠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매우 그렇다 | 6.1 | 7.2 |
그렇다 | 27.0 | 28.5 | |
그렇지 않다 | 32.1 | 34.4 | |
전혀 그렇지 않다 | 34.8 | 28.9 | |
전체 | 100.0 | 100.0 |
III.3 정규학교 중단 예방 및 사후 지원
학교내 대안적 교육프로그램 제공이 도움이 되었겠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매우 그렇다 | 10.3 | 7.3 |
그렇다 | 44.6 | 34,0 | |
그렇지 않다 | 26.1 | 35.9 | |
전혀 그렇지 않다 | 18.9 | 22.8 | |
전체 | 100.0 | 100.0 |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상담을받아본곳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복수응답 가능 | 청소년 복지시설 | 2.9 | 58.7 |
전화상담(1388 등) | 0.5 | 16.2 | |
병원 | 4.3 | 6.6 | |
기타 상담관련기관 | 5.8 | 19.2 | |
대안교육시설(상담실) | 9.3 | - | |
상담받은 적이 없다 | 77.7 | 25.7 |
종합적인 지원기관(센터)이 있다면 도움이 되겠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매우 그렇다 | 12.9 | 30.7 |
그렇다 | 40.9 | 55.0 | |
그렇지 않다 | 23.9 | 9.1 | |
전혀 그렇지 않다 | 22.3 | 5.1 | |
전체 | 100.0 | 100.0 |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종합적인시스템(홈페이지)이 있다면 도움이 되겠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매우 그렇다 | 9.4 | 30.7 |
그렇다 | 43.2 | 55.0 | |
그렇지 않다 | 27.7 | 9.1 | |
전혀 그렇지 않다 | 19.7 | 5.1 | |
전체 | 100.0 | 100.0 |
계속적인 지원을 위해 개인정보를 요청한다면, 제공할 생각이 있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있다 | 15.7 | 51.8 |
없다 | 30.4 | 11.1 | |
잘 모르겠다 | 53.9 | 36.2 | |
전체 | 100.0 | 100.0 |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도움을받고싶은항목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복수응답가능 | 숙소 지원 | 18.9 | 22.4 |
식사 지원 | 27.2 | 15.4 | |
의료 지원 | 16.0 | 14.2 | |
생활비 지원 | 39.5 | 48.0 | |
검정고시 준비 지원 | 23.7 | 45.9 | |
학업복귀(적극) 지원 | 6.7 | 10.6 | |
직업 훈련 | 30.4 | 30.2 | |
직업 소개 | 20.2 | 23.7 | |
진로,진학 상담 | 31.2 | 29.1 | |
심리 상담 | 15.2 | 15.2 | |
멘토 소개 | 18.3 | 13.9 | |
상담기관안내 등 홈페이지 | 4.0 | 3.4 |
IV. 장단기 진로
정규학교를 그만둔후 복학, 재입학 한 적이 있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있다 없다 | 4.0 | 16.9 |
96.0 | 83.1 | |
전체 | 100.0 | 100.0 |
현재 시설 외에 미인가 대안교육시설에 다닌 적이 있습니까? | 대안교육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있다 없다 | 19.5 | 8.3 |
80.5 | 91.7 | |
전체 | 100.0 | 100.0 |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검정고시에 몇 번이나 응시했습니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응시한 적 없다 | 44.5 | 67.2 |
1회 | 36.7 | 22.1 | |
2회 | 14.1 | 8.6 | |
3회 이상 | 4.7 | 2.1 | |
전체 | 100.0 | 100.0 |
현재 희망하는 진로 (단기적 진로)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검정고시 준비 | 24.2 | 50.0 |
원래 다니던 학교에 복학 | 1.6 | 3.3 |
원대 다니던 학교 외에 정규학교 입학 | 3.2 | 6.0 |
학려인정기관 입학 | 3.5 | 2.5 |
직업훈련 등 취업 준비 | 14.2 | 16.5 |
아르바이트 | 2.5 | 8.8 |
기타 | 27.7 | 6.8 |
잘 모르겠다 | 23.1 | 6.0 |
전체 | 100 | 100.0 |
현재 희망하는 진로 (장기적 진로)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전문직 및 전문기술직 | 26.1 | 16.9 |
행정 및 관리직 | 3.5 | 3.4 |
사무 및 관리직 | 2.6 | 7.9 |
판매직 | 1.5 | 3.8 |
서비스직 | 6.4 | 23.2 |
농임축수산업 | 0.6 | 0.4 |
생산 및 관련 종사직 | 1.4 | 4.2 |
아직 잘 모르겠다 | 26.1 | 23.2 |
기타 | 29.9 | 17.0 |
전체 | 100.0 | 100.0 |
각 항목에서 도움이 필요한 정도 | 대안교육 시설(평균) | 청소년 지원 기관(평균) | |
| 진학 상담, 안내 | 3.22 | 3.57 |
직업 안내, 교육 | 3.50 | 3.89 | |
심리, 정서적 상담 | 2.69 | 3.41 | |
경제적 지원 | 3.04 | 3.81 |
V. 기타
출생연도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1991 | - | 0.2 |
1992 | - | 0.6 | |
1993 | - | 0.4 | |
1994 | 0.5 | 3.8 | |
1995 | 5.6 | 19.5 | |
1996 | 9.8 | 33.0 | |
1997 | 14.1 | 28.0 | |
1998 | 17.6 | 7.6 | |
1999 | 25.4 | 5.7 | |
2000 | 19.0 | 0.9 | |
2001 | 3.0 | 0.4 | |
2002 | 3.4 | - | |
2003 | 1.6 | - | |
전체 | 100.0 | 100.0 |
<대안교육시설>
성별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남 | 57.0 | 52.4 |
여 | 43.0 | 47.6 | |
전체 | 100.0 | 100.0 |
<청소년 지원 기관>
거주지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서울 | 22.4 | 9.1 |
부산 | 7.2 | 4.7 | |
대구 | 1.8 | 2.6 | |
인천 | 4.2 | 3.2 | |
광주 | 7.1 | 3.4 | |
대전 | 1.6 | 2.3 | |
울산 | 0.3 | 2.6 | |
세종 | 0.3 | 0.0 | |
경기 | 46.9 | 25.1 | |
강원 | 0.8 | 7.2 | |
충북 | 1.2 | 7.4 | |
충남 | 2.1 | 4.9 | |
전북 | 0.7 | 4.5 | |
전남 | 0.1 | 8.3 | |
경북 | 1.0 | 5.5 | |
경남 | 2.1 | 7.0 | |
제주 | 0.4 | 2.3 | |
전체 | 100.0 | 100.0 |
가출경험 | 대안교육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있음 없음 | 11.1 88.9 | 63.8 36.2 |
전체 | 100.0 | 100.0 |
처음가출한때 | 대안교육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초등 1-3학년 | 15.6 | 6.1 |
초등 4-6학년 | 41.1 | 19.0 |
중학교 | 38.9 | 58.3 |
고등학교 | 4.4 | 16.6 |
전체 | 100.0 | 100.0 |
평균가출기간 | 대안교육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일주일 이내 | 79.8 | 32.0 |
일주일-1개월 | 10.1 | 29.3 |
1개월 이상 | 4.5 | 17.3 |
3개월 이상 | 3.4 | 8.2 |
6개월 이상 | 1.1 | 6.7 |
1년 이상 | 1.1 | 6.5 |
전체 | 100.0 | 100.0 |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현거주지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 자기(부모) 집 | 94.2 | 63.6 |
조부모 집 | 0.7 | 4.8 | |
친척 집 | 0.5 | 1.7 | |
형제자매 집 | 0.1 | 0.4 | |
복지시설(청소년쉼터) | 0 | 21.3 | |
혼자 지냄 | 0.1 | 2.3 | |
길거리 노숙 | 0.1 | 1.9 | |
기타 | 4.2 | 4.0 | |
전체 | 100.0 | 100.0 |
함께 거주하는 사람 | 대안교육 시설 (%) | 청소년 지원 기관(%) | |
복수 응답 가능 | 아버지 | 88.0 | 48.0 |
어머니 | 93.4 | 53.1 | |
조부모 | 8.1 | 12.5 | |
친척 | 1.8 | 2.1 | |
형제 | 68.1 | 45.0 | |
친구 | 2.5 | 4.6 | |
쉼터 등 시설식구 | 0 | 19.0 | |
해당사항 없음 | 0.5 | 3.6 | |
기타 | 5.7 | 3.8 |
근로경험 |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 |
복수응답 | 아르바이트 | 9.7 | 63.0 |
취업 | 1.4 | 6.4 | |
직업훈련 | 6.1 | 10.2 |
가정소득수준 |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
상 | 14.6 | 2.7 |
중 | 72.4 | 47.3 |
하 | 13.0 | 50.0 |
전체 | 100.0 | 100.0 |
붙임 3 |
|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종사자 설문조사 결과 (요약) |
'교육정책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은혜의원실]자치단체 교육청 지원 비율 최고-최저간 420배 차이 (0) | 2013.10.21 |
---|---|
초등 방과후 돌봄서비스 확대 (0) | 2013.10.17 |
사립초 영어교육 정상화를 위한 장학지도 실시 (0) | 2013.10.08 |
2013년 OECD 국제 성인역량 조사(PIAAC) 주요 결과 (0) | 2013.10.08 |
10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실시 (0) | 2013.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