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자료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토론회

by 조은아빠9 2013. 10. 16.
728x90


10-16(수)석간보도자료(학업중단예방_등_대책_토론회_개최).hwp


학교밖_청소년_실태조사_결과.xlsx

교육부(장관 서남수)여성가족부(장관 조윤선)는 학업중단을 예방하고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토론회」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10월 16일 오후 2시에 서울 The-K 호텔에서 개최되는 이번 토론회는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와 여성가족부가 후원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8월 23일에 개최된 첫 번째 토론회에 이어서, 학교 밖 청소년 실태 등 현황 분석을 토대로 학계 및 현장 전문가가 다양한 정책 방안에 대해 토론하였다.

 

강태훈 성신여대 교수는 ‘학교 밖 청소년 실태 조사’ 결과를, 강진령 경희대 교수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종사자 대상 설문 조사 결과’를 각각 발표하고,

 

- 정제영 이화여대 교수는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을 주제로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부산광역시교육청 정근식 장학사, 고려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박진훈 생활지도부장, 성남Wee센터 김문희 실장, 울산광역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허미경 소장, 금천 청소년쉼터 이미자 소장, 서울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김민찬 연구원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번 ‘학교 밖 청소년 실태 조사’는 미인가 대안교육 시설에서 교육받고 있는 청소년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쉼터에서 지내고 있는 청소년을 각각 구분하여 진행되었다.

 

※ 개요

◦ 조사기간 : ‘13.9.12∼9.27

◦ 주관기관 : 한양대 교육복지연구소,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 조사대상 :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782명,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쉼터 청소년 531명

 

(1) 학업을 그만 둔 사유 및 상황

 

학업 중단의 주요 사유로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의 경우 학교를 필요성 부족(53.7%)을 꼽았고, 학교 밖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42%), 지나친 학업 부담(26.6%) 순이었다(복수응답).

 

- 반면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가족들의 의견(68.1%)았고 학교에서 해주지 않는 새로운 교육 필요(36.6%), 특기·소질을 살리기 위해(23.5%) 순이었다(복수응답).

 

정규학교를 다닌 기간으로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의 경우 고 1까지(46%)가 제일 많았고, 중 1∼3까지(31.2%), 고 2∼3까지(19.7%), 초 1∼6까지(3.1%) 순이었다.

 

- 반면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초 6까지(40.4%), 초 1∼5까지(22.6%), 중 1∼3까지(17.9%), 다닌 적 없음(11.1%), 고 1∼3까지(4.2%) 순이었다.

 

-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은 고등학교 재학 중에,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은 초등학교 재학·졸업 시점에 학업 중단이 많이 나타났다.

(2) 이용 시설에 대한 만족도

 

청소년 지원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청소년 지원 시설 청소년>의 경우 만족한다(95.8%)가 만족하지 않는다(4.2%)에 비해 높았다.

- 청소년 지원 시설에 다니는 이유로는 검정고시 준비에 도움(35.6%), 청소년 지원 시설에 있는 분들이 좋아서(18.7%), 기타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고 싶어서(18.3%),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7.9%) 순이었다.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대안교육에 만족한다(89.2%) 만족하지 않는다(10.8%)에 비해 높았다.

 

- 대안교육에 만족하는 이유로는 대안교육 선생님의 이해와 지지(31.1%), 원하는 분야의 교육 제공(17.9%), 친한 친구와 함께 생활할 수 있어서(14.1%), 엄격한 학교규칙·생활지도로부터 자유(7.5%) 순이었다.

 

(3) 계획 달성도 및 지원 필요 사항

 

학업중단 당시 계획의 달성 정도에 대해 <청소년 지원 시설 청소년>의 경우 계획이 있었고 성취되었다(39.9%), 계획이 있었으나 성취 되지 못했다(39.6%), 계획이 없었다(17.5%) 순이었다.

 

- 반면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계획이 있었고 성취되었다(62.9%), 계획이 없었다(25.1%), 계획이 있었으나 성취 되지 못했다(12%) 순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은 향후 학교 내 대안교육 프로그램 제공(긍정 54.9% > 부정 45%), 종합적인 지원 기관 신설(긍정 53.8% > 부정 46.2%), 종합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긍정 52.6% > 부정 47.4%)이 도움이 되는 반면, 교사·상담사의 방문 상담(긍정 33.1% < 부정 66.9%)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많았다.

 

 

-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은 향후 종합적인 지원 기관 신설(긍정 85.7% > 부정 14.2%), 종합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긍정 79.3% > 부정 20.7)이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많은 반면,

 

- 학교 내 대안교육 프로그램 제공(긍정 41.3% < 부정 58.7%), 교사·상담사의 방문 상담(긍정 36.7% < 부정 63.3%)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많았다.

 

현재 필요한 도움에 대해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의 경우 생활비 지원(47.6%), 검정고시 준비 지원(45.6%), 직업 훈련(29.9%), 진로·진(28.8%), 직업 소개(23.5%) 순이었다(복수응답).

 

-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생활비 지원(37%), 진로·진학 상담(29.2%), 직업 훈련(28.4%), 식사 지원(25.4%), 검정고시 준비 지원(22.1%) 순이었다(복수응답).

 

□ 강태훈 성신여대 교수는 조사 결과 발표에서

 

◦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의 경우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으로 인해 중·고등학교에서 학업 중단이 나타나는 반면,

 

-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의 경우 대안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학업 중단이 초·중학교 단계부터 일찍 나타나는 차이점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모두 생활비 지원을 첫 번째로, 직업 훈련을 세 번째로 꼽으면서도

 

- <청소년 지원시설 청소년>은 검정고시 준비 지원을, <미인가 안교육시설 청소년>은 진로·진학 상담을 각각 두 번째로 필요한 지원으로 답한 점에 비추어 볼 때

 

- 학업중단 유형에 따라 알맞은 진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음을 지적하였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쉼터, 직업훈련 기관 등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기관 종사자 설문조사’ 결과,

 

※ 개 요

◦ 조사기간 : ’13.9.12∼9.27

◦ 주관기관 :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 응 답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98명), 청소년쉼터(56명), 직업교육훈련기관 (18명), 소년원 (24명), 보호관찰소(15명) 등 249명

 

(1)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 ‘학업중단숙려제’ 운영이 필요한 지에 대해 응답자 85.3%가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효과성에 대해서는 ‘효과적’(47.7%)이라는 응답이 ‘그렇지 않다’(9.2%)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숙려상담의 접근 방식으로 ‘개인상담’(47.8%), ‘가족상담’(26.1%), ‘집단 상담’(10.3%) 순으로 선호하였다.

 

반면, 학업중단 숙려 상담시 청소년의 참여정도에 대해 ‘소극적’(44.3%) ‘적극적’(16.9%)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 숙려제 참여에 미치는 영향으로 ‘학생의 학업중단 의지’(25.4%), ‘교사의 적극적 독려’(21.8%), ‘학업중단 절차라는 인식’(15.5%) 순으로 나타났다.

 

(2) 학교 밖 청소년 대상 필요 정책

 

학교 밖 청소년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지원체계 부족(18.4%), ‘낮은 자존감’(12.9%), ‘불규칙한 생활태도’(12.5%), ‘낮은 학업성취도’(11.5%), ‘미래에 대한 계획 부재’(10.1%) 순으로 응답 하였으며,

 

- 학업중단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상담지원’(22.4%), ‘진로지도’(20.0%), ‘발견 강화’(18.4%), ‘학업 지원’(14.3%) 순으로 꼽았다.

 

 

발견 방법’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은 ‘자퇴원 작성시, 학교에서 의뢰 의무화’(34.5%), ‘유관기관(경찰, 주민센터, 보호관찰소 등) 의뢰 강화’(31.2%) 순으로 답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복교지원을 위한 필요 서비스로 ‘복교 후 학교 에서의 적응 프로그램(25.0%), ‘교우관계 개선’(20.8%), ‘교사와의 갈등 해결’(18.0%) 순으로 응답하였다.

 

□ 정제영 이화여대 교수는 정책 대안 발표에서

 

1) 학업중단 위기학생 관리체제 구축, 2) 학업중단 숙려제 제도화 3) 학업중단 학생 지원 등 학업중단 발생 단계별로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학교 부적응 진단 도구, 학교 부적응 학생 관리카드 도입을 통한교 부적응 대응 절차 마련

- 학업중단 숙려제 실시 의무화 및 민간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등 프로그램 내실화

- 학업중단 학생에 대한 진로 정보 제공, 검정고시 준비 지원, 학업 복귀를 위한 교육복지 지원 강화 등을 제안 하였다.

 

또한 공교육 체제 내에 대안교육 기회 부여 확대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활성화를 통해 진로, 적성 등 다양한 교육 수요 충족

- 공립 대안학교 설립 신설, 민·관 협력형 대안학교 도입 등 대안학 확대

- 대학,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훈련기관, 종교 시설, 청소년 수련·이용 시설, 예체능 등 분야별 전문가·전문기관·단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위탁형 대안교육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와 함께 시·도교육청의 학업중단 지원 역량 강화와 교육 기부를 활용한 사회적 참여 등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의 필요성을 제안 하였다.

 

□ 교육부와 여성가족부는 정부 3.0 일환으로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해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 붙임

 

1.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토론회 계획(안)

2.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종사자 대상 설문 조사 결과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부 학생복지정책과 김홍오 사무관(☎ 02-2100-698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토론회 계획(안)

 

□ 개요

 

일시/장소 : ‘13.10.16(수) 14:00∼17:00/서울 The-K 호텔(구 교육문화회관)

주최 :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주관 :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 후원 : 교육부, 여성가족부

 

□ 세부 일정(안)

 

시 간

내 용

담 당

14:00∼14:10(10분)

◦개회 및 인사 말씀

사회 : 류성창(국민대)

14:10∼14:30(20분)

◦학교 밖 청소년 실태 분석

발표 : 강태훈(성신여대)

14:30∼14:50(20분)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실무자 설문 분석

발표 : 강진령(경희대)

14:50∼15:10(20분)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발표 : 정제영(이화여대)

15:10∼15:20(10분)

◦휴식

 

15:20∼16:20(60분)

◦토론

 

- 교육, 청소년 분야 각 3인

토론 : 교육청 담당자, 생활지도교사, Wee 센터·청소년 지원기관 관계자 등

16:20∼16:55(35분)

◦질의 응답

 

16:55∼17:00(5분)

◦폐회

 

붙임 2

 

학교 밖 청소년 실태 조사 결과

Ⅰ. 정규학교 중단 사유 및 상황

Ⅰ.1 정규학교 중단 사유

답변

가정문제및요구

나자신의요구

친구관계문제

학교문제

기타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관련없다

23.2

46.8

17.8

14.1

58.1

45.6

48.8

29.1

60.4

62.0

관련있다

24.5

20.2

27.9

23.4

18.6

16.3

21.9

21.4

7.8

5.8

영향이 있다

27.5

20.2

29.2

27.1

11.9

21.4

17.4

27.7

7.3

9.9

영향이 크다

24.9

12.8

25.1

35.4

11.3

16.7

11.8

21.8

24.5

22.2

전체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Ⅰ.2 정규학교를 그만두게 된 구체적 이유

가정문제및요구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집안 경제사정 어려움

1.3

15.6

가정 불화

1.6

23.5

가정의 방임/학대/폭력 등

1.9

12.5

가족들의 의견/바램

68.1

15.6

기타

27.1

32.9

전체

100.0

100.0

나자신의요구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신체/심리적 질병 및 치료

3.7

11

지나친 학업부담에서 벗어나고자

20.4

30

내 특기나 소질을 살리려고

29.5

15

놀고 싶어서

12.3

28

기타

34.1

16

전체

100

100

학교문제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학교규칙 위반/징계 등

3.2

13

학교/선생님이 싫고

가야할 필요를 못 느껴서

15.1

54

학교에서 해주지 않는

새로운 교육을 받고자

53.2

13

기타

28.6

20

전체

100

100

친구관계문제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학교 밖 친구와 같이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

18

42

학교 친구들이 싫어서(학교폭력,따돌림 등)

30

31

기타

52

27

전체

100.0

100.0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Ⅰ.3 정규학교 중단 상황

정규학교를 언제까지 다녔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다닌적 없음

11.1

0.0

초등학교 1학년

2.4

0.2

초등학교 2학년

4.8

1.0

초등학교 3학년

3.9

0.6

초등학교 4학년

5.9

0.0

초등학교 5학년

5.6

0.6

초등학교 6학년

40.4

0.8

중학교 1학년

12.4

7.0

중학교 2학년

5.1

11.9

중학교 3학년

4.0

12.3

고등학교 1학년

3.3

46.0

고등학교 2학년

0.9

17.2

고등학교 3학년

.0

2.5

전체

100.0

100.0

 

학교를그만둔후,

대안교육을받기전까지의기간

대안교육 시설

(%)

0개월

45.8

1개월

19.9

2개월

8.5

3개월

5.8

4-6개월

7.4

7-12개월

4.7

13-24개월

3.7

25-36개월

1.8

37개월이상

2.7

전체

100.0

정규학교를그만둔후,

현재까지지난시간

청소년 지원

기관(%)

3개월 이하

16.9

4-6개월

22.4

6-12개월

22.0

12-24개월

23.1

24-36개월

9.5

37-48개월

3.9

39개월 이상

3.4

 

100.0

대안교육을

언제부터받았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초등1

11.1

초등2

3.8

초등3

4.1

초등4

5.6

초등5

4.4

초등6

4.2

중등1

46.4

중등2

9.0

중등3

3.4

고등1

5.9

고등2

1.5

고등3

0.4

전체

100.0

정규학교를 그만두기 전후로

학교로부터 안내받은 정보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복수응답

가능

등교 또는 복학 권유

13.9

40.0

대안학교 위탁교육 안내

7.2

13.5

검정고시 안내

11.1

26.0

기타 진로 상담 등

12.5

19.4

해당사항 없음

63.8

36.6

학교를 그만둔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전혀 후회하지 않는다

48.1

24.1

후회하지 않는 편이다

37.2

33.5

후회하는 편이다

11.8

28.2

많이 후회한다

3.0

14.2

전체

100.0

100.0

Ⅰ.4 식사 패턴

식사패턴

청소년 지원 기관 (%)

1. 매끼 식사를 한다

43.5

2. 거의 매끼 식사를 한다

23.3

3.아주 가끔씩 먹지 못할때가 있다

18.9

4.종종 먹지 못할 때가 있다

14.3

전체

100.0

 

 

Ⅰ.5 심리 및 정서

 

대안교육 시설 (평균)

청소년 지원 기관 (평균)

자아존중감

2.88

2.61

자아정체감

2.73

2.55

 

※1 전혀 그렇지 않다 / 2 그렇지 않은 편이다

/ 3 그런 편이다 / 4 매우 그렇다 (4점 척도)

 

 

II.1. 대안교육시설 이용

대안교육을 선택한 가장 큰이유

%

교육내용이 좋아서

24.2

종교적 이유

17.1

부모님/친구 등 주변의 권유

32.1

특기/소질을 살리기 위해

10.7

기타

15.9

전체

100.0

 

현재 받고있는 대안교육에

만족합니까?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1.4

만족하지 않는 편이다

9.4

만족하는 편이다

48.8

매우 만족한다

40.4

전체

100.0

대안교육에 만족하는 경우, 그 이유

%

 

학업 부담으로부터 자유

16.5

엄격한 학교규칙/생활지도로부터 자유

8.9

원하는 분야의 교육 제공

21.2

친한 친구와 함께 생활할 수 있어서

16.6

대안교육 선생님의 이해와 지지

36.8

전체

100.0

대안교육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 그 이유

%

 

학력인정, 취업 등에 대한 불안

33.9

교육의 전문성 부족

17.4

가족, 주변 사람들의 부정적 시선

15.6

기타

33.0

전체

100.0

 

 

 

II.2 청소년 지원 기관 이용

청소년지원기관에 다니는

가장 큰 이유

%

 

검정고시를 보는데 도움이 되어서

35.6

그 밖에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고 싶어서

18.3

친구들과 만나거나 함께 있을 수 있어서

7.9

센터에 있는 분들이 좋아서

18.7

여가시간을 활용하려고

7.1

기타

12.6

전체

100.0

현재 청소년지원기관에 만족합니까?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0.8

만족하지 않는 편이다

3.4

만족하는 편이다

57.2

매우 만족한다

38.6

전체

100.0

 

 

III. 학업중단 예방 및 사후 지원

대안교육을 선택할(학교를 그만둘) 당시의 계획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취업하고 돈을 벌고 싶었다

2.2

29.1

원하는 분야의 기술을

배우고 싶었다

9.5

13.1

검정고시를 친 후 상급학교에 진학하고 싶었다

8.3

22.2

대안교육을 받고 싶었다

31.9

2.3

계획이 없었다

32.7

26.0

기타

15.5

7.2

전체

100.0

100.0

학교를 그만둘 당시의

계획이 성취된 정도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매우 잘 많이 성취

19.6

6.9

어느 정도 성취

43.3

36.0

비교적 성취되지 못함

9.0

23.0

전혀 성취되지 못함

3.0

16.6

계획이 없었음

25.1

17.5

전체

100.0

100.0

III.1 정규학교 중단 시 계획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처음 대안교육을 선택할 때

(정규학교를그만둘)당시에

누구와 상의했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부모님

74.5

32.5

부모님 이외 가족

11.9

9.7

담임교사

3.0

8.2

학교상담교사

1.2

2.1

친구 / 선후배

0.8

13.7

기타

4.4

5.1

혼자 결정했다

4.2

28.7

전체

100

100

III.2 정규학교 중단 후 어려움 / III.3 정규학교 중단 예방 및 사후 지원

학교 중단 후 겪은 어려움은

무엇이었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평균)

청소년

지원

기관(평균)

 

계획된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2.25

3.28

부모와의 갈등이 심하다

1.87

3.14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다

2.17

2.97

친구와 함께 비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있다

1.52

2.47

주위 사람들의 편견이 싫다

2.87

3.53

기타

-

-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교사/상담사가 직접

찾아와 상담해 주었다면 도움이 되었겠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매우 그렇다

6.1

7.2

그렇다

27.0

28.5

그렇지 않다

32.1

34.4

전혀 그렇지 않다

34.8

28.9

전체

100.0

100.0

III.3 정규학교 중단 예방 및 사후 지원

학교내 대안적 교육프로그램

제공이 도움이 되었겠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매우 그렇다

10.3

7.3

그렇다

44.6

34,0

그렇지 않다

26.1

35.9

전혀 그렇지 않다

18.9

22.8

전체

100.0

100.0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상담을받아본곳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복수응답

가능

청소년 복지시설

2.9

58.7

전화상담(1388 등)

0.5

16.2

병원

4.3

6.6

기타 상담관련기관

5.8

19.2

대안교육시설(상담실)

9.3

-

상담받은 적이 없다

77.7

25.7

종합적인 지원기관(센터)이

있다면 도움이 되겠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매우 그렇다

12.9

30.7

그렇다

40.9

55.0

그렇지 않다

23.9

9.1

전혀 그렇지 않다

22.3

5.1

전체

100.0

100.0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종합적인시스템(홈페이지)이

있다면 도움이 되겠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매우 그렇다

9.4

30.7

그렇다

43.2

55.0

그렇지 않다

27.7

9.1

전혀 그렇지 않다

19.7

5.1

전체

100.0

100.0

계속적인 지원을 위해

개인정보를 요청한다면,

제공할 생각이 있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있다

15.7

51.8

없다

30.4

11.1

잘 모르겠다

53.9

36.2

전체

100.0

100.0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도움을받고싶은항목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복수응답가능

숙소 지원

18.9

22.4

식사 지원

27.2

15.4

의료 지원

16.0

14.2

생활비 지원

39.5

48.0

검정고시 준비 지원

23.7

45.9

학업복귀(적극) 지원

6.7

10.6

직업 훈련

30.4

30.2

직업 소개

20.2

23.7

진로,진학 상담

31.2

29.1

심리 상담

15.2

15.2

멘토 소개

18.3

13.9

상담기관안내 등 홈페이지

4.0

3.4

 

 

 

 

 

 

IV. 장단기 진로

 

정규학교를 그만둔후 복학, 재입학 한 적이 있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있다

없다

4.0

16.9

96.0

83.1

전체

100.0

100.0

현재 시설 외에 미인가 대안교육시설에 다닌 적이 있습니까?

대안교육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있다

없다

19.5

8.3

80.5

91.7

전체

100.0

100.0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검정고시에 몇 번이나

응시했습니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응시한 적 없다

44.5

67.2

1회

36.7

22.1

2회

14.1

8.6

3회 이상

4.7

2.1

전체

100.0

100.0

 

 

 

 

 

 

 

현재 희망하는 진로

(단기적 진로)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검정고시 준비

24.2

50.0

원래 다니던 학교에 복학

1.6

3.3

원대 다니던 학교 외에

정규학교 입학

3.2

6.0

학려인정기관 입학

3.5

2.5

직업훈련 등 취업 준비

14.2

16.5

아르바이트

2.5

8.8

기타

27.7

6.8

잘 모르겠다

23.1

6.0

전체

100

100.0

현재 희망하는 진로

(장기적 진로)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전문직 및 전문기술직

26.1

16.9

행정 및 관리직

3.5

3.4

사무 및 관리직

2.6

7.9

판매직

1.5

3.8

서비스직

6.4

23.2

농임축수산업

0.6

0.4

생산 및 관련 종사직

1.4

4.2

아직 잘 모르겠다

26.1

23.2

기타

29.9

17.0

전체

100.0

100.0

 

 

 

 

 

 

 

 

 

 

 

 

 

 

 

 

 

각 항목에서 도움이

필요한 정도

대안교육 시설(평균)

청소년 지원

기관(평균)

 

진학 상담, 안내

3.22

3.57

직업 안내, 교육

3.50

3.89

심리, 정서적 상담

2.69

3.41

경제적 지원

3.04

3.81

 

 

 

 

V. 기타

출생연도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1991

-

0.2

1992

-

0.6

1993

-

0.4

1994

0.5

3.8

1995

5.6

19.5

1996

9.8

33.0

1997

14.1

28.0

1998

17.6

7.6

1999

25.4

5.7

2000

19.0

0.9

2001

3.0

0.4

2002

3.4

-

2003

1.6

 -

전체

100.0

100.0

<대안교육시설>

성별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57.0

52.4

43.0

47.6

전체

100.0

100.0

 

<청소년 지원 기관>

거주지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서울

22.4

9.1

부산

7.2

4.7

대구

1.8

2.6

인천

4.2

3.2

광주

7.1

3.4

대전

1.6

2.3

울산

0.3

2.6

세종

0.3

0.0

경기

46.9

25.1

강원

0.8

7.2

충북

1.2

7.4

충남

2.1

4.9

전북

0.7

4.5

전남

0.1

8.3

경북

1.0

5.5

경남

2.1

7.0

제주

0.4

2.3

전체

100.0

100.0

 

가출경험

대안교육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있음

없음

11.1

88.9

63.8

36.2

전체

100.0

100.0

 

 

 

 

 

 

 

처음가출한때

대안교육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초등 1-3학년

15.6

6.1

초등 4-6학년

41.1

19.0

중학교

38.9

58.3

고등학교

4.4

16.6

전체

100.0

100.0

평균가출기간

대안교육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일주일 이내

79.8

32.0

일주일-1개월

10.1

29.3

1개월 이상

4.5

17.3

3개월 이상

3.4

8.2

6개월 이상

1.1

6.7

1년 이상

1.1

6.5

전체

100.0

100.0

 

 

 

 

 

 

 

 

<대안교육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현거주지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자기(부모) 집

94.2

63.6

조부모 집

0.7

4.8

친척 집

0.5

1.7

형제자매 집

0.1

0.4

복지시설(청소년쉼터)

0

21.3

혼자 지냄

0.1

2.3

길거리 노숙

0.1

1.9

기타

4.2

4.0

전체

100.0

100.0

함께 거주하는 사람

대안교육 시설 (%)

청소년 지원 기관(%)

복수

응답

가능

아버지

88.0

48.0

어머니

93.4

53.1

조부모

8.1

12.5

친척

1.8

2.1

형제

68.1

45.0

친구

2.5

4.6

쉼터 등 시설식구

0

19.0

해당사항 없음

0.5

3.6

기타

5.7

3.8

 

 

 

 

 

 

 

 

근로경험

대안교육 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복수응답

아르바이트

9.7

63.0

취업

1.4

6.4

직업훈련

6.1

10.2

 

 

 

가정소득수준

대안교육 시설(%)

청소년 지원 기관(%)

14.6

2.7

72.4

47.3

13.0

50.0

전체

100.0

100.0

 

 

 

 

 

 

 

 

 

 

 

 

 

 

 

 

 

 

 

 

 

 

 

 

 

붙임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종사자 설문조사 결과 (요약)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