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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학교체육 활성화 추진 계획(시안)

by 조은아빠9 2013.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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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5(화)조간보도자료(학교체육활성화_추진_계획_시안_발표).hwp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교육 실현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교체육 활성화 추진 계획(시안)」을 6월24일 발표하였다.

◦ 학교체육 활성화는 학생들의 체력증진학업향상 뿐만 아니라 협동심, 배려심 함양 등 인성 교육에서도 중요하고,

◦ 학교에서 나타나는 학교폭력, 따돌림 등 부작용 완화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어서, 앞으로 학교체육 활성화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학생들이 학교에서부터 체육활동을 생활화하여 건전한 스포츠 여가활동건강관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교육부는 학교에서의 정규 체육수업 내실화를 위하여

◦ ’17년까지 모든 초등학교에 체육전담교원배치하고,

’14년부터 중학교는 학교장 재량으로 중3 체육수업시간을 주당 1시간 확대할 수 있도록 학교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 현재 고교 유형별로 체육수업이 5~10단위로 상이하게 운영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여,

- 모든 고등학교에서 ’14년 입학생 부터 체육수업시간10단위 이상으로 확대하고, 6개 학기편성․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 (1단위) 고등학교 6개 학기 내에서 1개 학기에 주당 1시간 운영

□ 앞으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지역사회의 자원 등과 연계하여 운영될 계획이다.

지금까지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안정적 정착을 위하여 학교내의 활동으로 한정하여 왔으나,

내년부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지역 공공·종합형 스포츠클럽 연계하여 운영하고 부모와 함께하는 가족참여 스포츠활동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교육부는 여학생 체육활성화를 통해 미래 여성 지도자로서의 대인관계 및 리더십 함양 기회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여학생들이 스포츠를 보고 즐기는 쉬운 것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스포츠 관람지원하고, 여학생들이 선호하는 종목의 학교스포츠클럽 1천팀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여학생들이 분리 체육수업을 선호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내년부터는 남녀공학 고등학교에 대해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분리 체육수업을 적극 권장해 나갈 계획이다.

* 여학생중 62.8%가 남녀 분리 체육수업 희망(‘13.4월, 초중고 5,138명 대상 설문조사)

또한, 학생선수와 중도에 체육 특기가 발현되는 학생들이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체육에 소질을 갖고 있는 고등학생에 대하여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운동부 육성 고등학교 등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체육에 흥미․재능을 가진 고등학생들에게 맞춤식 교육을 제공하는 체육 중점학급을 ‘14년부터 3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아울러, 체육분야에서 꿈을 키우는 학생들이 시간·장소에 상관 없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도록 기초학력 지원 e-school 구축한다.

□ 교육부는 문체부, 지방자치단체, 체육단체 등과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학교체육 활성화를 차질 없이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첨부 : 학교체육 활성화 추진계획(시안) 1부. 끝.

  

 

 

 

 

 

 

 

 

 

 

 

 

 

 

 

 

 

2013. 6. 24.

 

 

 

 

 

 

 

추진 배경

 

 

 

 

 

 

학교체육을 활성화하여 행복교육 실현의 토대 마련

학교 내‧외의 체육활동을 대폭 확대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고 체․덕․지를 겸비한 창의․인재 육성

학생들의 체력 향상 방안 마련 필요

학생들의 체격은 커지고 있으나 학습부담, TV시청 및 컴퓨터 게임 등으로 운동량 부족하여 만율 증가

* 초·중·고 비만율 : 11.24%('08) → 14.25%('10) → 14.30%('11) → 14.70%('12)

* 규칙적 운동 학생 비율(12, 13세∼19세) : 33.5%(남 42.3%, 여 24.2%)

<학생들의 체격 및 비만 변화(2008년~2012년)>

[그림1] 학생들의 키(cm) 변화

 

[그림2] 학생들의 비만율(%) 변화

학생들의 체육활동 활성화는 학력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

꾸준한 운동은 신경계를 자극하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뇌 혈류량이 증가되는 등 뇌기능 활성화*및 학습긍정적 영향**

* 뇌의 전반적인 기능향상에 긍정적인 영향(Cocke, 2002 : Kramer et al, 2002)

** 체력수준(FitnessGram)과 학업성적(SAT) 간의 긍정적 상관관계(Grissom, 2005)

<체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출처) 미국 캘리포니아 공립학교 학생 90만명 대상, '01∼'05년까지 종단연구(Grissom, 2005)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분노와 우울함을 억제시키고 안정감 및 행복감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자신감 수업 집중력 향상수업태도에도 긍정적 효과

* 수업시간의 집중력 향상에 효과(Dwyer et al, 2001), 수업태도 긍정적 영향(Francois & Shephard, 2010; Flook et al., 2005)

<체육활동이 학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례>

서울 원촌중 2학년 학생 40여명 대상으로 ‘수업전 체육’ 진행후 체육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인지검사와 MRA 검사 등의 실험) 결과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남 ('13년, EBS 다규프라임)

체육활동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의료비용 경감

국민들의 비만, 체력저하는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의료비용을 증가시킴으로써 사회적인 부담으로 작용

* 국민 1인당 의료비 지출액 2,035$(한화 2,238천원, 공적재원은 58.2%)

** 공공 의료비 부담액 : 국민 전체 48조 3천억원 ('12년 OECD Health Data)

체육활동 활성화는 육체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인의 건강비용 감소* 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에 기여

* 건강비용 감소 : 1인당 연간 최대 8만원, 성인인구 전체 2조 8천억원

** 생산성 향상 : 1인당 연간 약 46만원, 성인인구 전체 16조원

<체육활동과 의료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 관계>

체육활동 관련 민간소비 촉진 등 경제 활성화 기여

학교체육을 통해 어려서부터 체육활동을 생활화하여 성인이 되어서도 스포츠 여가활동으로 이어짐으로써 국내 스포츠 산업 시장 확대

* 한달에 2~3회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 체육활동 소비 : 연간 134만원

<체육 관련 시장 및 경제 규모>

시장규모(민간소비+정부재정 지출) : 7조 5천억원

생산유발 : 13조 9천억원, 부가가치 유발 : 6조 6천억원

취업 유발인원 : 20만 7천명, 고용유발인원 : 17만 9천명

* (출처) 규칙적인 체육활동 참여의 경제적 효과(국민체육진흥공단, 2007)

 

 

추진 목표 및 과제

 

 

 

 

 

 

 

 

과제별 추진 방안

 

 

 

 

 

 

1

 

모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체육 내실화

1-1

체육활동 중요성 인식 개선

체육활동 확대 학생들에게 배려심, 협동심 함양 등 바른 인성을 길러주고 학교폭력, 따돌림 등 부작용 극복하여 새로운 학교문화 조성

- 학교장 연수 등 교원연수를 활용하여 체육활동 중요성 인식 제고

- 학교체육 활성화 우수사례 발굴 보급

연수를 활용한 체육활동 중요성 인식 확산

교육부나 시도교육청 주관 각종 연수에서 학교체육의 중요성대한 강의 및 정보 제공으로 교원의 인식 개선

단위학교 관리자(교장, 교감) 대상 정책 연수, 교원 자격연수 직무연수에 반영

인성함양 체육수업 모형 개발

체육수업을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실천 체육수업 모형 매뉴얼 개발 및 보급

- 학생들의 참여흥미를 유도하고 문제해결력바른 인성 및 사회성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체육수업 모 개발‧적용

학교체육 활성화 우수사례 발굴‧보급

학교체육 활성화 학교 및 단위학교별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일반화 할 수 있도록 보급

- 체육수업 우수사례, 학교체육활동 운영 개선 우수사례 등

- 학부모 등 일반인 대상 체육활동 중요성 홍보 자료 개발

1-2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 배치 확대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체육시간 체육전담교사가 담당하여 체육수업의 전문성 확보교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활성화

초등학교 체육수업 내실화를 위해 모든 초등학교에 체육전담교사 배치

현황

초등학교 전담교사 배치 현황(기준 ’13.5.1)

- 2,713교(46%) 3,948명(남 3,417명, 여 531명) 배치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 배치(안)

(기본방향) ’17년까지 모든 초등학교에 연차적으로 1명 이상의 체육전담교사를 배치

(배치방안) 8학급 이상 학교는 전문성을 갖춘 정규교원을 체육전담교사로 지정·배치하고, 7학급 이하 학교체육전담교사 또는 시간제 교원*을 활용하여 배치

* 시간제 공무원 제도 시행과 연계 (안행부의 시간제 공무원 제도 도입에 따라 결정)

(필요인원 추계) 총 3,185명(8학급 이상 1,560명, 7학급 이하 1,625명)

< 체육전담교사 배치 필요인원 추계 예측 >

(단위: 명, 교)

연 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추가배치인원

-

796명

796명

796명

797명

3,185명

누적인원

3,948명

4,744명

5,540명

6,336명

7,133명

누적배치 학교수

2,713교

3,509교

4,305교

5,101교

5,898교

*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 배치에 관한 정책연구 진행중(13년 6월∼8월)

1-3

중·고등학교 체육수업 확대

중학교 체육수업 확대 : 학교장 재량으로 체육수업 1시간 확대

◈ 고교 체육수업 확대 : 모든 고등학교(특목고, 자사고, 특성화고 등)에서 체육수업 10단위 이상 운영(6개 학기 편성)

중학교 체육수업 확대

(현황) 초3부터 중2까지 주당 3시간인 체육수업이 중3*만 2시간

학교급/학년

초3

초4

초5

초6

중1

중2

중3

주당 체육교과 시수

3

3

3

3

3

3

2

창체 스포츠클럽 시수

-

-

-

-

1

1

2

* 중학교는 일반적으로 3학년에 주당 2시간 편성 운영(1∼2학년은 주당 3시간)

* 외국의 체육수업 : 일본·싱가포르 중3 주3회, 미국 일리노이주 중3 주5회

(수업확대) 14년부터 학교장 재량으로 중3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1시간을 체육수업으로 전환 허용

- 체육수업시수로 1시간 전환할 경우, 교원(기간제 포함) 추가 배치지원

고등학교 체육수업 확대

(현황) 고등학교 유형별 체육 필수 이수단위 및 편성 현황

구분

일반고

특목고

특성화고

자사고

(체육필수이수단위)

(10)

(5)

(예술포함10)

(5)

편성현황

(‘12년 1학년)

10.5

5.4

7.1

8.9

(수업확대) 학교유형과 상관없이 모든 고등학교(특목고, 자사고, 특성화고 등)에서 체육 10단위 이상, 6개 학기 편성‧운영

- ‘14년도 입학생부터 단계적 적용

1-4

체육 인프라 확충 및 단위학교 참여 인센티브 부여

학생체육활동 인프라 확충

- 다목적 체육관 건립(매년 20교), 학교운동장 현대화(매년 100교)

학교체육활동 우수학교 및 우수학생 대상 포상 확대 - 체육활동 우수교 포상 및 학생건강체력평가제 우수학생 표창

현황

학생 체육활동을 위한 학교 체육시설 확충 등은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문체부, 지자체가 협력 추진해오고 있으나 지속 확충 및 현대화 필요

다목적 체육관 건립

실내체육활동을 위한 다목적 체육관도시 규모에 따라 다양하게 건립(매년 20교, 문체부, 교육부·교육청, 지자체 협력 사업)

학교운동장 현대화

운동장(천연잔디·인조잔디·마사토 등), 우레탄 시설(다목적구장, 트랙 등) 학교의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조성(매년 100교, 문체부, 지자체 협력 사업)

학교체육활동 우수학교 및 우수학생 대상 포상 확대

학교체육활성화 우수학교를 학교급별로 선정하여 표창

* 시도별로 교육부장관 및 시도교육감 표창

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 우수학생에 대해 단위학교 학교장 표 수여(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등을 통해 체력증진 장려

* PAPS(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 학생건강체력평가제의 브랜드명

 

1-5

단위학교 자율 체육프로그램 활성화 지원

◈ 학교단위 7560+운동을 통한 자율 체육프로그램 운영 확대‧지원

- 아침달리기 등 학교단위 특화 프로그램 운영교 지정 모델 개발·확산

중간체육 활동 프로그램 개발 보급 - 스트레칭, 요가 등 학교급에 맞게 프로그램 개발 보급

 

단위학교 특화된 체육프로그램 활성화 지원

학교단위 7560+운동*을 통해 줄넘기, 건강달리기, 요가, 댄스 아침 수업 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한 학교단위 자율 체육프로그램 실시 확대

* 일주일(7)에 5일 이상, 하루에 60분 이상 누적(+)해서 운동

- 7560+ 운동 선도학교를 지정하여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 (국내 사례)

․ 대구 상인고, 빈교실을 활동 방과후 건강체력교실 운영, 아침걷기 운동

․ 서울 우신고등학교, 점심시간을 80분으로 연장하여 체육활동 참가

* (국외 사례)

․ (캐나다) 하루 최소 30분의 체육활동 시간 확보

․ (영국) 주당 최소 5시간 체육활동 관련 시간 확보

(뉴질랜드) 신체활동 활성화 캠페인 및 프로그램(ACTIVE Schools, Sportfit) 운영

중간체육 활동 프로그램 개발‧보급

학생들이 수업 전, 수업 중중간체조, 스트레칭, 요가 등 학교급별, 성별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

- 수업 집중력 향상학생 건강 체력 육성을 위해 교실에서 짧은 시간에 쉽게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보급

1-6

학교스포츠클럽 지역사회 연계 운영 및 확대

학교스포츠클럽 확대 및 학교스포츠클럽리그 활성화

- 학교스포츠클럽지원 확대 : ‘13년 3,000팀 → ’14년 4,000팀

- 스포츠클럽리그 확대 : ‘13년 1,780리그 → ’14년 2,670리그

토요스포츠프로그램 운영 다양화

- 학교 중심 운영 / 지역사회 중심 운영 방식으로 이원화

지역스포츠클럽 학생 활동 활성화

- 지역 공공스포츠클럽 활동도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인정 방안 마련

스포츠스타, 체육지도자 및 종목별 협회 참여 확대

- 학교 수요 맞춤형 강사 파견 및 프로그램 운영

 

현황

일반학생들이 참여하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과 학생축제 형태의 학교스포츠클럽 리그활성화되고 있으나, 지역 경기단체 등 연계 미흡

- 주5일 수업제 시행에 따라 토요스포츠데이에 학교지원은 이루어지나, 공공체육시설 등 지역사회 자원 활용은 부족함

학교스포츠클럽 지원 확대 및 스포츠클럽리그 지역사회 자원 연계 운영

학교스포츠클럽지원 확대 : ‘13년 3,000팀 → ’14년 4,000팀

- 교내리그대회 운영 등으로 상시적인 체육활동 지원, 경기 관람 등을 통한 스포츠참여 문화 조성

스포츠클럽리그 확대 : ‘13년 1,780리그 → ’14년 2,670리그

- 지역 경기단체·생활체육연합회 등을 리그운영기관으로 선정하여 심판 및 진행요원, 시설임차비 등 지원

전국단위학교스포츠클럽대회 내실화

- 승패 위주가 아닌 학생축제 형태의 경기 운영

 

토요스포츠프로그램 운영 다양화

학교에 토요스포츠강사 배치를 지원하는 토요스포츠데이 사업 방식을 개선, 지역사회 중심의 다양한 토요스포츠 프로그램 지원

- 학교 중심 운영 / 지역사회 중심 운영 방식으로 이원화하고, 지도자 인건비 외 시설이용료 및 교통비, 용품구입비 등 인정

학교 뿐 아니라 공공체육시설, 체육단체 등 토요스포츠프로그램 공모 및 운영비 일부 지원

 

지역스포츠클럽 학생 활동 활성화

학생들의 다양한 선호가 반영된 지역 공공스포츠클럽 활동도 교스포츠클럽 활동으로 인정

<지역스포츠클럽 활동 인정 방안>

학생의 안전과 교육의 질이 보장이 되는 공공의 지역형스포츠클럽에서 지도자가 해당학생에 대한 활동 시간과 평가 내용을 공문으로 제출할 경우 인정

▪ 학교가 문체부에서 안내한 지역형스포츠클럽을 선정하여 업무협약 체결

▪ 공공의 지역형스포츠클럽 → 학교로 학생참여 공문 발송

▪ 스포츠클럽전담교사가 학생들의 수요 파악

▪ 지역형스포츠클럽 → 활동 시간 및 평가 내용 제출

▪ 스포츠클럽전담교사가 NEIS에 활동실적 반영

학교스포츠클럽-지역 공공·종합형스포츠클럽 교류 및 연계운영* 확대로 상생발전

* 공동강습, 회원공유 및 리그참여, 지도자 및 시설 협조 등

- 지역 공공·종합형 스포츠클럽과 연계하여 부모와 함께하는 가족참여 스포츠활동 확대 추진

 

스포츠스타, 체육지도자 및 종목별 협회 참여 확대

종목 특성을 고려, 학교 수요 맞춤형 강사 파견 및 프로그램 운영

- 종목별 협회에서 프로그램 운영시 필요한 장비·용품 및 강사 등을 구비, 신청 학교를 방문하여 스포츠 교실 운영

* 시설 및 장비, 지도인력 한계로 단위학교별 운영이 힘든 종목 중심 운영(사격협회 등)

- 지역 생활체육지도자(2,230명), 공공·종합형 스포츠클럽 지도자 학교 파견 확대

 

< 지도자 파견 가능종목 32개 >

종목

클럽 수

종목

클럽 수

종목

클럽 수

종목

클럽 수

축구

70개 클럽

풋살

7개 클럽

육상

3개 클럽

등산

1개 클럽

배드민턴

46개 클럽

수영

7개 클럽

골프

3개 클럽

프리테니스

1개 클럽

탁구

22개 클럽

줄넘기

6개 클럽

족구

2개 클럽

국학기공

1개 클럽

테니스

20개 클럽

볼링

6개 클럽

택견

2개 클럽

핸드볼

1개 클럽

농구

16개 클럽

인라인스케이팅

6개 클럽

정구

2개 클럽

궁도

1개클럽

야구

14개 클럽

생활체조

6개 클럽

요가

2개 클럽

씨름

1개 클럽

배구

14개 클럽

자전거

5개 클럽

댄스스포츠

2개 클럽

태권도

1개 클럽

게이트볼

12개 클럽

그라운드골프

4개 클럽

보디빌딩

1개 클럽

장애인탁구

1개 클럽

* 공공스포츠클럽 운영종목임

스포츠스타의 학교대상 스포츠교실 운영 확대

- 전·현직 유명 스포츠스타들이 해당종목 수요가 있는 학교를 방문하여 종목 강습 및 리그 지도, 강연회, 사인회다양한 행사 개최 지원

프로구단, 전문체육단체, 국가대표선수회 등 협력을 통한 전문인력풀 운영 확대

- 스포츠스타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공공서비스(소외계층 스포츠교실, 방과후 프로그램, 학교스포츠클럽지도 등)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 형태의 스포츠교실 육성

1-7

방학중 스포츠캠프 운영 활성화

학교 단위 방학중 스포츠교실 운영 확대

- 운동부 육성교 인프라 및 스포츠강사 활용 방학중 스포츠캠프 운영

학교 밖 다양한 방학 프로그램 운영 - 문체부, 국민생활체육회 등 여름방학 스포츠캠프 운영

 

현황

일부 시․도교육청의 방학중 스포츠캠프 운영이 학생들의 스포츠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제고하고 있으나 전국적 확산 미흡

 

학교 단위 방학중 스포츠교실 운영 확대

동부 시설 및 지도자·스포츠강사를 활용한 스포츠캠프를 개설, 다양한 스포츠 활동 기회 부여

- 초·중 운동부 육성학교는 운동부 시설 임코치를 활용, 일반학생 대상 스포츠교실 개설

* 시․도 여건에 따라 연차적 확대 : 600교(13) → 1,148교(14)

- 초등학교 스포츠강사는 방학 중 2~3주간 스포츠프로그램 운영

운영방안

- 시도교육청별로 학교의 지역여건을 고려하여 스포츠교실 운영교 선정

- 종목일정 운영교에서 선정(사격, 테니스, 볼링, 육상, 영, 축구, 연식야구, 농구, 펜싱, 호신술, 다이어트체형교정, 리듬체조, 양궁 등)

- 동·하계 방학을 중심으로 실시

학교 밖 다양한 방학 프로그램 운영

소외계층 대상 방학 프로그램 운영

- 스포츠바우처 사업과 연계하여, 농산어촌 지역 소외계층 유·청소년 대상 지자체별 스포츠캠프 운영

종목별 생활체육 캠프 운영

- 지역 체육단체(종목별 협회, 생활체육회)별 스포츠프로그램 개설, 다양한 문화·관광·체험 활동 병행

* 1박2일 야영 및 캠핑, 자전거 국토순례 및 걷기국토순례, 스포츠클라이밍 등

- 지역의 체육시설 및 생태·관광 자원을 활용한 지역특화 프로그램(충주시 조정 체험, 하남 수상스포츠 체험, 명산 트레킹 등) 지원

- 전용홈페이지 구축교육청·학교에 홍보·협력 강화를 통해 학교(단체)·가족 단위 참여 활성화

 

2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2-1

체육활동 참여 촉진 프로그램 확대

미래 여성 지도자로서의 대인관계 및 리더십 함양 기회 제공할 수 있도록 여학생 체육활동 참여 유도 및 지원

- 스포츠클럽에 여학생 선호 프로그램 운영 확대

- 교육지원청학교스포츠클럽리그에 여학생 참여 종목 3개 이상 운영

현황

정규 체육수업 이외에 방과후 체육활동 및 토요스포츠데이 등에 참여하는 여학생은 9.0%로 체육활동 참여소극적

* 초·중·고 여학생 5,138명 대상 표집 설문조사 (’13.4월, 교육부)

여학생이 선호하는 체육활동 확대

(프로그램) 여학생들이 스포츠를 보고 즐기는 쉬운 것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스포츠관람 등을 지원하고 스포츠클럽에 여학생들의 선호 프로그램운영 확대

(남녀 분리 체육수업) 고등학교 남녀합반에서 학생들이 희망하는 경우, 남녀 분리 체육수업 권장

* 여학생들의 남녀 분리 수업 희망 비율 62.8% (’13.4월 설문조사 결과)

체육활동 참여 유도

- (여학생 스포츠클럽팀) '14년 부터 매년 1,000팀을 선정하여 운영비 지원

- (여학생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체육수업을 통해 준비할 수 있는 종목으로 반 대항 교내 리그 활성화지역리그 활성화를 통해 여학생들의 스포츠활동 참여기회 확대

※ 교육지원청 학교스포츠클럽리그에 여학생 참여 종목 3개 이상 운영

(강습지원) 여학생 학교스포츠클럽을 대상으로 스포츠스타 강습 지원

인식개선 프로그램 운영

여학생들이 체육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문화적 기반 조성

- 캠페인 활동(표어, 포스터, 방송‧신문광고 등), 여학생 체육 주간 운영, 축제형식의 여학생 체육대회 등 권장

 

< 우수 사례 >

(경기 성남여고) 체육교육과정-교내 학교스포츠클럽-전국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종목 연계를 통한 여학생 체육활동 참여 제고

(서울 남부교육지원청) 여학생 대상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인 ‘걸스 데이’ 운영

 

2-2

여학생 체육활동 기반 시설 조성

여학생 체육활동 기반 시설 조성 - 탈의실, 실내체육실 등 여학생 희망 시설 확대

여학생 체육활동 기반 시설 조성

(실내체육실) 여학생들 체육활동 참여 증진선호 종목(댄스, 탁구 등) 활동을 위한 간이 실내 체육실 확충(14년부터 매년 300교 지원)

교내 유휴공간을 할용 여학생들이 체력운동 및 체형관리 스트레칭 등을 할 수 있도록 소규모 스포츠문화공간(피트니스룸, 실내 건강교실 등) 마련

(탈의실) 유휴교실 등 학교내 탈의실 공간을 확보하여 설치

※ 탈의실 설치 확대(안) : 14년부터 매년 200교를 선정하여 설치

 

 

3

 

체육에 소질을 갖고 있는 학생 지원

 

3-1

체육에 소질을 갖고 있는 학생 맞춤식 교육지원

학생선수 중도에 체육 특기가 발현되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지원

◈ 고교 체육중점학급 시범 운영

- 운동부 및 체육계열 진학 희망 학생 중점학급을 편성하여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현황

저출산, 운동선수 기피 등으로 학생선수 수 감소 추세

- 학생선수 수 : 82,141명(’06) → 71,518명(’12) 10,623명(12.9%)감소

비고

연도

증감

전체종목

(56종목)

2006

25,127

29,033

27,981

82,141

10,623 감소

2012

23,907

26,059

21,552

71,518

정규수업 이수 의무화 및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제 운영

- 정규수업 이수 후 훈련, 연습을 통한 수업결손 최소화

- 필수과목 최저학력 기준을 설정,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

* '13년 초4~중2까지 적용, '17년 고3까지 전면 확대

** 최저학력 기준 : 학교의 해당학년 교과별 평균성적의 (초) 50%, (중) 40%, (고) 30%

고등학교 학생선수의 경우 다수의 학생들이 학습결손으로 정규수업의 학습내용 이해에 어려움

- 학생선수에게 적합한 교육으로 실제적인 학습에 도움이 되고 운동선수로서의 꿈과 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 필요

고교 체육중점학급 시범 운영

체육에 흥미․재능을 가진 고등학생들에게 맞춤식 교육 제공하는 체육중점학급 운영

* 운동부 육성학교 등 희망학교 대상 한시적 운영(14년~16년)

- 학생선수 수준에 맞는 기초학력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되, 단위학교의 자율성 최대한 존중

- 학교선택에 따라 오전 기초학력에 필요한 공통과목(국어, 영어, 사회 등) 중심 수업, 오후 전문 과목 수업 등

* 체육중점학급을 운영할 경우 교과(군) 최소 이수 단위인 72단위로 편성·운영 학교자율과정의 50% 이상을 관련 교과목으로 편성 가능

’14년부터 희망 고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

지역거점 학생선수 통합지원센터 연계 운영

문체부에서 운영중인 지역거점 학생선수 통합지원센터와 연계하여 학생선수 중점학급 시범운영 학교에 대해서 과학적 훈련방법 및 심리상담 등 지원

* 5개 센터('13) → 10개 센터('14) → 17개 센터 확대 운영('15)

 

 

 

 

 

 

 

 

 

 

 

3-2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e-school 구축

◈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e-school 구축

- 학습할 의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기반 조성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e-school 기반 구축(’14)

시간‧장소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역량제고될 수 있는 e-school 구축

※ 교육부, 문체부, 체육단체 등과 T/F를 구성하여 구체방안 마련

주요 내용 : 학생선수의 학습능력, 진로, 소양 등을 포함

〈 e-school 프로그램 예시 〉

목 적

프로그램 내용

특징

학력증진

공통교과목 기초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

학교급별 기초과목을 위한 맞춤형 학습내용 지원

소양 증진

소양 교육 프로그램

한자, 독서 등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 지원

글로벌 교육

글로벌 스포츠 지도자 프로그램

스포츠에서 필요한 실용영어 등 외국어 지원 프로그램

 

 

 

 

 

 

 

 

붙임

문체부와의 협업 주요 내용

추진과제

교육부·교육청

문체부

모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체육 내실화

․토요스포츠데이프로그램

․강사 선발·배치 및 관리

▪ 예산(특교·지방비) 50%(13)

․강사 예산지원 및 교육

▪ 예산 50%(13)

․학교/지역사회 중심 운영

․학교스포츠클럽 지원 확대

(전국대회, 리그운영 등)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

․시도대회 지원(18종목)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

(대한체육회, 국민생활체육회 등)

․교육지원청 스포츠클럽리그 운영 및 지원

초‧중 1,780리그(13) → 초‧중‧고 2,670리그(14)

14년부터 교육지원청스포츠리그 지원(시도체육회, 시도생활체육회 등 전담운영기관 지정 운영)

지역스포츠클럽 학생활동 인정

학교스포츠클럽-지역 공공‧종합형스포츠클럽 교류 및 연계운영

스포츠스타,체육지도자 파견사업

KBO와 함께 전직야구선수, 감독 등 학교방문 1일 스포츠클럽지도

종목특성을 고려, 학교 수요 맞춤형 강사 파견 및 프로그램지원

스포츠스타 학교대상 스포츠교실 운영 확대

․방학중 캠프

․운동부 운영교의 시설 및 지도자 활용 스포츠캠프

(’13 서울 → ’14 전국 확대)

․초등스포츠강사 활용한 여름방학캠프 운영

․소외계층 대상 방학프로그램 운영(스포츠바우처사업과 연계)

․종목별 생활체육 캠프 운영(종목별협회, 생활체육회), 지역특화프로그램 지원

학교운동장 현대화사업

․매년 100개교 지원(천연, 인조잔디, 마사토 등 학교가 선정)

※ 문체부, 교육청, 지자체와 협력

․다목적 체육관 건립 사업

14년부터 매년 20교

(예산분담: 교육부․교육청 50%, 문체부 30%, 지자체 20%)

여학생 체육활성화

여성프로그램지원 등

․ 여학생선호프로그램지원

여학생참여 스포츠클럽리그운영

․ 여학생 스포츠클럽팀 지원

여성스포츠강사 채용 확대

여학생맞춤형프로그램 지원(종목별 협회 참여)

체육에 소질을 갖고 있는 학생 지원

맞춤형 지원 등

․고교대상 중점학급 운영

․e-school 구축

․학생선수 통합지원센터 운영

참고1

 

인포그래픽

 

참고2

 

질의 응답 (Q&A)

 

질의․응답 목차

 

모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체육 내실화

 

 

1. 초등 체육전담교사 확보 방안은?1

2. 중3 체육수업 증가가 왜 필요하며, 1시간 확보 방안은?2

3. 현재 주당 체육수업시수는 고교 유형별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2

4. 모든 고등학교의 체육수업 10단위 편성은 고교 특성을 제한하는 것이

아닌지?3

5. 학교스포츠클럽은 과거 정부에서도 강조한 정책인데, 이번 정부에서

차별성이 있는지?3

6. 학교단위 7560+운동을 어떻게 지원할 계획인가?4

◈ 여학생 체육 활성화

 

 

7.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남녀 분리수업을 권장하는 이유는?5

8. 여학생들이 좋아하는 운동 종목은?5

체육에 소질을 갖고 있는 학생 지원

 

 

9. 고교 체육중점학급 운영은 어떻게 운영되나? 사례가 있으면 소개를6

10. 체육 중점학급 운영은 '공부하는 학생선수' 정책과 상충되지 않은가?7

11. 기초학력 지원 e-school에서는 어떤 내용을 학습할 수 있나?7

문1】초등 체육전담교사 확보 방안은?

’17년까지 모든 초등학교에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를 최소 1명 이상 배치하여,

- 초등학교 체육수업을 보다 내실화 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 초등학교에 배치된 체육전담교사는 ‘13.3월 기준, 2,713교(46%)에 총 3,948명(남 3,417명, 여 531명)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14년부터 ’17년까지 모든 초등학교에 1명 이상의 체육전담교사 배치를 위해 추가적으로 총 3,185명의 체육전담교사가 필요한 것으로 추계할 수 있는데,

-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8학급 이상 학교에는 신규교사, 기존 교사 중 심화된 체육 전문성을 가진 교사*를 활용하여 총 1,560명을 지정·배치할 계획이며,

* 총 10,065명(‘12년 기준) : 체육심화 과정 이수자(4,917명), 체육계 대학‧대학원 졸업자(2,195명), 체육전담교사 2년 이상 경험자(2,953명)

- 7학급 이하 학교는 체육전담교사, 안행부에서 마련중인 시간제 공무원 제도와 연계한 시간제 교사 제도 등을 활용하여 총 1,625명 정도를 배치할 계획입니다.

문2】중3 체육수업 증가가 왜 필요하며, 1시간 확보 방안은?

현재 중학교 학생들의 체육수업은 1~2학년은 주당 3시간인데 반해 3학년은 주당 2시간이 운영되고 있고

- 학교 스포츠클럽활동은 1~2학년은 1시간인데 반해 3학년은 2시간이 운영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 것입니다.

○ 중3 체육수업 1시간 확보는,

- 학교에서 희망하는 경우, 중3 ‘학교스포츠클럽’ 2시간 중 1시간을 정규 체육수업으로 전환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 중3 체육수업 확대는 현행 제도 틀 내에서 운영이 가능합니다.

 

 

문3】현재 주당 체육수업시수는 고교 유형별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

고등학교의 주당 체육수업시수는 일반고의 경우 10단위 이상 편성․운영하고 있고,

특목고, 자사고, 특성화고 등은 최소 5단위 이상 10단위까지 편성․운영할 수 있으나,

- 현재, 특목고는 평균 5.4(체육고 제외)단위, 자사고는 8.9단위, 특성화고는 7.1단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전국고등학교 1학년 대상 교육과정 편성 현황 전수조사 결과(‘12.4월)

문4】모든 고등학교에서 체육수업을 10단위로 편성하는 것은 고교의 특성을 제한하는 것이 아닌지?

○ 최근 학생들의 체격은 좋아지고 있으나 학습부담, TV시청 및 컴퓨터 게임 등으로 운동량이 부족하고 비만이 증가하고 있으며,

* 초·중·고 비만율 : 11.24%('08) → 14.25%('10) → 14.30%('11) → 14.70%('12)

- 정규 체육수업 외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 학생들 비율(66.5%, ’12년 여가부)이 높고,

- 학업 및 입시 부담으로 체육활동이 저조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의 정상적 체력발달과 협동심 및 배려 등 인성 함양 등을 위해,

- 체육과 같은 교과의 경우에는 일정시간 이상 운영하도록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문5】학교스포츠클럽은 과거 정부에서도 강조한 정책인데, 이번 정부에서 차별성이 있는지?

○ 지금까지는 학교스포츠클럽을 학교내의 활동으로 한정하여 왔으나 , 앞으로는 선진국들과 같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지역사회 스포츠클럽 활동과 연계․확대 운영하겠다는 것입니다.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및 토요 스포츠데이는 학교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자원(시설, 프로그램, 지도자)과 적극 연계․운영하고,

학생들이 참여하는 지역의 공공·종합형 스포츠클럽 활동도 학교스포츠클럽 활동과 같이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문6】학교단위 7560+운동을 어떻게 지원할 계획인가?

○ 줄넘기, 건강달리기, 요가 등 아침 수업 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한 학교단위 자율 체육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 ‘7560+운동 선도학교’를 지정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강사, 프로그램, 용품 등 지원을 추진하고,

○ 학생들이 수업전, 수업중에 쉽고 간편하게 따라서 할 수 있는 중간체조, 스트레칭, 요가 프로그램을 남녀 및 학급 특성에 맞게 개발하여 보급할 계획입니다.

< 학교단위 7560+ 운동 사례 >

* (국내 사례)

․ (대구 상인고) 아침걷기 운동, 빈교실 활용 방과후 건강체력교실 운영

․ (서울 우신고) 점심시간을 80분으로 연장하여 체육활동 참가

* (국외 사례)

․ (캐나다) 하루 최소 30분의 체육활동 시간 확보

․ (영국) 주당 최소 5시간 체육활동 관련 시간 확보

(뉴질랜드) 신체활동 활성화 캠페인 및 프로그램(ACTIVE Schools, Sportfit) 운영

문7】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남녀 분리수업을 권장하는 이유는?

 

 

○ 최근 조사결과(‘13.4월), 여학생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체육활동을 할 수 있고 남학생들을 의식하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남녀 분리수업을 다수 희망(62.8%)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남녀공학 고등학교에서는 다수 여학생들의 희망이 있을 경우 이를 적극 반영하여 분리 체육수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권장할 계획입니다.

 

 

문8】여학생들이 좋아하는 운동 종목은?

 

 

여학생들이 체육수업 중 재미있었던 활동을 조사한 결과(‘13.4월), 피구, 배드민턴, 발야구, 줄넘기․음악줄넘기, 티볼, 농구, 축구, 배구, 육상, 탁구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희망하는 활동으로는 사격, 스케이트, 피구, 방송댄스, 수영, 요가, 배드민턴, 탁구, 발야구, 테니스 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9】고교 체육중점학급 운영은 어떻게 운영되나? 사례가 있으면 소개를….

○ 고교 체육중점학급은,

- 학생선수와 중도에 체육 특기가 발현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여, 학교선택에 따라 오전에는 학력증진에 필요한 공통과목(국어, 영어, 사회) 중심 수업을, 오후에는 전문 과목 수업 등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야외훈련 단체종목 운동부를 운영하는 학교 등에서 학교자율과정으로 주당 최대 18시간을 체육관련 심화 과목으로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 고교 체육중점학교 운영 사례 >

* (대구 상원고 사례)

․ 운영대상 : 운동부(야구, 럭비) 학생 및 체육학과 진학 희망 학생

․ 운영방법 : (오전) 공통교과 중심, (오후) 체육관련 심화 과정

․ 체육관련 심화 과정 편성․운영 내용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체육(6)

스포츠 과학(6)

2학년

체력운동(4), 전공실기(6)

육상운동(4), 전공실습(6)

3학년

개인ㆍ대인운동(4),

전문 스포츠경기 중급(6)

단체운동(4),

전문 스포츠경기 고급(6)

 

문10】체육 중점학급 운영은 '공부하는 학생선수' 정책과 상충되지 않은가?

운동하는 학생선수 정책은 학생선수가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도록 학교가 편성한 교육과정 이수화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 체육 중점학급 운영은 학생선수의 수업참여와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현재의 교육과정이 인정하는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학생선수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고,

○ 이는 정상적 교육과정을 학생선수가 이수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므로 공부하는 학생선수 정책과 상충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문11】기초학력 지원 e-school에서는 어떤 내용을 학습할 수 있나?

학생선수와 중도에 체육 특기가 발현되는 학생들이 원정 경기 등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도록 e-school을 구축하여,

- 기초학력 증진, 소양 증진, 글로벌 교육 영역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학교급별 기초과목을 위한 맞춤형 학습내용을 지원하고, 소양증진을 위해 한자, 독서 등 실생활에 유용한 학습 내용과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실용 영어 등 외국어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붙임)_체육교육_활성화_추진_계획(시안).hwp


06-25(화)조간보도자료(학교체육활성화_추진_계획_시안_발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