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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박근혜정부 국정비전 및 국정목표” 교육 관련 내용

by 조은아빠9 2013.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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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정부 국정비전 및 국정목표” 교육 관련 내용.hwp

박근혜정부 국정비전 및 국정목표교육 관련 내용

 

국정목표 3(교육문화) : 창의교육과 문화가 있는 삶

 

창의인재가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열린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창조경제의 씨앗을 퍼뜨릴 수 있는 기반 확충

생애주기별 문화향유 지원체계 구축 문화소외계층의 문화 향유 권리 보장 문화다양성 증진 등 문화예술 진흥 기반 확대

 

11 :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교육과정 인성교육 중심 수업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 등으로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으로 전환

 

12 : 전문인재 양성 및 평생학습 체제 구축

열정 있는 인재가 성공할 수 있는 능력중심 사회를 구현하고 일 교육 훈련 자격 연계를 통한 평생 직업능력 개발체제 구축

 

13 : 나를 찾는 문화, 모두가 누리는 문화 구현 지역 계층 연령에 관계없이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체계 마련 등

문화국가 기반 조성

 

 

<추진전략 11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69) 학교교육 정상화 추진

(70) 대입부담 경감을 위한 대학입시 간소화

(71) 대학 특성화 및 재정지원 확대

(72) 교원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

 

 

<69 학교교육 정상화 추진>

 

 

. 과제개요

 

교육 본질에 충실한 교육과정, 인성교육 중심의 수업과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을 통해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주는 행복교육으로 전환

 

. 주요 추진계획

 

(인성교육 중심 수업 강화) 기본 인성덕목 생활화 교육 실시,

학생참여와 협력 학습 강화, 인성중심 학교문화 조성* 추진

 

*인성교육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컨설팅 및 교사 연수 등

 

(꿈과 끼를 살려주는 교육과정 운영) 토론 실습 체험 중심의중학교 자유학기제*를 도입하고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제도를

개선**

 

* 한 학기동안 지필시험 없이 다양한 체험학습 과정과 결과를 학생부에 기록하고 단위학교의 운영자율성 대폭 확대

** 초등학교는 국가수준 학없성위도 평가를 폐지, 중학교는 평가과목 감축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 구축) 참고서가 없어도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고 디지털교과서와 연계

 

(학교체육 활성화) 체육전담교사, 스포츠강사 확대 배치 및

우수 스포츠클럽 지원을 통해 학교체육 활성화 추진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 지원) 진로진학상담교사를 확충하고

재학중 직업체험 확대, 온라인 진로설계 지원 시스템 구축 추진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연계하여 개인의 진로설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생활기록부 연계 활용

 

 

<70 대입부담 경감을 위한 대학입시 간소화>

 

. 과제개요

지나치게 복잡한 입학전형을 간소화하여 대입준비 부담을 완화 하고, 소득지역계층을 고려한 고른 기회 입학 전형 확대

 

. 주요 추진계획

(대입전형 간소화) 전형요소를 학생부논술수능 위주로 간소화

하고, 복잡한 전형명칭도 학생부논술수능 위주로 간소화

 

대학이 자율적으로 전형요소를 간소화하고, 고교교육에서 이수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도록 유도

대입전형에서 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을 공교육정상화촉진특별법(제정예정)에 규정 추진

 

(고른기회 입학전형 확대) 신입생의 소득지역계층을 고려하여

선발하는 전형을 대학이 자율적으로 확대하도록 유도

 

(대입전형 3년 예고제) 학생들이 중3때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대입전형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대입전형 시행계획을 3

전 예고하는 방안 추진

 

<71 대학 특성화 및 재정지원 확대>

 

. 과제개요

 

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교육기회 확대 및 교육연구여건 개선으로 고등교육 경쟁력 제고

효율적인 대학재정 지원 및 평가체제를 강화하여 글로컬

지역대학 특성화를 지원하는 한편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강한 대학 집중 육성

 

. 주요 추진계획

(재정지원 확대) 임기 내 정부의 고등교육 재정투자규모 GDP

대비 1% 수준 달성을 목표로 연차적으로 지원규모 확대

(재정지원 사업 확대 지원) 새 정부의 정책 우선순위를 반영

하여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을 재편

국가장학금 확대, 지역대학 및 전문대학 육성, 미래성장 산

업분야 인재양성 등에 중점 투자

특히, 추가 확보되는 예산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지역대학 육성에 집중 투자

선도대학연구소를 통한 연구와 교육을 통합한 새로운 인력 양성시스템 투자

(성과평가 및 관리) 고등교육 재정지원 현황 및 성과분석을 통해 투자성과를 제고하고 대학교육의 질 관리 강화

졸업 후 진로를 책임지는 대학교육의 질 관리 강화를 위해 학생의 진로와 관련한 교육활동을 대학 정보공시사항에 추가

하는 방안 검토

 

 

<72 교원의 교육전념 여건 조성>

 

. 과제개요

교원의 행정업무 및 수업시수를 경감하고 교원평가제도를 개선 하여 교사가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 조성

학급당 학생수 및 교원 1인당 학생수 감축 등 선진국 수준의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학교교육의 질 제고

 

. 주요 추진계획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교무행정지원인력을 단계적으로 확대 배치하고, 학교교육 통계 조사활용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

 

*·도교육청이 학교교육 통계·정보를 관리·제공하도록 입법화하고 매학기별 주요통계를 조사 ·활용하는 시스템 구충

*에듀파인 활용 시스템의 지속적 개선 추진

 

(교원평가 개선) 교원능력개발평가, 근무성적평가, 성과급평가를 교원평가로 일원화하고, 수업능력과 학생지도 실적 중심으로

평가지표를 조정

 

(신규교사 채용확대 및 교원 수업시수 경감) 학급당 학생수와 교원 1인당 학생수를 개선하고, 내실 있는 수업준비와 학생 지도를 위해 표준수업시수제 도입

학교별 여건을 고려한 시도교육청 학생수용계획(실태조사)을 수립하여 학급증설 및 신설을 통해 학급당 학생 수를 OECD국가 상위 수준으로 감축

학급당 학생 수 감축 계획과 연계하여 시·도교육청, 지역별, 학교급별 교원 수급 계획 수립

 

<추진전략 12 전문인재 양성 및 평생학습 체제 구축>

 

(73)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강화

(74) 전문대학을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집중 육성

(75) 100세 시대 국가평생학습 체제 구축

 

<73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 강화>

 

. 과제개요

고교 졸업 후 대학진학의 단선적 진로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진로중심 직업교육의 기회를 제공

취업중심 고교 직업교육 체제를 강화하고, 고졸 재직자의 학위취득 및 경력개발 인프라를 구축

 

. 주요 추진계획

(범부처 지원) 산업정책고용정책과 연계하여 소관 부처, 지자체, 산업체가 마이스터고특성화고 육성에 참여하도록 장려

(마이스터고 다양화) 국가지역 전략산업, FTA 대비 집중 육성 산업 등 다양한 분야로 마이스터고 지정 확대

(현장중심 교육 운영)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능력표준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고교 직업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

(직업교육 기회 확대)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은 누구나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여건* 마련

 

* 마이스터고·특성화고 입학 시 소질과 적성, 취업의지 등을 중점 반영한 선발 제도를 확대, 취업희망 일반고 학생들의 직업교육 위탁 확대·다양화 추진 등

 

(고졸 취업자 학위취득 인프라 구축) 고졸 취업자 등 재직자가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학위 취득 인프라*를 확충하고 재직자 대상 국비 해외유학 프로그램 신설 추진

 

* 성인근로자 중심 학사운영개선(학점교류, 유연학기제 등), 재직경력의 학점인정, 후진학 장학금 지원 등

 

<74 전문대학을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집중 육성>

 

. 과제개요

전문대학의 학위과정 다양화 및 재정투자 대폭 확대, 평생 직업교육 기능 및 국제화 역량 강화 등을 통하여 고등직업 교육 중심기관으로 육성

 

. 주요 추진계획

(특성화 100개교) 전문대학이 산업기술인력, 서비스산업인력 등 산업분야별 핵심인력을 길러낼 수 있도록 대학학과별 특성화 유도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과는 별개로 전문대학 특성화 100개교 육성사업 설계

 

(학위과정 및 수업연한 다양화) 전문대학 학제의 유연성을 확대하고 고령화사회에 대응한 평생직업교육 강화 등 기능 다변화 도모

(산업기술명장대학원 과정 설치) 전문기술기능보유자 등을 대상으로 특수대학원 과정을 설치운영하여 숙련기술 발전기회 제공

(평생직업능력선도대학 육성) 전문대학 중 일부를 100% 실무형 (가칭)‘평생직업능력선도대학으로 전환하여 평생학습 핵심 기관으로 육성

창업보육, 자격취득 지원, 중소기업 공동교육실습 제공 등 비학위 과정을 중심으로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운영

(‘세계로 프로젝트추진) 국내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을 대

상으로 해외 산업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해외산업체에

취업하는 GHC(Global Hub College) 사업 확대

전문대학생 해외연수 사업의 경우 해외취업과 연계성 제고

<75 100세 시대 국가평생학습체제 구축>

 

. 과제개요

평생학습에 대한 다양한 참여 기반 및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스마트 국가평생교육체제 구축

이를 통해, 평생학습 참여율을 OECD 평균(40.4%) 이상으로 향상

 

. 주요 추진계획

(평생학습 종합전달체계 구축) 다양한 기관에서 생산한 평생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대국민 평생교육 종합

서비스 개통

(행복학습지원센터 설치) 평생교육시설이 부족한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행복학습지원센터(읍면동 단위)를 설치하여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지원

구별 평생학습관도서관 등을 거점센터로 지정하여 지역별 행복학습지원센터 간 교류 및 학습정보 공유 촉진

(평생학습 네트워크) 각종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역대학 및 산업체와 연계하는 통합네트워크 구축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을 확대개편하고 대학 및 지자체에 평생교육 관련 재정지원시 대학-산업체-지자체간 연계성 심사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을 활용하여 지자체, 대학, 평생교육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개설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정보 종합제공

(맞춤형 평생교육) 생애주기별계층별 맞춤형 평생교육 지원 추진 취미 및 여가생활(노년층), 창업전직지원(장년층) 등 세대별 수요를 고려한 온오프라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보급

저학력자, 중소기업 재직자, 경력단절 여성 등에 대한 지원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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