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1.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지원과】
서울시 후기고 학생배정방법 개편 방안 |
□ 지원방법
○ 희망자에 한해 중부학교군 내 2 ~ 3교 지원
※ 자율형공립고등학교 및 중점학교는 현행과 동일
□ 배정방법
○ 1단계: 중부학교군 지원자중 지망 순위별로 학교 모집정원의 60~70%를 배정
○ 2단계: 중부학교군 내 학생들과 중부학교군 내 학교를 지원하지 않은 학생들을 거주지 학교군 내의 통학 가능한 학교에 학교별 성적분포 등을 고려하여 배정
□ 지원방법
○ 통합학군 내에서 순위 없이 서로 다른 고교를 2교 이상 5교 이하 지원
※ 자율형공립고등학교 및 중점학교는 현행과 동일
□ 배정방법
○ 1단계 : 학생별 진학 희망학교 추첨 순위를 1~5순위까지 전산 추첨
○ 2단계 : 1순위 추첨 대상자를 학교별 성적분포를 고려하여 학교별 모집 정원의
20~30%(중부 소재 학교 50~70%) 배정, 미달 시 2~5순위까지 확대 배정
○ 3단계 : 추첨 순위와 통학거리, 학교별 성적분포를 고려해 학교별 모집 정원의
70~80%(중부 30~50%)와 2단계 미달 정원을 포함하여 배정
□ 지원방법
○ 후기일반고등학교(2~4개교)
- 1단계: 단일학교군에서 서로 다른 2개 학교 지원
- 2단계: 일반학교군에서 서로 다른 2개 학교 지원
● 단일학교군 : 서울특별시 전 지역(1개 학교군) ● 일반학교군 : 지역교육청 단위 학교군(11개 학교군) ● 통합학교군 : 서로 인접한 2개의 일반학교군을 1개 학교군으로 묶음(19개의 학교군) - 동부·북부, 동부·중부, 동부·성동, 동부·성북, 서부·남부, 서부·중부, 서부·강서, 남부·중부, 남부·강서, 남부·동작, 북부·성북, 중부·강남, 중부·동작, 중부·성동, 중부·성북, 강동·강남, 강동·성동, 강남·동작, 강남·성동 |
□ 배정 방법
○ 후기일반고
- 1단계: 서울시 전 지역의 지원자 중 지망 순위별로 학교 모집정원의 20%(중부 60%) 배정
- 2단계: 소속 학군별로 지원자 중 지망 순위별로 학교 모집정원의 40% 배정
- 3단계: 1․2단계에서 배정되지 않은 40%(중부 제외)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학 편의와 1․2단계 지원 사항, 종교 등을 고려하여 통합학교군 범위 내에서 배정
● 통합학교군 : 서로 인접한 2개의 일반학교군을 1개 학교군으로 묶음(19개의 학교군) - 동부·북부, 동부·중부, 동부·성동, 동부·성북, 서부·남부, 서부·중부, 서부·강서, 남부·중부, 남부·강서, 남부·동작, 북부·성북, 중부·강남, 중부·동작, 중부·성동, 중부·성북, 강동·강남, 강동·성동, 강남·동작, 강남·성동 |
구분 | 배정방법 | 장점 | 단점 |
제2안 (A안) | ○지원: 중부학군내 2~3교 지원 가능 ○배정 방법(비율) - 1단계:학생별 진학 희망학교 추첨순위를 1~5순위까지 전산 추첨 - 2단계: 중부 학교별 정원60~70% - 3단계: 잔여 정원(중부), 나머지 학교별 정원 100% ○고려사항: 일반학군 내 통학편의, 성적분포, 종교 | ○학교서열화 방지 ○학교 간 학력격차 해소 | ○학교선택권 축소에 따른 시민 반발 ○비선호학교로 강제배정 시 민원 발생 ○희망학교 배정 기회 상실에 따른 박탈감 ○과거로의 회귀라는 비판 ○성적고려배정으로 통학편의 악화 개연성 |
제4안 (B안) | ○지원: 통합학군 내 2교 이상 5교 이하 지원 ○배정 방법(비율) - 1단계: 학교별 정원20~30%(중부 50~70%), 희망배정 - 2단계: 잔여 정원(통합학군 내 배정), 희망배정 ○고려사항: 통학편의, 지원사항, 성적분포 종교 | ○학생, 학부모의 선택권 존중 ○학교서열화 희석 ○학교간 학력격차 해소 ○비선호학교 배정민원 감소 | ○성적고려배정으로 통학편의 악화 개연성 ○선택제 찬반양론자 모두의 비판 대상 |
현 행 | ○지원: 단일학군 2교, 일반학군 2교 지원(중복 가능) ○배정 방법(비율) - 1단계: 학교별 정원의 20%(중부 60%), 희망 배정 - 2단계: 학교별 정원의 40%, 희망 배정 - 3단계: 잔여 정원(통합학군 배정) ○고려사항: 통학편의, 지원사항, 종교 | ○학생, 학부모의 배정 만족도 증가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사의 노력 증가 ○학교선호도 향상 경쟁 ○위장 전입자 감소 | ○비선호,비희망교 배정에 따른 상실감 ○성적하위자 쏠림현상으로 인한 수업․생활지도 어려움 ○학교간 학력격차 심화와 서열화 ○학교자원위 상위권 집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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