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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및 학교향상도

by 조은아빠9 2011.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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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011.12.1(수)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를 발표하였다.

○ 학업성취도평가는 초6, 중3, 고2 전체 학생(190만명)을 대상으로 모든 학생들이 기초학습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국어, 수학, 영어 3개 교과(중3 5개 교과)에 대해 실시되었다.

평가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초미달 3년 연속 감소, 초등은 목표 1년 단축

- 보통학력 이상도 증가, 학력 상향평준화 지속 -

초‧중‧고 모든 학교 급에서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3년 연속 대폭 감소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08년 7.2%이었던 기초미달비율이 ’10년 3.7%보다 1.1%p 낮은 2.6%로 감소했다.

* 초 1.5%(’10)0.8%(’11), 중 5.6%(’10)3.7%(11), 고 4.0%(’10)3.3%(’11)

< ’08~’11 기초학력미달 비율 변화(%) >

특히, 초등의 기초미달비율(0.8%)은 당초 ‘12년까지의 목표(0.8%) 1년 단축하여 조기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 모두 보통학력 이상 비율지속 증가하여 ’08년 학성취도평가 전수평가 실시 이후,

기초미달 및 보통이상 학력이 모두 개선됨으로써 학력의 상향평준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08~’11 학력 상향평준화 경향 >

* 기초미달 : 7.2%(’08)2.6%(’11), 보통학력이상 : 65.0%(’08)78.4%(’11)

 

 

대도시와 농산어촌 간 학력격차 지속 줄어

- 서울 강남북 간 격차도 지속적으로 감소추세 -

지역 규모별 학력 수준 분석결과, 초․중․고 전 교과에 걸쳐 도시와 읍면 지역 간 학력격차가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08년 13.3% 이상 격차를 보인 대도시와 농촌간의 보통이상 학력 격차는 올해 4.1%로 3년간 9.2%p 감소하였다.

< 도농간 학력격차 감소 추이(’08~’11) >

 

서울의 지역(강남․강북)간 학력격차지속적으로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전 교과에서 학력이 가장 높은 강남과 가장 낮은 지역간 학력격차(보통학력이상)가 전년 대비 2.1%p 감소하는 등

‘08년 전수평가 실시 이후 대도시와 농촌간, 서울 강남북 등 지역 내 학력 격차가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서울 강남북간 학력격차(초등) 추이(’08~’11) >

 

 

충북․대구 등 초6․중3 기초학력미달비율 가장 낮아

- 고2 기초미달비율은 대전․광주 우수 -

시․도별 기초학력미달비율 분석결과, 충북․대구 등이 전반적으로 기초학력미달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는 초6충북․경남․대구, 중3인천충북대구, 고2대전․광주․충북의 기초학력 미달비율이 가장 낮았다.

< 시・도교육청별 기초학력미달 비율(%) >

구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초6

1.0

0.6

0.5

0.7

1.1

0.6

0.7

0.9

1.1

0.4

0.7

1.0

0.9

0.7

0.4

0.7

중3

5.0

3.8

2.2

2.1

3.8

2.6

2.5

4.1

4.3

2.1

3.1

4.1

4.9

2.5

3.2

2.9

고2

(일반계)

5.0

2.1

1.9

1.9

1.4

1.4

1.6

4.7

3.4

1.5

1.7

2.5

3.2

1.9

2.5

2.5

또한 전년과 대비하여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많이 감소한 교육청 초6은 대구․울산, 중3은 제주, 고2는 울산으로 나타났다.

<시・도교육청별 기초학력미달 감소(’10~’11) (%p)>

구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초6

0.6

0.7

1.0

0.8

0.8

0.7

1.0

0.9

-0.2

0.2

0.5

0.6

0.7

0.8

0.6

0.4

중3

2.0

1.4

1.8

1.7

1.0

2.6

1.6

2.1

1.5

1.6

2.2

3.2

1.7

1.5

1.0

3.4

고2

(일반계)

1.3

0.5

-0.1

0.1

0.2

1.0

2.1

0.5

0.2

1.0

1.0

1.4

0.3

0.3

0.6

0.2

 

 

고교 향상도 첫 공시, 학교노력(학교효과) 파악 가능해져

- 향상도 우수 100대 학교 발표, ‘잘 가르치는 학교’모델로 육성 -

- 자율고 > 일반고 > 특목고 順 학교 향상도 높아 -

학교 향상도는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의 효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위하여 올해 처음 도입되었다.

향상도는 당해 학교 재학생들의 올해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획득한 실제점수입학당시(‘09년 중3) 학업성취도평가결과를 통해 도출되는 학교의 기대점수와의 차이로 산출한다.

교과부는 학교효과가 확인된 교과별 ‘잘 가르치는 학교’‘향상도 우수 100대 학교’로 선정․발표하였다.

< 교과별 향상도 우수 100대 학교 >

순위

국어

수학

영어

지역

유형

학교명

향상 도(%)

지역

유형

학교명

향상 도(%)

지역

유형

학교명

향상 도(%)

1

충남

공립

목천고

7.66

충남

공립

대천여자고

14.78

충남

사립

신평고

12.43

2

충남

사립

신평고

6.47

대전

공립

대전여자고

14.36

충남

사립

광천고

11.87

3

경북

사립

안동중앙고

6.38

충남

사립

신평고

14.06

충남

공립

목천고

11.47

4

부산

사립

부산대저고

5.85

대전

사립

서일여자고

13.39

경북

공립

성주고

10.24

5

충북

사립

충주중산고

5.71

대전

사립

서일고

12.93

충남

공립

대천여자고

9.73

6

충남

공립

합덕여자고

5.69

경북

사립

도개고

12.16

경남

공립

진양고

9.35

7

경남

사립

대아고

5.41

전북

공립

마령고

11.70

충남

공립

청양정산고

9.12

8

서울

사립

장훈고

5.34

충남

공립

청양정산고

11.36

대전

사립

서일고

8.74

9

경남

공립

진양고

5.12

충남

공립

목천고

11.30

대전

사립

명석고

8.38

10

서울

사립

동일여자고

4.61

충남

사립

광천고

10.75

부산

사립

부산대저고

8.24

11

경북

공립

포항고

4.60

충남

공립

금산고

9.67

대전

사립

대전한빛고

7.59

12

광주

공립

상일여자고

4.59

대전

사립

대전한빛고

9.41

강원

사립

동해삼육고

7.46

13

대전

사립

서일고

4.58

경북

공립

포항고

9.23

인천

공립

검단고

7.37

14

전남

사립

목포홍일고

4.56

충남

공립

합덕여자고

9.11

서울

사립

한성고

7.32

15

경북

사립

경일고

4.54

전남

사립

학다리고

9.04

전남

공립

봉황고

7.26

16

광주

사립

광주석산고

4.42

충남

사립

장항고

9.03

경북

사립

안동중앙고

7.25

17

전남

사립

영흥고

4.37

경남

공립

진양고

8.63

대전

사립

대전중앙고

7.23

18

충남

사립

송악고

4.36

경북

사립

안동중앙고

8.59

경북

사립

도개고

7.10

19

서울

사립

광신고

4.32

대전

사립

대전중앙고

8.57

경북

공립

가천고

7.03

20

부산

사립

금성고

4.29

경북

공립

소천고

8.53

대전

공립

대전여자고

6.96

 

 

교과부는 우수학교 선정과정에서 현장방문 등을 통해 특이사항(감독 소홀 등)이 발생한 학교는 제외하였으며,

- 향후 유사 사안 발생 학교에 대해서도 향상도 우수 학교에서 제외하고 교과부․시도교육청의 각종 재정지원사업(학교단위 성과급 등) 배제, 성적 조작 등 비위교원에 대한 엄중 처벌 등 평가관리 및 결과의 신뢰성을 더욱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상도 우수 100대 학교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립 유형별로는 공립(35%)에 비하여 사립(65%) 비율이 높았으며, 일반고․특목고 등에 비해 자율고가 100대 학교에 상대적으로 많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 유형별 학교 수 대비 100대 학교 포함 비율로는 자율형공립고(9.5%) > 자율형사립고(9.3%) > 일반고(6.7%) > 특목고(4.8%) 순이다.

<고교 유형별 100대 학교 포함 비율>

한편, 향상도 100대 학교 중에는 대전․광주․충남교육청 학교 비율이 전체의 절반 이상(61.6%)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도별 100대학교 포함 비율>

 

* 100대 학교 시․도별 구성 비율 : 대전 (28.4%), 광주(18.4%), 충남 (14.8%) 등

 

 

전체 학교에 대한 향상도 분석결과, 설립 유형별로는 공립에 비하여 사립학교의 향상도가 월등히 높고,

* 향상도(수학) : 공립(-0.51%) vs. 사립(0.72%)

학교 유형별로는 자율형 사립고의 향상도 일반고 및 특목고 등에 비해 전 과목에 걸쳐 두드러지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자사고(0.92%) > 자공고(0.42%) > 일반고(0.02%) > 특목고(-1.03%) 順

< 고교 유형별 향상도(%) >

 

EBS․방과 후 학교 참여↑ ⇨ 학교 향상도에 가장 큰 영향

- 교과 흥미도가 높은 학교 또한 향상도도 높아 -

학교 향상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에서 EBS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 향상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EBS 활용(수학) 여부와 향상도 : 활용 시 1.16% vs 미활용 시 -0.06%

또한 교과관련 방과 후 학교에 참여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향상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과에 대한 흥미가 높을수록 전 교과에 걸쳐 향상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교과(수학) 흥미와 향상도 관계 : 흥미 높음(0.81%) vs 흥미 낮음(-0.28%)

특히, 향상도 우수 100대 학교의 경우, 국어․수학 교과에서 전체 교 평균에 비해 교과흥미도상대적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장이 교사풍토․학생풍토․학부모 관심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전 과목에서 향상도가 높게 나타나 학업향상에 있어 학생․교원의 긍정적 인식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종합적으로 볼 때, 향상도 우수 학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향상도 우수학교 특징

 

 

 

명문대 진학을 대비한 소수학생 중심의 교육이 아닌 ‘모든 학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특히, 자율고)

방과후학교 내실화, 교과교실제 등 활용 수준별 교육프로그램

* 자사고(현대청운고 등), 자공고(구현고, 인천신현고 등), 교과교실제(성주고 등)

 

실력 향상과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 상담․진로교육, 학습동기 제고프로그램 등 인성교육 강조 (특히,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마령고, 청양정산고 등)

 

교장 교사 등 전 교직원의 헌신과 열정 (학교 공통)

전 교직원이 헌신적 태도로 교과․방과후 수업, 방학 등 모든 학생 지도에 동참하고, 학교가 학생의 안내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

 

 

2012년 기초학력미달 1%대로 감소 추진

- 중학교로 향상도 공시대상 확대, 향상도 우수모델 육성 -

- ADHD 등 전문적 지원 필요학생 지원 대폭 확대 -

교과부는 금번 평가결과를 토대로 탄탄한 기초학력 보장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기초학력미달비율 감소 목표를 상향조정하여 ’초학력미달비율 1%대 진입‘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650교) 지원, 고교 기본교과 설치 확대 등 뒤처진 학교(학생)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에는 중학교로 향상도 공시대상을 확대하여 학교 간 ‘잘 가르치는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ADHD 등 전문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희망하는 초중고 학생이 ADHD, 난독증, 우울 등 정서행동발달 선별검사 등을 받을 수 있는 진단체제를 구축하고

학생들의 정서행동문제와 관련한 교원연수를 확대(15시간 이상)하며, 학교 내 전문상담 인력을 확충할 계획이다.

이주호 교과부장관은 기초학력 지도 우수교원 및 학교 향상도 우수학교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앞으로 정부는 시도교육청과 학교와 함께 ‘단 한 명의 학생도 뒤처지지 않는 탄탄한 교육체제’를 만들어 나갈 것임을 강조하였다.

학교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공시자료는 ‘학교알리미’ 사이트(www.schoolinfo.go.kr)를 통해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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