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11월 10일(목) 전국적으로 실시된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채점 결과를 11월 30일(수)에 수험생들에게 통지하였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하였다.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 「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하였다.
□ 2012학년도 수능 지원자 693,631명 중 응시한 수험생은 648,946명으로 재학생은 494,057명, 졸업생은 154,889명이었다.
◦ 영역별로는 언어 영역 648,180명, 수리 영역 ‘가’형 154,482명, ‘나’형 451,485명, 외국어(영어) 영역 638,385명, 사회탐구 영역 368,438명, 과학탐구 영역 237,589명, 직업탐구 영역 27,864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86,577명이 응시하였다.
◦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에서 3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2.6%, 95.0%, 95.0%로서 수험생 대부분이 최대 선택과목 수를 선택하였으며, 1개 과목만을 선택한 수험생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성적통지표에는 영역 및 선택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 탐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사용하였다.
□ 2012학년도 수능 채점 결과,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다음과 같다.
◦ 언어 영역에서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131점으로 나타났다.
◦ 수리 영역에서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가’형 130점, ‘나’형 135점으로 나타났다.
◦ 외국어(영어) 영역에서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128점으로 나타났다.
◦ 사회탐구 영역에서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과목에 따라 64점~69점으로 나타났다.
◦ 과학탐구 영역에서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과목에 따라 65점~69점으로 나타났다.
◦ 직업탐구 영역에서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과목에 따라 64점~70점으로 나타났다.
◦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과목에 따라 65점~81점으로 나타났다.
□ 전 영역/과목에 걸쳐 등급별 분포는 대부분 적정하게 나타났다.
□ 만점자 비율은 언어 영역 0.28%, 수리 영역 ‘가’형 0.31%, ‘나’형 0.97%, 외국어(영어) 영역 2.67%로 나타났다.
Ⅰ.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
◦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1>과 같다. 총 648,946명의 응시자 중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648,180명, 605,967명, 638,385명, 633,891명, 86,577명이었다.
◦ 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58.1%, 37.5%, 4.4%였다.
<표 Ⅰ-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 언어 | 수리 | 외국어 (영어) | 탐구 | 제2외국어 /한문 | |||
사회 | 과학 | 직업 | 계 | |||||
인원(명) | 648,180 | 605,967 | 638,385 | 368,438 | 237,589 | 27,864 | 633,891 | 86,577 |
비율(%) | 99.9 | 93.4 | 98.4 | 56.8(58.1) | 36.6(37.5) | 4.3(4.4) | 97.7(100.0) | 13.3 |
◦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의 3개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2.4%인 599,845명이고,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탐구의 4개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1.5%인 593,860명으로,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영역을 응시한 수험생의 대부분이 탐구 영역도 응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 수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2>와 같다. 수리 영역 ‘가’형과 ‘나’형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25.5%, 74.5%였다.
<표 Ⅰ-2> 수리 영역 응시자 현황
유형 | 인원(명) | 비율(%) |
‘가’형 | 154,482 | 25.5 |
‘나’형 | 451,485 | 74.5 |
계 | 605,967 | 100.0 |
◦ 사회탐구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3>과 같다. 사회․문화, 한국 지리, 한국 근․현대사, 윤리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경제 지리, 세계사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3> 사회탐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윤리 | 152,976 | 세계사 | 31,158 |
국사 | 43,441 | 법과 사회 | 46,838 |
한국 지리 | 187,941 | 정치 | 92,602 |
세계 지리 | 43,840 | 경제 | 41,726 |
경제 지리 | 29,999 | 사회․문화 | 239,665 |
한국 근․현대사 | 167,236 | | |
◦ 과학탐구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4>와 같다. 응시자는 각 과목의 Ⅰ을 많이 선택하였으며, 각 과목의 Ⅰ, Ⅱ 모두 생물, 화학, 지구과학, 물리 순으로 많이 선택하였다.
<표 Ⅰ-4> 과학탐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물리Ⅰ | 89,002 | 물리Ⅱ | 19,080 |
화학Ⅰ | 155,577 | 화학Ⅱ | 36,238 |
생물Ⅰ | 169,331 | 생물Ⅱ | 72,263 |
지구과학Ⅰ | 134,194 | 지구과학Ⅱ | 25,016 |
◦ 직업탐구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5>와 같다. 컴퓨터 일반, 상업 경제, 회계 원리, 정보 기술 기초, 공업 입문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해사 일반, 수산 일반, 해양 일반, 수산․해운 정보 처리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5> 직업탐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농업 정보 관리 | 1,124 | 회계 원리 | 10,790 |
정보 기술 기초 | 10,449 | 수산 일반 | 151 |
컴퓨터 일반 | 15,528 | 해사 일반 | 80 |
수산․해운 정보 처리 | 279 | 해양 일반 | 227 |
농업 이해 | 1,140 | 인간 발달 | 3,016 |
농업 기초 기술 | 993 | 식품과 영양 | 1,661 |
공업 입문 | 10,167 | 디자인 일반 | 3,095 |
기초 제도 | 9,022 | 프로그래밍 | 1,460 |
상업 경제 | 12,929 | | |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6>과 같다. 아랍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가장 많았으며, 독일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가장 적었다.
<표 Ⅰ-6> 제2외국어/한문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독일어Ⅰ | 2,476 | 일본어Ⅰ | 14,720 |
프랑스어Ⅰ | 3,121 | 러시아어Ⅰ | 3,612 |
스페인어Ⅰ | 3,231 | 아랍어Ⅰ | 39,678 |
중국어Ⅰ | 7,873 | 한문 | 11,866 |
◦ 탐구 영역의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 Ⅰ-7>과 같다.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에서 3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2.6%, 95.0%, 95.0%, 2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7.2%, 5.0%, 4.7%로서 수험생 대부분이 최대 선택과목 수를 선택하였으며, 1개 과목만을 선택한 수험생은 매우 적었다.
<표 Ⅰ-7> 탐구 영역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과목 수 | 사회탐구 | 과학탐구 | 직업탐구 |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
1과목 | 733 | 0.2 | 135 | 0.1 | 83 | 0.3 |
2과목 | 26,426 | 7.2 | 11,796 | 5.0 | 1,315 | 4.7 |
3과목 | 341,279 | 92.6 | 225,658 | 95.0 | 26,466 | 95.0 |
Ⅱ. 영역/과목별 등급 |
1. 언어 영역
언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은 <표 Ⅱ-1>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131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1> 언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131 | 26,384 | 4.07 |
2 | 124 | 50,629 | 7.81 |
3 | 117 | 76,695 | 11.83 |
4 | 107 | 110,754 | 17.09 |
5 | 96 | 133,443 | 20.59 |
6 | 84 | 109,771 | 16.94 |
7 | 74 | 69,901 | 10.78 |
8 | 62 | 45,121 | 6.96 |
9 | 62미만 | 25,482 | 3.93 |
2. 수리 영역
수리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은 <표 Ⅱ-2>와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가’형 130점, ‘나’형 135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2> 수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등급 | ‘가’ 형 | ‘나’ 형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
1 | 130 | 6,953 | 4.50 | 135 | 21,823 | 4.83 |
2 | 124 | 10,156 | 6.57 | 129 | 32,743 | 7.25 |
3 | 117 | 18,476 | 11.96 | 119 | 55,494 | 12.29 |
4 | 109 | 26,564 | 17.20 | 105 | 75,138 | 16.64 |
5 | 97 | 31,789 | 20.58 | 90 | 89,088 | 19.73 |
6 | 83 | 26,035 | 16.85 | 81 | 74,551 | 16.51 |
7 | 70 | 18,076 | 11.70 | 76 | 58,188 | 12.89 |
8 | 63 | 11,295 | 7.31 | 73 | 29,590 | 6.55 |
9 | 63미만 | 5,138 | 3.33 | 73미만 | 14,870 | 3.29 |
3. 외국어(영어) 영역
외국어(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은 <표 Ⅱ-3>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128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3> 외국어(영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128 | 41,662 | 6.53 |
2 | 125 | 33,704 | 5.28 |
3 | 119 | 73,366 | 11.49 |
4 | 109 | 110,726 | 17.34 |
5 | 95 | 130,121 | 20.38 |
6 | 82 | 106,463 | 16.68 |
7 | 72 | 77,800 | 12.19 |
8 | 65 | 40,835 | 6.40 |
9 | 65미만 | 23,708 | 3.71 |
4. 사회탐구 영역
사회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은 <표 Ⅱ-4>와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윤리 68점, 국사 69점, 한국 지리 64점, 세계 지리 65점, 경제 지리 65점, 한국 근․현대사 66점, 세계사 66점, 법과 사회 67점, 정치 66점, 경제 68점, 사회․문화 66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4> 사회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등급 | 윤리 | 국사 | 한국 지리 | 세계 지리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8 | 8,663 | 5.66 | 69 | 1,954 | 4.50 | 64 | 11,985 | 6.38 | 65 | 2,573 | 5.87 |
2 | 64 | 11,033 | 7.21 | 66 | 3,210 | 7.39 | 62 | 16,492 | 8.78 | 63 | 3,548 | 8.09 |
3 | 59 | 18,949 | 12.39 | 59 | 5,088 | 11.71 | 60 | 17,110 | 9.10 | 59 | 5,749 | 13.11 |
4 | 52 | 25,147 | 16.44 | 50 | 7,467 | 17.19 | 55 | 31,235 | 16.62 | 54 | 6,167 | 14.07 |
5 | 46 | 28,247 | 18.46 | 45 | 9,474 | 21.81 | 48 | 36,520 | 19.43 | 46 | 9,208 | 21.00 |
6 | 41 | 28,161 | 18.41 | 42 | 7,321 | 16.85 | 41 | 35,109 | 18.68 | 41 | 6,881 | 15.70 |
7 | 38 | 17,317 | 11.32 | 39 | 5,860 | 13.49 | 36 | 21,254 | 11.31 | 37 | 5,274 | 12.03 |
8 | 35 | 11,379 | 7.44 | 37 | 1,612 | 3.71 | 33 | 11,125 | 5.92 | 34 | 3,051 | 6.96 |
9 | 35미만 | 4,080 | 2.67 | 37미만 | 1,455 | 3.35 | 33미만 | 7,111 | 3.78 | 34미만 | 1,389 | 3.17 |
등급 | 경제 지리 | 한국 근․현대사 | 세계사 | 법과 사회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5 | 1,213 | 4.04 | 66 | 8,001 | 4.78 | 66 | 1,406 | 4.51 | 67 | 2,531 | 5.40 |
2 | 62 | 2,531 | 8.44 | 63 | 17,177 | 10.27 | 64 | 2,389 | 7.67 | 65 | 2,968 | 6.34 |
3 | 59 | 3,419 | 11.40 | 59 | 20,933 | 12.52 | 60 | 3,801 | 12.20 | 60 | 5,401 | 11.53 |
4 | 54 | 5,314 | 17.71 | 54 | 21,030 | 12.58 | 54 | 5,265 | 16.90 | 52 | 8,541 | 18.24 |
5 | 49 | 5,623 | 18.74 | 45 | 42,055 | 25.15 | 45 | 7,171 | 23.01 | 45 | 9,646 | 20.59 |
6 | 42 | 5,273 | 17.58 | 41 | 19,880 | 11.89 | 41 | 4,048 | 12.99 | 41 | 7,488 | 15.99 |
7 | 36 | 3,420 | 11.40 | 38 | 20,153 | 12.05 | 37 | 4,664 | 14.97 | 38 | 5,330 | 11.38 |
8 | 31 | 2,069 | 6.90 | 35 | 12,443 | 7.44 | 34 | 1,843 | 5.92 | 35 | 3,719 | 7.94 |
9 | 31미만 | 1,137 | 3.79 | 35미만 | 5,564 | 3.33 | 34미만 | 571 | 1.83 | 35미만 | 1,214 | 2.59 |
등급 | 정치 | 경제 | 사회․문화 |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6,101 | 6.59 | 68 | 2,345 | 5.62 | 66 | 15,175 | 6.33 | |||
2 | 63 | 5,340 | 5.77 | 64 | 3,017 | 7.23 | 63 | 15,280 | 6.38 | |||
3 | 59 | 11,265 | 12.16 | 59 | 4,934 | 11.82 | 59 | 26,473 | 11.05 | |||
4 | 53 | 15,742 | 17.00 | 52 | 7,661 | 18.36 | 54 | 40,817 | 17.03 | |||
5 | 47 | 18,888 | 20.40 | 45 | 9,258 | 22.19 | 47 | 47,443 | 19.80 | |||
6 | 41 | 15,771 | 17.03 | 41 | 6,209 | 14.88 | 41 | 45,675 | 19.06 | |||
7 | 37 | 10,587 | 11.43 | 38 | 3,815 | 9.14 | 36 | 29,802 | 12.43 | |||
8 | 33 | 6,890 | 7.44 | 36 | 2,915 | 6.99 | 33 | 12,030 | 5.02 | |||
9 | 33미만 | 2,018 | 2.18 | 36미만 | 1,572 | 3.77 | 33미만 | 6,970 | 2.91 |
5. 과학탐구 영역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은 <표 Ⅱ-5>와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물리Ⅰ 67점, 화학Ⅰ 66점, 생물Ⅰ 67점, 지구과학Ⅰ 65점, 물리Ⅱ 67점, 화학Ⅱ 67점, 생물Ⅱ 69점, 지구과학Ⅱ 67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5> 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등급 | 물리Ⅰ | 화학Ⅰ | 생물Ⅰ | 지구과학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7 | 4,463 | 5.01 | 66 | 8,033 | 5.16 | 67 | 9,960 | 5.88 | 65 | 10,884 | 8.11 |
2 | 64 | 7,884 | 8.86 | 63 | 12,665 | 8.14 | 64 | 8,828 | 5.21 | 62 | 9,360 | 6.97 |
3 | 59 | 9,140 | 10.27 | 59 | 20,684 | 13.30 | 59 | 23,674 | 13.98 | 59 | 12,935 | 9.64 |
4 | 52 | 15,128 | 17.00 | 54 | 23,714 | 15.24 | 53 | 26,782 | 15.82 | 53 | 26,430 | 19.70 |
5 | 46 | 17,459 | 19.62 | 46 | 32,240 | 20.72 | 46 | 33,877 | 20.01 | 47 | 21,363 | 15.92 |
6 | 42 | 14,948 | 16.80 | 41 | 23,414 | 15.05 | 41 | 32,797 | 19.37 | 41 | 24,457 | 18.23 |
7 | 38 | 10,764 | 12.09 | 37 | 20,245 | 13.01 | 38 | 14,965 | 8.84 | 37 | 15,485 | 11.54 |
8 | 35 | 6,685 | 7.51 | 34 | 10,719 | 6.89 | 34 | 12,997 | 7.68 | 33 | 8,164 | 6.08 |
9 | 35미만 | 2,531 | 2.84 | 34미만 | 3,863 | 2.48 | 34미만 | 5,451 | 3.22 | 33미만 | 5,116 | 3.81 |
등급 | 물리Ⅱ | 화학Ⅱ | 생물Ⅱ | 지구과학Ⅱ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7 | 1,245 | 6.53 | 67 | 1,670 | 4.61 | 69 | 3,676 | 5.09 | 67 | 1,421 | 5.68 |
2 | 65 | 1,237 | 6.48 | 64 | 2,861 | 7.90 | 64 | 5,088 | 7.04 | 64 | 1,944 | 7.77 |
3 | 60 | 2,351 | 12.32 | 60 | 3,886 | 10.72 | 58 | 8,593 | 11.89 | 60 | 2,522 | 10.08 |
4 | 52 | 2,905 | 15.23 | 53 | 6,777 | 18.70 | 52 | 12,289 | 17.01 | 52 | 4,472 | 17.88 |
5 | 44 | 4,661 | 24.43 | 45 | 7,796 | 21.51 | 46 | 15,224 | 21.07 | 46 | 5,137 | 20.53 |
6 | 41 | 2,904 | 15.22 | 41 | 5,847 | 16.13 | 42 | 11,879 | 16.44 | 41 | 3,965 | 15.85 |
7 | 39 | 2,112 | 11.07 | 38 | 4,379 | 12.08 | 38 | 9,063 | 12.54 | 37 | 3,735 | 14.93 |
8 | 36 | 1,328 | 6.96 | 35 | 1,899 | 5.24 | 35 | 4,021 | 5.56 | 35 | 1,169 | 4.67 |
9 | 36미만 | 337 | 1.77 | 35미만 | 1,123 | 3.10 | 35미만 | 2,430 | 3.36 | 35미만 | 651 | 2.60 |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은 <표 Ⅱ-6>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농업 정보 관리 68점, 정보 기술 기초 70점, 컴퓨터 일반 70점, 수산․해운 정보 처리 64점, 농업 이해 66점, 농업 기초 기술 68점, 공업 입문 66점, 기초 제도 70점, 상업 경제 69점, 회계 원리 69점, 수산 일반 65점, 해사 일반 68점, 해양 일반 67점, 인간 발달 68점, 식품과 영양 70점, 디자인 일반 68점, 프로그래밍 66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등급 | 농업 정보 관리 | 정보 기술 기초 | 컴퓨터 일반 | 수산․해운 정보 처리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8 | 55 | 4.89 | 70 | 480 | 4.59 | 70 | 678 | 4.37 | 64 | 17 | 6.09 |
2 | 62 | 103 | 9.16 | 64 | 820 | 7.85 | 66 | 1,156 | 7.44 | 62 | 16 | 5.73 |
3 | 58 | 102 | 9.07 | 56 | 1,311 | 12.55 | 57 | 2,190 | 14.10 | 58 | 40 | 14.34 |
4 | 53 | 202 | 17.97 | 51 | 1,820 | 17.42 | 51 | 2,256 | 14.53 | 54 | 46 | 16.49 |
5 | 48 | 233 | 20.73 | 47 | 1,969 | 18.84 | 46 | 3,551 | 22.87 | 48 | 52 | 18.64 |
6 | 43 | 196 | 17.44 | 43 | 1,835 | 17.56 | 42 | 2,561 | 16.49 | 42 | 52 | 18.64 |
7 | 38 | 120 | 10.68 | 38 | 1,295 | 12.39 | 38 | 1,727 | 11.12 | 36 | 28 | 10.04 |
8 | 32 | 72 | 6.41 | 35 | 503 | 4.81 | 36 | 791 | 5.09 | 32 | 18 | 6.45 |
9 | 32미만 | 41 | 3.65 | 35미만 | 416 | 3.98 | 36미만 | 618 | 3.98 | 32미만 | 10 | 3.58 |
등급 | 농업 이해 | 농업 기초 기술 | 공업 입문 | 기초 제도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53 | 4.65 | 68 | 46 | 4.63 | 66 | 497 | 4.89 | 70 | 414 | 4.59 |
2 | 63 | 75 | 6.58 | 63 | 82 | 8.26 | 63 | 838 | 8.24 | 65 | 722 | 8.00 |
3 | 58 | 142 | 12.46 | 58 | 109 | 10.98 | 59 | 1,145 | 11.26 | 58 | 1,030 | 11.42 |
4 | 53 | 205 | 17.98 | 52 | 190 | 19.13 | 53 | 1,784 | 17.55 | 51 | 1,463 | 16.22 |
5 | 48 | 238 | 20.88 | 47 | 197 | 19.84 | 47 | 2,057 | 20.23 | 46 | 1,818 | 20.15 |
6 | 43 | 180 | 15.79 | 42 | 161 | 16.21 | 42 | 1,540 | 15.15 | 42 | 1,500 | 16.63 |
7 | 38 | 123 | 10.79 | 37 | 111 | 11.18 | 37 | 1,338 | 13.16 | 39 | 1,265 | 14.02 |
8 | 30 | 80 | 7.02 | 33 | 64 | 6.45 | 32 | 640 | 6.29 | 36 | 565 | 6.26 |
9 | 30미만 | 44 | 3.86 | 33미만 | 33 | 3.32 | 32미만 | 328 | 3.23 | 36미만 | 245 | 2.72 |
<표 Ⅱ-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계속)
등급 | 상업 경제 | 회계 원리 | 수산 일반 | 해사 일반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9 | 639 | 4.94 | 69 | 533 | 4.94 | 65 | 7 | 4.64 | 68 | 7 | 8.75 |
2 | 65 | 946 | 7.32 | 63 | 926 | 8.58 | 63 | 11 | 7.28 | 65 | 3 | 3.75 |
3 | 59 | 1,394 | 10.78 | 59 | 1,032 | 9.56 | 58 | 21 | 13.91 | 56 | 11 | 13.75 |
4 | 51 | 2,507 | 19.39 | 52 | 2,028 | 18.80 | 54 | 25 | 16.56 | 52 | 11 | 13.75 |
5 | 46 | 2,532 | 19.58 | 46 | 2,163 | 20.05 | 47 | 27 | 17.88 | 46 | 17 | 21.25 |
6 | 42 | 2,020 | 15.62 | 41 | 1,875 | 17.38 | 43 | 26 | 17.22 | 42 | 17 | 21.25 |
7 | 39 | 1,596 | 12.34 | 38 | 1,264 | 11.71 | 36 | 20 | 13.25 | 38 | 8 | 10.00 |
8 | 36 | 840 | 6.50 | 35 | 574 | 5.32 | 33 | 9 | 5.96 | 34 | 4 | 5.00 |
9 | 36미만 | 455 | 3.52 | 35미만 | 395 | 3.66 | 33미만 | 5 | 3.31 | 34미만 | 2 | 2.50 |
등급 | 해양 일반 | 인간 발달 | 식품과 영양 | 디자인 일반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7 | 13 | 5.73 | 68 | 200 | 6.63 | 70 | 67 | 4.03 | 68 | 132 | 4.26 |
2 | 65 | 12 | 5.29 | 65 | 158 | 5.24 | 65 | 136 | 8.19 | 63 | 234 | 7.56 |
3 | 58 | 34 | 14.98 | 59 | 339 | 11.24 | 58 | 183 | 11.02 | 58 | 377 | 12.18 |
4 | 52 | 40 | 17.62 | 51 | 571 | 18.93 | 51 | 350 | 21.07 | 53 | 559 | 18.06 |
5 | 48 | 44 | 19.38 | 46 | 556 | 18.44 | 46 | 299 | 18.00 | 47 | 622 | 20.10 |
6 | 41 | 38 | 16.74 | 42 | 610 | 20.23 | 42 | 266 | 16.01 | 43 | 465 | 15.02 |
7 | 37 | 23 | 10.13 | 39 | 256 | 8.49 | 38 | 192 | 11.56 | 37 | 409 | 13.21 |
8 | 33 | 17 | 7.49 | 35 | 214 | 7.10 | 36 | 103 | 6.20 | 33 | 176 | 5.69 |
9 | 33미만 | 6 | 2.64 | 35미만 | 112 | 3.71 | 36미만 | 65 | 3.91 | 33미만 | 121 | 3.91 |
등급 | 프로그래밍 |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66 | 4.52 | |||||||||
2 | 63 | 137 | 9.38 | |||||||||
3 | 59 | 149 | 10.21 | |||||||||
4 | 53 | 251 | 17.19 | |||||||||
5 | 46 | 320 | 21.92 | |||||||||
6 | 41 | 228 | 15.62 | |||||||||
7 | 37 | 178 | 12.19 | |||||||||
8 | 35 | 79 | 5.41 | |||||||||
9 | 35미만 | 52 | 3.56 |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은 <표 Ⅱ-7>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독일어Ⅰ 66점, 프랑스어Ⅰ 65점, 스페인어Ⅰ 67점, 중국어Ⅰ 66점, 일본어Ⅰ 66점, 러시아어Ⅰ 81점, 아랍어Ⅰ 80점, 한문 71점으로 나타났다.
<표 Ⅱ-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등급 | 독일어Ⅰ | 프랑스어Ⅰ | 스페인어Ⅰ | 중국어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120 | 4.85 | 65 | 148 | 4.74 | 67 | 252 | 7.80 | 66 | 366 | 4.65 |
2 | 64 | 160 | 6.46 | 63 | 197 | 6.31 | 65 | 224 | 6.93 | 64 | 581 | 7.38 |
3 | 60 | 299 | 12.08 | 60 | 486 | 15.57 | 62 | 303 | 9.38 | 60 | 902 | 11.46 |
4 | 54 | 454 | 18.34 | 54 | 495 | 15.86 | 49 | 558 | 17.27 | 53 | 1,459 | 18.53 |
5 | 44 | 517 | 20.88 | 45 | 574 | 18.39 | 44 | 797 | 24.67 | 45 | 1,636 | 20.78 |
6 | 40 | 434 | 17.53 | 41 | 540 | 17.30 | 41 | 668 | 20.67 | 41 | 1,176 | 14.94 |
7 | 38 | 314 | 12.68 | 38 | 371 | 11.89 | 40 | 113 | 3.50 | 38 | 1,008 | 12.80 |
8 | 36 | 139 | 5.61 | 35 | 225 | 7.21 | 38 | 257 | 7.95 | 36 | 522 | 6.63 |
9 | 36미만 | 39 | 1.58 | 35미만 | 85 | 2.72 | 38미만 | 59 | 1.83 | 36미만 | 223 | 2.83 |
등급 | 일본어Ⅰ | 러시아어Ⅰ | 아랍어Ⅰ | 한문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605 | 4.11 | 81 | 159 | 4.40 | 80 | 2,020 | 5.09 | 71 | 573 | 4.83 |
2 | 63 | 1,114 | 7.57 | 57 | 247 | 6.84 | 57 | 2,504 | 6.31 | 67 | 770 | 6.49 |
3 | 59 | 2,276 | 15.46 | 51 | 468 | 12.96 | 52 | 4,622 | 11.65 | 57 | 1,452 | 12.24 |
4 | 54 | 2,353 | 15.99 | 48 | 767 | 21.23 | 49 | 6,821 | 17.19 | 50 | 2,206 | 18.59 |
5 | 46 | 2,598 | 17.65 | 46 | 681 | 18.85 | 46 | 9,122 | 22.99 | 46 | 2,401 | 20.23 |
6 | 40 | 2,954 | 20.07 | 44 | 608 | 16.83 | 44 | 6,714 | 16.92 | 42 | 2,032 | 17.12 |
7 | 37 | 1,433 | 9.74 | 42 | 430 | 11.90 | 42 | 4,348 | 10.96 | 39 | 1,531 | 12.90 |
8 | 35 | 993 | 6.75 | 41 | 122 | 3.38 | 40 | 2,290 | 5.77 | 37 | 494 | 4.16 |
9 | 35미만 | 394 | 2.68 | 41미만 | 130 | 3.60 | 40미만 | 1,237 | 3.12 | 37미만 | 407 | 3.43 |
Ⅲ. 영역/과목별 만점자 비율 |
○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영역의 만점자 인원 및 비율은 <표 Ⅲ-1>과 같다. 만점자 비율은 언어 영역 0.28%, 수리 영역 ‘가’형 0.31%, ‘나’형 0.97%, 외국어(영어) 영역 2.67%였다.
영역 | 인원(명) | 비율(%) | |
언어 | 1,825 | 0.28 | |
수리 | ‘가’형 | 482 | 0.31 |
‘나’형 | 4,397 | 0.97 | |
외국어(영어) | 17,049 | 2.67 |
○ 사회탐구 영역의 만점자 인원 및 비율은 <표 Ⅲ-2>와 같다. 선택과목별 만점자 비율은 한국 지리가 6.38%로 가장 높았고, 한국 근․현대사가 1.03%로 가장 낮았다.
선택과목 | 인원(명) | 비율(%) | 선택과목 | 인원(명) | 비율(%) |
윤리 | 2,923 | 1.91 | 세계사 | 1,406 | 4.51 |
국사 | 1,579 | 3.63 | 법과 사회 | 1,336 | 2.85 |
한국 지리 | 11,985 | 6.38 | 정치 | 2,035 | 2.20 |
세계 지리 | 1,221 | 2.79 | 경제 | 819 | 1.96 |
경제 지리 | 597 | 1.99 | 사회․문화 | 5,586 | 2.33 |
한국 근․현대사 | 1,724 | 1.03 | | | |
○ 과학탐구 영역의 만점자 인원 및 비율은 <표 Ⅲ-3>과 같다. 선택과목별 만점자 비율은 지구과학Ⅱ가 5.68%로 가장 높았고, 생물Ⅰ이 0.46%로 가장 낮았다.
선택과목 | 인원(명) | 비율(%) | 선택과목 | 인원(명) | 비율(%) |
물리Ⅰ | 618 | 0.69 | 물리Ⅱ | 359 | 1.88 |
화학Ⅰ | 2,369 | 1.52 | 화학Ⅱ | 419 | 1.16 |
생물Ⅰ | 779 | 0.46 | 생물Ⅱ | 408 | 0.56 |
지구과학Ⅰ | 3,686 | 2.75 | 지구과학Ⅱ | 1,421 | 5.68 |
○ 직업탐구 영역의 만점자 인원 및 비율은 <표 Ⅲ-4>와 같다. 선택과목별 만점자 비율은 컴퓨터 일반이 4.37%로 가장 높았고, 수산 일반과 해사 일반에서는 만점자가 없었다.
선택과목 | 인원(명) | 비율(%) | 선택과목 | 인원(명) | 비율(%) |
농업 정보 관리 | 4 | 0.36 | 회계 원리 | 67 | 0.62 |
정보 기술 기초 | 138 | 1.32 | 수산 일반 | 0 | 0.00 |
컴퓨터 일반 | 678 | 4.37 | 해사 일반 | 0 | 0.00 |
수산․해운 정보 처리 | 8 | 2.87 | 해양 일반 | 4 | 1.76 |
농업 이해 | 31 | 2.72 | 인간 발달 | 61 | 2.02 |
농업 기초 기술 | 5 | 0.50 | 식품과 영양 | 14 | 0.84 |
공업 입문 | 137 | 1.35 | 디자인 일반 | 22 | 0.71 |
기초 제도 | 74 | 0.82 | 프로그래밍 | 13 | 0.89 |
상업 경제 | 88 | 0.68 | | | |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만점자 인원 및 비율은 <표 Ⅲ-5>와 같다. 선택과목별 만점자 비율은 중국어Ⅰ이 2.96%로 가장 높았고, 스페인어Ⅰ이 0.12%로 가장 낮았다.
선택과목 | 인원(명) | 비율(%) | 선택과목 | 인원(명) | 비율(%) |
독일어Ⅰ | 13 | 0.53 | 일본어Ⅰ | 85 | 0.58 |
프랑스어Ⅰ | 26 | 0.83 | 러시아어Ⅰ | 13 | 0.36 |
스페인어Ⅰ | 4 | 0.12 | 아랍어Ⅰ | 724 | 1.82 |
중국어Ⅰ | 233 | 2.96 | 한문 | 242 | 2.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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