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위원장 이각범, 이하 '전략위')와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 이하 '교과부')는 오늘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보고하였다.
※ 스마트교육 :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지능형 맞춤 교수-학습 체제.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소질이나 수준에 맞는 학습이 가능한 미래인재양성 시스템을 의미
1 | | 왜, 스마트교육인가? |
⃞ 새로운 스마트교육에 대한 요구는 최근 소셜네트워크(SNS), 클라우드 컴퓨팅 등 IT기술 발전과 스마트기기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개인 특성에 맞는 차별화되고 창의적인 학습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 ‘11년말 스마트폰 가입자 2,000만명 예측(방통위, 2011. 3)
⃞ 특히, 최근 발표된 PISA 2009 DRA(디지털 읽기 소양평가)에서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1위를 달성하는 등 디지털 사회에 이미 준비된 우리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 우리 나라 학생의 정보화 능력(2011년, 행정안전부·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을 통한 원하는 정보검색 능력(’09년 70.7%→’10년 80.6%) - 검색정보의 질 분별에 대한 자신감(’09년 67.8%→’10년 76.5%) - 검색정보의 목적에 맞는 활용(’09년 68.6%→’10년 78.4%) |
2 | | 스마트교육의 목표와 주요 과제 |
⃞ 이에 전략위와 교과부는 공동으로「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2015년까지 국가 교육경쟁력 세계 10위권, 2025년 세계 3위 진입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 주요 추진 과제 ①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② 온라인 수업 활성화 ③ 온라인을 통한 학습 진단․처방 체제 구축 ④ 교육콘텐츠 자유 이용 및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 ⑤ 교원의 스마트 교육 실천 역량 강화 ⑥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기반 조성 |
3 | | 서책형교과서를 디지털교과서로 전환 |
⃞ 2015년까지 모든 교과의 서책형 교과서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로 전환된다.
※ 디지털교과서 : 교과내용과 학습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공책, 멀티미디어 요소자료 등의 기능을 연계한 미래형 교과서(07년~현재 : 시범사업 추진 중)
○정부가 구상하는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교과 내용에 다양한 참고자료와 학습지원기능이 부가되며, PC, 스마트패드, 스마트 TV 등 모든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적 매체로서, 교과서로서의 법령적 지위를 부여하기 위한 방안이 추진된다.
○디지털교과서는 '14년에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15년까지 초, 중, 고의 모든 교과를 대상으로 개발되며, 개발 표준과 활용 플랫폼을 민간에 제공하여 개발사의 참여와 스마트교육산업의 활성화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디지털교과서는 학생들의 무거운 책가방을 대신하고, 학부모들에게는 학습지와 참고서를 별도로 구입하는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4 | | 정규교과에서의 온라인 수업 활성화 |
⃞ 학생들의 학습선택권을 보장하고, 학업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규교과에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된다.
○ ‘13년부터 천재지변, 질병 등으로 인한 결석 학생들에게 우선 적용하고, 고등학교의 소수선택교과 영역, 중학교의 집중이수제 대상 학생들에게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 온라인 수업은 부득이한 사유로 학업에 공백이 생길 수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 계속의 기회를 제공하고, 전공교사의 부족으로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학습선택권을 보장하게 될 것이다.
○또한, IPTV 활용지원체제를 강화하여 사교육 수요가 많은 교과 등에 대한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다문화학생 한국어 학습지원, 콘텐츠 제작 및 방송을 체험하는 IPTV 방송동아리 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5 | | 온라인을 통한 평가 및 개인별 학습 진단‧처방 |
⃞ 스마트기술을 활용하여 중앙 및 시‧도 교육청, 단위학교 수준에서 평가방법을 혁신하고, 온라인을 통한 학습 진단․처방 체제를 구축한다.
○ 이를 위해 2012년부터 시·도교육청에는 기초학력 예방․진단․지도시스템을, 단위학교에는 온라인 수행평가체제를 구축하고, 2015년까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단계적으로 IBT (Internet Based Testing) 방식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 온라인을 통한 학습 진단․처방 체제는 학생의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학습 방법 등을 제공함으로써 기초학력미달 학생의 학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지필 평가 위주의 전통적 평가 방식을 온라인 수행 평가로 개선함으로써, 학생들의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에 대한 평가가 가능해져 교실 수업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6 | | 편리하고 안전한 교육콘텐츠 이용 환경 조성 |
⃞ 교원과 학생이 방과후 수업, 방학중 수업 등 정규수업시간 외에도 교육콘텐츠를 교육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 교육 유관 기관의 저작물 공동 활용, 민간차원의 자유이용 허락표시(CCL) 운동을 확산해 교육콘텐츠의 기부·나눔 문화를 조성해 나간다.
※ 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CCL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의 부분적 공유를 목적으로 저작물에 자유 이용을 허락하는 표시 제도
○ 아울러, 스마트교육 시행시 나타날 수 있는 역기능을 해소하기 위해 정보통신윤리교육과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7 | | 교원의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 |
⃞ 스마트교육으로의 순조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교원 연수와 예비교사 교육이 강화된다.
○ 이를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전체 교원의 25% 수준으로 스마트교육 연수를 실시하고, 2015년까지 시․도교육청별 총 17개의 스마트교육 체험관을 구축하며, 스마트교육 확산 속도에 맞추어 모든 교사에게 교육용 스마트 기기를 보급한다.
8 | | 모든 학교에 클라우드 교육서비스 환경 구축 |
⃞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까지 모든 학교에 클라우드 기반 교육 정보 서비스 환경이 구축된다.
○ 이를 위해 EDUNET을 기반으로 모든 학습자료를 망라한 국가수준의 콘텐츠 오픈마켓을 구축․운영하여 교육 콘텐츠 생산-유통-관리의 선순환 체제를 마련한다.
○ 모든 학교에 무선 인터넷망을 설치하고,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어떠한 단말기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교육정보 활용 서비스 체제구축을 추진한다.
○ 클라우드 기반 조성으로 기존에 분산되어 제공되던 교육서비스들을 통합 연계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될 뿐만아니라, 기존 정보화 환경 구축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9 | | 스마트교육 추진 방안 |
⃞ 교과부에 스마트교육추진위원회를 설치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미래교육연구센터(가칭)를 설립하는 스마트교육 추진 체제가 갖추어진다.
○ 또한, 세종특별자치시와 선도교육청에 스마트교육을 가시화한 미래학교를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현장 적용성을 검증해 나가면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스마트교육 브리핑 온라인 생중계 시청 안내
1. 대표홈페이지 팝업창 접속
□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교육과학기술부 대표홈페이지 (www.mest.go.kr) 방문 후 메인화면의 교과부 장관 브리핑 온라인 생중계 안내 팝업창을 클릭하여 시청
◎ 교과부 대표홈페이지 방문 → 메인화면 팝업창 클릭
2. 트위터 접속
□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교육과학기술부 트위터(mest4u)를 검색하여 교과부 장관 브리핑 온라인 생중계 안내 글(트윗)의 URL을 클릭하여 시청
◎ 교과부 트위터(mest4u) 검색 → 브리핑 안내 글(트윗) 확인 → URL 클릭
3. 페이스북 접속
□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교육과학기술부 페이스북(www.facebook.com/mest4u)을 방문하여 교과부 장관 브리핑 온라인 생중계 안내 글의 URL을 클릭하여 시청
◎ 교과부 페이스북 방문 → 브리핑 안내 글 확인 → URL 클릭
4. KT "올레 온에어”URL 접속
□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 방송 URL 직접 입력하여 시청
◎ http://onair.olleh.com/mest4u
| |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요약) |
◈ 교육환경(클라우드 기반), 교육내용(디지털교과서), 교육방법 및 평가(온라인 수업 활성화) 등 교육체제의 변화를 가져오는 스마트교육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인재양성 체제로 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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