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추가로 공시예정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학교별 향상도는 학교가 실제로 노력한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예정이다.
◦ 동 방안에 따라 동일한 학생의 학력 향상정도(중3→고2)를 측정하여 학교 향상도를 산출함으로써,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의 효과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게 된다.
□ 학교 향상도는 당해 학교 학생의 상급학교(고2)에서의 실제 성취도 점수와 이전 학년급(중3) 점수를 고려, 도출되는 기대점수의 차이(백분율)로 산출된다.
학교 향상도(%) = × 100(%) |
* 당해 고교의 현재 성취도 점수(고2)가 215이고, 중3 성취도 점수를 통해 기대되는 점수가 200이라면 동 학교는 7.5%의 향상도가 있는 것으로 설명
□ 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별 향상도가 학교의 학력향상 정도를 직접 측정하게 됨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도시․농산어촌 학교간의 단순 비교상의 문제, 원래 성적이 높은 학교의 상대적 불이익(천장효과) 문제해결 가능
□ 정부는 올해 고등학교 학교별 향상도 도입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이를 중학교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초등학교는 사전 성취도 점수 자료가 없는 점 등을 고려하여 학교 향상도를 공시하지 않기로 하였다.
*「교육 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시행령 일부개정안」입법예고(10.13~28) 중
□ 초․중․고 학교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및 고등학교 향상도는 ‘학교알리미’ 사이트(www.schoolinfo.go.kr)를 통해 ’11.11.30부터 확인 가능하다.
| 고등학교 향상도 공시방안(예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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