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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2013 역사교육 강화 방안(안)

by 조은아빠9 2013.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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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_역사교육강화방안(최종).hwp


보도자료(역사교육강화방안).hwp

교육부(장관 서남수)812()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관심 높이고, 올바른 역사 인식제고하기 위해역사교육 강화 방안() 발표하였다.

최근 학생들의 역사인식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대한민국 민으로서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춘 인재를 길러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따른 것이다.

금번 방안은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진 창의 인재 양성을 목표 로 하고 있으며,

체험 중심 역사교육 강화, 교원의 역사교육 전문성 강화, 역사 교육과정 및 평가 개선, 학술지원 확대 및 역사왜곡 대응 강화, 역사교육 지원 체제 구축 등을 주요 추진과제로 제시 하였다.

<세부 추진 과제 : 체험 중심 역사교육 강화>

우선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역사수업개선할 계획이다.

현행 지식 전달 중심의 역사 수업을 협력학습이나 체험형 수업등 학생 중심 참여 수업으로 전환하고,

- 체험을 통한 의미 있는 교수학습 과정이 전개 될 수 있도록 학생 역사동아리 활동, 역사 인물 역할극, 역사 스토리텔링 공영방송영상자료활용 등을 적극 권장해 나갈 예정이다.

흥미 있는 역사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학습자료를 개발보급하고,라인 상에서 역사 교수학습 자료통합 관리하고 제공하는 시스템인 우리 역사넷 확대개편할 계획이다.

역사현장 체험교육강화할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협업하여 역사관련 현장체험학습장으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 체험학습 장소특성별분류하여 안내하고, 체험학습 시 문화해설사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물관 체험교육 사례 : 국립 중앙 박물관(문화재체험 어린이(청소년) 교실), 국립고궁박물관(용을 찾아라, 도전 내의원), 연천 전곡 선사박물관(빙하시대 사람들), 복천 박물관(나의 고분 준비하기), 전주 한지 박물관(한지 체험 활동), 향토사민속박물관(어린이 민속교실)

기념관 및 역사관 체험학습 사례 : 독립기념관(청소년 독립군 체험 캠프), 대문형무소역사관(독립선언서 작성하기), 전쟁기념관(잊지말아야할 기억), 국립 518 묘지(518 체험 학습), 의성 김씨 학봉 종택(종가 체험)

학교 밖 역사교육의 편의성 증진을 위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자원지도(CRM)역사 체험활동 전용 항목별도구성하여 제공하고,

- 유적지 길 안내 서비스, 유물학습 정보 제공 등을 위해 역사유물이나 유적지 관련 앱(App)을 개발하여 보급해 나갈 것이다.

<세부 추진 과제 : 교원 역사교육 전문성 강화>

역사담당 교사교수 역량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역사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역사수업 개선 연수확대하여 흥미로운 역사수업 우수 사례확산하고,

- 교직생애단계별 연수도입과 연계하여 역사교사 직무연수도입추진할 계획이다.

일반교원 학교관리자역사 인식제고해 나갈 방침이다.

일반교원을 위한 재미있는 온라인 한국사 강좌개발보급하고, 역사 체험 연수 기회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학교관리자의 역사인식 제고를 위해 교감 자격 대상자 선정 자격 요건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인증 또는 일정 시간의 맞춤형 연수 이수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신규 및 예비교원역사인식제고해 나갈 예정이다.

신규교원 임용시험 시 한국사 과목을 필수로 하되,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3급 이상 인증으로 대체하고,

사대 학생 역사체험프로그램 역사 관련 대학생 봉사활동 지원확대할 계획이다.

 

<세부 추진 과제 : 역사 교육과정 및 평가 개선>

역사 교육과정 및 평가를 개선할 방침이다.

우선 현행 5단위*고등학교 한국사 수업 시수확대하여 6단위로 하고, 2개 학기 이상 편성운영하도록 할 것이다.

- 이와 함께 한국사를 사회교과()에서 분리하여 편성운영함으로써 안정적 역사교육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고등학교 한국사과목대입연계하되, 그 방식은 지금까지 제시된 대안에 대한 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이번 달 발표 예정인 대입전형간소화 방안에 포함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제시된 대안) 한국사 수능 필수과목화, 한국사 표준화시험 시행 및 대학입학자격 연계, 한국사능력검정시험(국편) 과 활용, 한국사 표준화시험(평가원) 마련 및 학교 내 시행

<세부 추진 과제 : 역사교육 분야 학술 지원 강화>

동북아 역사문제 새롭게 연구가 필요한 분야를 비롯하여 고전번역 및 조선사(조선사편수회 발간) 번역해제 등을 집중 지원하고, 교양서 발간, 석학 강좌 등을 통해 연구 성과 확산 대중화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독도, 일본군 위안부 및 욱일기 등 영토역사 및 교과서 왜곡 관련 쟁점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대응해 나갈 것이며,

- 해외 역사교사 및 역사학자 초청 등 해외홍보 및 교류도 강화할 계획이다.

 

<세부 추진 과제 :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

교육부에 차관 직속으로 역사교육강화추진단(가칭)구성하여 역사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 및 평가방법, 역사 담당 교사들의 수업역량 강화 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국사편찬위원회에도 역사교육지원단(가칭)을 구성하여 역사관련 현안 대응, 역사 교사 연수, 교수학습 자료 제작 및 역사인식 개선을 위한 학술대회 및 연구활동 등에 대한 지원강화해 나갈 것이다.

금번역사교육 강화 방안()은 각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10월 중 확정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마련된 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진 창의 인재 양성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역사교육 강화 방안 ()

  

 

 

 

 

 

 

 

 

 

 

 

 

2013. 8

 

 

 

목 차

. 추진 배경 1

. 현황 진단 2

. 추진 목표 및 과제 3

. 추진 방안 4

1. 체험중심 역사교육 강화 4

2. 교원의 역사교육 전문성 강화 6

3. 역사 교육과정 및 평가 개선 8

4. 학술지원 확대 및 역사왜곡 대응 강화 9

5. 역사교육 지원체제 구축 10

. 향후 추진 일정 11

 

추진 배경

그간 역사교육의 정책적 노력 및 한계

고교 한국사 필수 과목화, 역사교육과정 개선 등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11 역사교육강화방안)

독도, 동북공정 등 동북아 역사왜곡 대응 체계를 마련하였으나, 현안 중심 대응으로는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인식 확립에 한계

역사교육 강화에 대한 국가사회적 요구 증대

학생들의 역사인식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역사교육 강화 필요성 증대

교원의 88%, 학생들의 한국사 인식 수준 심각하다 생각 (한국교원단체총연합 ‘13.7)

국회, 동북아역사대책특별위원회 구성(’13.6.13) 한국사 수능 필수과목 지정을 위한 관련 법령 개정() 발의

시민사회교원단체 등, 역사교육 강화 및 수능 필수과목 지정 요구

- 한국사 수능 필수과목 선정을 위한 100만명 서명 운동(’13.6)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13.8.8)

일본의 우경화 경향 등 역사 왜곡 지속

최근 일본의 욱일기’, 독도 문제, 교과서* 주변국 역사왜곡 사례에 대해 학생들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방안 마련 필요

일본 문부성 고등학교 교과서 2 검정결과 발표 (’13.3.26)

지리, 공민 교과서 : 독도관련 기술 강화, 부당한 독도영유권 주장 심화

역사 교과서 : 침략정당화,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기술은 생략 또는 축소

 

현황 진단

역사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부족

지식전달 중심의 수업방식으로 학생의 수업 참여와 관심이 저조

* 역사 수업 방식에 대한 설문: 교과서 내용의 이해와 사고력 위주 수업(48%), 재미있는 수업(19.6%) (역사와 교육, ‘11.4)

교실 위주의 역사 수업으로 학교 밖 역사 체험 기회 부족

교원의 역사소양 및 전문성 강화 필요

학계의 새로운 역사연구 성과를 반영할 수 있는 역사담당 교사 대상의 주기적 연수 부족

현행 교원 자격 연수 과정의 역사인식 내용비중 제고 필요

국가관, 역사안보관, 통일교육 등 국정철학 과목 배정시간 23시간에 불과

역사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 곤란

적은 수업시수 집중이수제* 운영 등에 따라 효과적 학습에 애로

* 고교의 한 학기당 이수 과목수를 8과목 이내로 제한(2009 개정 교육과정) 역사과 1개 학기 집중이수 운영 비율 : 22.3% (371개교)

수능에서 응시자의 국사 선택률이 지속 하락 : 27.7%(’05) 6.9%(’12)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한 지원체제 미흡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초연구 취약 및 역사연구 성과 확산 미흡

역사교육 강화지원을 위한 총괄 기능 및 역량이 다양한 기관에 분산되어 종합적체계적 대응에 한계

- 교육부, 도교육청, 학교, 역사 유관기관 등을 연계할 수 있는 종합적인 지원체제 필요

 

추진 목표 및 과제

 

추진 방안

 

1

 

체험중심 역사교육 강화

학교 역사수업 개선

협동학습* 체험형 수업**을 통해 학생의 수업참여 확대

* 역사관련 학생동아리 사례

서산여고, 역사동아리 백제의 미소 : 조별로 답사지역 조사 후 답사자료집을 만들어 역사탐방 및 문화재 보존 활동 수행

경화여고, 역사동아리 태화사기 : 동북공정관련 국내외 학생대상 거리 홍보 활동, 독도 홍보활동, 외국 정상에게 독도/동해 관련 메일 보내기, 한글/영문 활동 보고서 발간

** 체험형 역사수업(역할극, 역사 UCC 제작, 역사 스토리텔링 등) 사례

부산 사직여중, 역사 UCC 만들기 : 조별로 역사 UCC 만들기 과제를 제시하여 발표하는 학습 진행,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면서 역사관 정립 학습

흥미 있는 역사수업을 위한 학습자료 및 수업모형 개발보급

역사 관련 계기교육 자료 포함 초고 학습자료 3종 개발(‘13.710), 중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사 논술 자료 제작보급(‘14)

학생 체험 중심의 수업모형 개발보급(‘14)

역사교육 관련 영상자료(. EBS 역사채널e, KBS 역사스페셜 등 역사 다큐멘터리 등) 활용 확대

역사 교수학습 자료를 통합 관리제공하는 온라인 시스템 마련

- 국사편찬위원회 운영 중인 우리역사넷(‘10~)을 확대·개편

학교별 특색 있는 역사교육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 역사 글쓰기 교육', ‘역사 경시대회’, 전문가 특강 등 학생의 관심 제고

역사현장 체험교육 강화

문화체육관광부문화재청 등과 협업하여 역사관, 박물관 및 주요 유적지 등을 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

- 험학습 및 학생동아리 활동 시 문화해설사 등 전문인력* 활용 추진

* 올바른 역사체험을 위해 문화해설사 등 전문인력 대상 사전연수 실시

박물관 체험교육 사례 : 국립 중앙 박물관(문화재체험 어린이(청소년) 교실), 국립고궁박물관(용을 찾아라, 도전 내의원), 연천 전곡 선사박물관(빙하시대 사람들), 복천 박물관(나의 고분 준비하기), 전주 한지 박물관(한지 체험 활동), 향토사민속박물관(어린이 민속교실)

기념관 및 역사관 체험학습 사례 : 독립기념관(청소년 독립군 체험 캠프), 대문형무소역사관(독립선언서 작성하기), 전쟁기념관(잊지말아야할 기억), 국립 518 묘지(518 체험 학습), 의성 김씨 학봉 종택(종가 체험)

의적 체험 자원지도(CRM) 역사 체험활동 전용 항목을 구성제공, 역사 유물유적지 앱(App)* 개발보급(‘14)

* 유적지 길 안내 서비스 및 유물학습 정보 제공(. 문체부 문화와 문화유산 App’)

생활 속 역사교육 기회 확대

우리역사 바로알기 대회*, 역사 골든벨 한국사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제고 프로그램 확충 추진

* 우리역사바로알기대회(국편) : ·고등학생 대상 역사 보고서 및 논술 대회

독도 및 동북아역사 관련 체험활동, ··청소년 역사체험 캠프, 한국바로알리기사업 등 역사현안 체험기회 제공

동북아역사재단 운영 프로그램

독도과거대회 : 독도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퀴즈 형식으로 진행(1, 매년 10)

청소년 역사체험 발표 대회(‘13. 6월 본선 기 실시)

찾아가는 역사 강좌 : 동북아지역 역사현안에 대한 전문가 강연 (36개교)

역사 콘서트 : 독도 및 고구려 관련 전문가 강연 및 청소년 토론회 등 (2)

독도 아카데미 : 대학생 및 고등학생 대상 독도 관련 교육 및 탐방

독도체험관 : 전국의 학생 및 일반인 대상, 독도 체험 교육 실시 (단위

학교 현장체험학습의 장으로 활용, 1개소)

독도전시회 : 독도 관련 다양한 자료를 지역별로 순회 전시

2

 

교원의 역사교육 전문성 강화

역사담당 교사의 교수역량 강화

즐거운 역사 수업을 위한 수업모형 확산과 역사수업 개선을 위한 연수 실시(’13.10’14.1)

교직생애단계별 연수와 연계하여 역사교사 직무연수 도입

- 5년 주기로 30~60시간 이상 직무연수를 이수토록 지원

- 매년 전체 역사담당교원의 20%(4,200) 순차적으로 이수

일반교원 및 학교관리자 역사인식 제고

일반교원의 역사소양 및 체험 연수 기회 확대

- 일반교원을 위한 재미있는 온라인 한국사 강좌를 개발보급(‘14)

- 교원대상 연수, 워크숍, 강연 등에 역사소양 관련 과목(1~2시간) 반영

- 일반교원 대상 역사현장 체험프로그램 개설 확대

교장() 등 학교관리자의 역사인식 제고

- (단기) 교장() 자격연수에 역사관독립 과목으로 편성(2시간 이상)

(현행) 국가관, 역사안보관(독도포함), 통일교육 등에 포함하여 편성

- (중장기) 교감 자격연수 대상자 선정 시 자격 요건*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이상 인증 또는 일정 시간의 맞춤형 연수 이수 검토

*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시행 규칙 제4(연수대상자 선발)항 개정

해외파견 한국 학교장 및 교육원장 지원 자격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인증 취득기준을 현행 4급에서 3급 이상으로 강화

신규 및 예비교원의 역사인식 제고

신규교원 임용시험 시 한국사 과목 필수(‘13. 9월 적용)

- 한국사는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3급 이상 인증으로 대체

교원 양성과정의 역사교육 강화

- 사대 학생 대상 역사체험프로그램, 역사관련 봉사활동 지원* 확대

* 사범대학 선도대학지원사업 등과 연계하는 방안 마련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강화

새로운 연구성과를 반영한 우수 연수프로그램 개발보급(‘14 )

역사 유관기관의 특화된 연수 프로그램 사례

국사편찬위원회 : 중등 역사 교원 연수과정

동북아역사재단 : 중등 사회교사 대상의 동아시아사 교원 연수’, ‘동아시아사 교원 사이버 연수,’ ‘동아시아사 교원 현장(국외) 연수’, 전체 교원 대상 독도 온라인 교원연수‘, ’독도 현지 탐방

역사교육 연수강사 정보서비스 제공

- 국사편찬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 등 유관기관이 공동 개발제공

교사의 역사교육 연구활동 지원

전국 규모의 역사관련 연구대회 ‘(가칭)역사교육연구대회신설

- 1, 3개 부문(역사교육 연구학술, 역사교수학습 연구, 역사체험연구) 시행

신규 역사연구대회가 교원 연구실적에 포함되도록연구대회에 관한 훈령개정

역사교과 수업연구회운영 지원

- 흥미있고 재미있는 수업을 연구하는 역사교과 수업연구회를 시도교육청별로 1개 이상 지정(‘14)

- 교육부 지원 수업연구회에 역사교과연구회 분야 신규 추가

 

 

3

 

역사 교육과정 및 평가 개선

역사 교육과정 개선

고등학교 한국사수업 시수 확대

- 한국사이수 단위 기준을 현행 5단위 1개 학기에서 6단위 2개 학기 이상으로 확대(‘14.3)

한국사를 사회교과()에서 분리하여 별도로 편성

교육과정 전체의 틀 안에서 추후 교육과정 전면 개편 시 종합적으로 검토반영

역사 이해도 제고를 위한 평가 등 개선

중등 단계에서의 역사 이해도 평가 권장

- 도교육청 혹은 학교 자체적으로 (우리지역 바로알기 대회, 역사 과거 대회 등) 학교급 수준에 맞는 역사 평가 실시 권장

한국사 대입 연계 관련 검토안

- (1) 한국사 수능 필수과목화

- (2) 한국사 표준화시험 시행 및 대학입학자격 연계

- (3) 한국사능력검정시험(국편) 결과 활용

- (4) 한국사 표준화시험(평가원) 마련 및 학교 내 시행

고등교육 단계에서도 대학의 교양과목으로 한국사필수 이수 또는 한국사 관련 평가 인증* 권장

* 국사편찬위원회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등을 활용

 

4

 

학술지원 확대 및 역사왜곡 대응 강화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한 기초연구 지원 확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역사 연구를 위한 지원 강화

- 고전번역 및 조선사(조선사 편수회 발간) 번역해제 등 집중 지원

- 동북아 역사문제, 러시아·중국 등 비밀문서 공개*에 따라 새롭게 연구가 필요한 분야

* 최근 한국전쟁, 3.1운동 관련 문서와 사진 등 역사자료가 다수 공개

다양한 학문분야와 연계한 한국사 연구 지원 강화

- 문헌위주의 연구에서 벗어나 경제사, 세계사, 천문학, 지질학 등으로 연구범위를 확대하여 종합적 역사 연구 지원

역사연구 성과 확산 및 대중화 지원

주요 역사연구 성과에 대한 교양서 발간

사례 : 서울대 규장각연구소(역사분야 HK연구소)의 규장교양총서

석학 역사강좌 운영 일반국민 대상의 대중화 사업 지속 추진

역사왜곡 관련 대응 강화

독도, 일본군 위안부 및 욱일기영토·역사왜곡·교과서 관련 쟁점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대응전략 수립

- 학생(및 일반인)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교원 연수 강화 등

해외홍보 및 교류 강화를 통한 한국사 바로 알리기 노력

- 해외 역사교사 및 역사학자 초청, 국내외 역사교사 교류, 국제 학술대회포럼 개최 등

동북아역사 관련 대학연구소* 지원 강화

* (현행)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영남대 독도연구소, 인하대 한국학연구소

5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

교육부,‘(가칭)역사교육강화추진단설치운영

()동북아역사대책팀을 확대 개편하여 차관 직속의 추진단 설치

역사교육강화를 위한 정책 과제 추진 및 추진상황 점검

- 역사 교육과정, 교과서, 교육자료, 수업 및 평가방법, 역사 담당 교사 수업역량 강화, 관련 학술 대회 연구 활 지원

<조직도> ()

 

 

 

차관

 

 

 

 

 

 

 

 

 

 

 

 

 

 

 

역사교육강화추진단(단장, 국장급)

 

 

 

 

 

 

 

 

 

 

 

 

 

 

 

 

 

 

 

동북아역사대책팀

 

역사교육지원팀

 

 

 

 

 

 

 

 

 

 

 

국내외 역사왜곡 대응 및 홍보

역사교육 현안 대응

역사교육 관련 학술활동 지원

 

역사교육(교육과정, 교과서, 수업) 지원

역사교육 평가 관련 사항

역사교육 연구 및 역사인식 개선

 

역사 유관기관 협업체계 구축

동북아역사재단 : 고조선, 동북공정, 독도 관련 대응

한국학중앙연구: 동아시아연구, 한국바로알리기 사업 추진

한국연구재단 : 영토문제, 역사왜곡, 교과서 관련 분야 연구

한국고전번역원 : 한국문집번역, 역사문헌번역, 특수고전번역 사업

국사편찬위원회의 역사교육 지원 기능 강화

국사편찬위원회 내 ‘(가칭)역사교육지원단을 설치운영

- 역사관련 현안대응, 교원연수 지원(프로그램 및 연수강사 지원 등), 교수학습 자료 제작 학술대회 및 연구활동 등을 전담

 

 

향후 추진 일정

역사교육 강화방안()‘ 발표(’13.8.12)

한국사대입 연계 문제는 당정협의를 거쳐 결정

(가칭)역사교육강화추진단및 지원단 구성(’13.9)

역사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13.10)

역사교육 강화방안()’ 확정('13.10)

붙임 1

 

과제별 세부 추진 일정()

과제명

추진과제

추진일정

관련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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