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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2013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공동발대식

by 조은아빠9 2013.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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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9(화)조간보도자료(2013년 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 지원사업 대상대학 선정결과 발표).hwp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박영범)은 7월 9일(화), 건국대학교 새천년관에서「2013년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공동발대식」을 개최하였다.

주요참석자 : 나승일 교육부 차관, 박영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25개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학생 및 학부모 등 600여명

[2013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개요]

목적 :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외 현장실습 기회 제공하여 글로벌 역량을 갖춘 기술‧기능 인재를 양성

※ 외국어 능력 함양 + 해외기업체 현장실습 + 선진국 문화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

대상 및 예산액 : 25개 사업단 특성화고‧마이스터고 3학년 311명 / 30억원

※ 25개 사업단(교육청 10개, 학교 15개 사업단)

* (교육청) 서울, 대전, 울산,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학 교) 미림여자정보과학고, 서울디지텍고, 수도전기공업고, 영락유헬스고,

유한공업고, 동아공업고, 경북기계공고, 경상공업고,

동아마이스터고, 울산마이스터고, 안양여자상업고, 한국경마축산고

여수정보과학고, 경주정보고, 금오공업고

파견기간 : 3개월(12주)

파견국가 : 11개 국가

※ 호주, 중국, 미국, 캐나다, 영국, 싱가포르, 뉴질랜드, 일본,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외 현장실습 기회 제공을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2011년부터 실시되어 왔다.

올해는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25개 사업단(10개 교육청 사업단, 15개 학교 사업단)의 311명의 학생 호주, 미국 등 11개국으로 파견한다.

2013년도에는 2011년도와 2012년도 추진 성과를 토대로 정부협약형, 자격연계형, 취업약정형 등 우수 모형을 확대하기 위해 주력하였고

※ 정부협약형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간 협약을 기반으로 프로그램 운영

※ 자격연계형 : 현지 기관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 혹은 해당국가 자격증 취득

※ 취업약정형 : 사업단-국내기업-현지법인과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으로 현지법인에서의 현장실습 운영 및 국내외 해당기업에 취업

❍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확대를 위해 사업단 선정시부터 저소득층과 다문화가정 학생 등 취약계층 학생을 30%이상 구성하도록 한 바 있다.

※ ‘11년 27.0% → ’12년 28.3% → ‘13년 30.0% 상향

파견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공동 발대식 전후로 어학교육, 안전교육, 인성교육 등 집중 심화연수를 받고, 현지 파견 후 3개월간 어학·직무교육 및 기업체 현장실습을 이수할 예정이다.

이번 공동발대식에서는 2013년 참여학생 300여명 및 학부모 20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 참가학생들은 대한민국을 대표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개인의 경력 개발뿐만 아니라 국가를 위해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글로벌 현장학습에 참가할 것을 결의하였다.

❍ 또한, 참가학생의 학부모들도 함께 함으로써 특성화고 자녀를 둔 학부모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전년도 학생대표인 박나은(‘12년 안양여자상업고, 현 산업은행) 양과, 강 훈(’12년 동아마이스터고, 현 제일시설공업주식회사) 군 등 2012년도 사업에 참여한 선배들로부터 해외생활 경험과 노하우를 청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 이날, 2013년도 학생 대표로 선발된 박현주 학생(영락유헬스고등 학교)은 “글로벌 현장학습을 통하여 선진국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 얻게 된 만큼, 한층 더 성숙한 모습으로 돌아와 대한민국 유헬스 분야를 이끄는 주역이 되겠습니다.”라고 의지를 보였으며,

임주병 학생(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에너지전자제어과)은 “소중한 기회를 얻은 만큼 외국의 발전소 현장에서 세계 최고의 에너지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교육부는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주역인 특성화고 학생들이 다양한 해외 현장학습을 통하여 세계로 향하는 꿈과 희망을 가질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고 1. 2013년 공동발대식 개요

참고 2. 2013년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단 현황

참고 3. 2012년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참석자 발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과 이진영사무관(☎ 02-2100-639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2013.07.09.(화) 14:00~17:30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1 부

13:30∼14:00

등 록

 

14:00∼14:05

개회 및 내빈소개

사회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 동 열

14:05∼14:20

축 사

교육부 차관 나 승 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박 영 범

14:20∼14:30

학생대표 선서 및 기념촬영

13 파견학생 대표 박현주 ‧ 임주병

14:30∼14:50

’13 사업소개

교육과학기술부 직업교육정책과장 강 병 구

14:50∼15:10

▪ ’13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단 소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 동 열

 

전년도 우수사례 발표

 

15:10∼15:17

▪ 내인생의 TURNING POINT,말레이시아

박 나 은(現 산업은행, 前 안양여상(‵12))

15:18∼15:25

▪ The way of my life

강 훈(現 제일시설공업주식회사, 前 동아마고(‵12))

15:26∼15:32

▪ 2012년 특성화고 현장학습을 다녀온이후 꿈을 키워가는 여정 속에서

박 영 옥(문병철 母(現 호주 Rydges Hotel, 前 대전교육청(‵12)

15:32∼15:40

휴 식

 

2 부

 

특 강

 

15:40∼16:20

▪ 글로벌 에티켓 특강

조 상 윤 강사

16:20∼17:00

▪ 글로벌 꿈을 키워라!

신 승 식 팀장(KOICA 월드프렌즈운영팀)

17:00∼17:20

질의응답

학생/학부모 질의응답

17:20∼17:30

기념촬영

사업단별 사진촬영

참고2

 

2013년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단 현황

총 25개(10청 25교)사업단 : 11개국, 311명 파견

유형

사업단명

파견국가

파견인원

파견일

(10)

서울특별시교육청

캐나다

18

(6)

9월 2일

대전광역시교육청

캐나다

5

(10)

9월 1일

호주

15

(20)

9월 2일

울산광역시교육청

중국

10

 

10월 7일

충청북도교육청

싱가포르

10

(8)

10월 7일

뉴질랜드

8

(2)

10월 7일

충청남도교육청

호주

9

(0)

9월 1일

일본

 

(3)

9월 1일

미국

 

(12)

9월 3일

캐나다

 

(10)

10월 21일

전라북도교육청

호주

25

 

9월 23일

전라남도교육청

캐나다

10

(4)

9월 10일

경상북도교육청

미국

6

(14)

9월 30일

중국

6

(8)

9월 2일

싱가포르

5

(5)

9월 2일

호주

6

(14)

9월 2일(공업)/30일(가사)

경상남도교육청

호주

10

(35)

12월 9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호주

9

(10)

9월 26일

교육청 계

152

(161)

 

(15)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영국

12

9월 13일

서울디지텍고등학교

인도

10

9월 13일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필리핀

12

9월 30일

영락유헬스고등학교

미국

10

9월 4일

유한공업고등학교

중국

10

8월 4일

동아공업고등학교

중국

10

9월 5일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

미국/중국

16

9월 23일

경상공업고등학교

중국

10

10월 1일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일본

10

9월 3일

울산마이스터고등학교

미국

10

9월 2일

안양여자상업고등학교

말레이시아

10

8월 2일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

호주

10

9월 2일

여수정보과학고등학교

중국

10

10월 2일

경주정보고등학교

미국

10

10월 28일

금오공업고등학교

중국

9

10월 18일

학교 계 

159

 

311(161)

 

주 1) 사업단 제출 사업계획서(2013.06.14.) 기준

2) ( )안 수치는 자체 파견인원 수

3) 자체 파견인원 포함 11개국 총 472명 파견

참고3

 

2012년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참석자 발표

 

"내 인생의 Turning Point", 말레이시아(박나은, 현 산업은행) 》

국내에서의 현장중심 사전교육을 통해 체계적인 준비를 실시하고, 특성화고 졸업생들의 성공담을 들으며 미래의 나의 모습을 그렸음.

현지 교육기간에는 매일 실시되는 PPT 평가와 내 인생의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나가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새로운 학습과 자라나는 지식으로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였음

Sunway Resort에서는 엄격한 인터뷰를 통해 업무 배치가 이루어지고, 전문성 있는 현장에서의 실습으로 철저한 전문가정신, 열정, 신뢰, 사랑하는 마음 등 기업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

말레이시아에서의 경험은 관계의 소중함, 언어 및 업무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 3개월의 경험이 인생을 설계하는 중심이 되었음.

 

 

“The Way Of My Life", 일본(강 훈, 현 제일시설공업주식회사) 》

‘글로벌 마이스터’를 향한 첫 관문으로 일본어로 DAIICHI 기업의 입사면접을 실시하고 합격하게 되며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음.

현장학습은 오리엔테이션과 안전교육 실시로 시작하였는데 ‘이제부터 도전의 시작이다!’라는 마음으로 새로운 각오를 다졌으며, 현장학습 초반에 많은 실수를 딛고 한 달이 지나면서 일에 적응을 할 수 있었음.

■ 3개월의 기간이 즐겁기만 한 건 아니었으나, 힘들고 짜증나는 일들로 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음. 글로벌현장학습은 인생의 길을 바로 잡고, 나 자신을 듬직하게 성장시켜주었음.

후배들에게 “도전하라. 나 자신의 의지로 자기의 길을 만들어 가라. 그것이 진정한 마이스터다.”라는 응원의 말을 전함.

 

 

“2012 특성화고 현장학습을 다녀온 이후 꿈을 키워가는 여정 속에서",

(박영옥, 문병철 학생(현 호주 Rydges Hotel) 학부모) 》

작년 이맘때 발대식에 참석하며 2011년 현장학습을 다녀온 선배들의 사례를 들으면서 아이가 “나도 내년에는 저 자리에 있겠다”고 했음. 2012년 글로벌 현장학습에 참여 후 현지 기업에서의 채용 제안으로, 졸업식에 참석 못하는 아쉬움을 안고 호주로 출국하여 RYDGES HOTEL 내 버커스 레스토랑에서 근무 중에 있음.

아이는 호주에서 외로움과 그리움으로 힘들어하면서도 주방 안에서 행복을 얻었다 말하고, 가족, 친구와 함께할 수 없지만 꿈을 꾸는 자신이 홀로 가는 나와 함께 하기에, 그 꿈이 현재진행형이라는 사실에 감사하며 행복해하고 있음.

■ 우리 아이가 다른 또래들과 다른 길을 가지만 그 뜨거운 현장에서 행복해 하기에 부모로서 너무나 행복함.

■ 파견학생들에게 “선배들이 여러분의 길을 넓혔듯 여러분들이 그 곳에서 보내는 시간들이 여러분의 후배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열어 줄 것입니다.”라는 당부의 말을 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