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교육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표준화 방안 연구 제안

by 조은아빠9 2011. 10. 24.
728x90

 

 

제 안 요 청 서

 

(학 술 연 구 용 역)

 

 

 

 

연구

과제명

디지털교과서의 적응적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 방안 연구

 

 

 

2011. 7.

 

 

 

 

 

 

 

목 차

 

Ⅰ. 연구 과제 개요

1. 추진 배경 및 목표1

2. 추진 전략1

3. 연구 내용2

4. 추진 일정2

5. 기대 효과3

 

Ⅱ. 제안 요청 내역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4

2. 관련 선행 연구4

3. 연구 내용6

4. 연구 방법7

5. 연구기간 및 일정7

6. 산출물8

7. 소요 예산8

 

Ⅲ. 연구과제신청서 작성 안내

1. 연구과제명9

2. 신청 자격 및 인원9

3. 연구과제신청서 작성9

4. 제출 기한9

5. 제출 및 문의처9

6. 제출 서류10

7. 평가방법 및 절차10

 

<붙임> 연구과제 신청서 양식 12

Ⅰ. 연구 과제 개요

 

 

1. 추진 배경 및 목표

○ IT기술과 스마트 기기의 활용을 통해 국내 학습 환경이 e러닝 환경에서 스마트러닝 환경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음

 

스마트 러닝 환경이란?

 

 

 

다양한 단말기를 통해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자율적(Autonomous)이고 선제적(Proactive)으로 학습 할 수 있고, 객체들과 양방향(Interactive) 소통과 협력을 하며, 새로운 지식과 서비스를 공유, 창출해 낼 수 있는 학습 환경 임(KERIS, 정의석).

주요 특징으로 신 기술(클라우드컴퓨팅, 차세대 웹 등)이 접목되어 공유, 참여, 개방, 협력, 편리성의 학습 환경을 제공 함

국내 스마트미디어(디지털교과서, 스마트TV 등)를 활용한 교육 및 문화 서비스 분야 국가정책 사업이 적극 추진 중임

※ 교과부는 서책형교과서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교과서 정책 사업을 추진중(‘07~’13)

※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교과부는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발표(‘11. 6)

※ 문체부는 전자출판산업 활성화를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11. 2)

 

스마트 미디어란?

 

 

 

디지털 미디어의 진화된 형태로 스마트 단말기를 통해 표현되고 소통 및 상호작용하는 사용자 참여형/맞춤형 전달 매체

 

* 전통(아날로그) 미디어 : TV, 라디오, 전화, 신문

* 디지털 미디어 : 디지털TV/IPTV, 비디오, 휴대전화, 인터넷/웹 등

 

스마트 미디어는 N-Screen(모바일, TV, PC)을 통해 융복합 콘텐츠를 끊김없이(seamless)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3대 분야(교육, 출판, 문화) 콘텐츠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 3대 분야 콘텐츠 유형 :

- 교육 콘텐츠 : 교과서, 참고서/문제집, 교육용 멀티미디어 등

- 출판 콘텐츠 : 신문, 잡지, 도서/음성도서(장애인용) 등

- 문화 콘텐츠 : 영화, 음악, 애니메이션 등

PC, e-book, 모바일단말기(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산업이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부각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음

○ 이에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 다양한 단말기를 통해 디지털교과서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콘텐츠 표현 및 접근성이 확보된 적응적 서비스 방안이 요구됨

○ 이를 통해 디지털교과서의 사업 추진 시 다양한 학교현장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환경 구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2. 추진 전략

전문가 공모를 통한 위탁 연구 추진

- 동일한 평가위원에 의한 제안서 평가 및 성과평가를 통해 목표 대비 실적의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추진

-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통한 연구 과정 및 결과의 내실화 도모

연구기간 중 개최되는 보고회 및 협의회에 KERIS내 관련 사업팀 담당자와 외부 전문가 참석 유도

『표준개발위원회』등 관련 표준 전문가 그룹을 통한 연구내용 검증

- 표준화 세미나/워크숍을 통하여 연구 과정/성과 검토

- 관련 분야 전문가를 활용한 협조 및 결과 검증

표준개발위원회는 교과부, 지경부, 문화부 등 정부부처 관계자, 한국 SC34/36 전문위원, 산․학․연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체 임

사후 활동 강화를 통한 저변 확대

- 연구 결과물을 활용하여 KERIS 연구진 등과 함께 국내외 관련 학회에 학술 활동 추진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정보처리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교육공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정보교육학회 등 국내 학회 또는 SCI급 컨퍼런스 게재 권고

- 연구 결과물을 국제 및 국가표준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

 

3. 연구 내용

기초 연구

- 관련 문헌 조사

- 관련 표준 및 신기술(Html5,CSS,ePub,DAISY등) 조사

다양한 단말기를 통한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시나리오 도출

- 스마트러닝 환경 하에서 학습 상황, 학습 맥락이 적용된 디지털교과서 유즈케이스 도출

다양한 단말기에 적합한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표현 표준 요소 도출

-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표현 요소 도출 및 적용 가능한 기술 분석

- 디지털교과서 콘텐츠에 관련 표준을 적용한 콘텐츠 표현 가이드라인 제시

○ 다양한 단말기를 통한 인터-스크린(Inter-Screen) 기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표준 요소 도출

- 인터-스크린(PC-모바일기기-스마트TV등)기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모형 제시

- 인터-스크린(Inter-Screen) 기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표준 요소 도출

※ 인터-스크린(Inter-Screen) : N-screen은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에서 각 단말의 특성에 맞추어 동일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동 체계인 반면, Inter-Screen은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에서 학습자 정보에 기반하여 맞춤형 학습 활동을 수행하게 하여 이들이 모여 학습 목표가 달성되는 연동 체계임

학습자 정보(Learner Information) 기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표준 요소 도출

- 학습자 정보 패키징(Learner Information Package) 표준 활용 방안 제시

- 학습자의 이력, 목표, 성취도 기록 및 관리 등 학습자 정보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를 위한 표준 요소 도출

 

4. 추진 일정(안)

○ 2011. 7. 18(월): 연구신청서 접수 마감

○ 2011. 7. 20(수): 연구신청서 평가

○ 2011. 7. 22(금) : 계약협상 및 계약체결

○ 계약일 ~ 계약 체결 후 4개월 : 연구 진행

 

5. 기대 효과

향후 교육과학기술부 디지털교과서 상용화를 고려한 표준화 방향 제시

- 민간(시장)에서 공감하는 실용적 디지털교과서 표준 체계 및 가이드라인 정립

- 지속가능하고 자생력 있는 디지털교과서 생태계 조성 지원

○ 미래 학습 환경에 대한 기반 마련

- 표준 가이드라인을 통해 여러 스마트 미디어 디바이스에서 구현 가능한 디지털교과서 콘텐츠의 연구 → 미래의 지속성 있는 서비스(seamless service) 제공의 기초 자료로 사용

- 미래 개별화 학습 환경에 대한 기반 마련을 위해 적응적(개별화) 학습 서비스(service) 제공의 기초 자료로 사용

 

 

Ⅱ. 제안 요청 내역

 

1. 필요성 및 목적

교육과학기술부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상용화(常用化) 추진 정책에 따라 지속적으로 디지털교과서 시범 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음

○ 이에 디지털교과서의 성공적인 현장 착근 및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환경에서 서비스 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 표준 체계 수립 필요

개발된 디지털교과서 표준체계를 민간에 보급함으로써 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고,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 디지털교과서 표준만을 보급할 경우, 콘텐츠 개발사마다 표준 해석을 달리하여 콘텐츠를 제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이에, 디지털교과서에 쓰이는 표준에 대해 상세한 적용 방법 및 안내를 수록한 표준 활용 가이드를 개발하여 함께 보급하면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양적․질적 확대 등의 빠른 안정화를 가져올 수 있음.

- 따라서 디지털교과서 표현 고도화를 위한 국내외 주요 표준에 대한 활용 가이드 개발하는 연구 필요

 

2. 관련 선행 연구

○ 전자책 포맷 표준을 적용한 e-교과서 관련 연구(KERIS, ‘10년)

- e-교과서 및 전자책 포맷 표준화 방안 연구

- ePub기반 e-교과서 샘플 콘텐츠 개발(3종)

○ 전자출판물 산업 활성화를 위한 표준화 정책 연구(KERIS, '10년도)

- 전자출판물 관련 산업현황 및 글로벌 트랜드 조사 분석

- 미래 전자출판물 표준화 요소 도출

- 전자출판물 표준화 5개년 로드맵 개발

○ 디지털교과서 세계화 기능 개발 연구(KERIS, '10년)

- 디지털 교과서 세계화 추진의 일환으로 기능 개발 및 개선

- TTS(Text to Speech), 스캐폴딩, 하이라이팅DB화, 해상도 자동 맞춤 기능, 디지털 교과서 실행속도 개선, UI개선에 대한 기능 개발

 

 

디지털 교과서 기능 고도화를 위한 전자책 프레임워크 연구(KERIS, '09년도)

- 표준 기반 디지털 교과서 저작/통신/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 실전 HTML5 가이드 (한국웹표준커뮤니티일동, '05년도)

- HTML5 소개, 자바스크립트 APIs, 꼭 알아야할 CSS3 10가지, 웹 접근성 등 개발 가이드라인 제시

[web2.0 서비스 개념]

3. 연구 내용

 

기초 연구 및 수요 조사

- 관련 표준 및 신기술(Html5,CSS,ePub,DAISY등) 조사

- 전자책/스마트폰 중심의 디지털콘텐츠 유통 및 서비스 환경 조사

다양한 단말기를 통한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시나리오 도출

- 스마트러닝 환경 하에서 학습 상황, 학습 맥락이 적용된 디지털교과서 유즈케이스 도출

다양한 단말기에서의 적합한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표현 표준 가이드라인 개발

-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표현 요소 도출 및 적용 가능한 기술 분석

- 단말기 특성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유형 및 개발 방안 분석

- 단말기별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형태(포맷, 해상도, 기능 등) 도출

- 디지털교과서 콘텐츠에 관련 표준을 적용한 가이드라인 제시

※ 현재 Flash위주의 콘텐츠 표현을 Xhtml, HTML5, SVG, CSS 등 웹 표준을 활용한 표현 방법 분석 및 가이드라인 제시

○ 다양한 단말기를 통한 인터-스크린(Inter-Screen) 기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표준 요소 도출

- N-Screen(PC-모바일기기-스마트TV등)기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모형 제시

- 인터-스크린(Inter-Screen) 기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표준 요소 도출

<예시> 다양한 단말기를 통한 디지털교과서 변환 서비스 모습

○ 지능형 통합플랫폼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상황, 학습 맥락에 맞게 적시적(adaptive)으로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제공

※ 인터-스크린(Inter-Screen) : N-screen은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에서 각 단말의 특성에 맞추어 동일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동 체계인 반면, Inter-Screen은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에서 학습자 정보에 기반하여 맞춤형 학습 활동을 수행하게 하여 이들이 모여 학습 목표가 달성되는 연동 체계임

학습자 정보(Learner Information) 기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표준 요소 도출

- 학습자 정보 패키징(Learner Information Package) 표준 활용 방안 제시

- 학습자의 이력, 목표, 성취도 기록 및 관리 등 학습자 정보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를 위한 표준 요소 도출

4. 연구 방법

가. 문헌 분석 및 현황 조사

○ 교과서를 디지털교과서로 서비스하는 해외 사례 조사

○ 다양한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디지털교과서에서 사용하는 기술 유형및 관련 표준 국내외 동향 조사

○ 디지털 교과서 관련 연구 자료 조사

 

나. 『표준개발위원회』와 『표준화 포럼』를 통한 연구과정 및 결과 검증

관련 분야 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한 협조 및 결과 검증

※ 표준개발위원회 및 전자출판물 표준화 포럼, IMS Korea 표준화 포럼 활용

○ 정기적인 협의회 개최 및 주제발표․지정토론, 관련 이슈 협의를 통한 연구과정 및 결과의 내실화 도모

연구기간 중 중간보고 및 결과보고를 포함한 최소 3회 이상 협의회 개최

 

다. 정기 보고회 개최 및 최종 연구 보고서 제출

○ 정기 보고회 및 외부 발표 추진

※ 중간․완료보고회 외 외부 개최 세미나 참여를 통한 발표 필수(연구 홍보 목적)

○ 최종 산출물 소스 및 기술 보고서 인쇄/제출

과제 제안시 기존 연구 또는 진행 중인 프로토타입이 있을 경우, 프로토타입 제출

 

 

 

 

 

 

 

5. 연구 기간 및 일정 : 계약 체결 후 4개월

추진 내용

추진 일정

산출물

○연구계획 수립 및 제안 요청

2011. 7. 6(수)

- 제안요청서

○제안서 접수 마감

2011. 7. 18(월)

- 연구과제제안서

○제안서 평가 및 계약

- 제안서 평가

- 계약 협상 및 계약

 

2011. 7. 20(수)

2011. 7. 22(금)

 

- 제안서 평가결과표

- 과업내역서

○착수보고회

2011. 7. 29(금)

- 착수계 및 자료집

○위원회 및 전문가 협의회

2011. 8. ~ 11.

- 협의자료집

○중간보고회

2011. 9. 16(금)

- 중간보고 자료집

○완료보고회 및 산출물 제출

2011. 11. 18(금)

- 최종보고서 및 산출물 일체

6. 산출물

○ 연구 보고서 1종(100부)

※ 프로토타입이 있는 경우 연구 보고서의 중요 소스를 적용한 프로토타입

※ 시나리오는 보고서에 포함하며, 기타 산출물 발생 시 사업담당자와 협의하여 추진

○ 이슈 리포트 1종 이상(전자파일로 제출)

○ 기타 산출물 자료 일체

- 자료집, 주간/월간, 착수/중간/최종 보고서, 회의자료, 정산보고서

산출물은 제본 인쇄물 및 파일(CD) 제출

○ 관련 국내외 주요 학회지 발표논문

※ 사업 완료 후 사업담당자와 협의하여 제출 가능

 

7. 소요 예산 : 30백만원

○ 디지털교과서의 적응적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 방안 연구 : 1종 × 30,000천원

 

Ⅲ. 연구과제신청서 작성 안내

 

1. 연구과제명 : 디지털교과서의 적응적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 방안 연구

 

2. 신청 자격 및 인원

 

본 연구와 관련된 연구 또는 사업 실적이 있는 자를 연구책임자로 하고, 연구와 관련한 전문 지식 및 경험이 축적된 대학/기관(업체) 및 학술단체 등이 수행하도록 함

 

3. 연구과제신청서 작성

 

○ 연구과제신청서는 ‘Ⅰ. 연구과제의 개요’ 및 ‘Ⅱ. 제안요청 내역’을 참조하여 작성하고, 세부 양식은 [붙임]을 참조

○ 제안요청 내역 외에 확대 발전 및 세부적인 연구 내용이 연구계획서에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함

 

4. 제출기한 : 2011. 7. 18(월) 15:00 까지

 

5. 제출 및 문의처

 

가. 연구과제신청서 제출처

◦ 제출 장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경영지원부 총무팀

(우편번호 100-400 서울시 중구 쌍림동 22-1 KERIS 빌딩)

◦ 제출 방법 : 인편 또는 우편으로 제출(우편은 접수 당일 마감일시 도착분에 한함)

 

나. 연구과제 관련 문의처

◦ 사업담당 : KERIS 정보기술지원본부 표준품질개발부

정의석 선임연구원(02-2118-1279, goodguy@keris.or.kr)

◦ 행정담당 : KERIS 경영기획본분 인재경영부

서영주 전문위원(02-2118-1314, yooju@keris.or.kr)

 

6. 제출 서류

※ 접수 마감일까지 홈페이지 입찰공고에서 온라인 사전 등록 후 별도 서류 제출

○ 과제참가신청 공문 1부(소정 양식)

연구(과제)계획서 7부(소정 양식)

※ 제출서류는 [붙임]을 참조하여 작성

사업자등록증 사본(또는 고유번호증) 1부

○ 법인인감증명서(또는 관보직인등록증명 사본) 1부

○ 청렴계약이행각서 1부(소정양식)

 

7. 평가 방법 및 기준

 

가. 평가 절차

◦ 평가위원회의 심사

◦ 연구용역대상자 선정 및 수행 과제 협의․조정

 

. 평가 방법

◦ 제안서 평가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함

◦ 제안서 평가는 평가기준(안)에 의거하여 평가하며, 80점 이상(100점 만점)을 획득한 자를 협상대상후보자로 선정하고, 협상대상자중 가장 점수가 높은 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다.

평가기준(안)은 평가위원회에서 일부 조정할 수 있으며, 제안요청서의 내용 보다 확대 발전된 내용의 제안 사항 및 사업내용과 방법의 구체화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제안서 평가 결과 최고점수를 얻은 제안자가 2인 이상인 경우 배점이 큰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자로 한다.

제안요청서에 제시된 내용이 제안서에 누락된 경우는 제안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며 이 경우 과제 평가에서의 불이익은 제안자에게 있는 것으로 함

평가결과는 공개하지 않으며 과제신청자는 평가결과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다. 평가 기준(안)

평가 분야

평가 항목

배점

1. 연구 내용의

타당성

◦연구과제에 대한 이해도

- 연구과제의 필요성 및 목적에 대한 이해도

- 업무 이해의 정확성

◦제안요청연구내용에 대한 수용성

◦제안연구내용의 적합성 및 구체성

◦연구과제관련 산출물의 명확성 및 타당성

- 연구목적 및 내용에 따른 산출물의 타당성

- 관련 산출물의 구체성 및 충분성

30점

2. 연구 방법의

적절성

◦ 연구과제 추진방향 및 전략의 타당성

- 대상업무 성격을 고려한 효과적 접근 전략 여부

- 제안전략의 합리성 및 창의성

- 제약조건들의 고려여부

◦ 연구 방법론의 타당성 및 신뢰성

- 연구 분야별 적용 방법론의 합리성

20점

3. 과제 수행 능력

◦ 연구진 구성의 적합성

◦ 투입 인력의 역할 분담의 적절성

◦ 연구진 연구 실적 및 능력

◦ 관련 연구 혹은 사업의 수행 실적

◦ 대외인지도 및 평가

◦ 사업 관리의 효율성

◦ 산출물 질 관리 방법의 효율성

30점

4. 연구 예산의

적정성

◦ 제안금액의 적절성

◦ 예산 편성의 적정성

◦ 산출 내역의 타당성

10점

5. 기타

◦ 추진 일정의 타당성

◦ 사후 활동 계획 및 이행 가능성

◦ 기타 제안 사항의 타당성

10점

 

100점

본 제안서에 대한 평가 방법 및 업체 선정 과정에 관해서는 전적으로 본원의 규정과 절차에 따라 행함

 

 

<붙임 1> 과제신청 공문 예시

 

 

수신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

(경유)

제 목 000 연구 과제 신청서 제출

--------------------------------------------------------------------------------------------------------

 

1. 귀 기관의 000 연구 과제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과제신청서를 제출합니다.

가. 신청 과제명 :

나. 과제 책임자 :

다. 수 행 기 간 :

라. 과제 신청비 : 일금 원(\ )

마. 행 정 사 항 : 법인인감 대신 기관 직인을 사용인감으로 사용

 

 

붙임 : 1. 연구과제계획서 부.

2. 사업자등록증(또는 고유번호증) 사본 부.

3. 법인인감증명서(개인은 개인인감증명서) 부.

4. 기타

 

 

 

 

00대학교 산학협력단장 <직인날인>

 

--------------------------------------------------------------------------------------------------------

담당

우편번호 /주소 /홈페이지

전화 /전송 /e-Mail

<붙임 2>

 

 

연 구 (과 제) 계 획 서

 

 

 

과 제 명

 

 

 

 

2011. 7. .

 

 

 

 

 

연구책임자

(과제책임자)

소속

 

 

Tel

(핸드폰)

 

직위

 

Fax

 

성명

 

E-Mail

 

연구참여자

공동연구원( 명), 연구보조원( 명), 보조원( 명)

 

Ⅰ. 연구참여자 인적사항

 

1. 연구책임자

 

가. 인적사항

소 속

 

직명( 급)

 

성 명

(한글) (한자)

주민등록번호

 

전 화

사무실 : (교)

자 택 :

 

 

기 간

학 교

전 공

학 위

비 고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기 간

기 관

직 위

비 고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년 월 - 년 월

 

 

 

 

나 . 연구실적 총괄(최근 5년간)

연 구 비

수혜실적

수행중인

연구과제

저 서

연구논문발표

국 내

국 외

외국학술지

국내학술지

기 타

과제

다. 연구비 수혜실적(최근 5년간)

구 분

역 할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원)

연 구 과 제 명

연 구 비

(부터-까지)

연구발표

학술지명

금액(천원)

지원기관

완 료

 

 

 

 

 

 

수행중인과제

 

 

 

 

 

 

 

라. 저서실적(최근 5년간)

발행년도

저 서 명

출 판 사

발 행 지

(국외, 국내)

비 고

 

 

 

 

 

 

마. 연구논문 발표실적(최근 5년간)

논 문 제 목

연 구 기 간

(부터-까지)

학술지명

(발표년도)

역 할

(책임자,공동연구원)

연 구 비

지원기관

 

 

 

 

 

 

 

 

 

 

 

 

 

 

 

 

 

 

 

 

 

 

 

 

 

 

 

 

 

 

 

 

 

 

 

 

 

 

 

 

 

 

 

 

 

 

 

 

 

※ 연구논문 발표학술지의 국외, 국내 순으로 기재하여 주십시오

 

바. 수행예정 연구과제

구분

과 제 명

지원기관

연구비

기 간

(부터-까지)

역할(연구책임자,공동연구원)

 

 

 

 

 

 

 

사. 본 연구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과제를 타기관에 신청하였을 경우

연구비 신청기관

연구 예정 기간

참여 역할

신청연구비

 

 

 

 

 

2. 공동연구원(갑)

※ 공동연구원 각각 작성

소 속

 

직명(급)

 

성 명

(한글) (한자)

주민등록번호

 

전화

사무실 :

자 택 :

 

가. 학력

기 간

학 교

전 공

학 위

 

 

 

 

 

 

 

 

 

 

 

 

 

나. 주요 경력

기 간

근 무 기 관

직위 등

 

 

 

 

 

 

 

 

 

 

 

 

 

다. 연구실적 총괄(최근 5년간)

연 구 비

수혜실적

수행중인

연구과제

저 서

연구논문발표

국 내

국 외

외국학술지

국내학술지

기 타

과제

 

라. 연구비 수혜실적(최근 5년간)

구 분

역 할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원)

연 구 과 제 명

연 구 비

연구기간

(부터-까지)

연구발표

학술지명

금액(천원)

지원기관

완 료

 

 

 

 

 

 

수행중인과제

 

 

 

 

 

 

마. 저서 실적(최근 5년간)

발행년도

저 서 명

출 판 사

발 행 지

(국외, 국내)

비 고

 

 

 

 

 

 

바. 연구논문 발표실적(최근 5년간)

연 구 과 제 명

연구기간

(부터-까지)

연구발표

학술지명

(발표년도)

역 할

(책임자,

공동연구원)

연 구 비

지원기관

 

 

 

 

 

 

 

 

 

 

 

 

 

 

 

 

 

 

 

 

 

 

 

 

 

 

 

 

 

 

 

 

 

 

 

※ 연구논문 발표학술지의 국외, 국내 순으로 기재하여 주십시오

사. 수행예정 연구과제

구분

과 제 명

지원기관

연구비

기 간

(부터-까지)

역할(연구책임자, 공동연구원)

 

 

 

 

 

 

 

아. 본 연구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과제를 타기관에 신청하였을 경우

연구신청기관

연구 예정기간

참 여 역 할

신청연구비

 

 

 

 

공동연구원이 2인 이상일 경우엔 양식을 복사하여 추가로 기재하여 주십시오

 

3. 연구보조원

소 속

직 급

성 명

생년월일

최종출신학교

학 위

비 고

 

 

 

 

 

 

 

 

4. 연구 분담표

분 담 내 용

연구책임자 및 공동연구원

연 구 보 조 원

소 속

직 급

성 명

소 속

직 급

성 명

 

 

 

 

 

 

 

 

Ⅱ. 연구계획

(아래 사항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기대효과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 연구 방법

 

5. 관련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

 

6.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7. 연구 추진 일정

(연구기간 : . . ~ . . )

연구내용

 

 

 

 

 

 

 

 

 

 

 

 

 

 

 

 

 

 

 

 

 

 

 

 

 

 

8. 참고 문헌

 

Ⅲ. 연 구 비 소 요 액

 

연구용역비 소요액 산출내역서

 

항 목

금 액

세 부 산 출 내 용

비고

①인건비

 

․책임연구원

․연구원

․연구보조원

․보조원

 

②연구활동경비

 

 

․여비

 

․문헌 및 자료구입비

 

․유인물 및 보고서 인쇄비

 

․조사 및 전산처리비

 

․회의비

 

․임차료

 

․교통통신비

 

․기타경비

 

 

 

 

※ 연구용역비 산정기준을 참고하여 작성

※ 간접비는 5% 이내만 인정

연구용역비 산정 기준

항 목

산정기준 및 단가

비고

①인건비

ㅇ 책임연구원 : 월 2,803,744원 이내

ㅇ 연구원 : 월 2,149,872원 이내

ㅇ 연구보조원 : 월 1,437,119원 이내

ㅇ 보조원 : 1,077,876원 이내

 

연구(조사) 용역에 직접 종사하는 연구요원의 급료

 

연구활동 경비

ㅇ 여비

- 국내여비규정에 의한 국내여비와 국외여비규정에 의한 국외여비로 구분하여 월 15일 이하 계상

- 여비를 인정하지 아니하고는 연구(조사)목적을 달성하기 곤란한 경우에 한하며 관계공무원의 여비는 계상할 수 없음

책임연구원은 여비정액표 제2호 등급, 연구원은 동표 제3호 등급, 연구보조원은 동표 제4호등급을 기준(공무원여비규정 참조)

ㅇ 문헌 및 자료구입비

- 연구 수행에 필요한 문헌 및 자료 구입비

실 소요액 계상

ㅇ 유인물 및 보고서 인쇄비

- 연구목적 수행을 위하여 직접 소요되는 프린트, 인쇄, 문헌복사비(지대포함)

- 보고서 인쇄비

 

실 소요액 계상

ㅇ 조사 및 전산처리비

- 당해 연구내용과 관련된 조사비

- 자료 처리를 위한 컴퓨터 사용료 및 그 부대비용

실 소요액 계상

ㅇ 회의비

- 당해 연구내용과 관련하여 자문회, 토론회, 공청회 등을 위해 소요되는 경

- 참석자 수당은 당해연도 예산편성 기준상 2급 공무원이상 수준의 위원회 수당을 기준

ㅇ 기본료 : 80,000원

ㅇ 초 과 : 20,000원

-초과는 3시간 이상시 1일 1회에 한하여 지급

ㅇ 임차료 공청회 회의장 사용 임차료 등

ㅇ 실소요액 계상

ㅇ 교통통신비

- 연구내용과 직접 관련된 시내 교통비, 전신전화사용료, 우편료

ㅇ 실소요액 계상

ㅇ 기타 경비 기타 연구수행에 필요한 경비

ㅇ 실소요액 계상

합 계

 

 

※원가계산에의한예정가격작성준칙(회계예규 2200, 04-105-7) 학술연구용역원가계산기준임(간접비는 총 예산의 5% 이내만 반영)

* 원가계산에 의한 예정가격 작성준칙(예산회계법 회계예규)을 참고하여 구체적으로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별첨 : 비목별 산출내역(비목별 산정기준을 참고하여 작성 제출)

 

《비목별 산출내역》(비목순서대로 산출내역을 구체적으로 작성)

1) 인건비 : 원

○ 책임연구원 원 × 월 × 명 × % = 원

○ 연구원 원 × 월 × 명 × % = 원

○ 연구보조원 원 × 월 × 명 × % = 원

○ 보조원 원 × 월 × 명 × % = 원

 

2) 경 비 : 원

○ 국내여비 원 × 명 × 회 = 원

(직급별로 구분기재)

○ 국외여비 원 × 명 × 회 = 원

(여행목적지, 기간, 표시)

○ 유인물비

(문헌복사비, 인쇄비등)

- 쪽 × 부 × 원 = 원

○ 전산처리비

- 전산기종 단 가 × 사용할 시간 × 회수 = 원

(외부 전산자료 사용료 및 부대비용)

○ 회의비

(회의비, 세미나 개최비용, 공청회비 등)

○ 임차료

- 품명 : 단가 × 수량 = 원

(특수실험실습도구를 외부로부터 임차, 회의장 사용료)

○ 교통통신비

(연구내용과 직접 관련된 시내교통비, 전신전화사용료, 우편료)

 

<붙임 3>

 

청렴계약이행각서

 

당사는 부패 없는 깨끗한 계약문화를 조성하고 청렴계약제 시행취지에 적극 부응하기 위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발주하는 모든 공사, 물품, 용역 등의 입찰에 참여함에 있어 당사 임직원과 대리인은

 

1. 입찰가격의 유지나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을 하거나 다른 업체와 협정, 결의, 합의하여 입찰의 자유경쟁을 부당하게 저해하는 일체의 불공정한 행위를 않겠습니다.

ㅇ 이를 위반하여 경쟁입찰에 있어서 특정인의 낙찰을 위하여 담합을 주도한 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발주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제한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2년 동안 참가하지 않겠으며

ㅇ 경쟁입찰에 있어서 입찰자간에 서로 상의하여 미리 입찰가격을 협정하거나 특정인의 낙찰을 위하여 담합을 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시행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1년 이상 동안 참여하지 않고

ㅇ 위와 같이 담합 등 불공정행위를 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관한법률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하여 과징금등을 부과토록 하는데 일체의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2. 입찰․계약체결 및 계약이행 과정에서 직무관련자에게 직․간접적으로 금품․향응 등의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ㅇ 이를 위반하여 입찰, 계약의 체결 또는 계약이행과 관련하여 직무관련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함으로써 입찰에 유리하게 되어 계약이 체결되었거나 계약이행 과정에서 편의를 받아 부실하게 시공 또는 제조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시행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2년 동안 참가하지 않겠으며

ㅇ 입찰 및 계약조건이 입찰자 및 낙찰자에게 유리하게 되도록 하거나, 계약목적물의 이행을 부실하게 할 목적으로 직무관련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시행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1년 동안 참가하지 않고

입찰, 계약체결 및 계약이행과 관련하여 직무관련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시행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제한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6개월 동안 참가하지 않겠습니다.

 

3. 입찰, 계약체결 및 계약이행과 관련하여 직무관련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계약체결 이전의 경우에는 낙찰자 결정 취소, 계약이행 전에는 계약취소, 계약이행 이후에는 당해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하여도 감수하겠으며,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4. 회사 임․직원이 직무관련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하거나 담합 등 불공정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회사윤리강령과 내부비리 제보자에 대해서도 일체의 불이익 처분을 하지 않는 사규를 제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 청렴계약 서약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약속으로서 반드시 지킬 것이며, 낙찰자로 결정될 시 본 서약내용을 그대로 계약특수조건으로 계약하여 이행하고, 입찰참가자격 제한, 계약해지 등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조치와 관련하여 당사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거나 당사를 배제하는 입찰에 관하여 민․형사상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본원 직원이 본 사업과 관련하여 금품 및 향응 요구를 한 경우, 아래 민원처로 제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보된 사항은 익명으로 처리됨을 약속드립니다.

◦ 민원제보처 : 감사실(T.2118-1340, auditor@keris.or.kr, KERIS홈페이지내 KERIS고객센터(www.keris.or.kr))

 

 

2011. .

 

 

서 약 자 : (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 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