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교사를 위한 학생 상담 가이드(발송용).pdf
I.소개및활용방법 1. 소개 및 활용 방법•06 II. 학생, 학부모에게 다가가기 1. 학생과 상담하기•08 2. 학부모와 상담하기•11 III.학생에게도움을주는상황별지도방법 1. 친구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16
2. 화를 잘 내고 공격적인 학생•22 5. 걱정이 많고 불안한 학생•44 IV. 부록 1. 체크리스트•106 |
Contents
I. 소개 및 활용 방법 1. 소개 및 활용 방법
소개 및 활용 방법
이런 근거로 제작했습니다.
•「초·중등교육법」 제28조, 제30조의8
•2018 경기교육기본계획 「행복한 학교」, 「안전한 학교」
이런 필요성으로 기획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만나는 학생들의 상황은 매우 다양합니다. 학생이 힘 들어할 때 교사가 먼저 마음을 열고 학생과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학생과의 대화를 통해 교사는 학생의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학생의 마음에 대 해 공감하게 됩니다.
•교사가 학생, 학부모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문제 상황을 인식하여 초기 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이 책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북은 학급 내의 다양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 학생 교육 및 상담 시 활 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공동체가 학생 위기상황에 대처하고 학생교육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연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상담은 교사가 학생의 학교 적응과 발달을 돕기 위해 마음을 열고 만나는 면담과 대화, 상담까지 포함한 교육적인 활동을 말합니다.
유관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필요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 받을 수 있는 대표기관과 연락처를 수록하였습 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