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현장에서 적용할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교사모임에 대한 지원이 대폭 확대된다.
□ 교육과학기술부(이주호 장관)는 3월 8일(화) 교실수업의 즐거운 변화를 선도하는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실천모임인 「창의․인성 교과연구회」 1,000개를 지원한다고 발표하였다.
○ 교과연구회 지원 사업은 학생 참여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실천함으로써 강의식 교수법에 익숙한 교사들이 손쉽게 창의․인성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가르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 학생들은 다양하고 생생한 체험형 수업을 통해 학습 흥미도와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협동심과 리더십을 함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지원대상이 되는 연구회는 동일 학교 또는 타 학교 교사 5인 내외로 구성되며, 1학기에는 정규 교육과정에서 운영할 수 있는 교과별 창의․인성 프로그램(사례중심 학습, 팀 프로젝트, 토론․실습 등)을 개발하고, 2학기에는 본인의 수업에 직접 적용하게 된다.
【참고1】 교과 수업에 적용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 지난 2010년에는 397개 연구회가 선정되어, 1,800명의 교사가 활동하였으며, 2011년에는 이보다 약 600개가 늘어난 1,000개의 연구회를 선정하여 총 5천명의 교사를 지원한다.
【참고2】 2010년 창의․인성 교과연구회 운영 사례
【 2011년 중점 방향 】
□ 금년에는 1,000개의 연구회 중 800개는 그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구가 부족했던 교과(예술․체육, 선택․교양과목) 및 학년(초등 5․6학년, 중 2․3학년, 고 2․3학년)에 우선 지원하고,
○ 200개 연구회는 지역 사회의 각종 자원(박물관, 미술관, 습지, 계곡 등) 등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지원함으로써, 새롭게 도입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예술융합, 민주시민교육, 녹색성장교육 등 중점 주제분야에 대해서는 지역의 지리적․문화적 여건을 고려하여 각 영역별로 2개 교육청을 지정하여 특화 개발하도록 할 예정이다.
- 예술융합 분야는 문화예술 자원이 풍부한 부산․광주 교육청에서 일반교과 교사와 예술교과 교사 간 혼성팀을 구성해 국어, 수학 등 일반교과에 예술적 수업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민주시민교육은 법무부, 선관위 등 공공시설이 많은 서울․경기 교육청에서 준법, 참여, 시장경제, 통일․안보라는 4가지 주제별로 정부 부처․기관 등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녹색성장교육은 자연자원이 풍부한 강원․전남교육청에서 에너지절약․신재생에너지, 생태계 보전․복원, 녹색소비 및 녹색생활습관 등 교과연계, 생활습관연계 녹색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지원내용 】
□ 선정된 교과연구회에 대해서는, 연구회당 500만원 상당의 연구비가 지원될 뿐 아니라,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창의․인성교육 현장포럼(체험형 연수)"에도 우선 참가기회를 제공한다.
※ 창의․인성교육 현장포럼 : 격주 토요일(놀토)마다 전문기관(한예종, 서강대, 숭실대, 이화여대)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체험형 창의․인성 교수법 연수
○ 또한, 우수 활동 교사는 해외 선진사례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의 교육을 선도할 창의․인성교육 컨설턴트로 육성한다.
【 프로그램 활용 확산 】
□ 개발된 창의․인성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 널리 보급할 계획이다.
○ 우선, 모든 프로그램은 창의․인성교육넷(www.crezone.net)에 탑재하고 최종보고회에서 동료평가 및 전문가심사 등을 거쳐 엄선된 우수한 프로그램은 초중등 교사들이 자주 방문하는 주요 사이트(인디스쿨, 교컴, 에듀넷(www.edunet.go.kr) 등)와 시도의 교수학습자료센터 등에 탑재하여 일선 교사들이 수업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또한, 창의․인성교육 여건이 좋은 교과교실제 도입 학교('11년 1,400교 예정) 및 창의경영학교('11년 2,652교 예정)에서도 교과별 창의․인성 프로그램과 창의적 체험프로그램이 충분히 적용될 수 있도록 교사연수 및 컨설팅을 확대할 예정이다.
【 신청 및 접수 】
□ 참여를 희망하는 교사는 연구회를 구성하여 관할 교육청에 신청하면 된다. 교육청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4월 중 최종 지원대상 연구회를 선정하여 지원을 시작한다.
지역 | 신청기간 | 교육청 문의처 | 지역 | 신청기간 | 교육청 문의처 |
서울 | ’11. 3. 7. ~ 3. 31. | 02-399-9412 | 경기 | ’11. 3. 21. ~ 3. 31. | 031-820-0612 |
부산 | ’11. 3. 7. ~ 3. 18. | 051-860-0425 | 충남 | ’11. 3. 7. ~ 3. 31. | 042-580-7431 |
대구 | ’11. 3. 7. ~ 3. 31. | 053-757-8357 | 충북 | ’11. 3. 7. ~ 3. 31. | 043-290-2094 |
인천 | ’11. 3. 7. ~ 3. 31. | 032-420-8253 | 전북 | ’11. 3. 7. ~ 3. 31. | 063-239-3235 |
광주 | ’11. 3. 7. ~ 3. 31. | 062-380-4312 | 전남 | ’11. 3. 10. ~ 3. 31. | 061-260-0305 |
대전 | ’11. 3. 15. ~ 3. 25. | 042-480-7649 | 경북 | ’11. 3. 10. ~ 3. 31. | 053-603-3256 |
울산 | ’11. 3. 7. ~ 3. 25. | 052-210-5414 | 경남 | ’11. 3. 7. ~ 3. 31. | 055-268-1213 |
제주 | ’11. 3. 15. ~ 4. 1. | 064-710-0223 | 강원 | ’11. 3. 10. ~ 3. 31. | 033-258-5411 |
[ 붙임] 2011년 교과연구회 세부 지원 계획
【참고1】교과 수업에 적용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참고2】2010년 창의․인성 교과연구회 운영 사례
붙임 | 2011년 교과연구회 세부 지원 계획 |
지원 개요
○ 창의․인성교육이 확산․정착될 수 있도록 창의․인성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모임 지원
○ '11년 창의․인성교육의 본격적 확산에 따라 교과연구회 지원 확대
※ '10년 397개 ⇒ '11년 1,000개(’11년「교육과학기술부 업무보고」)
지원 대상
○ 동일․타 학교 소속 교사 5인 내외로 구성된 교과연구회
- 교과별 또는 교과융합형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및 창의적 체험 활동을 개발하고, 본인의 수업 및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회
지원 규모 : 1,000개 연구회
지원 내용
○ 연구회 운영경비 지원 (500만원 내외)
- 자료구입비, 회의비, 합숙작업비, 외부강사비, 연수비, 수업운영비 등 ※ 관련 규정 범위 내에서 연구회의 자율성 최대 보장
○ 전국 단위 성과 공유 및 교류 활동 지원
- 중간 발표회 : 개발물에 대한 교사 간 상호 공유 및 피드백
- 최종 발표회 : 실제 적용 사례를 포함하여 개발 결과 발표
○ 창의․인성교육 전문성 함양 연수 우선 참가 기회 부여
- 창의․인성교육 현장포럼(체험형 연수) 참가 대상으로 선정
- 우수활동 교사의 경우 창의․인성교육 컨설턴트 과정 우선 참가 및 해외 선진사례 조사 기회 제공
○ 연구회 컨설팅 지원 및 창의․인성교육 활용 자원 제공
- 교육청이 해당 지역 교과연구회 컨설팅 지원
-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창의․인성교육 활용 자원 제공
지원 절차
교부금 교부(2월) | ⇨ | 사업 공고․선정 (3~4월) | ⇨ | 프로그램 개발 (4~8월) | ⇨ | 수업적용․보완 (9월~12월) |
교과부 ⇒교육청 | 교육청 | 연구회 운영 | 참여교원 등 |
○ 연구회 선정
- 교육청 단위로 개발물이 부족한 학년․교과 개발, 창의적 체험 활동 20% 이상 배정, 중점 주제 분야 특화개발
- 선정 방식 : 교육청 자체 기준으로 선정
○ 연구회 운영
- 프로그램 최종 결과물 제출시 현장적용 사례(학생 반응, 학생 결과물 등) 포함
- 프로그램에는 평가계획 및 평가결과(사례)를 포함
- 프로그램 현장 적용은 '11. 2학기에 실시
참고1 | 교과 수업에 적용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
학교 | 수업사례 | ||||
장천초 (경북) | ◦(국어)비워두기와 가치 맺기 전략을 활용하여 창의·인성 키우기 -학생들에게 「나무야, 누워서 자라」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야기의 내용을 바탕으로 그림 그리게 하기 -「나무야, 누워서 자라」를 읽게 하고, 이야기 주인공 성은에게 편지 보내게 하기 -우리 주변에서 쉬게 해 주고 싶은 사람, 생물, 사물을 생각하고 그림, 말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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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강초 (충북) | ◦(수학)이야기로 여는 수학 - 시계를 보고 시각과 시각 사이의 시간 구하는 수업을 동화(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활용하여 진행 - 수업전체를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하여 진행 ※시계의 집에 갇힌 앨리스 이야기 듣고 수학적 문제 찾기→모형시계 활용하여 걸린 시각 알아보기→스피드 퀴즈를 해결하고 토끼굴 열기→호기심 주머니에 있는 수준별 문제 해결하기→리듬악기 시계를 만들고, 리듬합주 하기→앨리스의 감사편지 감상하며 시간 활용의 중요성 알기 | ||||
버드내초 (대전) | ◦(사회, 창·체)우리마을 조감도 만들기 -학생들이 직접 마을을 돌아다니며 인상 깊은 장소에서 사진을 찍게 하고, 찍어온 사진들을 이용하여 마을의 조감도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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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지초 (부산) | ◦(국어) 교육 연극으로 함께 어울리는 새로운 세상을 꿈꾸자! -막대기 등을 활용하여 자기가 생각하는 것 나타내게 하고, 동료들로 하여금 무엇인지 알아맞히게 하기 -모둠별로 이야기 한 부분을 만든 후 몸조각으로 만들고, 여러 모둠의 몸조각 이어 하나의 이야기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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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내중 (대구) | ◦(창·체)책쓰기 프로젝트 -①생각키우기,②NIE활용하기, ③본격적 책쓰기, ④책출판 체험하기 등 4단계 활동을 통하여 전교생이 책을 출판하는 저자가 될 수 있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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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산중 (대구) | ◦(과학)사람의 유전을 통한 창의력 함양수업 -우리 가족 가계도 조사, 유전 신문 만들기, 유전 UCC만들기, 유전자모형을 이용한 모의 실험하기 등 사람의 유전에 관한 다양한 창의활동 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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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현고 (인천) | ◦(과학)지구의 하모니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환경 단원을 묻고 답하기 방식의 꼬리에 꼬리 물기를 통하여 융합과학을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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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산중 (충남) | ◦(음악)눈이 확, 귀가 번쩍 들리는 맛있는 음악 감상수업 - 생활 속에 연주된 여러 장르의 음악 문화를 다양한 시각에서 새롭게 구상 하고 수업에 적용 ※광고 속의 음악, 영화 및 드라마 속 음악, 가요 속의 음악에서 클래식 음악을 찾기 ※‘윌리엄텔 서곡’이 광고음악, 스윙글 싱어즈, 더맘송, 클래식 연주에서 각각 다른 색깔로 표현 된 음악 들려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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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덕중 (광주) | ◦(체육)창작 펌프 체조, 창작 뱀부 댄스 -창작 펌프 제조, 창작 뱀부 댄스 등 신체활동가치를 함양하면서 창의·인성을 함께 함양 할 수 있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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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2 | 2010년 창의․인성 교과연구회 운영 사례 |
교과연구회 | 운영 사례 |
창의․인성 바로보기 연구회 (광주) * 초등교사 한성범 등 7명 | ◦교과 연구회 구성 동기 - 창의성에 관심 있는 교사들이 모여 자체적으로 연구를 해오던 중 교과연구회 지원 계획을 접하게 되어 연구회 구성(타 학교 교사들로 구성) ◦운영 현황 - 매주 토요일, 점심시간 이후 학교에 모여 수업안 연구 및 토론 ◦주요 연구 성과 - 1)동기유발의 법칙, 2)도입의 기술, 3)전개의 기술, 4)정리의 법칙, 5)학교 홈페이지 활용을 통한 창의 인성교육 강화 ◦창의․인성 수업을 통해 달라진 점 - 교과 및 학교에 대한 흥미 유발, 아이들의 생각이 넓어지고 깊어졌음을 느낌 - 학부모들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인성 교육에 호응 ◦소감 - 창의․인성에 관심 있는 교사들과 함께 연구하는 즐거움을 느낌 - 교육에 대한 비전을 가질 수 있어 좋음 |
음악 놀이 연구회 (서울) * 초등교사 안혜자 등 4명 | ◦교과 연구회 구성 동기 - 음악놀이에 관심이 있던 음악 교사가 같은 학교에 근무 중인 다른 음악 교사들과 함께 연구해보고자 연구회 구성(동일 학교 교사들로 구성) ◦운영 현황 - 매주 월요일, 방과후 학교 교실에 모여 음악놀이 연구 및 새로운 아이디어 나누고 브리핑 등을 함 ◦주요 연구 성과 - 1)창의 연극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음악을 활용해 연극을 만드는 활동, 2)속성 전이기법을 통해 하나의 악기를 다른 악기가 가진 속성을 이용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내 연주해보도록 하는 것 등을 연구하여 적용함 ◦창의․인성 수업을 통해 달라진 점 - 놀이를 통해 수업이 이루어져, 아이들이 음악 시간을 가장 좋아하고 재미있어 함 ◦소감 - 다른 교사들과 함께 연구하니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어서 좋음 |
수학 교과 연구회 (경기) * 중등교사 김영아 등 5명 | ◦교과 연구회 구성 동기 - 수학 연구 수업 등을 통해 예전부터 교사들끼리 수학영재 등에 관하여 책을 읽고 지도안을 만드는 등의 활동을 하여오던 중 교과연구회 지원을 알게 되어 자연스럽게 구성(타 학교 교사들로 구성) ◦운영 현황 - 매주 목요일,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또는 마석중학교에 모여 연구함 ◦주요 연구 성과 - 공부를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 성격이 다른 학생들을 모둠으로 구성하여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성․인성 신장 ◦창의․인성 수업을 통해 달라진 점 - 아이들이 수업 시간에 1인 1역할을 맡아 졸지 않고 수업에 집중함 - 협동학습을 통해 아이들이 수학을 보다 쉽게 이해함 ◦소감 - 협동학습을 통해 창의성 뿐 아니라 배려․친절 등 인성도 향상시킬 수 있어서 좋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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