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자료

’11년 창의․인성 교과연구회 지원 계획

by 조은아빠9 2011. 3. 7.
728x90

  수업 현장에서 적용할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교사모임에 대한 지원이 대폭 확대된다.

교육과학기술부(이주호 장관)는 3월 8일(화) 교실수업의 즐거운 변화를 선도하는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실천모임창의․인성 교과연구회」 1,000개를 지원한다고 발표하였다.

교과연구회 지원 사업학생 참여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연구하고 실천함으로써 강의식 교수법에 익숙한 교사들이 손쉽게 창의․인성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가르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학생들은 다양하고 생생한 체험형 수업을 통해 학습 흥미도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협동심과 리더십 함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원대상이 되는 연구회는 동일 학교 또는 타 학교 교사 5인 내외로 구성되며, 1학기에는 정규 교육과정에서 운영할 수 있는 교과별 창의인성 프로그램(사례중심 학습, 팀 프로젝트, 토론․실습 등) 개발하고, 2학기에는 본인의 수업에 직접 적용하게 된다.

【참고1】 교과 수업에 적용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 지난 2010년에는 397개 연구회가 선정되어, 1,800명의 교사가 활동하였으며, 2011년에는 이보다 약 600개가 늘어난 1,000개의 연구회를 선정하여 총 5천명의 교사를 지원한다.

【참고2】 2010년 창의․인성 교과연구회 운영 사례

【 2011년 중점 방향 】

금년에는 1,000개의 연구회 중 800개는 그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구가 부족했던 교과(예술․체육, 선택․교양과목)학년(초등 5․6학년, 중 2․3학년, 고 2․3학년)우선 지원하고,

200개 연구회는 지역 사회의 각종 자원(박물관, 미술관, 습지, 계곡 등) 등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지원함으로써, 새롭게 도입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예술융합, 민주시민교육, 녹색성장교육 중점 주제분야대해서는 지역의 지리적․문화적 여건을 고려하여 각 영역별로 2개 교육청 지정하여 특화 개발하도록 할 예정이다.

- 예술융합 분야는 문화예술 자원이 풍부한 부산․광주 교육청에서 일반교과 교사와 예술교과 교사 간 혼성팀을 성해 국어, 수학 일반교과에 예술적 수업기법을 적용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민주시민교육은 법무부, 선관위 등 공공시설이 많은 서울․경기 교육청에서 준법, 참여, 시장경제, 통일․안보라는 4가지 주제별로 정부 부처․기관 등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녹색성장교육은 자연자원이 풍부한 강원․전남교육청에서 에너지절약․신재생에너지, 생태계 보전․복원, 녹색소비 및 녹색생활습관 등 교과연계, 생활습관연계 녹색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지원내용 】

선정된 교과연구회에 대해서는, 연구회당 500만원 상당의 연구비 지원될 뿐 아니라,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창의․인성교육 현장포럼(체험형 연수)"에도 우선 참가기회제공한다.

 

창의․인성교육 현장포럼 : 격주 토요일(놀토)마다 전문기관(한예종, 서강대, 숭실대, 이화여대)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체험형 창의․인성 교수법 연수

 

또한, 우수 활동 교사해외 선진사례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의 교육을 선도할 창의․인성교육 컨설턴트로 육성한다.

【 프로그램 활용 확산 】

개발된 창의․인성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 널리 보급할 계획이다.

우선, 모든 프로그램은 창의․인성교육넷(www.crezone.net)에 탑재하고 최종보고회에서 동료평가 및 전문가심사 등을 거쳐 엄선된 우수한 프로그램은 초중등 교사들이 자주 방문하는 주요 사이트(인디스쿨, 교컴, 에듀넷(www.edunet.go.kr) 등)시도의 교수학습자료센터 등에 탑재하여 일선 교사들이 수업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창의․인성교육 여건이 좋은 교과교실제 도입 학교('11년 1,400교 예정) 및 창의경영학교('11년 2,652교 예정)에서도 교과별 창의․인성 프로그램과 창의적 체험프로그램충분히 적용 수 있도록 교사연수 및 컨설팅을 확대할 예정이다.

 

【 신청 및 접수 】

참여를 희망하는 교사는 연구회를 구성하여 관할 교육청에 신청하면 된다. 교육청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4월 중 최종 지원대상 연구회 선정하여 지원을 시작한다.

 

지역

신청기간

교육청 문의처

지역

신청기간

교육청 문의처

서울

11. 3. 7. ~ 3. 31.

02-399-9412

경기

’11. 3. 21. ~ 3. 31.

031-820-0612

부산

’11. 3. 7. ~ 3. 18.

051-860-0425

충남

’11. 3. 7. ~ 3. 31.

042-580-7431

대구

’11. 3. 7. ~ 3. 31.

053-757-8357

충북

’11. 3. 7. ~ 3. 31.

043-290-2094

인천

’11. 3. 7. ~ 3. 31.

032-420-8253

전북

’11. 3. 7. ~ 3. 31.

063-239-3235

광주

’11. 3. 7. ~ 3. 31.

062-380-4312

전남

’11. 3. 10. ~ 3. 31.

061-260-0305

대전

’11. 3. 15. ~ 3. 25.

042-480-7649

경북

’11. 3. 10. ~ 3. 31.

053-603-3256

울산

’11. 3. 7. ~ 3. 25.

052-210-5414

경남

’11. 3. 7. ~ 3. 31.

055-268-1213

제주

’11. 3. 15. ~ 4. 1.

064-710-0223

강원

’11. 3. 10. ~ 3. 31.

033-258-5411

 

[ 붙임] 2011년 교과연구회 세부 지원 계획

【참고1】교과 수업에 적용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참고2】2010년 창의․인성 교과연구회 운영 사례

붙임

2011년 교과연구회 세부 지원 계획

 

지원 개요

창의․인성교육이 확산․정착될 수 있도록 창의․인성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모임 지원

'11년 창의․인성교육의 본격적 확산에 따라 교과연구회 지원 확대

'10년 397개 ⇒ '11년 1,000개(’11년「교육과학기술부 업무보고」)

지원 대상

동일․타 학교 소속 교사 5인 내외로 구성된 교과연구회

- 교과별 또는 교과융합형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창의적 체험 활동개발하고, 본인의 수업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회

 

지원 규모 : 1,000개 연구회

 

지원 내용

연구회 운영경비 지원 (500만원 내외)

- 자료구입비, 회의비, 합숙작업비, 외부강사비, 연수비, 수업운영비 ※ 관련 규정 범위 내에서 연구회의 자율성 최대 보장

전국 단위 성과 공유교류 활동 지원

- 중간 발표회 : 개발물에 대한 교사 간 상호 공유피드백

- 최종 발표회 : 실제 적용 사례를 포함하여 개발 결과 발표

 

창의․인성교육 전문성 함양 연수 우선 참가 기회 부여

- 창의․인성교육 현장포럼(체험형 연수) 참가 대상으로 선정

- 우수활동 교사의 경우 창의․인성교육 컨설턴트 과정 우선 참가해외 선진사례 조사 기회 제공

 

연구회 컨설팅 지원 및 창의․인성교육 활용 자원 제공

- 교육청이 해당 지역 교과연구회 컨설팅 지원

-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창의․인성교육 활용 자원 제공

 

지원 절차

교부금 교부(2월)

사업 공고․선정 (3~4월)

프로그램 개발

(4~8월)

수업적용․보완

(9월~12월)

교과부 ⇒교육청

교육청

연구회 운영

참여교원 등

연구회 선정

- 교육청 단위로 개발물이 부족한 학년․교과 개발, 창의적 체험 활동 20% 이상 배정, 중점 주제 분야 특화개발

- 선정 방식 : 교육청 자체 기준으로 선정

연구회 운영

- 프로그램 최종 결과물 제출시 현장적용 사례(학생 반응, 학생 결과물 등) 포함

- 프로그램에는 평가계획 및 평가결과(사례)를 포함

- 프로그램 현장 적용 '11. 2학기에 실시

 

참고1

교과 수업에 적용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학교

수업사례

장천초

(경북)

(국어)비워두기와 가치 맺기 전략을 활용하여 창의·인성 키우기

-학생들에게 「나무야, 누워서 자라」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야기의 내용을 바탕으로 그림 그리게 하기

-「나무야, 누워서 자라」를 읽게 하고, 이야기 주인공 성은에게 편지 보내게 하기

-우리 주변에서 쉬게 해 주고 싶은 사람, 생물, 사물을 생각하고 그림, 말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하기

양강초

(충북)

(수학)이야기로 여는 수학

- 시계를 보고 시각과 시각 사이의 시간 구하는 수업을 동화(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활용하여 진행

- 수업전체를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하여 진행

시계의 집에 갇힌 앨리스 이야기 듣고 수학적 문제 찾기모형시계 활용하여 걸린 시각 알아보기→스피드 퀴즈를 해결하고 토끼굴 열기→호기심 주머니에 있는 수준별 문제 해결하기→리듬악기 시계를 만들고, 리듬합주 하기→앨리스의 감사편지 감상하며 시간 활용의 중요성 알기

버드내초

(대전)

(사회, 창·체)우리마을 조감도 만들기

-학생들이 직접 마을을 돌아다니며 인상 깊은 장소에서 사진을 찍게 하고, 찍어온 사진들을 이용하여 마을의 조감도 만들기

명지초

(부산)

(국어) 교육 연극으로 함께 어울리는

새로운 세상을 꿈꾸자!

-막대기 등을 활용하여 자기가 생각하는 것 나타내게 하고, 동료들로 하여금 무엇인지 알아맞히게 하기

-모둠별로 이야기 한 부분을 만든 후 몸조각으로 만들고, 여러 모둠의 몸조각 이어 하나의 이야기 만들기

천내중

(대구)

(창·체)책쓰기 프로젝트

-①생각키우기,②NIE활용하기,

③본격적 책쓰기, ④책출판 체험하기 등 4단계 활동을 통하여 전교생이 책을 출판하는 저자가 될 수 있게 함

고산중

(대구)

(과학)사람의 유전을 통한

창의력 함양수업

-우리 가족 가계도 조사, 유전 신문 만들기, 유전 UCC만들기, 유전자모형을 이용한 모의 실험하기 등 사람의 유전에 관한 다양한 창의활동 하기

신현고

(인천)

(과학)지구의 하모니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환경 단원을 묻고 답하기 방식의 꼬리에 꼬리 물기를 통하여 융합과학을 실천

금산중

(충남)

(음악)눈이 확, 귀가 번쩍 들리는 맛있는 음악 감상수업

- 생활 속에 연주된 여러 장르의 음악 문화를 다양한 시각에서 새롭게 구상 하고 수업에 적용

광고 속의 음악, 영화 및 드라마 속 음악, 가요 속의 음악에서 클래식 음악을 찾기

※‘윌리엄텔 서곡’이 광고음악, 스윙글 싱어즈, 더맘송, 클래식 연주에서 각각 다른 색깔로 표현 된 음악 들려주기

유덕중

(광주)

(체육)창작 펌프 체조, 창작 뱀부 댄스

-창작 펌프 제조, 창작 뱀부 댄스 등 신체활동가치를 함양하면서 창의·인성을 함께 함양 할 수 있게 함

참고2

2010년 창의․인성 교과연구회 운영 사례

교과연구회

운영 사례

창의․인성

바로보기

연구회

(광주)

* 초등교사

한성범 등 7명

◦교과 연구회 구성 동기

- 창의성에 관심 있는 교사들이 모여 자체적으로 연구를 해오던 중 교과연구회 지원 계획을 접하게 되어 연구회 구성(타 학교 교사들로 구성)

◦운영 현황

- 매주 토요일, 점심시간 이후 학교에 모여 수업안 연구 및 토론

◦주요 연구 성과

- 1)동기유발의 법칙, 2)도입의 기술, 3)전개의 기술, 4)정리의 법칙, 5)학교 홈페이지 활용을 통한 창의 인성교육 강화

◦창의․인성 수업을 통해 달라진 점

- 교과 및 학교에 대한 흥미 유발, 아이들의 생각이 넓어지고 깊어졌음을 느낌

- 학부모들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인성 교육에 호응

◦소감

- 창의․인성에 관심 있는 교사들과 함께 연구하는 즐거움을 느낌

- 교육에 대한 비전을 가질 수 있어 좋음

음악 놀이

연구회

(서울)

* 초등교사

안혜자 등 4명

◦교과 연구회 구성 동기

- 음악놀이에 관심이 있던 음악 교사가 같은 학교에 근무 중인 다른 음악 교사들과 함께 연구해보고자 연구회 구성(동일 학교 교사들로 구성)

◦운영 현황

- 매주 월요일, 방과후 학교 교실에 모여 음악놀이 연구 및 새로운 아이디어 나누고 브리핑 등을 함

◦주요 연구 성과

- 1)창의 연극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음악을 활용해 연극을 만드는 활동, 2)속성 전이기법을 통해 하나의 악기를 다른 악기가 가진 속성을 이용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내 연주해보도록 하는 것 등을 연구하여 적용함

◦창의․인성 수업을 통해 달라진 점

- 놀이를 통해 수업이 이루어져, 아이들이 음악 시간을 가장 좋아하고 재미있어 함

◦소감

- 다른 교사들과 함께 연구하니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어서 좋음

수학 교과

연구회

(경기)

* 중등교사

김영아 등 5명

◦교과 연구회 구성 동기

- 수학 연구 수업 등을 통해 예전부터 교사들끼리 수학영재 등에 관하여 책을 읽고 지도안을 만드는 등의 활동을 하여오던 중 교과연구회 지원을 알게 되어 자연스럽게 구성(타 학교 교사들로 구성)

◦운영 현황

- 매주 목요일,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또는 마석중학교에 모여 연구함

◦주요 연구 성과

- 공부를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 성격이 다른 학생들을 모둠으로 구성하여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성․인성 신장

◦창의․인성 수업을 통해 달라진 점

- 아이들이 수업 시간에 1인 1역할을 맡아 졸지 않고 수업에 집중함

- 협동학습을 통해 아이들이 수학을 보다 쉽게 이해함

◦소감

- 협동학습을 통해 창의성 뿐 아니라 배려․친절 등 인성도 향상시킬 수 있어서 좋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