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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요약
본 연구는 2010년도에 수행된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사업, 초등돌봄교실 운영
*연구요약
본 연구는 2010년도에 수행된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사업, 초등돌봄교실 운영
지원사업,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사업, 방과후학교 대학생 멘토링 지원사업
의 성과와 운영실태를 분석하고,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
행되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10 방과후학교의 운
영실태와 성과를 분석한다. 방과후학교의 운영실태와 성과는 2010년 6월 전국의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방과후학교 현황조사시스템’에 탑재된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분석한다. 둘째, 2010년도에 수행된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사업, 초등돌봄교
실 운영 지원사업,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사업, 방과후학교 대학생 멘토링
지원사업의 운영 실태와 성과를 분석한다. 셋째,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방과후학
교 내실화 방안을 마련한다.
본 연구는 2010년 3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실시되었으며, 전문가 협의회, 면
담 및 설문조사 등의 방법을 통해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학생 7,224명, 학부모
6,821명, 방과후학교 담당교사 356명, 대학생 멘토 428명을 대상으로 하여 7월
14일(수)부터 7월 23일(금)까지 실시하였다.
위에서 제시한 네 가지 사업별로 수행된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사업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해서는 54.4%, 지속적인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48.2%가 긍
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참여하고 있는 사교육 영역은 수학과 영어가 가장 높은 비
율을 보였다. 방과후학교를 통한 사교육 참여 감소에 대해서는 27.6%가 줄었다고
응답을 하였고, 41.8%가 줄지 않았다고 응답을 하였다. 학생들은 희망하는 프로
그램 영역으로 교과학습 프로그램 보다 예체능 프로그램, 취미실생활 프로그램을
더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요약
iv
참여학생 학부모의 방과후학교 만족도 평균값(5점 척도)을 통한 결과를 살펴보
면 강사의 전문성(3.67)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교재 및 재료의 적합
성(3.53)과 특기적성 프로그램 내용의 학생 소질 계발 도움(3.52) 순으로 나타났
다. 수준별 프로그램 제공(3.36)과 프로그램의 다양성(3.35), 그리고 자녀들의 방
과후학교 활동 정도 제공(3.31)은 다른 결과값에 비해 다소 낮게 나타났다.
향후 개설을 희망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영역을 조사한 결과, 참여학생의
학부모는 ‘교과학습 프로그램(23.3%)’을 가장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후
학교 관련 의견을 조사한 결과, 사교육 대비 방과후학교 학업실력 향상 효과에 대
해서는 31.1%, 자녀의 방과후학교 지속적 참여에 대해서는 58.7%가 긍정적인 답
변을 하였다.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자녀의 사교육 참여 현황은 참여 학생이 66.0%로 나타
났다. 방과후학교에 참여한 이후 사교육비 증감에 대한 질문에 25.9%가 ‘감소하
였다’고 응답하였으며, ‘변함없음’이 64.3%, ‘증가했다’라는 의견이 9.8%로 나타
났다.
방과후학교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의 사교육의 참여 여부를 조사한 결과, 75.9%
가 사교육에 참여한다라고 응답하였다. 사교육 참여 영역은 수학과 영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이 방과후학교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로 81.4%가 ‘본인의 참여 의사가 없
다’라고 응답하였으며, 참여하고 싶지 않은 이유를 조사한 결과 ‘방과후에 학교에
남아서 공부하는 것이 싫어서’라는 응답이 49.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개설을
희망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예체능 프로그램과 취미실생활 프로그램이 가
장 높게 나타났다.
방과후학교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방과후학교 미
참여 사유를 조사한 결과 ‘자녀가 원하지 않아서’라는 응답이 46.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자녀의 사교육 참여 여부에 대한 질문에 ‘참여’라는 응답이 79.4%, ‘미
참여’라는 응답은 20.6%로 나타났다. 사교육 참여 영역은 영어와 수학이 가장 높
게 나타났다. 지난 학기 이전에 방과후학교 참여 기간을 조사한 결과 ‘참여한 적
이 없음’이라는 응답이 40.3%로 가장 많았으며, ‘6개월 미만’이라는 응답이
v
28.0%로 나타나 조사 대상자들은 방과후학교에 참여한 적이 전혀 없거나 있더라
도 그 기간이 극히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후학교 참여 여부에 따른 학생간 비교를 살펴보면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학생은 사교육 참여율이 65.0%인 반면, 방과후학교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의 사교
육 참여율은 75.9%로 나타났다.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학생은 방과후학교가 사
교육 대비 성적 향상에 효과가 좀 더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2. 초등돌봄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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