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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방안

by 조은아빠9 2011.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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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 이하 교과부)2월 23일(수) 오전 10시 성균관대학교에서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방안’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지난 주 발표된 ‘2010년 사교육비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사교육비 감소 추세를 더욱 가속화하고자,

향후 2~3년간 공교육 강화를 위하여 중점 추진할 과제를 중심으로,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방안(시안)*’을 마련하였다.

* 별첨자료 참조

□ 이번 토론회는 사교육정책중점연구소(성균관대) 주최로 개최되며,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방안’ 발표(교과부 교육정보정책관), 지정토론, 자유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이루어진다.

사회김현철 교수(성균관대 교육학과), 좌장김태완 원장(KEDI)이며,

지정토론자김승현(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실장), 류장수(부경대 교수), 문권국(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분석선임팀장), 이선희(서일중학교 교장), 정철수(부산광역시교육청 장학관), 최미숙(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대표), 한만중(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위원장)이다.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추진방향

교과부는 2010년을 기점으로 ‘사교육 팽창-공교육 약화’라는 악순환의 고리가 차단되어 공교육 강화를 통해 사교육비를 감소시킬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보고,

2011년부터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의 선순환체제를 구축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단위학교 자율역량 강화 및 시ㆍ도교육청의 책무성 제고를 바탕으로,

교실수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방과후학교의 질을 획기적으로 제고하여 공교육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의 선순환체제가 교육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적 인프라를 보완하고 사회 각계의 공감대가 확산되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방안(시안)’의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다.

교실수업의 근본적 변화를 위한 기반구축

교실수업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하여,

창의인성교육 확산을 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초ㆍ중등 수학교육을 내실화하며, 진로ㆍ직업교육 강화와 공교육 중심의 대입제도를 구축하고, 교육기부와 학부모의 참여를 활성화한다.

특히 교과교실제 전면 도입, 창의경영학교 지원사업 추진, 융합형 교육을 지향하는 STEAM 교육 강화 등을 통해 교실수업과 학교교육의 변화를 선도하고,

공교육 중심 대입제도를 구축하여 대입전형의 사교육 유발요인을 최소화하며, 교육기부 및 학부모 참여 등을 통해 학교교육 내실화에 사회 각계의 참여를 활성화한다.

또한 ‘과도한 선행학습-공교육 무력화-사교육 의존’의 악순환 구조가 고착되어 선행학습의 폐해가 가장 큰 수학교과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통하여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 우선 교과부 내에 수학교육 전담팀을 설치(’11.2)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에 수학교육연구센터를 운영하는 등 학교 수학교육 내실화를 위한 상설지원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초ㆍ중등 수학교과는 기본적으로 ‘쉽고 재미있는 수학’으로 전환되어야한다는 방향 하에, 수학교과의 암기식 학습내용을 감축하고 실생활과 연계된 교육내용을 강화하며, 수준별 수학교육과 체험중심의 수학교육을 확산하고, 수학교과의 평가방식 개선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등을 수립ㆍ구체화 해 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방과후학교의 질을 획기적으로 제고

방과후학교의 질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기 위하여,

방과후학교 우수강사를 발굴ㆍ활용하고 방과후학교에 민간참여를 활성화하며, 방과후 영어교육을 내실화하고 저소득층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을 확대한다.

특히 우수강사 추천제 도입 등으로 방과후학교 우수강사를 발굴ㆍ육성하고, 우수한 콘텐츠를 보유한 민간기관의 방과후학교 참여를 활성화하여 방과후학교의 질 제고교사의 업무부담 완화를 통한 정규수업 질 제고를 도모한다.

교과부는 시ㆍ도교육청과 협력하여 민간참여 활성화를 위하여 민간기관의 우수프로그램을 적극 발굴하고 검증장치를 정비하는 등 관련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금년 내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 기업 20개 이상을 발굴ㆍ육성하는 등 방과후학교 운영기관을 다각화 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방과후 영어교육을 내실화하여 실용영어중심의 학교 영어교육의 변화를 지원하고 영어 사교육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EBSe를 활용한 방과후 영어교육용 학습교재 및 방송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EBSe를 통해 개발되는 학습교재 및 방송프로그램은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된 체계적인 방과후 영어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학생 수준에 맞게 단계별․수준별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 초등 정규과정 연계 12단계, 중학교 정규과정 연계 6단계 및 원어민 활용 6단계 등

○ 이르면 이번 여름방학부터는 수준별 특화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말하기․쓰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학용 교재를 개발하여 시범 활용할 예정이며, 2학기부터는 모든 학교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상반기에 개발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아울러 역량있는 민간기관을 ‘EBSe 운영 협력기관’으로 선정하여 방과후 영어교육 프로그램 제공, 강사 연수, 민간업체 컨설팅 등을 실시하여 방과후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온라인 ‘방과후 영어교육 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등 지원 인프라도 강화할 예정이다.

* e-test 기능을 통한 취약영역 분석 및 자기주도 영어학습 가이드 제공 등

교과부는 학부모의 기대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고품질 방과후 영어교육을 확대하여, 학생들이 학교교육의 틀 내에서 ‘정규 교육-방과후 학교-자율학습’으로 이어지는 영어학습 방법을 갖추게 되면, 사교육에 의존할 필요없이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획득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저소득층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및 초등돌봄교실 운영 등의 지원규모’11년도에 1,000억원 이상 확대(’10년 3,076억원 → ’11년 4,225억원)한다.

특히 저소득층 학생들의 방과후학교 참여를 위해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대상’13년까지 차상위계층 전체로 확대(’10년 차상위계층의 20%)하고 1인당 지원규모’13년까지 월 5만원(12개월 지원)으로 상향조정(’10년 월 3만원, 10개월 지원)할 예정이다.

※ 지원대상 확대 규모 : (’10년) 39만명 → (’13년) 75만명

○ 이를 위해 저소득층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재정지원 규모를 ’13년까지 4,500억원 규모로 확대(’10년 1,410억원)하며, ’13년도에는 약 75만명(’10년 39만명)의 학생들이 연간 60여만원(’10년 연간 3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 저소득층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확대 계획 >

구분

2010년

추진계획

2011년

2012년

2013년

지원

대상

인원

39만명

49만명

60만명

75만명

범위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의 20%

차상위계층의 40%

차상위계층의 70%

차상위계층의 100%

1인당

지원규모

기준

30만원

36만원

48만원

60만원

내역

3만원×10개월

3만원×12개월

4만원×12개월

5만원×12개월

소요예산 : ’10년 1,410억원 → ’11년 1,764억원 → ’12년 2,880억원 → ’13년 4,500억원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환경 구축

공교육 내실화, 입시제도 선진화 등 ’09년부터 추진 중인 대책들을 변화된 교육환경에 맞게 보완ㆍ정비하고 학교현장 착근에 주력하여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의 선순환을 촉진할 계획이다.

다양하고 좋은학교 확산, 단위학교 자율역량 강화ㆍ학교정보공시제 등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 교원능력개발평가제ㆍ학습연구년제 등을 통한 교원의 전문성 제고, 시ㆍ도교육청의 책무성 제고공교육 강화 정책을 지속 추진한다.

또한 고교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대학입학사정관제를 내실화하여 입시제도의 사교육 유발요인을 개선한다.

EBS 교재 무상지원을 확대하고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운영을 통해 보육목적의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 특히 ’11년도에 초등학교 및 유치원을 대상으로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1,000개를 시범운영하고 향후 성과를 분석하여 수요가 있는 모든 유치원, 초등학교에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 또한 ’11년도에 학원비 공개, 영수증 발급 의무화를 위한 학원법 개정을 중점추진하고, 학원비 시범공개 및 학원교습시간 밤 10시 제한 조례제정을 확대하며,

- 신고포상금제, 학원중점관리지역 상시 모니터링 및 지도ㆍ단속, 불법ㆍ편법 운영 학원 등 지도ㆍ단속 강화학원운영의 투명성 강화 정책도 지속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향 후 계 획

□ 교과부는 이번 전문가토론회를 시작으로 3~4월에 걸쳐 권역별 순회 토론회를 개최하여 교과부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후,

5월 경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방안’을 확정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동 방안 확정 이전에라도 착수가 가능한 세부과제들은 즉시 실시하여 정책시행에 공백이 없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별첨]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방안

[참고]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방안’ 정책토론회 개최계획

 

 

목적 : ‘공교육 강화-사교육 경감 선순환 방안’에 대한 의견수렴

주최 : 사교육정책중점연구소(성균관대)

일시 : ’11.2.23(수), 10:00~12:00

장소 :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관 6층 첨단강의실

세부일정(안)

시 간

주요내용

비고

10:00~10:10

개 회

사회 : 김현철

(성균관대 교수)

10:10~10:30

발 표

교과부

교육정보정책관

10:30~11:30

 

지 정 토 론

 

≪토론자(가나다순)≫

ㆍ김승현(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실장)

ㆍ류장수(부경대 교수)

ㆍ문권국(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분석선임팀장)

ㆍ이선희(서일중학교 교장)

ㆍ정철수(부산광역시교육청 장학관)

ㆍ최미숙(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대표)

ㆍ한만중(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위원장)

좌 장

김태완(KEDI 원장)

11:30~12:00

자유토론 및 질의응담

 

12:00

폐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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