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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2011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결과

by 조은아빠9 2011.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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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한국교육개발원(원장 김태완)에 위탁하여 실시한 “2011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결과”와 평가 결과에 따른 교원양성정원 감축 계획 발표하였다

□ 교원양성기관 평가는 교원양성교육의 여건 개선, 프로그램의 질 제고 등을 통해 교원양성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여 우수한 예비교원을 양성하고자 1998년부터 시행되었다.

○ 1주기 평가(1998~2002), 2주기 평가(2003~2009년)가 종료되었고, 2010년부터 평가기준과 평가결과 활용이 강화된 3주기 평가(2010~2014)가 시작되었다.

○ 3주기 평가계획에 따라 첫해인 2010년에 사범대학이 있는 대학교 45개에 대한 양성기관 평가를 실시하였고,

○ 2011년에는 일반대학 교육과가 설치된 대학교 54개와 2010년 평가에서 ‘C등급(미흡)’ 이하의 판정을 받은 재평가 대학교 35개 등 총 89개 대학교(캠퍼스 포함 94개)를 평가하였다.

☞ [붙임 1] 2011년 평가대상 대학 참조

○ 참고로 2010년 교원양성 평가결과 C등급(미흡) 이하를 받은 교원양성기자체적으로 교원양성정원을 감축한 대학은 2011년재평가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범대 1개교, 교직과정 24개교, 교육대학원 9개교 2011년 재평가 제외, 평가를 대비하기 위해 자체 교원양성 정원을 조정한 대학까지 포함하여 총 3,550명 교원양성정원 감축

 

교원양성기관 평가 시 적용된 평가내역 및 항목은 경영 및 여건, 프로그램, 성과 등 3개 평가 영역 (14개 평가준거, 39개 평가지표)으교원양성기관의 기본적인 여건과 프로그램 내용, 교원 임용율 등을 골고루 평가하였다. ☞ [붙임 2] 2011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개요 참조

 

□ 또한 평가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업실연 평가 전가 50명(1개 평가팀이 3~5개 대학 평가), 현장실사 평가 전문가 80명(1개 평가팀이 3~5개 대학 평가)으로 “교원양성기관 평가단을 구성하고,

평가단의 평가(수업실연 평가, 현장실사 평가)와 만족도 조사(재학생, 졸업생), 교원임용율 조사 등을 종합하여 평가 결과(안)를 도출하였으며,

○ 평가 결과(안)에 대한 대학의 이의신청을 받고 ‘교원양성기관평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 신규 평가 결과 >

 

일반대학 교육과가 설치된 대학 54개교를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

○ 일반대학 교육과 97개 학과 중 연세대 교육학부, 동의대 유아교육과 등 22개 학과가 A등급을 받았으며 B등급은 54개로 전체의 78.4%가 양호한 수준이나,

- C등급 17개, D등급 4개로 일반대학 교육과 전체의 21.6%가 재평가 대상이 되었다.

등급

학과수

대학명

A등급

22

경기대 유아교육학과, 경성대 유아교육과, 경원대 유아교육학과, 고신대 유아교육과, 대전대 중등특수교육과, 덕성여대 유아교육과, 동신대 유아교육학과, 동의대 유아교육과, 부경대 수해양산업교육과, 부경대 유아교육과, 서울신학대 유아교육과, 서울여대 교육심리학과, 순천향대 특수교육과, 연세대 교육학부, 연세대 체육교육과, 용인대 특수체육교육과, 인제대 유아교육과, 인제대 특수교육과, 장신대 기독교교육과, 창원대 특수교육과, 한체대 특수체육교육과, 호서대 유아교육과

B등급

54

강릉원주대-강릉 유아교육과, 강릉원주대-원주 유아교육과, 건양대 초등특수교육과, 건양대 중등특수교육과, 건양대 유아교육과, 경성대 윤리교육과, 경성대 교육학과, 고신대 기독교교육과, 광신대 유아교육과, 광주여대 유아교육과, 광주여대 초등특수교육과, 광주여대 중등특수교육과, 국민대 교육학과, 극동대 초등특수교육과, 극동대 중등특수교육과, 나사렛대 중등특수교육과, 나사렛대 특수교육과, 남부대 초등특수교육과, 대구한의대 중등특수교육과, 대불대 기술교육과, 대불대 특수교육과, 동명대 유아교육과, 동아대 교육학과, 동양대 유아교육과, 목포가톨릭대 유아교육과, 배재대 유아교육과, 배재대 가정교육과, 백석대 특수교육과, 백석대 유아교육과, 백석대 유아특수교육과, 백석대 특수체육교육과, 삼육대 유아교육과, 서울신학대 기독교교육과, 숙명여대 교육학부, 숙명여대 체육과육과, 순천향대 유아교육과, 영동대 유아교육과, 영동대 초등특수교육과, 영동대 중등특수교육과, 위덕대 유아교육학부, 위덕대 특수교육학부, 을지대-성남 유아교육학과, 중부대 특수체육교육과, 중부대 중등특수교육과, 중부대 초등특수교육과, 중부대 유아교육과, 중부대 유아특수교육과, 창원대 유아교육과, 총신대 유아교육과, 총신대 영어교육과, 총신대 역사교육과, 총신대 기독교교육과, 한중대 유아교육학과, 호남대 유아교육학과

C등급

17

가야대 특수체육교육과, 가야대 초등특수교육과, 가야대 유아교육과, 가톨릭대 특수교육과, 경동대 중등특수교육과, 나사렛대 유아특수교육과, 대불대 유아교육과, 대불대 수학교육과, 대불대 컴퓨터교육과, 부산장신대 특수교육과, 안양대 유아교육과, 안양대 기독교교육과, 위덕대 특수교육학부(초등특수교육전공), 침례신학대 유아교육과, 한국국제대 초등특수교육과, 한국국제대 유아교육과, 한국국제대 특수체육교육과

D등급

4

경동대 유아교육과, 경주대 특수체육교육학과, 광주대 유아교육과, 명신대 초등특수교육과

97

 

※ 등급내 나열 순서는 가나다 순임

교직과정은 평가 대상 51개 대학교(캠퍼스 2개교 포함) 중 서울여대, 연세대, 한국체대 등 3개 대학교가 A등급을 받았고, B등급은 6개로 전체의 17.6%가 양호한 수준이나,

- C등급 26개, D등급 16개로 교직과정 전체의 82.4%가 재평가 대상이 되었다.

 

등급

대학수

대학명

A등급

3

서울여대, 연세대, 한국체대

B등급

6

경원대, 광주여대, 덕성여대, 동의대, 용인대, 인제대

C등급

26

가톨릭대, 강릉원주대, 건양대, 경기대, 경성대, 고신대, 국민대, 나사렛대, 남부대, 대불대, 동명대, 동아대, 목포가톨릭대, 배재대, 백석대, 삼육대, 서울신학대, 숙명여대, 순천향대, 안양대, 연세대-원주, 위덕대, 을지대, 을지대-성남, 중부대, 침례신학대

D등급

16

가야대, 광주대, 경동대, 경주대, 극동대, 대구한의대, 대전대, 동신대, 동양대, 부경대, 영동대, 창원대, 한국국제대, 한중대, 호남대, 호서대

51

 

※ 등급내 나열 순서는 가나다 순임

 

육대학원은 평가 대상 40개 대학교 중 연세대, 용인대의 2개교가 A등급을 받았고, B등급은 4개교로 전체의 15%가 양호한 수준이나, C등급 11개, D등급 23개로 교육대학원 전체의 85%가 재평가 대상이 되었다.

 

등급

대학수

대학명

A등급

2

연세대, 용인대

B등급

4

남부대, 동아대, 인제대, 장신대

C등급

11

가톨릭대, 건양대, 경원대, 광주여대, 국민대, 나사렛대, 덕성여대, 숙명여대, 중부대, 한체대, 호남대

D등급

23

가야대, 강릉원주대, 경기대, 경성대, 고신대, 광신대, 극동대, 대구한의대, 대전대, 동신대, 동양대, 동의대, 배재대, 백석대, 부경대, 서울여대, 순천향대, 안양대, 위덕대, 창원대, 총신대, 한중대, 호서대

40

 

※ 등급내 나열 순서는 가나다 순임

< 재평가 결과 >

□ 2010년 평가에서 C등급(미흡) 이하의 판정을 받아 재평가 대상이 된 35개 대학교에 대한 평가에서,

사범대학은 재평가 대상 9개 대학교 모두 B등급을 받았다.

- 2010년 평가에서 C등급을 받은 사범대학은 모두 10개이나 1개 사범대학은 자체적으로 입학정원을 감축하여 재평가를 받지 않았다.

- 2010년 원평가 시보다 사범대학의 교육 여건 및 프로그램 개선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 ‘전임교원 확보율’,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전임교원의 학교현장 이해 프로그램 참여비율’, ‘수업행동분석실 활용률’ 등의 지표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등급

대학수

대학명

B등급

9

강남대, 관동대, 목포대, 서원대, 성결대, 성균관대, 안동대, 원광대, 전주대

※ 등급내 나열 순서는 가나다 순임

교직과정은 24개 대학교(캠퍼스 3개교 포함)에 재평가를 실시, 공주대, 단국대 등 7개 대학교가 B등급을 받았고, C등급은 13개교, D등급은 4개교로 평가되었다.

- 재학생 만족도’, ‘전임교원의 학교현장 이해 프로그램 참여비율’, ‘교과교육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수업행동분석설 활용률’ 등의 지표가 2010년 원평가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등급

대학수

대학명

B등급

7

공주대, 단국대, 단국대(천안), 대구대, 성결대, 성신여대, 조선대

C등급

13

강남대, 건국대, 건국대(충주), 경북대, 경상대, 동국대(경주), 성균관대, 우석대, 원광대, 전북대, 제주대, 충북대, 한남대

D등급

4

강원대, 목포대, 순천대, 전남대

24

 

※ 등급내 나열 순서는 가나다 순임

교육대학원은 29개교가 재평가를 받아 14개교가 B등급을 받았고, C등급은 14개교, D등급은 1개교로 평가되었다.

- 다수의 교육대학원이 2011년 재평가를 대비하여 전공수 및 입학정원을 감축하는 등 자구노력을 기울였고,

- 전임교원 확보율’,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전임교원의 학교현장 이해 프로그램 참여비율’, ‘수업행동분석설 활용률’ 등을 2010년 원평가 시보다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등급

대학수

대학명

B등급

14

경남대, 경북대, 대구대, 목포대, 안동대, 영남대, 우석대, 원광대, 전북대, 전주대, 조선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외대

C등급

14

강원대, 건국대, 경상대, 계명대, 공주대, 단국대, 대구가톨릭대, 성균관대, 순천대, 인하대, 전남대, 제주대, 중앙대, 한남대

D등급

1

서원대

29

 

※ 등급내 나열 순서는 가나다 순임

○ 기타 일반대학 교육과 재평가 대상 3개 학과 중 강원대 - 삼척캠퍼스의 유아교육과가 B등급을 받았고, 건국대-충주캠퍼스의 유아교육과와 동국대-경주캠퍼스의 가정교육과는 C등급을 받았다.

○ 일반대학원에서도 교원을 양성하는 한국교원대학교의 대학원은 B등급으로 평가되었다.

 

< 평가결과 활용 및 향후계획 >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번 평가결과 C등급(600점 이상 700점 미만)받은 대학대해서는 사범계 학과 전체 입학정원 20% 감축, 교직과정 승인인원 20% 감축, 교육대학원 양성기능 50% 축소하고,

 

평가결과 D등급(600점 미만)을 받은 대학에 대해서는 사범계 학과 전체 입학정원 50% 감축, 교직과정 승인인원 50% 감축, 교육대학원 양성기능 폐지할 계획이다.

☞ [붙임 3] 평가결과에 따른 후속조치 참조

□ 이에 따라 평가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는 교원양성과정, 학과(전공)별로 각 대학에 통보되며

2012학년도에는 2011년 재평가에서 C‧D등급을 받은 대학의 교양성 정원 감축과 대학의 자구노력에 의한 교원양성 정원 감축 합해 총 6,269명의 교원양성정원을 감축하게 된다.

양성과정

‘10학년도 교원양성

입학정원

교원양성 정원 감축 인원

감축 후

교원양성 입학정원

대학 자구

노력에 의한 감축

평가

결과에 따른 감축

전체

사범대학

11,048

38

0

38

11,010

일반대학 교육과

3,300

0

18

18

3,282

일반대학 교직과정

15,228

1,173

793

1,966

13,262

교육대학원

20,424

2,339

1,908

4,247

16,177

50,000

3,550

2,719

6,269

43,731

○ 신규평가에서 C, D등급 대학은 자구노력으로 교원양성 정원을 감축하거나, 재평가를 실시하여 2013학년도 교원양성 정원 감축을 최종 확정 조치 계획이다.

 

□ 또2012년에는 교직과정이 설치된 58개 대학과 금년도 평가결과 C등급(미흡) 이하를 받은 51개 대학을 대상으로 교원양성기관 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 2012년 : 교직과정만 설치된 58개 대학 + 재평가 대학

‣ 2013년 : 교직과정 등 운영 52개 전문대학 + 재평가 대학

‣ 2014년 : 교직과정 등 운영 53개 전문대학 + 재평가 전문대학

 

교과부 관계자는 “3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가 교원양성 과정의 질을 높이고 책무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교원임용규모에 비해 과공급되고 있는 교원양성규모를 적정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붙임 1]

2011년 평가 대상 대학(총 89개교)

(가, 나, 다 …순)

 

1. 일반대학 교육과가 있는 대학(54개 대학)

연번

대학명

연번

대학명

연번

대학명

1

가야대

2

가톨릭대

3

강릉원주대

4

건양대

5

경기대

6

경동대

7

경성대

8

경원대

9

경주대

10

고신대

11

광신대

12

광주대

13

광주여대

14

국민대

15

극동대

16

나사렛대

17

남부대

18

대구한의대

19

대불대

20

대전대

21

덕성여대

22

동명대

23

동신대

24

동아대

25

동양대

26

동의대

27

명신대

28

목포가톨릭대

29

배재대

30

백석대

31

부경대

32

부산장신대

33

삼육대

34

서울신학대

35

서울여대

36

숙명여대

37

순천향대

38

안양대

39

연세대

40

영동대

41

용인대

42

위덕대

43

을지대

44

인제대

45

장로회신학대

46

중부대

47

창원대

48

총신대

49

침례신학대

50

한국국제대

51

한국체육대

52

한중대

53

호남대

54

호서대

※ 본교와 분교(캠퍼스) 일괄 평가

2. 재평가 대학(35개 대학)

연번

대학명

연번

대학명

연번

대학명

1

강남대

2

강원대

3

건국대

4

경남대

5

경북대

6

경상대

7

계명대

8

공주대

9

관동대

10

단국대

11

대구가톨릭대

12

대구대

13

동국대-경주

14

목포대

15

서원대

16

성결대

17

성균관대

18

성신여대

19

순천대

20

안동대

21

영남대

22

우석대

23

원광대

24

인하대

25

전남대

26

전북대

27

전주대

28

제주대

29

조선대

30

중앙대

31

충남대

32

충북대

33

한국교원대

34

한국외대

35

한남대

 

 

[붙임 2]

2011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개요

 

 

1. 평가 대상

○ 일반대학 교육과가 설치된 대학 54개, 2010년 평가 결과에 따른 재평가 대학 35개, 총 89개 대학(캠퍼스 포함 94개)

- 국립 17, 사립 76, 지방캠퍼스 5

 

2. 평가단 구성 및 운영

현장실사평가단 : 총 80명의 전문가로 평가위원 구성

- 평가위원 4명이 1팀이 되어 팀별 3~5개 대학 평가

- 신규평가는 12팀 48명이, 재평가는 8팀 32명이 평가 담당

수업실연평가단 : 총 50명의 전문가로 평가위원 구성

- 평가위원 2~4명이 1팀이 되어 팀당 3~5개 대학 평가

* 수업실연 대상자가 20명 이상인 대규모 대학은 4명 1팀으로 운영

- 신규평가는 12팀 32명이, 재평가는 8팀 18명이 평가 담당

 

3. 평가방법 및 절차

 

□ 평가방법

서면 평가(정량평가)/ 현장실사 평가(정량평가, 정성평가, 면담)/ 수업실연 평가/ 만족도(재학생, 졸업생) 조사/ 교원임용률 조사

☞ [붙임1] 평가지표 참조

 

□ 평가절차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및 제출 : 2010. 12월 ~ 2011. 5. 13.

○ 서면평가 : 2011. 6. 2.(목)

○ 현장실사 및 수업실연 평가 : 2011. 6. 13.(월) ~ 6. 22.(수)

 

4. 평가결과 판정

평가 결과의 판정은 대학 전체, 양성과정(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육과, 일반대학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학과(전공) 단위까지 실시

○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A)’, ‘보통(B)’, ‘미흡(C)’, ‘부적합(D)’ 의 4등급으로 판정

 

<참고> 평가 영역, 항목 및 준거 현황

평가영역(배점)

평가항목(배점)

평가준거(배점)

1. 경영 및

여건(450)

1.1 발전노력 및 특성화(40)

1.1.1 발전계획 수립 및 추진실적(40)

1.2 교원(270)

1.2.1 전임교원 확보 및 운용의 적절성(210)

1.2.2 전임교원 능력 개발의 충실성(60)

1.3 시설 및 행·재정(140)

1.3.1 시설의 확보 및 활용(30)

1.3.2 행정지원의 합리성(50)

1.3.3 재정운용의 적절성(60)

2. 프로그램

(300)

2.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12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20)

2.2 수업(110)

2.2.1 수업의 충실성(110)

2.3 학교현장실습(60)

2.3.1 학교현장실습의 충실성(60)

2.4 초·중등 교원교육기관간

교류(10)

2.5.1 초·중등 교원 교육 연계 프로그램 운영의 충실성(10)

3. 성과

(250)

3.1 경영성과(30)

3.1.1 학생 유지 및 충원 성과(30)

3.2 교육성과(220)

3.2.1 교사자질 성취 효과(60)

3.2.2 졸업요건 및 성과(60)

3.2.3 학교 교육 만족도(100)

계 1,000점

10개 항목

14개 준거/ 39개 지표

[붙임 3]

평가결과에 따른 후속조치

 

구분

(1000점 만점)

양성과정

범대학 /

일반대학 교육과

일반대학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A등급

(800점 이상)

-학과 간 입학정원 조정 자율권 부여

 

-교사양성 특별과정

-교직과정 간 입학정원 조정 자율권 부여

 

 

-전공 간 입학정원 조정 자율권 부여

 

 

B등급

(700점 이상)

현행 유지

현행 유지

현행 유지

C등급

(600점 이상)

-사범계 학과 전체 입학정원 20% 감축

-교직과정 승인인원 20% 감축

-양성기능 50% 축소

 

D등급

(600점 미만)

-사범계 학과 전체 입학정원 50% 감축

-교직과정 승인인원 50% 감축

-양성기능 폐지

 

* 양성과정 단위별로 조치결과 통보 예정이며, C, D 등급의 경우 해당 대학은 1년 이내 재 평가 후 확정 조치

** 정원 감축 제재조치는 대학의 총정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아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