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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5세 누리과정」공청회

by 조은아빠9 2011.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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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8.12(금), 외교안보연구원에서 「5세 누리과정(만5세 공통과정)」제정 시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공청회를 개최하였다.

 

지난 5월, 정부 합동으로「만5세 공통과정」 제도 도입을 발표한 이후 육아정책연구소(소장 : 조복희)에서는 보육계와 유아교육계 교수 · 현장전문가 · 교사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는만5세 공통과정 제정 TF’ 구성하여 제정 시안을 마련해 왔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TF 팀장을 맡았던 육아정책연구소 조복희 소장이 「5세 누리과정」제정(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하고, 이화여대 행정학과 박정수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토론자로는 유아교육․보육학계*, 현장전문가**, 학부모대표*** 등 총 6명이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 학계: 김영옥(전남대 유아교육학과 교수), 서영숙(숙명여대 아동복지학과 교수)

** 현장전문가: 이인혜(현대열린어린이집 원장), 신경은(한송이유치원 원장)

*** 부모대표: 이경자(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상임대표), 장미라(면일어린이집 학부모)

 

이번에 마련한 「5세 누리과정」제정(안)은 붙임과 같으며, 주요 특징은

첫째, 그동안 유아교육과 보육으로 나뉘어 각각 독자적 과정(유치원과정, 표준보육과정) 운영하여 왔던 유아교육계와 보육계가 합심만 5세아가 꼭 배워야 하는 목표와 내용에 대한 국가 수준의 통과정(안)을 합의하였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

둘째, 이번 공통과정안은 지난 5월 발표 시에도 강조되었듯이 질서, 배려, 협력 등 유아들의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 창의성 등을 모든 영역에서 기를 수 있도록 가장 큰 중점을 두었다.

셋째, 어린이들의 비만과 정신 건강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요즈음, 유아기부터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도록 신체 운동을 강조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에 참여하도록 구성하였다.

째, 다양한 가족 유형과 문화, 국제화 등 다원화된 사회에서 미래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도록 다른 사람화목하게 지내며 나와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존중하는 내용을 강조하였다.

다섯째, 새로운 과정 도입에 따른 현장의 혼란과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기존의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을 최대 반영하여 교사들이 큰 어려움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

마지막으로, 어린이집의 표준보육과정 및 유치원 교육과정과의 연계 강화 함께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취학전 아동의 교육·보육이 향후 초등학교 교육과정까지 일관성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여 「5세 누리과정」 제정(안)을 8월 말에 고시고, 2012년 3월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공동 적용토록 할 예정이다.

 

붙임

 

「5세 누리과정」제정(안)

◈ 개발방향

가. 만 5세의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나.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 전인발달이 고루 이루어진 창의적 인재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라. 5개 영역을 중심으로 만 5세아의 주도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 중심의 통합과정으로 구성한다.

마.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바. 1일 3~5시간의 운영을 기준으로 한다.

 

◈ 목적

공통과정은 만 5세에게 필요한 기본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목표

가.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라.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마.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 주요 내용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으로 구성

 

 

참 고

 

「5세 누리과정」제정(안) 공청회 개요

 

개 요

◦ 목적 : 「5세 누리과정」개정안에 대한 토론 및 의견 수렴

◦ 일시 : 2011. 8. 12(금), 14:00 ~ 17:00

◦ 장소 : 외교안보연구원(양재역)

◦ 참석대상 : 연구진, 현장교원, 유아교육․보육전문가, 학부모 등

공청회 순서

13:30 ~ 14:00

(‘’30)

등록

사회 김철조(육아정책연구소 경영지원실장)

14:10 ~ 14:20

(‘’10)

개회 및 인사말

김관복(교육과학기술부 학교지원국장)

최성락(보건복지부 보육정책관)

14:20 ~ 14:50

(‘’30)

발표.「5세 누리과정」(안)

조복희(육아정책연구소 소장)

14:50 ~ 15:00

(‘’10)

휴식

15:00 ~ 16:00

(‘’60)

 

 

 

 

 

 

 

 

 

패널 토의

좌장 박정수(이화여대 사회과학부 행정학전공 교수)

<토론자>

김영옥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서영숙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이인혜 현대열린어린이집 원장

신경은 한송이 유치원장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학 상임대표

장미라 면일어린이집 학부모

<자유토론자>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이정욱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16:00 ~ 16:10

(‘’10)

휴식

16:10 ~ 16:50

(‘’40)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16:50 ~ 17:00

(‘’10)

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