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은 학교장의 책무성 강화와 학교혁신, 교육력 제고를 강조한 2011학년도 학교장경영능력평가 계획(안)을 발표하였다.
□ 교원능력개발평가는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나 학교장 경영능력평가는 책무성, 학교혁신, 교육력 제고를 위해 학교장의 리더십, 학교경영,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 연구 결과에 의하면 좋은 학교에는 학교 구성원간 신뢰와 사랑이 있으며,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사들의 전문성을 갖춘 열정이 있다.
□ 이번 평가는 학교교육계획 수립, 학교경영 전반에 걸친 학교 경영 활동,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통해 수업과 학생 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 등 학교장의 리더십을 강조하였고,
□ 학생 중심의 학교경영을 위해 민주적 의견 수렴이나 기초학력책임지도, 도서관 운영 활성화, 방과후 교육활동 혁신, 청렴도 등을 강조하였고, 학교급별로는 초등학생의 학생건강체력, 중등학교의 동아리 활동이나 학생자치활동, 특성화 고등학교의 취업률을 차별적으로 적용하였으며, 특히 교사만족도, 학부모 만족도, 중등학교 학생들의 만족도를 강조하였다.
□ 평가 방법은 학교급별, 학교 유형별, 중식지원 비율 등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평가 그룹을 세분화하여 학교간 교육여건에 따른 차이를 줄이려고 하였고, 정량평가(78%)와 정성평가(22%)를 병행하여 객관성, 타당성을 높이려고 하였다.
□ 평가자료로 교육청의 객관적 정책자료를 활용함으로써 교원들이 별도의 평가 준비가 필요 없도록 행정업무를 대폭 줄였다.
□ 평가는 외부평가 위원으로 구성하여 사전 연수를 거쳐 11~12월에 실시할 예정이다.
□ 평가 결과는 본인에게 통지하여 학교경영능력 개발에 참고하도록 하고, 평가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보․전직, 초빙․공모교장 평가, 중임심사, 성과상여금, 표창 등 인사 참고자료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 이번 학교장경영능력평가 계획(안)은 정책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1주일간의 정책예고 기간을 거쳐 현장의 광범위한 의견을 수렴․보완하고, 최종 계획은 6월 말까지 학교현장에 알릴 예정이다.
붙임 2011학년도 학교장경영능력평가 계획(안)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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