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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장관: 황우여)는 ’14년 9월 24일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하였다.
○ 새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을 근본적으로 개혁하자는 취지로 추진되었다.
《 그간의 경과 》
□ 이번 개정은 문·이과 통합에 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초·중등 교육과정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 등을 연계하여 개편할 계획임을 천명하면서 시작되었다.(교육부 2017년 대입제도 발표, ’13.10.25)
○ 이후 교육부는 교육 전문가가 참여한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위원장: 이화여대 김경자 교수)를 구성(’14.2.~)하고 총론 주요사항 개발 및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정책연구를 추진하였다.
○ 또한, 사회각계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국가교육과정정책자문위원회’ (‘14.1~)와 ‘국가교육과정개정자문위원회’(‘14.8.~)를 구성·운영하여 개정 방향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 교육현장과 소통하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현장교원 및 학계 중심의 ‘교육과정 포럼‘을 개최(‘14.6.~)하여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시도별 전문직·핵심교원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을 추진(‘14.8.~, 1,200여 명)하였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마련된 시안에 관해 개정연구위원회 주관의 공청회를 개최(’14.9.12) 하였으며, 교육계의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심의회’(학교급별위원회 9.16, 운영위원회 9.18)를 거쳐 논의하였다.
《 주요 개정 내용 》
□ 새 교육과정은 현행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자주인, 창의인, 문화인, 세계인)을 기초로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하였으며,
○ 창의융합형 인재 :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 |
○ 현행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한다.
* 학년군(群) 제도와 집중 이수제의 유연한 적용,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 운영 방안 등 검토
□ 주요 개정 방향은 다음과 같다.
○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한다.
- 이를 위해 초·중등 교과 교육과정을 개편하며,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해 모든 학생이 배우는 공통과목을 도입하고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과목을 신설한다.
○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이 가능하도록 하고,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 중학교 한 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
○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핵심원리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감축하고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을 개선하여 학생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세월호 사고 이후 안전에 대한 요구에 따라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정보화 사회의 기초 소양으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강화한다.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육정책 전반을 종합적으로 개선한다.
- 새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 기초가 되는 교과서, 교원, 대학 입시 등 관련된 제도의 보완을 함께 추진한다.
* (예) 교원의 양성·연수 제도 보완 방안 연구(’14년 추진 예정),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능력시험 개선방안 연구 (’15년 추진 예정) 등
□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정 방향은 다음과 같다.
○ 인문·사회적 소양 함양과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 ‘문학’ 교육을 이론 중심의 수업에서 감성과 소통 중심으로 전환하고 교과별로 인문 요소를 강화한다.
* 사회적 관심 증대에 따라 고교에 ‘인문교과’ 영역을 신설하는 방안을 중장기 과제로 검토
- 예술·체육 교육 활성화를 통한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연극교육 및 예술 동아리 활성화, 뮤지컬 등 활동 중심 예술교육 확대를 추진한다.
- 한자 교육 활성화를 위해 초·중·고 학교급별로 적정한 한자 수를 제시하고 교과서에 한자 병기의 확대를 검토한다.
- 사회적 소양 함양을 위해 고교에 ‘통합사회’ 과목을 신설하여 대주제 중심으로 사회현상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이해가 가능하도록 한다.
○ 과학기술에 대한 소양을 함양한다.
- 고교에 ‘통합과학’ 과목을 신설하여 자연현상에 대한 통합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고, 과학수업에서 탐구실험, 연구윤리, 과학실 안전교육 등을 위해 고교 과학교과의 이수단위 조정 등 과학교육을 강화한다.
- 소프트웨어(SW) 교육 강화를 위해 초·중학교에서 SW 관련 사항을 필수로 이수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초등) 실과교과의 내용을 SW 기초 소양 교육으로 개편, (중학교)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군’을 마련하고 추가시수 배당, (고교) 기존 심화선택 과목을 일반선택으로 전환
○ 안전교육은 체험중심으로 안전의식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안전 교과 또는 단원을 신설한다.
- 초 1~2학년은 ‘안전 생활’ 교과를 신설하고, 초3~고3학년까지는 심폐소생술을 포함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안전교육 내용을 체육, 기술·가정, 과학, 보건 등 관련 교과에 단원을 신설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개별 법령을 통해 초·중등학교에서 교육하도록 규정된 사항이 과다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연구진의 지적에 대해 별도의 연구 및 공개 토론회를 개최하여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동복지법」및「장애인복지법」시행령 등은 특정내용에 대한 이수시간·횟수 등 규정
□ 초·중·고 학교급별 개정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 초등학교의 경우 유아 교육과정(누리과정)과 연계를 강화하고
- 초등 1~2학년의 경우 선진국에 비해 수업시수가 적은 상황임을 감안하여 수업시수를 주당 1시간 늘릴 예정이며, 확보된 시수는 ‘안전 생활’ 교과 등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현행 3~6학년 중심의 전담 교사제를 1~2학년에 확대 운영하는 방안 검토
○ 중학교는 한 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자유학기제’의 취지가 중학교 모든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적정화하고 체험중심의 활동을 강화한다.
○ 고등학교는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생이 고교단계에서 배워야 할 필수적인 내용으로 ‘공통과목’을 구성하여 기초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되 내용과 수준을 적정화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동시에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선택과목’(일반선택, 진로선택)을 개설한다.
* 공통과목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한국사로 하되, 사회/과학은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개발
* 진로선택과목은 학생들의 진로 등에 따른 심화학습, 통합·융합학습 또는 진로탐색 및 체험 등을 위한 과목으로 편성
- 또한, 기초교과영역(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의 이수단위를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넘을 수 없도록 하고,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의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 향후 교과 교육과정 개정방향은 다음과 같다.
○ 현행 개정연구위원회 등을 보완하여 ‘(가칭)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위원회’를 설치하여, 교과간 내용구성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교과서 개발에 대한 공통의 지침을 제시하는 등 개별 연구를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또한, 총론 연구진이 교과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여 총론에서 정한 방향이 교과 교육과정(각론)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교과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내용을 줄이고 유사개념을 매개로 교과간 연계하여 수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학습결과로 학생이 갖출 ‘역량’을 중심에 두고 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또한,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경감하고 교과별 수업방법 및 평가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 그간의 연구를 통해 제시된 교과별 교육과정 개발의 중점은 아래와 같다.
국어: 독서교육 강화,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문화예술 향유능력 등 역량 함양 강화, 토의·토론 등 학습자의 체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수학: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해 기본 원리 및 개념의 이해를 중심으로 내용 적정화, 평가 가이드라인 제시 및 정의적 성취를 높이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구성 영어: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을 중점으로 하되, 외국 문화 이해 등 인문소양 함양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 사회: 핵심 개념 이해와 탐구능력 함양 중심 교육과정 개발, 사회과와 도덕과의 중복 학습내용 조정을 통한 학습량 감축 과학: 세부 영역 간 균등배분 지양, 학습내용의 연계를 중시하는 내용조직, 자연 현상과 관련된 통합개념 이해와 과학적 탐구역량 함양을 고려한 내용 선정 역사: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이끌어내도록 내용 및 용어를 적정화하고,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통해 올바른 역사인식 함양 |
《 향후 계획 》
□ 교육부는 10월 초부터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추진하여 ’15년 하반기에 새 교육과정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며, 개정된 교육과정은 초·중·고 학교현장에 ’18년부터 연차 적용된다. (국정교과서는 ’17년부터)
□ 새 교육과정이 현장에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교원 양성 기관의 체제 개편 및 현장 교원 연수 추진과 함께 교육과정과 연계한 대학 입학제도 개선 등 후속조치가 필요하다.
○ 이에 교육부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원 제도 개선방안 및 수능 개선 연구 등을 추진하여 새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 대학입학전형 사전 예고제에 따라 2017년에 2021학년도 수능 제도 확정 예정
<붙임 1>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시안(안)
<붙임 2> 질의․응답 자료(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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