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자료

교장공모제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by 조은아빠9 2014. 9. 10.
728x90


교장공모제_최종보고서(김이경, 2012).pdf

연구 요약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교장은 단위학교 개선과 변화의 열쇠를 쥐고 있는 핵심 인사로,능력

과 자질을 갖춘 교장을 확보하기 위한 교장인사제도의 중요성은 아무

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교장공모제는 승진 위주의 교직 문화를

개선하고,유능한 인재를 교장으로 유인하기 위한 교장 임용 다양화

정책의 일환으로 2007년부터 시행된 이래,2012년 5월 현재 전국 1,822

개교에 공모 교장이 임용되어 있음.

¡ 그 동안 교장공모제는 공모 교장이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

고,학교 변화를 유도하는 긍정적 성과를 거양했다는 평가와 더불어,

공모 경쟁률의 하락 등으로 인한 선발의 공정성 및 실효성에 대한 문

제 제기,공모 교장 비율의 경직성으로 인한 교장 인사제도 전반에 미

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 등 부정적 평가도 공존하고 있음.

¡ 이에,교장공모제가 목적에 맞게 운영됨으로써 유능한 교장의 영입을

통한 학교교육력 제고에 기여하는 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는지 그 간

의 운영 공과를 새롭게 분석할 필요가 있음.

¡ 이 연구의 목적은 교장공모제 운영 현황을 중심으로 긍정적 효과와 문제

점을 균형잡힌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장공모제가 도입 목

적에 부합하는 제도로 발전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음.

❏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이 연구의 내용은 크게 공모교장제 운영 실태 분석과 개선방안 탐색으

로 구분됨.

¡ 교장공모제 운영 실태 및 문제점은 시도별 시행계획 및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교장공모제 추진경과,실시현황,시행상의 문제점,핵심쟁점

등을 분석·제시함.- ii -

¡ 교장공모제 개선방안은 핵심 쟁점을 중심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설문

조사 방법을 토대로 탐색하였으며,공모제 실시학교 비율 및 지정방식,

내부형 공모교장의 비율 및 지원자격,공모교장 심사위원회의 구성 및

심사절차,공모교장의 권한과 임기,공모교장 임기만료 후의 ls사 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함.

❏ 연구 방법

¡ 이 연구는 교육정책의 현실 및 변화와 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