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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by 조은아빠9 2011.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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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위원장 이각범, 이하 '전략위')와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 이하 '교과부')는 오늘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보고하였다.

스마트교육 :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지능형 맞춤 교수-학습 체제.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소질이나 수준에 맞는 학습이 가능한 미래인재양성 시스템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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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스마트교육인가?

⃞ 새로운 스마트교육에 대한 요구는 최근 소셜네트워크(SNS), 클라우드 컴퓨팅 등 IT기술 발전과 스마트기기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개인 특성에 맞는 차별화되고 창의적인 학습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 ‘11년말 스마트폰 가입자 2,000만명 예측(방통위, 2011. 3)

⃞ 특히, 최근 발표된 PISA 2009 DRA(디지털 읽기 소양평가)에서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1위를 달성하는 등 디지털 사회에 이미 준비된 우리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 우리 나라 학생의 정보화 능력(2011년, 행정안전부·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을 통한 원하는 정보검색 능력(’09년 70.7%→’10년 80.6%)

- 검색정보의 질 분별에 대한 자신감(’09년 67.8%→’10년 76.5%)

- 검색정보의 목적에 맞는 활용(’09년 68.6%→’10년 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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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의 목표와 주요 과제

⃞ 이에 전략위와 교과부는 공동으로「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2015년까지 국가 교육경쟁력 세계 10위권, 2025년 세계 3위 진입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 주요 추진 과제

①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② 온라인 수업 활성화

③ 온라인을 통한 학습 진단․처방 체제 구축

④ 교육콘텐츠 자유 이용 및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

⑤ 교원의 스마트 교육 실천 역량 강화

⑥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기반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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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책형교과서를 디지털교과서로 전환

2015년까지 모든 교과의 서책형 교과서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로 전환된다.

디지털교과서 : 교과내용과 학습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공책, 멀티미디어 요소자료 등의 기능을 연계한 미래형 교과서(07년~현재 : 시범사업 추진 중)

부가 구상하는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교과 내용에 다양한 참고자료와 학습지원기능이 부가되며, PC, 스마트패드, 스마트 TV 등 모든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적 매체로서, 교과서로서의 법령적 지위를 부여하기 위한 방안이 추진된다.

디지털교과서는 '14년에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15년까지 초, 중, 고의 모든 교과를 대상으로 개발되며, 개발 표준과 활용 플랫폼을 민간에 제공하여 개발사의 참여와 스마트교육산업의 활성화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디지털교과서는 학생들의 무거운 책가방을 대신하고, 학부모들에게는 학습지와 참고서를 별도로 구입하는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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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과에서의 온라인 수업 활성화

학생들의 학습선택권을 보장하고, 학업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규교과에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된다.

○ ‘13년부터 천재지변, 질병 등으로 인한 결석 학생들에게 우선 적용하고, 고등학교의 소수선택교과 영역, 중학교의 집중이수제 대상 학생들에게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 온라인 수업은 부득이한 사유로 학업에 공백이 생길 수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 계속의 기회를 제공하고, 전공교사의 부족으로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학습선택권을 보장하게 될 것이다.

또한, IPTV 활용지원체제를 강화하여 사교육 수요가 많은 교과 등에 대한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다문화학생 한국어 학습지원, 콘텐츠 제작 및 방송을 체험하는 IPTV 방송동아리 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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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을 통한 평가 및 개인별 학습 진단‧처방

스마트기술을 활용하여 중앙 및 시‧도 교육청, 단위학교 수준에서 평가방법을 혁신하고, 온라인을 통한 학습 진단․처방 체제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2012년부터 시·도교육청에는 기초학력 예방․진단․지도시스템을, 단위학교에는 온라인 수행평가체제를 구축하고, 2015년까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단계적으로 IBT (Internet Based Testing) 방식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 온라인을 통한 학습 진단․처방 체제는 학생의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학습 방법 등을 제공함으로써 기초학력미달 학생의 학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지필 평가 위주의 전통적 평가 방식을 온라인 수행 평가로 개선함으로써, 학생들의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에 대한 평가가 가능해져 교실 수업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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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리하고 안전한 교육콘텐츠 이용 환경 조성

교원과 학생이 방과후 수업, 방학중 수업 등 정규수업시간 외에도 교육콘텐츠를 교육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교육 유관 기관의 저작물 공동 활용, 간차원의 자유이용 허락표시(CCL) 운동을 확산해 교육콘텐츠의 기부·나눔 문화를 조성해 나간다.

※ 저작물 자유이용 허락표시(CCL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의 부분적 공유를 목적으로 저작물에 자유 이용을 허락하는 표시 제도

아울러, 스마트교육 시행시 나타날 수 있는 역기능을 해소하기 위해 정보통신윤리교육과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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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의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

스마트교육으로의 순조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교원 연수와 예비교사 교육이 강화된다.

를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전체 교원의 25% 수준으로 스마트교육 연수를 실시하고, 2015년까지 시․도교육청별 총 17개의 스마트교육 체험관을 구축하며, 스마트교육 확산 속도에 맞추어 모든 교사에게 교육용 스마트 기기를 보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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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학교에 클라우드 교육서비스 환경 구축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까지 모든 학교에 클라우드 기반 교육 정보 서비스 환경이 구축된다.

이를 위해 EDUNET을 기반으로 모든 학습자료를 망라한 국가수준의 콘텐츠 오픈마켓을 구축․운영하여 교육 콘텐츠 생산-유통-관리의 선순환 체제를 마련한다.

모든 학교에 무선 인터넷망을 설치하고,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어떠한 단말기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교육정보 활용 서비스 체제구축을 추진한다.

클라우드 기반 조성으로 기존에 분산되어 제공되던 교육서비스들을 통합 연계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될 뿐만아니라, 기존 정보화 환경 구축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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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 추진 방안

⃞ 교과부에 스마트교육추진위원회를 설치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미래교육연구센터(가칭)를 설립하는 스마트교육 추진 체제가 갖추어진다.

○ 또한, 세종특별자치시와 선도교육청에 스마트교육을 가시화한 미래학교를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현장 적용성을 검증해 나가면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스마트교육 브리핑 온라인 생중계 시청 안내

 

1. 대표홈페이지 팝업창 접속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교육과학기술부 대표홈페이지 (www.mest.go.kr) 방문 후 메인화면의 교과부 장관 브리핑 온라인 생중계 안내 팝업창을 클릭하여 시청

◎ 교과부 대표홈페이지 방문 → 메인화면 팝업창 클릭

 

2. 트위터 접속

□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교육과학기술부 트위터(mest4u)를 검색하여 교과부 장관 브리핑 온라인 생중계 안내 글(트윗)의 URL을 클릭하여 시청

교과부 트위터(mest4u) 검색 → 브리핑 안내 글(트윗) 확인 → URL 클릭

 

3. 페이스북 접속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교육과학기술부 페이스북(www.facebook.com/mest4u)을 방문하여 교과부 장관 브리핑 온라인 생중계 안내 글의 URL을 클릭하여 시청

교과부 페이스북 방문 브리핑 안내 글 확인 → URL 클릭

 

4. KT "올레 온에어”URL 접속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 방송 URL 직접 입력하여 시청

http://onair.olleh.com/mest4u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요약)

◈ 교육환경(클라우드 기반), 교육내용(디지털교과서), 교육방법 및 평가(온라인 수업 활성화) 등 교육체제의 변화를 가져오는 스마트교육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인재양성 체제로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