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011.6.22(수)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시․도 교육청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 시․도 교육청 평가는 교육의 책무성을 확보하고, 교육청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실시되고 있으며,
○ 올해는 ‘교육성과’(정량평가), ‘교육정책’(정성평가),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에서 2010년 1년간의 시․도교육청의 성과를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 [붙임 1] 평가 개요 참조
교육성과 중심의 정량평가 강화 |
□ 이번 평가의 주요 특징은 교육통계․NEIS 등 공개 정보를 활용한 교육성과 중심의 정량평가를 강화하고, 핵심 성과지표 위주로 간소화한 점을 들 수 있다.
※ ’10년 40개 지표 ⇒ ’11년 정량지표 15개,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 이를 통해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한편, 학교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청의 지원과 성과가 직접적으로 평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전, 충남교육청 시․도지역에서 각각 1위 |
□ 시지역과 도지역으로 구분하여 평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매우우수’ 교육청으로 시지역은 대전, 도지역은 충남, 경북교육청, ‘매우미흡’ 교육청으로 시지역은 서울, 도지역은 전북, 경기교육청으로 나타났다.
○ 최상위권 교육청은 전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대전교육청은 ‘고객만족도, 방과후학교 활성화, 교원연수참여율’, 충남과 경북교육청은 ‘기초학력미달비율, 사교육비절감성과,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에서 강세를 보였다.
순위 | 교육청 | 종합등급 | ‘10년 순위 | | 순위 | 교육청 | 종합등급 | ‘10년 순위 |
1위 | 대전 | 매우우수 | 2위 | | 1위 | 충남 | 매우우수 | 3위 |
2위 | 인천 | 우수 | 6위 | | 2위 | 경북 | 매우우수 | 1위 |
3위 | 대구 | 우수 | 4위 | | 3위 | 충북 | 우수 | 2위 |
4위 | 광주 | 보통 | 3위 | | 4위 | 제주 | 보통 | 4위 |
4위 | 울산 | 보통 | 5위 | | 5위 | 경남 | 보통 | 6위 |
6위 | 부산 | 보통 | 1위 | | 6위 | 전남 | 보통 | 7위 |
7위 | 서울 | 매우미흡 | 7위 | | 7위 | 강원 | 미흡 | 5위 |
* 광주와 울산은 동점으로 공동4위 | | 8위 | 전북 | 매우미흡 | 8위 | |||
9위 | 경기 | 매우미흡 | 9위 | |||||
| | | | |
○ 평가지표별 결과(5단계 ★등급)는 “시ㆍ도교육청 평가정보알리미(sidoeval.mest.go.kr)”에 공개된다. ☞ [붙임 2] 지표별 평가결과 참고
* 평가결과 보고서는 6월말 평가정보알리미에 탑재 예정
□ 시․도 특색에 맞는 우수 교육정책 사례는 다음과 같이 선정되었다.
○ 시지역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책쓰기 프로젝트’(대구)와 ‘초등학생 기초학력 제고를 위한 맞춤형 학습 클리닉’(대전)이고,
○ 도지역은 ‘다문화학생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다문화 2相2共’(충북),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한 명품특성화고 육성’(충남), 창의․인성 교육 내실화를 위한 HIT 프로젝트’(경북)이다.
구분 | 우수사례명 | 관련 교육성과 | |
市 | 대구 |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책쓰기 프로젝트 | 기초학력미달비율(매우우수) 학업중단비율(우수) |
대전 | 맞춤형 학습 클리닉 운영 | 고객만족도(매우우수) | |
道 | 충북 | '다문화 2相2共‘ 플랜 | 기초학력미달비율(매우우수) |
충남 | 취업률 UP! 만족도 OK! 명품 특성화고 육성 | 특성화고취업률(우수) 고객만족도(매우우수) | |
경북 | HIT 프로젝트로 창의․인성 역량 기르기 | 기초학력미달비율(우수) 방과후학교활성화(매우우수) |
☞ 교육청별 우수사례 세부내용 : [붙임 3] 참조
평가결과 활용 및 향후계획 |
□ 교과부는 종합등급에 따라 특별교부금을 금년 하반기에 지원할 계획으로 전년에 비해 차등 지원폭을 넓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 ’10년에는 총 1,111억 원 지원(최고 109억 원, 최소 39억 원)
□ 한편, 교과부는 내년도의 경우 올해 평가체제의 큰 틀을 유지하되, 단위학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성과 중심의 평가지표(교원업무경감, 진로교육 활성화 등)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시․도교육청, 전문가 등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금년 7월까지 2012년 시․도교육청 평가계획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붙임1 | | 2011년 시․도교육청 평가 개요 |
□ 평가목적
○ 교육의 분권화‧자율화에 따른 시‧도교육청의 책무성 확보
○ 시‧도교육청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평가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9조 제2항
□ 평가대상
○ 평가대상 : 16개 시‧도교육청 (시 단위와 도 단위로 구분)
○ 평가 대상기간 : ‘10. 1. 1~12. 31 (만족도 조사기간 ’11. 3. 25~4. 4)
□ 평가분야 및 지표
○ 5개 분야, 15개 정량지표, 정성평가, 종합만족도 및 청렴도
□ 평가위원회 구성ㆍ운영
○ 2개 소위원회 총 15명으로 구성(외부위원 13인, 내부위원 2인)
□ 평가방법
○ (정량평가) 교과부에서 공개정보 및 기존 보유 자료를 취합 후 교육청의 확인을 거쳐 평가
○ (정성평가) 평가위원회에서 교육청 자체평가보고서를 기초로 서면평가를 하되, 필요시 관계자 면담 병행
○ (고객만족도) 학부모 13,000명 대상, 여론조사 전문기관에서 조사
○ (청렴도) 국민권익위원회의 평가결과를 반영
□ 평가결과에 따른 재정지원
○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중 특별교부금 차등지원(‘11년 하반기)
※ 지원근거 :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제5조의2 제1항 및 동법시행령 제3조 제1항
붙임2 | | 2011년 평가지표 및 배점 |
항목 | 평가영역 | 평가지표 | 배점 |
<Ⅰ> 교육성과 (정량평가) | 학생 및 교원 역량 강화 (29점) | 학업성취도 평가 기초학력미달비율 | 7 |
학업중단 비율 | 4 | ||
학생건강체력평가 등급 비율 | 5 | ||
특성화고 취업률 | 5 | ||
교원연수 참여율 | 5 | ||
교육연수프로그램 질제고 | 3 | ||
교육과정운영 혁신 (12점) | 교육과정 선진화 | 7 | |
예체능교과 수업시수 비율 | 5 | ||
학교안전 강화 및 교육복지 증진 (13점) | 안전한 학교 환경조성 | 5 | |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 3 | ||
유ㆍ초등 돌봄 지원 | 5 | ||
사교육비 경감 (12점) | 방과후학교 활성화 | 5 | |
사교육비 절감 성과 | 7 | ||
교육재정 효율화 (4점) | 외부재원 유치 | 2 | |
학교 기본운영비 확대 | 2 | ||
소계 | | 70 | |
<Ⅱ> 교육정책 (정성평가) | 주요정책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 (정책과제는 교육청 자율 선정) | 15 | |
<Ⅲ>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 고객만족도 | 학부모 만족도 지수 | 8 |
청렴도 | 청렴도 지수 | 7 | |
합 계 | | 100 |
붙임2 | | 지표별 평가 결과 |
□ 시교육청
지표명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학업성취도평가 기초학력미달비율 | ★ | ★★★ | ★★★★★ | ★★★★ | ★★★★ | ★★ | ★★★ |
학업중단(고) 비율 | ★★★★ | ★★★★ | ★★★★ | ★ | ★★ | ★★ | ★★★★★ |
학생건강체력평가 등급 비율 | ★★ | ★★★ | ★★ | ★★★★ | ★★★★★ | ★★★ | ★ |
특성화고 취업률 | ★ | ★★★ | ★★★★ | ★★★★ | ★★★ | ★★★★ | ★ |
교원연수 참여율 | ★ | ★★ | ★★★★ | ★★★ | ★★★ | ★★★★★ | ★★★ |
교육연수 프로그램 질제고 | A | A | A | A | A | A | A |
교육과정 선진화 | ★ | ★ | ★★★ | ★★★★ | ★★★★ | ★★★★ | ★★★★ |
예체능교과 수업시수 비율 | ★★★★★ | ★★★★★ | ★★★★★ | ★★★★★ | ★★★★★ | ★★★★★ | ★★★★★ |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 ★★★ | ★★★ | ★★★★ | ★★ | ★★ | ★★★★★ | ★★★ |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 ★★ | ★★★ | ★★★★ | ★ | ★★ | ★★★ | ★★★★★ |
유․초등 돌봄지원 | ★★ | ★★★★ | ★★★★★ | ★ | ★★ | ★★★★ | ★★★ |
방과후학교 활성화 | ★★ | ★★★★ | ★★★ | ★★★ | ★ | ★★★★★ | ★★★ |
사교육비 절감 성과 | ★★★★★ | ★ | ★★★ | ★★★ | ★★ | ★★ | ★★★★ |
외부재원 유치 | ★★★ | ★★★ | ★★ | ★★★★★ | ★★ | ★★ | ★★ |
학교 기본운영비 확대 | ★★★ | ★★★ | ★★★★★ | ★★★ | ★ | ★★★★ | ★★ |
고객만족도 | ★★★ | ★★★★ | ★ | ★★★★ | ★★★ | ★★★★★ | ★★★ |
청렴도 | ★ | ★★★★ | ★★★ | ★★★★ | ★★★★ | ★★★ | ★ |
* 매우우수(★5개, 녹색), 우수(★4개, 녹색), 보통(★3개, 노란색), 미흡(★2개, 노란색), 매우미흡(★1개, 빨강색)
* ‘교육연수 프로그램 질제고’는 'A, B, C, D'등급 평정 결과
□ 도교육청
지표명 | 경기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학업성취도평가 기초학력미달비율 | ★★ | ★ | ★★★★★ | ★★★★ | ★★ | ★★★★ | ★★★★ | ★★★★★ | ★★ |
학업중단(고) 비율 | ★ | ★★ | ★★★ | ★★★ | ★★ | ★★ | ★★★ | ★★★★ | ★★★★★ |
학생건강체력평가 등급 비율 | ★★ | ★ | ★★★★ | ★★★ | ★★ | ★★★★ | ★★ | ★★★★★ | ★★★★ |
특성화고 취업률 | ★★★ | ★★★ | ★★★★★ | ★★★★ | ★★★ | ★★★★★ | ★★ | ★ | ★★★ |
교원연수 참여율 | ★ | ★★★ | ★★★★★ | ★★★★★ | ★ | ★★★ | ★★★ | ★★ | ★★★★★ |
교육연수 프로그램 질 제고 | B | A | A | B | A | B | B | A | A |
교육과정 선진화 | ★ | ★ | ★★★★★ | ★★★★ | ★★ | ★★★ | ★★★★ | ★★ | ★★★★ |
예체능교과 수업시수 비율 | ★★★★ | ★★★★ | ★★★★★ | ★★★★★ | ★★★★★ | ★★★★★ | ★★★★★ | ★★★★★ | ★★★★★ |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 ★★★★ | ★ | ★★★★ | ★★★★ | ★★ | ★ | ★★★★ | ★★ | ★★★★ |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 ★★★★ | ★★ | ★★★ | ★★★★★ | ★★ | ★ | ★★★★ | ★★★ | ★★ |
유․초등 돌봄지원 | ★★★★★ | ★★★ | ★★★★ | ★★★ | ★ | ★★★★ | ★★★★ | ★ | ★★ |
방과후학교 활성화 | ★ | ★★★ | ★★★★ | ★★★★ | ★★★ | ★★★ | ★★★★★ | ★★ | ★★ |
사교육비 절감 성과 | ★★ | ★★★ | ★★★ | ★★★★★ | ★ | ★★ | ★★★★★ | ★★★★ | ★★ |
외부재원 유치 | ★ | ★★★★ | ★★ | ★★★★★ | ★★★ | ★★★★ | ★★ | ★★★ | ★★ |
학교 기본운영비 확대 | ★★★ | ★★★ | ★★★★★ | ★★★★★ | ★★ | ★★★ | ★★★ | ★★ | ★ |
고객만족도 | ★ | ★★★ | ★ | ★★★★★ | ★★★ | ★★ | ★★★★★ | ★★★ | ★★★ |
청렴도 | ★★★ | ★★★★ | ★★★ | ★ | ★★ | ★★★★★ | ★★★ | ★★★ | ★★★★★ |
붙임3 | | 교육청별 우수사례 |
□ 추진 목적
○ 독서와 글쓰기를 연계시켜 교과교육과 진로교육을 창의적으로 완성
○ 책쓰기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 배양 및 학생저자 10만 양성
□ 주요 내용
○ 학생 저자 10만 양성
- 책쓰기 동아리 지원 : 575개 동아리, 12,157명 저자 양성
- 책쓰기 축제(’10.12.3~12.4) : 책쓰기 실적물 2,100종 전시
- 출판비 지원 및 출판 기념회 개최 : 우수작품 10편, 출판비 2천만 원 지원
- 문예창작영재교육원 운영 : 초, 중, 고 19개 반 304명 대상
○ 책쓰기 지도능력 배양
- 책쓰기 연수 : 8개 강좌, 9,419명 이수(교재 및 장학자료 총 7종 개발)
- 워크시트 개발 및 온라인-오프라인 보급 : 8종 개발․보급
- 연구학교 운영, 책쓰기 모형 개발
○ 책쓰기 교육프로그램 지원
- 책쓰기 활동을 통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운영 : 4개교
- 진로플래닝을 통한 진로 설계 : 중학교 123교, 6,660명
- 진로탐색 1인 1포트폴리오 작성
- 책출판 결과물 제출을 통한 대학 입학사정관제 전형 합격
○ 지역사회와 연계
- 교사 및 지역 주요기관 대상 책쓰기 정책설명회 개최 : 3회
- 대 언론 홍보 활동 : 언론 보도 20회, 홍보자료 배부 26회
- 지역 언론 및 출판 기관 등과 공동사업 전개(매일신문, 출판사 등)
- 지역 대학과 MOU 체결 : 경북대학교 등 8개 대학과 공동 연구
□ 주요 성과
○ 575개 동아리(12,157명 학생 저자) 탄생
- 학생 저자 책 10권 출간 및 출판 기념회 개최(10,000권 판매)
- 한국형 책쓰기 모델 개발 : 워크시트 8종 개발, 교원 9,414명 연수
○ 자기주도적 학습 및 입학사정관제 연계
- 2010년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국어 기초학력미달 비율 최저(특별시․광역시교육청 비교)
- 2009 개정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프로그램 개발
○ 주요기관 연계체제 구축을 통한 지역의 독서열풍 확산
- 지역 8개 대학과 MOU 체결
- ‘한 도시 한 책 읽기’ 등 시민 운동으로 확산
□ 추진 목적
○ 학습부진요소의 정확한 진단을 위한 과학적, 체계적인 표준 문항 개발 지원
○ 학습부진학생의 맞춤형 학습클리닉을 위한 기초학력향상도 평가 시스템 구축 지원으로 기초학력 미달 학생 최소화
□ 주요 내용
○ 교과별 단계형 향상도 검사 문항 개발
-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교과별로 A, B, C형의 3단계 검사지 개발(42종 1,275문항)
․ A형:학년 초 교과학습 진단평가 기준에 비추어 교과학습 부진학생 구제 판별
․ B, C형: A형 통과 후 교육과정 이수에 필요한 교과별 기초학습능력 향상도 평가
○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지도의 시스템화
- 맞춤형 보정지도 자료 『늘품이』8종 개발․보급
- 성취 수준 진단․분석을 위한『성적 자동산출 프로그램』 개발‧활용
○ 맞춤형 학습클리닉 시스템의 현장 착근으로 학습부진학생 최소화 실현
- 초등학교 4~6학년 교과학습 부진학생 대상 총체적 학습클리닉 시행
․인지적 영역 진단 : '10년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 한 과목이라도 미도달 판정받은 학생 대상 A형 평가 시행 ☞ 도달/재도전 판별
․정의적 영역 진단 : 학습부진학생, 학부모 상담 강화
- 검사 시행 후 재도전 학생들에게 보정지도 자료『늘품이』를 활용하여 집중 지도 실시
- 평가문항 DB구축으로 주기적 시행 체제 구축 지원
□ 주요 성과
○ 맞춤형 학습클리닉 운영 결과, ‘09~’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초등 기초학력미달 비율 전국 최저(특별시, 광역시 기준)
- '09년도 기초학력향상도 평가 결과 초등 4학년 학습부진학생 75% 구제
- '10년도 초등 4, 5, 6학년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결과, 4학년 49.7%, 5학년 41.6%, 6학년 33%의 학습부진 학생 구제
○ 학교 현장의 교원들의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예방-지도-관리 체제의 중요성과 학습부진학생의 책임 지도 인식 강화
□ 추진 목적
○ 다문화가정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지원으로 학생의 교육격차 해소 및 학부모의 자녀 교육 지도력 제고
○ 각급 교육기관의 역할 분담 및 관련기관 연계 강화를 통한 다문화 교육기반 구축 및 다문화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 확산
□ 주요 내용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적응 및 학력 향상
- 찾아가는 교육지원 멘토링 등 10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전체 다문화가정 학생의 77.4%(1,077명) 지원
- 공동체 의식 함양 문화체험(캠프) 운영 : 4개 프로그램 929명
-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학생 경제적 지원 : 무기명 선불카드 592명, 학교급식비 647명, 장학금 183명, 인터넷 통신비 69명 등
○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사회적 역량 강화
- 다문화가정교육지원센터 운영 : 한국어능력시험 34명 합격
- 2010년 지역인재육성사업 공모 선정 '결혼이주여성 방과후강사' 양성
※ 초등영어지도사(29명), 다문화체험강사(43명) 양성, 66교 교육지원 활용
- 교육상담(통역도우미) 주간 운영 : 지역별 연4~5회 330명
- 학부모 다국어 자녀 취학·진로 설명회 : 지역별 연1회 245명
- 교육·의료·법률 상담지원 : 12개 시·군 순회 2,996명 지원
- 5개 다국어 교육정보 자료 제공 : 학교생활 안내서 12종, 지역생활 안내서 4종, 교육소식지 2종, 웹 자료(국어․사회) 2종
○ 교원의 다문화교육 전문성 신장
- 담당교사 전문연수 : 다문화가정 학생 재학 학교 73.4%(232명)
- 다문화 교육지원 종합정보시스템(http://mc.cbe.go.kr) 구축·운영
- 2010년 전국 다문화 교육지원 우수사례 최우수(미원초 2년 연속) 수상
- 다문화교육 장학·지도 자료 개발·보급 : 12종
○ 학교의 다문화 이해 및 인식 개선
- 체험중심의 다문화 이해교육 :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교실, 다문화·일반가정 공동 역사․문화 캠프, 다문화 이해·체험교실 등
- 다문화 교육자료 개발·보급 : 4종, 2,000부
- 다문화 이해교육 정책연구시범학교 운영 : 6교(유1, 초4, 중1)
[예비교사(대학생) 멘토링] |
[초등영어지도사 양성과정] |
[교육지원 종합정보시스템] |
[다문화 이해·체험교실] |
□ 주요 성과
○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프로그램 학부모(442세대) 만족도
- 학력 향상 78.7%, 긍정적 성격 변화 73.8%, 재참여 희망 86.7%
※ 조사방법 : 5개 다국어 설문조사, 조사기간: 2010.10.18. ~ 11.2.(15일간)
○ 다문화가정 학부모 교육·사회적 역량 강화 자격 취득 지원
- 초등영어지도사·다문화체험강사 72명, 한국어능력시험 합격 95명
○ 학교 다문화 담당교원 전문연수 비율 73.4%, 연수 만족도 82.7%
○ 다문화 이해교육 체험 전·후 일반학생의 수용적 태도 변화 83.6%
□ 추진 목적
○ 취업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우수 기술인 육성
○ 산업체 현장 적응 능력 함양을 통해 취업률 및 취업의 질제고
○ 산․학․관 협력체제 구축 운영을 통한 직업교육 경쟁력 강화
□ 주요 내용
○ 취업중심 특성화고 체제 개편
- 충남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수립(충남직업교육비전 2009~2013)
- 직업교육 선진화를 위한 특성화고 체제 개편 :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종합고
○ 특성화고 고객만족도 연 10% 향상 추진
- 특성화고 인식 전환 노력 : 학생 진로교육 및 학부모 연수 277회
- 취업률 제고를 위한 맞춤형 진로교육 프로그램 다양화
․진로교육 인력풀 구성 및 지원, 직업교육박람회, 충남직업체험캠프 등
- 산업체 적응능력 함양을 위한 취업강화 교육자료 개발 보급
․워크북 8종, 지도자료 9종, 산학협력교육 운영 매뉴얼 개발․보급
- 취업기능 강화를 위한 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 : 5회 216명
- 특성화고 정책설명회 : 1회 356명
○ 특성화고「취업률 50% 달성 프로젝트」추진
-「단위학교 산학협력위원회」구성 운영 : 34교 117회
-「충청남도 산학관 협력위원회」구성 운영
․충남교육청, 충남도청, 공업계고 15교, 기업체 15개사 : 연2회 정기회, 임시회
-「학교장 우량 기업체 10개사 사장 만나기」프로젝트 : 622명 취업
- 취업캠프, 맞춤형 우량 기업체 취업반 및 경제동아리 운영 : 1,933명 참여
- 맞춤형 취업 면접 및 취업박람회 개최 : 258명 취업
○ 글로벌 기술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
- 충청남도와 협력 사업으로 해외인턴십 운영
․특성화고 해외취업반 47명 12주 과정 파견(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 특성화고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21교) 및 취업영어 캠프 운영 : 4회 154명
□ 주요 성과
○ 특성화고 만족도 향상
구 분 | 2009년 | 2010년 | 향상도 | 비 고 |
학 생 | 41.2% | 63.4% | ↑53.9% | |
학부모 | 36.7% | 54.6% | ↑48.8% | |
○ 특성화고 취업률 향상
○ 해외인턴십 일반화 : 정부 친서민 교육정책 채택, 전국 확대 추진
( Hot - 교과수업은 열정적으로,
Impressive - 창의적 체험활동은 감동적으로,
Together - 실천은 교육공동체와 함께 )
□ 추진 목적
○ 미래 사회에 새로운 생각과 참된 마음을 지닌 인재의 창의ㆍ인성 역량 배양
- 창의․인성 교과 수업 지원을 위한 수업모형 및 자료 개발로 창의․인성교육 내실화
- 창의적 체험활동 기회 확대를 위해 지역 자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교과밖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 교육 공동체 참여 여건 조성을 위해 참여 및 홍보 강화로 교육공동체 창의․인성 마인드 고도화
□ 주요 내용
○ HOT 프로젝트, 창의․인성 교과 수업 지원
- 다원화된 수업중심 지원 시스템 구축 : 창의․인성 수업 적용 맞춤형 컨설팅 지원(8팀 324명), 창의성교육지원단 운영 등
- 교원의 자율적 창의․인성 수업 역량 강화 : 자생적 연구조직 에듀 스터디 동아리, 교과수업 전문가 공모전, 수업 명인제 등
-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학교교육과정 편성 지원 : 창의인성교육 우선적용학교 운영(362교), 예체능수업시수 확대 추진
- 교실 안 수업 실천 : 성장포트폴리오 '늘품' 활용 수업, 'e-아침편지', 'e-아름다운 삶' 칭찬문화 정착
○ Impressive 프로젝트, 창의적 체험활동 기회 확대
- 교과교육 연계 창의적 체험 활동 :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 체험캠프, 온․오프라인 연계 경북교육청 논술교실 등
- 지역사회와 인적․물적 파트너십 구축 : 유관기관과 MOU 체결, 지역협의체 구성(23지역), 1교 다사 결연(514교 916사)
○ Together 프로젝트, 교육공동체 참여 여건 조성
- 교육공동체 수준별 맞춤 홍보 강화 : 두빛나래 학부모 소식지 발간, 다솜이 학부모 5개 국어 학교교육 이해자료 개발 등
- 교육공동체의 학교교육 참여 기회 확대 : '1 to 5 p 학부모 Self Care System', 난치병 돕기 기금 마련 등
□ 주요 성과
○ HOT 프로젝트 창의․인성 교과 수업 지원 성과
- 수업 지도안 전 교과 자료 10종, 980차시 개발․보급 등 수업 내실화
- 인성실천사례 전국대회 최다(51편) 입상 등 교사수업 역량 강화
- 교과교실제(75교), 블록타임제(362교), 예체능 시수 확대(105%) 등 교육과정 내실화
○ Impressive 프로젝트 창의적 체험활동 기회 확대 성과
- 교육기부운동 및 프로그램 참여(171개 프로그램 5,926명)를 통해 지역의 인적․물적자원 활용 극대화
- 사회복지시설, 청소년단체 봉사활동(학생 1인 평균 2.3회) 등 나눔과 배려 실천
- 지역특색 살린 동영상 CRM 자료 개발(1,577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체험활동 전개
○ Together 프로젝트 교육공동체 참여 여건 조성 성과
- '1 to 5 p 학부모 Self Care System' 운영 등 학부모참여 시스템 구축을 통해 농산어촌 학부모의 참여 촉진
- 다문화가정 학부모 대상 재택감동 서비스 7939(친구삼구) 친구폰을 통해 다문화 공감 및 이해 제고
'교육정책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혁신 공동선언문 (0) | 2011.06.30 |
---|---|
내부형 공모제 법안 국회 교과위 통과 무산 관련 논평 (0) | 2011.06.29 |
내부형 공모제 + 수석교사제 패키지 법안 (0) | 2011.06.23 |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 (0) | 2011.06.21 |
주5일수업제 시행계획 (0) | 2011.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