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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2011년 시․도 교육청 평가 결과

by 조은아빠9 2011.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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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011.6.22(수)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시․도 교육청 평가 결과” 발표하였다.

시․도 교육청 평가는 교육의 책무성을 확보하고, 교육청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실시되고 있으며,

올해는 ‘교육성과’(정량평가), ‘교육정책’(정성평가), ‘고객만족도’ ‘청렴도’에서 2010년 1년간의 시․도교육청의 성과를 대상으로가하였다. ☞ [붙임 1] 평가 개요 참조

 

교육성과 중심의 정량평가 강화

 

□ 이번 평가의 주요 특징은 교육통계․NEIS 등 공개 정보를 활용한 교육성과 중심의 정량평가를 강화하고, 핵심 성과지표 위주로 간소화한 점을 들 수 있다.

’10년 40개 지표 ⇒ ’11년 정량지표 15개,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 이를 통해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한편, 학교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청의 지원과 성과가 직접적으로 평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전, 충남교육청 시․도지역에서 각각 1위

 

 

 

 

 

 

 

□ 시지역과 도지역으로 구분하여 평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매우우수’ 교육청으로 시지역은 대전, 도지역은 충남, 경북교육청, ‘매우미흡’ 교육청으로 시지역은 서울, 도지역은 전북, 경기교육청으로 나타났다.

○ 최상위권 교육청은 전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대전교육청은 ‘고객만족도, 방과후학교 활성화, 교원연수참여율’, 남과 경북교육청은 ‘기초학력미달비율, 사교육비절감성과,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에서 강세를 보였다.

순위

교육청

종합등급

‘10년

순위

 

순위

교육청

종합등급

‘10년

순위

1위

대전

매우우수

2위

 

1위

충남

매우우수

3위

2위

인천

우수

6위

 

2위

경북

매우우수

1위

3위

대구

우수

4위

 

3위

충북

우수

2위

4위

광주

보통

3위

 

4위

제주

보통

4위

4위

울산

보통

5위

 

5위

경남

보통

6위

6위

부산

보통

1위

 

6위

전남

보통

7위

7위

서울

매우미흡

7위

 

7위

강원

미흡

5위

* 광주와 울산은 동점으로 공동4위

 

8위

전북

매우미흡

8위

9위

경기

매우미흡

9위

 

 

 

 

 

 

평가지표별 결과(5단계 ★등급) 시ㆍ도교육청 평가정보알리미(sidoeval.mest.go.kr)”에 공개된다. ☞ [붙임 2] 지표별 평가결과 참고

* 평가결과 보고서는 6월말 평가정보알리미에 탑재 예정

 

시․도 특색에 맞는 우수 교육정책 사례는 다음과 같이 선정되었다.

○ 시지역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책쓰기 프로젝트’(대구)와 ‘초등학생 기초학력 제고를 위한 맞춤형 학습 클리닉’(대전)이고,

도지역은 ‘다문화학생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다문화 2相2共’(충북),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한 명품특성화고 육성’(충남), 창의․인성 교육 내실화를 위한 HIT 프로젝트’(경북)이다.

구분

우수사례명

관련 교육성과

대구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책쓰기 프로젝트

기초학력미달비율(매우우수)

학업중단비율(우수)

대전

맞춤형 학습 클리닉 운영

고객만족도(매우우수)

충북

'다문화 2相2共‘ 플랜

기초학력미달비율(매우우수)

충남

취업률 UP! 만족도 OK! 명품 특성화고 육성

특성화고취업률(우수)

고객만족도(매우우수)

경북

HIT 프로젝트로 창의․인성 역량 기르기

기초학력미달비율(우수)

방과후학교활성화(매우우수)

☞ 교육청별 우수사례 세부내용 : [붙임 3] 참조

평가결과 활용 및 향후계획

 

□ 교과부는 종합등급에 따라 특별교부금을 금년 하반기에 지원할 계획으로 전년에 비해 차등 지원폭을 넓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 ’10년에는 총 1,111억 원 지원(최고 109억 원, 최소 39억 원)

한편, 교과부는 내년도의 경우 올해 평가체제의 큰 틀을 유지하되, 단위학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성과 중심의 평가지표(교원업무경감, 진로교육 활성화 등)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시․도교육청, 전문가 등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금년 7월까지 2012년 시․도교육청 평가계획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붙임1

 

2011년 시․도교육청 평가 개요

□ 평가목적

○ 교육의 분권화‧자율화에 따른 시‧도교육청의 책무성 확보

○ 시‧도교육청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평가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9조 제2항

□ 평가대상

○ 평가대상 : 16개 시‧도교육청 (시 단위와 도 단위로 구분)

평가 대상기간 : ‘10. 1. 1~12. 31 (만족도 조사기간 ’11. 3. 25~4. 4)

□ 평가분야 및 지표

5개 분야, 15개 정량지표, 정성평가, 종합만족도 및 청렴도

□ 평가위원회 구성ㆍ운영

○ 2개 소위원회 총 15명으로 구성(외부위원 13인, 내부위원 2인)

□ 평가방법

(정량평가) 교과부에서 공개정보 및 기존 보유 자료를 취합 후 교육청의 확인을 거쳐 평가

(정성평가) 평가위원회에서 교육청 자체평가보고서를 기초로 서면평가를 하되, 필요시 관계자 면담 병행

(고객만족도) 학부모 13,000명 대상, 여론조사 전문기관에서 조사

(청렴도) 국민권익위원회의 평가결과를 반영

□ 평가결과에 따른 재정지원

○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중 특별교부금 차등지원(‘11년 하반기)

※ 지원근거 :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제5조의2 제1항 및 동법시행령 제3조 제1항

붙임2

 

2011년 평가지표 및 배점

 

항목

평가영역

평가지표

배점

<Ⅰ>

교육성과

(정량평가)

학생 및 교원

역량 강화

(29점)

학업성취도 평가 기초학력미달비율

7

학업중단 비율

4

학생건강체력평가 등급 비율

5

특성화고 취업률

5

교원연수 참여율

5

교육연수프로그램 질제고

3

교육과정운영 혁신

(12점)

교육과정 선진화

7

예체능교과 수업시수 비율

5

학교안전 강화 및 교육복지 증진

(13점)

안전한 학교 환경조성

5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3

유ㆍ초등 돌봄 지원

5

사교육비 경감

(12점)

방과후학교 활성화

5

사교육비 절감 성과

7

교육재정 효율화

(4점)

외부재원 유치

2

학교 기본운영비 확대

2

소계

 

70

<Ⅱ>

교육정책 (정성평가)

주요정책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

(정책과제는 교육청 자율 선정)

15

<Ⅲ>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고객만족도

학부모 만족도 지수

8

청렴도

청렴도 지수

7

합 계

 

100

붙임2

 

지표별 평가 결과

□ 시교육청

지표명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학업성취도평가 기초학력미달비율

★★★

★★★★★

★★★★

★★★★

★★

★★★

학업중단(고) 비율

★★★★

★★★★

★★★★

★★

★★

★★★★★

학생건강체력평가 등급 비율

★★

★★★

★★

★★★★

★★★★★

★★★

특성화고 취업률

★★★

★★★★

★★★★

★★★

★★★★

교원연수 참여율

★★

★★★★

★★★

★★★

★★★★★

★★★

교육연수 프로그램 질제고

A

A

A

A

A

A

A

교육과정 선진화

★★★

★★★★

★★★★

★★★★

★★★★

예체능교과 수업시수 비율

★★★★★

★★★★★

★★★★★

★★★★★

★★★★★

★★★★★

★★★★★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

★★★

★★★★

★★

★★

★★★★★

★★★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

★★★

★★★★

★★

★★★

★★★★★

유․초등 돌봄지원

★★

★★★★

★★★★★

★★

★★★★

★★★

방과후학교 활성화

★★

★★★★

★★★

★★★

★★★★★

★★★

사교육비 절감 성과

★★★★★

★★★

★★★

★★

★★

★★★★

외부재원 유치

★★★

★★★

★★

★★★★★

★★

★★

★★

학교 기본운영비 확대

★★★

★★★

★★★★★

★★★

★★★★

★★

고객만족도

★★★

★★★★

★★★★

★★★

★★★★★

★★★

청렴도

★★★★

★★★

★★★★

★★★★

★★★

 

 

* 매우우수(★5개, 녹색), 우수(★4개, 녹색), 보통(★3개, 노란색), 미흡(★2개, 노란색), 매우미흡(★1개, 빨강색)

* ‘교육연수 프로그램 질제고’는 'A, B, C, D'등급 평정 결과

□ 도교육청

 

 

지표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학업성취도평가 기초학력미달비율

★★

★★★★★

★★★★

★★

★★★★

★★★★

★★★★★

★★

학업중단(고) 비율

★★

★★★

★★★

★★

★★

★★★

★★★★

★★★★★

학생건강체력평가 등급 비율

★★

★★★★

★★★

★★

★★★★

★★

★★★★★

★★★★

특성화고 취업률

★★★

★★★

★★★★★

★★★★

★★★

★★★★★

★★

★★★

교원연수 참여율

★★★

★★★★★

★★★★★

★★★

★★★

★★

★★★★★

교육연수 프로그램 질 제고

B

A

A

B

A

B

B

A

A

교육과정 선진화

★★★★★

★★★★

★★

★★★

★★★★

★★

★★★★

예체능교과 수업시수 비율

★★★★

★★★★

★★★★★

★★★★★

★★★★★

★★★★★

★★★★★

★★★★★

★★★★★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

★★★★

★★★★

★★

★★★★

★★

★★★★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

★★

★★★

★★★★★

★★

★★★★

★★★

★★

유․초등 돌봄지원

★★★★★

★★★

★★★★

★★★

★★★★

★★★★

★★

방과후학교 활성화

★★★

★★★★

★★★★

★★★

★★★

★★★★★

★★

★★

사교육비 절감 성과

★★

★★★

★★★

★★★★★

★★

★★★★★

★★★★

★★

외부재원 유치

★★★★

★★

★★★★★

★★★

★★★★

★★

★★★

★★

학교 기본운영비 확대

★★★

★★★

★★★★★

★★★★★

★★

★★★

★★★

★★

고객만족도

★★★

★★★★★

★★★

★★

★★★★★

★★★

★★★

청렴도

★★★

★★★★

★★★

★★

★★★★★

★★★

★★★

★★★★★

 

붙임3

 

교육청별 우수사례

 

 

 

 

 

 

 

□ 추진 목적

독서와 글쓰기를 연계시켜 교과교육과 진로교육을 창의적으로 완성

책쓰기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 배양 및 학생저자 10만 양성

 

□ 주요 내용

학생 저자 10만 양성

- 책쓰기 동아리 지원 : 575개 동아리, 12,157명 저자 양성

- 책쓰기 축제(’10.12.3~12.4) : 책쓰기 실적물 2,100종 전시

- 출판비 지원 및 출판 기념회 개최 : 우수작품 10편, 출판비 2천만 원 지원

- 문예창작영재교육원 운영 : 초, 중, 고 19개 반 304명 대상

책쓰기 지도능력 배양

- 책쓰기 연수 : 8개 강좌, 9,419명 이수(교재 및 장학자료 총 7종 개발)

- 워크시트 개발 및 온라인-오프라인 보급 : 8종 개발․보급

- 연구학교 운영, 책쓰기 모형 개발

책쓰기 교육프로그램 지원

- 책쓰기 활동을 통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운영 : 4개교

- 진로플래닝을 통한 진로 설계 : 중학교 123교, 6,660명

- 진로탐색 1인 1포트폴리오 작성

- 책출판 결과물 제출을 통한 대학 입학사정관제 전형 합격

지역사회와 연계

- 교사 및 지역 주요기관 대상 책쓰기 정책설명회 개최 : 3회

- 대 언론 홍보 활동 : 언론 보도 20회, 홍보자료 배부 26회

- 지역 언론 및 출판 기관 등과 공동사업 전개(매일신문, 출판사 등)

- 지역 대학과 MOU 체결 : 경북대학교 등 8개 대학과 공동 연구

 

□ 주요 성과

575개 동아리(12,157명 학생 저자) 탄생

- 학생 저자 책 10권 출간 및 출판 기념회 개최(10,000권 판매)

- 한국형 책쓰기 모델 개발 : 워크시트 8종 개발, 교원 9,414명 연수

○ 자기주도적 학습 및 입학사정관제 연계

- 2010년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국어 기초학력미달 비율 최저(특별시․광역시교육청 비교)

- 2009 개정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프로그램 개발

주요기관 연계체제 구축을 통한 지역의 독서열풍 확산

- 지역 8개 대학과 MOU 체결

- ‘한 도시 한 책 읽기’ 등 시민 운동으로 확산

 

 

 

□ 추진 목적

학습부진요소의 정확한 진단을 위한 과학적, 체계적인 표준 문항 개발 지원

학습부진학생의 맞춤형 학습클리닉을 위한 기초학력향상도 평가 시스템 구축 지원으로 기초학력 미달 학생 최소화

 

□ 주요 내용

교과별 단계형 향상도 검사 문항 개발

-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교과별로 A, B, C형의 3단계 검사지 개발(42종 1,275문항)

․ A형:학년 초 교과학습 진단평가 기준에 비추어 교과학습 부진학생 구제 판별

B, C형: A형 통과 후 교육과정 이수에 필요한 교과별 기초학습능력 향상도 평가

○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학습지도의 시스템화

- 맞춤형 보정지도 자료 『늘품이』8종 개발․보급

- 성취 수준 진단․분석을 위한『성적 자동산출 프로그램』 개발‧활용

맞춤형 학습클리닉 시스템의 현장 착근으로 학습부진학생 최소화 실현

- 초등학교 4~6학년 교과학습 부진학생 대상 총체적 학습클리닉 시행

인지적 영역 진단 : '10년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 한 과목이라도 미도달 판정받은 학생 대상 A형 평가 시행 ☞ 도달/재도전 판별

․정의적 영역 진단 : 학습부진학생, 학부모 상담 강화

- 검사 시행 후 재도전 학생들에게 보정지도 자료『늘품이』를 활용하여 집중 지도 실시

- 평가문항 DB구축으로 주기적 시행 체제 구축 지원

 

□ 주요 성과

맞춤형 학습클리닉 운영 결과, ‘09~’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초등 기초학력미달 비율 전국 최저(특별시, 광역시 기준)

- '09년도 기초학력향상도 평가 결과 초등 4학년 학습부진학생 75% 구제

- '10년도 초등 4, 5, 6학년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결과, 4학년 49.7%, 5학년 41.6%, 6학년 33%의 학습부진 학생 구제

 

 

 

 

 

○ 학교 현장의 교원들의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예방-지도-관리 체제의 중요성과 학습부진학생의 책임 지도 인식 강화

 

□ 추진 목적

다문화가정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지원으로 학생의 교육격차 해소학부모의 자녀 교육 지도력 제고

각급 교육기관의 역할 분담 및 관련기관 연계 강화를 통한 다문화 교육기반 구축다문화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 확산

□ 주요 내용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적응 및 학력 향상

- 찾아가는 교육지원 멘토링 등 10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전체 다문화가정 학생의 77.4%(1,077명) 지원

- 공동체 의식 함양 문화체험(캠프) 운영 : 4개 프로그램 929명

-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학생 경제적 지원 : 무기명 선불카드 592명, 학교급식비 647명, 장학금 183명, 인터넷 통신비 69명 등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사회적 역량 강화

- 다문화가정교육지원센터 운영 : 한국어능력시험 34명 합격

- 2010년 지역인재육성사업 공모 선정 '결혼이주여성 방과후강사' 양성

초등영어지도사(29명), 다문화체험강사(43명) 양성, 66교 교육지원 활용

- 교육상담(통역도우미) 주간 운영 : 지역별 연4~5회 330명

- 학부모 다국어 자녀 취학·진로 설명회 : 지역별 연1회 245명

- 교육·의료·법률 상담지원 : 12개 시·군 순회 2,996명 지원

- 5개 다국어 교육정보 자료 제공 : 학교생활 안내서 12종, 지역생활 안내서 4종, 교육소식지 2종, 웹 자료(국어․사회) 2종

교원의 다문화교육 전문성 신장

- 담당교사 전문연수 : 다문화가정 학생 재학 학교 73.4%(232명)

- 다문화 교육지원 종합정보시스템(http://mc.cbe.go.kr) 구축·운영

- 2010년 전국 다문화 교육지원 우수사례 최우수(미원초 2년 연속) 수상

- 다문화교육 장학·지도 자료 개발·보급 : 12종

학교의 다문화 이해 및 인식 개선

- 체험중심의 다문화 이해교육 :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교실, 다문화·일반가정 공동 역사․문화 캠프, 다문화 이해·체험교실 등

- 다문화 교육자료 개발·보급 : 4종, 2,000부

- 다문화 이해교육 정책연구시범학교 운영 : 6교(유1, 초4, 중1)

[예비교사(대학생) 멘토링]

[초등영어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지원 종합정보시스템]

[다문화 이해·체험교실]

□ 주요 성과

○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프로그램 학부모(442세대) 만족도

- 학력 향상 78.7%, 긍정적 성격 변화 73.8%, 재참여 희망 86.7%

※ 조사방법 : 5개 다국어 설문조사, 조사기간: 2010.10.18. ~ 11.2.(15일간)

○ 다문화가정 학부모 교육·사회적 역량 강화 자격 취득 지원

- 초등영어지도사·다문화체험강사 72명, 한국어능력시험 합격 95명

○ 학교 다문화 담당교원 전문연수 비율 73.4%, 연수 만족도 82.7%

○ 다문화 이해교육 체험 전·후 일반학생의 수용적 태도 변화 83.6%

 

 

□ 추진 목적

취업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우수 기술인 육성

○ 산업체 현장 적응 능력 함양을 통해 취업률 및 취업의 질제고

○ 산․학․관 협력체제 구축 운영을 통한 직업교육 경쟁력 강화

□ 주요 내용

취업중심 특성화고 체제 개편

- 충남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수립(충남직업교육비전 2009~2013)

- 직업교육 선진화를 위한 특성화고 체제 개편 :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종합고

특성화고 고객만족도 연 10% 향상 추진

- 특성화고 인식 전환 노력 : 학생 진로교육 및 학부모 연수 277회

- 취업률 제고를 위한 맞춤형 진로교육 프로그램 다양화

진로교육 인력풀 구성 및 지원, 직업교육박람회, 충남직업체험캠프 등

- 산업체 적응능력 함양을 위한 취업강화 교육자료 개발 보급

․워크북 8종, 지도자료 9종, 산학협력교육 운영 매뉴얼 개발․보급

- 취업기능 강화를 위한 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 : 5회 216명

- 특성화고 정책설명회 : 1회 356명

○ 특성화고「취업률 50% 달성 프로젝트」추진

-「단위학교 산학협력위원회」구성 운영 : 34교 117회

-「충청남도 산학관 협력위원회」구성 운영

충남교육청, 충남도청, 공업계고 15교, 기업체 15개사 : 연2회 정기회, 임시회

-「학교장 우량 기업체 10개사 사장 만나기」프로젝트 : 622명 취업

- 취업캠프, 맞춤형 우량 기업체 취업반 및 경제동아리 운영 : 1,933명 참여

- 맞춤형 취업 면접 및 취업박람회 개최 : 258명 취업

○ 글로벌 기술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

- 충청남도와 협력 사업으로 해외인턴십 운영

․특성화고 해외취업반 47명 12주 과정 파견(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 특성화고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21교) 및 취업영어 캠프 운영 : 4회 154명

□ 주요 성과

○ 특성화고 만족도 향상

구 분

2009년

2010년

향상도

비 고

학 생

41.2%

63.4%

↑53.9%

 

학부모

36.7%

54.6%

↑48.8%

 

○ 특성화고 취업률 향상

○ 해외인턴십 일반화 : 정부 친서민 교육정책 채택, 전국 확대 추진

 

( Hot - 교과수업은 열정적으로,

Impressive - 창의적 체험활동은 감동적으로,

Together - 실천은 교육공동체와 함께 )

□ 추진 목적

미래 사회에 새로운 생각과 참된 마음을 지닌 인재의 창의ㆍ인성 역량 배양

- 창의․인성 교과 수업 지원을 위한 수업모형 및 자료 개발로 창의․인성교육 내실화

- 창의적 체험활동 기회 확대를 위해 지역 자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교과밖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 교육 공동체 참여 여건 조성을 위해 참여 및 홍보 강화로 교육공동체 창의․인성 마인드 고도화

 

□ 주요 내용

HOT 프로젝트, 창의․인성 교과 수업 지원

- 다원화된 수업중심 지원 시스템 구축 : 창의․인성 수업 적용 맞춤형 컨설팅 지원(8팀 324명), 창의성교육지원단 운영 등

- 교원의 자율적 창의․인성 수업 역량 강화 : 자생적 연구조직 에듀 스터디 동아리, 교과수업 전문가 공모전, 수업 명인제 등

-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학교교육과정 편성 지원 : 창의인성교육 우선적용학교 운영(362교), 예체능수업시수 확대 추진

- 교실 안 수업 실천 : 성장포트폴리오 '늘품' 활용 수업, 'e-아침편지', 'e-아름다운 삶' 칭찬문화 정착

 

Impressive 프로젝트, 창의적 체험활동 기회 확대

- 교과교육 연계 창의적 체험 활동 :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 체험캠프, 온․오프라인 연계 경북교육청 논술교실 등

- 지역사회와 인적․물적 파트너십 구축 : 유관기관과 MOU 체결, 지역협의체 구성(23지역), 1교 다사 결연(514교 916사)

Together 프로젝트, 교육공동체 참여 여건 조성

- 교육공동체 수준별 맞춤 홍보 강화 : 두빛나래 학부모 소식지 발간, 다솜이 학부모 5개 국어 학교교육 이해자료 개발 등

- 교육공동체의 학교교육 참여 기회 확대 : '1 to 5 p 학부모 Self Care System', 난치병 돕기 기금 마련 등

 

□ 주요 성과

HOT 프로젝트 창의․인성 교과 수업 지원 성과

- 수업 지도안 전 교과 자료 10종, 980차시 개발․보급 등 수업 내실화

- 인성실천사례 전국대회 최다(51편) 입상 등 교사수업 역량 강화

- 교과교실제(75교), 블록타임제(362교), 예체능 시수 확대(105%) 등 교육과정 내실화

 

Impressive 프로젝트 창의적 체험활동 기회 확대 성과

- 교육기부운동 및 프로그램 참여(171개 프로그램 5,926명)를 통해 지역의 인적․물적자원 활용 극대화

- 사회복지시설, 청소년단체 봉사활동(학생 1인 평균 2.3회) 등 나눔과 배려 실천

- 지역특색 살린 동영상 CRM 자료 개발(1,577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체험활동 전개

Together 프로젝트 교육공동체 참여 여건 조성 성과

- '1 to 5 p 학부모 Self Care System' 운영 등 학부모참여 시스템 구축을 통해 농산어촌 학부모의 참여 촉진

- 다문화가정 학부모 대상 재택감동 서비스 7939(친구삼구) 친구폰을 통해 다문화 공감 및 이해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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