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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자료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및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by 조은아빠9 2011.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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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 이하 교과부)는 5월 26일(목) 오후 2시 서울고등학교 강당에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및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대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하였다.

교과부는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실용영어 중심 영어교육 정책의 학교 현장 착근을 가속화하고,

○ 의사소통중심의 학교 영어교육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개발중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평가 틀과 예시 문항을 공개하여 학부모, 학생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학교와 교사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2009 개정 교육과정(총론)에 따른 2011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안에 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 등을 위해 공개토론회를 준비하였다고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이주호 교과부 장관의 ‘학교가 중심이 되는 영어교육 정책 방향’이라는 기조연설에 이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개발 방안,’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학교 영어교육 개선‘에 관한 주제 발표와 영어교육 관련 전문가와 교사․학부모단체 대표들의 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이루어졌다.

* 세부적인 공개토론회 내용은 【붙임 1】 일정 및 별첨 자료집 참조

□ 공개토론회의 전 과정은 EBS 영어교육방송 인터넷 사이트(www.ebse.co.kr)를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되었으며, 같은 사이트에 동영상이 탑재되어 있으므로 관심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시청이 가능하다.

 

 

 

학교가 중심이 되는 영어교육 정책 방향

이주호 교과부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미래 한국사회는 ‘다문화, 통일, 글로벌’ 시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한국사회의 정보화, 고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과거의 문제풀이에 능숙한 레드오션 속 시험선수가 아니라 다양한 가능성을 추구하는 블루오션 속 전인(全人)인 창의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러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학교 영어교육이 ‘한 명의 학생도 중간에 뒤처지지 않고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실제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용영어 중심 영어교육’으로 변해야 하고,

이를 위해 학교 영어교육이 문법과 독해 위주의 교육, 소수를 위한 사교육 의존형 선발용 벙어리교육을 벗어나,

○ 다수의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필요에 따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영어교육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 이러한 방향으로 영어교육이 변하기 위해서는 우선 원어민과 같은 완벽하고 정확한 영어를 구사해야 한다는 영어 강박관념에서 비롯된 고비용 저효율의 영어교육 체제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수준과 필요에 따른 적정한 영어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 이러한 배경 속에 교과부는 지난 2008년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영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비전을 가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말하기 등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시킬 수 있는 학교가 중심이 되도록 영어교육을 내실화하고,

○ 또한 지역간, 계층간 영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여 추진하고 있다.

□ 구체적인 정책 수단으로써 교육과정 개선, 현직 영어교원 전문성 신지원, 영어 친화적 환경 구축 등의 종합적 영어 공교육 정책을 지난 2008년부터 본격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3년간은 이처럼 실용영어 중심으로 영어 공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 특히 말하기․쓰기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교육방식을 탈피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수업과 평가방법을 개선하고 있는 중이다.

□ 한편 영어교육 내실화의 효과는 시차를 두고 나타나 아직 학부모들의 체감효과는 크지 않지만,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현장 적용이 이루어지게 되면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주호 교과부 장관은 바람직한 영어교육을 위한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교육주체들의 역할 변화를 언급하면서 기조연설을 마무리하였다.

학생영어에 흥미를 가지고 꾸준히 연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학부모는 학교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과 신뢰 속에 자녀가 적정한 영어공부를 하도록 기대하고 격려하며,

영어교사는 변화하는 학교 영어교육에 맞는 새로운 교수법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영어 학습을 촉진하고,

교과부와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은 학생․학부모가 학교 영어교육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영어공교육 체제를 마련하자는 내용이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평가틀 및 예시문항 공개

공개토론회의 제1부 주제발표 시간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진경애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본부장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이하 ‘시험’) 개발 내용’에 관한 주제발표를 통해 시험(2·3급, 고등학생용)의 평가틀 및 예시 문항을 공개하였다.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도입 목적 >>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통해 개발하고 있는 시험은, 읽기․듣기에 치중한 문제풀이 위주의 수능 시험으로는 학생들의 영어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학교교육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이 실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기․듣기․말하기․쓰기의 4기능을 평가할 목적으로 도입하였으며,

○ 2008년 12월 도입 방안이 발표된 이후,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총 6차례의 예비검사를 거쳐 기본 평가틀이 마련되었다.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평가 틀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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